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조개 무엇인가?

10년 정도의 수명을 지닌 개조개

 

 

 

 

 
▶ 이뇨작용, 연견산결, 청열화담, 징가, 해수기천, 흉협만통, 객혈, 붕루대하. 청열이습, 가래삭임,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결핵의 각혈, 외음염, 외음염습진, 외음궤양을 다스리는 개조개

개조개(
Saxidomus purpuratus)는 이치 아강(Subclass HETERODONTA) 백합목(Order VENEROIDA)과 백합과(Family Veneridae)의 패류이다. 백합과의 패각은 소형에서 대형종이다. 난원형을 이루고 껍질은 얇거나 두껍고 각정은 앞쪽(왼쪽)으로 치우쳐 있고 각표는 평활 하기도 하고 성장맥과 방사맥이 있는 종도 있다. 인대는 각정 뒤에 있으며 소월면이나 순면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교치는 3개의 주치와 전, 후축치로 구성된다. 외투선은 대부분 만입한다.   

개조개는 조간대에서 수심 40미터까지 모래나 자갈이 섞인 진흙 밑에 산다. 타원형으로 껍질이 두껍고 무거운 것이 특징이다.  

산란기는 5~10월이고 규조류나 요각류 등을 먹고 살며 바다의 다른 어류 또는 고둥류의 먹이가 되고 있다. 산란과 월동에 의해 1년에 2개의 나이테가 형성되며 수명은 약 10년 정도라고 한다. 연중 어느때든지 어획을 하며, 썰물 때에도 잘 드러나지 않고 깊은 곳에 서식하므로 대부분 잠수장비를 착용하고 어획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바닥을 긁는 '형망'이나 쇠로된 갈고리 같은 것을 사용하며, 양식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각피는 성장맥이 가늘고 거칠 게 나 있다. 껍질 안쪽은 진한 보라색이다. 그러나 어릴 때는 안쪽은 흰색이 많고 인대는 흑색으로 굵고 짧다. 안쪽은 외투선이 뚜렷하고 만입한다. 교치는 4개이다. 바깥 껍질에는 옅은 방사상의 갈색띠가 있다. 각고는 각장 모두 약 3센티미터이다.  

일본, 대만,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한다. 개조개는 감칠맛이 있고 특유의 향이 있어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살이 많아 고급음식점 및 일반 가정까지 널리 식용된다고 한다. 봄철에 특히 맛이 좋아, 구이나 볶음, 조림, 국, 찌개, 탕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이용되며, 지나치게 오래 끓이면 질겨진다고 하여 오래끓이지 않는다고 한다. 다진 조갯살에 갖은 양념을 하여 볶아 쌈장으로도 먹기도 한다.

개조개의 여러 가지 이름은
자석방합[
紫石房蛤=shí fáng há=V, 합각:蛤殼: 중국명(中國名)], Purple washington clam[영명(英名)], Saxidomus purpuratus[학명(學名)], 우치무라사키[ウチムラサキ: 일본명(日本名)], 개조개 등으로 부른다.
 
개조개에 대해서
<신원색한국패류도감>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개조개(Saxidomus purpurarus {Sowerby, 1852})

조간대에서 수심 40m까지 진흙 밑에 서식한다. 타원형으로 껍질이 두껍고 무겁다. 각피는 성장맥이 가늘고 거칠게 나 있다. 껍질 안쪽은 진한 보라색이다. 그러나 어릴 때는 안쪽은 흰색이 많고 인대는 흑색으로 굵고 짧다. 안쪽은 외투선이 뚜렷하고 만입한다. 교치는 4개이다. 바깥 껍질에는 옅은 방사상의 갈색 띠가 있다. 식용한다.

채집지: 국내 전역, 충남 태안군 채석포, 거제도, 강원 님애, 전북 군산시 선유도

개조개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221면 244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자석방합(紫石房蛤, 합각=蛤殼)

기원: 염합과(簾蛤科: Veneridae)동물인 자석방합(紫石房蛤=개조개: Saxidomus purpuratus (Sowerby))의 건조 패각(貝殼)이다.

