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장어 무엇인가?

일곱개의 아가미 구멍이 있는 칠성장어

 

 

 

 

 

 

 

 

 

5.jpg

 

[칠성장어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 강장작용,
강정작용, 항암작용, 야맹증, 원기회복, 스태미너를 높여주는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일사병 해소, 감기, 시력저하, 미각장애, 뇌졸중 예방, 체력 회복, 얼굴신경마비, 밤눈증, 회충증, 각막건조증, 회충증을 다스리는 칠성장어

칠성장어(七星長魚: Arctic lamprey)는 칠성장어목 칠성장어과의 물고기이다. 몸 옆에 일곱 쌍의 아가미 구멍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물고기에 기생하는 생활에 적응하여 입은 턱이 없이 빨판 모양이다. 바다에서 살다가 산란기에 강으로 올라가는 회귀성 어류이다.

학명은 <Lampetra japonica>이다. 몸 옆에 일곱 개의 아가미구멍이 있어 칠성장어(七星長魚)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다묵장어(학명: Lampetra reissneri)가 칠성장어로 불리는 경우도 있으나, 다묵장어는 일생을 민물에서만 살며 칠성장어와는 다른 종이다.

몸이 가늘고 길며 뱀장어처럼 생겼다. 다른 물고기에 기생하는 생활에 적응하여 입은 턱이 없이 빨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이빨이 나 있다. 다묵장어와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지만 다묵장어보다 두 배 가량 크고,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의 가장자리가 보다 어두운 빛을 띤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가 없고 비늘이 없다. 다른 물고기와 달리 턱이 없고, 몸 옆에 일곱 쌍의 아가미구멍이 있어서 원시적인 형태의 물고기로 분류된다.

어린 시절에는 강에서 생활하다가 바다로 내려가 2년이 넘게 생활한다. 알에서 깨어난 유생은 애머시이트(ammocoete)라 불리는데 주로 강바닥의 진흙 속에서 유기물이나 조류를 걸러 먹는다. 변태를 거쳐 몸 크기가 15~20cm에 이르면 바다로 내려가 다른 물고기의 몸에 빨판을 붙여 영양분을 빨아 먹고 사는 기생생활을 한다. 40~50cm정도로 몸이 커지면 자갈이 깔려 있고 물 흐름이 있는 강으로 거슬러 올라와 짝짓기를 시작한다. 암컷은 알을 바닥의 모래나 자갈에 붙여서 낳고 수컷이 수정시킨다. 약 8~11만 개의 알을 낳으며, 알을 낳고 난 뒤에는 모두 죽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동해안으로 흐르는 강에서 발견된다.

그물로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칠성장어를 잡을 수 있다. 지방이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A의 함유량이 많아서 야맹증에 좋다고 알려져 식용이나 약용으로 이용한다. 튀기거나 구워서 먹을 수 있다.

회귀성 어류로 바다에 살다가 산란기에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특징이 있는데, 최근에는 강을 막고 있는 댐이나 둑 때문에 개체수가 많이 줄었다.

칠성장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칠새만[七鳃鳗=sāi mán=치싸이, 팔목만:八目鳗: 중국명(中國名)], 야츠메우나기[やつめうなぎ, 가와야츠메:川八目=カワヤツメ=Kawayatsume, 야츠메:八目=ヤツメ: 일본명(日本名)], Lampetra reissneri[학명(學名)], 칠성장어(七星長魚), 칠성고기, 다묵장어(함경도), 칠성뱀장어, 칠성어 등으로 부른다.

칠성장어에 대해서
<식품과학기술대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칠성장어(lampery)

학명: Lampetra japonica Martens

다묵 장어과에 속하는 물고기이다. 몸길이는 50~60cm로 뱀장어와 비슷하나 머리가 몹시 뾰족하고, 몸 색깔은 흑청색이며, 배쪽은 희다. 우리나라 동남해에 유입한 각 하천,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6~7월에 바다에서 하천으로 거슬러 올라와 상류에서 알을 낳는데 한 마리의 포란수는 7×104개 내외이다. 맛이 좋고,
야맹증에 좋다고 한다. 이것은 비타민A 효력이 크기(수분 35.5%인 건조물에 15×104IU/100g) 때문이다.

