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달팽이(민달팽이) 무엇인가?

천식 중풍 경간 기관지염 인후마비에 효험

 

 

 

 

 

 

 

 

 

Bild: mono-blog-buster,blogspot.com 큰 이미지 보기

큰 이미지 보기

 

 

[알달팽이 여러 종류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배란자극작용,
청열거풍, 소종해독, 중풍, 근맥경련, 경간, 천식, 중풍에 의한 구안와사, 기관지염, 인후마비, 종기, 탈항, 안질,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이뇨, 단독, 폐경,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고 복통이 있을 때, 목마비, 종처, 단독, 왕지네나 전갈에 물렸을 때, 인후마비를 다스리는 알달팽이

알달팽이(학명: Limax
fravus Linnaeus)는 연체동물하나인데 암수 한몸으로 몸체는 길고 원형이며 길이가 약 45cm이다. 등은 연한 갈색이거나 검은색이며 복부는 흰색이다. 머리 마디에의 끝에는 촉각이 2쌍 있는데 뒤쪽에 있는 것이 더 길고 그 끝에 각각 눈이 1개씩 있다. 촉각은 신축이 자유롭고 자극을 가하면 즉시 수축한다. 또 촉각의 우측 부근에는 생식기가 있다. 머리 끝과 배 옆에 입이 있다. 몸체 앞의 우측에는 기공(氣孔)이 있다.  

발바닥에는 점액선(粘液腺)이 있어 점액을 분비하기 때문에 기어간 자리에는 흰 점액의 흔적이 남는다. 몸은 민감하고 만지면 즉시 몸을 움추린다. 그늘지고 축축한 곳에 서식하며 습한 담의 주춧돌이나 나뭇가지 사이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기어다니면서 채소나 식물의 줄기나 잎의 표피를 핥아 먹는다. 몸
달팽이비슷하나 껍데기없다.  

알달팽이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껍질이 없이 알맹이 살만 있는 것이 달팽이를 닮은 달처럼 둥글고 팽이처럼 생긴 모양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알달팽이의 다른 이름은
활유[蛞蝓=kuò yú=쿠오, 능려:陵: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토와[土蝸, 부와:附蝸: 명의별록(名醫別錄)], 연유[蜒蚰: 구급방(救急方)], 탁태충[托胎蟲: 철위산총담(鐵圍山叢談)], 활와[蛞蝸: 본초품휘정요(本草品彙精要)], 비체충[鼻涕蟲: 본초강목(本草綱目)], 나메쿠지[なめくじ, 가쯔유:かつゆ: 일본명(日本名)], 집없는 달팽이, 알달팽이, 뾰족민달팽이, 민달팽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에 채취한다.

[성미]


1, <신농본초경>: "맛은 짜고 성질은 차다."

2, <명의별록>: "독이 없다."

[귀경(歸經)]


<본초재신>: 간(肝), 비경(脾經)에 작용한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풍을 제거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해독하며 어혈을 파(破)하고 월경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중풍에 의한
괘벽(喎僻), 근맥의 경련, 경간(驚癎), 천식, 후비, 후종창(喉腫脹), 옹종(癰腫), 단독(丹毒), 폐경, 복중경결(腹中硬結), 지네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1, <신농본초경>: "적풍(賊風)에 의한
괘벽(喎僻), 근육경련 및 탈항, 경간(驚癎)에 의한 경련을 치료한다."

2, <본초연의>: "지네나 전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3, <본초강목>: "종독(腫毒)에 의한 고열, 열창종통(熱瘡腫痛)을 치료한다."

4, <본초휘언>: "풍열화조(風熱火燥)에 의한 모든 안질, 풍열화담(風熱化痰)에 의한 모든 병을 치료한다."

5, <본초숭원>: "경계(驚悸)를 진정시키고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근육과 힘줄을 푼다.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풍열(風熱)에 의한 후비(喉痺)를 치료하는데 목에 넣어 삼키게 한다."

6, <득배본초>: "담핵(痰核)을 제거한다."

7, <천주본초>: "월경을 통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해독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폐경, 복중경결(腹中硬結)과 복통, 손상 어혈에 의한 동통, 옹종(癰腫), 단독(丹毒)을 치료한다."

8, <길림중초약>: "풍을 소통시키고 경련을 진정시키며 고탈(固脫)한다. 열창(熱瘡)의 종통, 기관지염, 탈항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불에 구워 말린 다음 갈아서 가루를 내어 사용하거나 환을 지어 복용한다.

외용: 갈아서 가루로 하거나 짓찧어서 바른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1, <신농본초경소>: "풍열(風熱) 있는 사람이 아니면 쓰지 말아야 한다. 체력이 쇠약하여 설사가 많은 어린아이는 쓰지 말아야 한다."

2, <득배본초>: "소금을 두려워한다."

