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질진흙버섯(열제목층공균, 상황버섯) 무엇인가?

한국의 뽕나무에서 자라는 상황이 최고로 알려진 목질진흙버섯

 

 

 

 

 

 

 

 

 

 

 

 

[목질진흙버섯이 자라는 여러 가지 형태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건위작용, 정장작용, 해독작용, 소화기 계통의 암(위암, 식도암, 십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 등), 간암,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억제율 96.7%), β-glucuronidase 저해, 면역 증강, 혈청, 보체 활성, 건위, 해독, 정장,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치료 효과, 하리, 면역 항체 강화, 각종종류, 간병, 심장병, 중풍편탄, 위병, 위궤양, 식욕부진,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목질진흙버섯

목질진흙버섯은 담자균문 주름버섯강 소나무비늘버섯목 소나무비늘버섯과 진흙버섯속 또는 열대구멍버섯속의 버섯이다.

목질진흙버섯의 학명은 <Phellinus linteus (Berk.& Curt.) Teng>이다. 목질열대구멍버섯 또는 목질진흙버섯의 갓은 지름 612cm, 두께 210cm, 반원 모양, 편평한 모양, 둥근 산 모양, 말굽 모양 등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표면에는 어두운 갈색의 털이 짧고 촘촘하게 나 있다가 자라면서 없어지고 각피화한다. 검은빛을 띤 갈색의 고리 홈이 나 있으며 가로와 세로로 등이 갈라진다. 가장자리는 선명한 노란색이고 아랫면은 황갈색이며 살도 황갈색이다. 자루가 없고 포자는 연한 황갈색으로 공 모양이다.

다년생으로 목재부후균이다. 뽕나무에서 난다고 하여 흔히 상황버섯이라고 부르지만 목질열대구멍버섯은 뽕나무 외에도 산벚나무, 자작나무, 사스래나무, 비목나무, 상수리나무, 각종 도토리가 열리는 참나무 종류, 산벚나무 등 대부분 활엽수의 입목이나 고목 위에 홀로 발생하는 목재부후성 버섯이다.

목질진흙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열제목층공균[裂蹄木层孔菌=liè tí mù céng kǒng jūn=리에V, 열제침층공균:裂蹄针层孔菌, 침열제:针裂蹄: 백도백과(百度百科)], 침열제[針裂蹄: 중국약용진균도감(中國藥用眞菌圖鑑), 약학학보(藥學學報),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열제목층공균[裂蹄木層孔菌: 대만생물다양성자신입구망(台灣生物多樣性資訊入口網)], 메시마코부[メシマコブ: 일본명(日本名)], 상황[桑黃: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 560], 목질열대구멍버섯[한국의 버섯도감 268면, 2017년 발행], 목질진흙상황, 목질진흙상황버섯, 상황버섯, 목질진흙버섯 등으로 부른다.

목질진흙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박완희, 이호득의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 560-56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질진흙버섯

Phellinus linteus (Berk.& Curt.) Teng
Phellinus yucatensis (Murr.) Imaz
Fomes yucatensis Murr.
생약명: 상황(桑黃)
중국명: 열제침층공균(裂蹄针层孔菌)
일본명: 메시마코부(メシマコブ)

형태: 갓은 목질로 너비 6~15cm, 두께 2~5(10)cm로 반원형, 편평형 또는 말굽형이다. 표면은 초기에는 암갈색의 짧은 털이 있으나 차차 탈모하여 흑갈색이 되고 뚜렷한 좁은 환구와 종횡으로 많은 균열이 있어 거칠며, 갓 둘레는 생육 때는 선명한 황색이다. 대는 없고, 자실층인 하면의 관공은 선황색~황갈색이며 다층으로 층의 차가 명료하고, 각 층의 두께는 0.2~0.4cm이다. 관공구는 미세하고 원형~타원형이며 담황갈색이다. 포자는 3~4로 유구형이며 담황갈색이다.

