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무엇인가?

집오리와 야생오리

 

 

 

 

 

 

 

 

 

 

 

 

[집에서 기르는 집오리와 자연에서 저절로 자라는 야생오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각종해독작용, 이뇨작용, 지방질을 작게 분산시키는 생리작용, 심장의 부담을 덜어 주는 작용, 허한 것을 돕는데, 열을 덜어주는데, 장부를 화하게 하는데, 몸이 허약한데, 당뇨병, 요붕증, 신상선기능저하증, 열내림약, 독풀이약, 치질,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손발이 틀 때, 이뇨약, 영양부족때, 등창, 옴, 나력, 음식이 목에 걸렸을 때, 경간, 동창, 모든 독을 해독하는데, 고혈압, 결핵, 병후회복, 음주전후, 정력증강, 위장질환, 중풍치료, 장부를 이롭게 하는데, 갑자기 일어나는 번열과 대복수병. 열리, 소아경간 및 두창, 단독 해독, 적목 초기 증상을 치료, 소아 설사를 치료, 중오를 치료하는데, 자음, 소화를 잘 시키는데, 기운을 돋아 주는데, 허열을 제거하는데,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데,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 복수, 만성적으로 기침을 할 때, 폐결핵으로 뼛속이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경우, 몸에 열이 많으면서 허약한 사람의 보약, 입이 마르고 성격이 급하면서 쉽게 지치는 사람의 당뇨병,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 기력저하, 사고력저하, 질병 저항력 감퇴, 소화장애, 인체내의 혈액이 부족해져 어지럼증, 귀울림증, 수족저림 등이 있을 때, 피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빈혈이 있어서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러운 사람, 몸이 극히 피곤하고 허약하여 피를 토하는 경우,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사람들이 중풍을 예방하는데, 어린이가 경기로 말을 못하거나 혀가 마비되거나 입이 돌아가는 경우, 폐를 맑게 하여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목이나 이가 아플 때, 가슴속이 답답하고 등이 자주 결릴 때, 심장을 보하여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하는데, 노화를 방지, 지방 산화를 저지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 신진대사 작용을 조절, 비만을 방지,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설, 유효한 콜레스테롤은 증대, 신경의 전달에도 중요한 역할, 심장의 동계가 심할 때, 노인의 검버섯, 자율신경 실조, 치질, 어떤 종류의 피부병, 물에 빠져 죽게 된 사람을 소생시켜 주는데, 수종[몸이 붓는 병], 소변을 잘 소통케 하는데, 풍허한열, 허약체질을 다스리는 오리

오리는 기러기목 오리과(Anatidae)의 소형 물새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오리의 학명은 <Anas domestica Linnaeus>이다. 전세계에 140여종이 분포한다. 북반구의 북부에서 번식하는 종들은 겨울을 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하지만 온대와 열대의 종들은 텃새로서 한 지역에서 살면서 번식한다.

오리의 생김새는 부리가 납작하고 양쪽 가장자리는 빗살모양이다. 물을 걸러서 낟알이나 물에 사는 동식물 등의 먹이를 찾아 먹는다. 바다에 사는 오리는 해조류·패류·어류 등을 먹는다. 다리는 짧으며 앞쪽을 향한 3개의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나 있다. 깃털의 색깔은 보통 암컷보다 수컷이 화려하며 열대지방에 사는 오리는 암수 같은 색깔이다.

둥지는 땅위나 물가 풀밭에 풀이나 갈대의 잎·줄기 등을 엮어 틀고 알자리에는 어미의 가슴 솜털을 깐다. 한배에 약 10개의 알을 낳으며, 알을 품는 기간은 약 26일이다. 새끼는 온몸이 솜털로 덮여 있고 알을 깨고 나오자마자 어미를 따라 행동하며 헤엄도 친다. 수컷의 몸빛깔이 화려한 종은 보호색을 띤 암컷이 새끼를 지킨다.

번식기의 수컷은 화려한 빛깔의 생식깃을 가지나 번식이 지나면 털갈이를 하여 번식깃이 사라지고 암컷과 같은 색깔이 되는데, 이것을 특별히 "이클립스(eclipse)"라고 한다. 번식 후에는 암컷도 털갈이를 하는데 오리와 기러기류는 날개의 깃털까지 동시에 빠져 한동안 날지 못하는 기간이 있다.

