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빈혈[貧血: anemia]이란?
1,
<서울대학교병원>:
"정의: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6~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를 빈혈로 정의하였다.
적혈구의 크기나 염색상을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종류의 빈혈이 있으며, 이는 혈액 검사만 가지고 의사가 빈혈의 원인을 가늠하기 위한 분류 기준이며 실제의 진단명은 아니다.
- 소구성 저색소성 빈혈(철결핍성 빈혈이 대표적임)
- 대구성 정색소성 빈혈(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대표적임)
- 정구성 정색소성 빈혈(빈혈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
빈혈의 원인별 분류는 다음과 같다.
- 혈색소의 주재료인 철분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
- 혈구세포를 구성하는 DNA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경우 생성 장애보다는 주로 적혈구 성숙과정에 장애가 온다.)
- 골수의 조혈모세포가 없거나(무형성 빈혈), 조혈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골수이형성 증후군, 백혈병, 고형 종양의 골수 침범)
- 골수의 보상 능력을 앞서가는 용혈이나 실혈(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위장관 출혈 등)
- 만성 질환에 의한 염증물질 과다로 철분이 충분한데도 조혈이 안되는 급만성 염증에 의한 빈혈
- 신장 질환이나 종양 때문에 적혈구 조혈을 촉진하는 적혈구 생성 인자가 부족한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하며, 이때의 치료는 생성인자를 공급하는 것이다."
2,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빈혈(貧血):
빈혈은 혈액 속의(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외상, 변혈 또는 해산, 자궁 출혈 등으로 피를 많이 흘렸거나 혹은 영양부족,
과도한 정신노동 등으로 유발된다. 이 병에 걸리면 피부가 창백하고
머리가 어지럽고 귀가 울리며 메스껍고 가슴이 두근 거리며 심계항진이
생긴다. 심하면 온몸이 창백하고 식은땀을 흘리며 구역, 구토를 수반하며
사지가 냉하고 쉽사리 까무라치며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하다."
3,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요약: 체내 저장된 철이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양보다 감소하여 혈색소가 정상 수치보다 낮은 경우.
정의: 철(iron)은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 즉 헤모글로빈(hemoglobin)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철이 부족하면 혈색소가 만들어질 수 없고 혈색소가 없으면 적혈구가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빈혈이 발생한다.
철결핍성 빈혈은 여러 원인에 의하여 체내 저장된 철의 양이 정상적인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양보다 감소하여 발생하는 빈혈로 저장철(ferritin; 페리틴)의 감소, 혈청 철의 감소, 트랜스페린(transferrin) 포화도의 감소(트랜스페린 단백질이 철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에 비해 혈청 내에 존재하는 철의 농도가 현저히 낮은 경우를 의미함) 및 이에 따른 순환 적혈구의 소구성(microcytic; 정상 적혈구보다 세포 크기가 작은 상태) 및 저색소성(hypochromic;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의 비율이 정상치보다 현저히 낮은 상태)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6세에서 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가 철결핍성 빈혈에 해당한다."
4,
<고려림상의전 373면>:
"철부족성빈혈(鐵不足性貧血:
Iron Deficiency anemia):
철부족성빈혈이란 혈색소합성의 장애로 몸안의 철량이 부족하여 생긴
저색소성 빈혈을 말한다. 고려의학적으로는 혈허(血虛)의 범주에 속한다."
5,
<두산백과>: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요약: 세포질은 정상적으로 합성되지만 핵의 세포분열이 정지되거나 지연되어 세포의 거대화를 초래하는 빈혈 질환."
6,
<간호학대사전>:
"거대적아구성빈혈(megaloblastic anemia, megaloblastische Anämie): 골수에 거적아구가 나타나는 빈혈을 총칭하는 것이다. 거적아구는 지름이 17~20µm에 달하는 거대한 적아구이고 여러가지 원인으로 핵산의 합성이 장애를 받았을 때에 나타나고 핵과 세포질의 성숙정도에 따라서 해리(解離)를 볼 수 있다. 비타민B12 결핍(악성빈혈, 위점막, 소장의 흡수장애등), 엽산결핍(흡수장애, 엽산 길항제, 용혈에 의한 이용항진 등) 등이 대표적 질환이고 일반적으로 고색소성 대적혈구성 빈혈을 나타낸다. 그 밖에 백혈병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행한다."
7,
<농업용어사전>: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きょだいせきがきゅうせいひんけつ)): 비타민 B12의 결핍과 적혈구의 성숙부전 그리고 비타민 흡수에 필요한 위액의 내인적 요소의 결여에 의해 발생된다는 악성빈혈의 일종."
8,
<고려림상의전 375면>: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거대적아구성빈혈이란 골수의 3계통(적아구, 과립구, 거핵구)에서 거대화가
일어 나고 데핵산(DNA)합성장애 및 무효조혈에 의해 생기는 대적혈구성고색소성빈혈을
말한다."
9,
<간호학대사전>: "3,
정구성 정색소성 빈혈(正球性正色素性貧血: normochromic ancmia): 적혈구내의 헤모글로빈량이 정상과 다르지 않은 형(型)의 빈혈을 말한다. 보통은 정구성빈혈(正球性貧血)과 거의 일치한다."
10,
<네이버사전>: "4) 무형성빈혈(無形性貧血)=재생불량성빈혈(再生不良性貧血): <의학> [같은 말] 재생 불량성 빈혈(골수의 장애에 의하여 조혈(造血) 기능이 약화되어 일어나는 질환).
재생불량성빈혈(再生不良性貧血): <의학> 골수의 장애에 의하여 조혈(造血) 기능이 약화되어 일어나는 질환. 방사선이나 항암제, 클로로마이세틴(chloromycetin) 따위의 약제에 의한 것이 많으며, 빈혈ㆍ출혈ㆍ감염 증상을 나타낸다. [비슷한 말] 무형성 빈혈ㆍ재생 불능성 빈혈."
11,
<서울대학교병원>: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 조혈모세포와 각 계열 전구세포 수의 감소에 의해 혈액세포의 생산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질환.진료과: 혈액종양내과, 소아청소년과, 방사선종양학과
관련 신체기관: 골수
관련 질병: 빈혈, 철결핍성 빈혈
관련 증상: 두통, 어지럼증, 아린감, 혈뇨, 저산소증.
정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골수세포의 기능과 세포충실성(cellularity)이 감소하고 골수조직이 지방으로 대체되면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모두가 감소하는 범혈구 감소증(pancytopenia)이 나타나는 조혈 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질환이다."
12,
<고려림상의전 377면>: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재생불량성빈혈이란 조혈간세포의 분화와 증식과정이
장애된 결과 나타나는 전혈구감소와 골수의 저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빈혈을 말한다."
13,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5) 특발성 무형성 빈혈(Idiopathic Aplastic Anemia): 특발성 무형성 빈혈, 다른 말로 후천성 재생불량성 빈혈은 거의 완전한 골수부전을 야기하는 심각하며 드문 질환입니다. 골수는 몸의 장골 중심에 있는 해면질의 물질로 조혈모세포를 생산하며, 이 세포는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을 생성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에서 조혈모세포의 고갈은 결과적으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감소시킵니다(범혈구감소증, pancytopenia).질병 분류: 혈액 및 조혈기관의 질환과 면역기전을 침범하는 특정장애.
질병분류코드(ICD10코드): D61.3 산정특례코드: V203 의료비 지원 여부: 지원함 한글 유의어: 재생불량성 빈혈 관련 신체기관: 혈관(혈액) 증상 요약: 무기력, 피곤감, 두통, 호흡곤란, 반상출혈, 코피, 생리과다, 잇몸출혈, 감염, 빈맥.
개요: 특발성 무형성 빈혈, 다른 말로 후천성 재생불량성 빈혈은 거의 완전한 골수부전을 야기하는 심각하며 드문 질환입니다. 골수는 몸의 장골 중심에 있는 해면질의 물질로 조혈모세포를 생산하며, 이 세포는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을 생성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에서 조혈모세포의 고갈은 결과적으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감소시킵니다(범혈구감소증, pancytopenia).
서구에서의 발병빈도는 연간 인구 100만 명 당 2명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의 발생은 서구에 비해 약 2-3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국내 15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100만 명 당 4.5명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호발 연령은 젊은 층(15세-30세)과 60세 이상이며 남녀 간의 차이는 없습니다."
14,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요약: 혈액 내에서 적혈구가 과도하게 파괴되어 발생하는 빈혈.
진료과: 혈액종양내과 관련 신체기관: 혈액 관련 증상: 어지럼증, 황달, 구역, 구토."
15,
<고려림상의전 380면>: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용혈성빈혈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지고 적혈구가 파괴되어 생긴
빈혈을 말한다. 고려의학적으로는 허로(虛勞), 황달(黃疸)의 범주에
속한다."
1, 원인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원인: 철 결핍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몸에서 철의 필요량이 증가하여 철결핍성 빈혈이 생기는 경우이다. 이는 미숙아, 영아,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 임산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미숙아, 영아와 청소년에서는 체중이 증가하고 키가 크면서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음식을 통해 이를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빈혈이 나타나게 된다. 임신 중의 여성에서는 태아와 태반을 형성하는 데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하고, 적혈구 총량의 증가, 분만 시 출혈 등으로 인해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철분 필요량이 임신 전보다 증가하게 된다.
둘째, 철분의 소실이 증가하여 빈혈이 생기는 경우이다. 이는 위궤양, 치질, 기생충 감염, 간경변 등에 의한 식도정맥류 출혈, 종양 등으로 인한 만성적인 위장관 출혈, 반복되는 코피, 월경 과다 등의 만성 실혈(혈액상실), 잦은 헌혈 등으로 인해 철분 소실이 증가하게 된다. 성인 남성과 폐경 후 여성에서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철분의 필요량이 증가하는 연령이나 상태가 아니므로, 반드시 위장관 출혈 여부를 대변 잠혈검사(대변 내에 혈액이 검출되는지 확인하는 검사), 직장수지검사(손가락을 직장에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부분을 감지하는 검사) 및 위장관 내시경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셋째, 철분 섭취 및 흡수량이 저하되어 빈혈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모유, 우유, 선식, 채식 위주의 식단 등 철분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가 부족한 경우, 위절제술 등에 의한 위산 부족으로 철 흡수에 장애가 생긴 경우, 만성 설사, 흡수장애 증후군, 장결핵과 같은 소화기질환에 의한 철 흡수장애가 철결핍성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고려림상의전
373면>: "철부족성빈혈(鐵不足性貧血:
Iron Deficiency anemia)
원인
① 철흡수장애 ② 만성적인
철상실 ③ 철수요의 증대 ④ 철섭취량의 저하
고려의학에서는
피를 많이 흘리거나 비위의 생혈기능, 심의 혈맥주관기능, 간의 장혈
기능, 신의 정을 저장하는 기능이 장애되어 생긴다고 본다."
3,
<두산백과>: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원인: 비타민 B12 결핍이나 엽산 결핍 및 그외의 원인으로 세포 내에 DNA 합성장애가 발생하여, 세포질은 정상적으로 합성되지만 핵의 세포분열이 정지하거나 지연되어 세포의 거대화를 초래하는 빈혈 질환이다. 비타민 B12는 위저부 점막의 벽세포에서 분비되는 내인자에 결합된 후 하부 회장의 미소융모에 있는 내인자 수용체를 통해서 흡수되는데, 섭취하지 않으면 몇 년 후에 결핍증이 발생한다."
4,
<고려림상의전 375면>: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원인:
비타민 B12 또는 엽산부족에 의하여 생긴다. 그 가운데서 내인자의 부족
또는 소실에 의해 비타민 B12 흡수장애로 생긴 것을 악성빈혈이라고
한다.
고려의학에서는 음식부절, 비위허약으로 수곡의 정미로운
물질이 충분히 섭취되지 못하여 심비신과 기혈생성에 영향을 주어 생긴다고
본다."
5,
<서울대학교병원>: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원인: 선천성 재생불량성 빈혈은 비교적 드물며, 판코니 빈혈, 선천성 이상각화증(dyskeratosis congenital), 슈바치만 다이아몬드 증후군(Shwachman-Diamond syndrome) 등의 질환에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후천성 재생불량성 원인으로는 방사선, 약제, 벤젠, 바이러스, 자가면역질환, 호산성근막염(eosinophilic fasciitis), 임신, 수혈과 관련된 이식편대숙주병(림프구가 이식되었을 때 환자의 몸 안에서 증식하여 상피세포 등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 Graft-Versus-Host Disease, GVHD), 발작야간혈색뇨증(혈구 세포막의 결함으로 생기는 용혈질환; 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등이 있지만 대부분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특발성이다.
국내에서는 서구에 비해 발생 빈도가 높으며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소아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었으며 선천성인 경우가 약 4.1%이었고, 극히 일부 환자에서 간염이나 투약과 연관되어 발생하였다."
6,
<고려림상의전 378면>: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원인: ① 약물, 화학물질, 물리적인자, 감염, 잘못보관한
알곡, 곰팡이가 번식한 음식물 등의 외인성 요인.
② 선천적인
것(판코니증후군), 항적혈구성, 항백혈구성, 항혈소판항체 등의 내인성요인이
원인으로 된다.
고려의학에서는 선천적인 부족, 6음, 7정, 음식조절을
잘하지 못하였을 때, 지나친 과로로 장부의 기혈 특히는 신비간심에
영향을 주어 생긴다고 본다."
