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취 무엇인가?

깊은 산속에서 자생하며 나물로도 재배하는 개미취

 

 

 

 

 

 

 

 

 

 

 

 

 

 

[개미취의 어린잎, 자란잎, 줄기, 줄기 근접, 꽃봉오리, 만개한 꽃, 꽃근접, 꽃받침, 익은 열매,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 작용, 거담 작용, 진해 작용, 항균 작용, 온폐, 하기, 소담, 지해, 풍한에 의한 해수, 토혈, 폐결핵성 기침, 만성기관지염, 이뇨, 천식, 소변불통 다스리는 개미취

개미취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개미취의 학명은 <Aster tataricus L. fil.>이다. 깊은 산속 습지에서 자생하나 재배하기도 한다. 높이는 야생이 1.5m 정도이고 재배하는 것은 약 2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뿌리줄기가 짧고,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짧은 털이 난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무렵 없어지는데 길이 65cm, 나비 13cm로 뭉쳐난다. 긴 타원형이며 밑부분이 점점 좁아져서 잎자루의 날개가 되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좁고 어긋나며 길이 2030cm, 나비 610cm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920cm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꽃은 710월에 연한 자주색 또는 하늘색으로 피는데, 지름 23cm의 두상화가 가지와 원줄기 끝에 달린다. 산방꽃차례로 꽃자루는 길이 1.55cm이며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난다. 총포는 반구형으로 길이 7mm, 나비 1315mm 이고, 포는 끝이 뾰족한 바소꼴로 짧은 털이 난다. 설상화는 하늘색이고 관모는 흰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1011월에 맺으며 길이 3mm 정도의 털이 난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뿌리와 풀 전체를 토혈, 천식, 폐결핵성 기침, 만성기관지염, 이뇨 등에 처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북부와 북동부, 몽골,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개미취의 여러 가지 이름은
자완[紫菀=zǐ wǎn=VV: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청완[靑菀: 오보본초(吳普本草)], 자천[紫蒨: 명의별록(名醫別錄)], 반혼초근[返魂草根, 야견우:夜牽牛: 두문방(斗門方)], 자완용[紫菀茸: 본초술(本草述)], Tatarian aster[영명(英名)], 시온[シオン=紫苑, 오니노시코구사:オニノシコグサ=鬼の醜草, 쥬우고야소우:ジュウゴヤソウ=十五夜草, 오모이구사:オモイグサ=思い草: 일본명(日本名)], 자원, 소판, 협판채, 산백채, 자와, 개미취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봄, 가을에 채취한다. 흙을 털어 버리고 햇볕에 말리거나 수염뿌리를 타래모양으로 만들어 햇볕에 말린다. 후자의 상품명은 변자완(
紫菀)이라고 한다."

[약재(藥材)]


<중약대사전>: "말린 뿌리 줄기는 원형의 혹 모양으로 길이는 2~6cm이고 지름은 1.5~3cm이며 윗부분에 줄기와 잎자루의 흔적이 있다. 밑부분에는 지름이 약 3mm이고 연한 노르스름한 회색을 띠며 섬유질이고 약간 단단한 모근(母根)이 있다. 혹 아랫부분에는 많은 가는 뿌리들이 족생(簇生)하는데 길이는 약 5~14cm이고 대부분이 머리를 땋은 모양으로 엉켜 있다. 표면은 적자색이나 회적색이며 세로 무늬가 있다. 유연하고 잘 끊어지지 않으며 단면은 회백색이고 가장자리가 자색을 띤다. 향기가 약간 있고 맛은 달고 약간 쓰다. 뿌리가 길고 자색이며 유연하면서도 단단하며 줄기를 깨끗이 제거한 것이 좋은 제품이다.

중국 하북, 안휘 등지에서 난다.

자완(
紫菀)에는 상술한 것 외에 신강(新疆) 지역의 아이태구와화(阿爾泰狗花) 뿌리도 약용한다. 상세한 내용은 아이태자완(阿爾泰紫菀: Heteropappus altaicus(Willd). Novopokr.)을 참조하라.

