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면버섯 무엇인가?

노란 황금색의 천연염료로 활용되는 해면버섯

 

 

 

 

 

 

 

 

img1.jpg

 

 

 

 

[해면버섯의 유근에서 성장하는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항종양작용, 항그람양성균작용, 항그람음성균작용, 항곰팡이작용, 경공업식품가공용, 천연염색용으로 활용되는 해면버섯

해면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학명은 <
Phaeolus schweinitzii (Fr.) Pat.>이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침엽수의 그루터기 또는 살아 있는 나무의 뿌리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20~30㎝, 두께 0.5~1㎝이고 반원 모양 또는 부채 모양이다. 버섯갓 표면은 처음에 갈색빛을 띠는 황색이다가 나중에 붉은빛을 많이 띤 갈색 또는 어두은 갈색으로 변한다. 고리무늬가 뚜렷하지 않으며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다. 살은 어두운 갈색이고 펠트질이지만 마르면 해면질로 되어 쉽게 부서진다.

버섯대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관은 깊이 2~3㎜이고 구멍은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 홀씨는 6~7×4~4.5㎛의 타원형이고 색이 없다. 갈색부후균으로 나무를 부패시키며 목재는 네모 모양으로 부서진다. 한국 등 북반구 온대 이북에 분포한다.


해면버섯의 여러 가지 이름은
시위다공균[施魏多孔菌=shī wèi duō kǒng jūn=웨이뚜오V: 대공갈판균:大孔褐瓣菌, 송간기부배균:松幹基腐杯菌, 해면균:海綿菌: 백도백과(百度百科)], 카이멘타케[カイメンタケ: 일본명(日本名)], 해면버섯 등으로 부른다.

해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원색 한국 약용버섯도감> 520-52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해면버섯

Phaeolus schweinitzii (Fr.) Pat.
Polyporus schweinitzii Fr.
중국명:
시위다공균(施魏多孔菌), 해면균(海綿菌)
일본명: 카이멘타케(カインタケ)

형태:
갓은 지름 10~15cm, 두께 0.5~1cm로 반원형-부채형으로, 표면은 초기에는 적등색이나 적갈색을 거쳐 갈적흑색이 되며, 희미한 환문과 벨벳 모양의 털이 있고, 조직은 해면질(海綿質)이며 갈흑색이다. 관공은 길이 0.2~0.3cm이고 담황색~녹황색이며, 관공구는 크고 불규칙하다. 포자는 6~7x4~4.5㎛로 난형~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여름부터 가을까지 침엽수, 특히 독일가문비, 전나무 등의 생목, 그루터기 위나 뿌리 근처 땅 위에 중생하는 목재 갈색 사각(四角) 부후성 버섯이다. 삼림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

성분:
지방산 9종

약리 작용:
항종양(Sarcoma 180/마우스, 억제율 80%, Ehrlich 복수암/마우스, 억제율 10%), 항그람양성균(Bacillus cereus, Bacillus licheniformis, Staphylococcus pyogenes, S. epidermidis, Mycobacterium fortuitum), 항그람음성균(Serratia marcescens, Proteus mirabilis, Providencia rerrigeri, Klebsiella pneumoniae), 항곰팡이[Microsporum gypseum, Microsporumcanis, Collectotrichum graminicola(잔디탄저병균), Cylindrocarpon destructans(인삼뿌리썩음병균)]]


[해면버섯 뒷면을 확대한 사진, 사진 출처: 일본위키백과]


[해면버섯으로 실을 염색하는데 활용한 모습]

해면버섯에 대해서
<한눈으로 보는 버섯 대백과> 26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해면버섯
[구멍장이버섯과]

식용에 부적합

[발생 장소]
일본잎갈나무 등 바늘잎 나무의 밑동 주변

[발생 기시]
가을

[구별 방법]
갓은 반원모양이나 부채 모양. 주황색에서 갈색 나이테 같은 무늬가 있고, 식용에 부적합하다.

<갓 표면이 벨벳 같은 감촉>


반원모양이나 부채모양으로 주황색에서 갈색이며, 나이테 같은 무늬가 있다. 표면은 거친데, 어릴 때는 벨벳 같은 감촉이다.

육질이 단단해서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


해면버섯의 효능에 대해서 <야생버섯애호가 최종수 기자>의 해설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해면버섯

해면버섯은 항암작용 외에도 항균작용이 있어 항그람양성균, 항그람음성균. 항곰팡이작용이 있고 생사나 털실에 천연염색용 버섯이다.


