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발방패버섯 무엇인가?

소나무 숲속에 여러 개의 갓이 뭉쳐 집단으로 성장하는 버섯

 

 

 

 

 

 

 

 

 

 

 

 

 

 

[다발방패버섯의 유균이 자라서 넓어지는 모습, 갓뒷면과 뿌리쪽, 색이 검게 변해가는 모습, 사진출처: 한국 구글/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항균작용, 항염작용, 항암작용, 식용버섯, 코와 인두에 나는 암(nasopharyngeal), 자궁경관암(cervical), 유방암, 대장암, 백혈병,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많은 악성 림프종인 버킷림프종(Burkitts lymphoma), marmoset B lymphblastoid 같은 암 세포를 저지 또는 감소, 골육종(osteosarcoma) 암세포도 저지 또는 감소, 류마치스성 관절염, 부패성 쇼크 또는 마비(septic shock)()산화질소(nitric oxide)의 과다분비로 생긴 염증 등 고통스러운 질병 치료에도 효과, 니켈을 흡수 축적하는 성질, 셀레니움(selenium) 흡수 축적, 모든 식품의 콜레스테롤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미리 방지, 조류 결핵균을 다스리는 다발방패버섯

다발방패버섯은 담자균문 주름균아문 주름균강 무당버섯목 방패버섯과 방패버섯속의 버섯이다.다발방패버섯의 학명은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이다. 분포는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 등지이다. 형태는 자실체는 자루가 있다. 보통 관공의 밑동에서 여러 개가 엉켜서 자라며 직경 20cm 이상에 달하는 큰 집단이 되기도 한다. 균모는 부채꼴-혀모양인데 서로 눌려서 모양이 현저히 일그러지기도 한다. 개별적인 것은 균모의 폭은 5~10cm, 두께는 1~3cm로 표면은 털이 없고 밋밋하며 황백색-살갗색이다. 가장자리는 얇고 물결모양으로 꾸불꾸불해진다. 살은 흰색-크림색이다. 관공은 자루에 대하여 내린관공이며 길이 1~5mm로 흰색-크림색이다. 구멍은 원형 또는 다각형이고 2~4/mm개이다. 자루의 길이는 3~10cm, 굵기는 1~3cm로 균모의 가장자리 쪽에 붙는다. 포자의 크기는 4~5.2×3~3.5로 광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며 기름방울이 있다.

생태는 늦여름~가을까지 소나무 숲이나 전나무, 독일가문비 등 침엽수림의 땅에 여러 개의 갓이 뭉쳐 집단으로 발생한다.

다발방패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운남지화균[雲南地花菌=Yún nán dì huā jūn=후아: 중국명(中國名)], 닌교우타케[ニンギョウタケ=人形茸=인형용, 백무용:白舞茸: 일본명(日本名)], 인형버섯[북한명], 다발방패버섯, 다발구멍장이버섯 등으로 부른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
백두산의 버섯도감 2권 395면>: "식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있다."

2, <버섯대도감 643면>:
"이용: 식용버섯이지만 쓴맛이 있고, 뚝뚝 끊어져 씹는 느낌이 좋지 않으며, 맛도 떨어진다."

3, <JDM 맛 체험담>:
"다발 방패버섯을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에 담궈 다듬은 후 하룻밤 물에 담가 두었다가 참기름을 붓고 볶은 후 소금을 약간 치고 먹어 보았다. 은은한 버섯향기가 기분이 좋았고 버섯대는 뚝뚝 끊기는 맛이지만 갓은 졸깃하면서 씹는 맛이 좋았다. 단, 쓴맛이 오이꼭지처럼 쓰면서 생감자 아린맛도 함께 느껴졌다. 맛보다는 약용 효능이 뛰어나므로 충분히 물에 울궈서 쓴맛을 우려낸 후 식용하면 좋은 것으로 사료된다."

