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무엇인가?

옛부터 집에서 기르는 가축 암탉과 수탉

 

 

 

 

 

 

 

 

 

 

 

 

 

 

[집에서 기르는 병아리, 흰암탉, 누런암탉, 수탉, 교미닭, 알을 품는 암탉, 흰색과 누런색 계란, 청계란, 달걀 노른자위와 껍질, 찐계란, 계내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노인의 간장이 풍허하여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간을 튼튼하게 하는데, 관절염, 소아감고식적, 관절통증과 염증, 충기상공, 야맹증, 목생예장, 야뇨증, 음위증(임포텐츠), 부인태루(임신중 적은 양의 자궁출혈), 백일해[임상보고], 만성 기관지염[임상보고], 소아의 세균성 이질[임상보고], 견관절주위염[임상보고], 파상풍[임상보고], 각막반흔[임상보고], 피부이식[임상보고], 신경성 피부염[임상보고], 마른버짐(우피선)[임상보고], 소아의 영양불량[임상보고], 구루병[임상보고], 손발이 쥐가 나는 증상[임상보고], 각종 출혈[임상보고], 말라리아의 예방과 치료[임상보고], 정맥류성 궤양[임상보고], 나병성 궤양[임상보고], 피부습진[임상보고], 소아의 소화불량[임상보고], 화상[임상보고], 여성의 산후 빈혈, 폐결핵, 소아의 신체쇠약, 골결핵, 장결핵, 곪아 터진 등에 난 종기, 소아온학, 후폐로 인하여 생긴 편도선염, 모든 구창, 주마아감, 유정, 체력이 너무 허약한 경우, 관절교체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들, 소변임력으로 참기 힘든 통증, 허로로 상초에 번열하고 소변이 빈번히 흘러나와 멎지 않을 때, 소신으로 백탁한 소변을 빈번히 누며 신체가 여위였을 때, 소아감병, 금구리, 비위의 습한으로 식용이 감퇴되고 오랜 설사로 음식을 완전히 소화시키지 못할 때, 반위로 먹으면 곧 토하고 기가 치밀어 오를 때, 비기적, 식적복만을 다스리는 닭과 계란

닭은 꿩과의 집에서 기르는 가축 즉 날짐승이다.

닭의 학명은 <
Gallus gallus domesticus Briss.>이다. 부리는 짧고 딴딴하며 약간 원뿔꼴이고 윗부리가 약간 구부러져 있다. 콧구멍은 갈라진 모양이고 비늘모양의 판막(瓣膜)이 덮여 있다. 눈에는 순막(瞬膜)이 있다. 머이 위에는 볏이 있고 인후부의 양측에는 흔히 적갈색을 띤 늘어진 군살이 있다. 볏은 수탉의 것이 크고 암탉의 것이 작다. 늘어진 군살도 수탉의 것이 크다. 날개는 짧고 색깔이 암수에 따라 다른데 수탉의 것이 비교적 아름다우며 길고 고운 꼬리털이 있다.

암탉은 꼬리털이 매우 짧다. 발은 튼튼하고 발목, 발바닥, 발가락에 인판(鱗板)이 덮여 있다. 발가락은 4개인데 앞에 3개, 뒤에 1개가 있으며 뒷발가락은 짧고 약간 높이 놓여 있다. 수탉의 발목, 발바닥의 뒷쪽에는 며느리발톱이 있다. 닭은 사육하고 교배시키는 데서 품종이 매우 많아졌고 형체의 크기, 털색깔도 각양각색이다. 식물의 종자, 열매, 곤충 등을 먹는다. 수탉은 잘 운다. 우리나라 각지에서 사육한다.

닭의 여러 가지 이름은
가계[家鷄=
jiā jī=지아: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계육[鷄肉=jī ròu=로우: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촉야[燭夜: 최표(崔豹), 고금주(古今注)], 치킨[Chicken: 영명(英名)], 니와토리[ニワトリ=, 카케:カケ=, 온도리:おんどり=雄鶏=牡鶏=숫탉, 멘도리:めんどり=雌鶏=牝鶏=암탉: 일문명(日文名)], [: 베트남어], 싸움닭[군계, 투계, 샤모], 오골계, 백봉오골계, 흰닭, 검정닭, 뿔닭, 폐계, 긴꼬리닭, 산란계, 장미계[長尾鷄], 양계닭, 애완닭, 닭기, 달기, , 달구, 토종닭, , , 병아리[어린닭] 영계[젊은닭], 노계[늙은닭], 들닭[야계, 멧닭], 육계, 장닭, 암탉, 수탉, 집닭 등으로 부른다.

