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토끼풀 무엇인가?

인류의 건강증진에 좋은 붉은 꽃이 피는 레드클로버

 

 

 

 

 

 

 

 

 

 

img1.jpg

 

 

[붉은토끼풀의 어린잎, 자란잎 앞면, 자란잎 뒷면, 줄기의 잎집, 만개하기 전의 꽃, 만개한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항염작용, 항균작용, 항산화작용, 발모작용, 항종양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거담작용, 에스트로겐작용, 진경작용, 진정작용, 정화작용, 피부노화방지작용, 각종암(전립선암, 위암, 장암, 유선암, 유방암 등), 흰머리 방지 효과 우수, 갱년기장애, 골다공증, 생활습관병 예방, 월경전 증후군, 생리불순, 생리통, 유즙부족, 소염, 유선 조직의 발달을 촉진시켜 가슴 키우기에 도움, 동맥경화증, 천식, 후천성 백반병, 정혈, 강장, 류머티즘, 기관지염, 해수, 건선,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혈관이 잘 확장되도록 하는 효능을 발휘, 심장병 예방에 도움, 신경세포의 노화나 변성도 막아주어 뇌신경의 퇴화로 치매와 같은 뇌기능이 쇠퇴하는 것을 방지, 만성피부질환, 폐렴, 뇌수막염, 피부병, 허약체질개선, 신장염, 봄부터 여름까지 어린잎 나물용, 꽃이삭 튀김용, 녹즙용, 샐러드용, 관상용, 치통, 관절염,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당뇨병, 고혈압, 여드름, 오줌내기약, 위장병 치료,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녹비식물, 여성 호르몬 불균형, 피부가 거칠어질 때, 벌레물린데, 부종, 변비, 경련, 냉증, 피부 노화 예방, 안면홍조, 체열감, 아픔멎이약, 경련, 효천, 전초로 연고를 만들어 바르면 국소적인 궤양을 치료하는데, 소화건위약, 가래삭임약, 오줌내기약, 악성 종양, 호흡기질병, 습진, 염증약, 땀내기약, 감기, 학질, 눈염증, 목 안의 염증, 여러 가지 출혈에 피멎이약, 방부약(썩음막이약), 선병, 상처, 화상, 콩팥염, 기침을 다스리는 붉은토끼풀

붉은토끼풀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유럽이 원산지인 여러해살이풀이다.

붉은토끼풀의 학명은 <Trifolium pratense L.>이다. 붉은토끼풀꽃이라는 이름은 토끼풀이 흰색의 꽃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붉은색의 꽃이 핀다고 하여 붉은토끼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까지 자라며 전체에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로 갈라진 겹잎이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거나 다소 파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표면 중앙에 八자의 흰 무늬가 있다. 턱잎은 잎자루의 밑부분에 붙어 있고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7월에 피고 홍색빛을 띤 자주색을 띠며 잎겨드랑이에 둥글게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끝이 5개로 갈라지고 뾰족하며 털이 많다. 종자는 신장형으로서 황갈색 또는 황자색이다.

작은꽃의 통이 길기 때문에 밀원식물로서는 부적당하고 식물체의 수명이 짧으나 뿌리는 깊게 들어간다. 사료로 심고 있으나 번져나간 것이 야생상으로 자라고 있다. 토끼풀과 비슷하지만 꽃자루가 거의 없고 포가 없으며 원줄기에 퍼진 털이 있다. 콩과의 뿌리혹박테리아를 이용하여 토양을 비옥하게 해주는 녹비식물이다. 유럽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귀화되어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붉은토기풀의 다른 이름은
홍차축초[紅車軸草=
hóng chē zhóu cǎo=조우차오V: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홍삼엽[紅三葉, 홍숙초:紅菽草, 홍하란교요:紅荷蘭翹搖, 홍화목숙:紅花苜蓿, 금화채:金花菜: 국산목초식물(國産牧草植物)], 삼엽초[三葉草: 강서(江西), 초약수책(草藥手冊)], 렛도쿠로--[レッドクローバー=Red Clover, 무라사키츠메쿠사:ムラサキツメクサ=紫詰草, 아카츠메쿠사:アカツメクサ=赤詰草, 아카쿠로--=赤クローバー: 일본명(日本名)], Trebol-rojo[스페인어], Rotidee[독일어], 레드클로버[Red Clover, Purple Clover: 영명(英名)], 홍삼엽[紅三葉], 금화채[金花菜], 붉은꽃이 피는 크로바, 서양토끼풀, 붉은토끼풀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붉은토끼풀의 화서 및 꽃이 달린 가지와 잎을 6~7월에 채취한다."

[성분]


<중약대사전>: "전초에는 비오카닌 A(biochanin A)와 B, 게니스테인, 다이제닌, 트리폴리리진, 프라텐세인 등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오카닌 A, B 및 게니스테인, 다이제인은 모두
에스트로겐(자성발정:雌性發精 호르몬)의 작용을 가지고 있다. 마른 풀 100g 중의 에스트로겐 활성은 estradiol 0.550~0.565㎍이나 제틸스틸베스트롤 2~17㎍ 또는 8~30㎍에 상당한다. 비오카닌 A(biochanin A), B가 본식물의 주요 성분이다. 이밖에 플라보노이드로서 펙토리나린(pectolinarin)과 프라텐세인(pratensein)을 함유하고 있다. 마른 풀의 단백질 함유량은 생장 후기에는 23%인데 각종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당류의 함유량은 24.4%로서 자당, 포도당, 과당, 키시로스, 전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전초 중에는 카로틴, 비타민 D와 E가 함유되어 있다.

카로틴의 함유량은
개화기에 가장 많은데 α와 β카로틴의 함유량은 봄 개화기에는 4.3mg%, 53.6mg%이며 여름 개화기에는 3.2mg%, 45.9mg%이다. 잎은 엽산과 5-호루밀테트라히드로 엽산, 소량의 스테롤, 글리세린 에스텔, 탄화수소, 인지질, 당지질 등의 지질을 함유하고 있다. 꽃에는 트리폴린(trifolin), 이소람네틴(isorhamnetin), 프라톨(pratol) 등의 많은 후라본 성분 및 살리틸산, p-크말산과 정유(훌푸랄을 함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 디크마롤(dicoumarol)은 주로 잎 부분에 함유되어 있는데 신선한 식물체의 경우는 약 15.5㎍/g을 함유하고 있지만 마른 풀의 경우는 비교적 그 함유량이 적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in vitro에서
짚신벌레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0.2%의 알코올 침제를 사용하면 짚신벌레는 30분 이내에 활동이 멎는다. 중국 외의 민간에서는 항 말라리아약으로 사용하는데 거담(去痰), 진경(鎭痙)의 작용이 있기 때문에 백일해나 기관지염의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다.

함유된 배당체 성분 중에서 트리폴린, 이소트리폴린(isotrifolin) 또는 트리폴리아놀(trifolianol)은 모두 생리 활성이 없다. 꽃가루는 일종의 그람 음성 간균(桿菌)에 대하여
항균 작용이 있다. 열매는 모르모트에 대하여 에스트로겐과 같은 작용이 있고 그 수성(水性) 추출물은 모르모트에게 경구 투여하거나 복강 주사하면 항종양 작용이 있어서 육류(肉瘤) 45의 생장은 억제하지만 에르릿 복수암(ascites carcinoma)에는 효과가 없다. 이 종류의 추출물은 신선한 것은 효과가 없으며 반드시 멸균한 추출물을 4℃이하에서 100일 이상 저장해야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효 성분은 일종의 변성 단백질로서 알칼로이드는 아닌 것으로 추측된다. 이 식물은 가축에 대하여 광선 과다성 피부염과 모발의 구상화(球狀化)를 일으키며 소, 양 등이 먹으면 유연(流涎: 침흘리기), 식욕 감퇴 등의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그중에 함유되어 있는 디트마롤과 관계가 있다. 함유되어 있는 이소후라본 성분은 모두 일종의 에스트로겐 작용이 있다. 약 가루를 모르모트의 먹이에 섞어 먹이고 모르모트의 자궁의 무게를 지표로 하여 활성 강도를 비교해 보면 다이제인의 작용이 가장 크고 게시스테인과 비오카닌 A는 그 작용이 동등하며 비오카닌 B는 가장 미약하다. 그러나 어느 실험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가지의 약제를 사용하여 다시 측정한(앞전 실험에서 사용된 양의각가 1, 2, 4배를 사용) 결과 활성 강도의 비율은 게니스테인:비오카닌 A:다이제인=1.5:1.0:0.4로서 비오카닌 B는 효과가 없었다. 모르모트에 대한 피하 주사에서도 게니스테인의 활성은 비오카인 A보다 크지만 스틸베스트롤과 비교하면 양쪽 다 많은 차이가 난다(무게로 계산하면 스틸베스트롤의 약 1/105이다). 비오카닌 A는 모르모트의 간장 내에서 게니스테인으로 변하여 소변을 통하여 배출되는데 양(羊)의 소변에서 검출되는 대사 산물은 p-에틸페놀(Ethylphenol)이다.

프라틴세인은 마우스에 대하여 비오카인 A와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나타내지만 전초 중의 함유량이 너무 낮으므로 큰 의의는 없다. 홍차축초(紅車軸草) 중에서
항염 작용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이 있는 물질(H-M 인자)이 추출되었다."

[약효와 효능]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경련, 해수, 효천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전초로 연고를 만들어 바르면 국소적인 궤양을 치료할 수 있다."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96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혀주고 있다.

[홍차축초(紅車軸草)

[기원]
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붉은토끼풀(서양토끼풀: Trifolium pratense L.)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약간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지천해(止喘咳), 진경(鎭痙)한다.

[임상응용]
기관지염과 해소에 쓰인다.

[화학성분]
Biochanin A, B, formononetin, genistein, daidze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붉은토끼풀의 효능
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15~416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붉은토끼풀(Trifolium pratense L.)