한편 철따라 이동하는 종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계속 날며, 월동지에서는 단일종 또는 여러 종이 함께 무리를 지어 지낸다. 민물에 사는 오리는 보통 낮에는 안전한 호수나 해안·연못 등지의 물위에 떠서 쉬다가 해가 진 뒤에 내륙의 물가나 논밭 등지에 날아가 먹이를 찾는다.

오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鴨=yā=, :, 가부:家鳧, 편취낭:扁嘴娘, 백압:白鴨: 백도백과(百度百科)], 가압[家鴨, 마압: 麻鴨: 약용동물지(藥用動物誌)], 카모[カモ=鴨, 오히루:おひる: 일문명(日文名)], Anas[라틴어], Domestic duck[Duck: 영명(英名)], Домашная Утка[러시아어], 흑압육[黑鴨肉: 동의보감(東醫寶鑑)], 광포오리[밤색오리, 사철오리, 사향오리, 검독오리, 피강오리, 갯비오리: 동물성동약], 집오리[가압:家鸭], 들오리[야압:野鸭], 오리 등으로 부른다. 

오리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흑압육(黑鴨肉)

속을 윤활하게 하기[滑中] 때문에 냉리(冷痢)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본초].

오리에는 집오리와 들오리가 있는데 여기서는 오직 집오리만을 말하는 것이다.

()라고 하는 것과 목()이라고 하는 것도 다 오리()를 말한다. 어떤 데는 들오리를 부()라고 하였고 집오리를 목()이라고 하였다[본초].

오리는 털이 희다. 털이 누런 암오리가 크게 보한다. 대가리가 풀빛이나 퍼런 빛이 나는 것이 좋다. 검은 빛이 나는 것은 대변이 술술 나가게 하여 냉병[冷疾]이 생기게 한다. 대개 늙은 오리가 좋고 어린 것은 독이 있다[입문].]

오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1권 248면 47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압혈(鴨血)

기원: 압과(鴨科: Anatidae)동물인 가압(家鴨=집오리: Anas domestica Linnaeus)의 혈()이다.

형태: 집오리는 녹두압(綠頭鴨)을 길들여서 기른 것으로, 집에서 기르면서 많은 품종(品種)이 배출되었다. 형태상으로 수컷이 몸이 길고 등이 넓으며 목덜미는 굵고 가슴이 풍만하며 꼬리부분에는 권모(卷毛)가 있다. 암컷은 목이 약간 짧으며 넓적다리가 짧고 굵다. 부리, 다리, 물갈퀴는 모두 귤홍색(橘紅色)으로, 깃털의 색깔이 마갈색(麻褐色)이면서 검은색의 얼룩무늬를 띠고 있어서 마압(麻鴨)이라 부른다.



분포: 무리지어 서식하며 헤엄치기를 좋아한다. 걸음이 늦고 겁이 많으며 잘 놀란다. 식물의 줄기나 잎 그리고 쭉정이 곡식 따위를 먹는데 배가 고프면 곤충과 지렁이도 먹는다. 중국의 각지역에서 사용된다.

채취 및 제법: 필요할 때 잡아서 피를 취한다.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기미: 맛은 짜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淸熱).

주치: 중풍(中風).

용량: 510g.

참고문헌: 약용동물지(藥用動物誌), 1, 217.]

오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중국의학대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오리

오리머리: 수종(水腫-몸이 붓는 병)에 오리 머리를 달여 먹는다.

오리뇌: 동창(凍瘡)을 치료해 준다.

오리고기: 허한 것을 돕고, 열을 덜어주며, 장부를 이롭게 한다. 요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갑자기 일어나는 번열과 대복수병(大腹水病)을 치료해 준다. 열리와 소아경간 및 두창(頭瘡)을 치료하고, 단독(丹毒)을 해독하여 준다.

오리담즙: 적목(赤目)초기 증상을 치료하여 주는데, 담즙을 떨구어 준다.

오리알: 심, 복, 흉격의 열과 소아 설사를 치료하여 준다.

