복막염(腹膜炎) 무엇인가?

 

 

 

 
▶ 복막염[腹膜炎, 복막염증: peritonitis]이란?

1,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4면>: "복막염: 세균 또는 어떤 자극(기계적 및 화학적)에 의하여 일어나는 복막의 염증을 말한다.

복막염은 흔히 급성 충수염 때 곪은 충수가 배 안에서 터져 복막이 세균의 감염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배 안의 장기에 생긴 염증이 파급되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증상은 지속적으로 배가 아프고 헛배가 부르며 딸꾹질, 구토가 나타난다. 얼굴은 마르고 여위며 불안해하고 눈정기가 흐려진다. 의식은 일시 흥분했다가 흐려지며 혼수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2,<
서울대학교병원>: "복막염(peritonitis):

정의: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한 염증 혹은 자극 증상으로, 국소적 혹은 복강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급성인 것은 중독 증세를 나타낼 때가 많으며, 위궤양-샘창자궤양의 천공, 막창자꼬리염-장티프스에 의한 장의 천공, 자궁외 임신의 파열 등이 원인이 된다. 천공 때는 순간적으로 심한 복통이 일어나고, 쇼크 증세를 나타날 수 있다. 만성인 것은 결핵과 암에 기인하는 일이 많으며, 간경화의 말기에도 많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결핵성 복막염이고, 그 밖에 암성 복막염도 흔히 볼 수 있다.
"

3, <두산백과백과사전>: "복막염(腹膜炎: peritonitis): 세균감염에 의해 복막에 발생한 염증. 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급성인 것은 중독증세를 나타낼 때가 많으며, 위궤양·십이지장궤양의 천공, 충수염·장티푸스에 의한 장의 천공, 자궁외임신의 파열 등이 원인이 된다.

천공 때는 순간적으로 심한 복통이 일어나고, 쇼크 증세를 나타낼 때가 있다. 즉, 오심·구토·식욕부진이 일어나고 순환기가 상하며, 맥박수가 많아진다. 그리고 허약해지고 사지가 냉해지며 호흡은 천재성(淺在性)이고 체온은 상승하지만, 위독한 경우에는 평열(平熱) 이하일 때가 있다.

치료는 항생물질·강심제를 투여하고, 가급적이면 조기에 개복수술을 한다.

만성인 것은 결핵과 암에 기인하는 일이 많으며 간경변의 말기에도 많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결핵성 복막염이고, 그 밖에 암성 복막염도 흔히 볼 수 있다. 결핵성 복막염은 일반적으로 증세가 적은 점이 특징이고, 점차로 복벽긴장과 고장(鼓腸)이 뚜렷해진다. 그 경과에 따라 다량의 삼출액이 괴게 되는 삼출성 형과 섬유소성의 유착을 주로 하는 유착성 형으로 크게 구별된다.

결핵성 복막염은 자연히 치유되며, 암성 복막염은 대다수가 위·장·난소 등의 악성종양, 특히 암종이 복막에 미친 것으로서, 그 증세는 결핵성 복막염의 삼출성 형과 비슷하다. 암성 복막염의 예후는 불량하다.

결핵성 및 암성 복막염 이외의 만성 복막염으로서는 티푸스균이 장벽 또는 장간막 임파선에서 복막에 침입함으로써 일어나는 티푸스성 복막염이 있다. 경과는 대체로 양호하며, 반복천자(反復穿刺)에 의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4, <서울아산병원>:
"
복막염(Peritonitis):

동의어: 복막염증

정의: 복막염은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생긴 염증을 의미합니다. 주로 복강 속에 장액, 섬유소, 세포, 고름 등이 고이면서 발생합니다. 복막염은 급성 혹은 만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전체에 나타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5, <대항병원>: "
복막염: 복막염이란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복강 내에 장액, 섬유소, 세포, 고름 등이 고여서 생기며 급성 또는 만성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

1, 원인


1, <
서울대학교병원>: "원인: 복막염은 크게 감염성 복막염과 비감염성 복막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감염성 복막염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무균 상태의 복막강 내로 세균이 침입하여 복막에 염증이 유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를 의미하며 감염성 복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장관의 천공에 의한 것이다. 비감염성 복막염은 무균 상태의 체액, 즉 혈액이나 담즙, 소변 등에 의해 유발되거나 무균 수술 후에 발생한 복막의 염증을 말한다.