식물:
높이 30~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인데 털이 배게 있다. 잎은 타원형의 쪽잎이 3개 모인 겹잎이다. 여름철에 가지색을 띤 분홍색의 작은 꽃이 둥근 이삭처럼 모여 핀다.

각지에서 집짐승의 먹이로 심거나 씨가 떨어져 저절로 자라기도 한다.

꽃이삭:
여름에 꽃필 때 꽃이삭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 갈락탄과 비슷한 탄수화물, 기름 1%, 납이 약 0.5% 있다. 잎에는 아스파라긴, 크산틴, 히포크산틴, 구아닌 등이 있다. 씨에는 기름이 약 11% 있는데 그 주성분은 팔이트산, 스테아르산, 올레산, 리놀산의 글리세리드이다.

잎과 꽃에는 페놀성 물질인 프라톨 C6 H12 O4, 프라텐솔 C17 H12 O5과 배당체인 트리폴린 C23 H22 O11, 이소트리폴린 C23 H22 O11, 트리폴린신 C22 H22 O10, 쿠마르산, β-시토스테롤, 트리폴리아놀, 카로티노이드 헨트리아콘탄 C31 H64, 헵타코잔 C27 H56, 켐페롤-3-갈락토시드, 비오카닌 A, 이소람네틴, 쿠에르세틴, 람네틴, 트리폴리시드, 탄닌질, 살리실산, 아스코르브산, 카로틴, 비타민 E, B1, B2, K가 있다. 마른 꽃이삭에는 0.28%의 정유, 뿌리에는 쿠메스테롤이 있다.

작용:
꽃이삭의 알코올 추출액은 동맥경화증을 약하게 하며 뚜렷한 진경진정작용이 있다.

응용:
꽃이삭은 오줌내기약, 아프멎이약, 소화건위약, 가래약으로 달여 먹는다. 고약 또는 우림약을 만들어 악성 종양에도 쓴다.

민간에서는 전초를 가래약으로 호흡기질병, 염증약 또는 땀내기약으로 감기, 학질에 달여 먹는다. 염증약으로는 눈염증, 목 안의 염증 질병에 씻어내며 여러 가지 출혈에 피멎이약으로 쓴다.

또한 전초는 방부약, 염증약으로 선병, 상처, 화상 때의 찜질에 쓴다.

붉은토끼풀 달임약(4:200):
콩팥염에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붉은토끼풀꽃이삭팅크:
마른 꽃이삭 40gdp 40% 알코올 500ml를 넣고 10일 동안 우려 팅크를 만든다. 콩팥염, 동맥경화증, 기침이 있을 때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붉은토끼풀의 전체전인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붉은토끼풀에 관해서
<가려 뽑은 기별> 제 2권 331~332면에서는 이러한 기사를 볼 수 있다.

[나의 약초 음료

"산과 들에 널려져 있는
붉은 꽃이 피는 크로바(토끼풀)의 꼭대기 잎들을 따서 미쉬간 주로 보낸 적도 있다."

"
크로바 꽃잎-처음으로 핀 것 ― 나에게 한 가지 요구할 사항이 있다. 나를 위하여 이 어린이들이 장년보다 더 많이 크로바를 뜯어 오도록 해 주지 않겠는가? 만일 저들이 그렇게만 해 준다면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여기서 그 일을 할 수 없다. 우리가 사는 주위에는 크로바가 없다. 가급적 처음으로 핀 것이 좋으나 만일 이 편지를 너무 늦게 받게 되는 경우에 두 번째 핀 것을 따도 괜찮을 것이다(서신 1, 1872, 미쉬간에 사는 어떤 가족에게).

내가 전에도 그대에게 말했듯이 나는 항상
붉은 꽃이 피는 크로바의 꼭대기 잎들을 사용하였다. 나는 이것을 그대에게 권한 적이 있으며 이것을 가리켜 품질이 우수하고 단순하며 위생적인 음료라고 그대에게 말한 적이 있다.

나는
붉은 꽃이 피는 크로바의 꼭대기 잎으로 만든 차 외에는 어떤 차도 마신 일이 없으며 비록 내가 포도주, 차, 커피 등을 좋아했다 하더라도 나 자신이 건강을 높이 평가하고 건강에 관한 모든 일에 있어서 건전한 모본이 되어야 하므로 건강을 파괴하는 마취제들을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28263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홍차축초(紅車軸草)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홍차축초(紅車軸草=붉은토끼풀: Trifolium pratense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높이는 308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소엽(小葉)을 갖추고 있으며 소엽(小葉)은 난형(卵形) 또는 장타원형(長橢圓形)이다. 여러 개의 꽃이 밀집하여 두상(頭狀)의 총상화서(總狀花序)를 이루고, 총포(總苞)는 난원형(卵圓形)으로 크며, 꽃받침은 통상(筒狀)이고 5개의 치()가 있으며, 화관은 담홍색(淡紅色) 또는 자홍색(紫紅色)이다. 열매는 협과(莢果)로 숙존하는 꽃받침안에 들어 있다.



분포: 중국(中國)각지 대부분에서 재배하거나 야생한다.

채취 및 제법: 6, 7월에 채취(採取)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bioelamin A, formononetin, daiazein, trifolirhizin, pratensein

기미: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지해(止咳), 지천(止喘), 진경(鎭痙).

주치: 해수(咳嗽), 기관지염(氣管支炎).

용량: 2030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049면 ; 회편(滙編), 하권, 774.]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호동백과(互動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차축초(車軸草)

開放分類: 中藥農作物化痰止咳平喘藥雙子葉植物綱植物

紅車軸草
(TrifoliumpratenseL)爲豆科(Leguminosae)多年生草本植物又名紅三葉紅花苜蓿三葉草等原產於歐洲和西亞現廣泛分布於世界各地爲溫帶分布植物我國南北各地均有栽培紅車軸草含有黃酮類物質蛋白質氨基酸糖類和維生素等成分其中異黃酮因有植物雌激素樣作用和黃酮類物質的抗癌作用而格外受人關注另外紅車軸草是丹麥的國花

[基本信息]

中文學名
紅車軸草
別名紅三葉紅荷蘭翹搖
外文名
Red Clover
植物界

被子植物門
雙子葉植物綱
薔薇目
豆科
車軸草屬

[목록(目錄)]

1, 식물특정(植物特征)
2,
화학성분(化學成分)
3,
약용방법(藥用方法)
4,
사료가치(飼料價值) 
5, 원림가치(園林價值)
6,
기타용도(其它用途)
7,
재배양호(栽培養護)

1, 식물특정(植物特征)

多年生草本葉層高約1530cm主根較短但側根和不定根發育旺盛株叢基部分枝較多通常爲5~10莖匍匐30cm左右多節無毛葉互生具長1025cm的葉柄三出複葉小葉倒卵形至倒心形基部楔形邊緣具鋸齒托葉橢圓形抱莖頭狀總狀花序4080總花梗長花萼筒狀花冠蝶形淡紫紅色或紅色莢果倒卵狀長形通常內含l粒種子種子腎形黃色或棕色果期5-9異名紅三葉紅菽草紅荷蘭翹搖紅花苜蓿金花菜(國產牧草植物)三葉草(江西草藥手冊)

2, 화학성분(化學成分)

全草含鷹嘴豆芽素AB(即刺芒柄花素染料木素大豆黃酮紅車軸草根甙紅車軸草素等異黃酮成分鷹嘴豆芽素AB及染料木素大豆黃酮都有雌激素作用100克幹草的雌激素活性相當於雌二醇0.5500.565微克或己烯雌酚217微克或830微克鷹嘴豆芽素A和紅車軸草根甙還有抗真菌的作用異黃酮的含量地上部分高根中低在生長期中花期含量高各種異黃酮化合物中鷹嘴豆芽素AB是該草的主要成分另含黃酮類柳穿魚甙和紅車軸草亭以幹重計算蛋白質的含量在生長後期達23%含有各種必需氨基酸糖類的含量爲24.4%中有蔗糖葡萄糖果糖木糖和澱粉等全草中尚有胡蘿蔔素維生素DE胡蘿蔔素的含量在開花期最高,αβ胡蘿蔔素的含量在春季開花期爲4.353.6毫克%在夏季開花期爲3.245.9毫克%葉含葉酸和5-甲酰四氫葉酸少量甾醇甘油酯烴類磷脂糖脂等脂類成分花中含三葉豆甙異鼠李素車軸草醇等多種黃酮成分及水楊酸對羥基桂皮酸和揮發油(含糠醛)鮮草中含紫苜蓿酚約15.5微克主在葉部幹草中較少

3, 약용방법(藥用方法)

紅車軸草提取物在體外有抑制草履蟲的作用(0.2%醇浸劑可使草履蟲於30分鍾內停止活動)國外民間有用其做抗瘧藥者亦有用祛痰解痙作用以治百日咳及支氣管炎者其中所含之甙性成分三葉豆甙異三葉豆甙或Trifolianol皆無生理活性其花粉對某些革蘭氏陰性杆菌有抗菌作用其果實對大鼠有雌激素樣作用曾報告其水性提取物予大鼠口服或腹腔注射有某些항종류작용(抗腫瘤作用)能阻止肉瘤-45之生長但對艾氏癌無效此種提取物新鮮制備者無效必須將其滅菌提取物在4下貯藏100天以上方能發揮作用故推測其有效成分可能系某種變性蛋白質而非生物堿此植物對牲畜可引起光致敏性皮炎毛發結成球狀羊等食之可引起流涎食欲減退等中毒症狀此與其中所含之紫苜蓿酚有關功用主治-紅車軸草的功效:《中國藥植圖鑒》:진경(鎮痙)지해(止咳)지천(止喘)全草制成軟膏治局部潰瘍

1, 소염(消炎)살균작용(殺菌作用)用於거담(祛痰)경련(痙攣)백일해(百日咳)지기관염(支氣管炎)其花粉對某些革蘭氏陰性杆菌有항균작용(抗菌作用)可用於治療피부병(皮膚病)例如습진(濕疹)소상(燒傷)우피선(牛皮癬)全草制成軟膏可治療국부궤양(局部潰瘍)

