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마치 구름처럼 뭉쳐서 나는 구름송편버섯

 

 

 

 

 

 

 

 

img1.jpg

img1.jpg

 

 

[구름송편버섯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면역부활활성작용, 항암작용, B형간염, 천연성 간염, 만성활동성 간염, 만성 기관지염, 소화기계 암, 각종암의 예방 및 수술 후 재발방지, 각종암(간암의 예방 및 치료, 유방암(유선암), 자궁암, 폐암, 식도암, 악성림프종, 기타 종양)을 다스리는 구름송편버섯(운지)

구름송편버섯은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구름송편버섯의 학명은 <
Coriolus versicolor (L.ex Fr.) Quel.>이다. 마치 구름처럼 뭉쳐서 난다고 하여 한자로 구름운, 버섯지 즉 운지(雲芝)라고 부른다. 또는 '구름버섯'이라고 부른다. 북한에서는 구름버섯이 무리로 돋아난 모양이 기왓장을 쌓은 것 같기 때문에 '기와버섯'이라고 부른다.

색깔은 흑색에서 남흑색이고 구름무늬는 회색, 황갈색, 암갈색, 흑갈색, 흑색 등이 있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침엽수, 활엽수의 고목 또는 그루터기등에 수십 내지 수백 개가 무리지어 자란다.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맛은 약간 달고 차다. 항종양 억제율 100%를 나타낸다. B형간염, 천연성 간염, 만성활동성 간염, 만성 기관지염, 간암의 예방 및 치료, 소화기계 암, 유방암, 폐암에 잘 듣는다.

이미 제약회사에서 항종양제인 'Krestin(PSK)'를 만들어 냈다. 운지의
다당체인 PSK가 대식세포활성화 등의 작용을 통해 인체면역력을 증가시킨다. 국내에서도 이미 마시는 음료수를 개발하여 시중에 많이 팔리고 있다. 

거의 모든 산에 다 있어 발견하기가 쉽고 채취하여 말렸다가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보리차처럼 음용할 수 있다. 너무 흔하게 발견되어 대부분 그 중요성을 외면하고 있지만, 항암의 효능과 약효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 운지는 항암효과와 간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고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구름송편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운지[
雲芝=yún zhī=, 잡색운지:雜色雲芝, 채융혁개균:彩絨革蓋菌: 중국명(中國名)], 기와버섯[북한], 운지버섯, 구름버섯, 구름송펀버섯[한글명(2013 한국의 버섯 목록 484면 1779호)] 등으로 부른다.

구름송편버섯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술하고 있다.

[기와버섯(
Coriolus versicolor (Fr.) Quel.)

식물: 버섯갓의 윗면은 검은색, 잿빛, 밤색 등의 여러 가지 색으로 엇바뀌면서 고리무늬를 이루고 짧은 털로 덮여 있다. 아랫면은 흰색이며 오래 되면 진한 잿빛으로 된다. 버섯갓은 굳고 반원형이다.

우리나라 각지의 참나무, 버드나무, 복숭아나무, 사과나무 등의 죽은 그루터기나 가지에 무리로 돋는다.
돋아난 모양이 기왓장을 쌓은 것 같기 때문에 기와버섯이라고 한다.

성분: 물에 풀리는 다당류가 7~8% 들어 있다. 색소, 핵산, 단백질 등과 많은 양의 섬유질, 아미노산, 페놀성 화합물이 있다.

물에 풀리는 다당류는 β-글루칸이다. 그러나 인공배양하여 얻은 균사체에는 약 15%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당단백이 들어 있다.

작용: 물에 풀리는 다당류는 면역부활활성이 있으며 동물 실험에서 이식암을 세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응용: 물에 풀리는 다당류를 갈라내어 유선암, 자궁암, 폐암, 기타 종양의 예방과 수술 후 재발방지의 목적으로 한번에 3~4g씩 하루 1~3번 먹는다. 치료 기간은 2~3개월이다.]   