형태: 패각(貝殼)은 크고 난원형(卵圓形)이며 각질(殼質)은 단단하고 두껍다. 패각(貝殼)의 높이는 길이의 약 3/4이 되고 나비는 길이의 약 1/2이 된다. 각정(殼頂)은 돌출되어 있으며 양쪽의 각정(殼頂)이 서로 접촉한다. 소월면(小月面)은 분명하지 않고 순면(楯面)은 인대(靭帶)로 덮여 있는데 인대(靭帶)는 강하고 크며 흑갈색(黑褐色)이다. 교합부(鉸合部)는 넓고 크며 좌각(左殼)에는 4개의 주치(主齒)가 있고 우각(右殼)에는 3개의 주치(主齒)가 있다. 패각(貝殼)의 표면은 회색(灰色)이고 튀어나와 있으며 방사늑(放射肋)이 없고 내면은 짙은 자색(紫色)이며 진주빛 광택이 있다.



분포: 저조선(低潮線) 부근의 진흙과 모래가 섞여 있거나 자갈이 있는 해저에서 생활한다. 중국의 발해(渤海)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에서 가을까지의 기간에 잡아서 육질부분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 후 잘게 부수어서 그대로 사용하든지 불에 구워서 사용한다.

기미: 맛은 짜고 성질은 차다.

효능: 연견산결(軟堅散結), 청열화담(淸熱化痰).

주치: 징가(癥瘕), 해수기천(咳嗽氣喘), 흉협만통(胸脇滿痛), 객혈(喀血), 붕루대하(崩漏帶下).

용량: 10-15g.

참고문헌: 중국약용동물명록(中國藥用動物名錄), 14면.]

백합(白蛤)과의 패류에는
<신원색한국패류도감>에만 무려 42종류가 기록되어 있다.  

열거해보변 (흐린날씨둥근백합, 솜털백합, 흰등줄조개, 등뿔조개, 점박이작은조개, 비늘백합,
아담스백합, 살조개, 잔주름살조개, 갈색반점백합, 쇠백합, 흰누렁둥근백합, 떡조개, 둥근떡조개, 부리떡조개, 주름떡조개, 달떡조개, 붉은속떡조개, 갈색점줄떡조개, 반지락, 아기반지락, 행달조개, 매끈이행달조개, 붉은행달조개, 밭고랑행달조개, 농조개, 꼬마대복, 대복(민들조개), 작은주름백합, 주름입조개, 갈색반주름입조개, 굵은주름입조개, 중국주름백합, 작은비단백합, 주름백합, 개조개, 비단백합, 백합, 민무늬백합, 말백합, 가무락조개, 할미조개)가 있다.

고대 의서에서는 정확하게
"개조개"라고 말한 문헌이 없지만 '개조개'가 백합과에 속하는 패류이므로, 백합이란 조개의 고전의서를 참조하여 효능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가무락조개의 효능에 대해서 박영준의
<한방동물보감>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가무락조개의 껍질

한약명: 해합각(海蛤殼)

기원: 대합과 청합 조개의 껍질. 청합(Cyclina sinensis {Gmelin})을 가무라기라고 한다.

성미: 맛이 짜고 성질이 평이하다.
약효: 열을 내리고 담을 삭히므로 가래가 많고 호흡이 곤란할 정도로 기침을 하는 급성기관지염, 천식 등에 사용한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소변을 잘 보게 하여 임질과 부종을 치료한다. 신장에 작용하여 발기부전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그 외 요통, 치질, 자궁출혈, 대하증에도 사용한다. 중풍으로 팔다리를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경우와 당뇨병으로 갈증이 나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 임파선 결핵과 갑상선 종대, 배속에 생긴 덩어리 등에 사용한다.]

대합조개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동약>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대합조개(합각, 해합각, 합자각)

(
라틴어: Conchae meretricis, 영어: Clomshell, 러시아: Раковина, 중국: 합매:蛤
売, 해합매:海蛤売, 합자각:蛤仔殼, 일본: 고우바이:こうばい)  

[기원]

바지락과(Vineridae)에 속하는 대합(Meretsix meretsix meretrix Linna), 바지락(Venerupis philippinarum Adams et Reeve), 가무라기(Cyclina sinensis Gmelin)의 조개를 말린 것이다.

대합조개는 합각, 가무라기조개는 해합각, 바지락조개는 합자각이라고 부른다.

우리 나라에는 바지락과에 왕바지락, 보라대합, 동해가무라기 등 10여종이 알려졌다.

