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항종양 항염 항균 효과 탁월한 진귀한 버섯

 

 

 

 

 

▶ 소화기계암(식도암, 분문암, 위암, 장암), 위궤양, 만성위염, 소화불량, 허약체질, 치매, 당뇨병, 고혈압, 신경쇠약, 자양강장, 면역력증진, 생활습관병, 항염, 항균 효과 탁월한 산삼보다 더 귀한 버섯

노루궁뎅이 버섯은 가을에 활엽수의 생목, 죽은 나무 위에 발생하는 목재 백색 부후성 버섯이다. 분포는 한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이다. 노루궁뎅이 버섯은 식용이 가능하며 약선 요리에 이용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통조림 식품으로 개발하였다.  

노루궁뎅이 버섯(H,Erinaceum)은 분류학상 민주름버섯목(Aphyllophorales), 턱수염버섯과(Hydnaecae), 산호침버섯속(Hericium)에 속한다.

외모가 초기에는 힌백색이다가 나중에는 담황색을 띤다. 자실층은 침 표면에 발달되어있고, 조직은 백색이며 스펀지 모양이다. 버섯 모양이 마치 노루궁뎅이를 닮았다고 하여 '노루궁뎅이 버섯'이라고 부른다. 중국명은 후두(猴頭: 원숭이후, 머리두)라고 하고, 일본에서는 ‘야마부시다케’라고 부른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그 개채수가 너무 적어 산삼보다 더 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일반인들은 이 버섯을 본적이 없어 대부분 잘 모른다.

맛은 달고 평하다.  오장을 이롭게하고 소화기관을 돕는다. 성분은 미량 금속원소 11종 및 게르마늄이 들어 있다. 특히 HeLa 세포 증식 억제 성분이 들어 있다.
항종양, 항염, 항균, 소화촉진, 위점막 보호 기능 증강, 궤양 치유 촉진, 면역 증강의 작용을 한다.  주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만성위축성위염, 식도암, 분문암, 위암, 장암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불량, 신경쇠약, 신체허약을 다스린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아가리쿠스버섯(10.4g)의 3배이상 들어 있는 헤테로 ß-D-글루칸(글리칸, 다당류)의 경이로운 함유량(34.4g/100g)으로 사람의 몸안에 원래 갖추고 있는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쥐를 통한 실험결과 ß-D-글루칸은 높은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민간처방에 의하면 소화불량에는 노루궁뎅이버섯 말린 것 60그램을 물에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신경쇠약이나 신체허약자는 노루궁뎅이 버섯 말린 것을 150그램을 닭과 삶아 달여서 1일 1~2회 복용한다. 그리고 위궤양에는 말린 것 30그램을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감>에서는 노루궁뎅이 버섯을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후두(頭)

기원: 치균과(齒菌科) 또는 턱수염버섯과(Hydnaceae)진균인 후두(頭: Hericium erinaceus (Bull. ex Fr.) Pers.)의 자실체(子實體)이다.    

형태: 자실체는 육질로 단괴상(團塊狀)이며 자루가 없고 기부(基部)는 좁고 수간상(樹幹上)에 매달려서 자라는데 길이는 5-20cm이다. 돌기(突起)는 장침형(長針形)으로 표면과 중하부위(中下部位)에서 나고, 중하부위(中下部位)는 굽어 있으며, 길이는 2.6cm , 굵기는 1-2mm인데 어릴때에는 전부가 백색이고 성숙한 후에는 담황색(淡黃色)이 되며, 첨단(尖端)은 흑갈색(黑褐色)이다. 자실층(子實層)은 돌기(突起)표면에서 반들반들하며 무색이다.

분포: 상수리나무 등의 서있는 나무 및 썩은 나무 위에서 자란다. 동북, 서북, 화북 및 운남, 서장, 광서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철에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자실체-다당류(子實體- 多糖類)와 polypeptides 류 물질이 들어 있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이오장(利五臟: 오장을 이롭게 함), 조소화(助消化: 소화를 도움), 자보(滋補: 자양강장과 보신작용)

주치: 위궤양(胃潰瘍), 만성위염(酸性 胃炎), 소화불량(消化不良), 신경쇠약(神經衰弱)

용량: 하루 30-15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박완희 이호득씨가 쓴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노루궁뎅이

Hericium erinaceum(Bull. ex Fr.) Pers.
Hydnum erinaceum Fr.
Hericium caput-medusae(Fr.) Pers.
중국명: 후두(
)
일본명: 야마부시다케(ヤマブツタケ)

형태: 자실체는 지름 5~25cm로 반구형이며, 나무 줄기에 매달려 있다. 자실체 윗면에 짧은 털이 빽빽히 나 있고, 앞면에는 길이 1~5cm의 무수한 침(針:바늘침)이 수염 모양으로 아래로 늘어져 있으며, 초기에는 백색이나 후에 담황색이 된다.  자실층은 침 표면에 발달되었고, 조직은 백색이고 스펀지 모양이다.  포자는 5.5~7.5x5~6.5㎛로 유구형이고, 표면에 미세한 돌기가 있고 아밀로이드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가을에 활엽수의 생목, 죽은 나무 위에 발생하는 목재 백색 부후성 버섯이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식용여부: 식용 버섯으로 약선 요리에 이용되고, 중국에서는 통조림 식품으로 개발했다.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와 균사체 심층 발효 배양이 가능하다.