구름송편버섯의 효능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9면 15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운지(雲芝)

기원: 다공균과(
多孔菌科=구멍장이버섯과: Polyporaceae)의 진균인 운지(雲芝=구름송편버섯: Coriolus versicolor (L.ex Fr.) Quel.)의 자실체(子實體)이다.

형태: 자실체는 가죽질이고 돌려나며 자루가 없고 층층이 무리를 지어 겹쳐져 난다. 갓은 얇으며 반원형이고 크기가 2-5×3-7cm이며 두께는 1.5∼4mm로 어릴 때는 흰색이나 점차 변하여 짙은 색이 되며 짧은털이 밀생한다. 표면의 색은 다양한데 협착된 동심환대가 여러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갓끝은 얇고 예리하다. 조직은 흰색이며 가죽질이다. 관은 한겹이고 관공면은 흰색이며 오래되면 흑갈색으로 변하고 관구는 보통 벌어져 있다. 포자는 원주형으로 약간 만곡되어 있고 광활하며 무색이다.  



분포: 활엽수 및 침엽수의 살아있는 나무나 썩은 나무 위에서 자란다. 중국 각 성에 분포한다.

채취시기: 여름, 가을철에 따서 햇볕에 쬐어 말린다.

성분: 유리 아미노산 18종, 포화 지방산 11종, 불포화 지방산 9종, 단백다당체, 항종양 성분 등이 들어있다. 

성미: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거습(祛濕), 화담(化痰), 요폐질(療肺疾).

주치: B형 간염(
B형 肝炎), 천연성 간염(遷延性 肝炎), 만성활동성 간염(慢性活動性 肝炎), 만성기관지염(慢性氣管支炎)을 치료한다.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52면; 중국약용진균도감(中國藥用眞菌圖
), 117면.

부주(
附註): 본 품은 일본에서 항악성(抗惡性) 종양약(腫瘍藥)으로 사용된다.]

구름송편버섯과 관련해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기와버섯(구름버섯)

민간요법으로 주목되는 버섯


기와버섯 즉 와용(瓦茸)은 말굽버섯과의 동류인데 말굽버섯이란 담자균류(擔子菌類)의 말굽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을 말하며, 기와버섯, 영지, 저령(猪笭), 복령(茯笭) 등 80 수종류를 헤아릴 수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유효성분을 함유하는 것으로 주목되어 온 것이 영지와 기와버섯(구름버섯)이다.

구름버섯이 주목된 것은 20여년전에 오우화학공업(吳羽化學工業)이 그 농축액에서 PSK(쿠레스틴)이라는 항암제를 개발한 것에서 시작된다. 이 항암효과는 소위 면역요법인데 사람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암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것을 알고 단번에 면역요법의 농축액으로서 각광을 받은 것이다.

말굽버섯류는 다른 버섯들과 달라 아무곳에서나 기생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희소가치도 있고, 옛부터 선약, 묘약으로서 귀중히 여겼다. 그 생명력은 강하고, 예를 들면 수령이 수백년이라는 살아있는 고목에 기생하여 그 양분을 빨아들이고 마침내 그 나무를 말려 죽게할 정도이다.

항암제인 PSK는 면밀한 기초실험을 반복해 온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이 밝혀졌다.

약을 주는 방법(먹인다. 정맥주사한다. 복강내 주입한다.)의 차이에 따라 독성이 거의 없다. 즉 부작용이 없다.

입으로 먹으면, 어떤 종류의 항암제가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암에도 듣는다.

작용의 주체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증강시킨다.

 동물의 암세포에 대해서 그렇게 강하지는 않지만 직접 활동하는 작용을 확인했다. 라고 (재) 암연구회 화학요법센터의 총월무(塚越茂)가 발표했다. 이것을 받아 국립병원이나 의료센터등에서 폐암, 식도암, 유암, 악성림프종등에 임상응용되고, 항암작용이 확인되었다. 1976년 8월에 후생성의 허가가 나고 다음해 5월에는 보험도 적용하게 되었다.