집에서 기르는 닭의 각 부위별 이름은 아래와 같다.

닭의
을 ① 계간[鷄肝: 명의별록(名醫別錄)], 모래 주머니의 내벽을 ② 계내금[鷄內金: 본초몽전(本草蒙筌), 계비치리황피:鷄
肶胵裏黃皮: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계비치:鷄肶胵: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계순내황피:鷄肫內黃皮: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계순피:鷄肫皮: 전남본초(南本草), 계황피:鷄黃皮: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계식피:鷄食皮: 하남중약수책(河南中藥手冊), 계소자:鷄膆子: 신강약재(新藥材), 계합자:鷄合子: 산동중약(山東中藥), 계중금:鷄中金, 화석담:化石膽, 화골담:化骨膽: 산서중약지(山西中藥誌)], 를 ③ 계뇌[鷄腦: 당본초(唐本草)], 쓸개를 ④ 계담[鷄膽: 명의별록(名醫別錄)], 머리를 ⑤ 계두[鷄頭: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모이 주머니를 ⑥ 계소[鷄嗉: 본초강목(本草綱目)], 똥의 흰부분을 ⑦ 계시백[鷄屎白: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을 ⑧ 계우[鷄羽, 계모:鷄毛: 동물성동약], 고기를 ⑨ 계육[鷄肉: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을 ⑩ 계자[鷄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계단:鷄蛋: 동물성동약], 알의 껍데기를 ⑪ 계자각[鷄子殼: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알의 흰자위를 ⑫ 계자백[鷄子白: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계단청:鷄蛋淸: 약용동물학(藥用動物學)], 알의 노른자를 ⑬ 계자황[鷄子黃: 명의별록(名醫別錄)], 창자를 ⑭ 계장[鷄腸: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날개를 ⑮ 계핵우[鷄翮羽: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를 ⑯ 계혈[鷄血: 명의별록(名醫別錄)], 알의 껍데기 안쪽의 얇은 막을 ⑰ 봉황의[鳳凰衣: 의학입문(醫學入門), 본초(本草)], 수탉의 침인 ⑱ 타액[중약대사전], 닭의 벼슬벼슬[한방동물보감] 등도 모두 약용으로 쓴다.   

[채취]

<
계내금[鷄內金]>

<중약대사전>: "닭은 잡은 다음 모래 주머니를 떼내어 체온이 따스할 때에 안쪽의 얇은 막을 벗겨낸다. 벗겨낸 후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만약 막(膜)을 벗겨내기 전에 모래 주머니를 물로 씻으면 안쪽의 얇은 막(膜)을 벗겨내기 힘들고 찢어지는 수가 많다."

[성분]


<계간[鷄肝]>

<중약대사전>: "
먹을 수 있는 부분 100g에는 수분 75g, protein 18.2g, fat 3.4g, 탄수화물 2g, 무기성분 1.4g, 칼슘 21mg, 인 260mg, 철 8.2mg, 비타민 A 50900 I.U., thiamine 0.38mg, riboflavine 1.63mg, nicotinic acid 10.4mg, ascorbic acid 7mg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의 함량에 대하여는, 별도의 1g중에 ascorbic acid는 총량 0.28mg이고, 그 중 환원형(還元型)은 0.21mg이다. choline은 1g에 대하여 3.4mg이 들어 있다고 보고 되었다."

<계내금[鷄內金]>

<중약대사전>: "
ventriculin, kerat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조직화학 방법에 의하여 모래주머니의 keratin과 같은 막(膜)은 일종의 glucoprotein(당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는데 그 cysteine 함유율은 일반적인 겉껍질의 keratin보다 낮다. 부화한지 4~8주일되는 병아리에서 꺼낸 모래주머니의 안쪽 막(膜)은 남록색소(藍綠色素)와 황색소(黃色素)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각기 bilatriene과 biliverdin의 황색유도체이다. 모래주머니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비타민 B1 100㎍, 비타민 B2 200㎍, nicotinic acid 7.0mg, ascorbic acid 5mg이다. 다른 보고에서는 ascorbic acid의 함유량중 모래주머니 1g에 환원형(還元型)을 0.11mg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 때 ascorbic acid의 총량은 0.12mg이었는데 환원형은 전체의 92%, 산화형(酸化型)은 8%를 점유한다."

