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여러 가지 이름은 협착성건초염[狹窄性腱鞘炎, stenotische Tendovaginitis],
방아쇠수지증후군,
탄발지[彈發指],
비병[痺病],
방아쇠손가락,
방아쇠무지,
방아쇠수지[Trigger finger,
Trigger Finger Disorder] 등으로 부른다.
1,
<자생한방병원>:
"방아쇠수지(Trigger finger)는 손가락 힘줄에 생긴 종창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을 느끼는 질환이다. 마치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어느 순간 딱 하는 소리와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방아쇠수지’라는 이름이 붙었다.
방아쇠수지는 손가락 굽힘 힘줄(수지 굴곡 건)에 결절이 있거나 방추상의 종창이 있을 경우 그 부분이 통증과 함께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협착성건초염(狹窄性腱鞘炎, stenotische Tendovaginitis)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손바닥 뼈머리 부분 전방에 결절이 두터워져서 그 밑으로 힘줄이 통과하기 어려워 마찰을 받으면서 통과하기 때문에 ‘딱’하는 탄발음(Snapping sound or Crepitus, 퉁김 소리)이 나고 이 때문에 ‘탄발지(彈發指)’라고도 한다."
2,
<서울대학교병원>:
"요약: 가락 힘줄의 종창 등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는 질환. 정의: 방아쇠 수지(손가락)란 손가락 굽힘힘줄(굴곡건)에 결절 또는 종창이 생기거나 손등뼈 골두 손바닥 쪽에 위치한 A1 도르래가 두꺼워져, A1 도르래 아래로 힘줄이 힘겹게 통과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이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건)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느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딱 소리가 나면서 움직여지는 질환이다.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한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병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40~60대 중년 여성의 4번째, 3번째, 그리고 엄지손가락에 많이 발생한다.
[A1 도르래와 굴곡건의 해부학적 위치]
[손가락 굽힘힘줄의 방추성 비대와 와 A1 도르래의 비후]."
1,
원인
1,
<자생한방병원>:
"원인: 방아쇠수지와 같이 관절 질환 그리고 근육 및 골격에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한의학에서는 비병(痺病)이라는 범주로 분류한다. 비병은 병의 원인인 사기(邪氣)가 경락(經絡)으로 침입하거나 관절(關節)에 머물면서 인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순환을 저해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2,
<서울대학교병원>:
"원인: 대개 특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가 많다. 손잡이 자루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이나, 골프 등 라켓을 쥐고 하는 운동 때문에 반복적으로 손바닥이 마찰되면서 발생되기도 한다. 또한 당뇨병, 통풍, 신장질환, 류마토이드 관절염, 결절종(갱그리언) 등에 의해 이차성 방아쇠 수지가 생길 수도 있다."
2,
증상
1,
<자생한방병원>:
"증상: 급성기일 경우 손바닥뼈 힘줄로 인한 심한 마찰이 일어난 부위에 염증성 변화가 나타나지만 만성기일 때는 염증이 거의 없고 건(힘줄)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난다. 손가락을 굽힌 상태에서 건이 손바닥뼈의 말단 부위에서 걸리는 느낌이 있다가 손가락을 펼 때 잠겨있던 건이 방출되면서 탄발음과 함께 통증을 느끼게 된다."
2,
<서울대학교병원>:
"증상: 일반적인 임상적 증상은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간혹 방아쇠 소리와 유사한 '딸깍' 거리는 마찰음(방아쇠 현상)이 들리기도 한다. 아픈 손가락을 손등 쪽으로 늘려주는 동작을 하면 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골두 부위(그림에 o 표시된 부분)에 압통을 느끼고, 간혹 만져지는 결절이 있기도 하다. 아주 심하면 그림과 같이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3,
진단/검사
1,
<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 방아쇠 수지의 전형적인 증상인, 힘줄이 걸렸다가 풀리는 순간에 발생하는 탄발음, 즉 방아쇠 현상을 느끼거나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다. 또는, 힘줄이 도르래의 원위부에 걸려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에도 진단될 수 있다. 보통 신체 검진만으로 진단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초음파 검사나 MRI를 통해 힘줄의 방추성 비대나 도르래의 부종을 확인하여 진단하기도 한다."
