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무엇인가?

 

 

 

 

 
▶ 난소암(卵巢癌: Carcinoma ovarii)이란?

1, <
고려림상의전 562면>: "난소암이란 난소의 상피에 생긴 악성종양을 말한다. 최근 수년간에 그 발생 빈도가 점점 높아 지는 경향이 있다.

고려의학적으로는 장담(腸覃), 징가(
癥瘕)의 범주에 속한다."

2, <평생가정건강가이드 744면>: "일측 혹은 양측성으로 생기는 난소의 암이다. 난소암은 여성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암으로 미국에서 매년 13,000명씩 사망하는데 이는 기타 다른 생식기암으로 사망하는 환자 수보다 많은 수치이다. 병이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어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다.

난소암의 원인은 아직 모르지만 난소 낭종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있다. 병의 발병에는 호르몬적인 위험 요인 혹은 유전적인 위험 요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이나 폐경이 늦은 여성에서 호발하고 50세 이전에 발병한 가족이 있는 경우 호발하는 것이 그 예이다."

3, <림상의전 1145면>: "대부분 난소의 상피에서 생긴 악성 종양이다. 충실성 난소 종양 가운데서 약 60%를 차지하는데 최근 수년간에 난소암의 발생빈도가 점점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1, 원인

<
고려림상의전 562면>: "아직 원인이 밝혀 지지 않고 있다.
고려의학에서는 외부에서 한사가 침습하고 안으로는 장부의 기가 허하여 영위가 조화되지 못하여 생긴다고 본다."

2, 증상

1, <고려림상의전 562면>: "일반적으로 아랫배 아픔, 복수, 트림, 종물감, 변비, 복부팽만감 등이 있다."

2, <
평생가정건강가이드 744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난소암은 초기에는 난소 낭종처럼 월경불순 등의 증상 외에는 증상이 없다. 대부분은 다른 장기에 전이된 경우에 증상이 발생한다.

① 하복부 통증

② 복수로 인한 복부 팽만

③ 빈뇨

④ 드물게 비정상 질출혈

물론 체중 감소, 구역질, 구토 등 일반적인 암 증상들도 있을 수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간이나 폐 등의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다."

3, 진단

1, <고려림상의전 562면>: "임상증상과 검사소견(렌트겐에서 복부단순투시, 자궁난관조영, 장관조영, 요관조영, 골반내혈관조영), 내시경검사(골반내시경), 복강경검사, 초음파단층검사, CT, 세포진, 병리조직학검사 등을 참고한다."

2, <
평생가정건강가이드 744면>: "어떻게 진단하는가?
가족중에 난소암이 있다면 난소암에 대한 자문을 의사에게 구해야 한다.

선별검사를 통해 증상이 생기기 전에 초기에 치료할 수 있다. 종양을 찾기 위한 초음파 스캔이나 종양에서 분비되는 특이 단백질을 혈액 검사로 알아낼 수 있다. 그리고 난소암이 의심되는 경우 복부 팽만이나 복강내 종괴가 있는 지를 검사해야 한다.

난소암의 진단 및 전이의 여부는 복강경검사, 흉부 X-선 검사나 간, 폐 등의 CT 스캔을 통해 알 수 있다."


3, <고려의학 제 2권 508면>: "난소암은 난소낭종이 악성화되어 생기는 경우와 위암이 전이되어 생기는 때가 많은데 생리불순 증상과 함께 아랫배에서 종양이 만져지는 것이 특징이다. 난소암의 1기는 암이 난소에만 국한되었을 때이고 2기는 자궁을 비롯한 골반 안조직까지 퍼진 때이며 3기는 배 안 전체에, 4기는 폐를 비롯한 먼 곳의 장기에까지 퍼진 때이다."


4, 변증

<고려림상의전 562면>: "
① 습열증: 배에 종물이 있고 배가 불어 나며 아프다. 혹은 복수, 음부출혈이 있으며 대변은 굳고 소변은 누렇다. 입이 마르고 쓰거워 먹지 못한다. 혀는 어둡고 혀이끼는 기름때가 낀 것 같으며 맥은 현활하거나 활삭하다.

② 기체어혈증:
배에 종물이 있는데 굳고 움직이지 않으며 배가 불어 난다. 얼굴색은 어둡고 몸이 여위며 정신이 피고하고 맥이 없다. 소변은 누렇고 양이 적다. 혀에 어혈반이 있고 암자색이며 맥은 세삽 혹은 세현하다.

③ 습담울체증:
위완이 불어 나고 그득하며 때로 메스꺼움이 있다. 얼굴은 부석부석하고 권태무력감이 있으며 배에 종물이 있고 서혜부에 결절이 있다. 혀는 습윤하고 혀이끼는 흰기름때가 낀 것 같으며 맥은 활하다. 이 변증형은 암의 말기로서 암성중독이 있는 상태에 해당된다."

5, 예방 및 생활섭생

1, <고려의학 제 2권 513면>: "암은 조기에 찾아내어 치료할수록 완쾌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다.

암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①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남성 암의 약 1/3은 담배와 관련된다는 자료 보고도 있다. 피운 담배 수가 많을수록, 그 기간이 오랠수록, 담배 연기를 깊이 들이마실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② 술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한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간암, 식도암이 생기는 비율이 높다.

③ 식사를 한꺼번에 많이 하지 말며 제 시간에 해야 한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대장암에 걸리지 않고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으면 췌장암, 유선암에 걸리기 쉽다는 자료 보고가 있다. 그러므로 식생활을 잘 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④ 부부생활을 위생적으로 하며 지나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여성 성기암이 지나친 부부생활과 관련하여 생긴다는 자료 보고가 있다."

2, <암정보 824면>: "난소암 환자의 식생활

난소암으로 진단받고 현재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항암치료 중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치료 중 특별한 금기사항은 없으나 많은 경우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하여 입맛이 떨어지거나 음식에 대한 기호가 바뀔 수 있습니다. 입맛에 맞는 음식을 골고루 소량씩 자주 섭취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사를 잘 하셔야 합니다. 특히 고기, 생선, 계란, 콩 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피부, 머리카락, 근육 등 기관의 재생을 촉진시키므로 평소보다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잘 하기 위해서 입맛이 떨어지거나 구토, 구역이 심한 경우에는 소량씩 자주 드시고, 위 안에서 오래 머무르게 되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환자분 상태에 맞추어서 가능한 음식들을 골고루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 현대의학 &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
[2009년 10월 9일 ~ 2017년 4월 15일 현재: 공개 47가지]

1, 수술요법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 난소암이 발견되었다면 통상적으로 발병된 쪽의 난소와 난관만을 제거한다.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거나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자궁과 양쪽 부속기를 모두 적출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 후에는 잔존하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항암 화학요법이 필요하고 다른 장기에 전이된 경우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후에는 혈액검사와 진찰을 통해 재발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예후는 어떠한가?