2. 자격소병양작용(雌激素樣作用=에스트로겐양작용)紅車軸草作爲唯一植物雌激素有其獨到之處它們幾乎能分布到人體每個細胞中發揮作用這是人體自身激素達不到的它們具有雙向調節作用當人體雌激素水平高時可抑制激素分泌反之當人體雌激素水平低時它能提供額外的雌激素樣作用臨床上既被用來治療婦女體內雌激水平升高時的經前期綜合症又被用於治療雌激素降低時的갱년기종합증(更年期綜合症)절경(絕經)另外也能治療자격소병(雌激素病=에스트로겐병)例如자궁기류(子宮肌瘤)자궁내막이위(子宮內膜異位)골질소송증(骨質疏松症)

3. 항암작용(抗癌作用)紅車軸草含高濃度異黃酮等黃酮類物質它被認爲是一種潛在抗癌物質主要預防전열선암(前列腺癌)위암(胃癌)장암(腸癌)유선암(乳腺癌)乳腺癌病人血漿中雌激素偏高植物雌性激素對其有拮抗作用從而抑制乳腺癌經常食用植物雌素物質的婦女患유선암(乳腺癌)的機率大爲減少紅車軸草對장암(腸癌)也有治療效果實驗表明黃酮類物質爲強抗氧化是自由基的強清除劑故具항암작용(抗癌效用)

4, 사료가치(飼料價值)

爲優良牧草但馬等食後曾有過中毒現象原因不明

5, 원림가치(園林價值)

目前建植的草坪由於修剪頻繁澆水量大已成爲草坪業發展的限制條件而采用紅車軸草建植草坪可以克服這些缺點

1.不需修剪紅車軸草的莖爲匍匐莖植株低矮高度一般爲10~20cm因此建植的草坪可不進行修剪

2.自然更新紅車軸草種子落地自生可以實現自然更新使草坪經久不衰

3.管理粗放紅車軸草根系發達能利用土壤深層的水分對土壤水分要求不太嚴格因此

紅車軸草

可以減少澆水次數
實行粗放型管理

4.侵占性強觀賞性好紅車軸草的匍匐莖向四周蔓延其莖節處著地隹報當母耕沉亡或莖被切斷後匍匐莖可形成新的獨立株叢因此紅車軸草具有很強的侵占性能有效地覆蓋地面抑制雜草滋生紅車軸草坪一旦成坪雜草不易侵入可使草坪整體觀紅車軸草常用於花壇鑲邊或布置花境綴花草坪機場高速公路庭園綠化及江堤湖岸等固土護坡綠化中可與其他冷季型和暖季型草混播也可單播既能賞花又能觀葉同時覆蓋地面效果好

6, 기타용도(其它用途)

食用價值紅車軸草提取物被廣泛用於保健食品中它幾乎沒有熱量不會令人發胖長期食用安全其中的芒柄花素經過消化代謝後還可轉化爲染料木素提高了血液中活性異黃酮的水平全草可用作爲良好的綠肥也是夏季蜜蜂的花蜜來源尤其是它的嫩葉富含蛋白質如今在許多國家已成爲人們的傳統食品和調味品該物種爲中國植物圖譜數據庫收錄的有毒植物其毒性爲全草有小毒馬等牲畜中毒後出現三葉草病典型症狀如大量流涎皮膚起水泡步態僵硬腹瀉等有的還出現眼組織壞死失明黃疸奶量減少和流產等症

7, 재배양호(栽培養護)

紅車軸草

種子的采集
: 種子可在上一年的秋季果實成熟時及時采摘無病蟲害成熟度好的果實晾曬後去掉果皮將種子裝放入0~5冰箱或冰櫃內貯存

選地: 紅車軸草對土壤要求不十分嚴格屬中性植物在土壤肥沃排水良好的地塊植株更健壯產量更高

整地: 無深松基礎的地塊最好深耕20~25cm將土地平整耙細並施足底肥(有機肥廄肥或幹雞糞)

播種: 播種時種子與細沙以15的比例混合撒播覆土厚度2~3cm不宜過厚踩實保墒這樣出苗整齊

養護管理: 幼苗長至5~6cm2周施追肥1有機肥複合化肥均可施肥後立即灌水以免肥料燒傷根系影響植株生長雨季注意排水後期拔大草

病蟲害防治: 紅車軸草易發生病毒病尤其是高溫幹旱季節發病嚴重要防止草坪過分幹旱同時及時防治蚜蟲減少病蟲傳播高溫多雨季節易發生白葉病發病初期可用50甲基托布津800~1000倍液噴霧防治.]

클로버와 박테리아의 공생관계에 대해서 <A 2005 9/8 6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협동이 필수적인 이유

성서는 땅 즉 흙에 힘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창세 4:12) 일리 있는 말입니다. 건강한 흙은 생명이 없는 토양에 불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흙은 복잡한 성장 환경이며 유기체로 가득 차 있습니다. 1킬로그램에만도 박테리아 5000억 마리, 진균류 10억 마리, 곤충에서 벌레에 이르는 다세포 생물이 많게는 5억 마리까지 들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기체들 가운데 다수는 협력하여 죽은 나뭇잎과 동물의 배설물 같은 유기물을 분해하는 한편, 질소를 추출하여 식물이 흡수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시킵니다. 또한 탄소를, 식물이 광합성을 하는 데 필요한 이산화탄소와 그 밖의 화합물로 바꿉니다.

알팔파,
클로버, 완두, 콩 등의 콩과 식물은 박테리아가 뿌리를 “감염”시키도록 놔둔다는 점에서 박테리아와 특별한 관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박테리아는 콩과 식물에 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자극하여 작은 혹이 자라게 합니다. 박테리아는 그 혹에 집을 짓고 원래 크기보다 40배나 더 크게 자라 박테로이드가 됩니다. 이들이 하는 일은 질소를 콩과 식물이 사용할 수 있는 화합물로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박테리아는 식물로부터 먹이를 공급받습니다.

진균류에 속하는 곰팡이 역시 식물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실, 거의 모든 교목과 관목과 풀은 지하에서 비밀리에 곰팡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기체들도 뿌리를 “감염”시키고는 그곳에서 식물이 수분이나 철·인·칼륨·아연과 같은 중요한 무기질을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그 대가로, 엽록소가 없어서 먹이를 스스로 생산할 수 없는 곰팡이는 그러한 식물로부터 탄수화물을 흡수합니다.

곰팡이에 크게 의존하는 식물로 난초가 있습니다. 야생 상태에 있을 경우, 그러한 협력 관계는 난초가 분말 형태의 씨앗일 때부터 시작되는데, 그러한 씨앗이 발아하려면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난초는 다 자라도 뿌리가 상당히 작은데, 곰팡이는 그러한 뿌리를 보완해 줌으로 난초를 도와줍니다. 웨이크퍼드는 이렇게 기술합니다. “[곰팡이는] 그물처럼 넓게 퍼져서 활발하게 영양분을 구해 옴으로 난초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해 준다. 그 대가로 [곰팡이는] 난초로부터 소량의 비타민과 질소 화합물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난초의 너그러움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다. 곰팡이가 난초의 뿌리 안에 있는 자기 집에서 살다가 위로 올라와 줄기를 침범하려는 기미가 보이면, 난초는 천연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여 저지한다.”

꽃식물이 흙 속에서 맺는 긴밀한 관계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그러한 식물은 눈에 더 잘 띄는 다른 협력 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

악화일로에 있는 식량부족 타개책과 관련하여
<A 1975년 1/22 3-7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악화일로에 있는 식량 부족의 타개책

경보가 울려퍼지고 있다. 「밀워어키 저어널」지는 이렇게 보도하였다. “북반구가 1974년도 농작물 생장기에 접어 듬과 동시에 전세계의 수백만의 사람들은 기아선상에서 허덕이고 있다. ··· 식량 상태는 현재 국제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일부 인사들은 심히 가난한 나라들 뿐만 아니라 세상의 나머지 국가들 앞에도 재난의 때가 닥쳐오고 있음을 예견하고 있다.”—1974년 4월 7일자.

이미 식량 부족의 영향은 비교적 부한 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곡가가 치솟아 올랐다. 이것은 수백만의 가족이 한 때 먹고 살던 만큼의 식량을 정량대로 사들일 수 없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당신은 이미 식단을 변경시키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을 당하지는 않았는가? 만일 앞으로 가격의 앙등으로 말미암아 식량을 더는 제대로 사들일 수 없게 되거나 또는 단순히 식량의 고갈로 말미암아 구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에 대하여 고려할 가치가 있는 대안이 있으며 또 이 대안들은 당신의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축복


정규 식량 공급량이 줄어드는 것이, 적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식을 하는 편인 어떤 부유한 나라에서는, 실제로 하나의 축복이 될 수도 있다고 영양학자들은 생각한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국민의 약 45‘퍼센트’가 20‘퍼센트’ 내지 그 이상의 과체중(過體重) 상태에 있다. 식량 부족으로 말미암아, 이러한 사람들도 부득이 더 적게 먹게 되고 또 자기들의 건강에 해가 되는 음식물의 종류를 줄이게 될지도 모른다.

‘하바드’ 대학교의 영양학 교수인, ‘진 메여’ 박사는 이점에 대하여 논평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 미국인들은—상당히 오랫 동안—해로운 것들을 너무 많이 먹어왔음이 분명하다. 물가의 압박은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가 아무런 성과도 없이 노력껏 영양학 교육을 시켜가며 실천해보도록 권장하던 것들 얼마를 결국은 그대로 실천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렇게 하는 것은 고기를 적게 먹고 고기 속에 들어있는 지방질을 더 적게 섭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영양학자들은 미국인들이 고기를 많이 먹는 것을 가리켜 음식을 통한 재난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고기는 제외하고도, 1973년에 미국인들이 소비한 소고기의 양은 매인당 평균 54‘킬로그램’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영양이 풍부한 음식물을 과용하는 것은 분명히 위험한 일이다. “그렇게 큰 고기덩이는—미국민의 반수가 직면하고 있는 위험성인—심장병에 걸릴 위험성이 없는 힘든 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나 주어야 할 것이다.”라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영양학 교수인 ‘조오지 브릭스’ 박사는 경고하였다.

