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종 무엇인가?

 

 

 

 

 
▶ 폐기종이란?

폐기종(肺氣腫: Pulmonal emphysema)이란 폐포벽의 탄력성이 낮아져 폐가 지나치게 팽창된 상태이며, 폐의 확장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말한다.  동양의학적으로는 천증(喘
), 해수(咳嗽), 폐창(肺脹)의 범주에 속한다.

1, 원인


① 기도통과성장애와 폐포내압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다.

②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이밖에 폐결핵, 폐화농증, 먼지폐증, 폐섬유증, 폐종양, 늑막염, 입김을 수단으로 하는 노동 등이다.

동양의학에서는 외감사기(풍, 한, 열, 조)가 기표주리를 통해 침입하여 폐에 영향을 주면 폐기의 장애로 진액과 혈이 고루 퍼지지 못하여 습담이 되고 그것이 폐에 머물러 생긴다고 본다.

그밖에 내상에 의한 비의 운화장애, 신의 납기장애 등도 원인으로 된다고 본다.

2, 증상 및 진단


증상

① 기본은 숨가쁨이고 기침과 가래이다.
② 기종성가슴, 호기연장이 있으며 고음 또는 지갑음, 폐의 호흡가동성저하, 폐하계저하, 심장의 절대적탁음계축소 또는 소실이 있고 호흡음 미약, 조잡, 호기연장, 건성 및 습성라음, 심음미약, 폐동맥판 2음강성이 있다.

진단

원인 질병을 밝히고 임상소견을 참고하면서 가슴렌트겐검사에서 폐의 과팽창소견, 폐혈류신티그램에서 중등도의 결손음영, 호흡기능검사에서 폐색성환기장애, 심전도검사에서 우심방 및 수심실비대, 피검사에서 적혈구수 및 혈색소량의 증가 소견을 참고한다.

변증

① 담음증
기침과 함께 무른 흰가래가 많이 성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가쁨, 추위타기, 열나기, 머리아픔, 권태무력감이 있다.  혀는 희유스럼하고 혀이끼는 희고 윤활하며 맥은 유활하다.

② 폐기허증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추위타기, 자한, 기침, 잘 뱉아지지 않는 점조한 가래 등이 있다.  혀는 희유스럼하고 혀이끼는 엷고 희며 맥은 세약하다.

③ 비허증
기침과 함께 숨결이 밭고 가래가 많으며 입맛잃기, 소화장애, 무른변, 무력감이 있다.  혀는 담홍하고 혀이끼는 엷고 희며 맥은 유세하다.

④ 심신양허증
숨가쁨, 입술자남색, 거품가래, 다리부종이 있다.  혀는 자남색이고 맥은 세약하다.

3, 예방

① 폐기종의 요인으로 되는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기관지확장증 등을 예방하고 잘 치료해야 한다.

② 어린이시기의 호흡기감염증(백날기침, 홍역 등)을 예방하여야 한다.

③ 폐기종을 조기에 진단하여 중증호흡부전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
(2007년 4월 8일 현재: 27가지)

[공개]

1, 당삼, 황기, 숙지, 상백피 등
당삼, 황기 각각 15g, 숙지황, 오미자, 자완, 상백피 각각 10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2, 마황, 행인, 오미자
마황 15g, 행인 30g, 오미자 15g, 감초 10g, 전갈 5g을 가루내어 6번에 나누어 하루에 3번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3, 오미자, 달걀

오미자를 물에 담갔다가 거기에 적당한 양의 생달걀을 7일간 담가둔다.  그러면 달걀 껍데기가 연하게 된다. 그 물을 먹고 달걀을 삶아서 아침저녁으로 한번에 하나씩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4, 인삼, 복령, 지모 등
인삼, 복령, 지모, 천패모, 상백피 각각 60g, 행인, 자감초 각각 150g, 합개 한쌍(두족을 제거하고 노랗게 볶은 것)을 가루내어 한번에 3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비공개]


자진적인 후원금을 보내주신 약사모 회원을 위한 27가지 아래한글 암호 문서 다운받기 pyegijong.hwp

 

 

폐기종에 대한 유익한 자료 모음

1, 중의질병예측학
(中醫疾病預測學)[양력, 1988년, 중의연구원, 법인문화사에서 번역 발행, 2001년]

"폐창(폐기종)의 전조

폐창(肺脹)은 주로 폐기종(肺氣腫)을 가리키는데, 병의 근본발생 부위는 폐로서 심장과 신장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붓는 창(脹) 증상은 이 병의 중요한 전조로서 숨이 막히고 가슴이 가득 찬 듯 답답한 것은 이 병의 중요한 신호이다.