또 서장(西藏) 지역에서는 연모자완(緣毛
紫菀: Aster souliei Franch) 및 중관자완(重冠紫菀; Aster diplostephioides (DC.) C. B. Clarke)의 뿌리와 뿌리 줄기도 약용한다.

중국 동북, 화북, 섬서, 운남, 사천, 신강에서도 국화과 탁오속(
吾屬)의 많은 식물의 뿌리도 자완(紫菀)으로 약용하며 산자완(山紫菀)이라 총칭한다.

산자완(山
紫菀)은 단단하고 쉽게 부러지며 향기가 있고 약간 짠 맛이 있다.

산자완(山
紫菀)의 원식물은 주로 신엽탁오<腎葉吾: Li gularia fischeri (Leben) Turez)>의 호로칠(葫蘆七) 조목을 참조하라.

서백리아탁오<西伯利亞
吾:  L. sibirica (L) Cass>, 협포탁오<狹苞吾: L. intermedia Nskai>, 사천탁오<四川吾> 즉 남과칠(南瓜七) 조목을 참조하라. 대엽탁오<大葉吾: L. macrophylla (Ledeb.) DC.>, 열엽탁오<裂葉吾: L. przewalskii (Msxim.) Diels> 등이다."

[성분]

<중약대사전>: "뿌리에는 epifriedelinol, friedelin, shionone, astersaponin, quercetin이 들어 있고 정유 중에는 lachnophyllol, lachnophyllol acetate, anethole, 탄화수소, 지방산, 방향족산 등이 들어 있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
1, 거담, 진해 작용: 마취한 토끼에게 1g/kg의 탕제를 주면 현저한 거담 작용이 있으며[기도(氣道) 분비량 측정법] 그 작용은 4시간 이상 지속된다. 정제하지 않은 추출물을 rat에 경구 투여해도 기관 분비물이 뚜렷이 증가한다. 우측 늑막강에 요드를 주입하여 해수를 일으킨 고양이에게 전제를 주입시켜도 효과가 없으나 암모니라를 분무하여 해수를 일으킨 마우스에 대해서는 현저한 효과가 있었다.

2, 항균 작용:
체외 실험에서 대장균, sonne 이질 간균, 변형 간균, 티푸스 간균, 파라티푸스 간균, 녹농균, 콜레라균에 대해 상당한 억제 작용이 있다.

3, 항암 작용:
자완(
紫菀)에서 분리한 epifriedelinol은 에리히 복수암에 대하여 상당한 항암 작용이 있다."

[포제(
炮製)]

<중약대사전>: "
자완(
紫菀): 불순물과 남은 줄기를 제거하여 잘 씻고 물을 약간 뿌려서 불린 다음 짧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밀자완(蜜
紫菀): 자른 자완(紫菀)에 물 적당량을 섞은 정제한 벌꿀을 넣고 물이 약간 스며든 다음 약한 불에 끈기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볶은 다음 꺼내어 식힌다(자완:紫菀 100근당 졸인 꿀 25근을 쓴다)."

[성미]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3, <명의별록>: "맛은 맵고 독이 없다."

4, <약성론>: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5, <본초통현>: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귀경(歸經)]

1, <중약대사전>: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2, <뇌공포제약성해>: "심(心), 폐(肺) 2경(經)에 들어간다."

3, <신농본초경소>: "수태음경(手太陰經)에 들어가며 족양명경(足陽明經)에도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폐(肺)를 덥히고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며 담을 제거하고 해수를 멈추는 효능이 있다. 풍한에 의한 해수, 천식과 허로(虛勞)에 의한 해수로 피고름을 토하는 증세, 후비(喉痺),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해역상기(咳逆上氣), 흉중의 한열결기(寒熱結氣)를 다스린다. 고독(蠱毒), 위궐(
蹶)을 제거하며 오장은 안정시킨다."

3, <명의별록>: "
해타
(咳唾), 피고름을 치료하고 천계(喘悸)와 오로체허(五勞體虛)를 치료하며 소아 경간(驚癎)도 치료한다."

