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귀광대버섯 무엇인가?

곤충 살충제로 사용하는 맹독성버섯 마귀광대버섯

 

 

 

 

 

 

 

 

 

 

 

 

[광대버섯이 자라는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균작용, 구충제, 독살해충제, 쉬파리 등 곤충 살충제, 파리잡이용으로 활용되는 맹독성 마귀광대버섯

광대버섯은 주름버섯목 광대버섯과의 한 종으로, 독이 있어 먹을 수 없는 버섯이다.

학명은 <Amanita muscaria (L. ex Fr.
) Pers. ex Hook.>이다. 갓은 빨간색으로, 가장자리는 옅은 색이며, 처음에는 둥글다 점차 편평해진다. 흰색 사마귀가 있고, 턱받이가 있다. 전 세계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다. 이 버섯에서 독 성분 무스카린이 처음으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학명이 A. muscaria이다. 광대버섯을 섭취하는 어린이나 일반인은 중독될 수 있으며 환각을 체험할 수 있다.

인도경전 《리그베다》에 언급된 환각물질 소마는 광대버섯을 지칭하는 것일 수 있다. 광대버섯은 기생 식물로서 유라시아의 소나무, 전나무 특히 자작나무의 뿌리가 있어야만 살 수 있다.

마귀광대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표반독산[豹斑毒傘=bào bān dú sǎn=빠오V: 길림성유용화유해진균(吉林省有用和有害眞菌)], 텐구타케[テングタケ=天狗茸: 일본명(日本名)], 광대버섯[북한명], 마귀광대버섯 등으로 부른다.

광대버섯의 독성과 효능에 관하여 박완희, 이호득의
<원색 한국약용버섯도감> 52-5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마귀광대버섯 [광대버섯과]

학  명:
Amanita pantherina (DC. ex Fr.) Krombh.
중국명: 표반독산(豹斑毒傘)
일본명: 텐구타케(テングタケ)

형태:
갓은 지름 6~20cm로 초기에는 구형이나 후에 오목편평형이 된다. 갓 표면은 회갈색~황갈색이며, 사마귀 모양의 백색 외피막 파편이 산재하고, 습하면 점성이 있으며, 갓 둘레에는 방사상의 홈선이 있다. 주름살은 떨어진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백색이며, 주름살날은 약간 톱날 모양이다. 대는 3.5~5x0.3~0.6cm로 표면은 백색이며, 상부에는 백색 턱받이가 있고 턱받이 하부에는 섬유상 인편이 있다. 기부는 구근상이며, 그 위에 외피막 일부가 2~4개의 불완전한 환문을 이룬다. 포자는 8~14x6.3~10㎛로 광타원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아밀로이드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여름부터 가을까지 침엽수 및 나도밤나무, 참나무 등 활엽수림 내 땅위에 단생 또는 군생하는 외생균근성 버섯이다.

분포:
한국, 일본 등 북반구 온대

식용 여부:
맹독성버섯이다. 일본의 어느 지역에서는 염장 후 여러 번 물에 우린 다음에 식용한다고 한다.

성분:
mannitol, arabitol, glycerol(그림 1), trehalose, galactose, fructose, glucose(이상 4종은 유리당, 그림 2), allylglycine, proparglycine(그림 32), ibotenic acid(그림 41), alloepi-muscarine, allo-muscarine, muscazone, muscimol(이상 3종은 그림 48), stizlobic acid, stizolobinec acid(글루탐산 수용체, 척추동물에는 agonist로, 무척추동물에는 antagonist로 작용, 그림 62) 57

약리 작용: 항그람양성균(Staphylococcus aureus) 125, 항그람음성균(Serratia marcescens, 폐질환 유발균) 125

참고: 민간에서 쉬파리 등 곤충 살충제로 사용한다. 55.]

마귀광대버섯의 독성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조선버섯도감> 6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광대버섯[
Amanita pantherina (Fr.) Secr.] [광대버섯과]

버섯갓은 어릴 때에는 둥근모양이다가 자라면서 점차 편평하게 퍼지며 때로는 가운데가 좀 오무라든 것도 있다. 직경은 10~13cm이다. 겉면은 연한 밤색, 검은빛이 도는 잿빛밤새이며 가운데 부분은 더 진하다. 물기가 있을 때에는 좀 껍진껍진하고 마르면 빛이 나며 갓 위에는 흰색의 덩어리모양의 다각형 비늘이 널려져 붙어 있다. 변두리는 색이 연하고 살이 얇기 때문에 부채살 모양의 줄이 잘 나타난다. 살은 흰색이고 맛과 냄새는 거의 없다. 버섯주름은 흰색이고 빽빽하며 대에 끝붙은주름으로 붙으며 너비가 넓고 양끝은 가늘다. 버섯대는 둥근기둥모양이고 길이 5~15cm, 직경 0.5~1.5cm이며 윗부분은 점차 가늘어 졌거나 거의 같으며 밑부분은 둥글다. 겉면은 흰색이다가 점차 밤색으로 된다. 속은 차 있다가 나중에 빈다. 가락지는 버섯대의 가운데에 있거나 조금 위쪽에 있으며 막질이고 아래쪽으로 드리우며 처음에는 흰색이고 오래 남아있거나 빨리 떨어진다. 버섯주머니(각포)는 옥파모양이며 버섯대의 밑부분에 붙으며(유착) 1~3개의 고리모양줄이 있다. 포자는 색이 없고 타원형이며 크기는 9~12x7~9
㎛이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주로 소나무 숲속의 땅위에 무리로 돋거나 한 개씩 돋는다.
독버섯이다. 버섯의 독성을 이용하여 파리잡이약으로 쓴다.]