칠성장어는 생것 그대로 소금 등을 사용하지 않고 통풍이 좋고 그늘진 곳에서 자연건조시켜 보존할 수 있다. 이것은 일반 어류와는 달리 지용성 및 수용성비타민이 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뱀장어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지만 지방질이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조리를 하여야 한다.
]

칠성장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식료품성분과 림상적용> 210~21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칠성장어   

칠성장어에는 단백질이 21.0%, 지방이 18.0%로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도 높다. 그러므로 그 열량이 또한 252kcal로서 높다.

칠성장어에서 광물질은 특이한 것이 없고 비타민 A가 25,000국제단위이다. 일부 자료에 의하면 칠성장어에는 지방이 6~27%까지 되며 이 물고기살에 레티놀이 5,000~24,000㎍%나 된다고 한다. 특히 칠성장어의 간에는 지방함량이 2~50%나 되며 그 100g에는 레티놀이 3만~50만㎍%란 놀라운 양이 들어있다고 한다.

다른 물고기들에는 일반적으로 물고기알이나 고지에는 레티놀이 없으나 칠성장어의 정소에는 상당히 많은 양이 있다. 계절적으로 칠성장어의 레티놀은 가을보다 봄에 그 함량이 높은데 물고기살의 레티놀함량은 2배나 높다고 한다.

그밖에도 칠성장어에는 비타민 B1 0.85mg%, B2 6mg%, PP 4.7mg%, B12도 있다. 이 비타민들이 이 물고기껍질에 많다고 한다. 피부 표면에 있는 점성물질에도 레티놀과 비타민 B2이 있다.

원래 이 물고기는 삭뼈로 되고 턱이 없으며 보통 물고기와 전혀 다른 원시저인 원구류라고 한다. 영양상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각종 비타민 특히 그중에서도 비타민 A가 풍부한 것으로 하여 센 강정작용이 있는 식료품으로 알려 있다. 그리하여 값있는 식료품으로 또는 약용가치있는 것으로 취급되고 있다.

작용:
강정작용이 있다. 비타민 A는 성스테로이드호르몬형성과 정자와 정액을 만들며 야맹증, 원기회복에도 아주 좋다고 한다.

최근에는 칠성장어가
항암작용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역시 비타민 A에 의한 효과라고 한다.

칠성장어는 생것대로 소금을 치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이렇게 말리워 보관하면 일반 물고기와 달리 지용성 및 수용성 비타민들이 안전하게 보존된다.

칠성장어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점도 있다. 많은 경우 말린 것은 약으로 쓴다. 생것을 조리할 때는 짜개서 굽든가 된장절임하여 가공할 수 있다. 그밖에 야채, 양념감 등을 넣고 여러 가지로 가공한다.

동의학에서는 칠성장어에
강장작용이 있으며 얼굴신경마비, 밤눈증, 회충증, 각막건조증 등에 쓴다고 한다. 얼굴신경마비때는 칠성장어를 적당한 양 짓찧어 병든 반대쪽 얼굴에 붙이며 밤눈증, 각막건조증에는 칠성장어를 한번에 1마리씩 하루 2번 끓여 먹거나 야채볶음에 넣어 먹는다.

회충증에는 칠성장어로 생선국을 만들어 빈속에 간을 넣지 않고 몇 번 먹는다.
]

뱀장어 및 칠성장어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1112~111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뱀장어

안질환(眼疾患)이나 병에 대한 저항력(抵抗力)을 증강(增强), 스트레스 축적(蓄積)을 억제(抑制)


"정력(精力)이 강해지는 음식"이라고 하면 누구라도 맨먼저 떠올일 정도로 옛부터 중요(重要)한 영양원(榮養源)으로서 친숙한 뱀장어(뱀장어과)는, 바다에서 태어나, 하천(河川)이나 호소(湖沼)의 담수역(淡水域)에서 전체길이 약 60cm까지 성장(成長)하는데, 서식하는 장소(場所)나 먹이에 따라 맛이 다르다고 한다. 양식(養殖)뱀장어는 바다에서 산란(産卵)되어 5cm 정도의 크기로 자란 것을 하구근처(河口近處)에서 채취(採取)하여 성장(成長)시킨 것이다.