7,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5) 특발성 무형성 빈혈 원인: 재생불량성 빈혈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세포독성 T 림프구(cytotoxic T lymphocyte; CTL)에 의한 골수의 전구세포 및 조혈모세포의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손상이 방대하기 때문에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는 성숙한 혈구세포를 만들어내는 줄기세포가 충분치 않게 됩니다. 일부에선 혈구세포를 생산하지 못하는 골수가 광범위하게 지방으로 대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성은 판코니 빈혈(Fanconi’s anemia), 선천성이상각화증(Dyskeratosis congenita), 슈바치만 다이아몬드 증후군(Shwachman-Diamond syndrome) 등의 질환에 동반되어 나타나고, 후천성의 원인으로는 방사선, 약제, 벤젠, 바이러스(hepatitis, EBV, HIV-1), 자가면역질환, 호산구 근막염(Eosinophilic fasciitis), 임신, 수혈과 관련된 이식편대숙주반응,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PNH) 등이 있으나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대략 50%입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재생불량성 빈혈의 특징은 원인으로 후천성 특발성인 경우가 많고, 서구에 비해 본 질환의 빈도가 높으며,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 점입니다."
8,
<고려림상의전 380면>:
"6)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원인: 선천적으로는
적혈구 자체에 이상이 있거나 후천적으로는 세균독소, 화학물질, 심한
화상, 약물 등 용혈을 일으키게 하는 독물질과 항원, 항체 반응에 기초한
자기면역성용혈이며 세소혈관벽에 의한 적혈구의 기계적손상에 있다.
고려의학에서는
선천적으로 신정이 부족하면 골수가 적어져 피를 생성하지 못하고 비위가
허약하거나 습열사의 침입으로 영혈이 손상되여 생긴다고 본다."
2,
증상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증상: 일반적으로 빈혈의 증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있는 창백한 피부이다. 빈혈로 인해 전신의 조직이나 장기에 산소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산소 부족 상태가 되면 여러 가지 다양한 증세가 유발될 수 있다.
전신적 증상으로 피로감, 무기력함, 운동능력 저하 등이 나타난다. 혈액이 산소 부족 상태가 되면 심장이나 폐가 이를 보충하기 위해 과도하게 활동해야 하므로 장기에 부담이 가해진다. 이에 따라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심계항진(palpitation; 두근거림)이나, 가슴의 통증, 호흡곤란, 심장비대(cardiomegaly; 심장에 지나치게 부담이 가서 심근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진 상태), 기능성 심잡음(functional heart murmur)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가벼운 정도의 빈혈인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성인인 경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는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높아진다.
신경학적, 지능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두통, 머리가 띵하고 무거운 증세, 현기증, 주의력 저하, 집중력 저하, 졸음, 기억력 감소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입의 양 옆이 갈라지는 증상이나 손톱에 광택이 소실되고 부서지며 숟가락 모양으로 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외 부종, 식욕감퇴, 생리불순, 권태감, 이식증(異食症: 쌀이나 얼음, 흙 등을 먹는 것에 탐닉하는 증상)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 전신증상: 피로, 권태
- 신경학적 증상: 두통, 둔중감(머리가 무거운 느낌), 현기증, 주의력 저하, 집중력 저하, 졸음, 기억력 감퇴
- 심혈관 및 호흡기증상: 흉통, 심계항진, 빈맥, 심장비대, 기능성 심잡음
- 소화기증상: 설사, 변비, 이식증, 식욕부진, 소화불량
- 비뇨생식기계 증상: 생리불순
- 피부증상: 창백, 구순염, 설염, 손톱변형."
2,
<고려림상의전 373면>:
"철부족성빈혈(鐵不足性貧血:
Iron Deficiency anemia)
증상:
① 맥없기, 어지럼증, 머리부거운감, 귀울이, 가슴두근거림, 숨가쁨,
입맛없기. ② 머리카락과 피부가 거칠고 손발톱이 부스러지기 쉬우며
변형되고 음식을 넘길 때 목구멍이 아프다. ③ 피부와 점막은 창백하고
혀유두는 붉거나 위축된다. 빈혈이 심하면 이따금 미열이 있고 좌심실비대와
수축기성잡음(심첨부, 심기저부)이 있다. 간종, 비종은 30% 정도에서
나타나며 맥박은 잦다."
3,
<두산백과>: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증상: 증세는 어지러움증·두통·무력감 등의 빈혈 증세와 혓바닥에 염증이 생기거나 거대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난다. 특히 비타민 B12 결핍증에 의한 경우일 때에는 말초신경증이나 척수·뇌신경 등의 이상을 초래하는 신경증세가 나타난다."
4,
<고려림상의전 376면>: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증상:
①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 머리아픔, 귀울이, 숨가쁨이 있다. ② 형의
염증성변화(유두위축, 미란, 궤양, 심한 아픔), 무산증과 소화불량,
뇌수 및 척수변성에 의한 신경증상이 있다."
5,
<서울대학교병원>: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빈혈에 의한 무기력, 피곤감, 두통, 활동 시 호흡곤란 및 혈소판 감소증에 의한 반상출혈(1~2cm 정도 크기의 피하 조직내의 출혈), 코피, 생리과다, 잇몸출혈 등이다. 호중구 감소증의 정도가 심하면 감염에 의한 고열이 주 증상이 되기도 한다. 가장 흔한 진찰소견은 피부 및 안구결막의 창백함과 출혈소견(반상출혈, 점상출혈, 잇몸출혈) 등이다. 빈혈 정도가 심하면 맥박수가 90~100회 이상으로 증가한 빈맥과 함께 심잡음이 들릴 수 있다. 간이나 비장이 커져 있거나 림프절이 부어있는 징후는 관찰되지 않는다."
6,
<고려림상의전 378면>: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증상: 적혈구의 감소로 일어 나는 진행성빈혈증상과
혈소판의 감소로 인한 피부, 점막 및 내장장기 출혈과 백혈구의 감소로
인한 반복적인 감염증상이 있다."
7,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5) 특발성 무형성 빈혈 증상: 재생불량성 빈혈의 증상은 기능적 혈구 세포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골수 기능 부전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질병의 특이 증상과 진행은 각각의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에선 수 년 동안 경미한 증상으로 지속되나, 또 다른 환자에선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진행하여 심각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혈구, 백혈구와 혈소판은 골수에서 만들어 집니다. 각 세포들은 각자의 특별한 역할을 하기 위해 혈액을 통해 몸 전체로 갑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고, 백혈구는 감염과 싸우며, 혈소판은 혈액의 응고를 통해 지혈 작용을 합니다. 적혈구 수의 감소는 빈혈, 백혈구 수의 감소는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의 감소가 혈소판 감소증입니다.
빈혈이 있는 환자는 피곤함, 수면 과잉, 쇠약함, 현기증, 어지럼증, 불안, 두통, 창백한 피부, 호흡 곤란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감소증이 있는 환자는 세균과 곰팡이 등 각종 감염이 생길 위험이 증가하며, 혈소판감소증이 있는 환자는 가벼운 손상에도 점막 특히 잇몸이나 코의 점막에 심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선 생리과다(menorrhagia)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는 발작성야간혈색뇨와 같은 다른 질병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발작성야간혈색뇨는 PIGA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는 줄기세포의 유전적 결함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혈구 세포가 보체의 용해에 취약하게 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의 대략 20%에서 유세포분석기를 통한 검사상 발작성야간혈색뇨를 동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증상: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어지럽고 운동시 숨찬 느낌이 생긴다. 보통 간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인 황달이 적혈구가 용혈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눈의 흰자위가 노래지고 소변 색깔이 진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구역감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왼쪽 상복부에 있는 비장이 커지기도 하고, 만성 용혈성 빈혈인 겸상적혈구 빈혈인 경우에는 하지에 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9,
<고려림상의전 380면>: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증상: ①
빈혈의 일반증상이 있고 황달, 숨차기, 머리아픔 등이 있다. ② 맥박은
빨라 지고 혈압이 떨어 지며 오줌색이 검고 진하며 지종과 간종이 있다."
3,
진단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진단: 철결핍성 빈혈의 진단은 간단한 혈액검사로 가능하다. 혈색소 검사, 말초혈액 도말(혈액을 슬라이드에 얇게 밀어서 하는)검사, 혈청 철, 철결합능(iron-binding capacity), 페리틴 검사 등을 시행한다. 성인의 경우 혈색소(헤모글로빈) 수치가 남자 성인의 경우 13g/dL, 여자 성인인 경우 12g/dL 미만으로 감소되어 있고, 페리틴이 보통 15ng/mL미만, 혈청 철이 50ug/dL이하이며, 혈액 도말 검사상 소구성(정상 적혈구보다 크기가 작고), 저색소성(적혈구 중심부의 흰색 부위가 전체 직경의 1/3을 넘는) 적혈구가 보이는 경우 철결핍성 빈혈을 진단할 수 있다. 드물게 골수검사를 통해 골수의 철분 정도를 확인하는 염색을 시행하여 진단하는 경우도 있다."
2,
<고려림상의전 373면>: "철부족성빈혈(鐵不足性貧血:
Iron Deficiency anemia)
진단:
① 일반증상과 혀의 위축성변화, 삼키기장애, 손발톱의 변화, 탈모증
등을 참고한다. ② 말초피검사에서 적혈구수가 적어 지고 혈색소량은
10g/dl아래이며 혈색소지수는 0.8아래, 적혈구대소부동, 적혈구기형이
있다. ③ 골수에서는 유핵세포수가 증가되고 적아구성숙이 억제상을
띠며 철과립이 적어 진다. ④ 혈청철량은 줄어 든다. 또한 철포화율은
낮고 불포화결합능은 항진된다. 용혈성빈혈, 철아구성빈혈, 재생저하성빈혈과
가려야 한다."
3,
<고려림상의전 376면>: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진단: ①
빈혈, 혀의 변화, 소화기증상, 신경증상을 참고로 한다. ② 말초피검사에서
거대적혈구, 거대적아구, 이형적혈구, 과분엽호중성백혈구가 나타나며
색소지수는 1.1이상이다. 골수에서 거대적아구증가(핵-원형질의 성숙분리),
거대후골수구와 거대간상핵구의 증가가 있고 혈청비타민 B12 또는 엽산양이
적어 지며 내인자항체가 양성이다
위암, 스프루, 만성소대장염,
적혈병, 증후성거대적아구성빈혈과 가려야 한다."
4,
<서울대학교병원>: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진단: 말초혈액의 범혈구 감소증과 이로 인한 증상 및 골수검사(골수천자 및 조직검사) 소견으로 진단한다."
5.
<고려림상의전 378면>: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진단: ① 빈혈, 출혈경향, 때로 열이 나며 보통량의
조혈치료제에 의해 반응하지 않는 것.
② 말초피에서 전혈구감소증이
있고 상대적 임파구 증가가 있다. 골수에서 유핵세포수가 몹시 적어
지고(5만개/㎣아래) 젹혈구, 과립백혈구, 거핵구계열의 어린세포성분이
적어 지며 형질세포, 망상내피세포, 임파구는 많아 지고 혈청철양이
증가되며 불포화철결합능은 낮아 지는 것을 참고한다.
전혈구감소증을
일으키는 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거적아구성빈혈, 골수섬유증, 골수종,
반티증후군, 간염, 암의 골수전이 등과 가려야 한다."
6,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5) 특발성 무형성 빈혈 진단: 재생불량성 빈혈은 말초혈액의 범혈구감소증(pancytopenia,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혈액내 모든 세포들의 감소)을 보이면서 다른 세포의 침윤이나 섬유화가 없이 세포충실도가 낮은 골수 소견을 보일 경우 진단됩니다. 골수검사를 위해 엉덩이 또는 골반뼈에서 침습적으로 골수조직을 채취하여 채취된 조직을 현미경을 통해 검사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말초혈액의 범혈구감소증은 혈색소가 10.0 g/dL이하, 호중구가 1,500/μL이하, 혈소판이 50,000/μL이하의 소견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만족할 경우로 정의합니다.
중증재생불량성 빈혈(severe aplastic anemia, SAA)은 말초혈액 소견에서 호중구가 500/μL이하, 혈소판이 20,000/μL이하, 교정망상적혈구가 1%이하의 소견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이면서 골수검사에서 세포충실도가 25% 미만이거나, 세포충실도가 30% 미만이면서 조혈기능을 갖는 세포가 25-50% 인 경우로 진단합니다.
초중증재생불량빈혈 (very severe aplastic anemia, VSAA)은 중증재생불량성 빈혈의 조건을 만족하면서 호중구가 200/μL이하 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7,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진단: 빈혈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일반혈액검사 및 말초혈액도말검사, 소변 및 대변 잠혈반응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혈액검사는 소량의 혈액 채취로 가능하고, 말초혈액도말검사는 혈구의 숫자와 모양을 현미경으로 직접 확인하는 검사이다."
8,
<고려림상의전 380면>: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진단: ①
말초피에서 간접빌리루빈증가에 의한 고빌리루빈혈증, 망상적혈구증가,
빈혈소견, 비장종대, 대변에서 우로빌리노겐증가.
② 골수에서
정적아구의 과형성, 적혈구수명단축, 적혈구삼투저항감소 등을 참고한다.
간질병,
체질성고빌리루빈혈증, 갓난아이용혈성성빈혈과 가려야 한다."