초기에 진단되어 치료되면 완전한 회복이 가능하지만 3/4의 환자는 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된다. 이런 경우 항암제가 더 이상의 진행을 수년동안 억제할 수 있으나 병의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평생가정건강가이드 646면]

"치료
수술법의 개선과 새로운 항암약의 개발, 이용으로 난소암의 복합치료성적이 좋아지고 있으나 아직 장기 생존률이나 효과기간 등에서 뚜렷한 개선은 없다.

수술요법
① 임파절 전이의 빈도가 높다는데로부터 기본수술을 양쪽 부속기를 포함한 자궁전적출술, 대망막절제술, 충수절제술, 후복막임파절적출술로 확대하고 있다.

② Ⅲ(3기), Ⅳ(4기)에는 화학요법을 먼저 하면 수술을 쉽게 충분히 할 수 있다.

③ 1차 수술에서 남은 종양조직이 직경 1~2cm 이하(또는 현미경적수준)로 되도록 하는 것이 수술 후 화학 요법후 재발이 많으므로 2차개복술로 재발조기발견과 추가수술을 하는 방법이 보급되고 있다.

④ 수술 및 화학 요법 후 재발이 많으므로 2차 개복술로 재발조기발견과 추가 수술을 하는 방법이 보급되고 있다." [림상의전 1146면]

"현대의학 및 한의학 배합치료

난소암환자에게 화학지료를 할 때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한의학치료를 배합한다. 혹은 방사선치료와 화학치료, 한의학치료를 종합적으로 진행한다. 이때에 주로 정기를 보하는 약, 비위를 조리하는 약, 보기양혈하는 약, 자보간신하는 약들을 쓰는데 그렇게 하면 방사선치료와 화학치료의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화학치료를 순조롭게 할 수 있다.

방사선치료와 화학치료가 끝난 후에는 그 효과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공법과 보법을 겸해서 진행한다. 말기에는 한의약치료를 위주로 하는데 역시 공법과 보법을 같이 쓴다." [고려림상의전 563면]

2, 화학요법

① 최근 시스플라틴(Cisplatin, CDDP)이 개발되어 화학복합치료를 하게 되면서 난소암치료에서는 비약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1차 효과 80%).

그러나 암세포의 시스플라틴에 대한 내성획득현상이 나타나므로 쓰는 양, 경로, 기간, 같이 쓰는 약 등이 다방면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② 난소암에 비교적 효과가 있는 항암약은 치스플라틴, 시클로포스파미드, 아드리아미찐, 미토미친C, 5-플루오로우라찔, 빈크리스틴, 블레오미찐, 티오테파 등이다. 3~4가지 항암약의 병합요법이 적용디고 있다(다제병합요법).

③ 수술 할 때에는 복강안에 항암약을 주입하며 수술후에 다제병합요법을 한다. 필요에 따라 2차 화학요법을 거듭한다.
[림상의전 1146면]

3, 방사선요법

암세포의 분포상태를 알 수 없고 방사선감수성이 낮은 암도 있으며 화학요법보다 효과가 적으므로 최근에는 거의가 쓰지 않는다.
[림상의전 1146면]

4,
까마중, 채송화, 지치
신선한 까마중 전초 75그램(마른 것은 37.5그램), 신선한 반지련(半枝蓮: 채송화) 150그램(마른 것은 75그램), 지치 20그램을 1일 2회 달여 복용시켜 악성 포상기태 4례를 치료하였는데 모두 치유되었다. 절제 수술,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까지 병용하여 자궁암, 난소암, 간장암 등 여러 예를 치료하였는데 이것도 정도는 다르지만 효과를 보았다.

이 외에 까마중 만을 80~120그램을 달여 복용시켜 섬유 육종 1례를 치료하고 1년간 계속 관찰을 하였는데 재발하지 않았다. [
임상보고, 중약대사전]


"까마중, 채송화 각각 60g, 지치 20g을 물에 달여 하루 3~4번 나누어 먹는다.

임상자료: 악성 포상기태 4명을 위의 방법으로 치료한 결과 그 효과가 모두 좋았다. 자궁융모막 상피증, 난소암, 간암 등에 수술치료,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와 함께 위의 방법을 병행한 결과 병행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효과가 더 좋았다." [고려의학 제 2권 526면]

5,
주목
주목에서 뽑아낸 항암제 "택솔(Taxol)"

난소암, 유방암, 폐암의 말기 환자에게 특효가 있는 항암물질이다. 60년대 미국에서 개발돼 말기 암환자를 상대로 한 임상실험 결과 유방암 환자의 50%, 난소암 환자의 30%, 폐암환자의 25%가 치료되는 등 탁월한 효능이 입증된 바 있다. [두산백과사전]

"
모든 종양과 백혈병: 주목의 줄기, 껍질 1000g을 황주(黃酒) 2500g에 7일동안 우려서 5~10ml씩 하루 2차례에 먹는다.

종양치료용의 참고 제량:
은 3~6그램 또는 껍질을 벗긴 가지 및 목심은 9~1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중약대사전]  

"주목은
유방암, 난소암에 효과가 크다." [미국국립암연구소]

6,
꾸지뽕나무
소화도악성종양(消化道惡性腫瘍)

구지뽕나무 60~120그램을 하루에 1첩씩 달여 먹는다. 
본방문은 자궁암, 난소암 말기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실용항암약물수책(實用抗癌藥物手冊)]

7,
배풍등, 까마중, 마편초, 뱀딸기
위의 약초 각 37.5g을 합쳐 하루분으로 해서 물로 끓여 마신다. [상해제일의학원(上海第一醫學院)]

8, 백화사설초, 채송화, 귤핵, 곤포,
도인, 지렁이, 토별충, 천련자, 천회향, 아출, 당삼, 홍화, 율무
백화사설초, 채송화 각 60g, 귤핵(橘核), 곤포(昆布), 도인(桃仁), 지렁이 각 15g, 토별충(土鱉蟲), 천련자(川
子), 천회향(川茴香) 각 9g, 아출(莪朮), 당삼(黨蔘) 각 12g, 홍화 3g, 율무 30g.

[배제(配製)]

물을 붓고 달여서 달임제제로 한다.

[용법 용량]

내복: 물로 달여서 하루 2번 나누어서 복용한다.

[임상응용]

호북중의학원 부속의원, 성중의연구소 등에서 난소암 및 난소낭종의 악성화 5례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그 중에서 계통족 관찰을 행한 4례 가운데서는 현효 2례, 유효 1례, 무효 1례, 총유효율 75%의 결과가 얻어졌다.