성미: 맛은 달골 성질은 평하다.

효능: 이오장(利五臟: 오장을 이롭게 함), 조소화(助消化: 소화를 도움), 자보(滋補: 자양강장과 보신작용)

성분: 미량 금속 원소 11종 및 게르마늄
9,10-dihydroxy-8-oxo-12-octadecenic acid(HeLa 세포 증식 억제 성분)
chitin(그림 14)
heteroxyloglucan, galactoxyloglucan, glucoxylan-protein, glucoxylan, xylan(이상 5종은 항종양 다당체)
lectin(소 악하선 mucin에 결합 특이성 성분)
erinacine A, B, C, C(그림 28)
hericenon A, B(HeLa 세포 증식 억제 활성), C, D, E, F, G, H(신경 성장 인자 유도 합성 촉진, 그림 39)
hericerin(소나무 및 차나무 화분관 생장 저해, 그림 39)

약리 작용: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HeLa 세포 증식 억제, 항염, 항균, 소화촉진, 위점막 보호 기능 증강, 궤양 치유 촉진, 면역 증강

적응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만성위축성 소화불량, 신경쇠약, 신체허약

민간처방: ① 소화불량에는 노루궁뎅이 건조품 소절편(小切片) 60그램을 물에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② 신경쇠약, 신체허약에는 노루궁뎅이 건조품 소절편 150그램을 닭과 삶아 달여서 1일 1~2회 복용한다.
③ 위궤양에는 노루궁뎅이 건조품 30그램을 물에 삶아 1일 2회 복용한다.
]

노루궁뎅이 버섯을 일본에서는 “야마부시다케”라고 부르는데 세계적인 버섯 전문가인 일본 시즈오카대학의 '미즈노 타카시' 명예교수의 연구에서 1998년 "야마부시 버섯의 약효과 이용"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또한 "치매, 암, 당뇨에 잘 듣는 효능버섯 야마부시버섯"이라는 책에서 노루궁뎅이버섯은 강력한 항암작용 그리고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치매를 예방하는 성분이 존재한다 라고 발표하였다.

1978년에 출판된
<중국 약용진균>이라는 책에서는 [소화불량, 위궤양, 신경쇠약, 신체허약에 효과가 있는 약용 및 식용버섯]이라고 극찬하고 있다.

노루궁뎅이버섯에 들어있는 성분에 관해서 일본 학계의 최근 발표를 보면
헤리세논과 에리나신류는 뇌세포 활성화, 치매에 효험이 있고, ß-D-글루칸류는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하며, 활성 산소를 신속히 제거하고 체내의 면역력을 대폭 높여주어 모든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놀라운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 갈락토실 글루칸(75.9%)과 만글루코키실칸(73.0%)의 이 두가지는 노루궁뎅이 버섯에만 들어있는 특유의 활성다당체로 항종양 억제율이 다른 것에 비해 현격하게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노루궁뎅이버섯에는
'수실노루궁뎅이버섯'이 있는데 노루궁뎅이버섯은 뭉쳐서 나지만, 수실노루궁뎅이버섯은 여러개의 분지를 형성하면서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감>에서는 수실노루궁뎅이버섯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가후두(假猴頭)  

기원: 치균과(齒菌科: Hydnaceae)진균인 가후두(假猴頭: Hericium laciniatum (Leers.) Banker)의 자실체이다.

형태: 자실체는 육질로 백색 내지 담홍색이며 기부로부터 나아가면서 연속적으로 여러차례 분지하는데, 가장 마지막의 소지(小枝)는 섬세하고 각각으로 뻗어나간다. 직경은 5-20cm이거나 더 넓으며, 마른 후에는 담갈색(淡褐色) 내지 수갈색(銹褐色)으로 변하고 약간 적색을 띤다. 균침(菌針)은 길이가 1-6mm이며 원추형(圓錐形)이고 예첨(銳尖)하며 매달려 늘어져서 소지(小枝)의 아래쪽에 착생한다. 포자(胞子)는 무색이고 광골(光滑)하며 구형(球形)에 가깝고 4-6x5-4μm이다. 안에 1개의 기름방울을 함유한다.