[우표에 나오는 마귀광대버섯, 사진출처: 대만구글]

마귀광대버섯의 독성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28면 103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표반독산(豹斑毒傘)

기원: 독산과(毒傘科=광대버섯과: Amanitaceae)진균인 표반독산(豹斑毒傘=마귀광대버섯: Amanita pantherina (D.C. ex Fr.) Seer.)의 자실체(子實體)이다.

형태: 갓은 초기에는 반구형(半球形0이었다가 벌어져서 나중에는 너비가 5-12cm정도로 된다. 갓표면은 습할때에는 끈적이고 회갈색(灰褐色) 내지 황갈색(黃褐色)이며 중앙색이 깊고 백색(白色)의 괴상(塊狀) 인편(鱗片)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줄무늬가 있다. 균모의 살은 백색(白色)이고, 자루는 백색(白色)으로 원주형(圓柱形)이며 기부(基部)가 팽대하다. 고리띠 또한 백색(白色)으로 넓은 띠모양이고 균병(菌柄)의 중부(中部) 또는 중하부위(中下部位)에서 자란다. 덮개막은 백색(白色)이고 균형(菌柄)의 기부(基部)를 싸고있으며 4-5개의 륜(輪)으로 뚜렷한 고리띠를 형성한다. 주름살은 백색(白色)이고 이생(離生)하며, 포자(胞子)는 무색이고 타원형(橢圓形)이다.





분포: 숲 가장자리와 술사이의 텅빈 터 및 초지위에서 자란다. 길림(吉林), 하북(河北), 안휘(安徽), 복건(福建), 운남(雲南), 해남(海南)에 분포(分佈)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따서 선용하든지 햇볕에 말린다.

성분: α-amatoxins 및 β-amatoxins 등의 다종의 amatoxins.

주치: 민간에서는 구충제(驅蟲劑), 독살해충(毒殺害蟲)으로 사용한다. 

참고문헌: 길림성유용화유해진균(吉林省有用和有害眞菌), 440면.]

마귀광대버섯을 모르고 먹었을 때 중독현상으로는 먹은후 15분에서 90분내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염 증상들이 나타나고 경련, 정신이 일시적으로 착란을 일으키는 신경증상들이 나타난다.

독성분으로는 <ibotenic acid>, <muscimol>, <musucarine>이다. 중독되었을 때 대증요법으로 위세척, 활성탄과 설사제를 투여하고, 위속의 내용물을 토하게 한다. 후유증으로는 수일간의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식용버섯인지 독버섯인지 구분할려면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대충 눈대중으로 어설프게 채취하여 먹었다가는 우주에 단 하나뿐인 자신의 생명을 영원히 잃을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맹독성 버섯이지만,
일본의 어느 지역에서는 염장 후 여러 번 물에 우린 다음에 식용한다고 하는데, 그 맛도 특별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철저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서는 이 방법을 절대로 따라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마귀광대버섯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각종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광대버섯 무엇인가?
  3.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4.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5. 꽃흰목이 무엇인가?
  6. 노란달걀버섯 무엇인가?
  7. 노랑망태버섯(황군죽손) 무엇인가?
  8.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9. 녹선초(소화사고) 무엇인가?
  10. 뇌환 무엇인가?
  11. 다발방패버섯 무엇인가?
  12. 다예사고 무엇인가?
  13. 달걀버섯 무엇인가?
  14. 댕구알버섯 무엇인가?
  15. 두엄먹물버섯 무엇인가?
  16. 마귀광대버섯 무엇인가?
  17. 말굽버섯 무엇인가?
  18.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19. 말징버섯 무엇인가?
  20. 망태버섯(죽손) 무엇인가?
  21. 먼지버섯 무엇인가?
  22. 목이 무엇인가?
  23.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24. 받침애주름버섯(야광버섯) 무엇인가?
  25. 볏짚버섯 무엇인가?
  26. 복령 무엇인가?
  27.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28. 붉은사슴뿔버섯 무엇인가?
  29. 뽕나무버섯부치 무엇인가?
  30. 사고(갈심) 무엇인가?
  31. 상황버섯 무엇인가?
  32. 석이 무엇인가?
  33.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34. 소혀버섯 무엇인가?
  35. 송로버섯 무엇인가?
  36. 송이 무엇인가?
  37. 아가리쿠스버섯 무엇인가?
  38. 아까시흰구멍버섯(장수버섯) 무엇인가?
  39. 알광대버섯 무엇인가?
  40. 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41.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42. 잎새버섯 무엇인가?
  43.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44.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45. 접시껄껄이그물버섯 무엇인가?
  46. 좀나무싸리버섯 무엇인가?
  47. 좀말불버섯 무엇인가?
  48. 죽복령 무엇인가?
  49. 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50. 차가버섯 무엇인가?
  51. 천마 무엇인가?
  52. 천장사고 무엇인가?
  53.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54. 코끼리말징버섯 무엇인가?
  55. 큰갓버섯 무엇인가?
  56.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57. 털목이 무엇인가?
  58. 파리버섯 무엇인가?
  59. 한입버섯 무엇인가?
  60. 해면버섯 무엇인가?
  61. 향버섯(능이) 무엇인가?
  62. 홍석이 무엇인가?
  63. 화경버섯 무엇인가?
  64. 황토볏짚버섯 무엇인가?
  65. 흰찐빵버섯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