다발방패버섯
의 효능에 대해서 박완희, 이호득의 <원색 한국 약용버섯도감> 42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발방패버섯

민주름버섯목/ 방패버섯과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
Polyporus confluens , et S. ex Fr.
일본명:
닌교우타케(ニンギョウタケ)

형태:
자실체는 지름 30cm, 높이 15cm이며, 갓은 지름 5~15cm, 두께 1~3cm로 서로 붙어서 부정형이다. 갓 표면은 평활하고 황백색~담홍색이며, 갓 끝은 얇고 파도형이다. 조직은 백색~담황색이며 두껍고 육질이다. 갓 하면에는 백색~담황색의 자실층이 발달되었으며, 관공은 긴 내린형이고 길이 0.1~0.5cm이며, 관공구는 원형~다각형이고 1mm에 2~4개가 있다. 대는 3~10x1~4cm로 편심생 또는 측심생이다. 포자는 4~5x3~3.5㎛로 타원형~구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가을에 침엽수림 내 땅 위에 균생하는 균근성 버섯이다.

분포:
한국, 일본, 미국, 유럽

식용 여부:
식용 버섯이다.

성분:
미량 금속 원소 11종 및 게르마늄57, β-글루칸(glucan), xylo-β-글루칸(glucan)-단백 복합체57, grifolin(그림 33) 외 관련 화합물 7종

약리 작용:
결핵균에 유효(조류)57.]


다발방패버섯에 대해서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의
<한국의 버섯도감> 80-8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다발방패버섯

학명: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ar

담자균문(Basidiomycot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무당버섯목(Russulales) 방패버섯과(Albatrellaceae) 방패버섯속(Albatrellus)

형태적 특징:
다발방패버섯은 높이 2~10cm, 너비 5~15cm 정도이고, 모양은 구두칼 모양 또는 부채형이나 불규칙하게 파상으로 굴곡이 지거나 비뚤어져 있으며, 갓 끝은 안쪽으로 말려 있으나 성장하면서 펴지고, 일반적으로 다수 중복되어 있다. 갓의 표면은 초기에 미세한 털이 있으나, 점차 탈락되어 매끄럽고, 황백색이나 건조하면 황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되며, 갓 끝부분은 파상형의 굴곡이 있다. 조직은 백색으로 유연하나 건조하면 단단해지며, 분홍백색을 띤다. 상처가 나도 변색되지 않으며, 맛은 약간 쓰거나 부드럽고, 냄새는 일반적인 버섯향이 난다. 자실층은 관공형이며, 관공의 길이는 0.1~0.2cm 정도로 대에 내린관공형이다. 관공구는 미세하며, 원형 또는 유각형이고, 2~4개/mm이고, 초기에는 백색이나 성장하면서 연환 황색 또는 황백색을 띤다. 대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원통형이고, 갓은 편심형 또는 약간 측심형이고, 기부에서 여러 개가 뭉쳐 있다. 표면은 매끄럽고, 연한 황색이나 건조하면 갈색을 띤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 모양은 큰 타원형이다.

발생 시기 및 장소:
가을에 침엽수림 내 땅 위에 무리지어 발생한다.

식용 가능 여부:
식용버섯

분포:
한국, 동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참고:
가을에 소나무림 내 지상에 발생하며, 전체가 황백색이고 갓 하면은 미세한 관공으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갓이 뭉쳐 집단으로 성장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다발방패버섯에 대해서 <백두산의 버섯도감> 2권 39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다발방패버섯

생물학적분류

: 담자균문
아문
: 주름균아문
: 주름균강
: 무당버섯목
: 방패버섯과
: 방패버섯속

학명
: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

분포: 한국(백두산), 중국,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

형태
: 자실체는 자루가 있다. 보통 관공의 밑동에서 여러 개가 엉켜서 자라며 직경 20cm 이상에 달하는 큰 집단이 되기도 한다. 균모는 부채꼴-혀모양인데 서로 눌려서 모양이 현저히 일그러지기도 한다. 개별적인 것은 균모의 폭은 5~10cm, 두께는 1~3cm로 표면은 털이 없고 밋밋하며 황백색-살갗색이다. 가장자리는 얇고 물결모양으로 꾸불꾸불해진다. 살은 흰색-크림색이다. 관공은 자루에 대하여 내린관공이며 길이 1~5mm로 흰색-크림색이다. 구멍은 원형 또는 다각형이고 2~4/mm개이다. 자루의 길이는 3~10cm, 굵기는 1~3cm로 균모의 가장자리 쪽에 붙는다. 포자의 크기는 4~5.2×3~3.5로 광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끈하고 투명하며 기름방울이 있다.

