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어린이 간질병 경기에 영약 찔레나무진흙버섯

 

 

 

 

 

 

 

 

 

 

[찔레나무진흙버섯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 촬영 및 구글 이미지 검색]

▶ 면역력 증강, 위장암, 어린이 간질병, 경기를 다스리는 찔레나무진흙버섯

찔레버섯은 진흙버섯속 소나무비늘버섯과 소나무비늘버섯목 주름버섯강 담자균목에 속하는 버섯이다.

찔레버섯의 학명은 <Phellinus ribis (Schum. : Fr.) Karst.>이다. 찔레버섯은
찔레나무 뿌리 윗부분에서 자라는데 옛부터 아이들 경기와 간질, 천식 등의 민간 약재로 널리 사용되 온 버섯이다. 외국에서는 학명이 벌써 밝혀진지 오래되었는데 국내에서 발행된 버섯도감에는 2014년 현재 실려 있지 않는 버섯이다. 현재는 미기록종이지만 앞으로 이름을 새로 만들어 정식으로 기재될 날이 올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일본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찔레버섯이 <면역력 증강, 위장암>에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찔레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다표자목층공균[茶藨子木層孔菌=chá biāo céng kǒng jūn=뱌오VV: 중국명(中國名)], Phellinus ribis (Schum. : Fr.) Karst.[학명(學名)], 찔레버섯, 찔레나무버섯, 찔레나무진흙버섯, 찔레진흙버섯, 찔레진흙황금버섯, 찔레황금버섯, 찔레진흙황금상황버섯 등으로 부른다.

찔레나무 및 찔레나무버섯과 관련하여 민간요법 연구가 류상채의
<기적의 민간요법>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석산호 나무란 찔레나무를 말한다. 새비나무라 부르기도 하며 찔레나무 열매를 영실, 또는 색미자, 질여자라고도 한다.  약재로 이용하는 부위는 열매, 찔레나무고목의 썩은 부위에서 기생하는 버섯, 꽃과 새순이다.  열매는 한방에서 영실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고 있다. 민간 요법에는 여러 가지에 두루 쓰인다. 반쯤 익은 찔레 열매를 따다가 깨끗이 씻어 물기가 빠지면 독한 술에 담가 밀봉하여 6개월 정도 지난 후에 마신다. 월경통, 월경불순, 변비 등에 좋은 약재이며, 영실고, 엑기스로 만들어 더운 물에 타서 먹게 되면 신장염, 방광염, 각기병 등에 좋다.

영실을 말려 술에 풀어 시루에 찌고 하길 아홉차례 한 후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 먹게 되면 수종병, 몸이 붓는 부종, 소변불통, 야뇨증, 오줌싸개 등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찔레꽃과 새순을 술에 담가 먹게 되면 혈액순환, 오줌싸개 등에 효과가 있으며, 새순을 날로 먹게 되면 어린이 성장 발육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찔레나무버섯'은 어린이
간질병, 경기에 최고의 영약이다. 찔레나무버섯을 달여 먹여 치유가 된 것을 몇 번 경험하였다. 단, 이런 방법은 우리 고유의 민간 요법에 한 한다. 물론 현대의학에서 터무니 없는 낭설이라 하겠지만 그래도 민간요법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그 효과를 입증하기 때문이다.]

아래의 자료는 중국산 찔레버섯을 일본에서 연구한 자료를 일본구글검색자료에서 가져와서 아래에 실어본다.

img1.jpg
[찔레나무진흙버섯, 사진 출처: 대만구글 이미지 검색]

찔레나무진흙버섯 채취하는 장면이 유투브에 올라와 있어 이곳에서 소개하여 누구나 동영상을 시청해 볼 수 있다.

가시속의 보물 찔레버섯 유투브 동영상:
http://youtu.be/P3KPX4wMMr8

우리가 흔히 돈두렁 밭두렁에 잘자라는 찔레나무가 사람에게 이렇게 좋은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데서 새삼 놀랍기 그지없다. 찔레나무를 잘 연구해 보면 현대 의학계에서도 대단히 좋은 신약을 개발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어린 찔레순이 맛이 좋아 꺽어 먹던 기억이 난다. 하얗게 핀 꽃이 만발할 때 벌들이 꿀을 빠는 모습과 찔레꽃 향기에 도취될 수 있다. 가을에 빨갛게 익은 열매를 새들이 따먹는 것 또한 볼 만하다. 찔레버섯을 통해서 간과 간련된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찔레나무진흙버섯 사진 감상: 1, 2, 3, 4, 5, 6, 7,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각종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3. 말굽버섯 무엇인가?
  4.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5.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6.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7. 상황버섯 무엇인가?
  8.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9.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10.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11.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12. 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13. 차가버섯 무엇인가?
  14.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15.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살아있는 찔레나무에서 기생하는 찔레버섯이다.


찔레버섯은 기침, 경기, 간질의 묘약이다.


'찔레나무버섯'은 어린이 간질병, 경기에 최고의 영약이다.


오래묵은 찔레나무 고목에 자생하는데 그리 흔하게 발견되지는 않는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버섯도감에 실리지 않은 미기록종이어서
만간요법에서만 사용되어 온 귀중한 버섯이며 앞으로 더 연구해 볼 가치가 있는 버섯이다.


민간에서 찔레버섯은 각종암에 항암작용을 나타내고 있다.


찔레나무 버섯 10~15그램을 물 1.8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체험자의 말에 따르면 차츰 간질 발작 주기가 길어져서 결국 발작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한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