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피 무엇인가?

미세먼지 배출에 대단한 효과를 발휘하는 곰피

 

 

 

 

 

 

 

 

 

 

[곰피의 어린 개체, 자란 모습,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강압작용, 구충작용, 정장작용, 콜레스테롤 등의 배설 작용, 항혈전 작용,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 항암작용, 강심작용, 보간작용, 미세먼지 배출, 독소배출, 황사배출, 중금속배출, 각종 유해물질 배출, 장건강, 장기능 개선, 장건강 증진, 변비, 혈관건강,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 감소, 동맥경화, 고혈압, 간건강 증진, 간기능 개선, 시력보호, 암예방, 눈의 피로를 푸는데, 구취제거(입냄새 제거), 구강청결제, 뼈건강, 골다공증, 염증 배출, 관절염 증상 개선, 다이어트, 세포보호, 피부미백, 항균 효능, 종양 증식억제 효과, 혈액순환, 성인병 예방, 관절염 개선, 임신부 건강 도움, 식용, 쌈용, 무침용, 화장품용, 양식 전복의 먹이 공급원, 노화억제를 다스리는 곰피

곰피는 갈조식물 다시마목 미역과의 다년생 해조이다.

곰피의 학명은 <Ecklonia stolonifera>이다. 한국 동해안의 특산물로 무기질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으며 약간 떫은 맛이 인기가 좋아 쌈이나 무침에 등에 많이 사용된다.

길이 30cm1m, 나비 530cm이다. 잎처럼 생긴 부분은 갈라지지 않고 아래쪽에 기는가지가 있다. 뿌리는 기는줄기를 가지고 사방으로 뻗고, 그 끝에 새 엽상체가 돋아 증식하므로 여러 개가 엉켜서 큰 무리를 이룬다. 포자를 내보낸 엽상체는 쇠퇴한다.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길이 1025cm, 지름 35mm이다. 대부분 하나이거나 1회 깃꼴로 갈라진다. 잎은 대나무잎 모양이며 밑동은 쐐기꼴이다. 잎면에는 주름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11월부터 다음해 가을까지 걸쳐 자란다.

다년생의 동해, 남부해안 특산으로서 영남지방 근해에 분포하였으나 서식지가 점점 북상하여 현재는 남해안, 포항 근처까지 분포한다. 간조선(干潮線)보다 깊은 바다 밑의 바위 위에 붙어 서식한다. 직접 바다에 잠수하여 채취하거나 태풍이 지나간 후 해안가에 밀려온 것을 건져내는 방식으로 채취해 왔으며, 2002년에 대량 인공종묘생산에 성공하였다.

식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원래는 갈색이나 살짝 데치면 초록빛을 띤다. 잘 말려서 삶거나 데친 후, 적당히 잘라 고추장을 얹어 쌈을 싸 먹거나 무쳐먹는다. 겨울철이 제철이다. 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씹는 질감과 쌉싸름한 맛이 인기가 많다.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추출물은 구강청결제나 화장품으로도 이용되며 최근에는 노화억제 물질이 발견되었다. 양식을 통하여 여름철의 양식 전복의 먹이 공급원으로 이용하거나, 부영양화가 지속되는 지역에서의 해중림 조성을 통한 오염원 제거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1년생 해조류와 달리 연중 광합성을 하며 바다의 숲 역할을 하는 연안 생태계의 중요한 일차 생산자이다.

곰피의 여러 가지 이름은
흑조[黑藻=hēi zǎo=헤이짜오V=Ecklonia stolonifera: 백도백과(百度百科)], 만황포[蔓荒布=màn huāng bù=후앙: 일문명(日文名)의 중국명(中國名)], 츠루아라메[ツルアラメ=蔓荒布: 일문명(日文名)], 곰보미역, 곰피미역, 곰피 등으로 부른다.

곰피가 미세먼지 배출 효능이 있다는 것과 관련하여 <연합뉴스 2019122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미세먼지 배출 효능' 충남 태안서 곰피 채취 한창

태안군 소원면 파도리 바다목장에서 채취 중인 곰피

(태안=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몸에 쌓인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충남 태안산 '곰피'가 주목받고 있다.

22
일 태안군에 따르면 이달 들어 소원면 파도리 어민들이 인근 바다어장에서 하루 28t의 곰피를 채취, 출하하고 있다.

다시마목 미역과의 해조류인 곰피는 풍부한 점액 성분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 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타민K가 풍부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태안산 곰피 채취

태안산 곰피는 청정해역에서 자라 윤기가 있고 진한 바다향에 식감이 쫄깃해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많다
.

1
월부터 3월까지 수확하며, 현재 출하 가격은 1포대(55kg) 기준 3만원 선이다.

군 관계자는 "곰피가 미세먼지 잡는 해초류로 재조명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과메기나 삼겹살과 함께 곁들이면 별미"라고 말했다.]

곰피가 노화억제 효능이 있다는 것과 관련하여 <한국경제 2003120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노화억제 상품 개발..렉스바이오-부산대 공동

바이오벤처기업인 렉스바이오사이언스(대표 김민호.www.rexbioscience.com)는 부산대 생물기술연구소 최원철 교수팀과 공동으로 노화억제 기능을 가진 기능성식품과 화장품을 개발, 시판에 들어간다고 20일 밝혔다.

이들 제품은 깊은 바닷속에서 자라는 해조류(곰피)에서 추출한 천연물질로 만들어졌으며 세포보호 및 노화억제, 피부미백, 항균 효능까지 갖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TDB
로 알려진 천연 신물질은 최원철 교수팀이 정부 국책과제로 개발했다.