[분포]

대합:
우리나라 동해, 서해 연안 특히 평안북도연안의 간석지로부터 시작하여 평안남도 증산, 황해남도 용매도 및 그 이남 연안지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일본, 중국 연해에도 분포되어 있다.

바지락:
우리 나라 동서남해연안에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 필리핀 등의 바다에 분포되어 있다.

가무라기:
우리 나라 서남해에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에 분포되어 있다.

[동물형태]

대합:
조개는 두텁고 크며 길이 12cm, 높이 8.0cm, 너비 4.5cm이다. 조개 꼭대기는 두드러졌고 약간 안쪽에 있다. 겉면의 색깔은 여러 가지인데 어두운 밤색이 전체를 덮는다. 노란 회색 바탕에 밤색 무늬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겉면은 매끈하고 윤기나며 밤색의 방사상무늬가 있다. 조개 안쪽면은 희고 보라색을 띤다. 오른쪽 조개의 이음부에 3개의 큰 이빨과 2개의 작은 이빨, 왼쪽 조개에는 3개의 큰 이빨과 1개의 작은 이빨이 있다.  발은 비교적 넓고 두꺼우며 도끼모양이다.

바지락:
조개는 비교적 두껍고 든든하며 계란 모양에 가까우며 조개 길이는 5~6cm이다. 조개 꼭대기는 두드러지고 약간 앞으로 구부러졌으며 뾰족하다. 반달면은 넓고 타원형이다. 겉면의 색깔은 변화가 많은데 흰회색 또는 노란색 바탕에 노란밤색 또는 진한 밤색 무늬가 있다. 방사상 무늬는 치밀하여 꼭대기로부터 나가는 성장선과 교차되며 무명천무늬모양을 띤다. 조개 안쪽면의 색깔은 붉은 노란색, 노란색, 연한 보라색, 흰색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많다. 이음부에는 3개의 큰 이빨이 있다. 외투막은 깊이 들어가 있다.

가무라기:
조개 모양은 원형에 가깝고 길이는 3.6~5.6cm이며 너비는 길이의 약 3분의 2 정도이다. 조개 꼭대기는 두드러져나왔다. 방사상 무늬는 양끝에 잎모양으로 확대되지 않고 등쪽 가장자리 안쪽면에 이빨 모양 무늬가 나 있다. 꼭대기에 생장선이 치밀하게 나 있다. 겉면은 연한 노란색 또는 연한 분홍색을 띤다. 이음부는 좁고 편평하게 3개씩의 큰 이빨이 있다. 외투막은 깊이 들어 있다. 조개 안쪽면은 흰색 또는 연한 살색을 띤다. 발은 납작하고 혀모양이다.

[채취 및 가공]

배위에서 조개그물을 던져 바닥을 긁어서 잡거나 얕은데에서는 조개그물을 허리에 차고 끌고 다니며 잡는다.

가공:
조개를 깨끗이 씻고 하룻밤 바다물속에 담그었다가 살을 꺼내고 조개를 말린다.

법제:
조개를 뻘겋게 불에 달군 다음 절구에 찧어서 6~7호 가루로 만들어 쓴다. 법제품은 흰회색이어야 하며 흰색이 되어서는 안된다.

[동약형태]

대합조개(합각):
완전한 것은 부채모양 또는 둔한 삼각형이며 겉면이 두드러지고 안쪽면은 우묵하다. 길이 7~10cm, 너비 5~8cm, 두께 0.3~0.5cm이다. 겉면의 색은 검은밤색~회풀색이며 조개 꼭대기를 중심으로 밤색 또는 은회색의 줄무늬가 있으며 밤색박막으로 덮여 있어 매끈하고 윤기난다. 안쪽면은 흰색이고 윤기나며 매끈하고 주위에는 인대조가 이빨처럼 나 있다. 질은 굳고 무거우며 자른면은 예리한 모서리가 층모양으로 나타난다. 가루는 흰회색이며 윤기나는 작은 조각들이 있다. 손에 묻어나며 질은 보드랍고 무겁다. 냄새는 없고 맛은 심심하다.