알달팽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 동약>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알달팽이(활유)

라틴어:
Cochlear, 영어: Slug, 러시아어: УСлизняк 
중국어: 활유(蛞蝓=kuò yú=쿠오), 일본어: 가쯔유(かつゆ), 나메쿠지[なめくじ: 일본어: jdm추가]

[기원]

알달팽이과(Limacidae)에 속하는 알달팽이(Meghimatiumbilineatum Benson=Philomycus bilineatus Benson=Incillaria bilineatus Bensom)의 살이다.  

세계적으로는 큰알달팽이, 뜰알달팽이 등 약 50여종이 알려졌다.

분포:
우리나라 중부 이남 지방의 산기슭, 과수원, 논밭, 집주변의 돌짬등에서 산다.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에도 분포되어 있다.

[동물형태]

조가비가 없는 알몸이다. 몸뚱이는 긴둥근모양이며 길이는 약 4.5cm이다. 등쪽면은 연한 밤색이거나 검은색을 띠며 배쪽면은 흰색을 띤다. 몸뚱이 앞끝에 대가리가 있으며 그의 앞부분에 2쌍의 촉각이 있는데 뒤쪽에 있는 1쌍의 촉각이 길다. 촉각의 양끝에 1쌍의 눈이 있다. 촉각은 자유롭게 신축할 수 있는데 자극을 받으면 곧 들어가 버린다. 촉각의 오른쪽 가까이에 생식구멍이 있다. 대가리앞쪽에 입이 있으며 몸뚱이의 앞오른쪽에 1개의 숨구멍이 있다. 발바닥에 점액선이 있다.

[사육]

직경 10m, 깊이 10cm 정도의 뚜껑이 있는 수조안에 3cm 두께로 밭흙을 깔고 적당한 습도를 준다. 그러나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흙은 한달에 한번씩 갈아주어야 한다. 이 수조안에 20~30개 정도의 알달팽이를 넣고 여름에는 오이, 가을에는 빨간무 즉 당근을 주면서 사육하면 쉽게 번식시킬 수 있다.

[채취 및 가공]

여름에 잡는다.

가공:
약한 불에 볶아서 죽이 다음 햇볕에 말린다.
법제:
식초를 발라 볶고 가루내어 쓴다.

[성분]

알달팽이 기름의 조성에서 탄소 12~22개의 2중 결합을 가진 지방산을 확인하였는데 주되는 지방산은 팔미틴산 18.4~48.9%, 파르시토올레인산 7.4~19.9%, 스테아린산 1.3~20%, 올레인산 3.7~19.4% 이다.

알달팽이에는 유산이 없는 무코다당류가 들어 있다.
알달팽이의 하나인 Incillaria bilineata, Derouras varians의 몸뚱이를 덮는 점액물질속에서 비열응고성단백질, 우론산, 핵소산을 확인하였으며 자외부흡수스펙트르에서 단백질의 흡수극대(266nm)밖에 305nm인 최대 흡수를 인정하였다.

[약리작용]

배란자극작용:
알달팽이의 대가리 우린액을 동물에게 배안 주사하였을 때 배란을 자극하는 작용을 나타냈으며 촉각우린액을 주사하였을 때에는 반대로 억제작용을 나타냈다.

[응용]

청열거풍, 소종해독약으로서 중풍, 근맥경련, 경간, 천식, 목마비, 인후마비, 종처, 단독, 왕지네에게 물렸을 때 쓴다.

금기: 바람과 열이 있고 허약한 어린이와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쓰지 않는다.

[처방]

천식탕:
알달팽이 100마리를 깨끗이 씻고 여기에 패모 적당량을 넣고 짓찧어 죽처럼 만든다. 천식에 하루 2번, 한번에 1.5g씩 먹는다.

활유주:
식초로 법제한 알달팽이를 가루내어 술에 담그었다가 경락이 통하지 않고 어혈로 아픈데 한번에 3g씩 마신다.

활유유:
산 알달팽이 10마리를 기와장 위세서 볶아서 가루낸다. 다리관절이 곪았을 때 기름에 개어 상처에 바른다.

활유빈평즙:
산 알달팽이 몇마리에 식초를 넣어 비비고 여기에 적은양의 용뇌를 넣는다. 단독, 등창때에 상처에 바른다.] 

알달팽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201면 345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황활유(黃蛞蝓)

기원: 활유과(蛞蝓科: Limacidae)동물인 황활유(黃蛞蝓=알달팽이: Limax fravus Linnaeus)의 전체(全體)이다.
형태: 몸체는 외각(外殼) 없이 노출되어 있으며 유연하다. 두부(頭部)에 담남색(淡藍色)의 촉각이 2쌍 있다. 배부(背部)의 전단(前端) 1/3 되는 곳에 타원형(橢圓形)의 외투막이 하나 있다. 호흡공(呼吸孔)은 몸체 우측의 외투막 가장자리에 위치한다. 생식공(生殖孔)은 우측 촉각의 기부(基部) 약간 뒷쪽에 있다. 몸체는 담황갈색(淡黃褐色)이거나 짙은 등색(橙色)이며 엷은 황색(黃色)의 반점이 흩어져 있고 족부(足部)의 양측 주위는 색깔이 비교적 엷다.

img1.jpg

분포: 어둡고 조습한 온실, 아래를 넣어 두는 움막 혹은 주택내에서 생활한다. 중국의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북경(北京), 하남(河南), 상해(上海), 강소(江蘇), 절강(浙江), 호남(湖南), 광동(廣東), 광서(廣西),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할 수 있으며 깨끗이 씻어서 생용(生用)한다.