생태: 늦여름~가을 / 소나무 숲이나 전나무, 독일가문비 등 침엽수림의 땅에 발생

참고
: 식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드러기 등 부작용이 있다.]

다발방패버섯에 대해서 <두산백과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발구멍장이버섯

요약: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학명: Polyporus confluens

: 식물

: 균류

분포지역
: 한국(방태산, 가야산,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일본,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서식장소
/자생지: 침엽수림의 땅

크기
: 버섯갓 폭 5~15, 두께 1~3, 버섯대 길이 3~10

북한명은 인형버섯이다. 가을철 침엽수림의 땅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버섯갓은 폭 5~15, 두께 1~3로 표면이 밋밋하며 황백색 또는 살색이지만 건조하면 누런빛을 약간 띤 붉은색으로 변한다. 갓 가장자리는 얇고 물결 모양이다. 자실체는 지름 30, 높이 15로 육질이고 공통의 줄기에서 여러 개가 자라나서 부채 또는 주걱 모양이지만 서로 붙어서 모양이 정해져 있지 않다. 살은 흰색이나 크림색이며 두껍고 육질이다. 갓 아랫면도 흰색이나 크림색이고 관공은 내린주름살이며 구멍은 원형 또는 다각형이다.

버섯대는 길이 3~10로 한쪽에 치우쳐 자라거나 옆으로 자란다. 홀씨는 4.5~5×3~3.5로 타원형이고 색이 없다. 식용할 수 있다. 한국(방태산, 가야산,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일본,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분포한다.]

다발방패버섯에 대해서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발방패버섯

학명: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ar

생물학적 분류

: 무당버섯목(Russulales)

: 방패버섯과(Albatrellaceae)

: 방패버섯속(Albatrellus)

분포: 속리산, 덕유산

발생시기
: 늦여름~가을

군락형태
: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

자실체 형태
: 부채형~주걱형으로 하나의 뿌리에서 여러 개체가 상호 유착하여 자라며, 직경 30cm에 달하는 큰 집단을 이루기도 함

자실체 조직
: 조직은 백색으로 부드러운 육질

자실층
: 밑면의 관공은 백색~크림색, 자루에 내린형이고, 깊이 1~2mm, 구멍은 원형~다각형이며 1mm 2~4

버섯대
: 자루는 원통형으로 짧고 흰색~크림색이며 부착형태는 편심생이다.]

양털방패버섯, 다발방패버섯, 볏방패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야생버섯애호가 최종수의 <약용버섯 이야기(5)>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양털방패버섯

양털방패버섯
Albatrellus ovinus(Schaeff.) Kotl. & Pouzear=Polyporus ovinus(Schaeff.) Fr. 영어속명 Sheep Polypore

주름살이 없고 관공을 가지고 있는 양털방패버섯 Albatrellus ovinus(Shaeff.) Kotl. & Pouzar, 다발방패버섯 Albatrellus confluens(Alb. & Schwein.)Kotl. & Pouzar, 볏방패버섯(임시이름, 한국미기록종?) Albatrellus cristatus(Schaeff.) Kotl. & Pouzar 등 방패버섯 속 버섯들은 특이하게도 죽은 나무 위에 돋지 않고 땅위에 돋는다는 것과 그 조직이 목질이 아니라 연하다는 점에서 예외적 존재이다. 특히 양털방패버섯은 그 조직이 연하고 맛도 좋아 마치 느타리의 맛과 비슷하다고 하며 미국 서부 지역에서는 심지어 야생에서 채취하여 판매할 정도라고 한다. 양털방패버섯의 종명 ovinus양과 관련된"(related to sheep)이라는 뜻으로 아마도 그 색깔이 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이다. 그래서 한국어 이름은 양털방패버섯이고 영어속명도 Sheep Polypore라고 부른다. 특히 이 버섯의 약성이 좋아 최근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버섯이다.