1) 감염성 복막염

- 하부 식도,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궤양), 소장 및 대장(충수돌기염, 대장 게실, 멕켈 게실, 염증성 장 질환, 장허혈, 감돈, 대장 및 직장암, 태변), 담낭 등과 같은 복강 내 장기가 천공된 경우

- 복막의 연속성 소실: 외상, 수술 창상, 복막 투석, 복강 내 항암 치료 등에 의해 정상적으로는 외부와 차단되어 있는 복강 내와 복강 외 사이에 교통이 발생한 경우

- 복수에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하는 자발성 복막염

- 결핵과 같은 전신 감염에 의한 경우

2) 비감염성 복막염

- 혈액(자궁내막증, 외상), 담즙(간 생검), 소변(외상), 췌장액(췌장염), 난소 낭종 등의 무균성 체액이 복강 내로 유출된 경우

- 무균 상태의 복강 내 수술: 수술 후 이물반응(foreign body reaction) 이나 섬유성 유착 등에 의해서 발생 가능함.

- 그 외 포르피린증,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혈관염 등

관련신체기관

복강 내에 발생하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관련 기관으로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담낭, 췌장, 자궁, 난관 및 난소, 방광 등이 있다."

2, <대항병원>: "원인: 복막염의 원인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감염성 복막염은 어떤 원인에 의해 무균 상태의 복막강 내로 세균이 침입해 복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상태를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급성충수염의 천공입니다. 비감염성 복막염은 무균 상태의 체액, 즉 혈액이나 담즙 또는 소변 등의 내용물이 복강 내로 흘러 들어가 세균 감염을 일으키거나 무균 수술 후 외상, 수술 시 기계적 자극에 의해 감염을 일으킨 경우를 말합니다."

3, <서울아산병원>:
"
원인: 복막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구분됩니다. 각 복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감염성 복막염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무균 상태의 복막강 내로 세균이 침입하여 복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급성 충수염의 천공이 대표적인 감염성 복막염입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의 천공, 위암의 천공, 담낭염의 천공도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이외에 폐렴구균성 복막염, 자궁내막염, 자궁부속기염도 있습니다. 비감염성 복막염은 무균 상태의 체액, 즉 혈액, 담즙, 소변 등의 내용물이 복강 내로 흘러 들어가 세균 감염을 일으키거나, 무균 수술 후의 외상, 수술 시의 기계적 자극으로 감염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2, 증상


1, <
서울대학교병원>: "증상: 주된 증상은 급성 복통, 복부 압통(통증 부위를 누를 때 심해지는 통증) 및 반발통(통증 부위를 손으로 눌렀다가 뗄 때 느껴지는 통증)으로 기침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 복막의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동작에 의해 통증이 악화된다.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는 복막염이 국소적인지 복강 내 전반에 걸쳐 발생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통증은 주로 지속적이다. 천공에 의한 복막염인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심한 복통이 일어나고 쇼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구역 및 구토, 복부 팽만, 심박수 및 호흡수의 증가, 체온 상승, 혈압 저하 등이 동반된다."

2, <대항병원>: "증상: 가장 뚜렷한 증상은 복부 통증입니다. 급성 복막염의 통증은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충수염이 터져 복막염이 나타난 경우 배를 만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또 배를 눌렀다가 갑자기 손을 떼었을 때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복막염이 악화돼 말기가 되면 복통은 오히려 감소하되 복부팽만, 복부경직,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서울아산병원>:
"
증상: 복막염의 가장 뚜렷한 증상은 복부 통증입니다. 복부 통증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급성 충수염이 터져 복막염이 된 경우에는 배를 만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며, 배를 눌렀다가 갑자기 손을 떼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담낭의 염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우상복부 통증과 고열이 발생합니다. 화농되어 담낭이 터지면 급성 복막염이 발생하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성 궤양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아 복막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상복부 통증이 아주 심하고, 배를 만져 보면 나무판자처럼 딱딱합니다. 한편 장폐색은 장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장이 썩고 천공이 발생하여, 복막염이 나타납니다. 이때 장 천공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30% 정도에 이릅니다. 24시간 안에 장폐색의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복막염이 악화되어 말기에 이르면, 복통은 오히려 약화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 복부 경직, 구역질,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전신 상태로는 세균성 독소로 인해 쇼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손발이 차고 혈압이 내려가며 체온이 높아지고 맥박이 빨라집니다. 호흡 곤란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염증 소견을 나타내는 백혈구는 뚜렷하게 증가합니다."

