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뱀(해사) 무엇인가?

강장 영양부족 진통 류마티스 요슬통에 효험

 

 

 

 
신경근차단작용, 흥분 및 마비작용, 내장을 강화하는작용, 신진대사촉진, 전신을 싱싱하게 유지,청열해독, 화담진경, 거풍제습, 서근활락. 지체마목, 요슬산통, 풍한습비, 산후풍, 강장약, 어린이영양부족증, 만성간경변, 아픔멎이약, 고단백질, 류마티스, 허리다리아픔때, 피부습진, 항독혈청제제, 종처를 다스리며 불로장수의 묘약 바다뱀

바다뱀은 뱀목 바다뱀과의 파충류이다.

바다뱀의 학명은 <Pelamis platurus>이다. 바다뱀의 종류는 전세계에 약 52속 250종이라고 한다. 그중에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바다 뱀은 약 6종이 있는데, 그종은 날붕장어, 바다뱀, 까치물뱀, 갈물뱀, 자물뱀, 돛물뱀 등 이 있으며 대부분 바다나 민물 등의 물이 따뜻한 곳에서 모래에 몸을 묻은 채 후각으로 갑각류나 작은 어류를 잡아먹고 생활을 하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대부분의 파충류는 물속의 염분농도가 3.5%가 넘곳에서는 살 수 없지만, 바다뱀은 특이하게 바다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가졌으며, 바다속에서만 살고 소수의 종이 알을 낳으러 육지로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바닷속에서 새끼를 낳는다고 한다.

몸길이 1~1.5m에 등은 검정색이고 배는 노란색이다. 꼬리는 노란색 바탕에 위아래로 약 6개의 검정무늬가 나 있고 옆면에는 작은 점이 있다. 머리의 폭이 좁고 길다. 비늘은 사각형 또는 육각형이며 몸통 중앙의 비늘은 49∼67줄, 목부분은 40∼55줄로 빽빽하다. 배쪽의 비늘은 작아서 몸통 비늘과 비슷하고 2∼3개의 작은 돌기가 나 있는데 수컷에서 뚜렷하다. 항판은 2쌍으로 나뉘어 있고 갈라지지 않은 꼬리밑판이 50∼60개 있다.

바다 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하여, 혀 밑에는 영분을 배출하는 선(腺)이 있으며 육지에 사는 뱀보다 탈피를 자주 한다. 다른 바다뱀류에 비하여 머리가 납작하고, 눈에서 주둥이 끝까지의 길이는 머리 너비와 같거나 약간 길다. 위턱뼈에 1쌍의 짧은 구아(溝牙)가 있다.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독성이 강한데, 사람에게는 좀처럼 덤비지 않으나 물리면 치사율이 높다. 난태생으로 한배에 2~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바다뱀류 중 가장 널리 분포하며 인도양과 태평양의 따뜻한 바다에 서식한다.

바다뱀과에 속하는 뱀들은 모두 독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뱀을 잡아먹는 뱀중에는 코브라속에 속하는 뱀과 바다뱀이 많다고 한다. 바다뱀은 뱀장어나 붕장어, 칠성장와 같은 뱀 모양의 어류들을 좋아한다. 바다뱀의 꼬리는 편평하게 되어 있어 뱀의 노와 같은 역할을 한다.

바다뱀 종에는 비늘에 예리한 가시가 발달된 것도 있다고 한다. 물속에 사는 뱀은 몸 안의 수분과 염분을 조절하기 위해 보호막 역할을 하는 딱딱한 비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바다뱀의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은
해사[蛇=hǎi shé=하이V: 광서약품표준(廣西藥品標準)], 평해해사[平頦海蛇:Lapemis hardwickii (Gray):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검은 머리 바다뱀[Hydrophis melanocephalus Gray; 얼룩바다뱀:H. cyanocincinctus Daudin; 검은등바다뱀:Pelamis Piaturus Linnaeus: 동물성동약], 바다뱀 등으로 부른다.

바다뱀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동약>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바다뱀(해사)

라틴어: Hydrophis et Pelamis, 영어: Sea snake, Serpent, 러시아어: Морская змея, Энгидрина, 중국어: 해사:海蛇:hǎi shé=하이서, 일본어: 우미헤비:うみへび

[기원]


바다뱀과(Hydrophidae)에 속하는 검은 머리 바다뱀(Hydrophis melanocephalus Gray), 얼룩바다뱀(H. cyanocincinctus Daudin), 검은등바다뱀(Pelamis Piaturus Linnaeus)의 내장을 떼어 버리고 살 및 독분비물을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에는 2속 3종이 알려졌으며 세계적으로 13속 40여종이 알려졌다.