4,
한의학적 분류
1,
<자생한방병원>:
"한의학적 분류: 한의학의 진단법인 변증(辨證)에 따라 근골격계 질환은 허(虛)와 실(實)로 구분한다. 실증(實證)은 통증이 심한 급성기의 질환으로서 행비(行痺), 통비(痛痺), 착비(着痺), 열비(熱痺), 어혈비(瘀血痺) 등이 이에 속한다. 이에 비해 허증(虛證)은 만성기의 질환으로서 기혈허비(氣血虛痺), 양허비(陽虛痺), 음허비(陰虛痺) 등이 있다.
① 열비(熱痺): 급성의 염증성 반응을 동반한 경우이다. 관절에 열이 나고 붓고 통증이 있고 구부리고 펴는 것이 원활하지 않으며 때로는 붉은 반점과 결절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② 착비(着痺): 통증은 심하지 않으나 부위가 일정하고 전체적으로 손이 무거운 느낌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③ 통비(痛痺):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④ 어혈비(瘀血痺): 어혈에 의해 순환이 적체되고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해진다.
⑤ 기혈허비(氣血虛痺), 양허비(陽虛痺), 음허비(陰虛痺): 주로 병이 만성화되어 낫지 않고, 사기가 깊이 들어가서 기혈(氣血)이 손상되고 간신(肝腎)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근골(筋骨)에 영양이 공급되지 못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방아쇠수지 가운데 만성의 퇴행성 변화가 동반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5,
예방
1,
<자생한방병원>: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법:
①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사용 시 휴식 시간을 갖는다.
②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 날은 손목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10분 정도 마사지한다.
③ 손목과 손가락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자주한다.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에 좋은 스트레칭."
2,
<서울대학교병원>: "예방 방법: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다."
6,
생활요법
1,
<자생한방병원>:
"방아쇠수지증후군에 좋은 지압법:
[양계혈]
위치: 엄지손가락을 젖혀 세웠을 때 손목 쪽으로 내려와 움푹 파인 곳
지압법: 반대쪽 손 엄지와 검지로 가볍게 쥐고 1회 5~6번 증상이 심화되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눌러준다. 1일 3~4회 반복한다."
7,
식이요법/생활가이드
1,
<서울대학교병원>: "식이요법/생활까이드:
장시간 동안 손잡이 등을 손에 쥐는 반복작업을 피하는 것이 좋다."
8,
인터넷 유튜브 동영상 시청 활용법
1,
<게시일: 2019. 4. 28.>:
"방아쇠 수지 예방과 치료방법 #24: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1_IS0-bnUxs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이 딸깍 걸리는 병입니다. 두꺼워진 힘줄이 활차를 통과하지 못하고 걸리는 현상입니다. 바늘을 이용한 비절개 수술법과 0.5cm 미니 절개를 통한 수술법이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운동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정형외과 운동법, Designed by rawpixel.com, Freepik, vectorportal."
2,
<게시일: 2019. 8. 5.>:
"방아쇠수지증후군 수술없이 치료 하는 방법(trigger finger):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zIMxFFQQOQ4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손가락이란 무엇인지 원인 및 증상, 테스트 그리고 운동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3,
<게시일: 2019. 9. 15.>:
"[숀리TV E205] 돈 안 들이고 방아쇠 수지 증후군(Trigger Finger)을 수술없이 개선하는 10가지 운동법!!!: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krPtFT1inQU
#방아쇠수지#TriggerFinger
많은 현대인들이 방아쇠 수지 신드롬 혹은 Trigger Finger로 고생하고 있지만 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 이외에 특별한 자연 치료법이 없어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하여 수술없이 증상을 개선하는 10가지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어메이징 이온 칼맥이나 바이탈 멀티, 혹은 조인트 매직을 구입하시려면
나노웰 홈페이지 (미국)
http://www.MyNanowell.com
(한국)
http://www.nanowell.kr
전화는 미국에서는 213-352-1242, 한국에서는 1644-8226으로 전화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온칼맥 섭취시 반드시 알아야할 30가지 (제1부)
https://youtu.be/IJyERgSkGxE
이온칼맥 섭취시 반드시 알아야할 30가지 (제2부)
https://youtu.be/C05KSiCPbgA
이온칼맥 섭취시 반드시 알아야할 30가지 (제3부)
https://youtu.be/WYR9DZlZWyE
심장부정맥의 증상과 관리법: https://youtu.be/p6VBKmLns1E
골다공증약 끊어야 합니까?: https://youtu.be/Q5gtW9qvvms
칼슘 이렇게 쉬울수가 없다: https://youtu.be/ybjKfP3bgAc
어메이징 이온칼맥 사용설명서: https://youtu.be/lkLujNJAMHY
칼슘대전: https://youtu.be/OsW7EXwH3qg
골다공증의 부작용: https://youtu.be/Qc32Swmgtjc
좋은 칼슘의 조건: https://youtu.be/lJRZmOYX4Lk
변비를 집에서 손쉽게: https://youtu.be/LrFlu6hNsAE
콜레스테롤약의 부작용들: https://youtu.be/sRYy6vC_UOs
비타민 C 바로 알기: https://youtu.be/cD1TBfHRUWc
알기쉬운 치질이야기: https://youtu.be/brPziMcgq8Q
식이유황(MSM) 바로알기: https://youtu.be/g6V6GRtIuAE."
