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화서) 무엇인가?

산속에 귀엽고 아름다운 무늬다람쥐

 

 

 

 

 

 

 

 

     

 

 

     

 

 

[다람쥐의 다양한 종류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이기, 조경, 폐결핵, 늑막염, 월경부조, 치창을 다스리는 다람쥐

다람쥐는 쥐목 다람쥐과의 포유류이다.

다람쥐의 학명은 <Tamias sibiricus asiaticus>이다. 무늬다람쥐라고도 한다. 몸길이 1516cm, 꼬리길이 1013cm이다. 몸빛깔은 붉은빛을 띤 갈색 바탕에 5개의 세로줄이 있다. 꼬리는 청서보다 훨씬 짧고 털이 빽빽이 나 있으며 편평하다. 볼주머니는 잘 발달되어 먹이를 운반하기에 알맞다. 눈은 크고 검은색이며, 귀에는 짧고 긴 털이 없다. 등 뒤에는 5줄의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주로 활엽수림이나 암석이 많은 돌담 같은 곳에 서식하며, 울창한 침엽수림에서도 발견된다. 낮에만 활동하는데, 나무타기를 좋아하며, 도토리, 밤, 땅콩 등을 즐겨 먹는다.

땅속에 터널을 깊이 파고 보금자리를 만든 후 보금자리에서 가까운 곳에 월동을 위해 12개의 먹이 저장창고를 만들고 여러 가지 종자나 열매 등을 저장해 둔다. 때때로 잠에서 깨어나 먹이를 먹은 후에 다시 동면(겨울잠)을 하기도 한다. 9월 하순부터 10월 상순에 평균기온이 810가 되면 터널 속으로 들어가 겨울잠을 자기 시작하는데, 겨울잠은 진정한 동면이 아닌 가수면 상태이다.

번식기는 34월이며, 56월경에 46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동부 유럽부터 아시아 북동부의 삼림지대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하고, 한국에서는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귀엽고 아름다워 1960년경부터는 매년 애완용으로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

다람쥐의 여러 가지 이름은
서백리아화율서[西伯利亞花栗鼠=xī bó lì yǎ huā lì shǔ=V후아V, 금화서:金花鼠, 화서:花鼠, 오도미:五道眉, 화율서:花栗鼠: 백도백과(百度百科)], 쵸우센시마리스[チョウセンシマリス=朝鮮縞栗鼠, 시마리스:シマリス=縞栗鼠, 시베리아시마리스:シベリアシマリス: 일문명(日文名)], 무늬다람쥐, 다람쥐 등으로 부른다.

다람쥐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8권 215면 399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화서(花鼠)

기원: 송서과(松鼠科: Sciuridae)동물인 화서(花鼠=다람쥐: Eutamias sibiricus Laxmann)의 육(肉)이다.

형태: 몸체의 길이는 140mm내외이고 꼬리와 몸체의 길이는 같다. 협낭(頰囊)이 있으며 이곽(耳廓)은 짧고 작다. 앞발바닥은 노출되어 있고 뒷다리는 털로 덮여 있다. 전신(全身)은 갈황색(褐黃色)이고 전반신(前半身)은 비교적 회색(灰色)이며 후반신(後半身)은 비교적 황색(黃色)이다. 척배(脊背)에는 5개의 뚜렷한 흑색(黑色)의 세로무늬가 있고 이마부분은 갈색(褐色)이며 문부(吻部)에서 귀의 기부(基部)까지 갈색(褐色)의 짧은 무늬가 있다. 이곽(耳廓)은 흑갈색(黑褐色)이고 가장자리는 백색(白色)이며 일반적으로 하모(夏毛)는 동모(冬毛)에 비해 색깔이 짙고 등색(橙色)을 나타낸다.



분포: 삼림 혹은 구릉지대에 서식하고 잣, 두류(豆類) 등을 먹는다. 중국의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요녕(遼寧), 하북(河北), 산동(山東), 산서(山西), 섬서(陝西), 신강(新疆), 사천(四川),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며 껍질과 내장을 제거하고 불에 쬐어 말린 후 가루낸다.

성분: 피(皮: 껍질): prothrombin, proaccelerin, proconvertin, thyroxine. 육(肉: 고기): 단백질, peptide류, 아미노산, 지류, steroid.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이기(理氣), 조경(調經).

주치: 폐결핵(肺結核), 늑막염(肋膜炎), 월경부조(月經不調), 치창(痔瘡).

용량: 3∼6g.

참고문헌: 중국약용동물지(中國藥用動物誌), 488면.]

다람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다람쥐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종류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거북이(남생이) 무엇인가?
  2. 고슴도치 무엇인가?
  3. 날다람쥐(누서) 무엇인가?
  4. 다람쥐 무엇인가?
  5. 두꺼비 무엇인가?
  6. 두더지(언서) 무엇인가?
  7. 박쥐(복익) 무엇인가?
  8. 박쥐똥 무엇인가?
  9. 산개구리 무엇인가?
  10. 자라 무엇인가?
  11. 족제비(황서) 무엇인가?
  12. 쥐 무엇인가?
  13. 청개구리 무엇인가?
  14. 청설모 무엇인가?
  15. 큰자라(원) 무엇인가?
  16. 황소개구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