방패버섯 속 버섯들은 니켈을 흡수 축적하는 성질이 있어 스웨덴 산업단지 주변에서 조사 연구한 결과를 보면 방패버섯 1kg(2.2 파운드)0.72mg의 니켈을 흡수 축적하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방패버섯 속 버섯은 셀레니움 selenium 역시 흡수 축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방패버섯 속 버섯은 환경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Rogers, 28).

양털방패버섯에는 에스터를 가수분해하는 효소인 카르복실 기() 에스트라아제(carboxyl esterase)와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제(protease)는 물론 녹말을 당화(糖化)하는 효소인 아밀라아제(amylase enzymes)를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제는 치즈를 만들거나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그 풍미를 더해주는 일과 피의 응고(혈전)와 염증 질환을 치료하는 데 이용된다. 녹말을 당화해 주는 효소인 아밀라아제는 전분을 소화하는 일과 화장품이나 술을 만드는 일에 이용될 뿐만 아니라 세제, 나무펄프 탈색, 세탁, 특히 가죽과 모피 세탁하는 일과 나아가서 식품과 사료를 제품 생산하는 일에도 이용된다(Rogers, 28).

방패버섯 속 버섯들 가운데 볏방패버섯 Albatrellys cristatus는 북미 동부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돋는데 저 북쪽 New Brunswick으로부터 저 남쪽 Florida에 이르기 까지, 그리고 그 서쪽에 이르기 까지 많이 돋는다. 이 글을 쓰는 사람도 자주 만나는 편인데 특히 20118월에는 참나무 주변 땅위에서 다량 발견한 적이 있다. 이 볏방패버섯은 grifolic acid를 포함하고 있다.

[
의약적 사용]

방패버섯 속 버섯에는 버섯이 생산하는 콜레스테롤 방어 물질 및 강한 항산화물질인 그리폴린
(grifolin)과 네오그리폴린(novel neogrifolin)이 들어 있다. 그런데 이 물질은 체내에 흡수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기 보다는 모든 식품의 콜레스테롤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미리 방지해 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 항염작용 및 항암작용 등 의약적으로 아주 우수한 화학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 밖에도 scutigeral과 항균물질인 ilicicolin B, ovinal, ovinol, grifolic acid 등을 함유하고 있다(Rogers, 28).

볏방패버섯은 참나무 주변 땅위에 많이 돋는다.

방패버섯 균사체의 다당류는 Sarcoma 180, Ehrilich 암 세포 100% 저지 율을 가지고 있고, 그 밖의 여러 종류의 암 세포들도 저지 또는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를테면 코와 인두에 나는 암(nasopharyngeal), 자궁경관암(cervical), 유방암, 대장암, 백혈병, 아프리카 어린이에게 많은 악성 림프종인 버킷림프종(Burkitts lymphoma), 그리고 marmoset B lymphblastoid 같은 암 세포를 저지 또는 감소시킨다고 한다. grifolin골육종(osteosarcoma) 암세포도 저지 또는 감소 시킨다(Rogers, 28).

그 밖에도 류마치스성 관절염이나 부패성 쇼크 또는 마비(septic shock)()산화질소(nitric oxide)의 과다분비로 생긴 염증 등 고통스러운 질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Rogers, 29).

한국에서는 다발방패버섯이 많이 돋는다.

양털방패버섯에 포함된 지방분해 효소인 에스트라아제의 하나인 리파아제(lipase)와 카르복실 기() 에스트라아제는 앞서 말한 식품제조에 중요한 성분일 뿐만 아니라 하수오물 처리와 펄프 제지 및 오일 분해와 디젤에 식물유를 섞어 만든 대체유(biodiesel) 생산에도 유용한 성분이다(Rogers, 30).