증례: 이XX, 여, 31세.
만기난소암이라 진단이 확정되었는데 본방에 의해 치료를 행한 바, 자각증상은 서서히 소실되고, 종양덩어리도 축소되어, 이미 가사 노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임상항암중초약(臨床抗癌中草藥) 335면]

"
사련지별탕(蛇蓮地鱉湯)

[공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서간이기(舒肝理氣), 연견산결(軟堅散結), 난소암.

[처방조성]

백화사설초(白花蛇舌草), 반지련(半枝蓮) 각 60g, 귤핵(
桔核), 곤포(昆布), 도인(桃仁), 지룡(地龍) 각 15g, 토별충(土鱉蟲), 천련자(川子), 소회향(小茴香) 각 9g, 아출(莪朮), 당삼(黨蔘) 각 12g, 홍화(紅花) 3g, 의이인(薏苡仁) 30g. 물로 달여서 먹는다.

[치료효과]

치료 5례중 계통관찰 4례, 현효 2례, 유효 1례, 무효 1례, 총유효율 75%.

[처방내원]

중국호북중의학원부속의원(中國湖北中醫學院附屬醫院)

[비 고]

방중의 백화사설초, 반지련은 청열해독(淸熱解毒), 도인, 아출, 홍화는 활혈화어(活血化瘀), 곤포 토별충은 화담연견(化痰軟堅), 천연자, 소회향, 귤핵은 서간이기(舒肝理氣), 통락지통(通絡止痛)하기 때문에 간울기체(肝鬱氣滯), 담어독사호결(痰瘀毒邪互結)에 의한 난소암 치료에 효력이 있다." [중국한의비방대전(中國漢醫秘方大全), 하권, 572면]


9, 채송화, 까마중,
백화사설초, 배풍등, 질경이, 청미래덩굴뿌리, 마타리, 자라등딱지, 멀구슬나무열매, 패랭이꽃씨, 빈랑껍질

습열증: 청열이습해독산결(淸熱理濕解毒散結)법으로 채송화, 까마중, 백화사설초, 배풍등, 질경이, 청미래덩굴뿌리, 마타리, 자라등딱지 각각 15g, 멀구슬나무열매 6g, 패랭이꽃씨 7g, 빈랑껍질 5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562면]

10, 계혈등, 까마중, 굴조개껍질(생), 청미래덩굴뿌리, 황기(생),
당귀, 아출, 궁궁이, 매자기, 현호색, 후박, 오약, 말린두꺼비

기체어혈증: 이기활혈연견소적(理氣活血軟堅消積)법으로 계혈등, 까마중, 굴조개껍질(생), 청미래덩굴뿌리, 황기(생) 각각 15g, 당귀, 아출 각각 7g, 궁궁이, 매자기, 현호색, 후박, 오약, 말린두꺼비 각각 5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562면]

11,
만삼, 복령, 질경이씨, 까치무릇, 꿀풀, 저령, 듬북, 황기, 흰삽주, 메함박꽃뿌리, 끼무릇, 후박

습담울체증: 건비이습 화담연견(健脾利濕化痰軟堅)법으로 만삼, 백복령, 질경이씨, 까치무릇, 꿀풀, 저령, 듬북 각각 7g, 황기 15g, 흰삽주, 메함박꽃뿌리, 끼무릇, 후박 각각 5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 열이 심하면 마타리, 용담 각각 6g, 고삼, 민들레 각각 8g을.

◆ 복수가 많으면 털여뀌 15g, 충천초 6g, 천규, 추호로 각각 4g을.

◆ 복부팽만이 심하면 목향, 빈랑, 빈랑껍질, 선탱자 각각 6g을.

◆ 복부종물이 있으면 자충(토별충), 산갑 각각 6g, 아출 4g, 거머리 2g, 복숭아씨 3g, 망충 1g을.

◆ 음이 부족하면 찐지황, 산수유, 모란뿌리껍질 각각 6g, 광나무열매, 한련초 각각 12g, 남생이배딱지 4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563면]

12,
개똥쑥 또는 개사철쑥
각종암증에 청호(靑蒿: 개똥숙 또는 개사철쑥) 10~15g을 물로 달여서 3회씩 장기적으로 복용한다. [중의약연구자료(中醫藥硏究資料), 1978년 제 6호.]

13, 쌍석방(雙石方)


[공능주치]


온신거한(溫腎祛寒), 파혈축어(破血逐瘀), 난소점액성낭선암.

[처방조성]

양기석(陽起石), 도인(桃仁), 대황(大黃) 각 60g, 삼릉(三稜), 아출(莪朮), 토별충(土鱉蟲) 각 90g, 홍화(紅花), 당귀(當歸), 적작약(赤芍藥) 각 60g, 지각(枳殼) 30g, 운모석(雲母石) 각 120g.

연세말하여 쌀풀로 환을 만든다. 매일 3회 매회 18g식 탄복한다.

[치료효과]

치료 1례, 검사결과 골반부위로 광범위하게 전이하여 수술이 불가능.

본방 2개월여 복용결과 종괴 점차로 축소하고 전신상황호전 향후 17년 건전.

[처방내원]

중국사천성악지현라도구의원(中國四川省岳池縣羅渡區醫院) 주모백(周慕白).

[비 고]

본방에서 양기석과 운모석을 중용한 것은 온신거한(溫腎祛寒)을 위한 것이다. <본초강목>에는 운모석(雲母石)이 "치신비사근(治身
死筋)"하고, 양기석은 "파자장중징가결기(破子臟中癥瘕結氣)"한다고 하였다. 여기에 삼릉, 아출, 도인, 홍화, 토별충 등을 더하여 파혈축어한 것이다. [중국한의비방대전, 하권, 571~572면]

14, 사향활혈방(麝香活血方)


[공능주치]

활혈산결(活血散結), 난소장액성낭선암(囊腺癌).

[처방조성]

사향(麝香), 쌍측 족삼리(足三里)혈위를 피하까지 절개하고 약간 분리시킨 후 매회 사향 0.1~0.3g 씩을 넣고 잘 싸매둔다. 다음에는 매 15일 간격으로 족삼리(양쪽), 삼음교(양쪽), 관원(關元)에 교체하여 사향을 넣는다.

[치료효과]

치료 1례, 양측 난소 장액성 유두상 저분화(低分化)낭선종, 골반강에 광범위하게 전이하여 복수(腹水)가 생긴 환자가 치료 후 복수가 사라지고 식욕이 증진함. 향후 7년내 건재.