바지락조개(해합각):
완전한 것은 계란 모양이며 겉면에 밤색의 꽃무늬가 있다. 겉면의 색깔은 노란회색, 흰회색이며 조개꼭대기를 중심으로 하여 동심원모양으로 배열된 생장선과 방사상으로 나간 줄이 교차되어 무명천 무늬를 이룬다. 안쪽면은 노란회색이나 보라색을 띨 때도 있다. 질은 굳지만 가벼우며 냄새는 없고 맛은 심심하다.

가무라기조개(합자각):
완전한 것은 대체로 원형이며 길이 3~5cm, 두께1~1.5mm이다. 겉면은 노란회색 또는 붉은 감색을 띠며 조개 꼭대기가 도드라져나와 등쪽 가운데에 놓여 있다. 꼭대기를 중심으로 생장선이 도드라져나와 동심층무늬를 이루는데 배열은 치밀하고 모서리는 보라색을 띤다. 안쪽면은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며 윤기난다. 질은 굳고 부스러지기 쉬우며 자른면의 층모양무늬는 뚜렷하지 않다.

[성분]

바지락 조개의 주성분은 탄산칼슘이며 그밖에 인산칼슘 약 1~2%, 탄산마그네슘 약 0.5% 및 콘키올린이 들어 있다. 또한 미량의 중금속인 동 600, 수은 80, 몰리브덴 20mg/kg, 비스무트, 석, 비소 등이 들어 있다. 대합조개에는 탄산칼슘과 콘키올린이 들어 있다.

[분석]

가루는 회백색이며 보드랍고 잡질이 없는 것이 좋다. 조개는 크고 깨끗하며 내부의 색이 흰색인 것이 좋다.

[응용]

청열이습, 가래삭임 작용이 있으므로 만성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 폐결핵 때의 각혈, 외음염, 외음습진, 외음궤양 등에 6~15g을 먹거나 외용으로 바른다.

대합조개는 개쓸개, 감수, 원화와 같이 쓰지 말아야 한다.
공예품을 만드는데도 쓰인다. 껍질에서 칼슘을 얻는다.

해합산1:
대합조개, 택사, 방기 각각 0.3g, 무씨 30알을 가루낸다.
어린이가 허약하고 배가 뜬뜬할 때 3살 어린이에게 10g을 술에 타서 2번 먹인다.

해합산2:
대합조개가루, 인삼, 미역, 복령, 반하, 각각 15g을 가루낸다. 목에 혹이 날 때 한번에 3g씩 3번 먹는다.

신백산:
대합조개가루 31g, 회화나무꽃 15g을 법제하여 함께 가루낸다. 코피가 멎지 않을 때 한번에 3g씩 먹는다.]

해합각(海蛤殼)에 대해서
<중약대사전>은 아래와 같은 기록이 있다.

[해합각(海蛤殼: 음편신참), 해합(海蛤: 신농본초경), 합각(蛤殼: 본초원시), 청합(靑蛤: 중약대사전)은 백합과 동물 청합(靑蛤: Cyclina simensis {Gmelin}) 등 여러 종류의 바다조개의 패각(貝殼)이다.  

4~10월에 채취하여 고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해합각에는 같은과 동물의 대합(大蛤)의 조개도 사용한다.  

성분은 주로 탄산칼슘, conchiolin등을 함유하고 있다.  

[법제]

합각: 깨끗이 씻고 햇볕에 말려 맷돌로 갈아서 알갱이로 한다.

가합각: 깨끗한 합각을 연기가 나지 않는 불 위에서 빨갛고 투명해 보이도록 구워서 꺼내어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맷돌로 간다.

합분: 가합각을 맷돌로 갈아 아주 미세한 분말로 만든다.

맛은 짜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심장 신장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단단한 덩어리를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다. 뜨거운 가래가 있고 천수하는 증상, 부종, 임병, 갑상선비대증, 음위증, 적취, 혈결흉통, 혈리, 치질, 붕루, 대하를 치료한다.

하루 8~1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사용한다.

주의사항으로 <신농본초경>에서는 "촉칠(蜀漆)을 사(使)로 한다. 개쓸깨, 감수, 원화를 꺼린다."고 기록하며, <본초휘언>에서는 "병의 원인이 열사담결하고 기폐한 자는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고 기가 허한하고 중양(中陽)이 불운(不運)인 사람에게는 절대 경솔하게 써서는 안된다."고 기록하고 있다.]

