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피나무 무엇인가?

잎은 독성이 있어 외용약으로/열매는 달여서 약용으로 활용

 

 

 

 

 

 

 

 

 

 

 

 

 

 

[굴피나무 잎앞뒷면, 수꽃과 정중앙의 암꽃, 덜익은 열매, 익은 열매, 종자, 겨울눈, 수피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해독,
치창독, 순기거풍, 소종, 지통, 건습, 성냥개비 재료용, 염료용, 줄 대용, 근육통, 복통, 습진, 골옹으로 장기간 고름이 흐르고 상처가 아물지 않으며 골편이 많은 경우, 나두창, 옹저정의 급성염증, 내상에 의한 흉통, 복통, 관절통, 치통, 발에 생긴 습창, 소아 두창, 소종고약용, 종창, 살충, 내상에 의한 흉창복통, 주름개선 및 탄력강화, 가려움증, 두선, 파리구더기제거용, 장구벌레제거용, 근골동통, 옹종, 개선을 다스리는 굴피나무

굴피나무는 쌍떡잎식물 가래나무목 가래나무과의 낙엽 소교목이다.

학명은 <Platycarya strobilacea>이다. 화향수(化香樹), 화과수(化果樹), 굴황피나무, 산가죽나무, 굴태나무라고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꾸정나무라고도 부른다.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이나 바닷가 수성암 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5~20m, 10~50cm 정도이다.

잎은 홀수깃꼴겹잎이며, 잎자루가 없는 7∼19개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다. 작은잎은 타원형 바소꼴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골이 깊은 톱니가 있다. 잎의 양면에 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자루에도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5∼6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 꽃이 피는데 수꽃이삭은 5∼8cm, 암꽃이삭은 2∼4cm이다. 성숙한 암꽃이삭은 솔방울 모양이다. 열매이삭은 긴 타원형이고 검은빛을 띤 갈색이며 털이 없다. 포조각은 떨어지지 않으며 바소꼴이다. 열매는 날개를 가진 견과이고 9~10월에 익는다.

재목은 성냥개비, 열매이삭은 염료, 나무껍질은 줄 대용으로 쓴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화향수과(化香樹果)라고 하는데, 진통, 소종(消腫), 거풍(祛風) 등의 효능이 있어 근육통, 복통, 치통, 습진, 종창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잎도 말려서 약용한다. 한국(충청남도 이남),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잎과 꽃자루에 긴 갈색 털이 빽빽이 나는 것을 털굴피나무(var. coreana)라고 한다.

참조: 중국에서는 굴피나무 2가지 종류를 함께 약용한다.

1, 화향수
[化香樹=굴피나무:
Platycarya strobilacea Sieb. et Zucc.]
과서(果序)는 구과상(球果狀) 타원형이다. 중국의 화동, 화중, 화남, 서남 및 감숙, 섬서 등지에 분포한다.

2, 원과화향수
[圓果化香樹:
Platycarya longipes Wu.]
과서(果序)는 구형(球形)이다. 중국의 광동, 광서, 호남, 귀중 등지에 분포한다.

굴피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화향수[化香樹=
huà xiāng shù=후아시이앙: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방향수[放香樹, 화과아수:花果兒樹, 고향:香, 고포:蒲, 화롱수:花籠樹, 화목향:花木香, 반향:返香, 산마유:山麻柳, 산고수:山樹: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노구루미[ノグルミ=野胡桃: 일본명(日本名)], 굴태나무[경남 방언], 꾸정나무, 굴황피나무, 산가죽나무, 굴피나무 등으로 부른다.

굴피나무의 잎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화향수엽[化香樹葉: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산유엽[山柳葉: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등으로 부른다.

굴피나무 열매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화향수과[化香樹果: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화향수구[化香樹球: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등으로 부른다.

[성분]


잎은 아스코르빈산을 352mg% 함유하고 있다. 목재로부터는 Ellagic acid와 몰식자산(沒食子酸
)을 약 0.5% 분리할 수 있다. [중약대사전]

<제다위 위키>:
"
몰식자산[沒食子酸]은 [화학] 타닌을 알칼리 가수 분해함으로써 생기는 페놀카복시산. 무색의 결정으로, 수렴성, 환원성이 강하며 맛이 떫다. 물감, 잉크, 사진 현상제, 의약품 따위의 원료로 쓴다. 갈산(gallic 酸)이다. 초성 몰식자산[焦性沒食子酸]은 3가 페놀의 하나다.

많은 식물에 유리된 상태로 또는 갈로타닌 상태로 결합되어 있는 물질.