3, 진단


1, <
서울대학교병원>: "진단: 임상 증상에 의한 진단할 수 있다. 복막염이 강하게 의심되는 경우 추가 검사 없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나, 진단을 돕고 복막염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진단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2, <대항병원>: "진단: 복막염의 원인이 되는 복강 내 장기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및 복부 X선 촬영, 복부초음파, 복부 CT 촬영 등의 영상학적 검사 또는 혈액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서울아산병원>:
"
진단: 복막염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진단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액 검사를 시행하여 백혈구 증가, 전해질 이상, 산혈증을 확인하고, 염증을 일으킨 원인균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 배양 검사를 합니다. 복막염의 원인이 되는 복강 내 장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흉부 및 복부 X-ray 촬영, 복부 초음파,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복수 천자, 복강 내 세척 등을 시행하여 얻은 검체로 백혈구 수, pH(산도), 단백질 등을 검사해서 세균성 감염인지 비세균성 감염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검사


1, <
서울대학교병원>: "검사: 혈액검사상 백혈구 증가, 전해질 이상, 산혈증 등의 소견을 보일 수 있다. 원인균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 투약을 위하여 혈액 배양 검사를 시행한다. 복막염의 원인이 되는 복강 내 장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흉부 및 복부 X선 촬영, 복부 초음파,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 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이 외에 복수 천자, 복강 내 세척 등을 시행하여 얻은 검체로 백혈구 수, pH(산도), 단백질 등을 검사해서 세균성 감염인지 비세균성 감염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다."

5, 예방

1, <
서울대학교병원>: "예방방법: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으며 관련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

6, 생활가이드


1, <
서울대학교병원>: "생활가이드:

복막염 증상이 발생한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

7, 식이요법


1, <
서울대학교병원>: "식이요법:

복막염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 및 치료 방침이 확립될 때까지 음식 섭취를 해서는 안 된다."

8, 현대의학,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2017년 3월 10일 ~ 2023년 3월 13일-현재 공개 0016가지]

1, <
서울대학교병원>: "치료: 조기에 어떤 감염원에 의한 것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한다.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는 금식, 수액 공급, 항생제 투여 및 경피적 배농, 내시경적 스텐트 삽입(일례로 담즙의 누출에 의한 복막염의 경우 내시경적으로 담도에 스텐트 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는 담즙의 누출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음) 등이 주를 이룬다. 수술적 치료는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 및 수술 범위가 달라진다.

경과/합병증

원인에 따라 경과와 합병증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생체 징후가 안정적인 경우에는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호전될 수 있으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복막염이 진행하면서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 패혈증, 쇼크, 급성 신부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강 내 농양이 발생할 수 있다.
"

2, <대항병원>: "치료: 치료 방법은 전문의 진단 후 증상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3, <서울아산병원>: "치료: 복막염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됩니다.

①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금식, 수분 전해질 보급을 위한 수액 공급, 수혈, 강심제, 말초혈액 순환개선제, 적절한 항생제 투여 및 경피적 배농, 내시경적 스텐트 삽입 등이 있습니다. 담즙의 누출에 의한 복막염의 경우, 내시경적으로 담도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담즙의 누출 정도를 줄입니다.

②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의 경우, 원인에 따라 수술 방법 및 수술 범위가 달라집니다. 보통 복부를 절개한 후 우선 원발소를 제거합니다. 천공을 막은 뒤 복강 속의 염증 부위를 충분히 제거하거나 세척합니다.

경과: 복막염은 발생 원인에 따라 경과와 합병증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생체 징후가 안정적인 경우에는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증세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막염이 진행되면서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 패혈증, 쇼크, 급성 신부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강 내 농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복막염의 증상이 심하거나 복막염이 급하게 진행되는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으므로, 응급 처치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복막염이 의심되는 경우 원인 및 치료 방침이 확립될 때까지 음식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

2, 미꾸라지
1,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4면>: "산 채로 주머니에 넣어서 직접 배에 대고 1~2시간 있으면 아픔이 경해지거나 멎는다."

2, <특효묘방전서
109면>: "복막염에 미꾸라지 찜질: 복막염으로 배가 딴딴하고 고통이 심할 때는 미꾸라지 찜질을 한다. 한번에 미꾸라지 540~720ml 정도를 무명주머니에 넣어 배 위에다 얹어둔다. 그러면 고통이 곧 멎게 되고 치료가 빨라진다."

3, 천남성, 아주까리씨

1,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4면>: "각각 같은 양을 짓찧어서 2~3시간 발바닥에 붙인다."