4,
<게시일: 2014. 11. 11.>:
"척추관절치료 느낌아니까 14회 방아쇠수지 -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 @달려라병원: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vFIpboCRpRk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 중 대표질환인 방아쇠수지라는 병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느낌아니까 영상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5,
<게시일: 2019. 9. 26.>:
"손가락통증.방아쇠수지에 아주좋은 치료방법~~!!!!!: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aXD2KP6T7nw
방아쇠수지로 고생하시나요?
아주쉬운방법으로 방아쇠수지통증에서 벗어나보세요.
아주 좋은방법입니다~~^^."
6,
<게시일: 2018. 10. 14.>:
"방아쇠수지, 손가락 방아쇠수지 증후군의 치료./ 동영상 아래 댓글을 읽어보세요.: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eyuP2ySRnIM
이 동영상에서는 손가락 마디 혹은 손바닥 쪽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수술을 요하지않는 비수술 운동 치료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7,
<게시일: 2012. 12. 31.>:
"손가락이 안펴지고 아파요 (방아쇠 수지) 권현영/한의학박사 /수국한의원:
◆
유튜브 동영상 바로 가기:
https://youtu.be/KyPPJwfA_xw
어느 날 아침 자고 일어나서 손을 펴려고 하는데, 전과는 다른 이상한 느낌을 받은 적은 있거나 손가락을 자유자재로 구부렸다 폈다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신분들 꽤 있으실겁니다. 어떤분들은 손가락에 힘이 빠져 중풍이 오는 건 아닌가 하고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이것은 방아쇠수지혹은 탄발지라고 하는데 손을 구부릴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손가락의 움직임이 딱딱 끊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엄지, 약지, 중지순으로 생깁니다.
방아쇠수지는 건을 싸고 있는 건초에 염증이 생겨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주행 통로에 걸려 정상적인 손가락 움직임에 제한을 받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주로 자고 일어나서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거나 잘 구부러지지 않으며, 아픈 손가락과 이어지는 손바닥에 결절처럼 만져지고, 이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느끼시죠. 방아쇠수지가 심한 경우, 손가락이 펴지지 않기도 합니다.