백합(白蛤: Meretrix meretrix L.) 및 청합(靑蛤: Cyclina simensis {Gmelin})의 패각을 합각(蛤殼)이라고 하여 약으로 사용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채취하여 육질은 식용으로 제공하고 조개는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 그대로 사용하거나 구워서 사용한다. 하합각(
煆蛤殼)은 연기가 없는 화로 위에 놓아 붉게 구워 꺼내어 식힌 후 부수면 된다. 백합 및 가무락 조갯살에는 수분이 84.12%, 단백질 13.19%, 지방 0.8%를 함유하였으며 또 1,000g의 신선한 조개살에는 비타민 4.4g, Glycogen 4g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다.

문합(文蛤)에 대해서
<중약대사전>은 아래와 같은 기록이 있다.

[문합(文蛤: 신농본초경), 화합(花蛤: 만계필담), 황합(黃蛤: 현대실용중약), 원합(圓蛤: 약재자료회편), 백이각(白利殼: 중약지)등 백합과의 동물 문합(Meretrix meretrix L.)의 조개이다.  

4~10월에 잡아 고기를 제거하고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문합과 청합(靑蛤: Cyclina simensis {Gmelin})의 조개는 약재로 쓸 때 해합각(海蛤殼)이라고 통칭한다.  

성분은 주로 calcium carbonate, chitin을 함유하고 있다.  

[법제]

문합: 씻어서 햇볕에 말려 갈아 부순다.

가문합: 문합을 연기 없는 불에 벌겋게 구워낸 후 갈아서 부순다.

1, <본초휘언>: "술에 넣어 한 시간 끓여서 뜨거울 때 잘 게 짓찧어서 쓴다."
2, <본경봉원>: "산장수(酸醬水)나 초(醋)에 넣어 12시간 정도 끓여서 짓찧어 가루내어 쓴다."

맛은 짜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신장에 작용한다. 열을 제거하고 습을 거두며 가래를 삭이고 단단한 것을 연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구갈 번열, 해역흉비(咳逆胸痺), 담핵(痰核), 나력, 붕루, 치루를 치료한다.

하루 8~15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주의사항으로 <본초경소>에서는 "사열담결(邪熱痰結)한 사람에게 쓰는 것이 좋고 기허(氣虛)하고 한(寒)이 있는 사람은 쓰지 못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합자(蛤仔: Ruditapes philippinarum A. Adams et Reeve)인 바지락조개, 모시조개의 살은 조단백 5.2%, 조지방 1.8%, 회분 1.3%, 수분 84.6%를 함유하고 있다. 또 신선한 조갯살 1,000g에는 글리코겐 1.5g, 호박산 0.33g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합자조개살에는 강압 작용이 있다.

조개의 성분에 대해
<약용동물학>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경각합(硬殼蛤: Mercenaria)속에 있는 일종의 물질(蛤素: Mercenene)은 스위스 산 백서육류(白鼠肉瘤) 180과 클레프스-2 복수암(腹水癌)에 대하여 모두 효과가 있다. 시험관 속에서 사람의 Hela형 세포계에 대하여 해암(解癌)효과가 있다. 이런 물질이 조갯살 내에서 함량이 가장 많은 계절은 여름철이다. 조개 간장의 추출물은 쥐의 백혈병 L.1210생장의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그의 물 추출액 또는 황산암모늄 추출액은 시험관 내에서 단순한 포진(
疱疹) 병독과 선(腺) 병독에 대하여 각각 항병독(抗病毒) 효과가 있다. 그의 추출물은 또 Moloney에 감염된 백혈병 동물의 생존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

고대에는 바다에서 나오는 조개를 모두 합쳐서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사용한 적이 있었다. 현대에 와서는 좀더 정확하게 학명을 붙여가면서 철저하게 구분함으로 엄청난 종류의 패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민물조개이든 바다조개이든 수많은 각양각색의 조개를 주신 조물주께 감사함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조개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다양한 종류의 갑각류 및 패류, 민물 연체동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리비 무엇인가?
  2. 개조개 무엇인가?
  3. 게 무엇인가?
  4. 굴(참굴) 무엇인가?
  5. 다슬기 무엇인가?
  6. 달팽이 무엇인가?
  7. 알달팽이 무엇인가?
  8. 우렁이 무엇인가?
  9. 홍합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