고기를 적게 먹는다는 것은 미국인 뿐만 아니라 수백만의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건강면에서 유익한데, 이는 그들이 더 많은 양의 곡물을 얻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한 ‘킬로그램’의 식육을 생산하려면 여러 ‘킬로그램’의 곡물을 소비해야 한다. 그래서 고기를 비교적 적게 먹고 곡물을 직접 음식물로 사용하는 중국에서는 매인당 요구되는 식량의 양이 더 적다.

그러므로, 악화 일로에 있는 식량 부족의 타개책의 한가지 방법은 고기를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식량 공급이 얼마나 증가되는가를 보여 주기 위하여 ‘메여’ 박사는 이렇게 추산하였다. “2억 1천만의 미국인을 먹여살릴 식량이면 일반 중국식 식단으로 쳐서 15억의 중국인을 먹여살릴 수 있다.”

물가의 앙등은 어느 정도 일부 사람들로 하여금 대용 식품을 구하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예로서 영국에서는 20년 전에 육류 배급을 받을 때보다 고기의 소비량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그러한 식사 습관의 변화는 분명히 많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그 반면, 좋은 건강을 유지하려면 충분한 영양이 필요하다. 그러면, 영양상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어떠한 식품을 구할 수 있는가?

값은 더 싸지만 영양은 더 많다


사실상, 값싼 식품으로 비싼 것보다 더 많은 영양을 지니고 있는 것도 많이 있다. 그리고 영양가있는 음식물을 조금 먹는 것이 흔히 더 비싼 현대 음식물을 많이 먹는 것보다 더 좋다.

여러 가지 음식물의 영양가를 알아두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어떤 요리책에는 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당신에게 그러한 서적이 없다 하더라도 도서관에 가면 대개 구할 수 있다. 특정한 식품의 영양가에 대한 지식은 당신이 건전하고 값싼 음식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요리하는 일을 더욱 재미있게 해 줄 것이다.

요리책을 보면 단백질이 건강에 매우 중요함을 곧 알게 된다. 고기, 그리고 계란과 우유같은 다른 동물성 식품은 중요한 단백질원(源)이다. 그러나 완두를 포함한 콩류도 훌륭한 단백질원의 하나이며 값은 대체로 더 싸다. “성인은 이러한 단백질만으로도 훌륭히 살아갈 수 있다”고 ‘메여’ 박사는 말하였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동물성 단백질도 다소 섭취해야 한다고 그는 조언하였다. 그러나 일부 영양학자들은 성인들도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요리책을 통하여 콩류를 여러 가지로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콩으로 ‘빵’, ‘파이’, 국, ‘스튜우’ 및 ‘샐러드’ 등 온갖 음식을 마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콩을 사용한 식품은 두부, 마른 콩, 푸르고 연한 콩, 콩국, 콩기름, 콩가루 등등 매우 여러 가지 형태로 생산된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가장 유익하게 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현미에는 귀중한 ‘비타민’ B가 풍부하며, 이것을 ‘마카로니’와 ‘스파게티’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도 많은 가족들은 고단위 단백질이 함유된 육류를 먹고 싶어할지 모른다. 간, 콩팥, 골, 염통, 혀, 등의 장기 육류는 흔히 더 싸면서도 매우 영양가가 높다. 또한 이러한 고기를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 예를 들면, 때때로 소염통을 매우 값싸게 살 수 있다. 그것은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쇠고기 맛을 내기 때문에 ‘캐서로울’ 재료로 이상적이며, 또는 얇게 썰어서 ‘샌드위치’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생선은 다른 육류보다 값이 저렴할지 모르지만, 그것도 훌륭한 완전 단백질원이다.

‘샐러드’에 흔히 사용되는 인기있는 통 상치도 마찬가지로 과히 비싸지 않으면서도 더 영양을 함유한 대용품으로 대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잘게 썬 흰 양배추나 붉은 양배추를 대신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드레싱’을 친다면, 이것도 비슷한 훌륭한 맛을 낼 것이다.”

‘버터’는 흔히 매우 비싸다. 그러나 ‘마아가린’, ‘캐슈 버터’, ‘코코넛 버터’, 땅콩 ‘버터’, 콩 ‘버터’, ‘오렌지’꿀, ‘민트’꿀, 등등을 포함하여, ‘버터’ 대신에 빵에 발라먹을 수 있는, 영양있는 대용 식품이 많이 있다. 요리책을 보면 이러한 ‘빵’에 발라먹는 식품들에 대한 요리법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을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경제적일 것이다.

‘빵’은 주식의 하나이며, 특히 기울을 빼지 않은 가루로 만든, 무게가 듬직한 ‘빵’이 영양이 풍부하다. 많은 가정에서는 직매점에서 ‘빵’을 사들이며, 이러한 구매 방법을 통하여 25내지 50‘퍼센트’를 절약한다. 그리고 ‘빵’의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을 것이다.

식품의 온전한 활용


현명한 요리사는 가능한 한 대부분의 영양분을 음식 속에 그대로 보존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과일이나 야채는 1분이상 물에 데치지 않도록 하라. 그러면 ‘비타민’과 광물질의 유실이 줄어들 것이다.

데친 다음에는 가능한 한 빨리 아주 찬 물에 씻어내는 것이 좋다. 다음 식사 때 사용할 것은 뚜껑이 있는 그릇에 보관해 둘 수 있으며, 그보다 더욱 오랫 동안 사용치 않을 것이라면 재빨리 말려두거나 공기의 유입을 꼭 막아 주는 ‘플라스틱’ 주머니에 저장할 수 있을 것이다. ‘샐러드’는 상에 놓기 직전에 마련했다가 먹을 때까지 덮어두어야 한다. 한 끼의 식사에 필요한 만큼만 준비하도록 하라.

과일과 소채의 껍질을 벗기는 것은 많은 영양분을 빼앗는다. 그러나, 불행히도 살충제가 너무 퍼져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 비록 훌륭한 영양분을 상실하게 되더라도, 상업적으로 생산된 식품의 어떤 것은 껍질을 벗겨야할지 모른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더러움과 독을 제거하는 데 솔을 사용한다.

요리할 때, 가능한 한 물을 적게 사용하고 국이나 ‘그레이비’를 만드는 데 사용하기 위하여 한 방울의 즙이라도 아껴서, 뚜껑으로 꼭 막을 수 있는 유리병에 보관해 두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러트거스’ 대학교의 식품학 교수인 ‘엔델 카르마스’ 박사는 흔히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이렇게 설명하였다.

“많은 가정에서는 완두나 냉동 야채로 음식을 만들어 먹을 때 대체로 그러한 야채를 요리한 즙은 먹지 않는다. 그들은 식품 속에 들어 있는 모든 광물질과 일부 ‘비타민’을 버리는 셈이다. 요리되는 도중 식품의 광물질과 수용성 ‘비타민’은 물속으로 유출된다. 즉, 그것들은 식품에서 액체 속으로 새어나가는 것이다.”

또한, 훌륭한 요리사는 야채를 지나치게 조리하여, 영양분이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한다. 어떤 사람들은 먹다가 남은 것은 영양분을 간직하기 위하여 다시 데우지 않고 찬 것을 그대로 상에 내놓는다. 그대로 먹는 데도 여러 가지 맛있게 하는 방법이 있다. 고기를 굽거나 태우는 것도 귀중한 ‘비타민’과 광물질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상에 차릴 식품 수집


때때로 시골에 나가면 여러 가지 훌륭한 식품들을 수집할 수 있다. 이 문제를 다룬 서적들은 영양가가 있는 식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들나물들을 가려내는 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민들레는 그러한 “나물” 중 하나이다. 민들레의 어린 잎사귀는 ‘샐러드’로 사용할 수 있다. 그것은 ‘비타민 A’의 함량에 있어서는 어떤 다른 보통 ‘샐러드’ 재료들을 능가하며, ‘칼슘’, 인, 철, ‘소듐’ 및 ‘칼륨’도 풍부하다. 꽃은 때때로 술의 재료로 사용된다. 뿌리도 썰어서 ‘샐러드’에 사용하거나, 말려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커피’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쐐기풀도 매우 영양가가 높은 나물의 하나이다. 쐐기풀의 연한 싹에는 다량의 ‘비타민 A’와 ‘C’, 그리고 약간의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륨’, ‘칼슘’, 인 및 철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포도당도 함유하고 있다. 봄철에 돋아나는 새 순은 ‘샐러드’ 재료와 혼합하거나 국의 재료로 시금치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후에 사용하기 위하여 날 것을 그대로 냉동하거나,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 수도 있다.

명아주는 완벽한 시금치 대용품의 일종이라고 한다. 어린 잎사귀들은 시금치와 같은 방법으로 요리하거나 ‘샐러드’로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야생 녹색 식물들 외에도, 여러 종류의 먹을 수 있는 버섯, 견과(堅果)와 장과(獎果)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흔히 시골에 가면 수집할 수 있다.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만일 예측되는 기근들이 닥치는 경우, 우리 주변에 있는 안전하면서도 유용하게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알아두는 것은 중요하다.

광야를 방황하던 어떤 사람들은 주변이 온통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식품들이 가득찬 일종의 식료품실인데도 굶어죽었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무엇이 먹을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점이다.

