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개구리 무엇인가?

산속 청정지역에서 살아가는 산개구리

 

 

 

 

 

 

 

 

 

 

[산개구리, 수란관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자양강장(화정첨수), 강장제,
보신익정, 윤폐양음, 산후허약, 폐로해수, 폐로(폐결핵)의 토혈, 식은땀이 나는 증상, 신양을 튼튼하게 하는데, 폐장을 촉촉하게 하는데, 지방을 증가시키는데, 비신의 허한, 정력감퇴, 발정기를 연장시키는데, 피로쇠약으로 인한 기침, 신경 쇠약, 병후 몸이 허하고 도한이 멎지 않는 증상, 토혈, 도한을 다스리는 산개구리

산개구리는 양서류 무미목(無尾目) 개구리과의 산개구리이다.

산개구리의 학명은 <Rana temporaria ornativentris>이다. 몸길이 4.5∼7.5㎝이다. 몸과 머리는 비교적 너비가 넓고, 머리의 길이는 짧은 편이며, 주둥이 끝이 둔하다. 콧구멍은 주둥이 끝과 눈의 앞쪽 끝과의 중앙보다 앞에 있고, 좌우 양쪽 구멍 사이의 거리는 윗눈꺼풀의 간격보다 넓다. 안비선(眼鼻線)은 둔하고 뺨 부분이 뚜렷하게 움푹 패어 있다. 눈은 비교적 돌출하였고, 고막은 원형 또는 짤막한 타원형이다. 윗입술의 뒤쪽에서 뒤로 뻗어 앞다리 기부의 앞등쪽에서 둥글게 끝나는 융기된 줄이 뚜렷하다.

수컷에는 1쌍의 울음주머니가 있다. 피부는 대체로 부드럽고, 몸통의 등에는 작고 둔한 돌기가 있다. 등면의 바탕색은 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이고, 검은빛을 띤 갈색의 불규칙한 무늬가 산재한다. 머리의 옆면에는 고막의 가장자리를 넓게 덮고 있는 검은색 무늬가 있다. 배면은 희고, 아래턱의 언저리와 가슴에 검은빛을 띤 갈색 무늬가 줄지어 있다. 이 아종은 구북구계종으로 한국 북부와 일본 북부에서는 평지에, 한국 남부와 일본 남부에서는 대개 산지에 서식한다. 산개구리의 종류로는 아무르산개구리, 북방산개구리, 계곡산개구리, 한국산개구리 등이 있다.

산개구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합마유[哈蟆油=má yóu=요우: 약림자료휘편(藥林資料彙編)], 전계유[田鷄油, 합십마유:哈什蟆油, 합마유:哈油: 중약통보(中藥通報)], 합토마유[哈土蟆油: 중약지(中藥誌)], 중국임와[中國林蛙=zhōng guó lín wā=꾸오, 흑룡강임와:黑龍江林蛙: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야마아카가에루[ヤマアカガエル: 일문명(日文名)], 산개구리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살진 암컷의 입에 삼으로 만든 밧줄을 꿰어 노천에 매달아 놓고 바람에 말린다. 마르면 더눈 물에 담갔다가 바로 꺼내어 마대에 넣어 하룻밤 봉하여 놓는다. 이튿날 배를 가르고 수란관을 꺼내어 난자 및 기타 내장을 제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그늘에서 말린다."

[약재(藥材)]


<중약대사전>: "
말린 것은 불규칙적으로 만곡되어 있고 여러 겹으로 중첩된 덩어리로서 달걀 모양에 가깝고 길이는 약 1.5~2cm, 두께는 약 1.5~3mm이다. 외측면은 황백색으로 지방과 같은 광택이 있고 때로는 회백색의 얇은 막모양의 마른 껍질이 붙어 있으며 매끄럽다. 수분을 함유하면 10~15배로 팽창된다. 냄새는 특이하며 맛은 조금 달고 씹으면 점성이 있어서 끈적끈적하다. 덩어리가 크고 살이 두꺼우며 황백색이고 광택이 있고 피막(皮膜)이 없으며 핏줄 및 난자가 붙어 있지 않은 것이 양품이다.

주산지는 중국의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요녕(遼寧), 사천(四川), 내몽고(內蒙古) 등지이다."

[성분]


1, <중약대사전>: "
주요 성분은 단백질로서 지방은 4% 전후에 지나지 않는다. 당류는 약 10%이고 기타 소량의 인 및 회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 비타민 A, B, C 및 여러 가지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2, <중국본초도록>: "
단백질, 지방(脂肪), 비타민 A, B, C, 다종(多種)의 호르몬."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
민간에서는 강장제로 사용한다. mouse의 발육에 좋은 영향이 있으며 암컷 mouse의 흥분기(발정기)를 연장시킨다."

[성미]


1, <중약대사전>: "
맛은 달고 짜며 성질은 평하다."

2, <조병장(曹
炳章)>: "성질은 따뜻하면서 평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약간 짜다."

3, <음편신참(飮片新參)>: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4, <요녕주요약재(遼寧主要藥材)>: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귀경(歸經)]


<중약대사전>: "폐(肺), 신(腎)의 2경(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
보신익정(補腎益精)하고 윤폐양음(潤肺養陰)하는 효능이 있다. 병후나 산후의 허약, 폐결핵으로 인한 해수토혈(咳嗽吐血), 식은 땀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2, <조병장>: "신양(腎陽)을 튼튼히 하고 화정첨수(化精添髓: 자양강장)하며 폐장(肺臟)을 촉촉하게 한다. 지방을 증가시키며 비(脾)와 신(腎)의 허한(虛寒), 기불화정(氣不化精: 정력감퇴)을 치료하는 주요한 약이다."