[해면버섯 Phaeolus schweinitzii(Fr.) Pat. 영어이름 Dyer's Polypore, Velvet Top Fungus]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주로 소나무나 전나무 같은 침엽수 밑동 언저리에, 또는 땅에 묻힌 뿌리나 나무 그루터기에 돋는 해면질 갈흑색 버섯이다. 부생균이면서 기생균이기도 하여 살아있는 나무 뿌리나 나무 밑동을 썩게 하여 죽이기도 한다. 종명(種名) schweinitzii란 미국의 버섯학자 Lewis D. von Schweinitz(1780-1834)를 기리기 위하여 붙인 이름이다. 영어이름 가운데 Dyer's Polypore(염색자의 구멍장이 버섯)이라는 것이 있는데 버섯으로 천연 염색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좋은 버섯이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두 겹으로 돋은 해면버섯. 해면버섯은 전나무나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 밑에 돋는다]

해면버섯 천연 염색에 사용


실크나 털실 같은 동물성 섬유에 갈색, 오렌지색, 노란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다. 매염제 없이 베지색, 명반을 매염제로 하여 황금색, 크롬으로 갈색끼가 있는 암 오렌지색(dark brownish orange), 주석으로 오렌지색, 구리로 갈색, 철로 암올리ㅣ브색 등 어떤 매염제를 쓰느냐에 따라 다양한 색깔로 천연 염색을 할 수 있다. 버섯:털실을 1:2 비율로 훌륭한 염색을 할 수 있다. 해면버섯으로 염색을 할 때에는 pH 를 변경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처음 버섯으로 처음 염색을 하기 시작한 Miriam C. Rice에 따르면 해면버섯이야 말로 특히 노란색 염색에 최고의 버섯이라고 한다. 특히 적은 양의 해면버섯으로 많은 양의 털실에 노란색 물을 들일 수 있다고 한다.


[소나무 밑에 돋은 해면버섯]

해면버섯의 의학적 사용


해면버섯 배양액은 항균작용이 있어 황색포도상구균, 장티푸스균, 대장균을 억제한다. 그러나 기니 돼지에게는 아무런 해독을 까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일찍이 1947년 Hervey라는 사람이 해면버섯이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에 저항한다는 것을 밝힌 것에 뒤이은 연구결과이기도 하다. 또 해면버섯은 항암성 다당류를 포함하고 있어서 sarcoma 180과 Ehrlich 복수암에 대하여 80%의 억제유를 보여준다.


[해면버섯 유균]

박완희 교수에 따르면 해면버섯에는 지방산 9종을 포함하고 있고 약리작용으로 앞서 말한 항암작용 외에도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한다. 그람양성균인 바실러스 리체니포르미스(Bacillus licheniformis), 표피포도상구균(表皮葡萄狀球菌 Staphylo- coccus epidermidis), 마이코박테리움 포르투이툼(Mycobacterium fortuitum)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다. 그리고 그람음성균인 영균(靈菌 Serratia marcesens), 프로테우스 미라빌리스(Proteus mirabilis),프로비덴시아 레리게리(Providencia rerrigeri),폐렴간균(肺炎桿菌 Klebsiella pneumoniae)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나아가서 항곰팡이 작용이 있어서 석고상소포자균(石膏狀小胞子菌 Microsporum gypseum), 개소포자균(犬小胞子菌 Microsporum canis), 잔디탄저병균(Collectotrichum gramini -cola), 인삼뿌리썩음병균(Cylindrocarpon destructans)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테가 노란 해면버섯. 해면버섯으로 동물성 섬유에 염색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Robert Rogers, The Fungal Pharmacy: The Complete Guide to Medicinal Mushrooms and Lichens of North America, Berkeley, Calif.: North Atlantic press, 2011, pp. 244-245.

2, 박완희, 이호득, 한국 약용버섯 도감, 서울: 교학사, 2003(재판), 520-522쪽.

3, Arleen Rainis Bessette & Alan E. Bessette, The Rainbow Beneath My Feet: A Mushroom Dyer's Field Guide, Syracuse University Press, 2001, p. 108.

4, Miriam C. Rice, Mushrooms for Dyes, Paper, Pigments and Myco-Stix, Mushrooms for Color Press, 2007, p. 62.
]


필자는 경남 어느 섬지역을 방문하였는데 우리나라 소나무인 적송 생목 밑동과 뻗어나간 뿌리 군데 군데에서 올라오는 모습을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아래에 필자가 찍은 사진을 누구나 감상해 볼 수 있다. 색깔도 상황버섯속살처럼 황색에다가 만져보면 짧고 부드러운 솜털로 만든 고급원단인 우단이나 비로도, 벨벳, 극세사를 만지는 것처럼 부드러운 촉감과 잡아당겨보면 가죽질의 질긴 모습 성질을 가지고 있었다.