뱀장어는 일본의 가바야끼 뿐만아니라, 스페인의 올리브유 조림, 프랑스의 파이, 영국의 훈제, 이탈리아의 무니에르 등 외국에서도 많이 먹고 있으나, 구미산(歐米産)과 일본산은 같은 뱀장어과라도 다른 종(種)이며,
전세계에 19종(種)의 뱀장어가 있다고 한다. "강력스테미너식"으로서 유명한 <칠성장어>는 다른 칠성장어과에 속하는데, 영양적특징(榮養的特徵)은 뱀장어나 칠성장어나 같으며, 비타민 A의 함유량이 풍부하다. 뱀장어구이 100g중 1500㎍이라는, 레티놀 당량(當量)은 칠성장어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하나, 붕장어나 갯장어의 3배이상이다.

비타민 A는 야맹증(夜盲症)예방, 세균감염(細菌感染)에 대한 저항력증강(抵抗力增强) 뿐만아니라 항암효과(抗癌效果)에 대한 기대(期待) 때문에, 최근(最近) 다시 주목받고 있다. 뱀장어에 함유(含有)되어 있는 비타민 A는 카로틴과 달리 흡수율(吸收率)이 높으며, 50g의 꼬치구이 하나로 성인소요량(成人所要量: 600㎍)을 상회(上回)해 버린다.

뱀장어는 B1의 함유량(含有量)도 많으며(장어구이 0.7mg), 도미나 가자미의 2.5배나 된다. B1의 결핍은 각기(脚氣), 뇌빈혈(腦貧血), 기억력쇠퇴(記憶力衰退)등을 초래하는 것 외에, 뇌신경(腦神經)을 불안하게 하여 정신적스트레스를 축적시키고, 몸상태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될지도 모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밖에 비타민 E나 EPA도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성인병예방에도 유효하다.
]

장어 및 칠성장어, 붕장어의 효능에 대해서 <몸에 좋은 생선사전> 46~4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장어

[일사병 해소, 감기, 시력저하, 피부장애, 미각장애, 뇌졸중 예방, 체력 회복]


주요 영양성분

① 단백질
② IPA
③ DHA
④ 칼륨
⑤ 비타민 A
⑥ 비타민 B1
⑦ 비타민 B2
⑧ 비타민 D
⑨ 비타민 E
⑩ 철
⑪ 아연

고지방 고칼로리로 비타민 A가 풍부한 장어는 체력이 저하되기 쉬운 여름에 스태미너의 공급선 역학을 한다. 일본에는 여름철 일사병을 방지하기 위해 '장어 먹는 날'이 있으며 이때는 주로 데리야끼식으로 구워서 먹는다. 훈연, 파이, 뮈니에르 등의 조리법으로 유럽에서도 인기가 있는 생선이다.


일사병 방지에는 역시 장어

풍부한 지방분,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될 식품이다. 지방분이 신경쓰이는 사람은 일단 쪄서 소스를 발라 구워먹는 것이 좋다. 초피가루는 지방의 산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반드시 뿌려서 먹도록 한다. .

비타민 A는 육류의 200배

장어에는 100g(간장구이, 소금구이) 중에 성인 남자의 1일 권장량의 2.5배인 5000 IU의 비타민 A가 들어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생선의 약 50배의 양에 해당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할 때에는 시력장애가 생기기 쉽고 뼈나 이의 발육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도 약해서 감기가 들기 쉽다.

담백하게 요리하여 노인들의 체력 증진에

IPA나 DHA의 함유량도 높고, 단백질이나 비타민 B1, B2, D, E, 아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노인이나 환자에게 적합한 음식이나, 지방이 많고 진한 맛의 간장구이는 적합하지 않다. 초무침 등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냉동된 것을 이용하여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식이섬유를 넣어 콜레스테롤 대책을

또한 100g 당 200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등이 걱정되는 사람은 미역을 사용, 초무침 등을 하여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비타민 A의
과도 섭취는 체력에 악영향
비타민 A는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도섭취할 경우 체내에 축적되어 두통, 설사, 나아가서 간기능 장애나 골다공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임신 초기에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약식 메모]


칠성장어의 간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장어 1꼬치(데리야끼)에 비타민 A 5000 IU 함유


칠성장어(생 100g)에는 보통의 장어 간장구이보다 5배 이상의 25000 IU의 비타민 A가 들어 있어 자양강장제로도 팔리고 있다.

또한 장어의 간에도 1500 IU(100g)의 비타민 A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비타민 A 과다증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아귀의 간이나 붕장어에도 비타민 A가 풍부하다.

