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 무엇인가?

고혈압 동맥경화 고콜레스테롤혈증 심장병 당뇨병

 

 

 

 
▶ 혈압을 낮추는 작용, 식이섬유 풍부, 장내에서 콜레스테롤이나 담즙산의 흡수를 저해, 혈액속이나 간장내의 콜레스테롤을 줄임, 고혈압, 동맥경화, 고콜레스테롤혈증, 허혈성 심장병, 담석, 당뇨병 예방 효과가 있는 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agar)는 홍조식물 우뭇가사리과의 바닷말이다. 물이 빠져나간 봄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해조류로 한천의 원료로 이용된다.

속명인 Gelidium은 라틴어로 「응고」라는 뜻을 가진 gelidus에서 유래하였다. 부산, 장흥, 서산, 통영, 거제에서는 ‘우무’, 울릉, 목포 및 강원, 경남지역에서는 ‘천초’, 울산에서는 ‘까사리’, 제주에서는 ‘우미’, 강릉·속초·동해·삼척·양양과 고성에서는 ‘한천’이라고 부른다. 생김새가 소의 털과 흡사하다하여 ‘우모초(牛毛草)’라 부르기도 하며, 끓인 다음 식히면 얼음처럼 굳는다 하여 ‘해동초(海東草)’라고 ≪자산어보≫에 기록되어 있다.

몸은 크게 뭉쳐서 나고 선상이며 줄기는 납작하고 가지의 끝은 뾰쪽하다. 줄기와 잔가지가 깃털보양으로 갈라져 전체가 부채모양으로 퍼져 있다.

다년생 식물로 배우체에 의한 유성세대와 사분포자체에 의한 무성세대가 규칙적으로 반복된다. 지방에 따라서 생육시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5∼11월에 생육한다. 이 시기가 지나면 모체는 점차 녹아 없어지나 다음해 봄이 되면 남아 있던 기부에서 새로운 가지가 돋아나는 한편 포자에서 발아한 개체도 자라서 함께 번성한다. 한때 국내에서 생산되는 전체 해조류의 30%를 차지했지만 지금은 연간 생산량이 2,000∼3,000t 정도이다.

체세포의 틈 사이에 10∼20%의 한천질이 함유되어 있어 이를 이용하여 한천을 만든다. 자연한천은 순도가 낮지만 점성이 강한 반면에 기계적으로 만든 공업한천은 순도가 높으나 점성이 약하다. 한천은 창자의 연동운동에 도움을 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각광받고 있으며 아이스크림이나 잼을 만들 때 점성을 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알약의 당의나 연고제의 원료로 쓰이며 화장품을 제조할 때 색소나 첨가물이 침전되지 않도록 안정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우뭇가사리에 대해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 식품사전> 1078~1080면에서는 이처럼 말하고
있다.

[천초(天草: 우뭇가사리)

식이섬유가 풍부한 한천의 재료


천초(天草). 우뭇가사리는 홍조류(紅藻類) 우뭇가사리과의 총칭으로서 마크사, 오니크사, 오오브사, 키누쿠사, 히라쿠사 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마크사를 말한다. 인도양, 대서양 등 널리 전세계에 분포한다. 일본에서는 쿠로시오가 흐르는 해역에 자란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채취하며, 미숙한 것은 그대로 샐러드로 해서 먹는데, 대부분은 건조시켜, 우무나 한천의 원료가 된다.

우무는 우뭇가사리의 점질물(粘質物)을 끓여 녹이고, 냉각시켜 굳힌 것으로 기록에 의하면 1,000년 전에 이미 만들어져 있었다고 한다. 여름의 미각으로서 친숙하며, 가늘 게 썬 것을 간장, 식초, 겨자 등에 무쳐서 먹는다.

한천은 우무를 집밖의 천연냉기로 동결건조 시킨 것으로서, 지금부터 약 300년전, 교토의 한 여관 주인이 우연하게 발견한 것이 그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현재는 기후 풍토 때문에 나가노현에서 대부분이 생산되고 있다. 양갱 등 과자 원료나 꿀친우무의 음식의 재료 외에 세균연구용의 배지(培地)로도 사용되고 있다.

한천은 소화효소로는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가는 거의 없지만, 식이섬유(칼락탄)가 풍부하다. 이 식이섬유는 나트륨과 결합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강하다.

또한, 장내에서 콜레스테롤이나 담즙산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혈액속이나 간장내의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동맥경화, 고콜레스테롤혈증, 허혈성 심장병, 담석 등의 병에 대한 예방 효과도 높다는 것이 실증되고 있다. 그리고 수용성인 섬유에는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포도당이 위속에 고여있는 시간을 길 게 하기 때문에 당분의 흡수가 지연되어,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우뭇가사리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고: 아래의 해조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