4,
변증
1, <고려림상의전 373-374면>:
"1) 철부족성빈혈(鐵不足性貧血:
Iron Deficiency anemia)
변증
①
비위허증: 입술, 피부, 점막, 손톱, 발톱은 몹시 창백하고 배가 무직하며
헛배가 부르고 때로 배가 아프며 입맛은 없다. 팔다리에 힘이 없고 변은
묽거나 설사 또는 삭지 않은 변을 본다. 혀색은 연하고 혀이끼는 희며
미끄럽고 맥은 침완무력하다. 이 변증형은 철부족성빈혈의 초기 경증형에
해당한다.
② 심비허증: 피부, 점막, 손톱, 발톱은 창백하거
누런 흰색을 띤다. 몸은 나른하고 맥이 없으며 입맛이 떨어 진다. 가슴두근거림,
잠장애, 어지럼증이 있고 머리카락은 마르면서 빠지며 손발톱은 터지면서
바스러 진다. 혀색은 연하고 혀이끼는 엷고 희며 맥은 침세무력하다.
이 변증형은 철부족성 빈혈의 중등도에 해당된다.
③
간심음허증: 오후에 미열이 있으면서 오심번열이 지속된다. 식은땀,
어지럼증, 귀울이, 청력장애, 눈알이 깔깔한감, 시력장애, 허리, 다리
시큰거리기 증상 등이 있으며 머리카락은 거칠고 손톱이 부스러지며
오목해 지기도 하고 월경량은 많으면서 고르지 못하다. 혀색이 연하거나
때로는 붉으면서 마르고 혀바닥이 갈라 지기도 하며 혀이끼는 누러며
맥은 침세삭하거나 현세삭하다. 이 변증형은 철부족성빈혈의 중증형에
해당된다."
2,
<고려림상의전 376면>: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변증
①
심비허증: 얼굴은 창백하고 무력감이 있으며 입맛이 없으면서 배가 불어
나고 대변이 무르다.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잠들기 힘들고 꿈이 많다.
입안은 마르고 혀가 아프며 붉고 혀이끼는 적거나 없으며 맥은 세삭하다.
②
기혈허증: 얼굴은 창백하고 맥이 없으며 어지럼증이 있다. 귀에서 소리가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피부와 손발톱이 터지고 머리카락은 성글고
말라 있으며 월경은 고르지 못하고 양이 적다. 혀는 희끄무레하거나
붉고 혀이끼는 없이 번들거리며 맥은 세삭무력하다.
③ 비신허증:
얼굴은 창백하고 어지럼증이 있으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가슴두근거림,
숨가쁨이 있다. 허리가 시큰거리고 아랫다리에 힘이 없으며 손발이 차고
배가 불어 나고 변은 묽으며 오줌은 잦고 밤오줌증이 있다. 혀는 희끄무레하고
혀이끼는 엷으며 맥은 침세하다."
3,
<고려림상의전 378면>: "4)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변증
①
비신양허증: 얼굴은 창백하고 가슴두근거림, 숨차기, 맥없기, 어지럼증,
귀울이 등이 있고 추위를 잘 타며 몸이 차고 허리가 시큰거리면서 아프다.
이몸과 코출혈, 피부출혈반이 있고 월경량이 많다. 혀는 희끄무레하고
약간 부어 있으며 혀이끼는 희고 얇으며 맥은 침세무력하다.
②
심비허증: 얼굴은 창백하며 어지럼, 가슴활랑거림, 숨차기, 맥없기,
입맛없기, 잇몸출혈 등이 있고 피부출혈반이 있으며 월경량이 많다.
혀는 희끄무레하고 혀이끼는 엾고 희며 맥은 허세하다.
③
음허내열증: 얼굴은 창백하고 입안이 마르고 식은땀이 나며 꿈이 많고
잠을 깊이 자지 못한다. 가슴활랑거림, 숨차기, 번열, 피부출혈반, 장기출혈이
있다. 혀는 희끄무레하고 혀이끼는 적으며 맥은 세삭하다. 이 변증형은
재생불량성빈혈 때 백혈구감소로 감염이 합병되는 시기에 해당된다."
4,
<고려림상의전 380면>: "6)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변증
①
기혈허증: 얼굴이 창백하거나 위황색이고 숨차기, 무력감, 어지럼증,
가슴활랑거림, 피로감이 있고 공막에 경한 황달이 있다. 혀는 붓고 희끄무레하며
혀이끼는 희고 맥은 세약하다.
② 비신허증: 얼굴은 윤기가 없고
팔다리에 힘이 없으며 대변은 묽고 밤에 오줌을 자주 누며 입맛이 없고
찬 것을 싫어 한다. 혀는 붓고 희끄무레하며 혀이끼는 희고 맥은 침세하다.
③
습열증: 숨차기, 무력감, 가슴답답감이 있으며 배는 트직하고 불어 나는
감이 있으며 온몸에 비교적 연한 어두운색의 황달이 있다. 오줌은 불그스레하고
변이 굳다. 혀이끼는 누렇고 미끈거리며 맥은 활삭하다."
5, 검사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검사: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혈색소 검사, 말초혈액 도말검사, 혈청 페리틴, 혈청 철 및 철결합능, 트랜스페린 포화도 등을 검사한다. 그러나 철결핍성 빈혈에서는 빈혈이 생긴 원인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원인을 밝혀내기 위한 여러 가지 검사들이 추가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임기 여성의 경우 월경력 등의 문진을 통해 생리과다 증상이 밝혀지면 과다 출혈을 일으키는 자궁근종, 자궁경부의 폴립 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산부인과 진찰 및 초음파검사가 필요하다.
성인 남성이나 폐경기 여성에서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난 경우에는 대변 잠혈검사, 위장관 내시경 등으로 만성적인 위장관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병리적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서울대학교병원>: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검사:
1. 말초혈액검사
- 빈혈, 교정망상구 수 감소 - 백혈구 및 호중구 감소 - 혈소판 감소
2. 골수검사 전형적인 골수소견은 조혈모세포(stem cell; 모든 종류의 혈액세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의 감소와 함께 텅 빈 골수가 지방으로 차 있다.
- 조혈세포조직 감소\ - 골수세포충실도의 감소 - 지방조직으로 대체 - 다른 질환과의 감별에 중요하고 확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3. 염색체 검사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과의 감별을 위해 중요하다.
4. 기타 검사 재생불량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찾기 위해 각종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검사 및 자가면역질환 등에 대한 검사를 부수적으로 실시한다. 발작성 야간혈색뇨증의 감별 및 동반 여부를 확인하며, 소아나 젊은 환자의 경우 판코니 빈혈(Fanconi’s anema; 백혈병과 뼈의 기형 등 신체이상을 동반하는 빈혈)을 감별하기 위하여 다이에폭시부탄(diepoxybutane; DEB) 약물을 처리한 골수세포로 염색체 검사를 실시한다. 약물복용 등의 과거력 및 위에서 언급한 각종 검사 등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후천성 특발성 재생불량성 빈혈로 분류한다."
3,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검사: 용혈성 빈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말초혈액도말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구상적혈구(spherocyte)는 유전성구상적혈구증이나 용혈빈혈에, 분혈적혈구(shistocyte)는 미세맥관 용혈빈혈과 파종성 혈관내 응고증에 흔하며, 말초혈액에 적혈모구가 출현하면 심한 용혈빈혈, 심한 저산소증 또는 골수침유성 질환 등을 의심해야 한다. 직접 및 간접 쿰스 검사에서 양성을 보일 경우 적혈구막의 자기항원에 대한 항체로 인한 자가면역용혈빈혈을 의심할 수 있다.
삼투성 취약성 검사는 적혈구를 저장액에 담그면 삼투압에 의해 물이 적혈구 내로 흡수되어 적혈구가 팽창하게 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흡수 가능한 물의 양을 측정하게 되며, 유전성구형적혈구증에서는 삼투용혈이 쉽게 일어난다. 설탕용혈검사(Sucrose hemolysis test)는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의 진단의 선별검사이다.
정상 적혈구는 등장성 설탕용액에 부유시키면 삼투용혈이 일어나지 않지만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적혈구의 경우 용혈이 일어나게 된다. 산성화혈청검사 검사(Acidified-serum test,Ham’s test) 역시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법으로, 신선 정상 혈청에서 적혈구가 용혈되지만 산성화혈청에서는 용혈 현상이 사라진다.
용혈이 일어나는 경우피검사 결과에서 빌리루빈이 상승하고 직접 및 간접 빌리루빈 중에 간접 빌리루빈의 상승이 두드러지며, 혈색소(plasma Hb) 증가 및 합토글로빈(haptoglobin) 감소 등이 관찰된다."
6, 예방방법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예방방법: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철결핍이 예상되는 경우, 예를 들어 저체중인 유아, 임신 5개월 이하의 임산부, 헌혈자, 채식주의자 등에서는 예방적인 철분제의 복용이 도움이 된다."
2,
<고려림상의전
374면>:
"철부족성
빈혈 예방
① 편식을 하지 않도록 하며 임신, 젖먹일 때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 ② 빈혈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들을 미리
막으며 일단 병이 생기면 제때에 치료해야 한다."
3,
<고려림상의전 376면>: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예방
①
소화장애증상: 위액결핍증이 있는 환자들을 장악하고 체계적으로 피검사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간제제와 비타민 B12로서 예방 치료한다.
②
펀식을 하지 않도록 하며 비타민 B12와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즉 동물의 간과 조개류, 고기, 물고기, 소젖, 콩제품, 보리길금, 귤,
완두콩, 신선한 채소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4,
<고려림상의전 378면>:
"4)
재생불량성 빈혈(再生不良性貧血: Hypoplastic anemia) 예방
①
벤졸과 중금속, 방사성동위원소, 렌트겐선을 다루는 일군들이 안전규정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코발트와 인, 요오드 등의 방사성동위원소들과 렌트겐선,
세포억제제를 쓰는 환자들에게는 치료량을 정확히 규정하고 피검사를
체계적으로 하여야 한다.
② 항생제를 비롯한 화학약제를 쓸
때에는 약물에 대한 개체적반응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③
재생불량성빈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질병을 제때에 치료하여야 한다."
5, <고려림상의전 381면>:
"6)
용혈성빈혈(溶血性貧血:
Haemolytic Anemia) 예방
① 영양을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 ②
장내기생충증을 예방하고 제때에 치료하여야 한다. ③ 항생제와 신약을
함부로 쓰지 말며 쓸 때에는 주기적으로 피검사를 해야 한다. ④
용혈을 일으킬 수 있는 물리화학적인자를 피해야 한다."
7,
생활 가이드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생활 가이드: 철결핍성 빈혈이 있었던 가임기 여성에서는 빈혈 및 페리틴 교정 이후에도 생리가 반복되어 혈액 손실이 생기므로,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가 필요하며 매년 빈혈검사를 권한다."
2,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생활 가이드: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다. 치료 중이거나 치료 후 경과 관찰하던 환자가 어지럼증이나 황달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한다."
8,
식이요법
1,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식이요법: 철분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쇠고기, 쇠간, 닭고기. 생선, 굴, 대합, 바지락, 김, 미역, 다시마, 파래, 쑥, 콩팥, 잣, 깨, 호박, 버섯 등이 있다.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반면 커피, 홍차, 녹차 등은 철분의 흡수를 저하시킨다."
2,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식이요법: 특별히 삼가야 할 음식은 없다. 만약 약물 치료 때문에 생긴 용혈성 빈혈은 해당 약물을 투여할 때 주의해야 한다."
3,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치료식사: 철분이 많은 식료품들인 동물의 간, 동물의 피, 달걀노른자위,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홍당무(당근), 시금치, 콩류, 양배추,
감자, 밀, 포도, 사과, 살구, 딸기, 바다풀류 등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9, 현대의학
&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2015년 2월 14일 ~
2024년 4월 19일-현재: 공개
00152가지]
[공개]
1,
현대의학
1) 철결핍성 빈혈 치료: 철결핍성 빈혈을 초래한 원인 질환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빈혈의 치료법은 먹는 철분제, 정맥을 통한 철분 주사제의 투입, 수혈, 그리고 식이 요법 등이다. 일단 철겹핍성 빈혈로 진단된 후에는 식이 요법 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식이 요법과 함께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철결핍성 빈혈의 대부분(임산부, 성장하는 청소년에서의 빈혈 및 간헐적 출혈에 의한 빈혈, 불충분한 식사 등으로 인한 빈혈)은 먹는 약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며, 성인의 경우 하루 200~300mg의 철분을 포함하는 제제를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철분제를 복용하기 시작한 후, 2~3일 정도면 피로감 등의 증상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5~6일이 지나면 적혈구 생성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2개월이면 혈색소가 정상화된다.