자고 일어나서 심한 이유는, 잠을 자면서 손가락 운동을 하지 않을 때 손가락 굴곡건이 움직이는 공간에 활액이 부족해져서 그런 것으로 대개는 손가락을 더 움직이는 운동 요법을 하시는데 이것은 오히려 아픈 손가락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는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보다는, 일상에서 자주 하지 않던 딱딱한 손잡이를 잡고 하는 골프나 테니스, 망치질, 삽질 등의 작업을 몇 번하거나 반복적으로 손가락 외상이 생기는 사람들에게 잘 생기며, 남성보다는 여성에 많고, 당뇨병이나 류머티스를 가진 사람들에서는 여러 손가락에 다발성으로 생길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성인과 달리 힘줄에 활막염 요소가 없어서 수술적 치료를 하지 않아도 1- 2년 내에서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없어지고, 10세 이후에는 탄발지를 관찰할 수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급성적으로 생긴 통증의 경우 원인이 되는 운동이나 작업을 중지하게 되면 저절로 나을수가 있지만 오래된 경우에는 그 원인질환이 팔뚝이나 어깨, 척추에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양상에 따라서는 손가락 관절에 문제가 왔지만 어깨를 치료해야 하는 낫는 경우, 그리고 척추를 잡아야 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리몸은 각각의 관절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모든 관절은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고 구조적으로 이어져있기 때문에 그 근본이 어디서 왔는지를 잘 살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처음에 통증이 왔을때는 억지로 열심히 운동을 하면 펴지겠지 라는 생각은 하시면 안되고 무리한 움직임을 꼭 피하시고 가벼울때는 국소부위의 순환을 잘 시켜주고 꽤 시간이 경과된 방아쇠 수지의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어깨와 척추의 상관성을 살피셔서 원인이 되는 근본부위를 함께 치료해주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
현대의학 & 약초요법 & 민간요법(2019년 12월 24일
~
2020년
1월 2일 현재: 007가지)
1,
현대희학 1,
<서울대학교병원>: "치료: 방아쇠 수지는 힘줄과 힘줄이 지나가는 관이 잘 맞지 않아서 발생한다. 시간이 경과하면 관이 스스로 늘어나 증상이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아주 불편하지 않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 단순 관찰만을 시행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를 단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도 한다. 바르는 소염진통제 크림도 효과가 있다. 국소 마취제와 함께 스테로이드를 힘줄막(건막)내로 주사하면 단기적으로 치료 효과가 아주 좋지만, 주입한 직후에 통증이 심할 수 있고, 주사 부위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너무 자주 맞게 되면 주변 피부의 탈색, 피하지방의 위축, 힘줄(건)의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는 스테로이드 주입으로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재발한 경우, 증상이 9~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손가락의 잠김 현상이 있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경우에 실시한다. 수술할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골두부위에 국소마취를 하고 1~1.5cm 정도 피부를 절개한 뒤, A1 도르래를 세로로 절개한다. 절개 후 방아쇠 현상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고 피부를 봉합한다. 수술 후 약 14일이 지나면 피부 봉합사를 제거한다.
수술 시 합병증으로는 감염, 신경 손상이 드물게 있을 수 있다. 수술 후 손가락이 굳는 수지(손가락) 강직은 수술 직후부터 손가락 운동을 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방아쇠 수지 수술]
경과/합병증:
대부분 단순 경과 관찰만으로도 시간이 지나면서 도르래가 스스로 늘어나 힘줄과 도르래가 마찰 없이 잘 맞게 되어 증세가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아주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이 고정되서 움직이지 않는데, 그럴 때는 국소 마취하에 간단한 수술로 치료될 수 있다."
※
한의학 치료:
방아쇠수지는 비증이므로 병리적으로 기와 혈의 순환이 원활치 못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때문에 다른 여러 비증과 마찬가지로 선통(宣通), 즉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공통된 치료법이다. 세부적으로는 각각의 특징적 증상에 따라 급성, 만성, 실증, 허증 등을 구분하여 치료한다.
2,
봉약침
요법 봉약침 요법은 꿀벌에게 전기 자극을 가하여 벌의 독을 추출한 후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든 약액(봉약)을 환자의 체질이나 질병에 따라 침을 치료점인 경혈에 주입하여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이다. 봉독(蜂毒) 속에는 멜리틴(mellitin), 아파민(apamine), 포스폴리페이스(phospholipase) 등 40여 종의 생화학적인 약성이 있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신경학적 이상이 없는 연부조직(軟部組織) 손상에는 봉약침 치료가 효과적이며 결절이 있는 염증성 건초 병변인 방아쇠수지에 봉약침이 유효하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다.
①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여 관절 주변의 염증 세포를 제거한다.
②
면역체계에 영향을 주어 면역기능을 조절한다.
③
신경계의 흥분 작용을 통하여 신경장애를 개선한다.
④
혈관의 수축과 확장에 작용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⑤
뇌하수체와 부신피질계를 자극하여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⑥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합성을 억제하여 동통을 억제한다.