오리피: 중오(中惡)를 치료하여 주고, 야갈(野葛), 사공(射工), 근은(金銀), 단석(丹石), 비상(砒霜) 등의 여러 가지 독을 해소하여 준다. 물에 빠져 죽게 된 사람을 소생시켜 주는데 이때에는 피를 입에 부어준다.
]

오리의 효능에 대해서 북측에서 펴낸  
<동물성동약>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오리(압)

라틴어:
Anas  영어: Domestic duck  러시아어: Домашная Утка  
중국어: 아(鵝:é=으어), 안(雁:yàn=얜)  일본어: 오히루(おひる)

[기원]


기러기오리과(Anatidae)에 속하는 청둥오리)Anas platyrhynchos L.)를 개량하여 만들어낸 품종인 집오리(Anas platyrhynchos domesticus L.)의 살, 열물, 피, 췌장, 알이다.

우리 나라에는 고기를 내는 광포오리, 고기와 알을 내는 밤색오리, 알을 내는 사철오리 등이 있다. 그밖에 사향오리를 개량하여 품종을 얻어내고 있다.

[동물형태]


대가리, 몸뚱이, 날개, 다리로 되어 있다. 대가리는 작고 주둥이가 길게 나있는 부리로 되었다. 부리는 납작하고 끝이 뭉툭하며 등쪽에 콧구멍이 있다. 수컷의 날개길이는 약 30cm, 부리는 약 6cm, 부척은 4.2cm이며 암컷은 각각 27cm, 5cm, 4cm정도 이다.  몸뚱이는 타원형이며 다리는 비교적 짧고 튼튼하며 발가락 사이막이 잘 발달되었다. 부리는 연한 붉은감색, 다리는 붉은감색을 띠며 날개와 몸뚱이 깃은 흰색이다.  

[채취 및 가공]


오리의 경동맥을 잘라 피를 뽑고 죽인 다음 끓는 물속에 잠깐 잠그었다 꺼내어 털을 뽑는다. 배를 가르고 담낭을 꺼낸 다음 췌장을 떼어낸다.  마지막에 꼬리에서 피지선을 떼낸다.

가공:
오리피는 접시에 담아 물기를 증발시켜 말린다. 털은 더운물속에 넣어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담낭은 그대로 그늘에서 말린다. 췌장은 깨끗이 씻고 그대로 말린다.

[법제]


오리피는 뜨겁게 덥혀서 말린다.

오리털:
산을 넣어 105℃에서 끓이거나 볶아서 가루내어 쓴다.
오리쓸개: 쓸개에 생석회를 넣고 끓여 위에 뜬 색소를 없애고 쓸개즙을 쪄내어 말린다.

[성분]


집오리살 100g에는 수분 77g, 단백질 10.8g, 지방 11.2g, 회분 0.9g, Ca 13mg, P 3.7mg, 비타민 A, B, 300㎍, B2 200㎍, B6, B12, PP 2mg이 들어 있다. 가슴살에는 Fe 14.5, Cu 1.18, Mn 0.26mg, 대퇴살에는 각각 8.6, 0.77, 0.20mg 들어 있다. 온몸살에는 17가지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지방에는 올레인산, 팔미틴산, 스테아린산의 지방산트리글리세리드의 혼합물이 들어 있다. 그러나 혼합글리세리드에는 팔미틴산, 디올레인산, 스테아린산, 디팔미틴산과 적은양의 팔미틴산, 디스테아린산, 올레인산, 디팔미틴산이 들어 있다. 불검화물에는 콜레스테롤이 있다. 인지질함량은 659mg%이다.

검독오리(Anas poecilorhyncha Forster)의 살에는 단백, 지방, 당, 칼슘, 철, 티아민, 비타민 B2, 비타민 PP 등이 있다.

피부에는 칸타크산틴, 크립토크산틴, 루테인-에폭시드, 제아크산틴, 아스타크산틴, 아스타크산틴에스테르, β-카로텐, E-카로텐, 주둥이에는 산성 에스테라제, 아데노신디린산 효소가 있다.

피강오리(Anas crecca Linnaeus)의 살에는 단백질, 지방, 당, 티아민, 비타민 B2, PP, 칼슘, 인, 철, 카탈라제, 아데노신 3 인산 효소 5-누클레오티다제, 산성포스포모노에스테라제, 아세틸 및 부틸-C-콜린에스테라제, 포스파미다제가 들어있으며 갯비오리(Mergus merganser Linnaeus)의 살에는 구아닌-시스토신 44.1%, 단백질, 펩티드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집오리 쓸개즙에는 케노데족시콜산, 피강오리쓸개즙에는 콜산, 케노데족시콜산이 들어 있다.

