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옥수수에 기생하는 식용담자균 옥수수깜부기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옥수수깜부기, 현미경으로 본 사진, 깜부기의 식용 장면,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항종양작용, 고등 식물 생장 자극 활성 작용, 이간장(간장을 이롭게 하는데), 익위장(위와 장을 이롭게 하는데), 어린 버섯은 식용, 멕시코에서는 통조림을 만들어 식용, 해독, 간장계통질환, 위 십이지장궤양, 소화불량, 변비, 신경쇠약, 소아감적을 다스리는 옥수수깜부기

옥수수깜부기는 옥수수의 꽃, 잎, 줄기, 지하경, 심지어 뿌리 부분까지 침범하여 기생한다. 특히 옥수수의 암수술에 기생하여 포자퇴를 형성한다.

옥수수깜부기병이라고도 한다. 병징은 이삭, 잎, 줄기에 나타나지만 가장 특징적인 병징은 이삭에 흑색 분말과 같은 후막포자의 깜부기가 생기는 점이다. 후막포자는 처음에 백색으로 싸여 있다가 막이 찢어지면서 후막포자가 비산한다. 병원군(Ustilago maydis )은 이병식물체 속이나 후막포자형으로 월동하고 제1차 전염원이 된다. 이 병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년 이상 이어짓기를 해야 하고 질소비료 과용을 삼가며 이병식물체를 일찍 제거하는 등의 경종적 방법이 있고, 이병종자를 살균제로 소독하는 방법이 있다.

옥수수 깜부기의 다른 이름은
옥미흑분균[玉米黑粉菌=
yù mǐ hēi fěn jūn=V헤이V: 중국약용진균(中國藥用眞菌)], 옥수수깜부기병균, 옥수수깜부기 등으로 부른다.

옥수수깜부기의 효능에 대해서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 637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옥수수깜부기[Ustilago maydis (DC.) Corda]

중국명:
옥미흑분균(玉米黑粉菌).

형태:
포자퇴는 길이 10~15cm로 불규칙한 혹 모양이며, 표면의 피막은 평활하고 백색이나 후에 자적색을 거쳐 흑색으로 된다. 성숙하면 피막이 파열되며 분말상의 흑갈색 포자퇴가 노출되어 다량의 흑수 포자를 방출한다. 포자는 8~12cm로 구형~타원형이며, 표면에 돌기가 있고 흑갈색이다.

생태:
옥수수의 꽃, 잎, 줄기, 지하경, 심지어 뿌리 부분까지 침범하여 기생한다. 특히 옥수수의 암수술에 기생하여 포자퇴를 형성한다.

분포:
한국, 중국

식용 여부:
어린 버섯은 식용하며 멕시코에서는 통조림을 만들어 식용한다고 한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이간장(利肝臟), 익위장(益胃腸), 해독

성분:
유리 아미노산 16종

약리 작용: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고등 식물 생장 자극 활성

적응증 및 용법:
① 간장계통질환, 위 십이지장궤양, 소화불량, 변비에 적당량을 볶아서 늘 식용한다. ② 신경쇠약, 소아감적(小兒疳積)에 포자 가루 9그램과 홍당(紅糖) 9그램을 혼합하여 1일 3회, 성인은 매회 3g, 소아는 0.3~0.9g을 복용한다.]

옥수수깜부기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4면 150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옥미흑분균(玉米黑粉菌)

기원: 흑분균과(黑粉菌科=깜부기병균과: Ustilaginaceae)진균(眞菌)인 옥미흑분균(玉米黑粉菌=옥수수깜부기병균: Ustilago maydis (DC.) Corda)의 포자퇴(胞子堆)이다.

형태: 포자퇴(胞子堆)는 옥미(玉米)의 암, 수 꽃이삭(花穗)에 있으며, 마디 가까이의 액아(腋芽)와 엽편(葉片) 그리고 엽초(葉鞘)가 함께 연이어 만나는 곳에서 자라고, 또한 보통 줄기에 있는 마디에서 자란다. 포자퇴(胞子堆)는 불규칙한 혹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길이는 10cm에 달하고, 표면은 균사(菌絲)가 흰색 또는 붉은 색을 띈 피막(皮膜)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겹으로 덮여져 있으며, 피막(皮膜)이 파열(破裂)되고 나면 대량의 포자(胞子)가 방출된다. 포자(胞子)는 흑갈색(黑褐色)이며 원형(圓形) 내지 타원형(橢圓形)이고 둔자(鈍刺)가 있으며 직경은 8∼12um이다.



분포: 옥미(玉尾) 식물체(植物體)의 어떤 부위를 막론하고 기생(寄生)한다. 중국의 전국 각 성(省)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완숙되기 전 신선할때 따거나, 성숙한 후 겨울 포자분(胞子粉)을 모은다.