박완희 선생의 한국 약용버섯도감에 따르면 볏방패버섯 Albatrellus cristatus에는 cristatic acid 성분이 들어 있어 약리 작용으로 항종양, 항균 작용이 있다고 한다(박완희, 674). 어쨋든 방패버섯 속 버섯들은 최근들어 그 약리 효과에 주목할 수 있는 중요한 버섯이고 한국에서도 다발방패버섯을 비롯하여 몇 종류가 돋고 있다.]

다발방패버섯에 대해서 최호필의 <버섯대도감> 64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발방패버섯

학명: Albatrellus confluens (Alb. & Schwein.) Kotl. & Pouz.

'
방패버섯속(Albatrellus)' 버섯 중에서는 가장 많이 발견된다. 가을 버섯이 한창일 때 소나무 숲을 탐색하다 보면 허옇게 다발을 이룬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자실체는 육질이고 하나의 줄기에서 여러 개가 자라나 지름 30cm, 높이 15cm 정도 되는 다발을 만든다. 갓은 부채 모양, 주걱 모양으로 서로 붙어 있다. 한 개체는 너비 10~15cm, 두께 1~3cm 정도로 표면은 신선할 때 백황색 내지는 살색이지만 건조하면 밝고 붉은 주황색이 되고, 매끄러우며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으로 얇다. (조직)은 백색에서 크림색으로 되고, 관공은 내려 붙은 모양이며, 구멍은 원형~다각형이고 미세하다. 자루는 길이 3~10cm 정도로 굵고, 편심생 또는 측생한다.

시기: 가을
장소
: 침엽수림(소나무) 내의 땅 위에 무리를 이루어 난다.
이용: 식용버섯이지만 쓴맛이 있고, 뚝뚝 끊어져 씹는 느낌이 좋지 않으며, 맛도 떨어진다.]

[버섯 염장법 및 분말 복용법]


1, <
소믈리에타임즈 2016.10.17>: "몸신처럼 살아라, 뇌출혈과 기억력 개선에 좋은 '버섯' 활용, '버섯 염장법' 공개!

버섯에서 추출한 복합물, 시중에 시판되는 기억력 개선제보다 높은 효과 보여

16, 채널A ‘몸신처럼 살아라에서는 뇌출혈 후유증을 극복했다는 몸신 조숙자 씨가 출연해 뇌 건강에 좋은 음식 버섯 활용법을 공개했다.

뇌출혈 후유증 극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먹는 것까지 신경 쓴다는 조숙자 씨는 보여 줄 것이 있다며 냉장고에서 무언가를 꺼내 들었다. 바로 버섯 가루였다. 그녀는 표고버섯을 깨끗이 씻어 손질을 한 후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도 좋고 어떤 음식을 해도 좋다며 뇌 건강에 좋다고 해서 꼭 챙겨 먹고 있다고 말했다.

윤진아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버섯에는 항빈혈인자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엽산은 비타민B군으로 적혈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DNARNA의 합성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은 물론 세포가 새로 만들어질 때 없어서는 안 되는 성분이기도 하다며 특히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했다.


뇌 건강에 좋은 버섯 <사진=채널A '몸신처럼 살아라' 방송 캡처>

실제로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버섯에서 추출한 복합물이 기억력 개선의 효과를 보였으며 시중에 시판되는 기억력 개선제보다 높은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방송에서 조숙자 씨는 가을 한 달 동안만 맛볼 수 있는 자연산 버섯을 오래 두고 먹는 방법을 공개했다. 바로 소금에 절여두는 버섯 염장법이다. 이렇게 하면 염장하는 과정에서 버섯의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식감도 오래 살릴 수 있다고 한다.

[
버섯 염장법]

1.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살짝 데친 후 찬물에 식힌 버섯의 물기를 빼고 유리 용기에 담는다.

3.
유리 용기 안에 소금을 먼저 깔고 버섯, 소금 순으로 층을 쌓는다.

4.
맨 위에 소금을 깔고 돌로 눌러준 후 데친 버섯 물을 부어준다.