[처방내원]

중국산동성연태시발전위생소(中國山東省
台市發電衛生所), 왕윤용(王允龍). [중국한의비방대전(中國漢醫秘方大全), 하권, 572면]

15, 천남성
모든암에 천남성: 천남성을 하루 10~15g씩 물에 달여 2~3번 나누어 먹는다. 반응상태를 보아가면서 양을 점차적으로 늘여 30~40g에 이르게 한다. 이와 함께 신선한 것 10g을 짓찧은데다 75% 알코올 5ml를 섞어서 가제에 싸서 환부에 닿게 붙인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1면] 

"간암에 매일 천남성을 10~30g씩 물로 달여서 여러번 나누어 조금씩 먹는다. 그러나 천남성은 독성이 매우 세므로 함부로 쓰지 말고 의사에게 물어보고 써야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11면] 

16,
다래나무뿌리
모든암에 다래나무뿌리: 다래나무뿌리를 하루 20~60g씩 물에 달여 2~3번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1면] 

17,
뱀딸기
모든암에 뱀딸기: 뱀딸기 전초를 하루 40g씩 물에 달여 2~3번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위암에 주로 쓴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1면] 

18, 반묘, 계란

모든암에 반묘, 계란: 계란에 구멍을 뚫고 그속에 머리와 다리, 날개를 떼 버린 반묘 1~3마리를 넣은 다음 종이로 구멍을 막는다. 그리고 진흙을 발라서 구은 다음 반묘는 버리고 계란만 하루에 한 개씩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1면] 

19,
돌나물
모든암에 돌나물: 신선한 돌나물 40~60g을 깨끗이 싯어 짓찧어 생즙을 먹거나 말린 돌나물 20~40g을 물로 달여 먹거나 또는 돌나물을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1면] 

20,
살구씨
모든암에 살구씨: 살구씨는 세계 각국에서 모두 공인하는 항암약이다. 복용방법은 살구씨의 껍데기를 벗기고 뾰족한 끝을 끊어 버리고 압착기로 기름을 말끔히 짜 버린다. 그 나머지를 가루내어 알코올에 넣어 용해시킨 다음 꺼내어 건조시켜 다시 알코올로 완전히 녹여 침전시킨다. 이렇게 3번 가량 정제하여 가루 또는 환약으로나 물약으로 만들어 하루 3g씩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1,
살구씨 
항암, 간장강화, 신장강화에 살구씨: 살구씨를 물에 담갔다가 5알을 아침 식전에 한알씩 씹어 삼킨다. 암에 걸릴 위험을 느끼는 사람, 현재 암에 걸려 있는 사람, 간신이 허약한 사람 등은 이 방법을 쓰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2,
지네가루
모든암에 지네가루: 지네를 햇볕에 바싹 말려 가루낸 것을 매일 2~3마리 분량을 몇 번 나누어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3, 두꺼비가루, 밀가루, 웅황

모든암에 두꺼비가루, 밀까루, 웅황: 살아있는 두꺼비를 잡아 햇볕에 바싹 말려 곱게 가루낸 것을 체로 쳐 밀가루와 섞어 콩알 만한 환을 짓는다. 밀가루 10에 두꺼비가루 1의 비율로 되게 한다. 이 환약 100알에 대해 웅황가루 2g을 묻혀 어른은 한번에 5~7알씩 하루 3번 식후에 물로 먹는다. 이 약은 독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의사의 지도를 받고 복용하여야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4,
비파잎
모든암에 비파잎: 비파잎에는 살구씨속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즉 B17)이 들어 있다. 날비파잎을 구워서 환부의 피부 위에 눌러 문지르기만 하면 암의 통증이 가시고 암 자체도 호전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5, 사신죽(율무쌀, 검인, 산약, 백복령)

모든암에 사신죽: 사신죽을 암에 걸린 사람도 좋고 예방에도 좋다. 사신죽은 율무쌀, 검인(껍질을 벗긴 것), 산약(껍질을 벗겨 말린 후 찐 것), 백복령 이 4가지를 2:2:2:1의 비율로 배합하여 죽을 쑨 것이다. 이것을 정상적으로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6,
해삼
모든 암에 해삼: 최근 해삼에는 항암물질이 들어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때문에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가급적으로 해삼을 먹는 것이 좋다. 해삼을 쪄서 말린 것을 먹어도 좋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면] 

27, 탕그스텐산소다

모든암에 탕그스텐산소다: 각종암에 탕그스텐산소다를 따뜻한 물 100ml에 2~3g씩 타서 하루 20ml씩 먹는다. 탕그스텐산소다는 중금속이여서 독성을 걱정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나 무해하여 부작용이 전혀 없다고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2~303면] 

28, 췌장가루

모든암에 췌장가루: 동물의 췌장을 말려 가루를 내어 먹는다. 췌장효소는 암의 피막을 이루는 단백을 녹여 백혈구의 공격을 받기 쉽게 한다. 딴 요법과 함께 쓰기 바란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면] 

29,
말벌집, 매미허물, 강잠, 꿀
모든암에 노봉방, 매미허물, 강잠 등: 노봉방을 수집해서 바싹 말린 다음 같은 양의 매미허물, 강잠을 한데 섞어낸 가루를 꿀로 반죽하여 먹기 알맞은 크기로 환을 지어 한번에 10g씩 하루 2번 먹는다. 이밖에 이 노봉방을 불에 바싹 말려낸 가루를 한번에 8~12g씩 하루 2번 술로 먹으면 장암과 방광암에 좋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면] 

30,
말벌집, 매미허물, 죽은 누에, 꿀
모든암에 말벌집, 매미허물, 죽은 누에: 같은 양의 말벌집, 매미허물, 죽은 누에를 함께 가루를 내어 꿀로 반죽하여 환을 짓는다. 한번에 10g씩 하루 2번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면] 

31, 봉아출, 식초, 목향가루

모든암에 봉아출, 식초, 목향가루 등: 봉아출 75g을 식초로 끓여 식초가 스며든 다음 꺼내서 불로 구워낸 가루에 또 목향가루 37.5g을 섞어 한번에 2g씩 묽은 식초물로 먹는다. 음부암, 피부암에 초아출 10g, 초삼릉 10g을 하루분으로 하여 물로 달여 먹는다. 초아출은 봉아출을 초물로 끓여 식초가 스며들 게 해서 구워 말린 것이다. 이 초삼릉과 초아출은 오래전부터 악성적취의 명처방에 많이 쓰이여 왔다. 봉아출의 가루를 삼릉의 진득진득한 고움으로 먹어도 좋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면] 

32, 사향

모든암에 사향의 대량 복용: 어떤 암환자가 사향을 한번에 3~4g씩 계속 복용했더니 암이 깨끗이 나았다 한다. 사향은 일반적으로 0.3~0.4g 정도밖에 안쓰는데 3~4g이라면 10배나 되는 대량의 복용이다. 의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면] 