한 가지 도움이 되는 것은
새와 동물들이 먹는 것이 무엇인가를 유의해 보는 것이다. 그들이 먹는 것이라면 당신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법칙이다. 그러나 언제나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떤 식물에 독이 있는지의 여부에 의심이 간다면, 약간 씹어보고 당신의 입속에 넣어보라. 타는듯하거나, 메스꺼운 또는 쓴 맛이 있다면 뱉어버리라. 이러한 방법으로 유독 식물을 맛보는 것은 아마 당신에게 크게 해롭지는 않을 것이다.

‘에스키모’인들은 자기들의 식단에 약간의 야채를 더하기 위하여
쥐의 소굴을 뒤져서 근채류, 견과류, 청과물 등의 월동용 저장물을 약탈해 먹었다. ‘에스키모’인들은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수집하는 데 쥐의 힘을 빌릴 수 있음을 알았던 것이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자기들이 잡은 물고기를 대신 놓아두어 쥐들의 월동을 하게 하고 다음 해 겨울에 또 다시 야채류를 모으도록 하였던 것이다.

거의 모든 종류의 풀과
‘클로버’는 먹을 수 있는데 그러자면 점차적인 위장의 적응이 필요하다. 나무와 관목들에서도 훌륭한 식품을 빼낼 수 있다. 새 순과 새 싹을 먹을 수 있을지 모른다. 속껍질이나 백목질(白木質)도 식품으로서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은 그것들을 말리고 쪼개어 가루로 만들어서 죽이나 ‘빵’의 재료로 사용해 왔다. 지의류(地衣類)와 이끼도 먹을 수 있다. 북극지방을 탐험한 서방 탐험가들은 이것들을 먹고 연명하였다고 한다. 평범한 부들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만일 건강한 것이라면, 거의
모든 동물도 인간의 식품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곰, 오소리, 개, 여우, 고양이, 뱀과 다람쥐, 들쥐, ‘마르못’ 및 기타 설치류같은 어떤 특정한 동물은 먹기를 꺼린다. 그러나, 어떤 것들은 지방에 따라서는 진미로 손꼽히고 있다.

까마귀, 까치, 갈매기 및 백조를 포함하여 실제로 모든 새도 먹을 수 있다. 비상 식품으로서 알을 모을 수도 있다. 더 나아가서, 곤충이 있다. 메뚜기, 개미 및 흰개미는 오랫 동안 일부 사람들의 식품으로 이용되어 왔다.

많은 새들과 다른 동물들은 유충(幼蟲), 모충(毛蟲) 및 연충(蠕蟲)을 먹고 살며, 만일 필요하다면 사람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우리들 주위에서 기어다니는 작지만 무수히 많은 생물들 중에는 참으로 풍성한,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식품이 있다. 그러한 것을 먹는다는 것은 불쾌한 소리로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들은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맛도 있다. 예를 들면, 미식가의 식탁 위에서는 달팽이가 진미로 손꼽힌다.

악화되는 식량 부족을 타개해 나가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참으로 많이 있다. 만일 육류가 우리의 식단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면, 육류의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우리는 식품의 영양가에 관한 지식을 얻어서 우리에게 가장 유익한 것들을 택하여 먹을 수 있다. 또한,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할 때 영양분을 보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만일 현재의 식량 부족이 전면적인 기근으로 돌변하게 된다면 우리가 먹게 될지도 모르는 우리들 주변에 있는 식물과 동물들에 대하여도 더 많은 지식을 알아둘 수 있을 것이다.

[4면 삽화]
한 사람의 미국인이 소모하는 식량으로 일곱명 이상의 중국인을 먹여 살릴 수 있다

[5면 삽화]
야채를 요리한 다음, 현명한 요리사는 국과 ‘그래이비’에 쓰기 위하여 즙을 모아둔다

[6면 삽화]
민들레는 ‘샐러드’, 술 및 ‘커피’ 대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6면 삽화]
부들은 “수렁과 늪의 ‘슈우퍼마아켓’”이라고 불리어 왔다.
부들의 개화한 이삭을 가지고 야채 요리를, 그 꽃가루로는 ‘팬케이크’용 가루를, 전분질의 근경(根莖)으로는 감자 대용품을 그리고 껍질을 벗긴 줄기로는 오이와 비슷한 음식물을 만들 수 있다.]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학 있다.

[홍차축초(紅車軸草)

(T. pratense)二年生或短命多年生頭狀花序卵圓形直徑約2.5公分(1)淡紫色白車軸草(T. repens)多年生莖匍匐常用於混生草坪頭狀花序白色並常帶粉紅色

別名紅三葉草三葉草紅菽草紅花苜蓿紅花草翹搖

來源豆科紅車軸草Trifolium pratense L.以花序及帶花枝葉入藥

生境分布東北華北江蘇浙江安徽江西

化學成份葉含有車軸花素pratolC16H12O4及葡萄糖甙

花含有車軸花素紅車軸草素pratoletinC15H10O6)。

葉均含有芒柄花根素formononetin)。

【성미(
性味)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평하다.

【공능주치(功能主治)】 지해(止咳),지천(止喘),진경(鎮痙)。《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鑒)》:"진경(鎮痙),지해(止咳),지천(止喘)

【용법용량(
用法用量)0.5~1량(兩)

摘錄】 《全國中草藥彙編.]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관하여 일본의 인터넷 <웹사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렛도쿠로--의 효과 및 효능(レッドクローバーの効果効能)

<-부티-, 메디카루하-, 스파이스사전(ハーブティー・メディカルハーブ・スパイス事典)>

[
목차(目次)]

1,
--& -(キーワードデータ)
2, 특징(特徴)
スピリチュアルなストーリー
感情面にもたらす効果
レッドクローバーの効果効能

3, 유효성분(有効成分)
4, 주의사항(注意事項)・금기(禁忌)
5, 렛도쿠로--의 사용방법(レッドクローバーの使い方)
ハーブティーの飲み方
症状別ハーブの使い方
おすすめの使い方

6, 아-유루베-다에서 본 사용방법(アーユルヴェーダからみた使い方)
7, 일본식 하-브로서의 사용방법(和ハーブとしての使い方)

1, --& -(キーワードデータ)

--(キーワード): 체내의 독소를 정화(体内の毒素を浄化)
名前: レッドクローバークローバーred clover
和名: ムラサキツメクサ紫詰草)、アカツメクサ赤詰草
学名: 読み方 Trifolium pratense [トリフォリウム・プラテンセ]
科名: マメ科
사용부위(使用部位): ()전초(全草)
ジェンダー: 男性
惑星
: 水星
四大元素
:
関連記事まとめ
: #クローバー

2, 특징(特徴)

草丈60cm程の多年草ですヨーロッパが原産です浄化のハーブとして古くから使われていました胸部卵巣リンパ腺のがん治療にも使用されていました学名のTrifoliumラテン語で「3つのを言いするtri、「を意味するfoliumの合成語です3つの葉をつけることからきていてシャジクソウ属を示しますpratenseレッドクローバーが草原でよく見られることからラテン語で草原を意味するpratumが語源となっています

スピリチュアルなストーリー

レッドクローバーはクローバーの一種です四葉のクローバーを見つけると縁起がいいと言われているようにレッドクローバーにも昔から守護恋愛運金運を高めてくれるものとして考えられていました特に2葉のクローバーは恋人が見つかる3葉はお守りとして4葉は金運やスピリチュアルな力を高めるものだそうです

感情面にもたらす効果

レッドクローバーは感情を抑えがちな人否定的な考えを消せない人に向いているハーブです悲しみや心配恨みなどの感情を解き放つことができずにずっと心の奥底に抱いてしまっている人に対して助けになりますこういった蓄積された感情が悪性の癌を引き起こすことがあると考える意見もあります希望がないと感じる状況でも光を見出し前向きな気持ちを保つ力を与えてくれます

レッドクローバーの効果効能

呼吸器系に作用し咳や気管支炎にいいと言われています。정화작용(浄化作用)に優れているため肌トラブルにも有効です湿疹や皮膚炎など様々なトラブルに作用します最近になって注目を集めているエストロゲン様作用は更年期やPMSに症状にも効きます

[작용(作用)]

1, 항염증작용(抗炎症作用)
2,
이뇨작용(利尿作用)
3,
진해작용(鎮咳作用)
4,
에스토로겐양작용(エストロゲン様作用)
5,
종양의 성장억제(腫瘍の成長抑制)

[
적응(適応)]

1,
습진(湿疹)

2,
피부염(皮膚炎)

3,
기침()

4,
기관지염(気管支炎)

3, 유효성분(
有効成分)

フラボノイド
フェノール類クマリンイソフラボンサリチル酸塩など

4, 주의사항(注意事項)・금기(禁忌)

通常の使用の範囲では安心して使えるハーブです
妊娠中・授乳中の使用に関しては問題は確認されていないものの最終的な安全性は確立されていません

安全性クラス: 1適切に使用する場合安全に摂取することができるハーブ

相互作用クラス: A臨床的に関連のある相互作用が予測されないハーブ

メディカルハーブ安全性ブック第2

5, 렛도쿠로--의 사용방법(レッドクローバーの使い方)

ティーの飲み方

花を
5つ程潰して7分煮出す

ハーブティー入れ方

症状別ハーブの使い方

肌荒れのためのハーブブレンド

レッドクローバー
カレンデュラネトル

symptom

おすすめの使い方

ハーブティー
スキンケアホームケアバス

herds_advanced1

6, 아-유루베-다에서 본 사용방법(アーユルヴェーダからみた使い方)

名前
レッドクローバーVana-methika

レッドクローバーは血液の浄化をしてくれるハーブですマイルドに作用するので日常使いや長期間の使用にも向いています血液の浄化が必要な子供お年寄り虚弱気味の状態の人にも使えます沢山の量を使うか抗腫瘍作用のあるハーブとブレンドすることで癌にも有効です乾燥肌の洗浄にも向いています気管支炎感染症にも有効ですがより強い効果を得たい場合はエキナセアやバーベリーとブレンドします

학명(
学名): Trifolium pratense=붉은토끼풀

사용부위(
使用部位): 꽃(花)