생태: 다년생으로 활엽수, 특히 뽕나무, 산벚나무 등의 입목이나 고목(枯木) 위에 단생하는 목재 백색 부후성 버섯이다.

분포: 한국, 중국, 일본

식용 여부: 항암 버섯으로 널리 알려진 버섯이며, 근래에 와서 원목 재배에 성공하였다.

효능: 건위, 해독, 정장 57

성분: polysaccharide 191

약리 작용: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억제율 96.7% 57, 59, 191 β-glucuronidase 저해, 면역 증강, 혈청, 보체 활성, 건위, 해독, 정장 57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치료 효과

적응증 및 용법: 소화기계 암, 간암, 하리

소화기계 암, 면역 항체 강화: 상황 3~5g에 물 0.5리터를 붓고 끓여 13회 식후에 차게 복용한다. 명현 반응이 강하므로 1일의 양을 엄수해야 한다.]

목질진흙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의 <한국의 버섯도감> 268-26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질열대구멍버섯

Phellinus linteus (Berk.& M. A. Curtis) L. W. Zhou & Y. C. Dai

담자균문(Basidiomycot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소나무비늘버섯목(Hymenochaetales), 소나무비늘버섯과(Hymenochaetaceae), 열대구멍버섯속(Tropicoporus)

형태적 특징: 목질열대구멍버섯의 갓은 목질로 너비 5~20cm, 두께는 2~10cm 정도로 반원형, 편평형, 말굽형 등 다양한 모양이다. 표면은 검은 갈색의 짧은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딱딱한 각피질로 되며, 흑갈색 고리 홈선과 가로와 세로로 등이 갈라진다. 갓 둘레는 생육 때는 선명한 황색이다. 대는 없고, 자실층 하면의 관공은 황갈색이며, 다층이다. 각층의 두께는 0.2~0.4cm 정도이다. 관공구는 미세하고 원형이며, 황색이다. 포자문은 연한 활갈색이며, 포자 모양은 유구형이다.

발생 시기 및 장소: 고목에 홀로 발생하며, 부생생활을 하는 다년생 버섯이다.

식용 가능 여부: 약용을 하는데 항암 효과가 96.7%나 되는 귀중한 약재로 국내에서 재배도 한다.

분포: 한국,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 북아메리카

참고: 뽕나무에서 난다고 하여 흔히 상황버섯이라고 부르지만 목질열대구멍버섯은 뽕나무 외에도 자작나무, 산벚나무 등 대부분 활엽수의 입목이나 고목 위에 홀로 발생하는 목재부후성 버섯이다.]

목질진흙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9면 101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침열제(針裂蹄)

기원: 다공균과(多孔菌科=구멍장이버섯과: Ployporaceae)진균인 침열제(針裂蹄=목질진흙버섯: Phellinus linteus (Berk.& Curt.) Teng) 의 자실체(子實體)이다.

형태: (균모)은 반원형(半圓形) 내지 마제형(馬蹄形: 말굽형)이며, 갓표면은 심연흑색(深烟黑色)으로 광택은 없고 좁은 동심의 고리능선이 있으며, 균열이 나있는데 초기에는 세융모(細絨毛)가 있고 후기에는 떨어진다. 갓의 가장자리는 무디고 갓표면에 비해 색이 얕다. 균모의 살은 육계색(肉桂色) 내지 짙은 커피색이며 딱딱하며, 균관(菌管)은 여러층으로 층의 순서가 뚜렷하고 균육(菌肉)에 비해 색이 엷다. 관공면(管孔面)과 균관(菌管)은 같은 색이며 균관공(菌管孔)은 비교적 작고 원형(圓形)이며 1mm 사이에 6-8개가 있다. 포자(胞子)는 황갈색(黃褐色)으로 반들반들하고 구형(球形)에 가깝다. 강모(剛毛)는 추형(錐形)으로 적다.