4, 수선화
1,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4면>: "수선화 뿌리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비닐 박막이나 기름종이에 발라서 하루 한번 2~3시간씩 발바닥에 붙인다." 

5, 우렁이, 메밀가루

1,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4면>: "우렁이의 속살을 짓찧어서 메밀가루에 반죽하여 2~3시간씩 하루 한 번 배꼽에 붙인다." 

6, 배의 즙과 별꽃

1, <특효묘방전서
303면 ;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쓴 묘약기방 161-162면>: "증세가 급할 때는 응급조치가 필요하지만 증세가 경할 때에는 배의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서 낸 즙을 마신다. 그리고 별꽃 한줌을 물 360ml 붓고 180ml 되게 달여서 차 대신에 마신다."

7, 뜸치료

1,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35면>: "수분혈, 중완혈, 음교혈, 천추혈: 배꼽 가운데로부터 1치 위(수분혈)와 그곳으로부터 3치 위(중완혈), 그리고 배꼽 가운데로부터 1치 아래(음교혈), 배꼽 가운데로부터 양옆으로 각각 2치 되는 곳(천추혈)에 입쌀알 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1~3장씩 7~10일 동안 뜸을 뜬다." 

8, 지렁쿠나무

1, <특효묘방전서
108면>: "지렁쿠나무의 속껍질 한 줌을 540ml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 차 대신에 계속해서 자주 마신다." 

9, 해바라기씨

1, <특효묘방전서
108면>: "해바라기씨를 검게 구워서 가루내어 밥풀로 반죽하여 발바닥의 땅에 닿지 않는 부분에 붙여둔다."

10, 냉이 뿌리와 잎, 꿀, 결명자

1, <특효묘방전서
108면>: "마른 냉이 뿌리와 잎 그리고 같은 양의 불에 볶은 냉이 씨를 함께 가루내어 꿀에 개어 은행알 크기만큼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2알씩 매일 아침저녁에 결명자 달인 물로 먹는다. 간경화에도 쓴다."

11, 조롱박의 숯가루

1, <특효묘방전서
108면>: "조롱박을 씨와 함께 통째로 숯처럼 태워(그릇에 넣고 뚜껑을 닫은 채 태운다) 가루를 내어 끼니 10분 전에 차숟가락으로 하나씩 먹는다." 

12, 개구리, 사인, 귤껍질

1, <특효묘방전서
108-109면>: "개구리의 배를 째고 그 속에 사인이라는 약을 채워 넣고 진흙으로 싸서 숯불에 구워 가루낸 후 귤껍질 달인 물에 타서 먹는다."

13, 결명자, 이질풀

1, <특효묘방전서
109면>: "결명자와 이질풀 각각 18.8g을 720ml의 물로 달여서 절반이 되면 차 대신에 하루에 다 마신다."

14, 조롱박

1, <특효묘방전서
109면>: "오래된 조롱박을 부수어 술에 3일간 담갔다 꺼내 말려 태운 후 가루내어 따뜻한 술로 한번에 12g씩 매일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15, 메뚜기

1, <특효묘방전서
109면>: "마른 메뚜기 50마리(하루 분량)를 달여서 3번에 나누어 끼니 30분 전에 마신다."

16, 차조기씨

1, <특효묘방전서
109면>: "만성복막염으로 밤낮없이 땀을 흘리며 고통을 받을 때는 그늘에서 말린 차조기씨 한 줌을 540ml의 물로 360ml 정도 되게 달여서 하루 동안에 몇번이고 복용한다. 10일 가까이 계속하면 치료가 빨라진다." 

 

 

복막염에 대한 유익한 자료 모음

1, 일

[
.]

2,


[
.]

모든 질병을 100퍼센트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아닌 전능한 신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질병을 앓고 있는 환우의 정신상태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대체요법, 약초요법, 식이요법, 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을 실천하여 질병을 완치하고 생존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질병은 입체적[넓이+길이+높이+깊이=여러 각도에서 살피거나 파악하는 것]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모든 환우는 첫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 항상 웃으며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마음을 넓히고 남을 돕는 마음과 베풀수 있는 여유를 가지면 우리 몸속에 있는 자연치유력인 면역계가 튼튼해져 피가 깨끗해지고 임파구의 보체가가 상승하게 된다. 공해없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환우에게 큰 헤택을 줄것이다.

상기 자료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고자 철저하게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권위있는 출판물에 실린 자료를 100퍼센트 출처를 밝히고 글을 게시하였다.  

