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래 무엇인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피로회복제

 

 

 

 

 

 

 

 

 

 

[다양한 종류의 파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항균작용, 뼈에서 칼슘이 용출되어 나오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 니코틴을 정화시키는 작용, 새로운 뼈 형성을 돕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 전신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 체내의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키는 작용, 출혈시 응혈작용, 흥분된 신경의 억제작용, 근육의 수축작용, 뼈나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 빈혈, 피로회복,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입에서 냄새가 날 때, 식용(무침, ), 한약재, 화장품 원료, 항 궤양효과, 고콜레스레롤, 항균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질염 치료용 조성물[특허], 파래 속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진균 조성물[특허], 여드름 예방 및 치료용 화장료 조성물[특허], 해양균류 마이로쎄시움 속에서 분리한 티로시나제 저해작용이 있는 신규 화합물[특허], 한국산 녹조류 유래의 면역증강용 추출물, 그 추출방법 및이를 함유하는 약제[특허], 니코틴을 해독시키는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 파래

파래는 갈파래과에 속하는 해조(海藻)의 총칭이다.

파래의 학명은 <
Enteromorpha>이다. 몸은 둥근 대롱모양이며 외줄로 된 것, 곁가지가 많이 난 것, 다소 납작한 것 등 다양하고 굵기도 차이가 있다. 이들은 동일종이라도 서식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 대체로 내만의 담수의 영향이 있는 곳에서 많이 자라고 있으나 종류에 따라서는 바깥바다에서도 자란다. 바위뿐 아니라 말뚝이나 배 밑바닥에도 붙는다.

통속적으로 파래 또는 청태(靑苔)라고 하는 해조에는 이 파래속뿐 아니라, 넓적하게 생겼으나 다소 두껍고 엽면에는 크고 작은 구멍이 있으며 짙은 녹색을 한 구멍갈파래와 연한 녹색이며 매우 연한 홑파래속이 포함된다. 홑파래는 물김치, 또는 국거리에 쓰인다. 구멍갈파래의 어린 것은 멸치젓국으로 무쳐서 먹기도 한다.

어린 파래처럼 생겼으나 매우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해조를 완도지방에서는 매생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파래에 비하면 감미가 있고 매우 부드럽고 맛이 좋다. 석화와 함께 참기름에 덖어서 먹는다. 원래 파래는 자연산을 채취해서 날것 또는 말려서 내륙지방으로 이송하였다. 최근 낙동강 하구에서는 김그물발을 이용하여 겨울 동안 양식하기도 한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무성하게 자라며, 성숙한 개체는 가지의 끝이나 가장자리가 황색으로 변하여 포자를 낸다. 포자가 나온 자리는 백색으로 되어 녹아 나가고 다음 물때에는 지난번에 성숙하였던 다음 부분이 새로 성숙하여 포자를 방출하기 때문에, 1개체에서 오랫동안 포자를 방출한다. 이들 포자는 새벽부터 시작하여 오전중까지, 또는 조석 관계로 모체가 노출되었다가 다시 해수에 닿았을 때 많이 방출된다.

그러나 만조시보다는 이른 아침에 썰물이 있을 때 포자가 많이 나온다. 방출된 포자는 양성주광성(陽性走光性)이 있으므로, 밝은 물 표면에 모여 파도에 밀려와서 바위나 다른 토목공사물에 붙는다. 파래는 포자체(무성세대)와 배우체(유성세대)가 번갈아 나타나는 세대교번을 하고 있는데 양자의 모양이 똑같다. 우리 나라 전체 연안에 분포하나 특히 전라남도지방에서 많이 산출된다. 전체생산량은 1989년의 경우 12534t에 달하였다.

파래는 부영양화(富榮養化: 물 속에 영양분이 많아 플랑크톤이 많은 곳)된 곳에서 특히 무성하며, 오염에도 가장 강한 해조이다. 요즘 내만이나 연안의 공해로 인한 오염이 심하여지자 이들이 많이 무성하여졌다.