<
계뇌[鷄腦]>

<중약대사전>: "
일반 성분은 다른 동물의 뇌와 비슷하다. 계뇌에는 유리한 histidine 0.4g/10kg과 anserine 0.4g/10kg이 함유 되어 있고, 또한 aspartic acid, glutamine, alanine, β-alanine, Υ-aminobutyric acid, valine, phenylalanine, tyrosine, lysine, arginine 등의 amino acid가 들어 있다."

[포제(
炮製)]

<계내금[鷄內金]>

<중약대사전>: "
계내금: 잡물을 없애 버리고 물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자계내금(
炙鷄內金): 먼저 모래를 솥에 넣고 덥힌 후 깨끗이 씻은 계내금을 넣어 황갈색이 나거나 약간 노르스름하게 눋고 부풀어 올라올 때까지 볶는다. 꺼내어 모래를 체로 쳐 없앤다."

[성미(性味)]


<계간[鷄肝]>

1, <중약대사전>: "
맛은 달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3, <의림찬요(
醫林纂要)>: "맛은 쓰고 달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다."

<계내금[鷄內金]>

1, <중약대사전>: "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2, <명의별록(名醫別錄)>: "성질이 조금 차다."

3, <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4, <본초비요(本草備要)>: "맛은 달며 떫고 성질은 평하다."

[귀경(歸經)]

<계간[鷄肝]>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족궐음(足厥陰), 소음경(少陰經)에 들어간다."

<계내금[鷄內金]>

1,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대장(大腸), 방광(膀胱)의 2경(二經)에 들어간다."

2, <본초재신(本草再新)>: "비(脾), 위(胃)의 2경(二經)에 들어간다."

[약효(藥效)와 주치(主治)]


<계간[鷄肝]>

1, <중약대사전>: "
간신(肝腎)을 보양하는 효능이 있다. 간허(肝虛)로 눈이 침침한 증상, 소아감적(小兒疳積), 부인태루(婦人胎漏: 임신 중 적은 양의 자궁출혈)를 치료한다."

2, <명의별록(名醫別錄)>: "기음(起陰)한다."

3, <맹선(孟詵)>: "빨간 수탉의 간(肝)은 신(腎)을 보양한다."

4, <본초강목(本草綱目)>: "풍(風)에 의한 허증(虛證)으로 눈이 보이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5, <의림찬요(
醫林纂要)>: "소아감적(小兒疳積)을 치료하고 살충(殺蟲)한다."

6,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
위황병(痿黃病), 여성의 산후 빈혈, 폐결핵, 소아의 신체쇠약에 널리 쓰인다."

7, <촉본초(蜀本草)>: "계간은 검정 수탉의 것이 좋다."

<계내금[鷄內金]>

1, <중약대사전>: "
소적체(消積滯), 건비위(健脾胃)하는 효능이 있다. 식적(食積)으로 인한 창만, 구토로 인한 반위(反胃), 사리(瀉痢), 감적(疳積), 소갈증, 야뇨증, 후비(喉痺)로 인하여 생긴 편도선염, 아감(牙疳)으로 인한 구창(口瘡)을 치료한다."

2,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설리(泄痢)를 치료한다."

3, <명의별록(名醫別錄)>: "다뇨와 야뇨증을 치료한다. 제열지번(除熱止煩)한다."

4, <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유정, 요혈, 자궁출혈, 대하증, 직장궤양출혈, 사리(瀉痢)를 치료한다."

5, <
전남본초(南本草)>: "관중건비(寬中健脾), 소식마위(消食磨胃)한다. 소아의 유식결체(乳食結滯), 두 대근청(肚大筋靑), 비적감적(痞積疳積)을 치료한다."

6, <본초강목(本草綱目)>: "소아식학(小兒食
), 성인의 임리(淋漓)와 반위(反胃)를 치료하고 주적(酒積)을 없애며 후폐(喉閉), 편도선염, 일체의 구창, 아감제창(牙疳諸瘡)을 치료한다."

7, <본초술(本草述)>: "소단(消
癉: 당뇨병을 치료한다."

8, <본경봉원(本經逢原)>: "안목장예(眼目障
)를 치료한다."

9, <본초재신(本草再新)>: "화담(化痰), 이기(理氣), 이습(利濕)한다."

10, <의학충중참서록(醫學衷中參西錄)>: "현벽징가(
痃癖癥瘕), 무월경을 치료한다."

11, <육천본초(陸川本草)>: "새살이 돋아나게 하고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다. 소화성 궤양을 치료한다."

<
계뇌[鷄腦]>

1, <당본초(唐本草)>: "소아의 계간(鷄
)을 치료한다. 난산을 치료하려면 태운 재를 술로 복용한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계뇌는 흰 수탉의 것이 좋다."