분포:
우리 나라 동해, 남해에서 잡은 예가 있다. 세계적으로는 인도양, 태평양, 중국 대만, 일본 오끼나와 앞바다에 분포되어 있다.

[동물형태]


검은머리바다뱀: 대가리, 몸뚱이, 꼬리로 되어 있다. 몸길이는 1~1.2cm이다. 몸은 가늘고 길며 특히 앞부분이 가늘다. 몸뚱이부분의 가장 굵은 부위는 목부분의 2배 이상이다. 대가리는 작으며 목보다 크지 않다. 코판, 이마판, 윗대가리판 등은 모두 길다. 몸뚱이는 원통형이나 뒤쪽부분은 좌우로 넙적하다. 몸비늘은 목에 29줄, 몸뚱이가운데에 37줄, 배쪽비늘은 361개, 꼬리아래비늘은 57개이다. 위턱뼈에는 홈이빨이 있어 독액을 분비한다. 그 뒤에 6~8개의 작은 이빨이 있다. 몸색은 누르스름하나 검푸른색의 띠무늬가 있다. 대가리는 검은색이나 눈뒤윗쪽과 콧구멍뒤에는 누른색의 점누늬가 있다.  

[채취 및 가공]


물고기잡이때 우연히 그물에 걸린 것을 잡는다.
바다뱀독은 살모사독과 같은 방법으로 뽑는다. 보통 한번에 독채취량은 20mg 이상이다.

[가공]


바다뱀의 배를 갈라 내장을 떼어 버리고 말리거나 60%의 술에 담근다. 바다뱀독을 분리정제하기 위하여 카르복시메틸섬유소탑그로마토그라프법으로 한다. 용리액은 0.01mol 인산완충용액(pH 6.4)을 쓴다. 독성분은 두 번째 봉우리에 있다. 이 유분을 졸여서 말리거나 0.85% 생리적소금물용액으로 투석하고 30% 유산암모니움용액으로 가라앉혀 결정화한다. 다음에 50% 유산암모니움용액으로 재결정하여 투석하고 말리면 뱀독결정이 얻어진다.

[성분]


바다뱀독에는 신경독이 들어 있다. 바다뱀의 일종(Laticauda semifasciata)의 독에는 포스포리파제 A가 들어 있다. 얼룩바다뱀독에는 히드로피톡신 a, b가 들어있다. a는 60개의 아미노산잔기로 되어 있는데 그의 종성에는 아스파라긴, 글루타민이 들어 있으나 페닐알라닌은 없다. N-말단은 메티오닌, C-말단은 아스파라긴이다. b도 60개의 아미노산잔기로 되어 있는데 시스틴잔기, 로이신잔기가 있다. 피속에는 알도스테론, 코르티코스테론, 젖산, 17`데옥시코르티코스테로이드, 콜레스테롤, 프레그네놀론, 프로게스테론, 데옥시코트티코스테론이 들어 있다. 검은등바다뱀독에는 프로테아제, 아미노산전이효소, L-아미노산옥시다제, 포스포티다제, 콜린에스테라제, 항콜린에스테라제, 레시티나제 A, 리보누클레아제, 데옥시리보누클레아제, 포스포모노에스테라제, 포스포디에스테라제, 5′-누클레오티다제 등이 들어있다. 히드로피톡신 a는 60개의 아미노산잔기로 되어 있는데 N-말단은 메티오닌이며 4개의 디술피드를 가진 강알칼리성 단백질이다. 검은 바다뱀 독소 펠라미톡신은 신경독이 주성분이며 그의 아미노산배열순서는 스키스토자톡신 5와 비슷하다. 이 뱀독이 15.3%의 고형물질이 들어 있으며 그속에 분자량 약 11.700 및 6.300의 펩티드가 들어 있다.

혈색소를 DEAE 세파덱스탑크로마토그라프로 분석한 결과 2개의 중요한 혈색소가 얻어졌는데 이 물질은 총혈색소함량의 70%를 차지하며 그중 분자량이 큰 혈색소는 66.000~7,000사이의 4개물질이다.

히드로피톡신 a, b, c의 분자량은 각각 14,000, 16,000, 20,000이며 그의 펩티드 m, ρ 및 아미노산조성은 같지 않다. 혈색소에는 또한 α
2, β, β′-테트라종합체가 있다.

[약리작용]


신경근차단작용:
얼룩바다뱀독을 흰쥐의 떼낸 신경근표본에 0.5~5㎍/ml을 주입하면 신경근의 신경전달을 차단하는 작용을 나타낸다.