1, 콜레스테롤 조절에 뛰어난, 구기자를 넣은 장어초회


재료(4인분)


장어 간장구이: 1꼬치
오이: 2개
생미역: 20g
구기자열매: 1/2컵

A 식초: 1/2컵
  다시: 1/2컵
  설탕: 1 1/2컵
  간장: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장어는 1cm 폭으로 썬다.
② 오이는 소금을 뿌려 도마에 문질러 작게 썬다. 미역은 한입크기로 썰어 뜨거운 물을 끼얹고 구기자는 물에 담궈 둔다.
③ 냄비에
A를 넣고 한번 끓인 후 식힌다.
④ ①과 ②를 섞어서 물기를 짠 구기자를 넣어 ③에 넣는다.

COOKING MEMO:
산뜻한 맛의 오이와 장어를 넣어 구기자의 붉은 색으로 식욕을 돋구는 일품요리.

2, 스태미너를 높여주는, 장어와 버섯 토마토소스


재료(4인분)


장어 소금구이: 2마리
양파: 1/4개
양송이: 4개
토마토: 2개

A 백포도주: 2큰술
  토마토퓌레: 1큰술
  바질(生) 다진 것: 약간
  소금, 후추: 약간씩
  밀가루: 적당히
  올리브유: 3큰술
  오크라: 4개

만드는 법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잘게 다진다. 양파도 다지고 양송이버섯은 얇게 썬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1큰술 넣고 달궈지면 ①을 볶다가
A를 넣고 다시 볶아준다.
장어는 반으로 잘라 소금, 후추를 뿌리 후 가볍게 밀가루를 묻혀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2큰술 정도 두르고 달궈지면 양면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③을 그릇에 담고 ②의 소스를 끼얹고 오크라를 소금물에 데쳐 곁들인다 소스를 바른 후 ③과 가볍게 섞어 준다.
]

칠성장어에 대해서 중국의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칠새만(
七鳃鳗)

七鳃鳗,又名八目鳗,它的特点是嘴呈圆筒形,没有上下腭,口内有锋利的牙齿。七鳃鳗类鱼是一种奇怪的动物:它通过啃咬的方式进入动物尸体中进食,甚至可以在其中呆上长达3三天之久。

img1.jpg

img1.jpg
img1.jpg
ヤツメウナギ

中文学名: 七鳃鳗
拉丁学名: Lampetra japonica
别称: 八目鳗
界: 动物界
纲: 无腭纲
科: 七鳃鳗科

动物介绍:
Lampetra japonica (Martens) 与盲鳗同属无腭纲(Agnatha)的约22种原始鱼形无腭脊椎动物的统称。均隶于七鳃鳗科(Petromyzonidae)。除非洲外分布于全球所有温带淡水水域和沿海。体形似鳗,无鳞,长约15~100公分(6~40吋)。有眼,背鳍1~2,尾鳍存在;单鼻孔,位于头顶;体两侧各具7个鳃孔。无真骨及腭,亦无偶鳍。骨骼均为软骨。口圆,呈吸盘状,有角质齿。七鳃鳗幼体称为沙栖鳗或沙隐虫,生活于淡水中,在水底挖穴而居;无牙,眼不发达,以微生物为食。数年后变为成体,游入海中,开始寄生生活,藉助其口吸附于鱼体,吮食宿主血液及组织。到生殖期复返淡水,筑巢,产卵而死亡。并非所有七鳃鳗都需要到海中生活,有些陆封种类终生留于淡水。著名的例子是海七鳃鳗陆封型(Petromyzon marinus dorsatus)。此型进入北美洲五大湖,营寄生生活,在没有办法控制之前,给湖鳟及其他经济鱼类造成了毁灭性的破坏。普氏七鳃鳗(Lampetra planeri) 七鳃鳗属于圆口纲 亦终生栖于淡水,然而不营寄生生活,达到成年后即不进食,随即繁殖而后死亡。七鳃鳗经济价值不大。

在秋天里,与鲑鱼一起从海洋溯上河川的还有一种七鳃鳗鱼,它因两只眼睛后面各排列着七个鳃穴而得名。雄性七鳃鳗挑选一米以下且石子多的地方停下来,诱引雌性。

动物形态: 七鳃鳗样子很像一般的鳗鱼,身体细长,呈鳗形,表皮裸露无鳞,背上 七鳃鳗

有一条长长的背鳍,向后一直延伸到尾端并环绕尾部形成尾鳍,除此之外它的身上再也没有其它的鳍存在。背鳍2个,口漏斗发达,无口须。七鳃鳗只有一个鼻孔,位于头顶两眼之间。眼发达,具松果眼,具感光作用。它的眼睛后面身体两侧各有7个鳃孔,这就是它叫做“七鳃鳗”的原因。内耳有两个半规管。鼻垂体囊的末端是盲囊。雌雄异体,发育要经过较长的幼体期,经变态为成体。成体行半寄生生活,有害于渔业。