[용법(用法)과 용량(用量)]


<계간[鷄肝]>

<중약대사전>: "
내복: 달여서 죽으로 만들어 먹거나 환제로 만들어 쓴다."

<계내금[鷄內金]>

<중약대사전>: "내복: 3.75~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환을 만들거나 가루를 만들어 먹는다.

외용: 불에 쬐어 말린 후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혹은 생것을 환부에 붙인다."

닭고기, 계란, 달걀껍질에 대해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
계자(鷄子, 달걀)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다[甘]. 불에 데서 생긴 헌데[熱火瘡], 간질, 경병(痙病)을 치료하는데, 마음을 진정시키고 5장을 편안하게 한다. 안태(安胎)시키고 목이 쉰 것을 트이게 하며 임신부의 돌림열병[天行熱疾]도 치료한다[본초].

○ 생것을 휘저어서 약에 넣는다. 깨뜨려서 약간 익혀 먹으면 담이 덜리고[却痰] 성대가 부드러워진다[입문].

○ 달걀은 누런 암탉이 낳은 것이 좋은데 특히 살 검은 닭인 오계(烏鷄)의 알이 더 좋다[본초].

계자란각(鷄子卵殼, 달걀 껍질)

가루내어 쓰는데 눈에 장예(障翳)가 생긴 것을 삭힌다. 또한 상한노복(傷寒勞復)에도 쓴다[본초].

○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것을 보하는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쓴다. 그러나 풍이 있는 사람과 뼈에 열이 있는 사람[患骨熱人]은 적당치 않다. 대개 털빛이 붉은 닭고기의 기운은 심(心)으로 들어가고 털빛이 흰 닭고기의 기운은 폐(肺)로, 털빛이 검은 닭고기의 기운은 신(腎)으로, 털빛이 누런 닭고기의 기운은 비(脾)로 들어 가는데 어느 것이나 다 간(肝)으로 돌아서 간다[입문].

○ 닭은 손(巽)괘에 속하는데 간화(肝火)를 돕는다[단심].
]

닭의 위장 속껍질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권 면 4992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계내금(鷄內金)

기원: 치과(雉科=꿩과: Phasianidae)동물인 가계(家鷄: Gallus gallus domesticus Briss.)의 사낭(砂囊)의 내벽(內壁)이다.

형태: 가축이다. 부리는 짧고 굳으며 윗부리는 약간 만곡 되어 있다. 비공(鼻孔)은 비늘 모양의 판으로 덮여 있다. 눈에는 순막(瞬膜)이 있다. 머리위에는 관육(冠肉)이 있고 후부양측에는 육수(肉垂)가 있다. 날개는 짧다. 깃의 색은 암수가 다른데 수컷의 깃색은 비교적 아름답고 길고 아름다운 꼬리 깃이 있다. 암컷의 꼬리 깃은 매우 짧다. 다리는 건장하고 발등과 발가락은 인판(鱗板)으로 덮여 있다. 발가락은 4개로 앞에 3지(趾) 뒤에 1지(趾)가 있다.



분포:
중국의 각지에서 사육된다.

채취 및 제법:
잡은 후 위(胃)를 떼어내고 그 내벽을 벗겨서 깨끗이 씻고 건조시킨다.

성분:
ventriculin, keratin.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건위소식(健胃消食), 삽정지유(澁精止遺).

주치: 식적부소(食積不消), 구토사리(嘔吐瀉痢), 소아감적(小兒疳積), 유뇨(遺尿), 유정(遺精).

용량: 3∼9g.

부주(附註):
본 동물의 육(肉), 간(肝), 담(膽), 난(卵), 난각(卵殼), 혈(血) 등도 약으로 쓴다. 사육되는 가계(家鷄)는 잡교(雜交)로 인하여 품종이 아주 많으며 체형의 크기와 털 색깔이 서로 다르다.

참고문헌:
<약전(藥典)> (1985)-,159; 중약대사전, 상권, 2432호.
]

닭의 뼈가루가 특별히 관절염에 효험이 있다는 자료에 대해 미국의 의사인
<닥터 조을 월렉(
Dr.Joel Wallach)>의 글을 인용하면 아래와 같다.

[
관절염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

"수십년간 못고친 관절염이 있다면, 닥터 조을 월렉(Dr.Joel Wallach)의 비방으로 고쳐보자." 그리고 아래 글은 미국인 의사, 닥터 조을 월렉(Dr.Joel Wallach)이 년간 300회 실시해 왔다는 강연내용을 소개한 "죽은 의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꿈과 의지 출판사"의 한 부분으로서, 관절염으로 고통을 받는 이들을 위하여 우선 아래와 같이 발췌해 본 것입니다.