성분: 여러종류의 amino acid 와 Ustilaginoidin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이간장(利肝臟), 익장위(益腸胃), 해독(解毒).

주치: 위장궤양(胃腸潰瘍), 통변(通便), 신경쇠약(神經衰弱), 소아감적(小兒疳積).

용량: 적당량(適當量)을 초(炒: 볶아서)해서 복용한다.

참고문헌: 중국약용진균(中國藥用眞菌), 50면.]

옥수수깜부기에 대해서
<자연을 닮은 사람들> 홈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사가 실려 있다.

[
옥수수 깜부기를 재배한다?


[
이 옥수수 깜부기 사진은 다음블로그, "야생화, 나비"의 블로그지기 jujung님이 빌려 주셨다]

옥수수 깜부기는 옥수수나무에 기생하는 식용 담자균으로 옥수수자루를 타고 혹처럼 뭉치어 덩이진 버섯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옥수수 깜부기의 일부는 버섯이고 일부는 옥수수나무의 조직으로 이루어진 커다란 혹이다. 옥수수나무 어느 부분에라도 발생할 수 있으나 암수술 부분에 발생한 것이 특별히 더 커서 큰 것은 15-20cm 크기를 가진 것도 있다고 한다. 식용하기에 아주 좋은 것은 진주광택이 나는 하얀 은회색을 가진 단단한 깜부기이다. 깜부기가 성숙해 감에 따라 혹 덩이 속 내용물이 검게 되고 마침내 흑갈색 포자 가루로 변한다. 이 포자 가루가 땅에 떨어져 토양 속에서 발아하여 부생(腐生)하게 되고, 다시 제 2 단계의 포자를 형성하는데, 이 포자가 옥수수나무에 붙어 기생하면서 만들어 내는 것이 옥수수깜부기이다.

식용해 온 역사:
옥수수깜부기는 미주 대륙, 특히 옥수수의 원산지인 중앙아메리카 지역은 물론 다른 옥수수 재배지역에서 식용해온 역사가 깊어 멀리 옥수수로 말미암아 꽃을 피웠던 아즈택(Aztec) 문명 시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그동안 옥수수 깜부기는 골치 아픈 옥수수 병해로 생각하여 그 생활주기를 비롯하여 방제방법에 이르기 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이와 반대로 최근에는 특용작물로 재배하기 위한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

옥수수 깜부기의 학명:
최근 20년간의 명명법에 따르면 Ustilago zeae 이지만, 흔히 Ustilago maydis라고 알려져 있고 아직도 이 이름으로 기재되고 있다. Ustilago 류에는 약 80여종이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 풀이나 곡식류에 감염되는 것들이다. 식용할 수 있는 U. zeae는 U. esculenta 로서 흔히 만주야생쌀이라고 알려진 아시아 벼에 감염된다. 벼에 감염된 U. esculenta는 중국이나 일본에서 식용한다. 벼 줄기가 즙이 풍부하게 맛 좋은 것으로 부풀어 올랐을 때 채소로 식용한다. 이 벼 깜부기는 완화제와 이뇨제로 효험이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이 벼 깜부기에 감염된 만주야생쌀이 미국 토종 풀들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입을 금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리이삭이나 풀에 발생하는 깜부기를 어렸을 때 따먹으며 놀던 기억이 새롭다.


[
이 옥수수 깜부기 사진은 다음블로그, "야생화, 나비"의 블로그지기 jujung님이 빌려 주셨다]

깜부기의 약용:
본래 깜부기는 말불버섯의 한 종류로 여겨 왔기 때문에 다른 말불버섯과 마찬가지로 마른 포자가루를 출혈하는 상처에 수렴제 또는 지혈제로 사용하였다. 타오르는 불에 잘 마른 깜부기 가루를 불어 넣어 확 타오르게 함으로써 마술에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 포자 가루를 물에 타서 마심으로써 아픈 목을 치료하기 위해 약용으로 사용하였다. 중국에서 깜부기에 대하여 의약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보면 자주 볶아 먹었을 때 간장병이나 소화기 궤양을 예방 또는 치료해 주고, 쥐 실험 결과 악성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숙한 옥수수 깜부기의 까만 가루와 흑설탕을 일대일 비율로 섞어 소화기 장애나 기생충으로 말미암은 신경쇠약과 소아 영양실조 치료에 쓸 것을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독제나 사향류(麝香流)의 원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박완희). 조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옛날 속설이 있지만 확인된바 없어서 현재는 믿지 않고 있다. 이러한 약효뿐만 아니라 신선한 옥수수 깜부기에는 16종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서 그 맛이 좋아 진미 식품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옥수수깜부기의 재배:
이렇게 옥수수 깜부기는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그 맛이 썩 좋은 관계로 진미식품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아 현재 옥수수 깜부기를 재배하기에 이르렀다. 지면관계로 여기서는 대략적인 윤곽만 이야기 하고, 혹시 옥수수 깜부기 재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 끝에 적은 참고문헌을 눈여겨보시기 바란다.