全体近圆筒形,尾部侧扁。体长可达60厘米以上。头的两侧各有7个分离的鳃孔,与眼排成一直行,形成8个象眼的点,故通称八目鳗。鼻孔单个,位于头背面两眼的中间,后方有一白色皮斑。头前腹面有呈漏斗状吸盘,张开时呈圆形,周缘皱皮上有许多细软的乳状突起。口在漏斗底部,口两侧有许多黄色角质齿,口内有肉质呈舌形的活塞,其上亦有角质齿。肛门位于躯干与尾部交界处,肛门前有一泌尿生殖突。皮肤柔软而光滑,无鳞,侧线不发达。无偶鳍。背鳍两个,基长约相等,后面的背鳍与尾鳍相联,鳍条软而细密。生活时背呈青色带绿,腹部灰白色略带淡黄。七鳃鳗是一种圆口纲的鱼类。没有颌,里面长满了锋利的牙齿,这是古代鱼祖先所具有的特征之一。鳃在里面呈袋形的原始状态,腮穴左右各七个,排列在眼睛后面。口呈漏斗状,内分布着一圈一圈的牙齿,为圆形的吸盘,能吸住大鱼。舌也附有牙齿。口吸住猎物时,咬进去刮肉并吸血。身体没有鳞片,包着一层粘粘的液体。海七鳃鳗体长70厘米;溪七鳃鳗体长15~19厘米。

主要分布: 部分时期栖息于海中,成长后游至淡水河流中产卵,为洄游性鱼类。常以吸盘吸附子其他鱼体上,吸食其血肉。分布我国东北之黑龙江、乌苏里江、图们江、松花江等河流中。

繁殖发育: 雄性见有雌性经过,一下吸住其鳃穴,并勒紧雌体。雌性则吸住旁边的岩石。产卵后,雌性和雄性都会死去。其幼体被称为“沙隐虫”,生活方式和身体结构与文昌鱼高度相似。七鳃鳗只在河川繁殖。已知的七鳃鳗有30多种,分别在初夏到秋 天产卵,水温约25摄氏度,12天左右孵化。这时的幼体没有眼睛也没有吸盘,平时都潜进河底泥土中,顺流伸出口,以吃浮游生物或泥土中的有机物为生。这即所谓沙腔鳗的幼生时期。3~5年后长出眼睛和吸盘。到海洋中生活的即所谓降海型七鳃鳗以吸刮鲑、鲭、鳕等的血肉为生,过数年后再回到河川上来,产卵后生命即告结束。至于一生都在河川生活的陆地型,在变态后的次年春天产卵后也会死亡。

七鳃鳗部分时期栖息于海中,成长后游至淡水河流中产卵,为洄游性鱼类。常以吸盘吸附于其他鱼体上吸食其血肉。

七鳃鳗为典型的洄游性鱼类,部分时期在海中生活。秋季由海进入江河,在江河下游越冬,翌年5-6月,当水温达15℃左右时溯至上游繁殖。七鳃鳗选择水浅、流快、砂砾底的水域进行挖坑筑巢产卵,雄鱼以吸盘吸着雌鱼头部,同时排卵、授精。卵极小,每次产卵8-10万粒,卵粘在巢中砂砾上。

产卵后亲鱼全部死亡。卵孵化后不久即成为仔鳗。仔鳗营泥砂中生活,白天埋藏在泥砂下边,夜晚出来摄食。此阶段的仔鱼与成鱼很不相象,口吸盘不发达,呈三角形,称为沙隐幼鱼,过自由生活。七鳃鳗的寿命约为7年,幼鱼在江河里生活4年后,第5年变态下海,在海水中生活2年后又溯江进行产卵洄游。

食物来源: 七鳃鳗为肉食性鱼类。既营独立生活,又营寄生生活,经常用吸盘附在其它鱼体上,用吸盘内和舌上的角质齿锉破鱼体,吸食其血与肉,有时被吸食之鱼最后只剩骨架。营独立生活时,则以浮游动物为食。仔鳗期以腐植碎片和丝状藻类为食。生殖时期的成鱼停止摄食。