철분제를 이용한 치료는 혈색소가 정상화된 후 6개월 정도까지 계속 시행해야 하는데, 이는 몸 안의 저장철(페리틴)이 충분히 상승되기 위해서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먹는 철분제를 복용하기 힘든 경우, 철 저장량을 급격히 상승시키기를 원할 때, 위장관 흡수를 방해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서는 정맥을 통하여 철분 주사제를 투여한다. 수혈은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심혈관계 불안정 등의 빈혈 증상을 보이는 경우, 지속적이며 과도한 혈액 손실이 있는 경우, 동반된 감염이 치료를 방해하는 경우 등에서는 수혈이 필요하게 된다. [서울대학교병원]
2)
거대적아구성빈혈(巨大赤芽球性貧血: megaloblastic anemia) 치료: 치료법은 비타민 B12 결핍증에 의한 경우에는 매일 비타민 B12를 1,000ug씩 2주간 투여하고, 그 다음에는 빈혈 증세가 없어질 때까지 주 2회 4주간 투여하며, 그후에는 월 1회씩 평생 투여한다. 신경증세가 있으면 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 B12를 투여하는데, 12~18개월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으면 대부분 회복되지 않는다. 엽산 결핍에 의한 경우에는 엽산을 1~2㎎씩 4~5주간 경구투여하는데, 흡수부전증·만성용혈증·만성박탈성피부질환·혈액투석을 요하는 만성신부전 등의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투여한다. [두산백과]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치료: 위에서 언급한 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제 및 유해 물질을 제거 혹은 피해야 한다. 진단이 되면 질병의 중증도의 평가와 함께 50세 이하의 환자에서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형제간 조직적합성항원(HLA) 검사를 실시하여 조혈모세포이식의 대상이 되는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그 외의 경우(고령 환자, 중등도 재생불량성 빈혈,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하는 형제간 공여자가 없을 경우)는 면역조절치료의 대상이 된다. 이식의 대상이 되는 환자들은 부조직적합성항원(minor HLA)에 대한 감작(sensitization)으로 인해 이식 후 거부반응의 위험이 증가되기 때문에 가족 간 수혈은 피해야 한다.
재생불량성 빈혈의 주된 치료방침은 면역조절치료 또는 형제 간 조혈모세포 이식이며 치료 과정 중의 지지요법(적혈구 및 혈소판 수혈요법, 감염에 대한 적극적인 항생제 치료 등)도 중요하다. 형제 간 조직적합성항원(HLA)이 일치할 확률이 25~30%이며 최근에는 형제의 수가 감소하여 많은 수의 환자가 이식을 시행하지 못하고 면역조절치료를 받게 된다. 면역조절치료는 치료 관련 사망률이 낮은 반면 완치적 치료법은 아니며 30~40%에서 재발을 하며 10~20%에서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혹은 발작성 야간혈색뇨증(nocturnal hemoglobinuria; 야간 혈색소 요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중증 혹은 초중증 재생 불량성빈혈인 경우 형제 간 공여자가 없을 경우 면역조절치료 시작과 동시에 조직적합성항원(HLA)이 일치하는 비혈연 간 공여자를 찾는 작업을 병행하고, 면역조절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반응 후 재발하였을 경우 적합한 타인 간 공여자가 있다면 타인 간 골수이식을 실시한다. [서울대학교병원]
5) 특발성 무형성 빈혈 치료: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는 개인의 나이, 건강 상태, 빈혈의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치료의 목적은 환자의 현재 증상을 치료하는 것 뿐 아니라 골수 부전과 같은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조혈모세포이식과 면역억제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의 초기에는 혈구 감소로 인한 증상 개선을 위한 보존적 치료가 바로 시작되어야 하며, 이런 치료는 빈혈을 교정을 위한 적혈구 수혈, 심각한 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혈소판 수혈,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위한 항생제 사용이 있습니다. 이런 보존적 치료를 안 할 경우, 1년 내에 80% 이상이 사망하게 됩니다. 환자의 경우 이식이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합할 경우 성공적인 이식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수혈 횟수를 줄여야 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게 되며, 소아나 젊은이들에서 최적의 치료방침입니다. 동종조혈모세포이식 동안에 항암제와 또는 방사선 치료를 통해 비정상 골수세포를 제거하고 공여자의 건강한 골수로 대체하게 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의 가장 좋은 공여자는 일란성 쌍둥이, 형제들이지만 형제간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할 확률이 25-30%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 비(非)혈연간 공여자를 찾게 됩니다.
이식편대숙주반응은 골수 이식 시에 가장 중요한 합병증입니다. 조혈모세포이식으로 생긴 이식편대숙주반응은 가벼운 증상부터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식편대 숙주질환 또는 이식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약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나이가 많거나, 적합한 공여자가 없는 경우 등 조혈모세포이식의 자격이 되지 않는 환자는 면역억제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용되는 면역억제제들은 환자 몸의 면역체계의 활성을 억제하게 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의 기전이 스스로의 면역체계가 골수를 비정상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므로 면역 반응을 억제시켜 골수를 회복시키는 것이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
면역억제치료를 통해 환자의 혈구세포가 오랫동안 정상 수준을 유지할 수 있지만 영구적으로 지속되지는 않으므로 재발하면 다시 면역억제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게다가 면역억제치료를 성공한다 하더라도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골수이형성증, 백혈병이 발생할 위험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대략 1/3 환자에서 면역억제치료에 반응이 없는 불응성 재생불량성 빈혈(Refractory aplastic anemia)로 진단되며 이런 환자에서는 조혈모세포이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성장인자(growth factor)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성장인자로는 과립구집락자극인자(granulocyte-colony stimulating factor, G-CSF), 과립구대식세포집락자극인자 (granulocyte-macrophage colony-stimulating factor, GM-CSF), 적혈구형성인자 (erythropoietin, EPO)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성장인자들은 적혈구, 호중구, 대식세포의 생산을 자극하여 세포 수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에선 불응성 재생불량성 빈혈에서 성장인자를 사용하여 혈구세포 수 향상을 보인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대한혈액학회, 혈액학, 이퍼블릭 2006 2, Kim HK. Aplastic anemia. Korean J Pediatr. 2007 Jun;50(6):519-523. Korean. doi: 10.3345/kjp.2007.50.6.519. 3,
Kook H. Aplastic Anemia. J Korean Med Assoc. 2006 Oct;49(10):885-896. Korean. 4,
http://www.rarediseases.org.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치료: 치료 방침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대표적인 세 가지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자연경과는 경한 것부터 심각해서 생명을 위협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치료는 증상 호전에 중점을 둔다. 엽산을 보충하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하여 치료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골수이식을 시행할 수 있다.
2) 유전구형 적혈구증적혈구 형태에 문제가 있어 용혈이 발생하는 용혈성 빈혈 중의 한 종류이다. 빈혈이 심하면 수혈을 하고,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비장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3)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적혈구막에 대한 항체가 생겨 적혈구를 이물질로 간주하고 파괴하여 적혈구 수명이 짧아지는 질환이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치료제로 사용되며 비장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1) 철결핍성 빈혈 경과/합병증: 철결핍성 빈혈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경과를 보일 수 있다. 영아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심각한 철결핍성 빈혈이 있으면 신체적 발달이 지연될 수 있고, 주의력 저하, 학습 능력의 저하 등의 정신적, 신경학적 기능 발달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철결핍성 빈혈은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납 성분의 장내 흡수를 증가시켜 납중독의 위험성도 증가한다. 임산부의 철결핍성 빈혈은 조기 분만, 저체중아의 출산과 연관성이 있다. 철결핍성 빈혈이 있으면 조직에 충분한 산소 공급을 위해 심장이 더욱 많은 일을 해야 하므로 심장에 부담이 가해져 협심증, 심장비대(심장이 커짐)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4) 재생불량성 빈혈(aplastic anemia)의 경과/합병증: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서서히 증상이 발현되며 처음에는 빈혈에 의한 쇠약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지만, 병이 진행하면서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의 감소에 의한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더욱 진행될 경우 세균에 감염되거나 출혈이 일어날수 있으며, 사망까지 가는 경우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감염이나 출혈, 특히 뇌출혈 때문이다.
또한 골수검사상 세포충실성이 25%로 감소되어 있으면서 혈소판<20,000/ul, 절대 호중구 수<500/ul, 교정 망상 적혈구 수<1% (절대 망상 적혈구수 < 50.000/ul) 중 2개 항목 이상이 포함되는 경우를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이라고 하고, 절대 호중구 수가 < 200/ul이면 매우 중한 상태의 초중증 재생불량성 빈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중증 재생불량성 빈혈의 경우에는 1년 내에 약 반수의 환자들이 감염 또는 출혈로 사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서울대학교병원]
6)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경과/합병증: 용혈성 빈혈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고 원인에 따라 경과와 합병증이 다르다. 유전구형 적혈구증의 경우 경도의 빈혈인 경우 수혈을 받지만 중등도 이상의 경우에는 비장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자가면역 용혈빈혈과 같은 경우에는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 후 재발하지 않고 완치되는 경우도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철결핍성빈혈>
2,
녹반, 콩 1,
<고려림상의전
375면>: "철부족성빈혈에 녹반을
녹인 물에 콩을 삶아서 한번에 50g씩 하루 2~3번 20~30일 동안 먹는다."
2,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녹반,
콩: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녹반(유산제1철광)을 푼 물에 깨끗이 씻은
콩을 함께 남비에 넣고 삶아서 한번에 20~30알(50g정도)씩 하루 2~3번
먹는다."
3,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녹반, 콩: 녹반을 푼 물에 콩을 삶아서 한번에 50g씩 하루 2-3번 먹는다. 녹반에는 유산 제1철이 들어 있는데 장에서
쉽게 흡수되어 조혈기를 자극하고 적혈구 생성을 빠르게 하며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되어 빈혈에 좋은 영향을 준다."
4, <동의처방대전 제
4권 2244면>: "녹반, 콩: 녹반을 푼 물에
콩을 삶아서 한번에 50g 하루 2~3번 먹는다."
3, 오리피 1,
<고려림상의전
375면>: "철부족성빈혈에 오리피를
뽑아 응혈되기 전에 하루 1번 100~150ml씩 15일 동안 먹는다."
2,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오리피:
빈혈, 어린이성 홍열에 쓰인다. 오리피 15~20g을 따끈한 물에 타서 자주
먹는다. 또는 오리피 신선한 것을 한번에 100~150ml씩 하루 3번 먹기도
한다."
4, 돼지간, 계란 1,
<고려림상의전
375면>: "철부족성빈혈에 돼지간 150g에
계란 1개를 넣고 볶아서 하루 2번에 나누어 30일 동안 먹는다."
5, 흰쌀, 시금치 1,
<고려림상의전
375면>: "철부족성빈혈에 흰쌀 250g으로
죽을 쑤다가 거의 되었을 때 끓는 물에 데친 시금치 250g을 넣고 간을
맞추어 식기 전에 하루 3번에 나누어 30일 동안 먹는다."
2,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흰쌀,
시금치: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흰쌀 100g으로 죽을 쑨후 거기에 끓는물에
데쳐 잘 게 썬 시금치 100g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 하루 2번에 나누어(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6, 자연치료(철성분이 많은 약수) 철부족성빈혈에
철성분이 많은 약수를 마신다. 수소탄산염철천, 탄산철천, 유산염철천,
단순철천을 끼니전 10~30분에 200~300ml씩 마신다. 유산염철전은 철함량이
많으므로 4배로 희석하여 마시며 탄산철천은 빨리 침전되므로 약수터에서
마시는 것이 좋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7,
황기(단너삼), 당삼, 태반, 진피 철분 부족으로 생긴 빈혈엔 황기(黃芪)
30g, 당삼(黨蔘) 20g, 태반 20g, 진피(陳皮) 15g을 하루 한 첩씩 물에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다.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8, 백출, 측백나무잎, 황기(단너삼), 감초 철분 부족으로
생긴 빈혈엔 백출(볶은 것) 30g, 측백나무잎 60g, 황기(黃芪)
60g, 감초(甘草) 12g을 한데 섞어 물에 달여 먹어도 효과가 좋다.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9,
철부족성빈혈의
변증치료-1 비위허증: 익기건비(益氣健脾)법으로 삼령백출산이나
인삼양영탕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배가
차고 아플 때는 마른생강, 오수유 각각 4g씩, 배가 무직하고 헛배가
부를 때에는 귤껍질, 후박 각각 4g씩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0, 철부족성빈혈의 변증치료-2 심비허증:
익기양혈(益氣養血)법으로 귀비탕이나 팔물탕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비기가 허약해서 피를 통섭하지 못하여 출혈하는
경우네는 갖풀, 집함박꽃뿌리, 측백잎(태운 것), 오리풀뿌리(태운 것),
띠뿌리를 각각 4g씩, 가슴두근거림, 잠장애가 있으면 메대추씨, 측백씨를
각각 4g씩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1, 철부족성빈혈의 변증치료-3 간신음허증:
간신을 보하는 방법으로 좌귀음이나 기국지황탕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음허로 미열이 지속되는 경우네는 구기뿌리껍질,
현삼, 남생이배딱지를 각각 4g씩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2,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1 녹반보혈알약(국규):
녹반 1g, 흰삽주 2g.
위의 약을 한번에 3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3,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2 녹백알약:
녹반 0.6g, 오미자 0.6g, 흰삽주, 단너삼 각각 3g.
위의 약을
한번에 2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4,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3 녹계싸락약:
녹반 0.6g, 닭피(말린 것) 3g.
위의 약을 가루내어 한번에 0.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5,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4 조반알약: 녹반 6g, 큰대추 6개(껍질,
씨를 버린 것).
위의 약을 가루내어 40개의 알약을 만든 것을
한번에 20알씩 하루 2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6,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5 단삼가루약: 단삼, 당귀 각각 40g,
집함박꽃뿌리 10g.