출처 및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http://jdm0777.com/jdm-1/Chamgomunheon.htm

새로 밝혀지는 민간요법은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질병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맹장염(충수염) 무엇인가?
  2. 복막염 무엇인가?

 

 

아래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각종 질병을 물리칠 수 있는 다양한 자연요법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구충제요법 무엇인가?
  2. 녹즙요법 무엇인가?
  3. 단식요법 무엇인가?
  4. 마음요법 무엇인가?
  5. 무료 민간요법 404가지 질병: http://jdm0777.com/minganyobeop/mingan.htm
  6. 무병장수요법 무엇인가?
  7. 묵상요법 무엇인가?
  8. 물(생명수)요법 무엇인가?
  9. 발효 & 효소 무엇인가?
  10.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감태나무: http://jdm0777.com/a-yakchotxt/gamtaenamu.htm
  11.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개미취: http://jdm0777.com/sdi/gaemichui.htm
  12.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계요등: http://jdm0777.com/a-yakchotxt/gyenyodeung.htm
  13.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굴피나무: http://jdm0777.com/a-yakchotxt/gulpinamu.htm
  14.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돌외(행복초): http://jdm0777.com/a-yakchotxt/Doroe.htm
  15.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불가사리: http://jdm0777.com/hyun/bulgasari.htm
  16.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불로초(영지): http://jdm0777.com/a-yakchotxt/yonggi.htm
  17.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붉은토끼풀: http://jdm0777.com/a-yakchotxt/bulgeuntoggipul.htm
  18.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상동나무: http://jdm0777.com/a-yakchotxt/sangdongnamu.htm
  19.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석창포: http://jdm0777.com/a-yakchotxt/SUK.htm
  20.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줄풀: http://jdm0777.com/a-yakchotxt/gojangcho.htm
  21. 병없이 오래살기 위한 처방-황칠나무: http://jdm0777.com/jdm/hwangchilnamu.htm
  22. 부활수(끓였다 식힌물) 무엇인가?
  23. 색채요법 무엇인가?
  24. 서적요법 무엇인가?
  25. 소식요법 무엇인가?
  26. 수면요법 무엇인가?
  27. 시간요법 무엇인가?
  28. 식이요법 무엇인가?
  29. 어싱요법(땅과의 접촉요법) 무엇인가?
  30. 여행요법 무엇인가?
  31. 오락요법 무엇인가?
  32. 오존요법 무엇인가?
  33. 온열요법(고주파요법) 무엇인가?
  34. 온천요법 무엇인가?
  35. 우리 몸에 좋은 약초술 141가지: http://www.jdm0777.com/alcol/alcol.htm
  36. 우리 몸은 왜 아플까?: http://jdm0777.com/yaksamo/inche-1.htm
  37. 운동요법 무엇인가?
  38. 웃음요법 무엇인가?
  39. 유튜브 노래모음집: http://www.jdm0777.com/jdm-1/youtube.htm
  40. 음악요법 무엇인가?
  41. 인체의 신비: http://www.jdm0777.com/yaksamo/INCHE.htm
  42. 천연물질대사전<글순서>: http://jdm0777.com/jdm-1/cheonyeonmuljil.htm
  43. 천연물질대사전<사진순서>: http://jdm0777.com/yacho-a/yacho-1.htm
  44. 춤요법 무엇인가?
  45.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 http://jdm0777.com
  46. 해독요법(디톡스) 무엇인가?
  47. 해수(바닷물) 무엇인가?
  48. 향기요법 무엇인가?
  49.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 http://jdm0777.com/minganyobeop/minganyobeop-1.htm
  50. 호흡요법(육천기) 무엇인가?
  51. 흰머리를 검게 하는 방법 무엇인가?

 

 