타라(tara: 실거리나무속의 여러 식물), 알레포 오배자(五倍子), 중국 오배자(식물 조직에 생긴 혹 모양의 것)에 갈로타닌산의 형태로 40~60% 정도 있으며, 상업용으로 쓸 때는 산이나 알칼리로 처리하여 얻는다. 알레포몰식자는 둥근 모양이며, 단단하나 깨지기 쉽다. 크기는 거의 히코리나무 열매 만하다. 이 몰식자는 혹벌(Cynips tinctoria)이 너도밤나무 어린 가지에 만들며, 중국 몰식자는 곤충들이 아시아옻나무(Rhus semialata)에 만든다.

숙차(Brown Tea)는 몰식자산, 차색소, 스타틴, 다당류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산수유에는 코르닌, 모로노시드, 사포닌등의 배당체와 몰식자산, 사과산, 포도주산들의 유기산 및 탄닌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성미]


<잎>


<귀주민간약물>: "맛은 저린 감이 있으며 성질은 뜨겁고
독이 있다."

<열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1, <강서, 초약수책>: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2, <상용중초약배방>: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잎>


<귀주민간약물>: "창(瘡)을 치료한다."

<열매>


기(氣)를 순통하게 하고 풍을 제거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지통, 건습(乾濕),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내상에 의한 흉창(胸瘡), 복통, 관절통과 근육통, 옹종(癰腫), 습창(濕瘡), 개선(疥癬)을 치료한다.

1, <식물명실도고>: "기(氣)를 순통하게 하고 가래를 삭인다."

2, <호남약물지>: "기(氣)를 순통하게 하고 풍을 제거하며 담(痰)을 삭이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지통, 건습(乾濕)하고 기생충을 구제한다. 동통, 풍독(風毒), 부스럼을 치료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굴피나무의 잎은 독성이 있어서 구더기를 죽이거나 장구벌레를 죽이는데 사용된다. 열매는 독성이 없어 약용으로 달여서 먹지만, 잎은 독성이 있어 외용약으로만 이용하고 절대로 먹어서는 안된다.

<잎>


<귀주민간약물>: "
내복하면 안 된다."

[용법과 용량]


<열매>


내복: 3~6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먹는다.

굴피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제 50면 4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굴피나무

가래나무과(Platycarya strobilacea S. et Z.)

갈잎작은큰키나무. 높이 10m 가량. 꽃은 5~6월에 핀다. 열매는 견과로 편평한 달걀 모양이고 날개가 있으며 9월에 익는다.

분포/
중부 이남의 산 속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며, 일본, 대만, 중국에 분포한다.

약효/
잎을 화향수엽(化香樹葉)이라고 하며, 치창독(治瘡毒)의 효능이 있다. 열매를 화향수과(化香樹果)라고 하며, 순기거풍(順氣祛風), 소종, 지통, 건습, 살충의 효능이 있고, 내상(內傷)에 의한 흉창복통(胸脹腹痛), 근골동통, 옹종, 습창, 개선을 치료한다.

성분/
잎에는 vitamin C, 목재에는 ellagic acid, gall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잎은 외용만 하는데,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열매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굴피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43면 106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화향수(化香樹)

기원: 호도과(胡桃科=가래나무과: Juglandaceae)식물인 황향수(化香樹=굴피나무: Platycarya strobilacea Sieb. et Zucc.)의 잎이다.

형태: 낙엽성(落葉性) 관목(灌木) 혹은 소교목(小喬木)으로, 가지는 암갈색(暗褐色)이고 어린가지는 종색(棕色)의 융모(絨毛)로 덮여있다. 잎은 단수(單數)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 어긋나고 소엽(小葉)은 7-23개로 마주나는데 잎가장자리에는 중거치(重鋸齒)가 있다. 꽃은 단성(單性)으로 자웅동주(雌雄同株)이며, 수상화서(穗狀花序)가 소지(小枝)의 끝에서 산상(傘房狀)으로 배열하지만, 중앙(中央) 줄기의 끝에는 대개 양성화서(兩性花序)가 달리며 양성화서(兩性花序)의 하단은 자화서(雌花序)가 상단에는 웅화서(雄花序)가 달리며 개화후 웅화서(雄花序)부분은 탈락되고 자화서(雌花序)만 남으며 양성화서(兩性花序)의 자방주위에는 웅성(雄性)의 수상화서(穗狀花序)가 달리고, 수꽃에는 수술이 8개 있으며, 암꽃에는 자방에 바싹 붙어나는 화피편(花被片) 2장이 있으며 암술이 1개이다. 과수(果穗)는 긴 구상(球狀)이고 열매는 소견과(小堅果)로 편평하며 2개의 좁은 날개가 있다.