[자생한방병원]
3, 화침(火鍼) 요법 화침은 대침 등을 가열하여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신속히 자입했다가 발침하는 것으로 각종 질병의 치료에 이용된다. 방아쇠수지의 경우 손상된 건과 인대에 화침을 자입하여 침 자극과 열 자극을 동시에 가함으로써 동통을 약화하거나 더 나아가서 인대와 건의 구조를 단단하게 한다. 가열식 화침 요법이 방아쇠수지에 유효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자생한방병원]
4, 자하거(紫河車) 약침 요법 자하거(紫河車:
Hominis placenta)는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으며 폐, 간, 신에 기운을 돋우고 혈액을 자양하며 정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 자하거 약침은 관절염으로 인한 조직 손상을 완화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자하거 약침 요법은 방아쇠수지의 치료에도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5,
6,
② 오가피(五加皮)를 가루내어 하루 10∼15g씩 3∼4번에 나누어 먹인다.
[동의치료경험집성]
7,
③ 음양곽(淫羊藿:
삼지구엽초)가루를 한번에 5g씩 하루 3∼4번 먹인다. [동의치료경험집성]
8,
④ 소계(小薊)와 총목피(楤瞰皮)를 각각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한번에
10g 정도씩 뜨거운 물에 풀어 먹인다. [동의치료경험집성]
|
|
|
▶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에 대한 유익한 자료
모음
1,
A
2002 11/22 4-9면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는?
부드러운 점토는 숙련된 장인의 손길이
닿으면 거의 어떤 모양으로든 바뀔 수 있습니다. 배아 줄기 세포는 바로
그 축축한 점토와도 같은 살아 있는 세포입니다. 배아 줄기 세포는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200여 가지 형태의 세포 중 거의 어느 것이나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러합니까? 난자가 수정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난자가 수정되고
나면 얼마 안 있어 분열이 시작됩니다. 인간의 경우, 닷새 정도 세포
분열이 일어나고 나면, 여러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초소형 공처럼 생긴
‘배반포’라는 것이 형성됩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속이 비어 있는
구체로서, 껍데기같이 생긴 외부 세포층과 약 30개의 세포가 무리를
이루고 있는 작은 송이처럼 생긴 내부 세포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부 세포 덩어리는 이 구체의 내벽에 붙어 있습니다. 외부 세포층은
태반이 되고, 내부 세포 덩어리는 인간 배아가 됩니다.
그런데
배반포 단계에서는 내부 세포 덩어리의 세포들이 아직 신경이나 신장이나
근육 세포와 같은 특정한 형태의 세포로 분화되기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세포들을 줄기 세포 혹은 간세포(幹細胞)라고
부릅니다. 또한 이러한 세포들은 인체에 있는 거의 모든 형태의 세포를
생산하기 때문에, 만능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줄기 세포를 둘러싼
흥분과 논란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배아 줄기 세포부터 시작해서 이제까지
연구가들이 어떤 업적을 이루었으며 그들의 목표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배아 줄기 세포
「줄기 세포와 재생 의학의 미래」(Stem
Cells and the Future of Regenerative Medicine)라는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기술합니다. “지난 3년 사이에 이 [인간 배아] 줄기 세포를
배반포에서 제거한 다음, 실험실에서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배양한 세포
집단 즉 세포주로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배아 줄기
세포를 배양해서 그와 똑같은 것을 무제한으로 생산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81년에는 쥐에서 채취한 배아 줄기 세포를 최초로 배양하여
실험실에서 그와 똑같은 세포를 수십억 개나 만들어 냈습니다!
이러한
세포는 모두 분화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줄기 세포를
생화학적으로 적절히 자극해서 방향만 설정해 주면 조직 대체 요법에
필요한 거의 모든 종류의 세포로 발달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줄기 세포는 ‘예비 부품’의 무한한 공급원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입니다.
두 가지 동물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배아 줄기 세포가 인슐린을 생산하는 세포가 되도록 유도한 다음, 당뇨병을
앓고 있는 쥐들에게 이식하였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당뇨병의 증상들이
사라지기 시작했지만, 다른 한 실험에서는 새로운 세포들이 충분한 양의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였습니다. 그와 유사한 실험들에서, 과학자들은
손상된 척수의 신경 기능을 회복시키고 파킨슨병의 증상을 없애는 면에서
부분적으로나마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국립 과학원에서는 이렇게 밝힙니다.