해면버섯에 대해서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시위다공균(施魏多孔菌)

生於針葉樹活立木、枯立木、倒木、木樁及伐根上。爲覆瓦狀單年生。
分布於香港、廣東、黑龍江、吉林、遼寧、河北、四川、雲南、甘肅、新疆、西藏等。

中文學名:施魏多孔菌拉丁學名: Polyporus schweinitzii Fr
別    稱: 大孔褐瓣菌、松幹基腐杯菌、海綿菌
目: 非褶菌目

[목록(目錄)]


1, 基本情況
2, 形態特征
3, 生態習性
4, 分布地區
5, 經濟用途

1, 기본정황(基本情況)


同物異名:Phaeolus schweinitzii (Fr.) Pat.
分類地位:多孔菌科、多孔菌屬

2
, 형태특정(形態特征)

子實體大至很大 。菌蓋無柄或有柄,存柄者柄側生、偏生或中生 ,一般無柄則在基物上側生並疊生呈覆瓦狀,直徑8-24cm,厚1-2cm,扁平、半圓形或近圓形,花瓣狀,有時近淺漏鬥狀,質地似海綿或纖維狀肉質,黃褐至深咖啡色,幹後硬而脆,邊緣向下卷曲,或波浪狀,有同心輪紋或輪溝,表面密被駝絨狀細絨毛 。菌管單層,茶褐色,長2-5mm,管孔大小不等,近圓形、橢圓形或近似迷路狀,後期呈現齒狀,每毫米1-3個。孢子橢圓形或寬橢圓形,無色、平滑,5.5-7.5μm×3.5-4.5μm。

3, 생태습성(生態習性)


生於針葉樹活立木、枯立木、倒木、木樁及伐根上。爲覆瓦狀單年生。

4, 분포지구(分布地區)


香港、廣東、黑龍江、吉林、遼寧、河北、四川、雲南、甘肅、新疆、西藏等。

5, 경제용도(經濟用途)


屬木腐菌,侵害多種針葉樹引起病害。記載產草酸和纖維素酶,可應用於輕工業食品加工。有抗癌作用,對小白鼠肉瘤180和艾氏癌的抑制率均爲80%.
]

해면버섯이 주황색의 버섯물감재료로 쓰이고 있어 천연염색재료의 버섯으로서 그 가치가 뛰어날 것으로 사료된다. 일본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해면버섯은 독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고, 중국에서는 항암작용이 있다는 것을 밝혀낸데 이어 독성이 없기 때문에 경공업식품가공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해면버섯이 대량으로 발생하면 소나무에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서로 공생하면서 살아가며, 해면버섯을 통해서 너무 빽빽하게 소나무가 들어선 곳에서는 소나무 밀도를 조절해주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자연분해를 해주는 역할도 한다는 사실이다. 대단히 아름다운 해면버섯을 주신 조물주께 감사함을 나타낼 필요가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해면버섯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네이버+
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참 조: 안전을 위한 독버섯 중독 무엇인가?: http://jdm0777.com/jilbyeong/dogbeoseot.htm

참 조: 버섯의 용어 해설 사전: http://jdm0777.com/beoseot/1-jeonsegye-11.htm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매우 다양한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광대버섯 무엇인가?
  3.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4.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5. 꽃흰목이 무엇인가?
  6. 노란달걀버섯 무엇인가?
  7. 노랑망태버섯(황군죽손) 무엇인가?
  8.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9. 녹선초(소화사고) 무엇인가?
  10. 뇌환 무엇인가?
  11. 다예사고 무엇인가?
  12. 달걀버섯 무엇인가?
  13. 댕구알버섯 무엇인가?
  14. 마귀광대버섯 무엇인가?
  15. 말굽버섯 무엇인가?
  16.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17. 말징버섯 무엇인가?
  18. 망태버섯(죽손) 무엇인가?
  19. 먼지버섯 무엇인가?
  20. 목이 무엇인가?
  21.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22. 받침애주름버섯(야광버섯) 무엇인가?
  23. 볏짚버섯 무엇인가?
  24. 복령 무엇인가?
  25.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26. 사고(갈심) 무엇인가?
  27. 상황버섯 무엇인가?
  28. 석이 무엇인가?
  29.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30. 소혀버섯 무엇인가?
  31. 송로버섯 무엇인가?
  32. 송이 무엇인가?
  33. 아가리쿠스버섯 무엇인가?
  34. 아까시흰구멍버섯(장수버섯) 무엇인가?
  35. 알광대버섯 무엇인가?
  36. 옥수수깜부기 무엇인가?
  37.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38. 잎새버섯 무엇인가?
  39.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40.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41. 접시껄껄이그물버섯 무엇인가?
  42. 좀나무싸리버섯 무엇인가?
  43. 좀말불버섯 무엇인가?
  44. 죽복령 무엇인가?
  45. 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46. 차가버섯 무엇인가?
  47. 천마 무엇인가?
  48. 천장사고 무엇인가?
  49.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50. 코끼리말징버섯 무엇인가?
  51.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52. 털목이 무엇인가?
  53. 파리버섯 무엇인가?
  54. 한입버섯 무엇인가?
  55. 해면버섯 무엇인가?
  56. 향버섯(능이) 무엇인가?
  57. 홍석이 무엇인가?
  58. 화경버섯 무엇인가?
  59. 황토볏짚버섯 무엇인가?
  60. 흰찐빵버섯 무엇인가?

 

 

※ 아래의 해면버섯은 필자가 2015년 8월 12일 경남 어느 섬에서 캐논 5D 마크 3로 100mm 마이크로 렌즈로 찍은 사진 12장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