예로부터 파래는 날로, 또 산간벽지에서는 건조된 것을 갖은 양념을 하여 반찬으로 먹었다. , 어촌에서는 파래로 김치를 담가 먹기도 한다. 파래는 체내의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다른 해조류에 비해서 뛰어나다.

단백질과 당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무기질중에는 칼슘과 철분은 많은 편이지만 요오드는 다른 해조류에 비해서 적다. 칼슘이 풍부해서 뼈나 치아의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출혈시 응혈작용과 흥분된 신경의 억제작용, 근육의 수축작용에 이르기까지 효능이 다양하여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꼽힌다. 철분이 많아서 빈혈에 좋은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이 철분에는 핼액중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에 함유된 헤모글로빈 성분이 있으므로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엽록소가 많아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입에서 냄새가 날 때 씹으면 잘 가시며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을 해독시키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파래의 영양성분은 100g의 파래 건중량에서 단백질 20.7g, 탄수화물 18.7g, 칼슘 600mg, 비타민 A 2900 I.U., C 10mg 이 포함되어 있다.

1968년 <한국동식물도감> 제 8권 식물편(해조류)에서는 우리나라에 자라는 파래종류는 홑파래과에 그레빌레홑파레, 홑파래 그리고 갈파래과의 구멍갈파래, 모란갈파래, 초록갈파래, 갈파래, 띠갈파래, 가시파래, 납작파래, 창자파래, 격자파래, 잎파래, 매생이 등이 자라고 있다고 한다.

파래의 여러 가지 이름은
석순[石蓴=shí chún=, 해백채:海白菜, 해청채:海青菜, 해채:海菜, 석채:石菜, 해와거:海萵苣, 녹채:綠菜, 청태채:青苔菜=Ulva lactuca L: 백도백과(百度百科)], 아오노리[アオノリ=青海苔, 青のり:Enteromorpha prolifera=가시파래=일본에서 식용으로 이용되는 해조류의 총칭: 일문명(日文名)], 청해태[靑海苔]. 청태[靑苔], 아호내리[阿乎乃利], 그레빌레홑파레, 홑파래, 구멍갈파래[개파래: 제주방언], 띠갈파래, 모란갈파래, 초록갈파래, 갈파래, 가시파래, 납작파래[: 제주방언], 창자파래, 격자파래, 잎파래, 매생이, 파래 등으로 부른다.

파래에 대해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 식품사전> 1075~1076면에서는 이처럼 말하고 있다.

[파래

칼슘은 단김의 2.5배


청해태(靑海苔). 녹조류(綠藻類)
갈파래과 파래속의 총칭으로 청태(靑苔), 아호내리(阿乎乃利) 등의 한자로도 쓴다. 주 종류에는 스지아오노리, 히라아오노리, 보우아오노리, 우스바아오노리 등이 있다.

일본 각지의 연안에 분포하며, 약간 깊은 곳 바위나 다른 해조류에 부착해서 자란다. 추운시기에 나는 것이 양질이며, 12~2월경까지가 적기.

영양성분은 단김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미네랄의 보고이며, 전신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 특히 칼슘은 100g중 720mg으로 단김의 2.5배 이상이나 함유, 뼈에서 칼슘이 용출(溶出)되어 나오는 것을 억제하며, 새 뼈 형성을 돕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한 파래에는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을 정화시키는 작용을 갖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구우면 방향(芳香)이 있는 점 때문에, 과자, 오코노미야끼, 야끼소바를 비롯해 용도도 다양하다.
]



[넓은잎파래, 좁은잎파래의 세밀화,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파래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파래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해조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태 무엇인가?
  2. 곰피 무엇인가?
  3. 김 무엇인가?
  4. 미역 무엇인가?
  5. 다시마 무엇인가?
  6. 우뭇가사리 무엇인가?
  7. 청각 무엇인가?
  8. 큰실말 무엇인가?
  9. 톳 무엇인가?
  10. 파래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