위의 약을 가루내어 한번에 4~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4면]
17, 철부족성빈혈의 경험치료-6 대황탕:
대황 15g, 단삼 8g, 닭위속껍질 6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5면]
18,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1 내관,
신유, 격유, 비유, 삼음교혈을 주혈로 하고 비위허증에는 음릉천, 족삼리혈을,
심비허증에는 거궐, 대도혈을, 간신음허증에는 행간, 신유혈을 배합하고
그 중에서 3~4개 혈을 선택하여 침을 놓고 15분 동안 유침하거나 팥알
크기의 뜸봉으로 하루에 5장씩 뜸을 뜬다. 하루 건너 한번씩 10~15번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19,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2 가슴두근거림,
수축기성잡음이 있을 때에는 내관, 거궐, 신문혈에 침을 놓고 15~20분
동안 유침한다. 10~15번을 한 치료주기고 한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20,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3 협척혈(척주의 양쪽)들을 피부침으로
매일 한번씩 벌겋게 되도록 가볍게 두드린다. 10~15일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21,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4 족삼리,
관원, 비유, 위유, 삼음교혈에서 3개 혈을 선택하여 보법으로 침을 놓고
모든 혈에는 뜸대뜸을 1~2분 동안 뜬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22,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5 내관,
신유, 비유, 합곡혈에 흰쌀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에 8장씩 10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23, 철부족성빈혈의 침뜸치료-6 간비종이
있을 때는 비유, 간유혈과 기문, 장문혈에 침을 놓고 20~30분동안 유침하거나
팥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5장씩 10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5면]
<거대적아구성빈혈>
※
참조: "거대적아구성빈혈의 약초요법은 철부족성빈혈, 재생불량성빈혈을
참고한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24,
거대적아구성빈혈의
변증치료-1 심비허증: 익기양혈안신(益氣養血安神)법으로 귀비탕에서
원지, 목향, 생강, 백복신을 빼고 찐지황, 집함박꽃뿌리, 오미자 각각
6g을 더 넣어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입맛이
없고 대변이 무르고 배가 불어 나는 증상이 있으면 축사씨, 귤껍질,
삼지구엽초 각가 4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6면]
25,
거대적아구성빈혈의
변증치료-2 기혈허증: 보기양혈(補氣養血)법으로 팔물탕에서
궁궁이를 빼고 오미자 6g, 귤껍질, 대추 각각 4g을 더 넣어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피부와 손발톱의 균열이 현저하면
메함박꽃뿌리, 개구리밥, 방풍 각각 4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6면]
26,
거대적아구성빈혈의
변증치료-3 비신허증: 건비보신(健脾補腎)법으로 십사미건중탕에서
맥문동, 부자, 궁궁이를 빼고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허리아픔,
아랫다리아픔이 심할 때에는 개암풀열매, 오수유 각각 6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6-377면]
27,
거대적아구성빈혈의
경험치료-1 자양간신탕: 자석 8g, 남생이배딱지, 찐지황, 광나무열매,
은조롱, 구기자, 당귀, 집함박꽃뿌리 각각 6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하루 2첩.
이 처방은 비신허증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쓴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28,
거대적아구성빈혈의
경험치료-2 가감십전대보탕: 단너삼 10g, 찐지황 8g, 흰삽주,
만삼, 당귀 각각 6g, 감초 4g, 대추 2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하루 2첩. 이 처방은 기혈허증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쓴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29,
거대적아구성빈혈의
경험치료-3 가미십전육진탕: 단너삼, 만삼, 현삼 각각 10g, 지모,
마 각가 6g, 단삼, 굴조개껍질, 용골, 당귀, 삼릉, 흰삽주, 녹각 각각
8g, 생지황, 계혈등 각가 6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하루 2첩. 이 처방은 비신허증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쓴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30,
거대적아구성빈혈의
경험치료-4 온신탕: 삼지구엽초, 개암풀열매 각각 10g, 인삼
6g, 단너삼 12g, 당귀, 귤껍질 각각 8g, 감초 2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7면]
31,
거대적아구성빈혈의
침뜸치료-1 신유, 족삼리, 현종, 격유, 삼음교혈을 주혈로 하고
심비허증에는 심유, 비유혈을, 기혈허증에는 기해, 간유혈을, 비신허증에는
장문, 신유혈을 배합하고 그 중에서 3~4개 혈을 선택하여 침을 놓고
10~15분 동안 유침하거나 뜸은 팥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에 5장씩 뜬다.
하루 건너 한번씩 10~15번 치료하는 것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32,
거대적아구성빈혈의
침뜸치료-2 내관, 족삼리, 관원혈에 침을 놓고 15분 동안 유침하되
매일 또는 하루 건너 한번씩 7~10번 치료하는 것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33,
거대적아구성빈혈의
침뜸치료-3 백회, 관원, 족삼리혈에 흰쌀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에
5장씩 15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34,
거대적아구성빈혈의
침뜸치료-4 어지럼증과 청력장애, 귀울이가 있을 때에는 인당,
중저, 명문, 관원혈에 마늘을 놓고 그 위에 강낭콩알 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3장씩 5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7면]
<재생불량성성빈혈>
35,
소뼈, 소꼬리(털뽑은것) 소뼈, 소꼬리(털뽑은 것)을 오랫동안
끓여서 국물을 하루 3번씩 2~3달 동안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80면]
36, 양의 간, 참깨 양의 간 한보를 쪄서 말려 가루낸
것에 참깨 1kg을 누렇게 볶아 가루낸 것을 고루 섞어 한번에 10g씩 하루
2번 2~3달 동안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80면]
37, 신선한 해삼 신선한 해삼을 한번에 2개씩 삶아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 방법으로 3달 동안 쓴다. [고려림상의전 380면]
38, 불개미 불개미를 볶아 가루 내어 꿀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g씩 하루 3번 3달 동안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80면]
39,
당삼, 삽주, 계혈등, 토사자 재생 장애성 빈혈엔 당삼(黨蔘)
30g, 삽주 18g, 계혈등(鷄血藤) 30g, 토사자(兎絲子) 18g을 매일 한
첩씩 물에 달여 먹으면 특효가 있다. [중국한방처방집 115-116면]
40,
지황, 백작약, 목단피, 백합, 당삼 재생 장애성 빈혈엔 지황(地黃)
20g, 백작약(白芍藥) 15g, 牧丹皮(목단피) 18g, 백합(百合) 12g, 당삼(黨蔘)
20g을 매일 한첩씩 물에 달여 먹어도 효과가 좋다. [중국한방처방집
116면]
41,
재생불량성빈혈의
변증치료-1 비신양허증: 온양보신(溫陽補腎)법으로 우귀음을
쓰거나 진무탕을 쓰되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숨이
찰 때에는 인삼, 흰삽주, 단너삼 각각 6g,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가자, 육두구, 개암풀열매 각각 4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8-379면]
42,
재생불량성빈혈의
변증치료-2 심비허증: 건비보혈(健脾補血)법으로 귀비탕을 쓰거나
팔물탕에 은조롱 12g, 둥굴레, 단너삼 각각 15g을 더 넣어 쓰되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9면]
43,
재생불량성빈혈의
변증치료-3 음허내열증: 자음양혈지혈(滋陰凉血止血)법으로 보원탕
(2)이나 생혈보수탕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출혈이
있으면 오이풀뿌리, 띠뿌리, 엉겅퀴, 조뱅이, 연꽃, 측백잎 각각 4g.
열이 있으면 금은화, 대청잎 각각 4g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44,
재생불량성빈혈의
경험치료-1 재생탕: 당귀, 흰삽주, 생지황, 치자 각각 8g, 만삼,
단너삼, 은조롱, 백급, 짚신나물, 갖풀, 마, 생지황 각각 6g, 구기자,
남생이배딱지, 죽대, 둥굴레, 귤껍질, 구기뿌리껍질, 집함박꽃뿌리 각각
4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전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9면]
45,
재생불량성빈혈의
경험치료-2 익혈탕: 인삼 6g(혹은 만삼 15g), 흰삽주, 녹각교,
갖풀, 귤껍질, 목향, 당귀, 집함박꽃뿌리, 감초 각각 5g, 육계 3g, 용안육
4g, 대추 2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전에 먹는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9면]
46,
재생불량성빈혈의
경험치료-3 보혈탕: 단너삼 8g, 단삼, 당귀 찐지황, 귤껍질,
짚신나물, 조뱅이, 황경피, 약쑥 각각 6g, 궁궁이, 집함박꽃뿌리 각각
4g, 감초 2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전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47,
재생불량성빈혈의
경험치료-4 삼록온신탕: 인삼 또는 만삼 8g, 갖풀, 단너삼, 집함박꽃뿌리
각각 6g, 육계, 감초, 귤껍질, 찐지황, 개암풀열매, 녹각교 각각 4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이 처방은 비신양허증상이
있는데 주로 쓴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48,
재생불량성빈혈의
경험치료-5 약쑥빈혈싸락약(국규): 약쑥엑스 500g, 약쑥가루
500g.
위의 약을 싸락약으로 만들어 한번에 1~1.5g씩 하루 3번
끼니전에 먹는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49,
재생불량성빈혈의
4상체질치료-1 태음인: 태음조위탕, 산약보폐탕을 물에 달여
끼니뒤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9면]
50,
재생불량성빈혈의
4상체질치료-2 소음인: 십전대보통, 사물탕을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79면]
51,
재생불량성빈혈의
4상체질치료-3 소양인: 육미지황탕을 쓴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2,
재생불량성빈혈의
침뜸치료-1 대추, 혈해, 신유, 족삼리, 곡지, 삼음교혈을 주혈로
하고 비신양허증에는 태계, 비유혈을, 심비혈허증에는 심유혈을, 음허내열증에는
대도, 관원혈을 배합하되 그중에서 3~4개 혈을 선택하여 침을 놓고 10~15분
동안 유침하거나 팥알 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5장씩 10~15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3,
재생불량성빈혈의
침뜸치료-2 족삼리, 고황, 곡지, 삼음교, 명문혈에 침을 놓고
10~15분동안 유침한다. 10~15번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4,
재생불량성빈혈의
침뜸치료-3 격유, 비유, 족삼리, 삼음교혈에 흰쌀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5장씩 15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5,
재생불량성빈혈의
침뜸치료-4 어지럼증이 심하고 잠장애가 있으면 신문, 신유,
백회혈에 흰쌀알크기의 뜸봉으로 하루 5장씩 7일 동안 뜸을 뜬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6,
재생불량성빈혈의
침뜸치료-5 요양판, 팔요혈에 마늘뜸을 하루 5장씩 10일 동안
뜬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57,
재생불량성빈혈의
고려전자치료-1 초단파온침: 대추, 격유, 비유, 족삼리혈에 40~45℃의
온침자극을 15분 동안 준다. 7~10번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79면]
<용혈성빈혈>
58,
용혈성빈혈의
변증치료-1 기혈허증: 익기양혈(益氣養血)법으로 보중익기탕에서
감초를 빼고 찐지황, 생당쑥 각각 6g을 더 넣어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81면]
59,
용혈성빈혈의
변증치료-2 비신허증: 보신건비(補腎健脾)법으로 십사미건중탕에서
육계, 끼무릇, 맥문동을 빼고 개암풀열매, 생당쑥 각각 6g을 더 넣어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81면]
60,
용혈성빈혈의
변증치료-3 습열증: 청열제습(淸熱除濕)법으로 인진호탕에서
치자를 빼고 택사, 흰솔풍령 각각 8g, 대추 6g을 더 넣어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배가 불어 나고 아프며 얼굴색이
어두컴컴하고 맥이 세삽하면 향부자, 단삼, 궁궁이, 살구씨, 잇꽃 각각
4g을 더 넣어 쓴다. [고려림상의전 381면]
61,
용혈성빈혈의
경험치료-1 인진오령산: 생당쑥 8g, 흰솔풍령, 저령, 흰삽주,
택사, 구기자, 으름덩굴줄기, 꿀풀, 대청뿌리, 감초, 단너삼, 당귀,
각가 4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고려림상의전 381면]
62,
용혈성빈혈의
경험치료-2 초단파온침: 대추, 격유, 비유, 족삼리혈에 40~45℃의
온침자극을 15분 동안 준다. 7~10번을 한 치료 주기로 한다. [고려림상의전 381면]
63,
용혈성빈혈의
경험치료-3 항용승혈탕: 생당쑥, 대청뿌리, 범싱아, 띠뿌리 각각
8g, 흰솔풍령, 귤껍질, 끼무릇(법제한 것), 곽향, 인삼, 석위 각각 5g,
축사씨 3g.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사이에 먹는다. 하루 2첩.
이 약은 자기면역성용혈성빈혈에 주로 쓴다. [고려림상의전 381면]
64,
용혈성빈혈의
경험치료-4 진주조개껍질, 호박, 주사 각각 2g, 곱돌 6g, 구감초
1g.