3, <음편신참>: "폐신(肺腎)의 음액(陰液)인 정(精)을 자양한다. 허로(虛勞: 피로쇠약)로 인한 기침을 치료한다."

4, <요녕주요약재>: "신체 허약, 신경 쇠약을 치료한다."

5, <중약지>: "원기를 회복시키고 열을 내리게 한다. 신체허약과 정력 감퇴를 치료한다."

6, <중약재수책>: "산후의 기허(氣虛)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을 쪄서 탕으로 한다. 또는 환을 만들어 복용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중약대사전>: "외감의 풍사(風邪)의 초기 및 변의 양이 적거나 변이 붉은 경우에는 복용해 주의해야 한다."

산개구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245면 96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중국임와(中國林蛙, 합마유=哈蟆油)

기원: 와과(蛙科)의 동물(動物)인 중국임와(中國林蛙=산개구리: Rana temporaria chensnensis David.)의 건조된 수란관(輸卵管)이다.

형태: 몸체의 길이는 약 5cm이며, 머리는 편평하고 입술끝은 둔원(鈍圓)이다. 문릉(吻稜)은 뚜렷하고 고막부위(鼓膜部位)에는 삼각형(三角形)의 반점(斑點)이 있고, 앞다리는 짧고 뒷다리는 길고 가늘며 약하다. 체배(體背)는 황갈색(黃褐色) 혹은 종갈색(棕褐色)이고 복면(腹面)은 회백색(灰白色)이다. 번식기간의 퇴기부(腿基部)는 등홍색(橙紅色)이다. 사지(四肢)위의 횡문(橫紋)은 뚜렷하다.



분포:
여름철에 육지생활(陸地生活)을 하며 숲속이나 풀숲에 서식한다. 봄, 가을에는 수서생활(水棲生活)을 하며 겨울철에는 연못 아래에서 동면(冬眠)에 들어간다. 중국의 동북(東北), 산동(山東), 하북(河北), 내몽고(內蒙古) 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암컷을 잡아 죽여 건조시킨 후 벗겨 수란관(輸卵管)을 취(取)하여 쓴다.

성분: 단백질, 지방(脂肪), 비타민 A, B, C, 다종(多種)의 호르몬.

기미: 맛은 달고 짜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보신익정(補腎益精), 윤폐양음(潤肺養陰).

주치: 산후허약(産後虛弱), 폐로해수(肺癆咳嗽), 토혈(吐血), 도한(盜汗).

용량: 3-9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하권, 3401면.]

산개구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폐로(肺
癆: 폐결핵)의 토혈(吐血)
합토마유(
哈土蟆油: 산개구리), 백목이(白木耳)를 함께 쪄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2, 신경 쇠약

합토마유(哈土蟆油: 산개구리), 토연와( 土燕窩)를 함께 쪄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3, 병후 몸이 허하고 도한이 멎지 않는 증상

합토마유(哈土蟆油: 산개구리), 당삼(黨蔘), 아교(阿膠), 백출(白朮), 황기(黃)를 함께 섞어 환을 만들어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주의사항]

[뱀·개구리등 국내서식 양서·파충류에 대한 보호가 강화(법 제19조)]

종전의 조수보호법에서 관리되지 못한 양서·파충류를 보호대상에 포함시켜 허가 없이 포획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구렁이, 맹꽁이, 금개구리, 남생이, 표범장지뱀, 비바리뱀 등 분포가 극히 제한적인 6종은 멸종위기 야생동·식물로 지정하였다.

불법포획시
최대 5년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이하의 벌금(법 제14조제1항)

또한 보신용으로 많이 포획되거나 분포가 제한적인 양서류 10종과 파충류 16종은 포획금지대상으로 지정하였다.

불법 포획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법 제19조제1항)

[양서류(10종)]

아무르산개구리, 북방산개구리, 계곡산개구리, 수원청개구리, 두꺼비, 물두꺼비, 도롱뇽, 제주도롱뇽, 고리도롱뇽, 꼬리치레도롱뇽

[파충류(16종)]

유혈목이, 실뱀, 능구렁이, 대륙유혈목이, 쇠살모사, 살모사, 까치살모사, 먹대가리바다뱀, 바다뱀, 줄장지뱀, 누룩뱀, 무자치, 자라, 바다거북, 장수거북, 도마뱀

다만, 인체에 급박한 위해를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제 14조 제3항, 제19조 제3항)는 즉시 포획이 가능하다. 따라서 도롱뇽을 포획, 판매시 2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된다. 불법포획사실을 신고한 사람에게는 포상금도 지급된다.

그렇다. 무조건 좋다고 잡아먹어서는 안된다. 산개구리가 계곡마다 넘쳐날 때, 그리고 국가에서 법으로 허용할 때 적당량 사용해야 할 것이다. 좋은 방법은 중국처럼 대량으로 양식을 하여 누구나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산개구리 사진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파충류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두꺼비 무엇인가?
  2. 산개구리 무엇인가?
  3. 청개구리 무엇인가?
  4. 황소개구리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산개구리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