ドーシャエネルギー
PK-, V+

6
つのラサ 苦味甘味

ヴィールヤ
消化中のエネルギー 冷却

ヴィパーカ
消化後の味 辛味

ダートゥ
組織への影響 リンパ血液

系統
循環器系呼吸器系リンパ系

7, 일본식 하-브로서의 사용방법(和ハーブとしての使い方)

和名: 白詰草
シロツメクサ=시로츠메쿠사=토끼풀

西洋のメディカルハーブとは種小名が異なり近縁種となります
日本全域に生息し稀にみられる四葉のクローバーは幸運のシンボルとして有名です日本には江戸時代に渡来したと言われています薬草としては5~10月に採取された全草を乾燥させて用いられます煎じたものは風邪痛風などの体質改善にいいと言われています

학명(
学名): Trifolium repens=토끼풀

사용부위(
使用部位): 전초(全草)

성분(成分): 탄닌(タンニン)
、프라보노이드(フラボノイド) [쿠에루세친(クエルセチン)] 등(など)

작용(作用): 지혈작용(止血作用)
、거담작용(去痰作用)、진정작용(鎮静作用)

적응(適応): 출혈(出血)
、담(胆)、풍사(風邪)、뾰루지(吹き出物)、통풍(痛風) 등(など)

次はこれを要チェック

herbsgardening essentialoils vegetableoils floralwater

スポンサーリンク

注意点
免責事項: ここに掲載されている内容は植物の治療や薬としての有効性を保証するものではありません日々進化していく全ての情報を網羅しきれていない場合もございます事故やトラブルに関してこのサイトは責任を負いかねますのであくまでも自己責任にてご利用ください持病をお持ちの方妊娠中の方お子様に使用する場合やその他使用に不安のある方は専門家や専門医に相談してください

※ 원본 출처:
http://www.timeless-edition.com/archives/7872

参考文献をみる.]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관하여 일본의 <인터넷 웹사이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렛도쿠로--(レッドクローバー=붉은토끼풀)

レッドクローバーで女性ホルモンサポート

[목차(目次)]

1, レッドクローバーについて
2, レッドクローバーの効果
3, 原材料紹介
4, 注意事項

[レッドクローバーティーについて]

[こんな方にオススメ]

1, 更年期障害・PMS
2,
ホルモンバランスが気になる
3, 肌荒れしやすい方
4, 血行が悪いと感じる
5, むくみやすい・冷え性
6, 老化を予防したい

[レッドクローバー情報]

通称: レッドクローバー(Red clover)

学名: Trifolium pratense

別名: 紫詰草(ムラサキツメクサ)赤詰草(アカツメクサ)

科名/種類: マメ科シャジクソウ属/多年草

風味の印象
: 香りは草っぽいが味にクセはない

主成分
: イソフラボン類(フォルモノネチン・バイオカニンAなど)サポニンクマリンサリチル酸塩シアン配糖体など

代表効果
: エストロゲン様ホルモンバランス調整抗酸化鎮咳抗炎症利尿など

[レッドクローバーの成分・期待できる効果]

主な成分・作用

女性特有の月のトラブル軽減に

レッドクローバに期待されている働きの中でよく取り上げられるものとしてイソフラボン類による女性ホルモンサポート効果がありますイソフラボンは女性ホルモン(エストロゲン)と似た分子構造を持ちエストロゲンをサポートするもしくはエストロゲンの代用としての作用が期待されている成分

レッドクローバーに含まれるイソフラボン類は大豆にも含まれているダイゼインやゲニステインのほかフォルモノネチンやバイオカニンAなど選択型エストロゲン調整物質と呼ばれる成分も含まれていますこうした選択型エストロゲン調整物質はエストロゲンの分泌が多すぎるときには抑制する方向に働きホルモンバランスを整える働きが期待されていますまたフォルモノネチンやバイオカニンAは腸で直接吸収されるため大豆に含まれているダイゼインなどのイソフラボン類よりも吸収率が良いという説もあります

エストロゲン不足を補うだけではなく女性ホルモンのバランスを整える働きが期待できること・イソフラボンの吸収利用率が高いと考えられてることからレッドクローバーは女性ホルモンのバランスの乱れに起因する月経不順やPMS(月経前症候群)など女性特有の不調軽減に効果が期待されています明確な科学的根拠は無いことが指摘されていますが食品からナチュラルに月のトラブルを予防・軽減したいという方には適していますね

更年期障害・骨粗鬆症予防にも

エストロゲンとして働くことが期待できるイソフラボン類を含むことからレッドクローバーはエストロゲンの急激な減少に伴う更年期障害の諸症状軽減用としても取り入れられています大豆の10~20倍という説もあるほどイソフラボンの含有量が多いこと・吸収率が高いと考えられることも更年期障害サポートに適しているのだとかエストロゲンの低下を抑制することで骨からカルシウムが溶け出すのを抑制する骨粗鬆症予防にも役立つのではないかと考えられています

ただし更年期障害に対しても統計学的に効果が認められておらず効果を全く感じないという方もいらっしゃいます月のトラブルにせよ更年期障害にせよ医薬品のように効果が認められているものでは無いこと心に留めておきましょう

アンチエイジング・美肌保持

イソフラボンというとエストロゲン様物質というイメージが先行していますが実はイソフラボンはフラボノイド類の一種でありポリフェノールでもあります強力な抗酸化作用を持つと考えられておりまた血液中のLDL(悪玉)コレステロールの低減が見られたという報告もなされていますこのためイソフラボンは体内外の酸化を防いで若々しさを保持することでアンチエイジングにも役立つと考えられておりコレステロール低減と合わせて高血圧・動脈硬化予防にも効果が期待されています

活性酸素を抑制することはシワやたるみなど肌の老化現象を予防することにも繋がりますしエストロゲンは美肌のホルモンとも呼ばれるようにコラーゲン生成促進や肌の水分量調整などにも関わる存在イソフラボンはエストロゲンの代役・分泌促進にも働いてくれますから相乗して肌のハリや瑞々しさを保つためにも役立ってくれる可能性があります閉経後の女性や生理前に乱れる肌の調子を整える働きも期待されています

風邪・呼吸器系の不調軽減

レッドクローバーは古代ローマ時代から喉の不調のケアに取り入れられてきたハーブでもあります現在でも鎮咳・抗炎症作用が期待できると言われており咳・気管支炎・痰・喉の痛みなどに用いられることがあるそう成分的に見た場合は抗菌作用も期待できることから風邪・インフルエンザ予防に良いのではという説もあります

冷えとりに役立つ作用

女性のサポートとして様々な効果が期待されているレッドクローバーですが
直接的に身体を温めるような働きは持たないと考えられますしかしイソフラボンやクマリンなど血液循環を整える働きが期待できる成分が含まれていますから冷え性の軽減に繋がる可能性もあると考えられます

特にクマリンは血液循環をスムーズにさせることでリンパなど体液全体の循環を良くする働きが期待されている成分むくみ・セルライト対策としても注目されている成分ですから循環が悪いことで起こる冷え性の軽減にも役立ってくれるでしょう

さらに間接的な働きとしてイソフラボン類による女性ホルモンのバランスを整える働きもあります女性ホルモンと自律神経は共に脳の視床下部でコントロールされており女性ホルモンのバランスが乱れることで視床下部が混乱して自律神経のバランスまでも乱れてしまう可能性がありますホルモンバランスの乱れから自律神経が乱れて様々な不調が起こる・ストレスや不規則な生活をするとホルモンバランスが乱れると言われるのもこのため

ホルモンバランスと自律神経の関わりからイソフラボンがホルモンバランスを整えることで自律神経の乱れを軽減する働きも期待できるでしょうレッドクローバーは冷え性改善に高い効果が期待できるハーブという訳ではありませんが女性特有の不調がある方・生理前に冷えやむくみが重くなるという方であれば体全体のサポートとして取り入れてみると良いかもしれません

参照レッドクローバーハーブ・ハーブティー効果効能

[原材料紹介]

レッドクローバー

レッドクローバーイメージ

ハーブティーやサプリメントなどが多く流通し
レッドクローバーという呼び名がすっかり定着していますが和名はムラサキツメクサもしくはアカツメクサと言います基本的には呼び名の通りピンクから赤色の花をつけますが時々白い花を咲かせるものもあるそう

古代ローマ時代には咳止めや痰切りなどの効能を持つ薬草として利用していたそうですからハーブとしてもの歴史も長い部類の植物と言えますロマの人々は心身の強壮に役立つハーブとして取り入れていたのだとか現在では女性ホルモンのサポートという用途が主になっているようですが過去には呼吸器系の不調やリンパ系トラブル・外傷のケアまで幅広く使われていた存在です

[レッドクローバーの注意事項]

妊娠中・授乳中の方は利用を避けましょう.=임신중, 수유증인 사람은 이용을 피하십시오

エストロゲン様成分を含むため子宮筋腫や乳ガンなどエストロゲン依存性腫瘍のある方は利用できません

医薬品との併用・長期間の継続利用は避けましょう

※ 원본 출처:
http://hietori.slow-beauty.net/drink/redclover.html

ハーブティーは医薬品ではありませんご紹介した効果・効能の全てが医学的に認められているわけではなく不調改善を保証するものでもありませんことを予めご了承ください.]


[붉은토끼풀에서 꿀벌을 이용하여 꿀을 채취하여 시중에 유통시킨 중국 제품]


[붉은토끼풀로 건강식품을 만들어 팔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



[붉은토끼풀의 꽃과 잎으로 분말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중국]


[붉은토끼풀로 여성들의 건강을 위하여 정제를 만들어 팔고 있는 일본]


[붉은토끼풀 꽃과 잎으로 차를 만들어 먹는 일본, 위의 사진 출처, 일본/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27374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붉은토끼풀

학명: Trifolium pratense [콩과]

(): Red-clover
(西): Trebol-rojo
(): Rotidee
(): 무라사키-츠메쿠사[Murasaki-tumekusa=ムラサキ=ツメクサ]

다년생 초본식물로 높이 30~40cm로 자란다. 잎은 3출엽 엽병이 길고 난형 밑은 둥글고 끝은 뾰족하다. 엽연은 밋밋하고 엽맥에서 자란 꽃대에 붉은색 두상화 서로 핀다.