33, 호두나무가지, 계란, 호두

모든암에 호두나무가지, 계란, 호두 등: 호두나무가지(30cm 정도)와 계란 4개를 물로 함께 끓여 계란이 익은후에 껍데기를 버리고 다시 4시간 푹 끓여서 한번에 계란 2개씩 하루 2번 먹는다. 효과가 날 때까지 매일 계속 먹는다. 이것은 특히 자궁경부암에 잘 듣는다. 또는 호두, 대추, 빈랑으로 환을 지어 먹을 수 있다. 즉 호두 20개, 대추 20개, 빈랑 20개를 숯처럼 태워 약간의 철분(달군 철에서 떨어진 것)을 섞어 꿀로 환을 30알 지어 한번에 2알씩 하루 3번 먹는다. 이것은 식도암의 치료약이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3~304면] 

34, 지네,
금은화
모든암에 지네, 금은화: 지네 10마리와 금은화 20g을(하루 분량) 물로 달여 여러번 나누어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4면] 

35,
개머루뿌리, 다래나무뿌리, 팔손이, 천남성
모든암에 개머루뿌리, 다래나무뿌리, 팔손이 등: 개머루뿌리, 다래나무뿌리 각각 10g, 팔손이, 천남성 각각 4g을 하루분으로 해서 물로 달여 먹는다. 자궁암에는 개머루뿌리를 20~40g씩 매일 달여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4면] 

36, 벽호

모든암에 벽호: 벽호의 네다리, 내장, 머리, 꼬리를 버리고 그 나머지 몸통만 야채로 쌈을 싸서 삼킨다. 하루에 아침 저녁 2마리씩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4면] 

37,
간수, 오매
모든암에 간수, 오매: 간수 1,000ml에 오매 27개를 섞어 질그릇에 넣어 펄펄 끓인 다음 약한 불로 20분 동안 달여 24시간 놔두었다가 걸러서 보관해둔다. 어른은 한번에 1g씩 하루 6번 식전, 식후에 먹는다. 처음에는 0.5g씩 먹다가 조금씩 양을 늘이는 것이 좋으며 속이 몹시 거북해 참을 수 없으면 양을 줄인다. 처음에는 가벼운 설사를 하거나 암부위가 쑤시고 아플 때도 있으나 얼마 있으면 낫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4면] 

38,
짚신나물(선학초), 패장초, 백모등, 전기황
모든암에 선학초, 패장초, 백모등 등: 선학초, 패장초, 백모등, 전기황 이상의 약에서 어느 한가지를 선택하여 20g 에 물을 붓고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이 약을 먹으면 어떤 환자는 구토와 설사가 나는데 이러면 효과가 좋다. 그리고 3개월 이상 약을 먹어야 한다. 이 약을 먹는 기간에 항암 작용을 더 높이기 위하여 검정귀버섯국을 먹거나 불로초술을 마시는 것이 좋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4~305면] 

39, 반묘, 지네, 전갈, 천산갑

모든암 및 악성종양에 반묘, 지네, 전갈 등: 반묘(머리와 발을 떼고 구운 것) 한 마리, 지네 75g, 전갈 150g, 천산갑(구운 것) 300g을 함께 가루내어 찹쌀밥으로 개어 콩알 만한 환을 지어 하루 한알씩 먹는다. 이 약은 독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의사의 지도를 받고 복용하거나 처음에 조금 먹어보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먹지 말아야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면] 

40, 등대풀, 대추살

암성복수에 등대풀, 대추살: 등대풀을 바싹 말려낸 가루를 대추살로 반죽해 엄지손가락마디만한 환을 지어 하루 2번 한번에 2알씩 뜨거운 물에 풀어서 먹는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면] 

41,
까마중
암성복수에 용규(까마중): 용규를 날 것은 600g, 마른 것은 160g을 하루분으로 해서 물로 푹 달여 먹는다. 직장암, 방광암, 간암, 위암 등 거의 모든 암에 다른 항암약초와 함께 쓰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면] 

42, 빙편

암종말기에 몹시 아픈데 빙편: 빙편 50g을 술 500ml에 넣고 녹인 다음 쓴다. 이 약은 암이 전이되어 극심하게 아파 나는 부위에 바르되 처음에는 하루에 10번 이상 바르고 후에 동통이 덜해지면 하루에 몇 번만 바른다. 바를 때 종양이 터진 곳에는 바르지 말아야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면] 

43,
인동주
암종으로 열이 나고 아픈데 인동주: 인동의 줄기 200g(나무망치로 짓찧은 것), 감초 40g을 질그릇에 함께넣고 물 2사발을 붓고 약한 부로 끓여 반이 되면 다시 맑은 술 한사발을 부어 끓인 다음 짜서 3번 나누어 하루에 먹는다. 병세가 중하면 하루에 2번 끓여 먹는다. 대소변이 후련히 통하면서 효과가 날 것이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면] 

44, 빙편, 술

암종의 심한 통증을 진통시키는 묘방: 빙편 37.5g을 술 600g에 넣어 녹여 암종으로 통증이 극심한 부위에 매일 10번 이상 바른다. 그러나 종양이 터진 곳에는 바르지 말아야 한다. 임상실험에 의하면 식도암, 위암, 골암 등으로 통증이 극심한 40명의 환자에게 썼는데 모두 진통효과가 훌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방법과 탄소광요법을 아울러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5~306면] 

45, 두꺼비껍질

두꺼비껍질로 암을 치료하는 비법: 두꺼비의 머리, 눈등을 함께 붙인채 두꺼비의 껍질을 벗겨 표면의 도톨도톨한 혹 같은 것을 부셔서 그 표면을 암부위의 피부에 붙인다. 만약 암부위가 너무 깊은 경우는 그 부위와 관련된 지압급소에 붙이고 비닐을 덮고 깨끗한 헝겊으로 싸맨다. 냄새가 몹시 나올수록 효과가 좋다. 그리고 별도로 두꺼비껍질을 부서지기 쉽게 노랗게 볶아 가루를 내어 0.1g 무게의 환을 지어 한번에 10일 분량으로 해서 물로 달여 탕액을 만들어 하루 3번씩 먹는다. 또 두꺼비껍질을 약한 불로 천천히 말려낸 가루를 0.1g씩 캡슐에 넣어 한번에 한알씩 하루 3번 먹는다. 두꺼비껍질은 독성이 있으므로 내복할 경우 의사의 지도를 받고 써야 한다. [동방 5천년 명의비방 새로 쓴 묘약기방 306면] 