化学成分: 肉中维生素A的含量较一般鱼类为高,每克约含99~980国际单位(平均300国际单位)。其次,在肝、肾、生殖腺及大肠中亦含有之,特别在睾丸与小肠中的含量更高。在鱼皮中维生素B1与维生素B12的含量远较其他鱼类为高,腹皮中的含量比背皮高。

研究价值: 七鳃鳗是与八目鳗有关的无颚脊椎动物,也是已知最原始的脊椎动物。它们是如此地原始,以至于连脊椎都没有。关于这种生物发育情况的研究工作,会显示关于脊椎动物起源的大量信息,但这样的研究工作一直因极难获得能存活的胚胎而受挫。

第一个关于七鳃鳗的胚胎学研究是由Bashford Dean完成的,发表于1899年,从那时起科学家很少进行这方面的尝试。现在,来自日本神户“RIKEN发育生物学研究中心”的一个小组终于发表了一项关于七鳃鳗胚胎学的具有里程碑意义的研究工作。   

他们从实验室养鱼池中的七鳃鳗Epatretus burgeri身上获得了6个胚胎,在固定之前从卵壳上将这些胚胎切了下来,从而避免了Dean一个世纪以前所碰到的组织变形问题。他们所获得的组织显示了指示神经冠发育的遗传标记。神经冠是基准动物的一个关键特点,八目鳗神经冠的发育过程与七鳃鳗相关事件的过程相似。   

加拿大的英属哥伦比亚大学的科学家们认为七鳃鳗类鱼这种可怕的进食方式会因为本身产生的二氧化碳造成动物尸体中所积存的水质变酸,这就可以解释鱼类何以能够应付含有7%二氧化碳(是正常空气中二氧化碳含量的350倍)的环境条件了。Dan Baker在实验生物学协会的年会(4月5日)上发表了他的最新研究结果。   

Baker 表示研究结果是激动人心的,因为它表明七鳃鳗类鱼不仅可以调节它们本身的酸碱平衡,而且它比至今为止所研究的任何海洋鱼类和淡水鱼类都具有更强的快速补充pH值的能力。就像冷血动物同外界环境都具有相同的体温一样,七鳃鳗类鱼血液中的盐分浓度也同周围的海水盐分一致。   

人们对于无颚的、类似盲鳗的七鳃鳗类鱼的演化或早期生命历史的了解甚微,认为是最原始的有头盖的动物和最退化的脊椎动物。其与现生和古代鱼类的关系仍然是令人困惑的。牙形剌是前寒武纪晚期至三叠纪晚期齿状磷灰质微体化石,被认为是由无脊椎动物演化而来。不过,最近部分软体化石的发现已经确定了牙形动物与脊索动物的亲缘关系。

[医学应用]

【药名】七鳃鳗   
【来 源】为脊索动物药鱼类七鳃鳗科动物七鳃鳗的全体。
【相关药材】七鳃鳗肉   
【功效】1.
平肝明目 2.滋补强壮
【主治】治
夜盲症角膜干燥口眼歪斜。   
【性味归经】甘,平。入肝、肾二经。   
【用法用量】外用: 捣敷。内服: 煮食。   
【动植物资源分布】分布我国东北之黑龙江、乌苏里江、图们江、松花江等河流中。   
【考 证】始载于《吉林中草药》。   
【中药化学成分】肉中维生素A 的含量较一般鱼类为高,每克约含99一980 国际单位(平均300 国际单位)。其次,在肝、肾、生殖腺及大肠中亦含有之,特别在睾丸与小肠中的含量更高。在鱼皮中维生素B1与维生素B2的含量远较其他鱼类为高,腹皮中的含量比背皮高。   

七鳃鳗是一种海洋生物,已经进化出一种具有类似吸血功能的“电动小圆锯”。科学家将这种动物归类为无颚纲鱼类,但你千万不要被这种定义所欺骗。它们虽然属于无颚纲,但它们有其他的弥补方式,也就是拥有一个大大的、圆形的嘴巴,嘴巴内有一圈锋利的牙齿。七鳃鳗最长可以长到100厘米。当七鳃鳗用口盘叮住一条鱼时,它就开始紧紧地咬住对方,咬穿皮肉后吸食其中的血液。当然,并不是所有七鳃鳗都是食肉性动物,也很少发现它们会对人类发起攻击。