이 면역효과는 구름버섯농축액중에 인터페론·인듀서(인터페론 유도체:誘導體)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인터페론 효과란 생체의 밖으로부터 바이러스나 세균등의 '이물'이 침입해 왔을 때 이것을 배재할려고 하는 생체의 방어기능이고 백혈구의 일종인 임프구중의 T세포(흉선세포)와 B세포(골수세포)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구름버섯 농축액의 PSK는 그 T세포에 강하게 작용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을 가진다. 이것과 같은 작용을 가진 항암제로서는 표고버섯농축액에서 추출한 렌티난이 있다.

구름버섯의 면역작용은 재래의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등에 비교하면 효과는 차분하지만 부작용이 없고 저항력을 발휘하므로 자연요법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면역체질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서 암의 예방에도 유효성이 기대되고 있다.
]

위 자료에서 밝혀진 것처럼 운지 즉 구름버섯은 면역계를 활성화하고 보체를 활성화 시킨다.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혈당 증가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시간이 난다면 누구나 야산에 가서 직접 채취하여 음용해 볼 수 있다. 초보자는 반드시 버섯도감을 살펴보고 약초 및 버섯전문가에게 문의 후 음용하도록 한다. 비슷하게 생긴 독버섯도 있기 때문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구름송편버섯(운지) 사진 감상: 1, 2, 네이버+
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광대버섯 무엇인가?
  3.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4.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5. 꽃흰목이 무엇인가?
  6. 노란달걀버섯 무엇인가?
  7. 노랑망태버섯(황군죽손) 무엇인가?
  8.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9. 녹색말범부채버섯(찔레나무진흙버섯) 무엇인가?
  10. 녹선초(소화사고) 무엇인가?
  11. 뇌환 무엇인가?
  12. 다발방패버섯 무엇인가?
  13. 다예사고 무엇인가?
  14. 달걀버섯 무엇인가?
  15. 댕구알버섯 무엇인가?
  16. 두엄먹물버섯 무엇인가?
  17. 마귀광대버섯 무엇인가?
  18. 말굽버섯 무엇인가?
  19.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20. 말징버섯 무엇인가?
  21. 망태버섯(죽손) 무엇인가?
  22. 먼지버섯 무엇인가?
  23. 목도리방귀버섯 무엇인가?
  24. 목이 무엇인가?
  25.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26. 받침애주름버섯(야광버섯) 무엇인가?
  27. 볏짚버섯 무엇인가?
  28. 복령 무엇인가?
  29.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30. 붉은사슴뿔버섯 무엇인가?
  31. 뽕나무버섯부치 무엇인가?
  32. 사고(갈심) 무엇인가?
  33. 상황버섯 무엇인가?
  34. 석이 무엇인가?
  35.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36. 소혀버섯 무엇인가?
  37. 송로버섯 무엇인가?
  38. 송이 무엇인가?
  39. 아가리쿠스버섯 무엇인가?
  40. 아까시흰구멍버섯(장수버섯) 무엇인가?
  41. 알광대버섯 무엇인가?
  42. 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43.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44. 잎새버섯 무엇인가?
  45.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46.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47. 접시껄껄이그물버섯 무엇인가?
  48. 좀나무싸리버섯 무엇인가?
  49. 좀말불버섯 무엇인가?
  50. 죽복령 무엇인가?
  51. 차가버섯 무엇인가?
  52. 천마 무엇인가?
  53. 천장사고 무엇인가?
  54. 치마버섯 무엇인가?
  55.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56. 코끼리말징버섯 무엇인가?
  57. 큰갓버섯 무엇인가?
  58.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59. 털목이 무엇인가?
  60. 테두리방귀버섯 무엇인가?
  61. 파리버섯 무엇인가?
  62. 한입버섯 무엇인가?
  63. 해면버섯 무엇인가?
  64. 향버섯(능이) 무엇인가?
  65. 홍석이 무엇인가?
  66. 화경버섯 무엇인가?
  67. 황토볏짚버섯 무엇인가?
  68. 흰구름송편버섯 무엇인가?
  69. 흰찐빵버섯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