“그러한 실험들이 희망을 제시해 주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와
비슷한 치료가 인간에게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명백한 증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인간 배아 줄기 세포에 대한 연구가 그토록 뜨거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우려의 주된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배아 줄기 세포를 채취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으로 배아가 파괴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에 관해 미국 국립 과학원에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인간의 배아가 온전한 인간으로 발달할 잠재력을 상실하게 된다. 인간의
생명이 수태 시에 시작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볼 때, ESC[배아 줄기 세포]
연구는 아무리 고귀한 목적이라도 인간의 생명을 그 목적을 위해 파괴하거나
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신조에 어긋나는 것이다.”
실험실들은
줄기 세포를 채취할 배아를 어디에서 구합니까?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시험관 아기를 갖기 위해 난자를 제공하는 시험관 아기 시술소에서 구합니다.
여분의 배아는 보통 냉동 보관되거나 폐기 처분됩니다. 인도에 있는
한 시술소에서는 해마다 1000여 개의 인간 배아를 폐기 처분합니다.
배아
줄기 세포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연구가들은 논란의
정도가 훨씬 덜한 형태의 줄기 세포—성체 줄기 세포—에 대한 연구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성체 줄기 세포
“성체
줄기 세포는 분화된(전문화된) 조직에서 발견되는 분화되지 않은(전문화되지
않은) 세포”라고, 미국의 국립 보건 연구소에서는 알려 줍니다. 그러한
조직으로는 골수, 혈액과 혈관, 피부, 척수, 간, 위장관, 췌장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 행해진 연구에서는 성체 줄기 세포가 배아 줄기 세포보다
분화의 범위가 훨씬 제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진 사실들은, 특정한 종류의 성체 줄기 세포는
그 줄기 세포를 채취한 조직과 다른 조직으로도 분화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혈액과
골수에서 분리해 낸 혈액 줄기 세포라고 불리는 성체 줄기 세포는 “골수
속에서 자기 스스로 계속 새로워지면서 혈액에서 발견되는 모든 형태의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미국 국립 과학원에서는 알려
줍니다. 이러한 형태의 줄기 세포는 이미 백혈병과
여러 가지 혈액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요즘 일부
과학자들은 혈액 줄기 세포가 간 세포 그리고 뇌에서 발견되는 뉴런을
비롯한 여러 형태의 세포와 유사한 세포를 만들어 내는 것 같다고 주장합니다.
미국의
연구원들은 쥐의 골수에서 채취한 다른 형태의 줄기 세포를 사용하여
또 다른 의미심장한 발전을 이루어 낸 것 같습니다. 「자연」(Nature)지에
발표된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이 세포는 “배아 줄기 세포가 지니고
있는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뉴욕 타임스」지는 보도합니다.
“원칙적으로”, 이 성체 줄기 세포도 “배아 줄기 세포에 기대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그 기사에서는 덧붙입니다. 하지만
성체 줄기 세포를 연구하는 연구원들도 여러 가지 만만치 않은 장애에
부딪치고 있습니다. 성체 줄기 세포는 희귀한 데다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세포를 통해 얻게 되는 의학적 혜택에는, 인간
배아를 파괴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건강상의 위협과
재생 의학
어떤 형태의 줄기 세포가 사용되든, 줄기 세포를
사용하는 치료법에는 여전히 심각한 결점이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이식할
조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완벽하게 습득한다 하더라도 상황은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한 가지 심각한 장애는 조직을 이식받는 사람의 면역계가
외부 조직에 대해 거부 반응을 나타낸다는 점입니다. 현재로서는 면역계를
억제하는 강력한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 해결책이지만, 그러한 약물에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유전 공학을 통해 줄기 세포를 변형시켜서
줄기 세포로 만든 조직을 이식받는 사람의 몸이 그 조직을 이물질로
간주하지 않게 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환자 자신의 조직에서 채취한 줄기 세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초기 임상 실험에서도 낭창을 치료하기 위해 혈액 줄기 세포를 그러한
방식으로 사용한 예가 있습니다. 당뇨병도 애초에 병의 원인이었을 수
있는 자가 면역 반응에 의한 공격에 새로운 조직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동일한 치료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
역시 줄기 세포 치료법을 통해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제안할
만한 방법은,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줄기 세포를
미리 기증해서 배양해 두었다가 나중에 병으로 인해 손상된 심장 조직을
대체하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면역계가 나타내는
거부 반응 문제로 고심한 끝에, 심지어 환자를 복제하되 복제 인간이
배아 줄기 세포를 채취할 수 있는 배반포 단계까지만 발육하도록 허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복제 동물을 만드는 방법” 네모
참조) 이러한 줄기 세포를 사용해 배양한 조직은 제공자이자 수용자인
사람과 유전적으로 동일하며 따라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인간 복제는 많은 사람에게 도덕적으로 혐오스러운 일일
뿐만 아니라, 유전병을 치료하는 것이 목적일 경우에는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미국 국립 과학원은 면역 문제를 요약하면서 이렇게
기술하였습니다. “이식된 세포에 대한 거부 반응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를
이해하는 것은, 그 세포가 재생 의학에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며 또한 이 분야의 연구에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이기도 하다.”