1, 개설

폐창(肺脹)은 오래된 기침이나 효천 후에 발생하며, 가슴 부위가 그득하고 기침을 하면서 숨이 차고 가래가 끓는데, 기와 어혈이 막혀 발생한 병증이다.  바로 <영추, 창론>에서 "폐창은 속은 텅 비고 위로 가슴이 그득히 붓고 기침을 하면서 숨이 차다"고 한 것이다.  <금궤요략>에서는 "기침을 하면서 기가 위로 올라오는 것은 폐창이다."고 하였다.  폐창은 일종의 오래된 기침으로 인해 담과 어혈이 뒤섞이고, 정기와 탁기가 서로 막아 발생한 병이다.  오래되면 심장과 신장에까지 영향을 끼쳐 얼굴이 어두워지고, 입술은 파래지고, 심장이 떨리고 숨이 차며, 가슴이 통처럼 안은 텅 비고, 위로 그득히 붓고, 배가 그득하며, 사지는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 특징은 기침, 천식, 붓는 증상이 모두 나타나 이 병이 중해지면 담이 심규를 미란케하여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심장의 양기가 다해 밖으로 사라지게 된다.  현대의학의 폐기종, 폐심병에 속하며, 발병률이 높고 증상도 오래 지속되며, 예후가 불량하다.  특히 농촌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며, 노인들에게 심각한 위험을 끼친다.  따라서 이 병의 전조증상을 파악하여 조기에 치료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하겠다.
"

2, 6000가지 처방[전재우 고상권 외 7인, 1-3권, 외국문도서출판사, 2002년]

"폐기종은 폐의 튐성 즉 탄성(彈性)이 약해 져서 폐포가 늘어 나고 폐포와 간질조직에 공기가 지나치게 차서 폐가 팽창되는 상태를 말한다.선천적으로 폐장의 탄성이 약한 사람, 노인들과 같이 탄력이 쇠퇴된 경우, 백날기침,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에 걸려 너무 숨을 세게 들이쉰 사람 혹은 직업적으로 무리한 날숨쉬기를 계속한 사람들에게 많다. 즉 폐의 탄성이 약화되어 들이 쉰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힘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데 고무풍선 같은것이 오래되면 탄력이 없어 져서 바람을 뽑아도 그대로 불룩해 있듯이 폐도 마찬가지의 상태로 된다.폐기종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호흡곤란이며 때로는 기침, 가래가 있다. 보통 열은 없고 만성기관지염의 합병증으로 일어 나는 경우가 많다. 이 병은 초기에는 기관지염과 헷갈리기 쉬우며 안정하면 특별한 호흡곤란을 느끼지 않으나 계단을 오르내리든가 걸음을 좀 빨리 걸으면 호흡이 곤란해 진다. 병이 점점 심해지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간장, 비장, 콩팥의 울혈을 가져 와서 가벼운 부종을 일으킨다."

모든 질병을 100퍼센트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아닌 신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환우의 정신상태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대체요법, 약초요법, 식이요법, 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을 실천하여 질병을 완치하고 생존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환우는 첫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 항상 웃으며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마음을 넓히고 남을 돕는 마음과 베풀수 있는 여유를 가지면 우리 몸속에 있는 자연치유력인 면역계가 튼튼해져 피가 깨끗해지고 임파구의 보체가가 상승하게 된다. 공해없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환우에게 큰 헤택을 줄것이다.

상기 자료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고자 철저하게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권위있는 출판물에 실린 자료를 있는 그대로 출처를 밝히고 글을 게시하였다.  

출처 및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http://jdm0777.com/jdm-1/Chamgomunheon.htm

새로 밝혀지는 민간요법은 내용이 계속 추가됩니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