조숙자 씨는 소금에 절인 버섯은 3일이 지나면 먹어도 되며, 겨우내 놔뒀다가 언제든 먹고 싶을 때 다시 찬물에 담가서 염분을 뺀 다음에 요리해서 먹으면 된다고 말했다.

버섯 가루의 경우 조숙자 씨 뇌 건강 밥상에 빠지지 않는 천연 조미료인데 찌개를 끓이거나 나물을 무칠 때, 심지어 밥을 지을 때도 활용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2, <
한국농수산대학 교수 장현유>: "버섯의 염장법:

소금으로 절이는 염장법은 가장 안전하고 일반적인 보존법으로서 버섯을 삶아 소금을 듬뿍 사용해서 절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염장은 10% 또는 그 이상의 소금농도로 절이면 자가소화는 거의 억제되고 미생물의 증식도 억제되기 때문에 보존성이 증가한다.

송이나 표고의 경우는 소금 절임한 것을 탈수하여 간장, 된장, 고추장 속에 넣어서 23개월이 지나면 독특한 풍미를 나타내는 장아찌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생버섯을 랩이나 알루미늄 호일로 싸서 냉동고에 보존하면 풍미나 영양분의 손실 없이도 상당기간 보존이 가능하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다발방패버섯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참 조: 안전을 위한 독버섯 중독 무엇인가?: http://jdm0777.com/jilbyeong/dogbeoseot.htm

참 조: 버섯의 용어 해설 사전: http://jdm0777.com/beoseot/1-jeonsegye-11.htm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버섯종류들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광대버섯 무엇인가?
  3.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4.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5. 꽃흰목이 무엇인가?
  6. 노란달걀버섯 무엇인가?
  7. 노랑망태버섯(황군죽손) 무엇인가?
  8.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9. 녹선초(소화사고) 무엇인가?
  10. 뇌환 무엇인가?
  11. 다발방패버섯 무엇인가?
  12. 다예사고 무엇인가?
  13. 달걀버섯 무엇인가?
  14. 댕구알버섯 무엇인가?
  15. 두엄먹물버섯 무엇인가?
  16. 마귀광대버섯 무엇인가?
  17. 말굽버섯 무엇인가?
  18.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19. 말징버섯 무엇인가?
  20. 망태버섯(죽손) 무엇인가?
  21. 먼지버섯 무엇인가?
  22. 목이 무엇인가?
  23.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24. 받침애주름버섯(야광버섯) 무엇인가?
  25. 볏짚버섯 무엇인가?
  26. 복령 무엇인가?
  27.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28. 뽕나무버섯부치 무엇인가?
  29. 사고(갈심) 무엇인가?
  30. 상황버섯 무엇인가?
  31. 석이 무엇인가?
  32.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33. 소혀버섯 무엇인가?
  34. 송로버섯 무엇인가?
  35. 송이 무엇인가?
  36. 아가리쿠스버섯 무엇인가?
  37. 아까시흰구멍버섯(장수버섯) 무엇인가?
  38. 알광대버섯 무엇인가?
  39. 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40.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41. 잎새버섯 무엇인가?
  42.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43.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44. 접시껄껄이그물버섯 무엇인가?
  45. 좀나무싸리버섯 무엇인가?
  46. 좀말불버섯 무엇인가?
  47. 죽복령 무엇인가?
  48. 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49. 차가버섯 무엇인가?
  50. 천마 무엇인가?
  51. 천장사고 무엇인가?
  52.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53. 코끼리말징버섯 무엇인가?
  54.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55. 털목이 무엇인가?
  56. 파리버섯 무엇인가?
  57. 한입버섯 무엇인가?
  58. 해면버섯 무엇인가?
  59. 향버섯(능이) 무엇인가?
  60. 홍석이 무엇인가?
  61. 화경버섯 무엇인가?
  62. 황토볏짚버섯 무엇인가?
  63. 흰찐빵버섯 무엇인가?

 

 

아래의 사진은 무주구천동에서 << 육장육부 또보기집 >>집을 운영하고 계시는 정용하 회원이 보내주신 다발방패버섯 사진입니다. 사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