최 교수는 "청정지역에서만 서식하는 곰피는 강력한 세포보호 기능이 있어 종양 증식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렉스바이오사이언스는 천연물질 추출기술을 이전받아 기능성식품외에 앞으로 노화방지종양억제기능을 가진 신약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곰피의 모습,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해조류의 효능과 관련하여  일본인 이시하라 유미가 지은 <병 안걸리는 식사 & 음식> 269~27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해조류-1

• 효능:
강압, 구충, 정장, 항혈전, 암 예방

해조류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 일본, 타이완, 하와이 등지에서 가장 많이 식용된다. 한국에 서식하는 500여 종 중 50여 종이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본인이 해조류를 먹는 역사도 오래되었다. 석기 시대부터 해조를 어패류와 함께 음식 재료로 삼았던 것 같다. <만요소>에도 '해조 소금구이' 이야기가 종종 등장한다. 해조류는 다시마, 미역, 톳, 실말[외떡잎식물 소생식물목 가래과의 여러해살이풀. 연못이나 흐르는 물에서 자라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등의 갈조류와 김, 우뭇가사리 등의 홍조류, 그리고 파래 등의 녹조류 세 가지로 구분한다.

해조류 맛의 근원은 글루탐산,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이다. 다시마에는
강압 작용이 있는 라미닌이 들어 있다. 이 외에 카인산(Kainic acid)이나 도모산(domoic acid) 등의 아미노산은 구충 작용도 있다. 해조류 지질은 EPA 등의 어패류에 함유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탄수화물의 대부분이 식물섬유로, 정장 작용콜레스테롤 등의 배설 작용을 가진다. 특히 갈조류의 후코이단(fucoidan)은 헤파린과 같이 항혈전 작용을 가지며 <면역력을 높여 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해조에 포함된 미네랄로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이며,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미역에 대량으로 함유된 엽록소는 구취 예방과 항암 작용>도 발휘한다. <실말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셀레늄에도 강력한 항암 작용>이 있다.

해조류-2

• 효능:
강압, 강심, 보간 작용,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해조는 야채와 마찬가지로 엽록소를 가지고 있으며 광합성에 의해 생육하므로 영양 성분은 야채와 비슷하다. 그러나 종합적인 영양가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력은 해조가 야채보다 약간 높다.

해조에는 단백질이 평균 10%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김에는 40% 가까이 들어 있다. 또한 김에는 타우린이 들어 있어
강압, 강심, 보간,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등의 작용을 발휘한다. 미역, 다시마, 김을 물에 적시면 점액이 나오는데, 이것은 <다당류 알긴산의 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강압 작용[혈압을 낮춤], 염분이나 식품 첨가물 배설 등의 작용>을 한다.

해조류 중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수한 건강, 보조식품으로 '한천'이 있다. 우뭇가사리를 익힌 다음 식혀 젤리 모양이 된 것이 '우무'이며, 이것을 동결 건조시키면 '한천'이 된다. 과식으로 영양 과잉에 빠진 현대인에게 식물섬유를 풍부하게 대하여 장내 대청소를 해주는 우무와 한천은 뛰어난 건강식이다.
]


알긴산의 작용과 관련하여 일본 의학박사 오꾸다히로미치가 쓴 <건강, 영양식품사전> 72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알긴산

해조(海藻)의 다시마, 미역 등의 세포간물질(細胞間物質)에 함유되어 있는
미끈미끈한 성분이다. 해조(海藻)의 알긴산은 칼륨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장내에서 그것을 방출하여 나트륨을 흡착하여 체내에의 흡수를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혈압을 내린다고 하는 보고가 있다.]

알긴산과 관련하여 일본에서 펴낸 <병을 치료하는 영양성분 가이드북> 13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알긴산

해조 다당류의 일종이다. 다시마나 미역 등 갈해조의 미끌미끌한 성분으로 세포벽과 세포간에 존재하며,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섭취하면 위 속에서 위산의 영향을 받아 칼륨이 방출되고, 소장에서 나트륨과 연결되어 배설된다. 한편 위에서 방출된 칼륨은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 중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알긴산은 칼륨과 함께 존재하기 위해 나트륨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며 혈압강하에도 효과가 있다.]

참조: 알긴산에 대한 좀더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알긴산 무엇인가?

[곰피의 효능 유튜브 동영상 감상]

1,
약용 식물 - 당신이 몰랐던 곰피의 엄청난 효능 8가지 

https://youtu.be/Lv_DJ2yGw1Q

2,
[충남] 바다의 봄나물 '곰피'…미세먼지 배출에 효과

https://youtu.be/NPah7x8UHPQ

3,
곰피와 함께 인생의 봄을 맞은 김덕인, 김도순씨 가족 이야기 [어영차바다야]

https://youtu.be/nsEeNY50Uls

4,
곰피전과 초장 만들기

https://youtu.be/HSW-Ew9pLoI

이 글을 쓰는 jdm 필자도 곰피를 직접 채취하여 사진을 찍고 물로 씻어 살짝 데쳤는데 누런 갈색에서 파란 초록색으로 변하면서 초장에 찍어 먹어 보았는데 약간 떪은맛에 끈적끈적한 알긴산이 풍부하여 젓가락으로 집으면 꿀처럼 늘어지는 물질과 함께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아서 또 다른 해초 및 바다 약초의 향기를 느낄 수 있어서 행복하였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곰피 사진 및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해조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태 무엇인가?
  2. 곰피 무엇인가?
  3. 김 무엇인가?
  4. 미역 무엇인가?
  5. 다시마 무엇인가?
  6. 우뭇가사리 무엇인가?
  7. 청각 무엇인가?
  8. 큰실말 무엇인가?
  9. 톳 무엇인가?
  10. 파래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곰피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