배아
줄기 세포 이식에는 종양, 특히 “기형종”이라고 불리는 종양이 생길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양이 생기는 부위에는 피부, 털, 근육,
연골, 뼈 등 다양한 조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증식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세포 분열과 분화 과정이 엄격한 유전 프로그램을 따릅니다.
하지만 배반포에서 줄기 세포를 떼어 내어 시험관에서 배양한 다음,
나중에 살아 있는 생물에 주입하게 되면 그러한 과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복잡한 세포 분열과 분화 과정이 인위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법을 터득하는 일은 연구가들이 넘어야 할 또 하나의
만만치 않은 장애물에 불과합니다.
아직도 요원한 치료법
「줄기
세포와 재생 의학의 미래」라는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기술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지식의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를 제대로 알지 못한 나머지,
새로운 치료법을 임상적으로 널리 사용하게 될 것이 확실하고 그날이
임박했다는 그릇된 인상을 받게 될 수 있다. 사실, 줄기 세포에 대한
연구는 걸음마 단계에 있으며, 모르고 있는 부면이 너무나 많아 성체
줄기 세포나 배아 줄기 세포를 사용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완성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분명히, 이미 알고 있는 것보다는 앞으로 알아내야
할 것이 더 많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심지어 “치료가 현실화되지
못할 경우 일어나게 될 반발에 대비하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지에
실린 한 보도에서는 알려 줍니다.
줄기 세포 과학은 차치해 놓고라도,
최근 몇십 년 동안 의학은 여러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그러한 진보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도덕적으로 그리고 윤리적으로 복잡한 의문이 생기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러한 문제에 대한 믿을 만한 지침을 얻기 위해 어디로 향할
수 있습니까? 또한, 연구가 더욱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비용이 많이
듦에 따라 치료법과 약물 역시 비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연구가들은
이미 줄기 세포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는 데 환자 한 사람당 수십만 달러가
들지도 모른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심지어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치솟고 있는 의료비와 보험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줄기 세포 혁명이 진료실에까지 이르게 될지 확실하지도 않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실제로 덕을 보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오직 시간만이
알려 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 내는 어떤 치료법도 병과 죽음을 뿌리 뽑지 못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시 146:3, 4) 오직 우리의 창조주만이 그렇게 할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면 그분은 그렇게 할 목적을 가지고 계십니까? 이어지는 기사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성서의 대답을 알려 줄 것입니다. 또한 심지어 의학적
성격을 띠고 있는 문제들을 비롯하여 오늘날 제기되고 있는, 점점 더
복잡해져 가고 있는 도덕적·윤리적 의문의 미로를 빠져나가도록
성서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해 줄 수 있는지도 논할 것입니다.
[각주]
이
보고서는 2001년에 미국 국립 과학원의 여러 위원회와 부서가 작성한
것이다.
골수 이식과 관련된 성경적 쟁점과 그 밖의 쟁점에 관해
논하는 내용을 보기 원한다면, 「W」(영문) 1984년 5월 15일호 31면을
참조하기 바람.
[6면 네모와 삽화]
줄기 세포의 또
다른 근원
성체 줄기 세포와 배아 줄기 세포
외에도, 배아 생식 세포가 분리되었다. 배아 생식 세포는 배아나 태아의
생식선 융기에 있는 세포에서 채취되는데, 이 세포는 난자나 정자가
된다. (생식선 융기는 난소나 고환이 된다.) 배아 생식 세포는 여러
면에서 배아 줄기 세포와 다르지만, 두 가지 세포 모두 분화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거의 모든 형태의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분화가 가능한 세포는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대상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잠재력 있는 치료법으로 인해 일게 된 흥분은
그러한 세포의 근원에 초점을 맞춘 논란으로 인해 수그러들게 된다.