ㅡ 아 래 ㅡ

"하버드 의대에서는 <닥터 월렉의 돼지 관절염 처방>의 3분의 1만 써서 인체에 임상실험을 하고나서 1993년 9월 24일에 <임상실험에서 닭고기의 단백질이 관절염으로 인한 부종 및 통증을 멈추게 하다>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임상실험의 대상은, 항염제로 금을 주입하기도 하고, 메토추레세이트나
프로토죤, 코르티죤, 물리치료 등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있는 좋다는 것은 다 해 보았고, 마지막으로 관절교체 수술만 기다리는 환자들이었습니다.

하버드 의대와 원호병원에서는 이 마지막 수술을 하기 전, 환자들에게 <단기간의 실험>목적으로, 90일 즉 3개월간 고통을 더 참아 줄 환자를 찾는다고 했더니 29명의 지원자가 나왔습니다. 이들은 15년에서 20년 동안 아무리 관절염 치료를 해도 낫지 않는 환자들이었습니다. 모든 방법을 다 써 보았지만 치료가 실패로 끝난 이 환자 29명에게 했다는 실험은 고작 매일 아침 오렌지쥬스에 섞은 닭의 연골가루 한 숟가락씩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한 숟가락의 닭 뼈 가루였다는 말씀입니다. 하버드 의대가 발표한 연구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10일 내에 통증과 염증이 사라졌다고 했습니다. 지난 15년에서 20년 동안 많은 치료에도 불구하고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이들은 아무리 치료를 해도 낫지않던 환자들인데 90일 즉 3개월이 되었을 때에는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수석연구원은 특허번호까지 생각해 가며 골똘히 환자 수를 생각해 봅니다.

"한 캡슐에 300불만 받아도 환자 20명만 확보하면 돈이 얼마더라?" 하면서 말입니다. 당장에 달려가 닭 연골에 특허를 냈습니다.
<관절염 치료용 하버드 의대 닭 연골>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여러분도 1개월분에 3,500불을 주면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좀 비싸다 싶으면 켄터키 후라이드 치킨 가게에 가서 닭고기 5불어치 한 바스켓을 사서, 고기는 버리고 닭뼈 양끝을 씹어 먹으면 그것이 바로 똑같은 것입니다. 돈을 좀 더 절약하려면 어두운 밤에 손자를 데리고 치킨가게 뒤 쓰레기통으로 가는 것입니다.

5갤런 짜리 바스켓에다 닭뼈를 가득히 담아와 오븐에 말린 다음 망치로 빻아서 그 가루를 캡슐에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만 혹시라도
"아무개는 닭 물렁뼈 가루를 캡슐에 넣어 관절염을 고친다더라." 하는 소문이 퍼지면, 특허의약품을 허가없이 제조했다고 미 연방 의약국에서 잡으러 갈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도 번거롭다면, 아무 식품점에나 가면 낙스젤라틴(Knox Gelatin)이 있는데, 이것이 닭의 연골과 같은 것으로서, 반 온스마다 연골질황산염 5g이 들어 있습니다. 암 치료에는 상어연골을 쓰지만 관절염에는 낙스젤라틴이 그만입니다. 그리고 저의 비방은 칼슘이 첨가된 미닛메이드 (Minute Maid) 오렌지쥬스 5온스입니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오렌지쥬스가 아니라 칼슘이 첨가된 미닛메이드 오렌지쥬스 입니다. 칼슘을 덤으로 섭취하는 겁니다. 거기다 낙스젤라틴 반 온스와 식물에서 추출한 액체 미네랄인 콜로이드 미네랄(Colloid Mineral) 한 온스에 섞어 하루에 두 번씩 복용하시면, 3개월 후 제가 다시 여기에 올 때 그 관절염 환자들은 이 단상으로 뛰어 올라와 기뻐서 키스를 하며 저를 끌어안을 것입니다.
"
]

닥터 조을 월렉(Dr.Joel Wallach)의 전체 강연 테이프 내용을 참조하려면 홈 14번 <사랑과 자비의 민간요법>에서 <라>를 클릭후 <류마티스>를 마우스로 클릭 후 <류머티스성 관절염 무엇인가?> 문서 맨아래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을 클릭: < 류머티스성 관절염 무엇인가? >  