[
이 귀한 사진도 역시 jujung님이 빌려주신 것이다]

재배의 적온(適溫): 옥수수 깜부기의 성공적 재배는 더운 기후에 달려 있다. 대체로 섭씨 25도에서 34도 (화씨 79도-94도) 사이에 발아율이 가장 높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박이나 참외를 잘 재배할 수 있는 기온이면 된다고 말 할 수 있다.

토양:
좋은 옥수수 깜부기를 재배하려면 질소와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이 필요하다. 토양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먼저 옥수수 깜부기의 독특한 생활주기(life cycle)를 이해하여야 한다. 옥수수 깜부기는 토양속의 부생단계(saprobic phase)와 옥수수나무에 붙는 기생단계(parasitic phase) 등 두 단계의 생활주기를 가지고 있다. 부연하면 옥수수 깜부기가 성숙하여 새까만 가루로 된 포자를 방출하면 바람에 날려 땅에 떨어지고 토양 속에서 발아하여 흙에 섞여있는 죽은 유기물질 위에 붙어 성장한 다음 옥수수나무를 감염시켜 기생하게 될 포자를 만든다. 이 포자가 옥수수나무에 붙어 다시 발아 성장하여 자실체인 옥수수깜부기를 생산하는 것이다. 부생단계의 포자는 실험실에서 만들어낼 수 있으나, 기생단계에서는 옥수수 깜부기나 그 포자를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살아있는 옥수수나무가 필요하다. 어쨌든 이 두 단계를 거치는 생활주기는 원하는 양질의 옥수수 감부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왜 좋은 토양이 필요한 지 그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다. 따라서 부생단계를 위한 이상적 토양은 표토에 고도의 질소와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이다. 이러한 이상적 토양을 유지하려면 표토에 말이나 소 혹은 양의 똥거름을 듬뿍 뿌려주면 좋다. 옥수수 깜부기를 재배하기 위한 좋은 옥수수를 키우려면 역시 토양조건이 좋아야 함은 물론이다. 퇴비나 동물의 똥거름을 한 뼘 정도 뿌리고 약 30cm 정도의 깊이로 갈아엎으면 좋다고 한다.


[
옥수수 깜부기 통조림을 파는 상점]

(미국 안의 멕시코 사람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 히스패닉 식품점이 있는데 옥수수깜부기 통조림을 살 수 있다. 집에서 자동차로 한 시간 반 거리 [약 120km] 떨어진 메릴랜드 주 로렐[Laurel]이라는 곳을 찾아가서 살 수 있었다.)


[
옥수수 깜부기 통조림이 진열되어 있다]

(멕시코인 식품점 안에 진열된 옥수수 깜부기 통조림.)

옥수수 종류:
어느 종류의 옥수수라도 깜부기를 발생시킬 수 있으나 좋은 깜부기를 생산하려면 단옥수수(sweet corn)가 좋다. 물론 단옥수수에도 크게 세 종류가 있어서 각각 유전자에 따라 당도가 다 다르다. 첫째로 방금 옥수수나무에서 옥수수를 땄을 때 당도가 가장 높고 시간이 지나갈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는 단옥수수(su 또는 “sugary gene\"이라고 부른다), 둘째로 당도가 오래 지속되는 종류인데 당분이 전분으로 변한 뒤에도 당도가 지속되는 단옥수수(se 또는 ”sugary enhancer\"라고 부른다), 그리고 셋째로 SH2 또는 \"supersweet\"이라고 부르는 최고로 단옥수수인데 최근에 개발된 품종이라고 한다. 물론 좋은 옥수수깜부기를 생산하기 위해서 SH2 가 가장 이상적이다.

그런데 옥수수의 수정방법(유걸 기자님의 글, "옥수수: 우리 산야초 배우기" 참고)이 특이하여 여러 종류의 옥수수를 가까이 섞어 심으면 한 자루의 옥수수라도 옥수수 알마다 그 당도가 다 다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단옥수수 한 종류만 단독으로 고립시켜 심어야 하며, 다른 종류를 심더라도 최소 500m(350ft) 떨어진 곳에 심어야 한다.


[
옥수수 깜부기(cuitlacoche) 두 통]

(옥수수 깜부기는 스페인어로 cuitlacoche라고 하였고 영어로 Corn Mushroom이라 하였다.)