분포: 사스래 나무 등의 서있는 나무 및 고목(마른나무)위에서 자란다. 동북(東北), 서북(西北), 화북(華北) 및 절강(浙江), 사천(四川), 운남(雲南)에 분포(分佈)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여름과 가을철에 채취한 것을 햇볕에 말린다.

성분: 함유침열제포취당(含有針裂蹄葡聚糖: Pc. 2)

주치: 이 약물은 항암약(抗癌藥)으로 쓸 수 있다. 약리실험(藥理實驗)에서 자실체(子實體)의 균()은 소백서육류(小白鼠肉瘤) S-180에 대하여 억제율이 96.7%인 항암물질(抗癌物質)을 함유하고 있다고 증명되었다.

참고문헌: 중국약용진균도감(中國藥用眞菌圖鑑), 183; 약학학보(藥學學報), 18:6(1983), 430, 433.]

목질진흙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인터넷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열제목층공균(裂蹄木層孔菌)

菌类植物名称子实体中等至较大菌盖半圆形或马蹄形深烟色至黑色有同心纹和环棱初期有细绒毛后变光滑和龟裂硬而木质化2-10cm×4-17cm1.5-7cm边缘锐或钝其下侧无子实层

중문명(中文名): 열제목층공균(裂蹄木层孔菌)
외문명(外文名): Phellinus linteus (Berk. et Cart.) Teng
별명(别名): 열제침층공균(裂蹄针层孔菌)
동물이명(同物异名): Phellinus yucatensis

[
목록(目录)]

1,
기본신식(基本信息)
2,
형태특정(形态特征)
3,
생태습성(生态习性)
4,
분포지역(分布地区)
5,
약리작용(药理作用)

[
기본신식(基本信息)]

중문학명(中文学名): 열제목층공균(裂蹄木层孔菌)

랍타학명(拉丁学名): Phellinus linteus (Berk. et Cart.) Teng

중문별명(中文别名): 열제침층공균(裂蹄针层孔菌), 침열제(针裂蹄), 열제목층공(裂蹄木层孔)

동물이명(同物异名): Phellinus yucatensis (Murr.) Imaz.

분류지위(分类地位): 비습균목(非褶菌目), 다공균과(多孔菌科)목층공균속(木层孔菌属)

[
형태특정(形态特征)]

菌肉锈褐色或浅咖啡色2-7mm菌管同菌肉色相似多层每层厚2-5mm管口同色圆形每毫米6-8孢子黄褐色光滑近球形3.5-4.5μm×3μm刚毛圆锥形13-35μm×5-10μm

[생태습성(生态习性)]

生于杨丁香等树木的枯立木及立木上及树干上

[분포지역(分布地区)]

河北山西吉林黑龙江安徽浙江广东河南陕西新疆青海云南海南等

[약리작용(药理作用)]

此菌子实体热水提取对小白鼠肉瘤180的抑制率为96.7%[1] 用于治疗각종종류(各种肿瘤)간병(肝病)심장병(心脏病)중풍편탄(中风偏瘫)위병(胃病)위궤양(胃溃疡)식욕부진(食欲不振)等疾病另外属木腐菌对树木有危害刘波教授认为中药桑黄主要指P.yucatensis此两种又是同物异名:,其药用价值相同或相似被认为可以항암(抗癌)

[참고자료(参考资料)]

1.
野生灵芝军科野生灵芝[引用日期2012-12-09.]

목질진흙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인터넷 네이버 검색 자료>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상황버섯(Phellinus liteus (L.ex Fr) Quel)

오래전부터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위장기능 활성화에 많이 이용되었으며 최근에 들어 일본의학계에 의해 상황버섯에는 양질의 다당체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과 항암효과와, 또한 종양 저지율이 90%이상 달한다는 보고와 함께 특히 소화기암<위암, 식도암, 십이장암, 결장암, 직장암>, 간암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다.