닭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계간[鷄肝]>

1, 노인의 간장(肝臟)이 풍허(風虛)하여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의 치료

까만 수탉의 간(肝) 한 개를 썰어서 시(
豉: 메주)와 쌀을 넣고 걸쭉한 죽을 만들어 먹는다. [수친양노신서(壽親養老新書), 오계간죽(烏鷄肝粥)]

2, 소아감고식적(小兒疳
食積), 충기상공(蟲氣上攻), 야맹증, 목생예장(目生翳障)의 치료
닭의 간(대 칼로 썰고 물에 닿지 않게 한다) 1개에 모려(
牡蠣)의 가루 2.59g과 소량의 진사(辰砂)를 넣고 수비(水飛)하여 휘저어 가라앉은 가루를 간(肝)에 넣고 밥을 하는 가마에 쪄서 익힌다. 이렇게 10번 한다. 당시에는 차탕(茶湯)과 기름끼 있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양붕휘집(良朋彙集), 계간산(鷄肝散)] 

3, 야뇨증

수탉의 간(肝), 계심(桂心) 각 같은 양을 함께 갈아서 콩알 만한 크기의 환을 만들어, 한 번에 한 알을 미음으로 하루에 세 번 복용한다. 유정에는 백룡골(白龍골)을 넣는다. [
본초강목(本草綱目)

4, 음위(陰
: 임포텐츠)의 치료
100일간 그늘에서 말린 수탉의 간 2개, 토사자(
菟絲子) 1되를 가루내어 작란(雀卵: 참새알)으로 콩알크기만한 환을 만들어 하루에 세 번, 한 번에 한 알씩 복용한다. [천금방(千金方)]

<계내금[鷄內金]>

5, 식적복만(食積腹滿)의 치료

계내금을 갈아서 가루내어 젖으로 복용한다. [본초구원(本草求原)]

6, 비기적(
氣積)
계비치(鷄
胵: 계내금)와 함께 하룻밤 술에 담근 황우뇌자(黃牛腦子) 1개, 웅계(雄鷄)의 비치(胵) 1개, 잡물을 없애버린 박초(朴硝) 한 사발, 경분(輕粉), 침향(沈香), 사인(砂仁), 목향(木香) 각 11g.
먼저 황우뇌(黃牛腦)를 구리로 만든 남비에 넣고 불에 쬐어 말린다. 그런 다음 나머지 약물을 넣고 절굿공이로 1000회 가량 갈아서 다시 말린다. 1회 3.75g을, 1일 3회 소주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7, 반위(反胃)로 먹으면 곧 토하고 기가 치밀어 오를 때의 치료

계비치(鷄
胵: 계내금)를 태운 재를 술로 복용한다. [천금방(千金方)]

8, 비위(脾胃)의 습한(濕寒)으로 식욕이 감퇴되고 오랜 설사로 음식을 완전히 소화시키지 못할 때

백출(白朮) 148g, 건강(乾薑) 75g, 계내금 75g, 삶은 대조육(大棗肉) 250g, 상술한 4가지 약물 중 먼저 백출과 계내금은 각각 보드랍게 갈아서 불에 말린다. 그런 다음에 건강(乾薑)을 보드랍게 갈아서 불에 말린다. 그런 다음에 건강을 보드랍게 갈아서 위의 두 가지 약과 같이 대추의 과육과 혼합한다. 그것을 흙처럼 될 때까지 짓찧어 작은 떡을 만들어 숯불에 구워서 말린다. 빈속에 과자 대신 잘 씹어서 먹는다. [
의학충중참서록(醫學衷中參西錄), 익비병(益脾餠)]

9, 금구리(
噤口痢)
계내금을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갈아서 젖으로 복용한다. [
본초강목(本草綱目)

10, 소아감병

씻지 않고 기와 위에 놓고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갈아서 가루낸 계순피(鷄肫皮: 계내금) 20개, 볶은 다음 갈아서 가루낸 차전자(車前子) 148g을 잘 섞어서 미당(米糖)을 녹인 물에 타서 먹는다. 기름기 있는 음식과 국수, 볶은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 [수세신편(壽世新編)] 

11, 소신(
痟腎)으로 백탁(白濁)한 소변을 빈번히 누며 신체가 여위였을 때의 치료
약간 볶은
계비치(鷄胵: 계내금) 37.5g, 황기(黃耆) 18.5g, 오미자(五味子) 18.5g을 거칠게 찧고 물 3잔을 넣고 1잔 반으로 졸아들 쫄아들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다. 3회로 나누어 식전에 따뜻하게 데워서 먹는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12, 허로(虛勞)로 상초에 번열(煩熱)하고 소변이 빈번히 흘러나와 멎지 않을 때