분포: 아열대, 온대에 분포한다.

약효: 후천성 백반병, 정혈, 강장, 류머티즘을 치료한다.

사용법: 전초 3주먹을 물 1~3리터로 달여 환부를 씻고 찜질을 계속한다.]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붉은토끼풀 효능, 이소플라본이 콩의 10~20! 붉은 토끼풀(red clover)

이름에서 보시다시피 봄의 들판에 무수히 피어나는 그 토끼풀 맞아요! 빨간색 토끼풀이지요!

우리에게서 여성호르몬 식품으로 콩이 유명하듯 유럽 및 미국의 여성호르몬 허브로 유명한 가장 대표적인 것이요. <붉은 토끼풀>입니다! 붉은 토끼풀 역시 <콩과> 식물이구요, 이소플라본이 아주 풍부하지요. 이소플라본은 화학구조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분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여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지요.

그래서 <콩이나 붉은 토끼풀>은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및 폐경기 증상 완화, 골다공증 예방 뿐만 아니라 <유선 조직의 발달을 촉진시켜 가슴 키우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붉은 토끼풀이 서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갱년기 장애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세계 각국에서 갱년기 장애용 의약품으로 사용될 정도이니! 과연 서유럽의 이소플라본이라고 불릴만 하지요?

이 붉은 토끼풀의 이소플라본 특징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붉은 토끼풀 이소플라본 특징

붉은 토끼풀에는 흔히 알려진 게니스테인
, 다이제인 뿐만 아니라 비오카닌A(biochaninA), 비오카닌B(biochaninB), 폴모노네틴(formononetin), 트리폴리진, 프라텐세인 등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붉은 토끼풀에는 콩에서 주를 이루는 이소플라본(다이제닌, 게니스테인)이 비교적 적으며, 콩에는 없는 비오카닌A와 폴모노네틴이 주를 이뤄요. 대신에 붉은 토끼풀의 이소플라본(비오카닌A, 폴모노네틴)은 대두 이소플라본보다 흡수율이 높으며, 효율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 같은 양의 붉은 토끼풀과 콩을 비교했을 때 <붉은 토끼풀에는 콩의 10~20>에 달하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여성호르몬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많이 알려진 콩의 최소 10~20배라니!! 정말 어마어마하지 않나요? ㅎㅎㅎ.]

붉은토끼풀이 갱년기증상에 사용하는 녹십자의 <훼미그린>에 들어가는 원료라는 것에 대하여 <머티투데이> 2010914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사를 알려주고 있다.

[녹십자 '훼미그린'

녹십자의 '훼미그린(Femigreen)'은 갱년기 증상의 치료요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함유 갱년기증상 치료제다.

갱년기는 45~55세 사이의 폐경을 경험한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난소 기능저하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것이 주원인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안면홍조, 발한, 우울감, 가슴 두근거림, ·근육 통증 등의 신체적, 정신적 이상 등이 있다.

이러한 갱년기 증상은 호르몬 요법과 비호르몬성 물질 요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 오랫동안 사용돼 온 호르몬 요법은 유방통 및 체중증가와 같은 부작용은 물론이고 자궁암, 유방암, 심혈관계 등의 위험에 노출돼 문제가 됐다.

WHI(
여성건강계획, Women’s Health Initiative)2002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합성 여성호르몬) 병용요법을 5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 유방암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매년 2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호르몬성 물질 요법에 쓰이는 여성 호르몬 유사물질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녹십자 '훼미그린'은 레드클로버(붉은 토끼풀)에서 추출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Isoflavone)이 주성분으로, 호르몬 요법에 따른 부작용 우려 없는 천연 식물성분 갱년기 증상 치료제다.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레드클로버는 이미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는 크게 주목받고 있는 신개념 성분으로 이소플라본의 보고라고 알려진 콩보다 2배 이상 많은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
훼미그린'은 분홍색의 원형 코팅정으로, 111~2정 복용하는 일반의약품]

회사 측에 따르면 이소플라본은 화학 구조 및 효과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분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에스트로겐의 양을 조절,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2003
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병원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레드클로버가 콩과 승마(升麻)추출물보다 갱년기 관련 증상 예방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면홍조의 경우 콩은 짧은 기간의 복용으로는 크게 효과가 없고, 승마 추출물의 경우 30~50%의 효과에 그쳤으나 레드클로버는 41~75%까지의 효과가 나타났다.

김경조 녹십자 일반의약품 마케팅 이사는 "여성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약의 선택과 복용이 필수"라며 "'훼미그린'은 안전성과 함께 효능이 뛰어난 갱년기증상 치료제로 폐경기에 들어선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
훼미그린'은 분홍색의 원형 코팅정으로, 111~2정 복용하는 일반의약품이다.]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대하여 <송봉근교수의 한방클리닉> 20161224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사를 알려주고 있다.

['붉은토끼풀'..."유방암 세포 고사 효능"

[
송봉근교수의 한방클리닉] 뇌신경 퇴화 방지로 치매 예방도


요즘엔 하얀색으로만 알고 있던 토끼풀 꽃이 언젠가부터 붉은색이 돌기 시작했다. 아마 변종이거니 생각했는데 아니란다. 토끼풀과 마찬가지로 외국에서 들어와 사료로 재배되기 시작하다가 정착하게 된 토착귀화식물이다.

너른 풀밭에 토끼풀이 가득하다. 응당 있어야 할 토끼는 보이지 않는다 대신 알록달록 옷을 입은 어린 아이들로 가득하다. 아이들은 저마다 고개를 숙이고 풀을 열심히 들여다본다. 아마도 네잎클로버를 찾는 모양이리라.

또 다른 아이들은 하얗게 피어난 꽃을 뽑아 반지를 만들기도 하고 팔찌를 만들기도 한다. 문득 어린 시절 소꿉친구에게 반지를 만들어 수줍어하면서 건넸던 기억이 새삼 떠오른다.

요즘엔 하얀색으로만 알고 있던 토끼풀 꽃이 언젠가부터 붉은색이 돌기 시작했다. 아마 변종이거니 생각했는데 아니란다. 토끼풀과 마찬가지로 외국에서 들어와 사료로 재배되기 시작하다가 정착하게 된 토착귀화식물이다.


붉은토끼풀(red clover, Trifolium pretense)은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래 원산지는 유럽 및 서아시아 또는 북아프리카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흰토끼풀과 거의 비슷한 시기로 알려져 있지만 겨울엔 춥고 여름엔 비가 많은 우리나라 기후와 진흙이 섞인 땅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 탓에 상대적으로 흰토끼풀에 비하여 쉽게 눈에 띄진 않는다.

붉은토끼풀(red clover, Trifolium pretense)은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래 원산지는 유럽 및 서아시아 또는 북아프리카이다. 주로 모래가 섞여 있어서 물이 잘 빠지고 공기가 잘 통하는 땅에서 잘 자란다. 요즘은 아시아를 비롯하여 북미나 남미 등지에서도 잘 자란다.


사실 붉은토끼풀은 여러 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질병의 치료에 활용되었다. 인도에서는 변비가 심하여 고통을 겪거나 경련이 일어났을 때 붉은토끼풀을 활용

주로 초식동물의 사료로 재배되지만 땅속에 질소를 고정시켜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 이런 연유로 목초지에서는 너른 땅에 붉은토끼풀을 재배한다. 물론 사료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차를 내어 마시기도 하고 최근에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여 암의 예방이나 치료에 활용되기도 한다.

사실 붉은토끼풀은 여러 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질병의 치료에 활용되어 왔다. 인도에서는 변비가 심하여 고통을 겪거나 경련이 일어났을 때 붉은토끼풀을 활용한다.

가래가 심하여 삭여줄 목적으로도 붉은토끼풀을 사용한다. 신경 안정을 위해서나 염증을 없애거나 피부병을 치료할 때에도 활용된다. 터키에서도 가래를 삭이고 통증을 가라앉게 하거나 상처 소독을 하는데 붉은토끼풀을 이용한다.

파키스탄에서는 감기로 목이 아프거나 열이 나거나 심한 경우 폐렴이나 뇌수막염 등의 증상에 붉은토끼풀을 약으로 사용한다.


가래가 심하여 삭여줄 목적으로도 붉은토끼풀을 사용한다. 또 신경 안정을 위해서나 염증을 없애거나 피부병을 치료할 때에도 활용된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피부병이 생겼거나 기관지에 문제가 있으면 붉은토끼풀을 이용하고, 유럽에서도 위장병의 치료에 이를 활용한다.

바로 붉은토끼풀은 이소플라본(isoflavon)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여려 의학적 효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소플라본은 주로 콩과 식물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소플라본은 주로 콩과 식물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다량 복용하게 되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대신 천연화합물이므로 부작용이 없으면서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시키는 장점을 발휘한다. 당연히 여성들의 갱년기 증후군의 완화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사실 콩류를 많이 섭취하는 일본의 여성들이 다른 국가의 여성에 비하여 갱년기 증후군으로 인하여 얼굴이 불게 달아오르거나 우울증 및 불면증 등의 증상을 덜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로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의 섭취 덕분으로 추정한다.

붉은토끼풀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발휘한다. 소염효과도 강하다. 퀘르세틴이나 제니스타인 같은 물질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분은 세포의 변성이나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을 발휘한다.

신경세포의 노화나 변성도 막아주어 뇌신경의 퇴화로 치매와 같은 뇌기능이 쇠퇴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다.

각종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인 대장균이나 연쇄상구균 및 녹농균과 같은 박테리아나 칸디다균 같은 곰팡이를 억제하는 효능도 매우 강하다.