위의 약을 가루내어 한번에 2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이 약은 발작성 야간혈색소뇨증에 쓴다. [고려림상의전 381면]
<각종빈혈>
65,
삼칠근, 황기(단너삼), 당삼, 감초 실혈성 빈혈(失血性貧血)엔 삼칠근(三七根)
15g, 황기(黃芪)
30g, 당삼(黨蔘)
30g, 감초(甘草) 12g을 하루 한 첩씩 물에 달여 먹으면 특효가 있다.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66, 돼지위, 황기(단너삼), 당삼, 산사 오심빈혈(惡心貧血)엔
돼지 위(胃) 1개, 황기(黃芪)
60g, 당삼(黨蔘)
20g, 산사(山査) 15g을 함께 질그릇에 담아 쪄서 먹는다.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67,
당귀, 당삼, 황기(단너삼) 당귀(當歸) 20g, 당삼(黨蔘) 20g, 황기(黃芪)
20g을 한데 섞어서 매일 한 첩씩 달여 먹는다. [중국한방처방집
115면]
68, 은조롱(백수오),
참깨 은조롱(백수오) 10g을 물에 씻어서 얇게 썬 것에 깨끗이
씻은 참깨 썬 것에 물 200ml를 넣은 다음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면]
69, 삼지구엽초,
조뱅이 삼지구엽초와 조뱅이 각각 100g을 깨끗이 씻어서 잘 게
썬 것에 물을 적당히 넣고 달인다. 찌꺼기는 버리고 다시 1000ml되게
졸인다. 거기에 60%정도 되게 설탕을 넣고 한번에 60ml씩 하루 3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면]
70, 당근(홍당무),
방아풀, 올방개 당근(홍당무), 올방개, 방아풀을 적당한 양씩
깨끗이 씻어서 잘 게 썬 다음 남비에 넣고 물과 함께 충분히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면]
71, 새삼 새삼(옹근풀)
12~20g을 깨끗이 씻어서 남비에 넣고 물을 붓고 달인다. 찌꺼기는 버리고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면]
72, 율무,
찹쌀, 대추 빈혈, 몸이 허약한데, 신경증, 만성콩판염, 부종에
쓰인다. 율무쌀과 찹쌀 각각 50g을 깨끗이 씻어서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다음 남비에 넣고 물을 붓고 죽을 쑨다. 거기에 대추 50g을 넣고 먹는다.
여러날 계속하는 것이 좋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면]
73, 쇠뜨기 신선한
쇠뜨기를 깨끗이 씻어서 짓찧어 즙을 내어 한번에 30ml식 하루 3번 먹는다.
또는 쇠뜨기를 깨끗이 씻어서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남비에 넣고
끓는물 400ml를 부어 1~2시간정도 우린 다음 찌꺼기는 버리고 설탕을
적당히 타서 하루 4~6번에 나누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7-8면]
74, 백하수오,
흰쌀, 대추,
설탕 빈혈,
신경증, 노인성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변비, 어지럼증, 귀울이, 머리가
일찍 희어 지는데, 노인들이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백하수오
30~60g을 깨끗이 손질하여 잘게 썬 다음 남비에 넣고 물과 함께 달여
찌꺼기는 버린다. 여기에 흰쌀 80g과 대추 2~3알, 설탕을 적당하게 넣고
죽을 쑤어 하루 2번, 아침, 저녁에 먹는다.
주의:
변이 묽거나 설사를 할 때에는 쓰지 말아야 한다. 죽을 먹는 기간에는
파와 마늘, 무, 돼지고기, 양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면]
75, 구기자,
양골 빈혈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쓰인다. 산후 또는
월경때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픈데도 쓸 수 있다. 구기자 30g을 물에
불구어 짓찧은 다음 양골과 함께 끓여서 구기자를 건져 내고 식기전에
먹는다. 또는 구기자 50g을 깨끗이 씻어 짓찧은 다음 양골(깨지 않은
것)과 함께 단지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붓는다. 여기에 파, 생강, 소금,
술을 알맞게 넣고 뚜껑을 봉하여 가마에서 찐 다음 조미료를 넣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면]
76, 측백씨, 돼지염통, 파, 생강, 소금 빈혈증,
변비, 잠장애, 기능성부정맥에 쓰인다. 돼지염통 1개를 깨끗이 씻고
군데군데 구멍을 낸 다음 그안에 측백씨를 짓찧어 넣는다. 남비에 파,
생강, 소금, 술, 물을 각각 알맞게 넣고 측백씨를 넣은 돼지염통을 담아
1시간 정도 끓인다. 돼지염통이 익으면 꺼내어 측백씨를 건져 내고 국물에
조미료를 쳐서 돼지염통과 함께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면]
77, 만삼, 대추 재생불량성
빈혈, 설사를 하는데, 몸이 허약한데 등에 쓰인다. 만삼 15g을 깨끗이
손질하여 누기를 준 다음 2~4mm 두께로 자른다. 대추 20알을 짓찧는다.
약탕관에 대추와 만삼을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약한불에서 30분 정도
달여 물을 마신다. 다시 물을 더 붓고 달여서 물과 대추를 함께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면]
78, 만삼, 황기(단너삼),
설탕 빈혈,
부종,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찬데, 입맛이 없는데, 설사를 하는데,
자궁하수에 쓰인다. 만삼과 단너삼(황기) 각각 250g을 깨끗이 씻어 누기를
준 다음 잘 게 썰어 남비에넣고 적당한 양의 물을 부어 끓인다. 충분히
끓으면 끓인 물을 따라내어 보관하고 다시 새물을 부어 끓여 낸다. 이
공정을 2~3번 반복한 다음 끓인물을 모두 섞어 약한불에서 걸죽해 질
때까지 달여서 햇볕에 말리워 가루낸 것을 병에 넣어 두고 한번에 10g씩
하루 2번 정도 끓는물에 타서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8면]
79, 짚신나물,
대추 빈혈,
피나기, 재생불량성빈혈, 어린이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짚신나물
30~40g과 대추 10알을 깨끗이 씻어서 남비에 넣고 물을 부은 다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면]
"짚신나물(용아초), 대추: 짚신나물 30-40g, 대추 10개를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짚신나물에는 비타민 K가 들어 있어 피 응고를 빠르게 하고 혈소판 수를 많아지게 한다. 대추와 섞어 쓰면 생체의 저항성을 높여 주고 이런 작용이
더 세진다. 피를 잃어서 빈혈이 올 때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짚신나물,
대추: 짚신나물 70~80g, 대추 10개를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갈라 식후에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제 4권 2244면]
"빈혈에
선학초(짚신나물), 대추: 선학초 100g, 대추 10알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80, 당귀, 궁궁이, 닭고기 빈혈,
어지럼증에 쓰인다. 닭고기(암닭) 250g은 가늘 게 썰고 당귀 12g과 궁궁이
8g은 가제 천에 싸서 닭고기와 함께 남비에 넣고 여기에 물을 약 400ml
부어 닭고기가 물에 잠기에 한 다음 뚜껑을 덮고 1시간 30분 정도 달인다.
닭고기가 푹 익으면 약주머리를 건져 내고 닭고기와 국물을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면]
81, 동아, 햇닭, 후추가루, 참나무버섯,
생강, 분탕, 소금, 술 빈혈, 부종, 당뇨병,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동아 500g은 작은 크기로 토막을 내어 데친다. 햇닭(1마리)은 삶아서
동아와 같은 크기로 썬다. 닭고기를 삶은 국물에 동아를 넣어 삶는다.
물을 부은 남비에 토막낸 닭고기와 동아, 참나무버섯 20g, 분탕(밀가루를
풀어서 끓인 맑은장국) 10g, 생강 5g, 소금 5g, 술 5g을 넣고 끓인 다음
후추가루 0.5g을 쳐서 식기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면]
82, 인삼, 녹용, 곰발바닥, 돼지고기, 닭고기,
돼지기름 등 빈혈, 몸이 허약한데 강장제로 쓰인다. 곰발바닥
500g을 깨끗이 손질하여 질그릇에 담고 닭고기국물 1,000ml 가운에서
일부를 조금 부은 다음 굵직굵직하게 썬 파와 생강을 알맞게 얹고 30분
정도 익힌다. 익힌 곰발바닥에 꿀을 적당히 발라 끓는 기름에 넣어 튀겨
낸다. 곰발바닥을 얇게 썰어 발바닥면이 아래로 향하게 그릇에 담는다.
인삼 15g은 물에 불구었다가 잘 게 썰고 녹용 10g은 성글 게 부스러뜨려
임삼과 함께 곰발바닥위에 보기 좋게 놓는다. 달군 가마에 돼지기름
50g을 두르고 파와 생강을 넣고 볶다가 잘게 썬 닭고기와 돼지기름 넣고
잠간 볶는다. 여기에 간장, 술, 소금, 조미료, 초피열매, 닭고기국물을
넣고 끓여서 곰발바닥을 담은 그릇에 붓는다. 이것을 시루에 넣고 푹
쪄낸 다음 닭고기와 돼지고기는 꺼내고 곰발바닥과 국물을 다른 가라에
넣어 5분 정도 끓인다. 여기에 초두부가루를 넣고 걸죽하게 만들어 그릇에
담아 식기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면]
83, 당귀, 생강, 양고기 빈혈증,
산후, 배아픔과 월경이 없는데,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당귀 15g은 물에
깨끗이 씻어 누기를 준 다음 썰고 생강 15g은 씻어서 잘게 썬다. 양고기
250g은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 당귀, 생강과 함께 사기 그릇에
담아 센불에서 찐다. 양고기가 익으면 당귀와 생강을 건져 내고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따끈한 것을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9면]
84, 황기(단너삼),
닭 빈혈,
폐농양, 관상동맥순환부전, 심장기능부전, 저절로 땀이 나는데, 위 및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단너삼 30~60g은 깨끗이
씻어 잘게 썬다. 닭 1마리를 깨끗이 손질한 다음 뱃속에 황기를 넣는다.
이것을 사기닩지에 넣고 뚜껑을 덮어서 끓는물가마에 넣어 중탕한다.
닭고기가 익으면 황기를 건져 내고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0면]
85, 대추,
땅콩, 설탕,
차물 빈혈증, 혈소판감소증, 만성콩팥염, 기침,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어린이 백날기침에도 쓰인다. 대추 50g은 깨끗이 씻어 더운물에
불군다. 땅콩 100g은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물에 넣어 살짝 데친 다음
건져서 껍질을 벗긴다. 땅콩데친물에 대추와 땅콩, 찻물을 넣고 약한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다음 설탕 50g을 넣고 좀더 달여 여러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대추, 땅콩(껍질을 벗긴 것)을 각각 30g씩 짓찧어 남비에 넣고
물을 부은 다음 달여서 꿀 30g을 넣어 먹거나 땅콩껍질 20g과 대추 10알을
깨끗이 씻은 것을 남비에 넣고 물을 부어 달여서 마시기도 한다. 7일
동안을 한치료주기로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0면]
86, 백하수오, 돼지간(또는 소간), 버섯,
계란, 참기름, 구기자, 참대순(말린 것) 빈혈, 잠장애, 잊음증,
신경증, 백혈구감소증, 만성간염, 유정, 탈모증에 쓰인다. 백하수오(법제한
것) 60g을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두쪽만 남기고 나머지는 가루내어
두몫으로 나눈다. 구기자 15g은 짓찧는다. 가루낸 백하수오 한 몫과
물 300ml를 약탕관에 넣고 센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다음 약한불에서
절반량이 될 때까지 졸여 약찌꺼기를 건져 내고 식힌다. 돼지간(또는
소간) 200g은 핏줄과 쓸개주머니부분을 없애고 깨끗이 씻는다. 돼지간을
칼로 베어 주머니모양으로 만든 다음 너머지 한몫의 백하수오가루와
짓찧은 구기자를 넣고 실로 꿰멘다. 백하수오 달인물을 담은 그릇에
돼지간을 넣어 2~4시간 정도 담그었다가 실을 풀고 속에 넣었던 백하수오
가루와 구기자를 꺼낸다. 맑은물에 간을 깨끗이 씻은 다음 20~40mm 너비로
썬다. 계란 1알, 농마 적당한 양과 15g의 백하수오 졸임액을 섞은 것에
썬 간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갅방, 술, 소금, 설탕, 조미료를 알맞게
쳐서 재운다. 참대순(말린 것) 50g과 버섯 50g은 얇게 썰고 콩나물 100g은
대가리만 쓴다. 볶음판에 돼지기름 100g을 두르고 달군 다음 두쪽의
백하수오를 넣어 30분 정도 볶은 다음 백하수오를 건져 버린다. 여기에
재운 돼지간을 두고 계속 저으면서 볶은 다음 생강, 마늘, 파, 참대순,
콩나물, 버섯, 닭고기 국물의 순서로 넣고 센불에서 몇 번 더 볶아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매주 2~3번 만들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0면]
87, 해삼, 유채, 옥수수가루, 돼지기름,
파, 술, 닭기름 빈혈, 당뇨병, 중풍후유증, 불임증, 성기능장애,
유정, 피로하넫, 마른기침을 하는데 쓰인다. 해삼(물에 불군 것) 500g은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 물에 데쳐 내고 파 60g은 다듬어 돼지기름 20g에
튀겨 낸다. 해삼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잘 게 썬 유채(1대)와 함께 남비에
넣고 볶는다. 여기에 물 약간과 술 15ml, 돼지기름, 간장, 조미료, 소금을
알맞게 넣고 끓이다가 옥수수가루 5g을 풀어 넣어 걸죽하게 만든 다음
튀겨 놓은 파와 닭기름 4g을 넣고 잠간더 끓여서 해삼볶음위에 끼얹어
하루 3번에 나누어 식기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1면]
88, 새삼씨가루,
꿀(또는
물엿), 찐지황엑스(우림엑스) 빈혈,
음위증, 유정, 신경증,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앓고 난뒤,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새삼씨가루 200g과 꿀(또는 물엿), 찐지황엑스를 끓인
물로 반죽하여 1,000g 정도되게 약엿을 만들어 한번에 10~20g씩 하루
3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1면]
89, 인삼잎,
설탕 빈혈,
입맛이 없고 설사를 하는데,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인삼잎은 가을철에
따서 뜨거운물에 2~3분 정도 담그어 두었다가 그늘에서 말린다. 말린