강력한 항종양 성분인 단백 다당체 미생물도 가지고 있으나 실제 효과가 작고 추출할 수 있는 양도 많지 않아 약품 재료로쓰이지않고 있으나 상황의 단백 다당체는 표고나 운지버섯에 비해 월등하고 약효도 뛰어난 것으로 버섯중의 황제로 비유되고 있다.

상황버섯(Phellinus liteus (L.ex Fr) Quel)은 소나무 비닐버섯과에 속하는 흰색 부후균이며, 주로 뽕나무와 활엽수의 줄기에 자생하고 보통명은 목질진흙버섯 또는 진흙버섯이라고 한다. 자라는 곳은 해발이 높은 활엽수 지대의 양지에서 자생하고 땅의 그늘쪽으로 성장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죽은 나무의 지상부 줄기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야생되는 상황버섯은 3~4년 동안 다년생으로 생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상황버섯은 맛과 향이 없다. 상황버섯은 중국과 일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그 특징, 약효 분류, 형태 등이 보고되고 있으며 중약대사전에는 나무 줄기에 자생하는 버섯이라고 하여 상신, 상이, 상황고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일본 학자는 주로 뽕나무 줄기에 자생하며, 표면을 제외하고는 황색을 띠고 있으며 상황이라 칭하며, 특히 버섯을 물에 달였을 경우, 색깔은 노랗거나 단황색으로 나타나며 맛과 향이 없는것이 특징이다.

상황버섯은 그 자람이 희귀하여 자연산으로 자란 버섯은 이미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으며 인공재배법 또한 개발되지 않아 자실체의 항암성분을 의약품으로 개발하기가 불가능하였으나 충북대 약학대학,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팀에 의하여 균사체를 액체배양하고 그로부터 단백다당체를 분리하여 항암효과의 월등함을 입증하였다.

상황(桑黃)이란 말은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우리말로는'목질진흙버섯', 학명은 펠리누스 린테우스(Phellinus Linteus)와 진흙버섯(Phellinus. baomii)이다. 상황버섯의 항암효과가 거론된 것은 지난 95년부터이며, 면역 증강제로서 효과가 일찍이 드러났지만 다년생 자연산인 상황버섯이 워낙 희귀한데다 인공재배 또한 너무 어려워 소량생산밖에 되지않았기 때문에 kg당 4백만∼5백만원 이상의 고가에 거래가 이루어졌고. 그것도 포자층이 형성되지 않은 완전한 버섯이라고 말할 수 없는 균사체에 가까운 것 이었다.

야생 상황은 3~4년 동안 영년으로 생장되며 갓의 두께가 두꺼운 것일수록 좋다.

그 모양은 초기에는 노란 진흙덩이가 뭉친 것 같은 형태로 유지되다가 다 자란 뒤에는 나무 그루터기에 혓바닥을 내밀고 있는 모습이어서 수설 이라고도 한다.

혓바닥같은 형태의 윗 부분이 상황의 품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진흙과 같은 색깔을 띠기도 하고 감나무의 표피와 같이 검게 나타나기도 한다.

버섯을 물에 달였을 경우 색깔은 노랗거나 또는 담황색으로 맑게 나타난다. 아무런 맛이 없는게 특징이다

'상황버섯'. 오래된 뽕나무 밑둥에서 노르스름한 빛깔을 띤 채 자라는 이버섯의 항암효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몸에 좋은 버섯이라고 하면 우선 표고.영지.송이 같은 버섯을 떠올리는 사람들에겐 낯선 이름일 수도 있다.

1000m이상 고지대에서 동절기에는 일교차가 극심한 자연의 수맥과 모진 한파에서 견디며 자란 다년생으로 명품인 자연상황은 유명할 뿐만 아니라 각계 임상실험과 집적 본인의 인체에 투여한 결과 외부종양은 30일이내로 흔적 조차없이 치유가 되었으며 그 효과는 참으로 감탄을 금할길이 없다.

자연산 상황의 효능으로는 체내 외의 암또는 종양, 주취 위장장애로 고생하시는 분에게는 한번 권하고 싶다.