분포: 산비탈이나 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장강(長江) 유역 및 그 이남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필요할 때 채취해서 신선한 상태로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성분: ascorbic acid, tannin을 함유하고 있다.

기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독이 있다.

효능: 해독(解毒), 살충(殺蟲), 지양(止痒).

주치: 창절종독(瘡癤腫毒), 두선(頭癬).

용법: 외용약(外用藥)이므로 내복(內服)해서는 안된다. 달인물로 환부를 씻거나 신선한 잎을 환부에 붙인다. 또한 파리구더기와 장구벌레를 죽인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0929호 ; 회편(滙編), 하권, 140면.]

굴피나무의 추출물의 기능성에 대해서
<인터넷 네이버 검색>에서는 아래와 같은 자료가 올라와 있다.

[
굴피나무

굴피나무 추출물은
주름개선 및 탄력강화를 도우며 아카시아와 황금 추출물이 결합된 솔리프린은 미세 염증 반응 및 활성 산소 발생을 억제해 외부 환경 자극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노화를 예방한다.

에이지 디파잉 인텐시브 에센스는 지난 10월 첫선을 보인 리니시에 안티에이징 라인에서 출시돼 ‘에이지 디파잉 아이 에센스’, ‘에이지 디파잉 리페어 크림’과 함께 3종으로 구성됐다. 에이지 디파잉 라인은 주름 개선, 노화 예방, 피부 기능 강화 등의 [3S]² 시스템을 통해 피부 안팎으로 단계별 안티에이징에 접근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에이징 디파잉 전 종은 12주 동안의 외부 임상 의뢰 결과, 뛰어난 주름 개선 효과가 증명돼
식약청으로부터 주름개선 기능성을 인증받았다.]

굴피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잎>


1, 골옹(骨癰)으로 장기간 고름이 흐르고 상처가 아물지 않으며 골편이 많은 경우

화향수엽(化香樹葉) 반 근을 짓찧어서 찬물에 담근다. 환부를 약액 속에 여러 시간 담갔다가 핀셋으로 골편(骨片)을 꺼내고 약액으로 씻는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2, 나두창(癩頭瘡)

화향수엽(化香樹葉) 1냥, 석회(石灰) 2돈을 더운 물 1컵에 담갔다가 그 액으로 1일 2회 환부를 씻는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3, 옹(癰), 저(疽), 정(
)의 급성 염증
화향수엽(化香樹葉), 뇌공등엽(雷公藤葉), 근채엽(芹菜葉), 대산(大蒜) 각각 신선한 것 같은 양을 짓찧어서 바른다. 궤양이 된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 [상용중초약배방(常用中草藥配方)]

<열매>


4, 내상에 의한 흉통(胸痛), 복통 및 관절통과 근육통

화향수(化香樹)의 건과(乾果, 과서:果序) 5~6돈에 산사근(山
根)을 같은 양을 가해 달여서 소주를 타서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복용한다. [강서(江西), 초약수책(草藥手冊)]

5, 치통

물로 달인 화향수과(化香樹果) 몇 개를 입에 물고 있다가 복용한다. [강서(江西), 초약수책(草藥手冊)]

6, 발에 생긴 습창(濕瘡)

화향수과(化香樹果)와 소금을 가루내어 바른다. [호남약물지(
湖南藥物誌)]

7, 선개(癬疥)

화향수과(化香樹果)의 달인 물로 씻는다. [호남약물지(
湖南藥物誌)]

8, 소아 두창(頭瘡)

화향수과서(化香樹果序), 풍수구(楓樹球), 유황(硫黃)을 각각 가루내어 다유(茶油)로 개어서 바른다. [호남약물지(
湖南藥物誌)]

9, 소종(消腫) 고약(일반 외과에서 쓰는 것)

화향수과(化香樹果) 10근, 안수엽(
桉樹葉) 5근, 압아근(鴨兒芹) 5근, 백엽야동엽(白葉野桐葉) 5근을 달여 졸이고 고(膏)로 한 다음 정미중량(正味重量) 2근에 바셀린을 배합하여 10%의 연고로 만들어 쓴다. [상용중초약배방(常用中草藥配方)]

굴피나무는 열매가 겨울철에도 떨어지지 않고 검게 매달려 있어 새들의 겨울철 먹이가 되며 새순이 날 때까지 붙어 있어서 새순과 겨울철 열매가 함께 달려 있기도 하다.

흔히 굴피나무가 이름이 혼동되어 굴피집을 만드는 재료로 오해하는 수가 있다. 하지만 굴피집을 만드는 재료는 굴피나무의 껍질이 아니라 <굴참나무의 껍질>로 만든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굴피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