인삼잎을 남비에 넣고 물 1,000ml를 부은 다음 20~30분 동안 끓여서
설탕을 적당하게 섞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1면]
90, 홍삼,
대추,
생강,
설탕 빈혈,
당뇨병, 고혈압, 입맛이 없고 설사를 하는데, 부정맥,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월경잦기, 월경많기, 기능성자궁출혈에도 쓸
수 있다. 홍삼 8g을 남비에 넣고 물 2,000ml를 부어 2시간 정도 끓인
다음 대추 30g과 생강 2g을 넣고 30분 정도 더 끓인다. 여기에 설탕
200g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다음 찌꺼기는 건져 버리고 끼니 사이에
먹는다. 또는 인삼 6g과 대추 12g을 깨끗이 씻어 인삼은 3~4mm 두께로
썰고 대추는 짓찧어 남비에 넣은 다음 물을 붓고 달여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거나 인삼과 대추를 그릇에 담아 1시간 정도 쪄서
먹어도 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1면]
91, 미나리(또는
미나리뿌리), 설탕 빈혈,
열이 나는데, 신석증, 만성방광염, 피오줌, 산후경련, 임신부가 붓는데,
월경잦기, 동맥경화, 고혈압으로 인한 머리아픔과 어지럼증, 신경증,
기관지천식, 담낭염, 급성 및 만성간염, 황달, 어린이가 게우면서 입맛이
없어 하는데, 복어중독, 물고기중독에 쓰인다. 신선한 미나리(혹은 미라리뿌리)
500g을 깨끗이 씻어 잘 게 썬 것을 남비에 넣고 물을 부어 진하게 달인
다음 설탕을 적당하게 섞어 한번에 100ml씩 하루 3번 정도 마신다.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또는 미나리를 잘게 썰어서 짓찧어 뜨거운물에 우린
다음 설탕을 쳐서 여러번 마시거나 말린 미나리를 천주머니에 넣어 끓는물속에
두고 30분~1시간 정도 우려 낸 물에 설탕을 타서 마시기도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1-12면]
92, 새삼씨, 술, 설탕 빈혈,
음위증, 유정, 신경증, 허리가 은근히 아프고 무릎이 찬데,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새삼씨 60~90g을 짓찧어 30~40%의 술 800ml에 넣고 2달 동안
놓아 두었다가 채에 밭은 다음 설탕 100g을 타서 한번에 20ml씩 하루
3번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2면]
93, 민들레, 술 빈혈, 부종, 동맥경화증,
류마티스성관절염, 만성대장염, 어린이방광염, 만성방광염, 급성유선염에
쓰인다. 민들레(신선한 것) 40g을 깨끗이 씻어 즙을 낸 다음 25%의 술
600ml와 고루 섞어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또는 신선한
민들레(뿌리 포함)를 깨끗이 씻고 잘 게 썰어서 즙을 낸 다음 한번에
5~10ml씩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기도 한다. 민들레와 장구채,
하늘타리뿌리, 약방동사니를 함께 써도 좋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2면]
94, 송이버섯, 술, 설탕 빈혈,
피로, 무력증, 몸이 허약한데 씅니다. 송이버섯 700g끗이 씻어 잘 게
썬 것을 병에 담고 설탕 100g과 30~40%의 술 2,000ml를 넣어서 마개를
꼭 막은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ㅣ 송이버섯을 20일만에 건져 내고
1~2달 정도 두었다가 한번에 30~50ml씩 하루 2번 끼니 전에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2면]
95, 인삼, 흰솔풍령, 살구씨, 대추, 귤껍질,
찹쌀, 돼지위, 초피열매 빈혈, 기침, 가래, 만성위염, 위아픔,
위하수, 위 및 십이지장궤양, 팔다리에 힘이 없는데, 만성대장염, 만성적리,
심장병, 폐결핵, 부종, 잠장애, 잊음증, 입이 없는데, 어린이 영양실조증,
구루병, 탈항, 이슬, 앓고난뒤, 산후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인삼(크고
굵은 것) 1개(10g)를 물에 씻어 약탕관에 넣고 물 75ml를 부은 다음
약탕관을 알루미늄가마에 약탕관이 절반정도 잠기도록 물을 붓고 센불에서
30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낮추고 3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약탕관을 꺼내어
식힌다. 인삼을 꺼내여 5mm 두께로 썰어 말리운다. 달임액은 보관한다.
벌레가 먹지 않은 큰 대추 5g을 술에 담그었다가 겉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다. 껍질이 있는 흰솔풍령 15g은 깨끗이 씻는다. 살구씨는 끓는물에
잠간 담그었다가 속껍질이 부풀면 다시 찬물에 넣어 껍질을 벗겨 버리고
말려서 가루를 낸다. 귤껍질(오랜 것)은 깨끗이 씻어 물에 불구었다가
잘게 썬다. 살구씨 가루를 씨를 뽑은 대추알에 다져 넣는다. 찹쌀 100g은
깨끗이 씻고 일어 놓는다. 돼지위 1개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맑은물에 깨끗이 씻는다. 돼지위를 뒤집어 기름층을 긁어 내고 다시
뒤집는다. 돼지위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칼로 위아구리 부위의
흰막을 끓어 버리고 깨끗이 씻는다. 생강 1개는 잘게 썰고 마늘쪽 4개는
껍질을 벗긴다. 찹쌀, 인삼, 살구씨, 대추, 흰솔풍령, 귤껍질, 초치열매(7알),
후추(7알)를 천에 싸서 돼지위안에 넣은 다음 위를 남비에 담고 소젖을
적당히 붓는다. 여기에 술, 소금, 생강, 마늘을 넣는다. 남비를 끓는물
가마안에 넣고 센불에서 2시간 정도 찐 다음 남비를 꺼내어 식힌다.
돼지위속에 넣었던 약주머니를 꺼낸다. 국물은 보관했다가 쓴다. 약주머리에서
찹쌀밥을 꺼내어 그릇에 담는다. 인삼은 꺼내어 물 1컵을 붓고 달인다.
백복령, 귤껍질, 생강, 마늘, 초피열매, 후추는 걷어 낸다. 돼지위를
가늘게 썬다. 작은 가마에 약탕관에 보관했던 인삼달인물과 물을 1컵
정도 넣고 달인 인삼물을 붓고 술, 소금, 썬 돼지위, 대추, 찹쌀밥을
넣어 끓인 다음 맛내기를 쳐서 매일 1번씩 여러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2-13면]
96, 만삼 빈혈, 저혈압, 만성위염으로
몸이 허약한데 쓰인다. 만삼을 깨끗이 씻어서 가루내어 한번에 5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되 한달 정도 계속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97, 딸기 딸기(신선한 것)를
한번에 15알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98, 용안육, 땅콩 철부족성빈혈에
쓰인다. 용안육(용안나무 열매의 살) 15g과 땅콩 25g(붉은색이 나는
얇은 껍질도 함께)에 물을 적당히 넣고 끓여 땅콩도 먹고 물도 마신다.
이렇게 하루에 한번씩 먹는다(용안육 10g, 땅콩 12g을 물로 달여 먹어도
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99, 대추, 검정버섯(목이버섯)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대추 15알과 목이버섯 15g을 물에 불구어 그릇에 담고
물과 설탕을 적당히 넣은 다음 시루에 쪄서 먹는다. 이렇게 하루에 한번씩
연속 15일 동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100, 대추, 녹두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대추와 녹두 각각 50g을 물에 넣어 푹 끓인 다음 찌꺼기는 건져
버리고 설탕을 적당히 넣어 먹는다. 이렇게 하루에 한번씩 연속 15일
동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3면]
100, 시금치 빈혈로
머리가 아픈데 시금치: 시금치를 뿌리째 짓찧어 즙을 내어 온수로 하루에
2~3번 장복한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101,
대추, 감초 대추에 약간의 감초를 넣고 천천히 달여서 끼꺼기는
건져 버리고 하루 2번에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여러날 먹으면 효과가
좋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2, 목화뿌리, 단삼 목화뿌리와
단삼을 각각 같은양 가루내어 꿀로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6~8g씩
하루 2~3번 끼니 뒤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3, 마른생강, 감초 마른생강을
태운 가루와 감초가루를 각각 2:1의 비율로 섞어 한번에 15g씩 물로
먹는다. 하루 3번 끼니 30분 뒤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빈혈, 어지러움증, 위통, 식욕부진에
마른 생강과 당감초: 마른 생강을 태운 가루와 당감초 가루를 각각 2대
1의 비율로 섞어 한번에 15g씩 물로 먹는다. 하루 3번 식후 30분에 먹는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104, 당귀, 단삼, 집함박꽃뿌리 재생불량성
빈혈에 쓰인다. 당귀 100g, 단삼 250g, 집함박꽃뿌리 50g을 가루내어
한번에 5g씩 하루 3번, 따끈한 물로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5, 당귀, 궁궁이 빈혈, 어지럼증,
갑상선종에 쓰인다. 당귀와 궁궁이를 깨끗이 씻어서 말려서 2:1의 비율로
섞은 다음 성글게 가루내어 남비에 넣고 물과 술을 7:3의 비율로 붓고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6, 궁궁이, 구릿대, 개의 골 빈혈로
어지러운데 쓰인다. 궁궁이 80g, 구릿대 60g, 개의 골 1개에 물 2사발을
붓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인다. 찌꺼기는 버리고 약물과 개골을 2번에
나누어 끼니 2시간 뒤에 먹는다.ㅣ 이렇게 2번만 만들어 먹으면 어지럼증이
없어 질 수 있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7, 인삼, 당귀, 돼지염통 빈혈,
딸국질에 쓰인다. 돼지염통 1개를 깨끗이 손질하여 쪼갠 다음 인삼가루와
당귀가루 각각 5g을 넣고 실로 꿰맨 다음 남비에 넣고 쪄서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8, 대추, 참나무버섯, 닭고기, 술 등 빈혈,
소화불량증, 피로, 고혈압증에 쓰인다. 닭고기 150g을 깨끗이 씻어 길이
5cm, 너비 1.5cm 정도로 썬다. 참나무버섯 20g, 파 5g, 생강 5g은
잘게 썰어 놓는다. 대추 20g, 술 25g, 간장, 소금, 설탕과 물에 푼 얼레지가루
각각 적당한 양을 남비에 넣고 그것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다음 잘
저어서 시루에 넣고 센불에서 약 15분 동안 찐 다음 접시에 담아 참기름을
쳐서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09, 대추, 용안육, 돼지골수 재생불량성빈혈에
쓰인다. 대추 20알, 용안육 50g, 돼지골 50g을 고약처럼 달여서 한번에
3~4숟가락씩 하루 2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4면]
110, 소골, 궁궁이, 구릿대 등 뇌빈혈로
머리가 어지러운데, 신경쇠약으로 잠장애가 있는데 쓰인다. 소골 한보에
궁궁이 5g, 구릿대 5g, 마(신선한 것) 15g, 산수유 20g을 섞고 술 3컵과
물 3.6리터를 부은 다음 약한 불에서 절반되게 달인 후 찌꺼기는 버리고
달임액만 끼니 사이에 한컵씩, 하루 3번 마신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1, 소골, 황기(단너삼), 술 소골
1개, 황기 25g에 술 반컵과 물 2.7리터를 붓고 절반되게 달인후 찌꺼기는
버리고 한번에 한잔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남성들에게 특히
좋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빈혈에 소골, 황기 술: 소골 1개, 황기
25g에 술 반 컵과 물 2.7리터를 부어 절반되게 달인 후 약은 버리고
물을 한번에 한잔씩 하루 3번 식간에 복용한다. 이것은 남성에게 특히
좋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112, 양의 간, 검은참깨 재생불량성빈혈에
쓰인다. 양의 간 1개를 찐후 잘게 썰어서 기와위에 놓고 불에서 천천히
말려 가루를 낸다.거기에 검은참깨 1,000g을 노랗게 볶아 가루내어 섞는다.
이것을 한번에 한숟가락씩 하루 2번(아침, 저녁) 따끈한 물로 먹는다.
30일을 한치료 주기로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3, 철갑상어, 흰삽주, 귤껍질, 마 철갑상어
고기, 마 각각 40g과 흰삽주(백출), 귤껍질 각각 12g을 깨끗이 씻고
잘게 썰어 남비에 넣고 물을 붓고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4, 돼지가죽, 구기자, 검정버섯(복이버섯) 철부족성빈혈에
쓰인다. 돼지가죽 50g, 구기자 30g, 검정버섯(목이버섯) 50g을 준비한다.
돼지가죽을 푹 삶아 잘 게 썰어 검성버섯과 함께 술, 파, 생강을 넣고
기름에 볶는다. 여기에 물을 적당히 붓고 구기자도 넣어서 약한 불에
끓인 후 소금과 참기름을 쳐서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5, 갖풀, 단삼, 찐지황 등 단순성빈혈에
쓰인다. 갖풀 10g, 단삼 25g, 찐지황 20g, 당귀 15g, 집함박꽃뿌리 15g,
궁궁이 10g, 감초 5g을 물로 달여 찌꺼기는 버리고 하루 2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6, 꿀 꿀 80~100g을 하루 2~3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꿀: 하루 80-100g을 2-3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꿀에는 많은 양의 당성분(포도당 약 35%, 과당 약 36%,
설탕 약 34%)과 판토텐산, 니코틴산, 비타민 B군 등이 있어 영양 및 강장 작용을 한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117,
포도주 25%짜리 포도주 160ml를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마시면 뇌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8, 돼지간 등 철부족성 빈혈에
쓰인다. 돼지(혹은 양, 닭, 소 등)의 간 150g을 잘 게 썰어 흰쌀 100g,
파, 생강, 기름, 소금과 함께 넣고 죽을 쑨다. 그것을 하루 2번에 나누어(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5면]
119, 돼지간 돼지간 150~200g을
깨끗이 씻고 잘게 썰어서 남비에 넣고 볶아서 연속 2달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0, 소간 악성빈혈에 쓰인다.