▶ 상황버섯이란?

상황버섯은 소나무비늘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으로서 뽕나무 줄기에 자생하는 버섯이다. 간혹, 우리나라에서 야생되는 것을 드물게 볼수 있는 데, 강원도 홍천, 강릉, 정선등지에서 드물게 채취할수 있다. 야생되는 버섯은 3∼4년동안 영년으로 생장되며 갓의 두께가 두꺼운 것일수록 좋다.

▶ 상황버섯의 형태적 특징

상황버섯은 뽕나무의 그루터기에 자생하는 노란색의 버섯으로 그 모양은 초기에는 노란 진흙덩이가 뭉친것 같은 형태로 유지되다가 다 자란후의 모습은 나무 그루터기에 혓바닥을 내민 모습이어서 수설 이라고도 한다.

혓바닥 같은 윗 부분이 상황의 품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나지만 진흙과 같은 색깔을 나타내기도 하고, 감나무의 표피와 같이 검게 갈라진 모습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혓바닥 같은 모습의 아래 부분은 노란 융단같은 형태로 아름다은 노란덩어리로 윗부분은 검은색 또는 진흙색으로 우리눈에 나타나기도 한다. 버섯을 물에 달였을 경우 색깔은 노랗거나 또는 담황색으로 맑게 나타나며 맛은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상황버섯의 효능

1. 소화기 계통의 암인 위암, 식도암, 십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을 비롯한 간암의 절제 수술후 화학요법을 병행할 때 면역기능을 항진시킨다.

2.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해독작용을 한다.

▶ 항암 치료제로서의 상황버섯

예로부터 담자균류는 식용과 민간약으로 쓰여 왔으나 그 항암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연구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대량생산의 목적으로 많은 연구재배가 진행되고 있다. 담자균의 항종양 성분은 대부분 단백결합 다당체 또는 다당체이며, 그밖에 염기성단백 등이 보고되고 있다.

단백 다당류는 항암성 화학요법제와는 달리 정상세포에 독작용을 나타내지 않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면역기능을 강화 함으로써 항암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기존의 항암제와 병행할 때 이상적인 치료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그 예로 구름버섯과 표고의 배양 균사체로부터 분리된 성분이 낮아진 항체 생성능력 및 자연성 과민반응 능력을 회복시키는 세포 매개성 면역반응이 입증되었고 항악성 종양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담자균중 월등히 항암력을 지닌 것이 상황인데
종양 저지율이 96.7%로서 가장 강력한 항암력을 지니고 있다.

'면역이 암을 죽인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역으로 말하면 체내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곧 암이 발병하게 된다는 뜻이다. 상황의 자실체가 이미 발병한 암세포에 대하여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세포의 발병을 억제시킴으로서 암을 치료하게 되고, 정상적인 인체의 면역력의 감소는 상황을 이용하여 예방함으로써 암세포의 발병자체를 예방할수 있다.

상황버섯의 복용방법

상황버섯은 극히 적은 양으로도 큰 기대를 얻을수 있는 아주 뛰어난 약용버섯이다. 이 상황버섯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은 액체화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버섯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품 안전청(FDA)으로부터 식품으로 승인받은 것처럼 독성은 없지만, 자연산 상황버섯은 적은 양으로도 명현현상이 강하게 나타남으로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야생상황 3∼5g이 체중 70Kg인 성인 1일 복용량이다.

찬물 300∼500cc에 상황을 넣고 뜸들이는 불로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 들때까지 놔 두었다가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서 하루에 3번 나누어 복용한다. 맛이 없으므로 영지를 3∼5g 섞어서 함께 달이면 좋은 상황차를 만들 수 있다.

단, 한방처방에 의해 소화기 암(
위암, 식도암, 십이지장암, 결장암, 직장암), 간암, 암수술 환자는 1일 3회 식후 복용하고, 자궁출혈 및 대하, 월경불순, 장출혈, 오장 및 위장기능 활성화 해독작용은 1일 2회 식전에 복용한다.