그러한 세포는 낙태된 태아나 배아 둘 중 하나에서 얻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세포를 얻으려면 태아나 배아를 파괴해야 한다.
[8, 9면
네모와 삽화]
복제 동물을 만드는 방법
최근
몇 년 동안, 과학자들은 여러 가지 동물을 복제했다. 2001년에 미국의
한 실험실에서는 비록 실패하기는 했지만 심지어 인간을 복제하려고
시도하기까지 했다. 과학자들이 복제 동물을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은
핵 치환이라고 불리는 방법이다.
우선, 과학자들은
암컷의 몸에서 수정되지 않은 난자를 채취하여 (1) DNA가 들어 있는
핵을 제거한다. (2) 복제할 동물의 몸에서 그 동물의 유전자 청사진이
들어 있는 핵을 갖고 있는 적절한 세포, 이를테면 피부 세포를 채취한다.
(3) 핵을 제거한 난자에 이 세포를—또는 단지 핵만을—삽입한 다음, 거기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 (4) 이렇게 하면 그 세포가 난자의 세포질과 융합된다.
(5) 새로운 핵을 갖게 된 난자는 이제 수정되었을 때처럼 분열하여 자라게
되며, (6) 체세포를 채취한 원래 동물의 복제 동물이 발육하기 시작한다.
그런
다음, 배아를 대리모의 태에 집어넣으면, (7) 드물지만 이상이 없을
경우, 그곳에서 완전히 발육하여 태어나게 된다. 또는, 배양이 가능한
배아 줄기 세포를 내부 세포 덩어리에서 채취할 수 있을 때까지만 배아가
발육하게 할 수도 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기본적인 방법이 인간의
경우에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배아 줄기 세포를
얻을 목적으로 위에 언급한 방법을 사용하여 인간을 복제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복제하는 것을 치료적 복제라고 한다.
[각주]
성체
세포에서 복제된 최초의 포유류는 복제 양 돌리이다. 과학자들은 핵을
제거한 난세포에 다 자란 양의 젖샘에서 채취한 세포의 핵을 삽입했다.
[도해]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3 ↓
1
→ 2 → 4 → 5 → 6
→ 7
[7면 도해]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배아 줄기 세포 (개요도)
수정란
(제1일) ↓ 4세포기
(제3일) ↓ 내부
줄기 세포 덩어리가 있는 배반포 (제5일) ↓ 배양한
줄기 세포 ↓ 인체에는
200여 가지 형태의 세포가 있다
→
갑상선 세포 →
췌장 세포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색소 세포 →
적혈구 →
신장 세포 →
골격근 세포 →
심근 세포 (손상된 심장을 복원할 수 있다) →
폐 세포 →
신경 세포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손상된 척수를
복원할 수 있다) →
피부 세포
[자료 제공]
배반포와 배양한 줄기 세포: University
of Wisconsin Communications; 그 밖의 모든 그림: © 2001 Terese
Winslow, assisted by Lydia Kibiuk and Caitlin Duckwall
[8면
도해]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성체
줄기 세포 (개요도)
골수에서 발견되는 줄기 세포
→
림프구 → 호산구 →
적혈구 → 혈소판 →
단핵 세포 → 호염기구 →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세포가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
신경 세포
[자료 제공]
© 2001 Terese Winslow,
assisted by Lydia Kibiuk and Caitlin Duckwall.]
모든 질병을
100퍼센트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아닌 전능한
신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질병을 앓고 있는 환우의 정신상태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대체요법, 약초요법, 식이요법, 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을 실천하여 질병을 완치하고 생존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환우는 첫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 항상 웃으며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마음을 넓히고 남을
돕는 마음과 베풀수 있는 여유를 가지면 우리 몸속에 있는 자연치유력인 면역계가 튼튼해져 피가 깨끗해지고 임파구의 보체가가 상승하게 된다.
공해없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환우에게 큰 헤택을 줄것이다.
상기 자료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고자 철저하게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권위있는 출판물에 실린 자료를
100퍼센트 출처를 밝히고 글을 게시하였다.
출처 및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 ≪
참고문헌: http://jdm0777.com/jdm-1/Chamgomunheon.htm ≫
※ 새로 밝혀지는 민간요법은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