46, 제비꽃
위암, 후두암, 내장장기암: 제비 전초는 위암을 비롯한 내장장기암에 쓴다. 이때에는 제비꽃의 마른 전초 6∼15g을 하루량으로 하여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제비꽃의 잎과 줄기를 짓찧어 종창에 붙이면 잘 낫는다. [항암식물사전]

47,
자화지정, 당귀, 대황, 적작약, 금은화, 황기, 감초
악성종양(각종암, 육종): 자화지정 15g, 당귀 15g, 대황 15g, 적작약 15g, 금은화 15g, 황기 15g, 감초 6g을 각각 잘 준비하여 거칠 게 가루내어 매회 30g씩에 물 400cc, 소주 400cc를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다음, 하룻동안 여러 차례로 나누어 따뜻하게 복용한다." [자화지정산]

48,



 

 

난소암에 대한 유익한 자료 모음

1, 임상항암중초약(臨床抗癌中草藥) 353면

[항암중초약선택용간이검색표

11) 난소암

[제 1 선택약]

팔각련(八角蓮), 아출(莪朮), 해조(海藻), 수질(水蛭), 백화사설초(白花蛇舌草)

[제 2 선택약]

삼능(三
), 도인(桃仁), 홍화(紅花), 반지련(半支蓮), 하고초(夏枯草)]

2, 묘약기방 특별증보 97~100면


[몸 속에 산소를 많이 공급하면 암이 낫는다.

- 산소(酸素)는 소암약(消癌藥)


암세포는 산소 부족 상태에서 발생하고 또 산소가 부족할수록 그것이 잘 자라는 괴물이다. 정상 세포는 산소가 충분한데서 잘 자라고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과는 정반대이다.

이런 실험이 있었다. 암의 성분을 산소가 없는 질소병 속에 넣어 어둡고 찬 암냉소(暗冷所)에 보관하게 하면 14년반이나 되어도 암으로 자랄 수 있지만, 공기중에서는 단시일에 무력하게 되었다는 실험이다.

그러면 몸속에 왜 산소가 부족해져서 암을 발생케 하는가.

그 하나는 혈액의 산성화로 세포에 산소 결핍이 생기는 것이다(이는 생화학적으로도 입증됨). "스트레스"(한방에서는 칠기상간:七氣相干, 칠정부조:七情不調)의 증식 등의 요인으로 일단 혈액이 산성화 되면 몸속에 산소 결핍이 생긴다.

그 둘째는 호흡기의 산소흡수능력의 저하와 세포속의 "미토콘트리아"의 산소 흡수 능력의 저하 때문에 몸에 산소 부족 상태가 된다. 한방에서 적취(積聚)의 시초를 기부족(氣不足)에 두고 가래(담:痰)등의 형태로 파악한 것은 이점 맞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고장난 호흡 기능하에서 맑은 공기나 산소 흡입 등 코로 도입하는 일체의 방법은 몸속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무력한 것이다.

그렇다면 입으로 산소를 먹어야 산소가 증가한다는 것이 된다. 입으로 먹는다는 것은 음식 또는 약의 형태로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몸속에서 산소를 발생케하는 식물 또는 약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① 몸속에서 산소를 발생하는 약과 식품


이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혈액의 산성을 방지하는 "알칼리"성 식품의 섭취가 그 하나다. 혈액을 약 "알칼로즈"로 유지하면 산소부족 상태가 많이 개선된다.

또 하나 더욱 중요한 것은 적극적으로 몸속에서 산소를 발생시키는 식품 또는 물질을 먹는 것이다.

그런 물질로 현재 밝혀진 것이 "게르마늄"('이온'화된 것)이 있고, 또 최근에는 상어의 간유(肝油), "텅구스텐"산(酸), "소다" 등이 체내에 들어가면 산소를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게르마늄"도 여러 가지이고 간유도 여러 가지이다. 상품의 선전지만 믿지 말고 산소 요법의 권위자로부터 지도를 받아서 복용해야 한다.

한의사 강신명  박사 역시 체내에서 산소를 발생하는 약물이 암에는 가장 잘 듣는다고 하며 그런 희귀약을 개발했다고 들었다. 먹어서 산소를 발생하는 자연약을 독자께서도 찾아보기 바란다. 암만이 아니고 만병에 듣는다.

자연계에는 먹으면 체내에서 이런 산소발생을 하는 물질이 반드시 숨겨져 있을 것이니 이것을 찾아내면 암정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안다.

② 체온을 상승시키면 산소가 체내에 도입된다.


암의 온열 요법은 온열 그 자체가 암세포를 파괴하지만 간접 효과로서 체내에 산소 도입을 증가시켜 암의 세력을 약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그러나 온열로 상실되는 대사 물질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③ 마음의 안정은 산소를 공급한다.


마음의 갈등이 누적되거나 "스트레스"가 누적되거나 또는 극단적인 증오(憎惡), 원망, 공포, 초조, 잔인성 등의 반자연심(反自然心)이 혈액을 산성화하므로, 이것이 상대적으로 산소결핍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평온하고 감사하는 마음, 용서하는 마음으로 마음의 응어리를 풀면 상대적으로 산소를 몸속에 도입하는 효과가 있다. 마음의 응어리를 깨끗이 풂으로써 순식간에 암이 나은 예는 얼마든지 있다.
]

3, 묘약기방 특별증보 100면

[암종(癌腫)의 격렬한 통증을 지통(止痛)하는 묘방(妙方) - 신의학지(新醫學誌)

용뇌향(龍腦香) 즉 빙편(氷片) 37.5g을 빼갈 즉 백주(白酒) 600g에 섞어 녹혀 암종으로 통증이 극렬한 부위에 매일 10회 이상 바른다. 그러나 종양이 터진 곳에는 바르지 말아야 한다. 중국의 임상 실험에 의하면 식도암, 위암, 골전이암 등으로 통증이 극렬한 40명의 환자에 실시하여 모두 진통 효과가 훌륭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흔히 암의 통증은 마취 주사로 멈추는데 부작용이 따른다고 한다 이 방법과 탄소 화광 요법(炭素 火光 療法)을 아울러 사용하면 틀림없이 암통(癌痛)을 잊을 것이다.]

4, 묘약기방 특별증보 102면


[탄소화광(炭素火光)을 발바닥에 줄곧 쬐어라.