사랑과 자비의 민간요법 각종 질병[2002년 1월 1일 ~ 2023년 3월 13일-현: 00166가지(가나다순)]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조하여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1. 가려움증
  2. 간경화
  3. 간암
  4. 감기
  5. 갑상선기능저하증
  6. 갑상선기능항진증
  7. 갑상선암
  8. 갑상선종(단순성)
  9. 강직성 척추염
  10. 갱년기장애
  11. 건선
  12. 결핵(폐결핵)
  13. 결핵성 임파선염(나력, 연주창)
  14. 고칼륨혈증
  15. 고혈압
  16. 골다공증
  17. 골수염(급성)
  18. 골수염(만성)
  19. 골절(뼈가 부러진데)
  20. 과민성대장증후군
  21. 관절염
  22. 관절통
  23. 구강건조증(입마름)
  24. 구토
  25. 규폐증
  26. 근막통증증후군
  27. 근시
  28. 급성폐렴
  29. 기침
  30. 난소암
  31. 노안
  32. 녹내장
  33. 뇌동맥류
  34. 뇌전증(간질)
  35. 뇌종양
  36. 뇌출혈(출혈성 뇌졸중)
  37. 뇌혈전(뇌경색)
  38.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MCS)
  39. 다카야수병
  40. 단백뇨
  41. 담낭암
  42. 담도암
  43. 담석증
  44. 당뇨병
  45. 대동맥류
  46. 대상포진
  47. 대장암(직장암)
  48. 독버섯중독
  49. 돌발성난청
  50. 동맥류
  51. 두드러기(담마진)
  52. 두통(머리아픔)
  53. 루게릭병
  54. 루푸스(낭창)
  55. 류마티스성 관절염
  56. 림프종(위림프종, 말토마 림프종, 각종 림프종)
  57.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
  58. 만성간염
  59. 만성신부전증
  60. 매독
  61. 맹장염(충수염)
  62.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63. 목디스크(경추증)
  64. 무좀
  65. 무지외반증
  66. 미세변화형신증후군
  67. 방광암
  68. 방광염(급성)
  69. 방광염(만성)
  70. 방사선병
  71. 방아쇠수지증후군
  72. 백내장
  73. 백반증
  74. 백혈병
  75. 백혈병(급성 림프구성)
  76. 백혈병(급성)
  77. 백혈병(만성 림프구성)
  78. 백혈병(만성 골수성)
  79. 베체트병
  80. 변비
  81. 복막염
  82. 복수
  83. 부정맥
  84. 부종(전신부종)
  85. 불면증(잠장애, 잠못자기)
  86. 불임증(不姙症: 임신이 안되는 증상)
  87. 비듬
  88. 비만증
  89. 비문증(날파리증)
  90. 빈혈(철결핍성빈혈, 거대적아구성빈혈, 정구성정색소성빈혈, 무형성빈혈=재생불량성빈혈, 특발성무형성빈혈, 용혈성빈혈)
  91. 빙의(憑依)
  92.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93. 삼차신경통
  94. 생리통
  95. 서혜부 탈장
  96. 설사
  97. 수근관 증후군(손목터널 증후군)
  98. 습진
  99. 식도암
  100. 식도염
  101. 신경섬유종증
  102. 신경통
  103. 신우요관협착증(수신증)
  10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감염증
  105. 신종인플루엔자A(H1N1)
  106. 신증후군
  107. 심근경색
  108. 심장신경증
  109. 씨(C)형간염
  110. 아토피성 피부염
  111. 안구건조증
  112. 안면신경마미(구안와사)
  113. 알레르기성 비염
  114. 어깨와 팔다리가 아픈데
  115. 어지럼증(현훈)
  116. 에볼라 바이러스
  117. 에이즈(AIDS)
  118. 여드름
  119. 역류성식도염
  120. 외상(각종 외상, 교통사고, 총상 등)
  121. 요로결석증
  122. 요통
  123. 우울증
  124. 원형탈모증
  125. 위암
  126. 유방암
  127. 음위증(발기부전)
  128. 이명증(귀울림)
  129. 자궁경부암
  130. 자궁암
  131. 자궁체부암
  132. 장수 및 노화방지
  133. 전립선비대증
  134. 전립선암
  135. 정신분열병
  136. 족저근막염
  137. 주사비(딸기코) 
  138. 지루증(사정 장애)
  139. 진폐증
  140. 척추결핵
  141. 천식
  142. 충수염(맹장염)
  143. 췌장암
  144. 치매
  145. 치질
  146.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147. 크론병
  148. 탈모증
  149. 통풍(요산 관절염)
  150. 티눈 또는 굳은살
  151. 파킨슨병
  152. 편평 태선
  153. 폐결핵(결핵)
  154. 폐기종
  155. 폐렴(급성)
  156. 폐암
  157. 풍습성 관절염
  158. 한센병(나병)
  159. 한포진(한출불량습진)
  160. 허리, 가슴, 옆구리가 아픈데
  161. 헤르페스성 각막염
  162. 혈소판감소증(혈소판감소성자반병=혈관성자반병)
  163. 혓바닥이 갈라지는 병
  164. 화상
  165. 후두암
  166. 흰머리를 검게하는 방법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