집오리 피에는 총아미노산이 10%, 피응고 물질안의 단백질 함량은 74~77%, 마른피단백질의 총아미노산이 10%, 피응고물질안의 단백질 함량은 74~77%, 마른피 단백질의 총아미노산은 95~100%였다. 집오리피에서 갈라낸 아미노산의 조성비는 마른오리피에 대하여 중성, 산성 아미노산이 49%, (단백질에 대하여 95%) 염기성 아미노산이 18%(단백질에 대하여 24~26%)였다. 오리피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조성과 함량(mg%)은 아스카라긴산 14.00, 트레오닌 6.05, 세린 3.10, 글루타민산 14.00, 프롤린 1.00, 글리신 12.00, 알라닌 7.70, 발린 10.60, 메티오닌 2,45, 이소로이신 2.10, 로이신 11.06, 티로진 5.00, 페닐알라닌 8.40이다. 오리피에서 얻은 염기성 아미노산엑스로부터 염산히스티딘을 약 8%의 거둠률로 얻었다.

검독오리피에는 인산에스테라제, 아미노산전이효소,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다. 피강오리피에는 세스트로겐, 티록신, 성장호르몬, 황체생성자극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네우로피진, δ-아미노-Υ-레블리나트데히드라타제, 프롤락틴이 들어 있다. 집오리 췌장에서 리보누클레아제를 분리하였다.

집오리 피지선의 분비물은 지방랍인데 수분 60.807%, 고형물질 39.193%이다.그 가운데서 단백질 17.966%, 에틸에스테르용출부분 18.777%, 가용성 회분 0.371%, 불용성 회분 0.336%, 고급알콜 7.423%, 올레인산 5.648%, 저급지방산 0.373%, 레시틴 0.233%이다. 저급 지방산에는 라우린산, 미리스틴산이 있고 분비물의 혼합지방산은 라선성이며 테트라메틸운데칸산 및 2D, 4D, 6D, 8D-테트라메틸운데칸산의 측쇄지방산이다.

검독오리알노란자위의 총단백질은 12.2~17.8%, 지방 23.2~30.8% 또는 포스비틴, 포스포글루코프로테인, 시알린산, N-아세틸네우라민산, 갈락토즈, 만노즈, 글루코자민, 글루타민산, 많은 양의 콜라게나제가 있다. 피강오리알의 노른자위에는 β-카로텐, 5.34(1.84~9.33), 칸타크산틴 1.60(0.16~3.60), 에키네논 0.44(0.11~0.41), 크립토크산틴 0.25(0.11~0.45), 제아크산틴 1.14(0.66~1.65)㎍/g 들어 있다.  또한 알에는 인지질, 비타민 A, B1, B2, E, PP, B12, 글리세리드, 단백질,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집오리알에는 Ca, Mg, P, Fe 등이 들어 있다.

집오리털은 다른 동물의 깃털, 털, 발톱 등의 성분들과 비슷하며 주요 성분은 단백질이다.

집오리뼈에는 마른 질량 100g당 Fe 35.9mg, Cu 6.02mg, Mn 0.51mg이 들어 있다. 갯비오리뼈에는 콜라겐이 들어 있다. 집오리 간에서 비타민 B12 함량은 물우림에서 5㎍아래, 초산우림에서 10㎍아래, 시안화칼륨우림에서 1㎍아래였다.

[약리작용]


당대사에 미치는 영향:
사염화탄소콩기름용액을 흰생쥐에게 주사하여 혈당량을 2일만에 평균 43.4±0.9mg%, 4일만에 평균 32.3±1.4mg%로 떨군 다음 오리열합제를 사람용량의 10배량으로 하루 한번씩 4일 동안 먹인 결과 2일에 79.2±2.1mg, 4일에 67.2±1.1mg%로 늘어났다.

간조직의 지방함량에 미치는 영향:
브롬술팔레인의 표준검량선을 작성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독풀이 기능을 판정한 결과 사염화탄소중독무리에서는 4일에 색소농도가 평균 0.50mg%였는데 시험무리에서는 평균 1.9mg%로서 약 2% 낮아졌다.