약간 구운
계비치황피(鷄
肶胵黃皮: 계내금) 75g, 토사자(菟絲子: 3일간 술에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가루낸 것) 75g, 털을 뽑아 버리고 크림을 발라 조금 누렇게 볶은 녹용(鹿茸) 37.5g, 약간 볶은 상표소(桑螵蛸) 18.5g을 보드랍게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1회 7.5g을 뜨거운 미음으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13, 소변임력(小便淋瀝)으로 참기 힘든 통증이 있을 때

계순내황피(鷄肫內黃皮: 계내금) 18.5g을 그늘에서 말려 약성이 남게 태운다. 그것을 1회 양으로 하여 끓인 맹물로 복용한다. [의림집요(醫林集要)]

14, 유정

계내금 22.2g을 눌 정도로 볶은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6봉지에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1봉지씩 따뜻한 황주(黃酒) 반잔에 타서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15, 주마아감(走馬牙疳)

물로 씻지 않은 계순황피(鷄肫黃皮: 계내금) 5개, 고반(枯礬) 18.5g을 갈아서 바른다. [경험방(經驗方)]

16, 모든 구창(口瘡)

계내금을 태운 재를 환부에 바른다. [활유신서(活幼新書)]

17, 후폐(喉閉)로 인하여 생긴 편도선염

계순황피(鷄肫黃皮: 계내금)를 씻지 말고 그늘에 말린 다음 태워서 가루낸다. 그것을 빨대 속에 넣어 아픈 곳에 불어 넣는다. [청낭잡찬(靑囊雜纂)]

18, 소아온학(小兒溫
)
계비치중황피(鷄
肶胵中黃皮: 계내금)를 태운 재를 젖(유액:乳液)으로 복용한다. [천금방(千金方)]

19, 곪아 터진 등에 난 종기

계순황피(鷄肫黃皮: 계내금)를 솜과 함께 약한 불에 쬐어 말린 다음 가루내어 환부에 바른다. [
본초강목(本草綱目)

20, 골결핵, 장결핵

계내금을 탈 정도로 볶은 다음 갈아서 가루낸다. 1회 11g을, 1일 3회 빈속에 따뜻한 황주(黃酒)로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1, 각종 관절염

모든 관절염의 85%는 뼈 양끝 관절 부분의 골다공증에서 옵니다. 지금 얘기하고 있는 것은 퇴행성 관절염, 골 관절염, 좌골 신경통, 요통, 류마티스 등 모두가 다 뼈 양끝 관절 부분의 골다공증이 원인입니다.

임상실험의 대상은, 항염제로 금을 주입하기도 하고, 메토추레세이트나 프로토죤, 코르티죤, 물리치료 등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있는 좋다는 것은 다 해 보았고, 마지막으로 관절교체 수술만 기다리는 환자들이었습니다.

하버드 의대와 원호병원에서는 이 마지막 수술을 하기 전, 환자들에게 <단기간의 실험>목적으로, 90일 즉 3개월간 고통을 더 참아 줄 환자를 찾는다고 했더니 29명의 지원자가 나왔습니다. 이들은 15년에서 20년 동안 아무리 관절염 치료를 해도 낫지 않는 환자들이었습니다. 모든 방법을 다 써 보았지만 치료가 실패로 끝난 이 환자 29명에게 했다는 실험은 고작 매일 아침 오렌지쥬스에 섞은 닭의 연골가루 한 숟가락씩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한 숟가락의 닭 뼈 가루였다는 말씀입니다. 하버드 의대가 발표한 연구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10일 내에 통증과 염증이 사라졌다고 했습니다. 지난 15년에서 20년 동안 많은 치료에도 불구하고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이들은 아무리 치료를 해도 낫지않던 환자들인데 90일 즉 3개월이 되었을 때에는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닥터 조을 월렉(Dr.Joel Wallach)의 <죽은 의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22, 감기

닭고기 수프—천연 감기약: 닭고기 수프는 오랫동안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치료를 위한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음식—당신의 놀라운 치료약」(Food—Your Miracle Medicine)이라는 책에서 보고하듯이,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의 폐 전문의 어윈 지먼트 박사는 닭고기 수프의 효과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대부분의 단백질 식품과 마찬가지로 닭고기에는 수프를 만들 때 나오는 시스테인이라는 천연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시스테인은 의사들이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감염 환자에게 처방하는 아세틸시스테인이라고 불리는 약과 화학적으로 놀라우리만큼 유사하다.”