소간을 깨끗이 씻어 분쇄기에 넣고 분쇄한 후 60℃ 아래의 온도에서
말린 것을 한번에 30~40g씩 하루 3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소간: 분쇄기에 간 다음 60℃ 아래의 온도에서 말린 것 30-45g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소간에는 피를 만드는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 B12는 단백―비타민 화합물을 만들어서 빈혈을 막는다. 소간은 악성 빈혈에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121,
닭피 닭 한 마리의 피를 받아 응고시킨 다음 가늘 게 썰어 시고
맵게 국을 끓여 먹는다. 또는 수닭의 볏을 칼로 베고 거꾸로 들면 피가
나오는데 그 피를 받아 한번에 3~15ml씩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2, 당귀, 황기 빈혈에 당귀,
황기: 당귀 25g, 황기 50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123, 양피 양피 적당한 양을 익혀서 식초를
섞어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4, 노루피 한번에 한 사발 정도씩
마신다. 소피를 마셔도 된다. [동의처방대전 제 4권 2244면]
125,
소피, 노루피 소피와 노루피를 한번에 25ml씩 하루 2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소, 노루피(장혈): 한번에 25ml씩 하루 2번 먹는다. 강장 또는 강심작용을 하는데 단백질로는 감마 글로불린, 알부민,
섬유소원, 프로트롬빈 등이 있어 적혈구, 혈색소, 혈소판과 망상적혈구를 늘린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126,
게사니피(거위피) 아침 식사를 한 다음 거위피를 조금 내어 식기
전에 먹고 수수술을 한잔 마신 다음 하루동안 누워 안정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7, 녹용골수, 술 혈압이 낮으면서
빈혈이 심할 때 쓰면 좋다. 녹용의 골수 20g을 술에 7~10일간 담그었다가
우려 낸 술을 한번에 10ml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8, 숭어 빈혈, 동맥경화증 예방에
쓰인다. 숭어(신선한 것)를 500~1,000g 정도 되는 것을 비늘과 내장을
버리고 깨끗이 손질하여 회를 쳐서 먹는다. 보통 15일을 한치료 주기로
한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29, 당근 빈혈증,
심장병에 당근즙: 당근을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매일 아침 2컵씩 마신다.
[특효묘방전서 193면]
130, 대추, 검정콩, 녹반 철부족성빈혈에
쓰인다. 대추 500g, 검정콩 250g, 녹반 60g을 준비한다. 대추는 씨를
빼고 끓인 후 짓찧으며 검정콩과 녹반은 가루낸다. 대추, 검정콩, 녹반을
한데 섞어 알약을 빚어서(먹기 좋을 정도로) 한번에 2g씩 하루 3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6면]
131, 녹반, 백출, 마, 대추 철부족성빈혈에
쓰인다. 녹반 60g, 흰삽주(백출), 마 각각 20g, 검은대추 50g을 가루내어
녹두알크기로 알약을 만든 다음 한번에 15g씩 하루 3번 먹는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7면]
132, 쇠가마 쇠가마로 음식을 해먹는
것이 빈혈예방에 좋다. 실험에 의하면 쇠가마로 요리한 육류나 채소
100g에는 철성분이 0.24mg 정도 들어 있는데 이것은 알루미늄 가마로
요리한 경우보다 약 5배나 많은 양이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7면]
133, 쇠물 연필만 한 굵기의 쇠꼬치를
벌겋게 달구었다가 즉시 찬물에 담근댜. 쇠꼬치가 식으면 다시 달구었다가
찬물에 담근다. 이렇게 8번 정도 반복한 다음 그물을 한번에 100ml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이 처방은 <철락음>으로 불리운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7면]
134, 척택혈자극 철부족성빈혈은
몸안에 필요한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빈혈로서 온몸의 증상이다.
이것을 본태성빈혈이라고 한다. 한편 일시적으로 뇌의 피흐름이 적어
져서 생기는 뇌빈혈이라든가 뇌허혈이라고 하는 증상도 있다. 한순간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증상으로서 일반적으로는 이것을 가리켜 빈혈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러한 뇌허혈에 효과가 있는 것이 팔꿈치안쪽(손
바닥쪽)에 있는 척책혈이다. 이 혈을 자극하며 핏속에 충분한 양의 산소를
운반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도 잘되어 뇌허혈의 증상이 개선된다. 손
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고 팔을 가볍게 구부린 다음 팔꿈치관절 안쪽을
손가락으로 만져 보면 굵은 힘줄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힘줄의
엄지손가락쪾에 있는 오목진 곳의 중심 즉 팔을 구부렸을 때 갱기는
주름 위에 척택혈이 있다(그림 1).
반대쪽 손의 엄지손가락을
척택혈에 대고 다른 네손가락은 아래를 받쳐 준다. 호흡에 맞추어 숨을
내쉴 때 기분이 좋을 정도의 세기로 천천히 누른다.ㅣ 약 1분 동안 10~15번
자극을 준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7면]
135, 녹용 녹용 안의 골수 20g을 술 100ml에 7-10일 동안 담가서 우려낸 것을 한번에 10ml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녹용에는 판토크린을 비롯하여 칼슘, 인, 그 밖의 많은 무기 성분들이 들어 있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며 혈색소 양을 늘리는 작용을
한다. 혈압이 낮으면서 빈혈이 심한 때 쓰면 좋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136,
삼지구엽초, 조뱅이(소계) 각각 1kg을 잘게 썰어 물을 적당히 붓고 달여서 거른다. 거른 액을 다시 1l 되게 졸인 다음
탕도 60% 되게 설탕가루를 넣고 거른다. 이것을 한번에 60ml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삼지구엽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조뱅이는
조혈기능을 자극하여 적혈구와 혈색소 양을 늘리고 출혈성 소인을 없애는 작용이 있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137, 당귀, 궁궁이(천궁) 당귀와 궁궁이를 2:1의 비로 섞어서 성글게 가루내어 한번에 20g씩 물과 술(7:3)을 섞은 데다가
달여서 하루 2번 먹는다. 당귀의 바타민 B12는 몸 안에서 보혈작용을 하는데 궁궁이를 함께 쓰면 그 작용이 더 세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4면]
147, 대암풀뿌리, 삼칠 각각 같은 양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대암풀뿌리는 피 응고
시간과 출혈시간을 줄이며 삼칠은 지혈작용을 하는데 이 약의 물우림은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138, 백하수오(은조롱)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강장작용과 함께 조혈기능을 세게 하는 작용이 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빈혈이 왔을 때 여러 날 먹으면 좋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139,
갖풀(아교) 15g에 물 300ml를 넣고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갖풀은 적혈구 수, 백혈구 수,
혈색소 양을 늘어나게 한다. 여러 가지 빈혈, 출혈 때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140, 강장보혈환 여러 가지 빈혈, 앓고 난 다음 몸이 허약한 때 쓴다.
제 1편 보약 참조.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강장보혈고:
당귀조후엑스 70g, 만삼조후엑스 70g, 찐지황조후엑스 70g, 음양곽(팔파리)조후엑스
70g, 물엿 500g 설탕 150g.
위의 약들로 각가 엑스 만드는 방법에
따라 조후엑스를 만든 다음 고루 섞고 여기에 설탕과 물엿을 넣고
약엿을 만든다.
한번에 25~30g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작용:
온몸강장작용, 강심작용이 있고 진정작용 및 성신경흥분작용이 있다.
당귀는
보혈진정작용을 하고 찐지황은 보혈강심작용을 한다. 만삼은 적혈구
및 혈색소의 양을 늘이는데 이런 작용은 비장을 떼낸 다음에도 여전히
남아 있다. 이밖에 삼지구엽초(팔파리)는 성신경에 대한 자극작용을
하는데 만삼과의 배합으로 유기체의 전반적인 저항력을 높여주는 방향에서
작용한다.
맞음증: 일반허약자, 앓고 난 뒤, 여러 가지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 때에 보약으로 쓴다. 성신경쇠약, 방사선병에도
치료약으로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1권 170면]
141,
뜸치료-1 관원혈, 족삼리혈: 배꼽 가운데(신궐혈)로부터 3치
아래 되는 곳(관원혈)과 무릎을 90도로 굽혔을 때 무릎마디로부터 3치
내려가서 정강이뼈의 앞기슭을 따라 바깥쪽으로 한 손가락 너비 되는
곳(족삼리혈)에 뜸을 하루 5장씩 15일 동안 뜬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5면]
142, 녹각교 한번에 10-15g씩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제 4권 2244면]
143, 녹반환 약누룩 8g, 삽주 6g,
당귀 6g, 계내금 6g, 후박 3g, 사인 2g, 녹반 2g.
※ 계내금-
볶은 것
위의 약을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하루 2첩.
작용:
보혈작용, 건위소화작용이 있다. 당귀는 보혈작용, 진정작용 및 항비타민
E 결핍작용을 하고 약누룩, 계내금, 삽주, 사인은 건위소화작용을 한다.ㅣ
녹반에는 유산 제1철과 산화철이 들어 있어서 조혈약으로도 된다.
맞음증:
빈혈상이고 몸이 부으며 헛배가 불러오르고 입맛이 없으며 온몸이 나른한
때에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4권 2243면]
144, 강장고 황기조후엑스
80g, 찐지황조후엑스 80g, 만삼조후엑스 80g, 낚시둥굴레조후엑스 80g,
율무씨가루 70g, 삽주 70g, 꿀 맞춤량, 밤가루 맞춤량, 썩음막이약 맞춤량,
전량 1,000g.
위의 약을 한데 섞어 약엿이 되게 한다. 한번에
20~2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작용: 강장영양작용,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다. 황기, 만삼은 원기를 보하고 찐지황,
낚시둥굴레는 보혈한다. 여기에 영양강장약인 율무쌀, 소화약인 삽주가
배합되어 종합적인 강장효과가 나타난다.
맞음증: 허약자, 앓고
난 뒤, 여러 가지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에 보약으로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1권 168~169면]
145,
만삼고 만삼 130g, 낚시둥굴레 20g, 꿀 맞춤양, 썩음막이약 맞춤양,
전량 1,000g.
위의 약을 가루내어 전량이 1,000g이 되게 꿀에
개어서 무른 고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번에 30~3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작용: 보혈강장작용이 있다.
만삼은
인삼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만삼을 가지고 한 약리실험에서는 적혈구수
및 혈색소의 양을 늘이는 작용이 확인되었는데 이런 작용은 비장을 떼낸
다음에도 남아 있다. 이밖에 유기체의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증명되었다. 보조약인 낚시둥굴레는 기를 보하는 약으로서
만삼의 작용을 돕는다.
맞음증: 허약자, 앓고 난 뒤,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 만성 호흡기질병, 만성 소대장염, 만성 콩판염에
온몸강장의 목적으로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1권 167-168면]
146,
벌풀(프로폴리스)기름제제 정제벌풀 20g 정제간유 80g.
※
정제간유 대신 들기름을 써도 된다.
기름을 덥혀 녹인 다음 잘
부스러뜨린 정제벌풀을 조금식 넣으면서 잘 저어 완전히 녹인다. 한번에
1~2g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작용: 온몸 강장보혈작용이
있다.
벌풀(프로폴리스)은 생물학적 자극약으로서 피로와 권태감을
없애며 육체적 및 정신적 노동능률을 높인다. 벌풀은 또한 방어인자의
활성을 높이며 조혈기능도 자극하며 몸무게도 늘인다. 이밖에 균억누름
및 염증없애기 작용, 궤양을 빨리 아물 게 하는 작용, 국소마취작용
등이 있다.
맞음증: 일반 허약자, 앓고 난 뒤, 폐결핵,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 때에 보약으로 쓴다. 위 및 십이지장 궤양의 치료약으로도
쓴다. [동의처방대전 제 1권 169면]
147,
검은깨, 현미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빈혈
치료를 위한 민간요법 몇가지:
빈혈이 오면 피의 부족으로 나른하고
어지러우며 앉았다가 일어나면 현기증이 생길 뿐 아니라 귀울이가 발생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숨이 가쁘다. 빈혈치료에 좋은 식료품으로는 검은깨와
대추씨, 싸리, 오갈피 등이 있다.
검은깨: 검은깨와 현미를 6:4
비율로 섞어 밥을 지어 먹거나 검은깨로 깨소금을 만들어 생채 요리에
뿌려 먹으면 효과가 좋다."
148, 대추씨,
감초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대추씨에
감초를 조금 넣어 천천히 달여 매일 아침, 저녁으로 오랜 기간먹으면
특효가 있다."
149, 싸리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싸리의
뿌리와 가지, 잎을 말리워 물로 달여서 한달정도 차를 마시듯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
150, 오갈피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오갈피를
말린 다음 하루에 200~300g씩 물로 달여서 오랜 기간 먹으면 효과가
있다."
151, 동물의
간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동물의 간중에서도
특히 소간을
무즙이나 무채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
152, 당근 1,
<건강과 장수의 열쇠 585면>: "당근을
갈아서 그 즙을 계속 마시면 효가가 있다."
15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