[응용]


오리살은 몸이 허약한데, 당뇨병, 요붕증, 신상선기능저하증 등에 100~200g씩 먹는다. 오리쓸개는 열내림약, 독풀이약으로 먹고 치질에 바른다. 오리피지선은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손발이 틀 때 바른다. 오리뼈는 독풀이약, 이뇨약으로 10~15g씩 쓴다. 오리알은 영양부족때, 몸이 허약할 때에 먹는다. 오리털은 독풀이약으로 등창, 옴, 나력, 음식이 목에 걸렸을 때, 경간 등에 쓴다.

금기:
오리살은 습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쓰지 말아야 한다.

[제제 및 처방]


염산히스티딘:
영양제로 앓고난뒤, 몸이 허약한데, 위장병 등에 쓴다.

오리피아미노산주사약:
몸이 허약하고 앓고 난 뒤, 수술 전후, 위장병, 영양실조증, 간염 등에 쓴다. 이밖에 오리혼합담즙산나트륨, 펩신, 팡크레아틴, 인공위액, 찌토크롬 C 등이 있다.

신공지보단:
너삼 50g, 오리털 186g을 볶아서 가루내고 쌀죽을 쑤어 반죽하고 주사를 입혀 알약을 만든다. 차와 함께 하루에 2번 먹는다. 영류가 오래되어 곪은데, 습진, 땀띠 등이 세균감염을 받아 헌데가 생긴데, 옴, 무감각증, 피부째진데, 음낭옴, 음부가려움증에 쓴다.

참모환:
너삼 500g, 볶아서 가루낸 오리털 250g을 오래 묵은 쌀로 죽을 쑤어 오동씨만한 알약을 만든다. 문둥병에 하루 2번, 한번에 50알씩 술에 타서 먹는다.

통기산:
오리털을 태워서 낸 가루 3g, 자석, 상아 3g을 가루낸다. 어린이가 철로 된 돈을 삼키거나 걸렸을 때 한번에 1.5g씩 물에 타서 먹는다.]

오리의 효능에 대해서 박영준의
<한방동물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오리 고기(Wild duck)  

학명: Anas domestca L.

기러기목 오리광 속하는 청둥오리를 개량한 것인데, 냇물에 사는 물오리와 바다에 사는 바다오리가 있다. 황색의 암컷이 몸을 보하는 데는 최상의 품질이고, 흰오리는 육식으로 사용하기에 좋으며, 뼈가 검은 오리는 약으로 쓰기에 가장 좋다.

한약명:
백압육(白鴨肉)

성미:
맛은 약간 달짝지근하면서 짠맛이 조금 있고 성질이 차며 독이 없다.

성분:
집오리 살 100그램 중에 수분 77g, 단백질 10.8g, 지방 11.2g, 회분 0.9g, 칼슘 13mg, 인 3.7mg, 비타민 A, B1 200
㎍, B6, B12, PP 2mg이 들어 있다.

약효:
오리고기는 자음 양위의 효능이 있다. 이것은 소화를 잘 시키고 기운을 돋아 주며 허열을 제거하여 준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몸이 허약하고,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고,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복수와 부종, 요붕증에 100~200그램씩 먹는다. 늙은 오리와 돼지 족발을 함께 끓여서 먹으면 기운이 나고 살이 찌며, 닭과 함께 끓여 먹으면 피가 부족하여 어지럽고 머리가 아픈 것을 치료할 수 있다. 만성적으로 기침을 할 때 오리고기를 먹으면 그친다. 폐결핵으로 뼛속이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경우에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오리는 성질이 서늘해 몸에 열이 많으면서 허약한 사람의 보약으로 쓰인다. 또 무엇에 놀라 간질을 일으키는 사람에겐 치료약으로 쓰인다. 또 입이 마르고 성격이 급하면서 쉽게 지치는 사람의 당뇨병과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루 100~200그램 씩 오리고기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 부신피질 기능 저하증에도 사용한다.

처방:
기허라 하여 인체의 에너지원이 쇠약해져, 기력저하, 사고력저하, 질병 저항력 감퇴, 소화장애 등이 있을 때는 오리고기에 인삼, 황기, 구기자를 넣어 끓여 그 국물을 마시고, 혈허라 하여 인체내의 혈액이 부족해져 어지럼증, 귀울림증, 수족저림 등이 있을 때는 오리고기에 구기자, 산약, 용안육, 당귀를 넣어 끓여 그 수프를 마신다.