닭의 깃털과 껍질에서 추출한 이 약은 점액 용해성, 즉 코, 목, 폐에서 나오는 점액을 묽게 하고 그 흐름을 촉진시키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닭고기 수프도 그와 대단히 유사한 작용을 한다. 닭고기 수프를 사용해서 충혈된 부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마늘, 양파, 칠리 고추와 같은 매운 양념을 첨가하라고 지먼트 박사는 권한다. [A 2002 6/22 제 29면]

23, 체력이 너무 허약한 경우

"체력이 너무 허약한 경우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단기적으로 달걀을 먹어서 체력을 보완할 수는 있다. 즉 약 2주 정도만 매일 달걀을 3~4개씩 먹으면 체력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반드시 자연방사 유정란을 구입해서 날 것으로 먹어야 한다.

달걀은 열을 가하면 단백질의 화학성분이 변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레르기 식품으로 변한다. 따라서 달걀을 먹으려면 날 것으로 먹어야 한다. 문제는 날 것으로 먹는 경우 오염된 계란으로 인해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수 있는 점이다.

그런데 살모넬라균을 방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먹기 전에 유심히 살펴보고 이상이 있거나 더러운 것은 먹지 않는다. 또 마늘, 생강, 양파, 고추(가루), 와사비를 섞어 양념을 만든 후 그 양념과 함께 달걀을 먹으면 병균을 박멸할 수가 있다. 이 양념은 암환자들이 일상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해야 한다."
[암 대체의학적 치료방법 348면]

24, 폐결핵

여름철에 구렁이를 잡아 죽인 후 그릇에 담아 두면 구더기가 생긴다. 그 구더기를 닭에게 먹이면 닭이 털이 빠질 정도로 살이 찐다. 이때 닭을 잡아 먹거나 또는 단지곰을 하여 먹는다. 2~3마리만 먹으면 허약하던 몸이 눈에 띄게 건강해 진다. [6000가지 처방 제 2권 179면]

25, 간을 튼튼하게 하는데

간을 튼튼하게 하는 감자와 계란: 간을 튼튼하게 하려면 필수아미노산과 <판토텐산>을 섭취해야 한다. 그런데 이것들은 계란과 감자에 많이 들어 있다.

계란의 단백질은 완전단백질이라고 하리만큼 필수아미노산이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많이 들어 있다. 계란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이 걱정되는 사람은 계란의 흰자위만을 먹어도 된다. 이 흰자위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오히려 노란자위에보다 더 많이 들어 있다.

감자에는 <판토텐산>이 특별히 많이 들어 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쌀에 비해 몇 배나 많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감자의 섬유질 성분은 장안에서 <판토텐산>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좋은점이 있다. [건강과 장수의 열쇠 435면]


민간에서는 각종 관절염, 무릎과 허리가 아프고 쑤시는데 닭발을 구해다가 삶아서 국물과 함께 마시고서 효험을 본 사람들이 많이 있다. 또는 닭발을 사다가 양념을 해서 끓여 먹기도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닭 사진감상: 1, 2, 암탉, 숫탉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1, 2+2, 3+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다양한 조류 및 그 분변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마우지똥(노자시) 무엇인가?
  2. 까마귀 무엇인가?
  3. 까치 무엇인가?
  4. 꾀꼬리 무엇인가?
  5. 꾀꼬리똥 무엇인가?
  6. 꿩 무엇인가?
  7. 꿩똥(치시) 무엇인가?
  8. 닭 무엇인가?
  9. 닭똥(계분) 무엇인가?
  10. 두루미똥(학똥) 무엇인가?
  11. 뜸부기 무엇인가?
  12. 메추리 무엇인가?
  13. 박쥐똥(야명사) 무엇인가?
  14. 비둘기 무엇인가?
  15. 비둘기똥(좌반룡) 무엇인가?
  16. 삼광조(긴꼬리딱새) 무엇인가?
  17. 수리부엉이 무엇인가?
  18. 오골계 무엇인가?
  19. 오골계똥(오자계시백+오자계분) 무엇인가?
  20. 오리 무엇인가?
  21. 오리똥(백압시) 무엇인가?
  22. 왜가리 무엇인가? 
  23. 유황오리 무엇인가?
  24. 제비(가연) 무엇인가?
  25. 제비똥(연시) 무엇인가?
  26. 참새 무엇인가?
  27. 참새똥(작시) 무엇인가?
  28. 후투티(오디새)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암탉, 수탉, 검은닭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