与人类的关系: 一种原来生活在海洋里的八目鳗被不小心带入北美洲的五大湖之后,成了入侵物种。由于成年八目鳗靠吸食其它鱼类的血而存活,他们的入侵对五大湖的渔业造成了很大损失,受害尤重的是湖红点鲑(Salvelinus namaycush)。   

八目鳗亦是一种美食,欧洲的上流社会从中世纪开始就视其为珍馐。文献记载英格兰国王亨利一世爱吃八目鳗,结果有一次在诺曼底吃了太多的八目鳗后死去。直到今天,在南欧的一些国家(法国、西班牙、葡萄牙等),八目鳗仍然是一道昂贵的名菜。由于过度捕捞,欧洲的八目鳗数量一直在减少。韩国人同样也食用八目鳗。

[参考资料]

1, 八目鳗的功效与作用 .中药大全 [引用日期 2012-11-22]
2, 七鳃鳗.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2012-06-17 [引用日期 2012-08-30].
]


칠성장어에 대해서 국립수산진흥원에서 펴낸
<한국 연근해 유용어류도감> 2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칠성장어[Lampetra japonica(Martens)]

ヤツメウナギ
[칠성장어, 사진출처: 대만구글 검색 이미지]

칠성장어목:
Order Petromyzoniformes
칠성장어과: Family Petromyzonidae

방언:
다묵장어(함경도)
영명: River eight-eyes lamprey, Arctic lamprey, River lamprey
일명: 가와야츠메(
カワヤツメ=Kawayatsume)

형태적 특징


① 몸 빛깔은 등쪽은 짙은 청색, 배부분은 흰색이며, 등지느러미 가장자리와 꼬리지느러미는 검다.
② 몸은 원통형으로 가늘고 길다.
③ 눈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콧구멍은 머리의 등쪽에 위치한다.
④ 입은 머리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빨판 모양으로 입술에 많은 이빨들이 있으며, 턱이 없다.
⑤ 눈의 뒤쪽 몸 옆에는 7쌍의 아가미구멍이 1줄로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
⑥ 등 지느러미는 2개이지만 성숙하게 되면 서로 연결된다.
⑦ 가슴, 배지느러미, 비늘 등은 없다.

생태적 특성


① 분  포:
우리나라 동 남해, 일본 서해, 시베리아, 연해주.
② 회  유: 어릴 때에는 하천에서 생활하다가 몸길이 9~17cm 정도 되면 바다로 내려가 서식하고 몸길이 40~50cm 크기로 성숙하게 되면 하천으로 올라가 산란한다.
③ 산  란: 산란기는 4~8월로서 봄, 가을 두 번에 걸쳐 강으로 올라오며, 봄에 올라온 것은 여름에, 가을에 올라온 것은 다음해 봄에 하천의 상류에서 알을 낳으며, 한번 산란하고 죽는다.
④ 변  태: 알에서 부화된 유생은 애머시이트(Ammocoete)로서 하천의 펄속에서 생활하다가 가을~겨울에 변태를 하여 칠성장어의 모양을 갖추고 이듬해 봄 크기가 15~20cm가 되면 전부 바다로 내려간다.
⑤ 성  장: 전장 약 63cm
⑥ 식  성: 외부 기생성으로 다른 물고기의 몸에 달라 붙어 몸을 파 먹고 살아간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13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칠성장어 무엇인가?

 칠성장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어류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물치 무엇인가?
  2. 갑오징어 무엇인가?
  3. 갯장어(하모) 무엇인가?
  4. 거머리 무엇인가?
  5. 고래 무엇인가?
  6. 먹장어(꼼장어) 무엇인가?
  7. 메기 무엇인가?
  8. 명태 무엇인가?
  9. 문어 무엇인가?
  10. 미꾸라지 무엇인가?
  11. 뱀장어 무엇인가?
  12. 복어 무엇인가?
  13. 붕어 무엇인가?
  14. 붕장어(아나고) 무엇인가?
  15. 새우 무엇인가?
  16. 숭어 무엇인가?
  17. 연어 무엇인가?
  18. 오징어 무엇인가?
  19. 잉어 무엇인가?
  20. 자라 무엇인가?
  21. 칠성장어 무엇인가?
  22. 해삼 무엇인가?
  23. 해파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