흥분 및 마비작용:
검은등바다뱀독성분인 히드로피톡신 a는 토끼의 호흡을 촉진시킨 후 마비시키는 작용을 나타냈는데 호흡마비전에 동맥압이 내려가고 경골앞근육의 신경자극반응이 세게 억제되었다.

독성: 얼룩바다뱀독의 흰생쥐에 대한 LD50은 배안주사때 0.2mg/kg이다. 증상은 균형을 잃고 호흡곤란이 오며 팔다리경련, 동맥압저하 등이다. 또한 골격근, 창자, 핏줄, 심장에 대한 신경근차단작용이 나타났다. 검은등바다뱀독의 흰생쥐에 대한 LD50은 0.044㎍/g이다.

[응용]


살은 강장약, 어린이영양부족증, 아픔멎이약, 류마티스, 허리다리아픔때에 쓴다. 얼룩바다뱀과 검은 머리 바다뱀은 10~30g, 검은등바다뱀은 3~6g을 쓴다. 피부습진, 종처때에 바른다. 바다뱀독은 독성이 세므로 과민성반응을 검토하고 써야 한다. 바다뱀독은 주로 항독혈청을 만드는데 쓴다.

[제제]


에라브톡신, 펠라미톡신:
항독혈청제이다.]

바다뱀의 농축액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 식품사전> 435~437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에라브 바다뱀 농축액

고단백질로서 자양강장(滋養强壯)에 효과

옛부터 뱀은 강정, 강장효과가 높은 식품으로서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에라브 바다뱀은 "불로장수의 묘약"이라 말하고 중국이나 오키나와 왕후귀족들 사이에서 귀중하게 여겨왔다. 에라브 바다뱀은 정식명칭을 라티카우다(별명: 에라브뱀장어)라 하고 주로 필리핀의 레이테도 주변이나 일본의 이시가기도(석원도:石垣島: 오키나와 제도) 주변에서 서식하고 있다. 몸 길이 1.5m로서 수심 50m 정도의 심해에서 살고 코브라의 17배의 맹독을 가지고 있다. 오키나와 지방에서는 이 에라브바다뱀을 찌든지 훈제로해서 먹는 습관이 있고 특히 환자의 영양보급식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 에라브 바다뱀에는 아미노산을 비롯해서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시금 그 고단백 영양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아미노산에는
필수아미노산 8종과 함께 42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하여 양질의 단백질을 형성하고 있다.

그 하나, 메티오닌은 동물성 식품에만 함유되어 있는 중요한 작용을 하는 아미노산인데 메티오닌이 부족하면 지방의 대사가 약해지고 간장의 작용이 저하되는 동시에 비만의 원인이 된다. 체내의 지방이 증가하면 심장에도 과중한 부담이 걸려 고혈압이나 뇌졸중을 일으키는 일로도 된다. 한편 단백질은 혈육을 만들고 내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어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없어서는 안될 영양이다.

에라브 바다뱀의 또 하나의 특징은
인지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점이다. 인지질은 인과 지방산이 결합된 것인데 이 뱀의 등뼈 속에 있는 리포이드의 유성액(油性液)에 함유되어 있다. 인지질은 신경의 활동에 작용하는 영양소라는 것과 함께, 인지질이 부족하면 세포는 활성을 잃고 노화한다. 그 때문에 영양의 흡수도 나빠지고 노폐물의 배출도 스무우드하게 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인지질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각 장기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전신의 싱싱함을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성분이다.

이러한 유효성분 외에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류에서는 B1, B2 등외에 니코틴산, 콜린, 판토텐산, 엽산(葉酸), 피오틴 등 미네랄류에서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코발트, 망간, 게르마늄, 인지질 등. 또 아미노산류에서는 리신, 스레오틴, 발린, 메티오닌, 이소로이신, 로이신, 페닐알라닌, 트립토팬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고단백이 간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며 만성간경변등에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도 있다.
]

바다뱀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0권 212면 499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해사(海蛇)

기원: 해사과(海蛇科=바다뱀과: Hydrophiidae)동물인 평해해사(平頦海蛇(Lapemis hardwickii (Gray))의 전체(全體)이다.