최근에는 붉은토끼풀의 항암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미국 뉴욕에 있는 암환자 치료로 유명한 메모리얼 슬로안 케터링 암병원에서는 붉은토끼풀을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붉은토끼풀의 항암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미국 뉴욕에 있는 암환자 치료로 유명한 메모리얼 슬로안 케터링 암병원에서는 붉은토끼풀을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붉은토끼풀에 함유된 성분은 유방암 세포가 자연 고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능을 발휘하며,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변환되는 것을 막아 결국 유방암의 진행을 막는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방암의 병력이 있거나 자궁암 등 여성호르몬에 의하여 발병되거나 진행 되는 암을 가진 환자에게는 붉은토끼풀이 가지고 있는 여성호르몬 작용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신 치료과정에서 남성호르몬을 차단해야 하는 전립선암에는 항암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남성호르몬을 차단해야 하는 전립선암에는 항암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붉은토끼풀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갱년기 증상 및 근육 경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혈관이 잘 확장되도록 하는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물론 일부는 과학적 근거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밖은 지금 온통 우중충한 검은빛이다. 겨울이 깊어가고 있음이리라. 하지만 곧 푸른빛의 새 봄과 여름이 오리라. 초록의 빛으로 환한 붉은토끼풀도 그때쯤이면 다시 들판에서 만개할 것이다.]

붉은토끼풀이 흰머리 방지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과 관련하여 <제주인뉴스> 20171022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붉은토끼풀 프라톨(Pratol) 흰머리 방지 효과 우수하다" 제주대학교 화학·코스메틱스학과 현창구·이남호 교수팀 밝혀

붉은 토끼풀에서 발견된 프라톨(Pratol) 물질이 멜라닌 생성 효과가 우수하여 흰머리 생성을 방지하는 화장품 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제주대학교 화학·코스메틱스학과 현창구·이남호 교수팀은 제주 생물자원에 대한 기능성 연구를 3년여 동안 체계적으로 수행한 결과, 붉은토끼풀에서 발견되는 프라톨(Pratol)이라는 플라보노이드 (Flavonoid) 계열의 물질이 멜라닌 생성을 활성화하여 흰머리를 방지하는 항노화 화장품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연구개발 성과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원하는 경제협력권산업육성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연구사업으로

제주대학교는
2014년부터 잇츠한불 및 코씨드바이오팜과 공동으로 제주 생물자원을 대상으로 한 항노화화장품 소재 개발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연구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붉은토끼풀(red clover, Trifolium pretense)은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목초용으로 유럽에서 도입된 것으로 현재는 우리나라 곳곳에 야생으로 번져나가서 자라고 있으며 붉은색의 꽃이 피는 토끼풀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다.

제주도 목장주변이나 산록도로, 궷물오름 등에도 야생화처럼 흔히 볼수 있다. 붉은토끼풀은 여러 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질병치료에 활용되었다.

인도: 변비가 심하여 고통을 겪거나 경련이 일어났을 때 붉은토끼풀을 활용한다

터키:
가래를 삭이고 통증을 가라앉게 하거나 상처 소독을 하는데 붉은토끼풀을 이용한다

파키스탄:
감기로 목이 아프거나 열이 나거나 심한 경우 폐렴이나 뇌수막염 등의 증상에 붉은토끼풀을 약으로 사용한다

아메리카 인디언:
피부병이 생겼거나 기관지에 문제가 있으면 붉은토끼풀을 이용하고
, 유럽에서도 위장병의 치료에 활용한다.

제주대 화학·코스메틱스학과 현창구 교수는 흰머리는 멜라닌 색소 부족으로 생기는 현상인데, 붉은토끼풀의 프라톨(Pratol) 물질이 멜라닌 생성을 증가시키는 효과 있기 때문에 젊은 모습을 유지코자하는 목적의 흰머리 방지용 샴푸 등의 헤어제품으로 개발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대학교 관계자는 프라톨의 멜라닌 생성 증가 특징에 대한 작용메카니즘(원인) 연구를 통해서 프라톨이 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s (MAPK)의 인산화 과정을 활성화시킴으로서 흰머리 방지 효능을 나타낸다는 사실도 최초로 규명했다이번 연구성과는 스위스에서 발행되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Molecules 10월호에 게재됐으며 특허출원(특허명: 프라톨을 함유하는 흰머리 방지용 화장료 조성물, 출원번호: 10-2017-0067813)도 완료된 상태라고 말했다.]

붉은토끼풀의 효능에 대해서 북측에서 펴낸 <조선식물지> 438-3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붉은토끼풀

학명: Trifolium pratense L., Sp. P1. 769, 1753; Komar in Act. Hort. Petrop. 22: 578, 1904; Mori, Enum. F1. Cor. 222, 1922; Bobrov in F1. URSS 11:248, 1945; 0hwi, F1. Jap. 700, 1953 et Rev. E1. F1. Jap. 816, 1972; 조선식물명집 75, 1955; 조선고등식물분류명집 57, 1964; 조선식물지 4:47, 1976; Fu et Chen in F1, Plant Herb. Chin. Bor. -Orient. 5:79, 1976 et F1. Liaon. 1:910, 1988; Pavlova in P1. Vasc. Or. Ext. Sob. 4:336, 1989

여러해살이풀(높이 30~80cm)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거나 엇비스듬이 자라며 가지를 치고 보통 털이 좀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데 잎꼭지는 갈지만 줄기윗부분의 잎꼭지는 비교적 짧으며 3개의 쪽잎으로 된 손바닥모양겹잎이다. 쪽잎은 매우 짧은 꼭지가 있는데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길이 1.5~4cm, 너비 0.7~2 또는 2.5cm)이며 윗부분은 둥그스럼하거나 자른 모양이고 끝이 오목하며 밑부분은 보통 쐐기모양이고 변두리는 잔톱이모양이다. 잎의 앞면에슨 흔히 흰점이 있고 앞뒤면과 변두리에는 털이 성글게 있다. 받침잎은 잎꼭지에 붙어 있는데 긴닭알모양이고 밑부분은 줄기를 싸며 끝은 길게 뾰족하다. 꽃은 5~7월경 줄기 윗부분의 앞아귀나 가지 끝에 머리 모양 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붉은색의 꽃이 30~70개가 배게 모여피는데 두성의 나비모양 꽃(길이 11~15mm)이다. 꽃줄기와 꽃꼭지는 없다. 꽃싸개잎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꽃받침보다 짧다. 꽃받침은 종모양인데 겉면에 10개씩 줄이 있으며 거친 털이 있고 윗부분은 5갈래로 깊게 갈라졌다. 꽃받침이발은 가늘고 길며 아래의 것이 훨씬 더 길다. 기발판은 좁은 마름모양인데 펼쳐진 부분(현부)은 쐐기 모양 또는 삽날 모양이고 끝은 오목하다. 날개판은 긴둥근 모양이고 밑부분은 구부러들어 귀모양을 이루며 실모양의 꽃잎뿌리가 있다. 새가슴뼈판은 날개판보다 좀 짧고 기발판보다는 훨씬 짧다. 암꽃술잎은 1개이다. 씨앗집은 긴타원형인데 꼭지가 없다. 꽃술대는 실모양이다. 열매는 꼬투리열매인데 타원형 또는 거꿀닭알모양(길이 2~4mm, 너비 2~2.5mm)인 꽃받침안에 싸여 있으며 윗부분은 막질이고 윤기나며 아랫부분은 주름이 좀 있고 윤기가 나지 않으며 7~8월경에 익으면 검은색을 띤다. 열매 안에는 1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씨앗은 납작한 둥근닭알모양인데 누르스럼하거나 누르스럼한 밤색이다(그림 10).

[분포] 우리 나라 각지의 낮은산지대에서 저절로 자라거나 심어 기른다. 원산지는 구라파(유럽)이다. 세계적으로 동남아시아, 중근동지방, 유럽의 여러 나라들에 귀화되어있거나 심어기른다.

[용도] 집짐승먹이풀이다. 식물체의 성분은 토끼풀과 비슷하다. 식물체는 가래삭임약, 오줌내기약, 썩음막이약, 화상 등의 약재로도 쓴다.

[번식] 씨앗 또는 땅줄기로 번식시킨다.]

시골 들판을 다니다보면 의외로 붉은토키풀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토끼풀보다 좀더 크고 꽃도 붉은색으로 둥글게 달려 있어 아름답기도 하다. 흰토끼풀, 붉은토끼풀 등 모두 잘 활용하여 인류의 건강증진에 잘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붉은토끼풀은 유럽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으며 꽃이 피는 여름에 전초를 베어서 효소를 담거나 말려서 썰어서 보리오차처럼 누구나 달여 마실 수 있다. 신장염, 동맥경화증, 벌레물린데, 각종 피부병, 당뇨병, 고혈압, 치통, 관절염,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데, 경련, 기침, 진통, 감기, 학질, 눈병의 염증,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목안이 아픈 증상, 안면홍조, 체열감, 여드름, 건선, 만성피부질환, 각종 출혈, 특히 각종 말기암 환자의 치료에 중요하게 쓰이고 있다.

붉은토끼풀은 토끼풀과 마찬가지로 독성이 없어 녹즙 재료로 쓸 수 있으며 콩과의 식물이기 때문에 봄부터 여름까지 어린잎을 채취하여 나물로 무쳐 먹거나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살짝 데쳐서 조간장이나 겨자를 푼 간장에 찍어먹어도 좋다. 잎이 달린 꽃이삭을 채취하여 튀김을 해서 먹어도 그 맛이 향긋하면서 좋다.

이미 붉은토키풀의 효능이 속속들이 밝혀져 각종암을 비롯하여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여성들의 갱년기장애에 활용되고 피부노화방지작용까지 있어서 앞으로 인류에게 <붉은토끼풀>이 전세계인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큰 혜택을 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붉은토끼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거유초(巨乳草: 퓨에라리아 미르피카) 무엇인가?
  2. 붉은 토끼풀 무엇인가?
  3. 토끼풀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붉은토끼풀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