이상하게도 탄소화광(즉 주광기의 빛)을 암환자의 발바닥에 3~4시간 계속 쐬면 말기암환자의 그 지독한 고통이 딱 멎는다고 한다. 이는 많은 이용자 및 학자들이 한결 같이 신기해 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이 기이(奇異)한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고 있으나 아직 똑 떨어지게 설명이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통증이 멎는 것만은 사실이다. 사실앞에 또다시 딴 말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

5, 묘약기방 특별증보 102~103면


["커피" 관장으로 암의 통증이 90%는 멎는다. - "막스 거슨" 박사 -

암치료에 있어 관장은 아주 중요한 방법이 된다. 그래서 일본의 "니시"건강법(서건강법:西健康法)도 관장을 권하고 있으나 생지옥과 같은 암의 통증을 딱 그치게 하는데는 "막스 거슨" 박사의 <"커피" 관장법>이 제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방법은 1리터의 물에 "커피" 가루를 "커피" 스푼으로 3개를 넣어 펄펄 끓인 다음 체온(체온) 정도로 식혀서 관장기로 천천히 장(腸)내에 주입하는 것이다. 실로 기적에 가깝게 그 맹렬한 통증이 뚝 그치게 된다.

이 관장은 통증이 생길 때마다 하면 통증만 그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독소도 배출하는 이중의 효과가 있다.

딴 마약으로 진통하는 경우 2시간마다 주사를 놓아야 하는데, 이 "커피"관장은 4시간마다 해도 환자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다.

독자께서는 2시간마다 몸에 독이 되는 마약주사를 맞을 것인가, 몸의 독소도 빼는 4시간마다의 "커피" 관장을 할 것인가.

"프랑스"의 많은 병원에서 현재 "암환자"는 이 "커피" 관장을 받을 것을 조건으로 입원이 허락된다고 한다.

이상의 세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하든지 환자의 자유이나 필자로서는 탄소화광(탄소화광)과 "커피" 관장을 병행하면 100%의 진통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에서 "커피" 관장을 암의 진통법으로 소개한 것은 이 책이 처음이지만 어떤 이는 "커피"를 자연식의 적으로 생각하는 이가 있어 한마디 말해 두고자 한다.

"커피"는 공장 제품이 아니라 나무에서 생기는 자연식품이다. 다만 그것을 지나치게 많이 먹었을 때에만 문제가 된다. 어느 환자도 하루 한 반정도의 "커피"는 절대로 해가 안된다.

그러나 "커피"가 최대의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관장을 했을 때이다.
]

6, 암을 이기는 식이요법 726면


[암과 투쟁하시는 분들께

암 환자는 정상인보다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여러 번 강조했듯이 아무리 좋다는 기능성 식품이나 약품, 그리고 치료 방법도 그 한 가지만으로 되는 것은 없다. 반드시 하루 세 끼 영양이 균형 잡힌 식사가 곁들여질 때만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식약청에서 허용한 기능성 식품들 가운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이용하되 이때도 반드시 사전에 주치의와 의논을 거쳐 선택하고, 한 끼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또한 값이 비싸다고 해서 항암 성분이나 영양가가 특별히 풍부한 것도 아니고,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 성분이 다 들어 있는 식품도 없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식품이 만병통치약이 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특정 식품만 편식하거나 과식하는 습관을 삼가고, 매끼 모든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음식을 만드는 사람 역시 가능하면 암에 좋다는 식품을 골고루 이용해 정성껏 요리해야 한다. 아무리 정성을 들여 상을 차렸더라도 환자가 감사하는 마음 없이 불만을 표시하고 음식 투정을 하면 그만큼 치료 효과도 낮아지므로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의 신경들은 감정 상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물론 투쟁 생활이 어렵겠지만 환자가 계속해서 화를 내고 음식 투정을 하면 간병하는 사람도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입맛을 잃어 병이 날 수 있다. 항상 마음의 평안을 잃지 않고 새로운 삶을 위해 노력하고, 간병인의 노고에 감사하고 기쁜 마음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농약 피해가 적은 제철 식품을 모든 식품군별로 골고루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기쁘게 섭취하고, 음식을 해 주는 이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시 오지 않을 오늘을 기쁜 마음으로 감사하게 생활하면 암과의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암에서 해방되어 향상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7, 천가묘방(千家妙方) 698면


[난소암수술(卵巢癌手術) 후의 화학요법(化學療法)에 대한 반응

환XX, 여자, 30세, 간호사. 1973년 3월 27일에 환자는 좌측 난소암에 대한 수술을 받고 나서 thiotepa를 매일 15mg 정맥주사하여 20일 동안 총량 300mg을 썼다. 그로부터 5일후에 검사를 해보니 백혈구 1,150/㎣, 혈소판 132,000/㎣ 이었으며, 6일째에 검사를 해보니 백혈구 1,800/㎣, 혈소판 60,000/㎣였다.

그러므로 급히 batyl-alcohol, 이혈생(利血生), 비타민B
4 등의 혈액을 만들어 내는 약을 투여하였으나 혈액상은 계속해서 저하되어 백혈구가 550/㎣, 혈소판이 14,000/㎣, 혈색소종이 6g/dl에 불과했고, 이와 함께 장관감염(腸管感染), 복통(腹痛), 설사(泄瀉), 대변출혈(大便出血), 오한발열(惡寒發熱)증상과 체온이 무려 41℃에 이르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그래서 항생제,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성선자극호르몬을 투여하면서 수혈까지 시켰으나 혈액상은 계속햇 저하되어 마침내 백혈구가 50/㎣, 혈소판 6,000/㎣ 에 이르고 말았으며, 환자는 극도로 쇠약해져서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하게 되었고,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눈앞이 흐려졌고, 설질(舌質)은 담홍색(淡紅色)을 나타냈으며, 맥상(脈象)은 침쇠약(沈細弱)하였다. 그런데 한의학적으로 보면 이것은 간(肝)과 신(腎)의 음기(陰氣)가 허(虛)한데다가 기(氣)와 혈(血)까지 부족해져서 내열(內熱)이 발생한 것이므로 치료는 익간신(益肝腎)과 보기혈(補氣血)로써 자음청열(滋陰淸熱)하기를 도모하였다. 이에 따라 구기자, 당귀, 황기, 녹각교(鹿角膠), 별갑교(鱉甲膠), 구판교(龜板膠), 아교(阿膠), 남사삼(南沙參), 오매(烏梅), 적작약, 백작약, 계혈등(鷄血藤), 산사(山), 녹용(鹿茸) 등을 처방으로 하여 양약과 함께 투여하였다. 그 결과 2일만에 백혈구는 800/㎣, 혈소판은 31,000/㎣에 이르렀고, 4일이 지나자 백혈구는 3,100/㎣, 혈소판은 48,000/㎣에 이르렀으며 7일이 지났을 때는 백혈구가 3,700/㎣, 혈소판이 70,000/㎣이 되었고, 8일이 지나자 백혈구는 5,100/㎣, 혈소판은 103,000/㎣이 되었으므로 양약인 항생제 복용과 수혈을 중지하였는데도 혈액상은 계속 상승하여 백혈구가 8,000/㎣, 혈소판이 140,000/㎣에 이르게 되었다. 그후에도 백혈구는 5,000/㎣ 내외, 혈소판은 150,000/㎣ 내외를 유지되었다. 또 계속하여 다음 단계 치료를 하였다. [북경시중의의원종류과등(北京市中醫醫院腫瘤科等).]