접종원(接種原 inoculum) 준비와 포자 접종:
가장 손쉽게 옥수수감부기를 재배하는 방법은 깜부기에 감염된 옥수수를 밭에다 여기저기 뿌리는 방법이다. 미국의 경우 농산물 시장(farmers\' market)에서 옥수수를 파는 농부에게 물어 보면 깜부기가 붙어 있는 옥수수를 살 수 있다고 한다. 특별히 찾는 손님을 위하여 뒤쪽 상자에 담아두고 판매한다는 것이다. 옥수수에 붙어 있는 깜부기를 조심스럽게 떼어내어 말려서 비닐봉지에 넣어 얼려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다. 검은 포자 가루를 물에 씻어내어 포자 현탁액(懸濁液 spore slurry)을 만든다. 또는 옥수수에서 떼어 낸 깜부기를 믹서에 물을 조금 넣고 몇 번 갈아서 포자 현탁액을 만들어 밭에 뿌리면 된다. 밭에서 발아하여 성숙한 부생균이 기생균 포자를 발생시켜 살아 있는 옥수수나무 조직 속에 침투하여 기생하게 된다. 옥수수가 수정되기 전 옥수수수염이 가장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수염이 나오기 시작하면 플라스틱으로 감싸서 수정되는 것을 막고 수염을 잘라내면 기생균 포자가 침투하기 쉽다고 한다. 좀 더 효과적인 접종방법은 옥수수수염이 나오기 시작한 뒤 4-5일째 되는 날 굵은 플라스틱 주사기에 포자 현탁액을 넣어 옥수수에 투입하는 방법이다. 옥수수 껍질을 약간 벗기고 포자액을 주입한 뒤 다시 껍질을 덮어 주면 된다.


[
한 통은 따서 접시에 담아 시식해 보았다]

(옥수수 깜부기 통조림 한 통에 $8.95(한국 돈 약 만원)씩 주고 두 통을 사왔고 우선 한 통 따서 시식해 보았다.)

옥수수 깜부기는 회색을 띠운 은빛이 나면서 단단할 때 채취한다. 너무 일찍 채취하면 맛이 떨어지고, 검은 가루가 나올 정도로 노균이 된 것도 물론 좋지 않다. 옥수수알과 깜부기를 함께 칼로 저며 내어 다른 버섯 조리하는 방법처럼 기름을 두르고 볶아 먹으면 된다. 멕시코 사람들은 살사(salsa)나 숩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심지어 아이스크림도 만든다고 한다. 멕시코 시장에 가면 옥수수 깜부기 통조림도 살 수 있다. 우리 한국사람 입맛에 맞게 여러 가지 조리법을 개발해 내면 좋을 것이다. 한 때 옥수수의 병해로만 취급해 왔던 옥수수 깜부기가 최근에는 진미의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물론 옥수수 깜부기를 재배할 때 다른 옥수수 밭에 해를 입히지 않는 방법 또한 강구해 두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Ken Litchfield, \"The Natural History and Cultivation of Huitlacoche Corn Truffles, Ustilago zeae, the Corn Smut of Zea mays,\" Fungi, Vol. 2, No. 2, 2009, pp. 11, 37-40. 이 글 끝에 참고문헌 목록을 더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Else C. Vellinga, \"Psst...Let\'s talk smut today,\" The Mycophile, Vol 46:4, July/August, 2005, pp. 1, 10, 15.

Culinary Corner, The Mycophile, Vo.46:5, September/October, 2005, p. 19.

최종수(야생버섯애호가) 기자
[2009-07-15 11:13:31]
]

시골의 옥수수밭에서 가끔씩 옥수수깜부기를 보노라면 그 생김새가 흉칙하게 생겨서 혐오감을 주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옥수수깜부기를 식용하는 지식이 없어서 꺼림침하게 멀리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대단히 유익한 식용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이제 정확한 지식이 밝혀진 이상 우리나라에서도 옥수수깜부기를 대량으로 재배하여 식용으로 그리고 통조림용으로도 개발하여 모든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또 다른 먹거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옥수수깜부기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다양한 콩의 종류 및 비슷한 식물의 곡류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귀리(연맥) 무엇인가?
  2. 녹두 무엇인가?
  3. 땅콩 무엇인가?
  4. 맥아 무엇인가?
  5. 밀(소맥) 무엇인가?
  6. 밀배아 무엇인가?
  7. 발아현미 무엇인가?
  8. 벼(쌀) 무엇인가?
  9. 보리(대맥) 무엇인가?
  10. 수수 무엇인가?
  11. 쌀겨(미강) 무엇인가?
  12. 쌀배아 무엇인가?
  13. 옥수수 무엇인가?
  14. 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15. 작두콩 무엇인가?
  16. 쥐눈이콩 무엇인가?
  17. 콩나물 무엇인가?
  18. 콩(모든콩) 무엇인가?
  19. 팥 무엇인가?
  20. 현미 무엇인가?
  21. 황대두(누런콩) 무엇인가?
  22. 흑대두(검은콩)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