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사고 무엇인가?

암수가 다른 1년생 또는 다년생 기생 육질 초본 식물

 

 

 

 

 

 

 

 

 

 

[암컷 사고의 모습, 사진출처: 대만구글 및 홍콩구글 이미지 검색]

 

 

筆頭蛇菰

 

 

[수컷 사고의 모습, 대만구글 및 홍콩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해독, 지혈지통, 해수객혈, 술을 빨리 깨게 하는데, 풍열반진, 자궁출혈, 손가락 끝에 생긴 사두정, 어린 아이의 음경이 붓는 데, 혈붕, 치창종통, 장풍하혈, 폐열해수토혈, 직장 궤양 출혈을 다스리는 사고 즉 갈심

사고(蛇菰: Balanophora japonia Mak.)는 사고과(蛇菰科)의 식물 사고(蛇菰)의 전초이다.

학명은 <Balanophora japonia Mak.>이다. 한해 살이 또는 여러해살이 기생 육질 초본으로 높이는 10~15cm이다. 줄기는 둥근 모양으로 굵고 두툼하며, 불규칙하게 갈라져 있고 연한 황갈색이며 작고 연한 백색의 별모양이 도드라져 있다. 꽃줄기는 굵고 튼튼하며 꼿꼿이 바로 서 있고 붉은 빛깔이며, 덩이줄기의 끄트머리에서 나오고 높이는 8~12cm이며 지름은 1~1.5cm이다. 잎은 소라의 껍데기처럼 빙빙 비틀린 모양으로 어긋나고 꽃줄기 위에 붙어 있으며, 퇴화하여 비늘조각 형상을 하고 있는데 난형, 큰 난형 또는 작은 난형이고 등황색이다.

꽃은 단성(單性)이고 암수딴그루이며 줄기끝에 육수(肉穗) 꽃차례를 이룬다. 꽃은 작고 몇 개 없으며 진한 적색인데 꽃차례 한가운데의 표면에 촘촘히 나 있다. 수꽃의 꽃덮이는 4~6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고 깊게 갈라져 있다.  

수술은 4~6개이고 꽃실과 붙어 있어 한몸을 이루고 있다. 암꽃에는 꽃덮이가 없고 암술은 1개이며, 씨방은 타원형 모양이고 자루가 있으며 1실이고 밑씨가 1개 있다. 견과(堅果)이고 개화기는 6~7월이다. 숲속의 목본식물의 뿌리에 기생한다.

중국의 중남부, 서남부에 분포되어 있다.


사고의 여러 가지 이름은
갈심[
=xùn=V: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갈유[葛乳, 갈화채:葛花菜: 본초강목(本草綱目)], 갈균[葛菌, 홍혈련:紅血蓮: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나사기[螺絲起: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사고[蛇菰=shé gū=: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채취]


8월에 채취한다.

[성분]


뿌리줄기와 꽃의 지질(脂質) 부분에서 taraxasterol,
β-amyrin 및 palmitic acid가 분리되었다. [중약대사전]

[성미]


맛은 쓰고 달짝지근하며 성질은 서늘하다.

1, <
본초강목(本草綱目)>: "맛은 쓰고 달며 독이 없다."
2, <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성질은 서늘하다."
3, <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맛은 씁쓸하고 떫으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술을 빨리 깨게 하는 효능이 있다. 풍열반진(風熱斑疹), 폐열해수(肺熱咳嗽), 토혈, 자궁출혈, 치질을 치료한다.

1, <본초강목(
本草綱目)>: "술취한 것을 빨리 깨울 수 있고 주적(酒積)을 치료한다."
2, <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근육의 열을 풀어 내리게 한다. 풍화(風火) 및 양명풍열반진(陽明風熱癍疹)을 제거한다."
3,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폐열(肺熱)을 풀어내리고 열독(熱毒)을 풀어 없앤다. 해수토혈(咳嗽吐血), 자궁출혈 및 치질로 부어 오르고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3,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손가락 끝에 생긴 사두정(蛇頭疔)이나 어린 아이의 음경이 붓는 데에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용법과 용량]


내복: 11~22g을 물로 달이거나 고기와 함께 고아서 먹는다.

외용: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사고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37면 255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사고(蛇菰)

기원: 사고과(蛇菰科: Balanophoraceae)식물인 사고(蛇菰: 갈심: Balanophora japonica Makino)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육질 초본으로 수그루의 높이는 10-30cm이고 암그루의 높이는 5-10cm이다. 근경(根莖)은 비후하여 구형(球形) 또는 괴상(塊狀)이고 불규칙하게 분열되며 황갈색(黃褐色)이고 표면에는 연한색의 성상(星狀) 소돌기(小突起)가 있다. 꽃대는 황갈색(黃褐色)이며 난형(卵形) 또는 난상(卵狀) 타원형(橢圓形)의 인편(鱗片)이 많이 나며 인편(鱗片)의 길이는 1-2cm이고 거의 어긋나며, 꽃은 단성이고 자웅이주이며, 수상화서(穗狀花序)가 정생(頂生)하며, 웅(雄) 화서(花序)의 길이는 10cm에 달하고 수꽃은 자루가 없고 꽃잎은 4-6장이며 수술은 4-6 개이고 꽃밥은 거의 모여 나며 수술대가 없고, 자화서(雌花序)는 난형(卵形) 내지 구원형(矩圓形)이며 길이는 1.5-3cm이고 소포편(小苞片)은 도란형(倒卵形)이며 암꽃은 꽃잎이 없고 자방은 자루가 있 으며 암술대는 가늘고 길다.



분포: 숲속에서 목본식물의 뿌리 위에 기생한다. 중국의 호북(湖北), 호남(湖南), 사천(四川)과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과 겨울철에 거두어 생용하거나 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음지에서 말려쓴다.

성분: taraxasterol, β-amyrin, palmitic acid

기미: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지혈지통(止血止痛).

주치: 해수객혈(咳嗽喀血), 혈붕(血崩), 치창종통(痔瘡腫痛), 장풍하혈(腸風下血).

용량: 9-18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799호.]

사고 즉 갈심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폐열해수토혈(
肺熱咳嗽吐血)
갈균(
葛菌), 폐근초(肺筋草), 녹함초(鹿銜草), 암백채(白菜), 백모근(白茅根), 구지아근(狗地芽根)을 고기와 함께 고아서 먹는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2, 직장 궤양 출혈

갈균(
葛菌), 노군수(老君鬚), 종수근(棕樹根)을 물로 달여 약찌꺼기를 제거하고 약액(藥液)만 취하여 두렁허리와 함께 고아서 먹는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비고(備考)]


1, <
본초강목(本草綱目)>: "갈화채(葛花菜)는 모든 이름난 산에서 자라지만 태화산(太和山)에서 채취한 것을 최고로 친다. 가을의 찬 서리가 내리면 지균(地菌)처럼 땅위에서 솟아 나온다. 그 색은 무르며 대개 버섯과 같다."

2, <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갈화채(葛花菜)는 모든 이름난 산에서 자라고 고주(高州)에서도 난다. <월지(誌)>에 의하면 고주(高州)에는 여러 종류의 칡이 있으며 뇌주(雷州) 사람들은 이것을 거칠게 짠 갈포로 하여 시장에 내다 판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사고 사진 감상: 1, 2, 3, 대만구글+일본구글+홍콩구글: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녹선초(소화사고) 무엇인가?
  2. 다예사고 무엇인가?
  3. 사고(갈심) 무엇인가?
  4. 천장사고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