기미: 맛은 짜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거풍(淸熱祛風), 소종해독(消腫解毒), 파어통경(破瘀通經), 평천(平喘).

주치: 중풍괘벽(中風喎僻), 근맥구련(筋脈拘攣), 경간(驚癎), 천식(喘息), 후비(喉痺), 옹종(癰腫), 단독(丹毒).

용량 및 용법: 5∼10개.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국약용동물지(中國藥用動物誌), 1권 19면.]

민달팽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양화(陽火)가 매우 왕성하고 음혈(陰血)이 전혀 없으며 적풍(賊風)이 경락에 들어와 구안와사가 오고 사지가 마비될 때

오가피 230g, 당귀신(當歸身) 150g을 술과 함께 볶아서 가루낸 다음 연유(
蜒蚰) 즉 알달팽이 100마리와 함께 잘 갈아서 환제로 한다. [방맥정종(方脈正宗)]  

2, 담화후풍(痰火喉風)에 의한 일체의 후증(喉症)

파랗고 연한 매실 100개, 산 연유(
蜒蚰) 즉 알달팽이 100~200마리를 함께 항아리에 넣고 매일 매실만 꺼내어 햇볕에 말린 뒤 밤에는 다시 항아리 안에 넣는다. 이것을 반복하여 즙이 거의 없어지면 약한 불에 구워 햇볕에 말린다. 한 개를 깨물어 입 안에서 녹인다. 또는 구워서 굵게 갈은 다음 모든약에 넣는다. [종복당공선양방(種福堂公選良方)]

3, 천식
활유(蛞蝓) 즉 알달팽이 100마리를 깨끗이 씻고 패모(貝母) 적당량을 가하여 진흙처럼 되게 찧어서 환제를 만든다. 1회에 5푼씩 하루에 2번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4, 폐경 어혈에 의한 동통

식초로 구운
활유(蛞蝓) 즉 알달팽이를 가루내어 술에 담갔다가 1회에 3.75g을 복용한다. [천주본초(泉州本草)]

5, 치질에 뜨거운 느낌이 있고 환부가 아플때

활유(蛞蝓) 즉 알달팽이, 경묵(京墨: 소나무 재료로 만든 먹)을 갈아서 도포하면 좋다. [부인양방(婦人良方)]

6, 종기의 통증

산 알달팽이 몇 마리를 식초에 담갔다가 짓찧은 다음 빙편(氷片)을 약간 넣어 환부에 바른다. [천주본초(泉州本草)]

7, 각경(脚脛: 다리각,종아리경)이 진물러 냄새가 진동할 때

알달팽이 10마리를 기와에서 구워 가루낸 것을 기름으로 개어 바른다. [구급방(救急方)]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
활유(蛞蝓)는 맛이 짜고 기(氣)는 한(寒)하고 독이 없다. <의방고전(醫方古典)>에는 청정(淸靜)하면 기육(肌肉)이나 주리(腠理)가 닫혀 외사(外邪)를 막으므로 독한 풍사(風邪)나 독(毒)도 해칠 수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만약 음혈(陰血)이 없어지고 양기(陽氣)가 조우(躁)하면 주리(腠理)가 치밀하지 못하게 되어 적풍(賊風)이 허(虛)한 틈을 타서 들어온다. 풍은 요동(搖動)하는 것을 주관하므로 경락에 진입하면 괘벽(喎僻), 연축(攣縮), 일근(筋), 근육 경련이 일어나게 된다. 또 풍(風)은 양사(陽邪)이기 때문에 근맥(筋脈)에 풍이 들어가면 모든 근(筋)은 조급(燥急)하게 된다. 함(鹹), 한(寒)은 음(陰)을 보익하고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견(堅)한 것을 연(軟)하게 하므로 근맥을 서완(舒緩)하게 하고 경락(經絡)이 통달(通達)하게 하여 근맥(筋脈)의 모든 증()이 제거된다. 경간(驚癎)은 풍열(風熱)에 기인되고 탈항은 대장(大腸)의 열(熱)에 기인된다. 손목이나 발목을 삐어 혈맥(血脈)에 손상을 입은 경우에도 반드시 열이 나는데 함(鹹), 한(寒)은 모든 열을 제거하므로 이런 병증(病)을 치료할 수 있다."

외모로 볼 때 징그럽게만 느껴진 알달팽이가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유용하고 그 가치가 무궁무진함을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민달팽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 아래의 내용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