▶ 상황버섯 복용 법 다리는 법

물 2.000 cc에 상황버섯 50g을 잘게 쪼개서 넣고 센 불로 시작하여 끓으면 약한불로 물의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비우고 다시 물 2.000cc를 부워 다시 재탕을 같은 방법으로 해서 모두 세 번을 반복해서 삼 탕을 합니다

그 세 번 끓인 물을 모두 한 곳에 혼합 하면 모두 약 3.000cc가 된다.

이것을 병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삼 회 식전이나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차 마시듯 복용한다

버섯은 버리지 마시고 역시 재탕해서 보리차 대신 드시면 좋다(이상은 약 10일 분).


※ 참조: 목질진흙버섯의 여러 가지 이명(異名)은 아래와 같다.

[
동물이명(同物異名)]

1-Fomes linteus (Berk. & M.A. Curtis) Cooke 1885 (synonym)
2-Fomes microcystideus (Har. & Pat.) Sacc. & Trotter 1912 (synonym)
3-Fomes yucatanensis (Murrill) Sacc. & D. Sacc. 1905 (synonym)
4-Fulvifomes linteus (Berk. & M.A. Curtis) Murrill 1915 (synonym)
5-Fulvifomes yucatanensis (Murrill) Murrill 1915 (synonym)
6-Inonotus linteus (Berk. & M.A. Curtis) Teixeira 1992 (synonym)
7-Phellinus microcystideus Har. & Pat. 1909 (synonym)
8-Phellinus yucatanensis (Murrill) Imazeki 1943 (synonym)
9-Polyporus linteus Berk. & M.A. Curtis 1860 (synonym)
10-Polyporus rudis (Pat.) Sacc. & Trotter 1912 (synonym)
11-Pyropolyporus linteus (Berk. & M.A. Curtis) Murrill 1903 (synonym)
12-Pyropolyporus yucatanensis Murrill 1903 (synonym)
13-Scindalma linteum (Berk. & M.A. Curtis) Kuntze 1898 (synonym)
14-Xanthochrous rudis Pat. 1907 (synonym) [출처:
대만생물다양성자신입구망(台灣生物多樣性資訊入口網)]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목질
진흙버섯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각종 진흙버섯의 종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지진흙버섯 무엇인가?
  2. 검은진흙버섯 무엇인가?
  3. 겹층진흙버섯 무엇인가?
  4. 금빛진흙버섯 무엇인가?
  5. 낙엽송층버섯(송목층공균, 송상황) 무엇인가?
  6. 납작진흙버섯 무엇인가?
  7. 녹슨진흙버섯 무엇인가?
  8. 녹슨테진흙버섯 무엇인가?
  9. 마른진흙버섯 무엇인가?
  10. 말굽진흙버섯 무엇인가?
  11. 목질진흙버섯(열제침공균, 상황) 무엇인가?
  12. 버들진흙버섯 무엇인가?
  13. 벗나무진흙버섯 무엇인가?
  14. 병꽃시루뻔버섯(병꽃나무 진흙버섯) 무엇인가?
  15. 아까시나무 진흙버섯 무엇인가?
  16. 장수진흙버섯 무엇인가?
  17. 전나무진흙버섯 무엇인가?
  18. 진흙버섯(화목층공균, 상황버섯) 무엇인가?
  19. 찔레나무진흙버섯(다표자목층공균, 녹색말범부채버섯) 무엇인가?
  20. 찰진흙버섯(희경목층공균, 점토상황) 무엇인가?
  21. 참진흙버섯 무엇인가?
  22. 판상진흙버섯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목질진흙버섯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15장의 사진은 jdm 필자가 2018년 11월 9일 금요일 경남 00산 비목나무생목에 자생하는 상황버섯 7개 사진]

[함께 동행한 약사모 최옥수 회원이 상황버섯 7개 발견 기념으로 삼성 안드로이드 폰으로 찍은 사진]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