주의 사항:
치질로 피를 쏟는 사람은 먹지 않는다. 오리 고기는 성질이 차서 소화가 잘 안된다. 따라서 몸이 차고 다리가 약하면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특히 오리살은 몸이 잘 붓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사용법:
살짝 삶아내고 중탕하는 까닭은 비린내와 노린내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맞는 체질:
소양인, 태음인

오리의 피


성미:
맛이 짜고 성질이 차다.

약효:
피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빈혈이 있어서 얼굴이 창백하고 어지러운 사람이 먹으면 좋다.

몸이 극히 피곤하고 허약하여 피를 토하는 경우에 뜨거운 술에 타서 먹는다.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사람들이 중풍을 예방하기 위하여 흰오리 피를 아침, 저녁 식전에 한잔씩 먹는 것도 좋다.

오리발


오리발은 쌀과 함게 죽을 쑤어 먹으면 이뇨작용이 대단하다.

오리의 혀


오리 혀를 후라이팬에 올려 참기름으로 볶은 다음, 그 기름을 약으로 쓰는데 어린이가 경기로 말을 못하거나 혀가 마비되거나 입이 돌아가는 경우에 좋다.

오리알


한약명:
압난/ 이명: 압자, 압단

형태:
오리알은 약 60~90g으로 계란(40~70g)보다 크다. 계란에 비해서 흰자위가 끈적끈적하다.

성미:
맛이 달고 짜며 성질이 차다.

성분:
달걀과 비슷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월등히 많고 동물성 식품으로는 드물게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이 많이 들어 있다. 또 리놀산, 아라키돈산 등의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E, 레시틴 등이 함유되어 있다. 레시틴은 지방질을 작게 분산시키는 생리작용고 심장의 부담을 덜어 주는 작용을 한다.

약효:
오리알은 영양이 부족하거나 몸이 허약할 때 먹으면 좋다. 폐를 맑게 하여 기침을 심하게 할 때 오리알을 먹으면 기침이 그친다. 또 목이나 이가 아플 때, 가슴속이 답답하고 등이 자주 결릴 때도 효과적이다. 설사를 그치게 한다.

심장을 보하여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한다. 비타민 E는 노화를 방지하고, 지방 산화를 저지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주의사항: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사람, 속이 냉하고 습하여 설사하는 사람, 식후에 속이 더부룩한 사람은 먹지 않는다.

맞는 체질:
태음인, 소양인

오리알 기름


한약명:
난유

형태:
오리알 노른자를 태우면 짙은 갈색이 되며 계속 볶으면 이상한 냄새가 나면서 까맣게 된다. 이를 압착하여 짜면 까만 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난유라고 한다.

약효:
난유는 불포화지방산을 갖고 있으며 신진대사 작용을 조절하고 칼로리가 피하지방에 저장되는 것을 에너지화 하기 때문에 비만을 방지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설시키되 인체에 유효한 콜레스테롤은 증대시키고 신경의 전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심장의 동계가 심할 때만이 아니라 노인의 검버섯, 자율신경 실조, 치질, 어떤 종류의 피부병에도 외용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법:
잔에 물을 넣고 난유를 2~3방울을 떨어뜨려 1일 2~3회 복용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오리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각종 조류 및 그 분변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마우지똥(노자시) 무엇인가?
  2. 까마귀 무엇인가?
  3. 까치 무엇인가?
  4. 꾀꼬리 무엇인가?
  5. 꾀꼬리똥 무엇인가?
  6. 꿩 무엇인가?
  7. 닭 무엇인가?
  8. 닭똥(계분) 무엇인가?
  9. 두루미똥(학똥) 무엇인가?
  10. 뜸부기 무엇인가?
  11. 메추리 무엇인가?
  12. 박쥐똥(야명사) 무엇인가?
  13. 비둘기 무엇인가?
  14. 비둘기똥(좌반룡) 무엇인가?
  15. 삼광조(긴꼬리딱새) 무엇인가?
  16. 수리부엉이 무엇인가?
  17. 오골계 무엇인가?
  18. 오골계똥(오자계시백+오자계분) 무엇인가?
  19. 오리 무엇인가?
  20. 오리똥(백압시) 무엇인가?
  21. 왜가리 무엇인가? 
  22. 유황오리 무엇인가?
  23. 제비(가연) 무엇인가?
  24. 제비똥(연시) 무엇인가?
  25. 참새 무엇인가?
  26. 참새똥(작시) 무엇인가?
  27. 후투티(오디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