4, <약성론>: "원기를 회복시키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린다. 흉협역기(胸脇逆氣), 노기허열(勞氣虛熱)을 치료한다."

5, <당본초>: "천식과 음위를 치료한다."

6, <일화자제가본초>: "위기(胃氣)를 고르게 하고 폐위(肺
), 토혈을 치료하며 담을 제거하고 해수를 멎게 한다."

7, <본초연의>: "폐기(肺氣)를 북돋운다."

8, <왕호고>: "
식분
(息賁)을 다스린다."

9, <영원, 식감본초>: "폐경(肺經)의 허열(虛熱)을 다스린다. 후비(喉痺)를 열고 오연(惡涎)을 잡는다."

10, <본초종신>: "모든 혈담(血痰)을 치료하며 혈로(血勞)의 성약(聖藥)이다."

11, <본초재신>: "폐를 촉촉하게 하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린다. 한담(寒痰) 및 허천(虛喘)하는 사람에게 좋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0.5~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
실열
(實熱)이 있는 사람이 복용해서는 안 된다."

2, <신농본초경집주>: "
관동
(款冬)을 사(使)로 하며 천웅(天雄), 구맥(瞿麥), 뇌환(雷丸), 원지(遠志)를 꺼리며 인진호(茵陳蒿)도 꺼린다."

3, <당본초>: "
고본
()을 꺼린다."

4, <본초정>: "
폐신
(肺腎)을 노상(勞傷)하고 신()이 결핍되고 금기가 건조하여 해천(咳喘) 출혈하는 사람에게는 알맞지 않다."

개미취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9261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개미취 [국화과]

학명: Aster tataricus L. fil.

여러해살이풀. 높이 1~1.5cm. 꽃은 지름 2.5~3.3cm7~10월에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포는 3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한 바늘 모양이다. 짧은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건막질이다. 설상화는 길이 16~17mm, 너비 3~3.5mm로 하늘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3mm 가량이며 털이 있고, 관모는 길이 6mm 가량이다.

분포/ 전국의 산의 습지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 몽고, 다후리아에 분포한다.

채취/ 뿌리 및 뿌리줄기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뿌리 및 뿌리줄기를 자완(紫菀)이라고 하며, 온폐, 하기, 소담, 지해의 효능이 있다. 풍한(風寒)에 의한 해수, 천식 및 소변불통을 치료한다.

성분/ 뿌리는 cpifriedelanol, friedelin, shionone, astersaponin, quercetin, lachnophyllol, lachnophyllolacetate, anethole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시험관 내 실험에서 대장균, Proteus, Salmonella Psrathyphus, Cholera균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다.

사용법/ 뿌리 및 뿌리 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즙을 내어 환부에 바른다.

참고/ 실열(實熱), 즉 외사(外邪)가 체내에 침입하여 정기(精氣)와 싸울 때 생기는 열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금해야 한다.]

개미취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2,

3,

4,

5,

6,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신농본초경소(신농본초경소)>: ""

2, <본초통현(본초통현)>: ""

3, <본초정(본초종)>: ""

4, <약품화의(약품화의)>: ""

5, <본경봉원(본경봉원)>: ""

6, <본초정의(본초정의)>: ""

[비고(備考)]


1, <도홍경(도홍경)>: ""

2, <일화자제가본초(일화자제가본초)>: ""

3, <본초도경(본초도경)>: ""

4, <본초연의(본초연의)>: ""

5, <본초강목(본초강목)>: ""

개미취는 우리나라 산 전지역에서 자라는 귀중한 약초이면서 봄철 나물로 먹는 천연물질이다. 최근에는 보라색 꽃이 아름다워 꽃보기 식물로 많이 심고 있으며 나물로 재배를 하여 시중에 팔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미취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미취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꽃범의꼬리 무엇인가?> 글 아래로 내려가시면 외래종 & 화훼 및 원예식물[2012, 8, 8 ~ 2018, 5, 10 현재 877종]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꽃범의꼬리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개미취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