분포: 상수리 나무 등 활엽수의 고사목과 쓰러진 나무 위에서 자란다. 중국의 길림, 사천, 운남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거두어서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이오장(利五臟), 조소화(助消化), 자보(滋補)  

주치: 소화불량(消化不良), 신경쇠약(神經衰弱), 신체허약(身體虛弱), 위궤양(胃潰瘍)  

용량: 30-150g  

부주(附註): 이 약물은 백두산 지역의 민간에서 후두(猴頭)와 함께 약으로 쓴다.]


박완희 이호득씨가 쓴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에서는 수실노루궁뎅이버섯 및 산호침버섯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수실노루궁뎅이

Hericium ramosum(Merat) Letellier
Hericium laciniatum(Leers) Banker
Hericium clathroides(Pallas ex Fr.) Pers.
중국명: 가후두균(假
頭菌)
일본명: 산고하리다케(サンゴハリタケ)

형태: 자실체는 산호 모양이며 10~25X7~15cm로 전체가 백색이나 노숙하면 담황갈색이 되고, 기부는 짧고 뭉뚝하며 기주에 부착되어 있다. 여러 개의 분지가 형성되어 가는 가지 아래쪽에 무수한 침이 아래로 늘어져 있다. 침의 길이는 0.5~1cm로 다발로 되었고, 표면은 백색이다. 조직은 백색이고 부드럽고 잘 부서지며, 대는 분명하지 않고 측생이며 털이 많이 나 있다. 포자는 3~5X3~4㎛로 유구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가을에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활엽수의 생목이나 고목의 상처 부위에 발생한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 유럽

식용여부: 식용 버섯이며, 인공 재배가 가능하다. 중국에서는 고급 요리의 재료로 사용한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이오장(利五臟), 조소화(助消化), 자보(滋補)

성분: 유리 아미노산 18종

적응증: 소화불량, 위궤양, 신경쇠약, 허약무력.

산호침버섯

Hericium coralloides (Scop. ex Fr.) S. F. Gray
중국명: 산호상후두균(珊瑚狀頭菌), 옥염(玉髯)
일본명: 쿠마가시라(クマガシラ)

형태: 자실체는 크기가 10~30cm로 짧고 강인한 대에서 가늘고 긴 분지를 내고, 분지 끝과 옆에 생긴 짧은 혹 위에 무수한 침이 지면을 향해 속생한다. 침은 길이가 0.5~1.5로 원주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자실층인 침의 표면은 백색이나 건조하면 담갈색을 띤다. 포자는 5.5~7㎛로 구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백색이며, 내부에는 1개의 유적이 있다.

생태: 여름부터 가을까지 침엽수의 고목, 그루터기, 줄기 위에 단생한다.

분포: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북아메리타

식용여부: 식용 버섯이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이오장(利五臟), 조소화(助消化), 자보강신(滋補强身)

적응증: 위궤양, 신경쇠약, 허약체질.]  

지금까지 노루궁뎅이버섯 및 수실노루궁뎅이버섯, 산호침버섯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강력한 항암제로서, 소화기계 암인
식도암, 분문암, 위암, 장암을 다스리고 소화불량, 위궤양, 신경쇠약, 신체허약, 자양강장, 치매, 뇌내 호르몬 촉진으로 머리를 좋게하여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다. 당뇨병, 고혈압, 성인병, 면역력을 튼튼하게 하여 면역과민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生體恒常效果)증강으로 알레르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모든 질병의 90%까지는 활성산소가 원인이다"라는 말을 함으로 지나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독성을 없게하는 효소인 SOD는 아가리쿠스 버섯이 4.800단위/G인데 반해 8,900단위/g의 높은 수치로 세포의 산화를 막고 노화와 발암을 방지하고 세포가 젊어지는 효과까지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은 매우 희귀해서 산삼보다 더 귀하게 취급된다. 한국에서도 야생 노루궁뎅이 버섯이 자생하고 있으나 발견하기가 쉽지 않고 구하기가 희귀할 따름이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재배방법을 이용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재배하여 고가로 판매되고 있다. 여러분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산행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노루궁뎅이버섯을 발견하고서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집에 와서 맛있는 요리를 해 먹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노루궁뎅이 버섯 사진 감상: 네이버: 1, 구글: 2, 다음: 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각종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2.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3. 뇌환 무엇인가?
  4. 능이버섯 무엇인가?
  5. 말굽버섯 무엇인가?
  6.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7. 먼지버섯 무엇인가?
  8. 목질진흙버섯(상황) 무엇인가?
  9. 복령 무엇인가?
  10. 상황버섯 무엇인가?
  11. 석이버섯 무엇인가?
  12.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13. 송로버섯 무엇인가?
  14. 송이버섯 무엇인가?
  15. 영지버섯 무엇인가?
  16. 운지버섯 무엇인가?
  17. 잔나비걸상(매기생) 무엇인가?
  18. 죽복령 무엇인가?
  19. 찔레버섯 무엇인가?
  20. 차가버섯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