모든 질병을 100퍼센트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아닌 신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암환우의 정신상태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대체요법, 약초요법, 식이요법, 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을 실천하여 말기암을 완치하고 생존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암 환우는 첫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 항상 웃으며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마음을 넓히고 남을 돕는 마음과 베풀수 있는 여유를 가지면 우리 몸속에 있는 자연치유력인 면역계가 튼튼해져 피가 깨끗해지고 임파구의 보체가가 상승하게 된다. 공해없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암환우에게 생명연장 및 삶의 희망에 큰 헤택을 줄것이다.

상기 자료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고자 철저하게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권위있는 출판물에 실린 자료를 100퍼센트 출처를 밝히고 글을 게시하였다.  

출처 및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http://jdm0777.com/jdm-1/Chamgomunheon.htm

새로 밝혀지는 민간요법은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각종암의 자료들을 함께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간암 무엇인가?
  2. 갑상선암 무엇인가?
  3. 난소암 무엇인가?
  4. 담낭암 무엇인가?
  5. 담도암 무엇인가?
  6. 대장암(직장암) 무엇인가?
  7. 백혈병 무엇인가?
  8. 백혈병(급성) 무엇인가?
  9. 백혈병(급성 림프구성) 무엇인가?
  10. 백혈병(만성 골수성) 무엇인가?
  11. 백혈병(만성 림프구성) 무엇인가?
  12. 위암 무엇인가?
  13. 유방암 무엇인가?
  14. 자궁경부암 무엇인가?
  15. 자궁암 무엇인가?
  16. 자궁체부암 무엇인가?
  17. 췌장암 무엇인가?
  18. 폐암 무엇인가?
  19. 후두암 무엇인가? 

 

 


참조: 아래의 각종암에 관한 동영상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1. 간암肝癌 ---1:  동영상
  2. 간암肝癌 ---2:  동영상
  3. 간암肝癌 ---3:  동영상
  4. 간암肝癌 ---4:  동영상
  5. 간암肝癌 ---5:  동영상
  6. 건강질병정보 - 폐암:  동영상
  7. 고기 구워먹으면 전립선암 위험:  동영상
  8. 난소암의 발병원인과 예방방법: 동영상
  9. 난소암의 치료와 예방: 동영상
  10. 난소암 암이 전화위복의 계기가 - 송소윤: 동영상
  11. 내 몸안의 활성산소를 없애 건강하게 삽시다: 동영상
  12. 대장암 大腸癌 cancer of the colon.--1: 동영상
  13. 대장암 大腸癌 cancer of the colon.--2: 동영상
  14. 대장암 大腸癌 cancer of the colon.--3: 동영상
  15. 대장암 大腸癌 cancer of the colon.--4: 동영상
  16. 대장암 大腸癌 cancer of the colon.--5: 동영상
  17. 대장암_증상과진단.wmv:  동영상
  18. 대장암1KBS 091106:  동영상
  19. 대장암2KBS 091106:  동영상
  20. 대장암3KBS 091106:  동영상
  21. 대장암4KBS 091106:  동영상
  22. 대장암5KBS 091106:  동영상
  23. 비타민D와 암예방 - SBS뉴스:  동영상
  24. 생로병사의 비밀 - 활성산소: 동영상
  25. 서구식 육식 문화와 잘못된 식습관의 문제점:  동영상
  26. 암시민연대 노래교실 - 암이 곧 끝은 아니죠:  동영상
  27. 암을 이겨낸 소프라노:  동영상
  28.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1:  동영상
  29.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2:  동영상
  30.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3:  동영상
  31.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4:  동영상
  32.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5:  동영상
  33. 암을 이기는 산림욕(山林浴) --6:  동영상
  34. 암을 이길수 있도록 예방하는 식품-채소,과일:  동영상
  35. 암을 이길수 있도록 예방하는 식품-채소,과일--1:  동영상
  36. 암을 이길수 있도록 예방하는 식품-채소,과일--2:  동영상
  37. 암을 이길수 있도록 예방하는 식품-채소,과일--3:  동영상
  38. 암을 이길수 있도록 예방하는 식품-채소,과일--4:  동영상
  39. 암의 발생원인 및 예방 방법:  동영상
  40. 암의요인 활성산소: 동영상
  41. 암환자 게놈 완전 해독:  동영상
  42. 유방암1KBS 091115: 동영상
  43. 유방암2KBS 091115: 동영상
  44. 유방암3KBS 091115: 동영상
  45. 유방암4KBS 091115: 동영상
  46. 유방암5KBS 091115: 동영상
  47. 유방암( 乳房癌 ) breast cancer --1:  동영상
  48. 유방암( 乳房癌 ) breast cancer --2:  동영상
  49. 유방암( 乳房癌 ) breast cancer --3:  동영상
  50. 유방암( 乳房癌 ) breast cancer --4:  동영상
  51. 유방암( 乳房癌 ) breast cancer --5:  동영상
  52. 위암1KBS 091110:  동영상
  53. 위암2KBS 091110:  동영상
  54. 위암3KBS 091110:  동영상
  55. 위암4KBS 091110:  동영상
  56. 위암5KBS 091110:  동영상
  57. 위암胃癌 ---1 :  동영상
  58. 위암胃癌 ---2 :  동영상
  59. 위암胃癌 ---3 :  동영상
  60. 위암胃癌 ---4 :  동영상
  61. 위암胃癌 ---5 :  동영상
  62. 자궁내막암과 난소암:  동영상
  63. 전립선암 완치사례 1부:  동영상
  64.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1:  동영상
  65.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2:  동영상
  66.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3:  동영상
  67.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4:  동영상
  68.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5:  동영상
  69. 췌장암 膵臟癌 cancer of the pancreas--6:  동영상
  70. 콩이 난소암50%, 자궁내막암30%를 예방한다: 동영상
  71. 폐암치료, 그 새로운 치료제. 완치도 가능할까요?:  동영상
  72. 폐암肺癌 --1:  동영상
  73. 폐암肺癌 --2:  동영상
  74. 폐암肺癌 --3:  동영상
  75. 폐암肺癌 --4:  동영상
  76. 폐암肺癌 --5:  동영상
  77. 한국인 암 사망률 1위 폐암, 증상과 예방의 해결책은?:  동영상
  78. 한국인의 질병보고서-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자살, 당뇨:  동영상
  79. 활성산소 편집: 동영상
  80. 활성산소가 만병의 근원 - 일본편: 동영상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