형태: 전체 길이는 692∼915mm이고 머리는 비교적 크며 목의 직경은 몸체 직경의 1/2 정도이다. 몸체는 굵고 짧으며 체린(體鱗)은 유각형(六角形) 혹은 방형(方形)이다. 두배(頭背)는 황감람색(黃橄欖色)에서 짙은 감람색(橄欖色)에 이르며 몸체는 황감람색(黃橄欖色)이고 복(腹)은 옅은 토황색(土黃色)이다. 29∼46+3∼6개의 짙은 감람색(橄欖色)의 넓은 횡반(橫斑)이 있고 횡반(橫斑)사이의 간격은 1∼2개의 비늘 너비이며 체측하방에서는 뾰족히 나와 삼각형(三角形)을 나타내고 어떤 것은 점차 가늘어지면서 복부(腹部)로 뻗어 완전한 환문(環紋)을 이루며 꼬리는 측편(側扁)하다.



분포: 연안 근해에서 생활한다. 중국의 산동(山東), 대만(台灣), 광동(廣東), 해남(海南), 광서(廣西)의 연해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잡아 내장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neurotoxin, lecithinase, anticoagulase.

기미: 맛은 짜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있다.

효능: 거풍제습(祛風除濕), 서근활락(舒筋活絡).

주치: 지체마목(肢體麻木), 요슬산통(腰膝酸痛), 풍한습비(風寒濕痺), 산후풍(産後風).

용량: 하루 10∼3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참고문헌: <광서약품표준(廣西藥品標準)> 1984년, 232면; <유독동물화동물독소(有毒動物和動物毒素)>, 128면.

부주(附註): 본 동물의 담(膽) 또한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청열해독(淸熱解毒), 화담진경(化痰鎭痙)의 효능(效能)이 있다.
]

독분비물을 쓰는 동약에 대해
<동물성동약> 8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1) 독분비물을 쓰는 동약

독선을 가지고 독을 분비하는 동물에서 독의 채취는 번식할 수 있는 크기의 동물을 선택하고
번식에 들어가기 전에 채취해야 분비량이 많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채취방법으로서 짜는 방법, 독선을 분리하여 마쇄하는 방법, 전기 자극으로 분비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복어독은 물고기를 잡아 피와 알을 떼내어 2차 가공을 하며 가뢰는 몸 전체를 우려 독을 얻는데 이때 증기가 눈이나 코점막에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

바다뱀과 관련하여 2008년 5월 21 수요일자 <중앙일보>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있다.

[부산 오륙도서 몸길이 2미터짜리 바다뱀 잡혀

지난 20일 부산 오륙도 일자 방파제에서 몸길이가 1m 94cm 짜리 바다뱀이 잡혔다.

바다뱀은 도다리 낚시를 즐기던 중국인에 의해 잡혔다. 바다뱀은 측정 결과 몸길이가 1m 94cm 였다. 어른 5명이 들어도 여유가 있을 정도의 길이다.

바다뱀은 생김새가 갯장어와 비슷하나 갯장어에 비해 주둥이가 뾰족하고 입이 크다. 입에는 혀가 있으며, 몸에 비늘이 없다. 남해나 일본 남부 연안, 서태평양, 대서양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바닥이 모래나 뻘로 이뤄진 곳에서 서식한다.

바다뱀을 잡은 중국인 백극리씨는 “바다뱀이 기진맥진해서인지 뭍으로 나와서는 별다른 저항이 없었다”고 말했다. 바다뱀 소식은 부산시 용호동에서 낚시용품점을 운영하는 최병희씨에 의해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 바다뱀은 사람이 먹어도 되는 지 알 수 없어 ‘처치곤란’ 상태에 있다.
]


[부산 오륙도 방파제에서 잡힌 길이 1미터 94센티미터의 바다뱀]

우리나라 남쪽 바다 무인도에서 바다뱀을 보았다는 소식이 가끔씩 들려온다. 바다뱀은 성질이 온순하여 사람을 공격하지는 않으나 자신에게 해를 주려고 한다면 위험을 느끼고 공격을 할 수 있다. 바다뱀은 코브라보다도 독이 더 세고 독의 양도 많다고 알려져있다. 바다뱀 중에는 전기 만드는 바다뱀인 "펠라미스 (Pelamis)"라는 종도 있다고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바다뱀(해사)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야후: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뱀의 종류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좀더 상세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1. 구렁이 무엇인가?
  2. 누룩뱀 무엇인가?
  3. 능구렁이 무엇인가?
  4. 무자치(수사) 무엇인가?
  5. 바다뱀(해사) 무엇인가?
  6. 백사(순백사, 홍백사, 황백사, 설상사) 무엇인가?
  7. 뱀 무엇인가?
  8. 뱀술(사주) 무엇인가?
  9. 뱀허물 무엇인가?
  10. 살모사 무엇인가?
  11. 살모사독 무엇인가?
  12. 유혈목이 무엇인가?
  13. 코브라독(안경뱀독) 무엇인가?
  14. 파충류의 세계 - 뱀의 신비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