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재배와 활용 무엇인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천연물질!!!

 

 

 

 

 

 

 

 

 

 

 

 

[대표적인 약용식물인 석창포의 잎, 꽃, 열매,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성서의 창세기(創世記), 스위스에 있는 신석기 시대의 호서유적(湖棲遺跡), 남미 안데스산의 잉카유적, 고대 이집트에서 약초의 사용법을 기록한 파피루스, 바빌론의 수메르인이 수많은 식물을 새긴 점토판, 메소포타미아의 허브 치료 고대 의서, 중국의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지구상에 존재하며 살아가고 있는 3,000만에서 1억 여 종의 동식물을 잘 활용하여 지구 가족의 행복과 무병장수를 가져다 주는 약초 활용법


지구의 역사에서 인간과 동물들은 병에 걸리면 식물에서 그 치료 방법을 찾았으며 지구 가족이 먹고 사는 모든 재료들이 다 지구에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는 천연물질들이다. 동서양의 모든 사람들은 저절로 자라는 풀과 나무에서 쉽게 채취하여 식용 및 약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해 왔다.

건강 유지와 질병을 치료하는 허브 및 약초를 비롯하여 우리가 늘 주식으로 먹고 있는 쌀과 밀, 보리, 옥수수 등을 비롯하여 푸른 채소, 싱싱한 과일, 향기나는 향초, 식욕을 촉구 증진시키는 향신료 등 대단히 다양한 종류들이 지구상에는 넘쳐 자라고 있다. 거기에 더해 비가 많이 내리면 우후 죽순처럼 돋아나는 수많은 균류들인 각종 버섯에 이르기까지 지구상에는 육지와 바다를 포함하여 모든 살아 숨쉬는 생명체가 우글거리는 신묘막측한 세계이기도 하다.

 

 


아래의 가나다순 주제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약용식물 재배와 활용의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 홈을 사랑하시는 모든분들이 무료로 많이 이용하시고
지구상에 자생하는 모든 풀과 나무 및 천연물질들을 드시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이곳에서는 자연 농법, 유기 농법, 약초 재배, 도시 농법, 버섯 재배, 허브와 스파이스 등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식물 재배법 등을 철저하게 출처를 밝히고 상세히 기록하여
모든 사람들이 식물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아울러 입체적인 지식을 가짐으로
누구나 자연산 및 재배 식물을 마음대로 가꾸어 활용할 수 있도록 권면해 드립니다
!!!

약용식물 재배와 활용 각종 자료 모음(가나다순)[2020-7-14 ~ 2021-9-8(총 0056가지)]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노화는 비타민 광물질결핍과 관련이 있다
  3.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4. 도시 농업
  5. 면역력을 높이는 천연물질들
  6. 몸을 뜨겁게 하는 식품[양성 식품]
  7. 몸을 차갑게 하는 식품[음성 식품]
  8.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9. 미네랄 무엇인가?
  10. 미네랄(유기/킬레이트/콜로이드 미네랄) 무엇인가?
  11. 병없이 오래 살 게 하기 위해 쓰는 단방 및 민간요법 날콩 삼키기[참고 사항]
  12.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13.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14.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15. 비열처리 두부의 제조 방법
  16.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17.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8.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9. 생활상에서 제기되는 각종 스트레스의 수치의 세기[참고 사항]
  20.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21. 석창포 재배 방법
  22. 세계 여러 나라들의 건강 식사 명언들
  23.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24. 식물 종자 도감
  25.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26. 약용식물 보관 방법
  27. 약용식물 조제법
  28. 약초 채취 및 저장 방법
  29. 약초산행 왜 좋은가?
  30.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31. 온도(溫度)
  32. 유기농업이란?
  33.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34.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35. 은행잎엑스의 효능
  36.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37. 자연농의 기본
  38. 자연 살해 세포 기능
  3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4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41.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42. 중요시해야 할 [광물질 결핍증]
  43. 쥐눈이콩을 약으로 쓰는 방법
  44.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45.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46.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47. 천연물질대사전(가.나.다 순)
  48.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49. 콩가운데서 제일 손꼽히는 쥐눈이콩
  50. 콩나물은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51. 키틴, 키토산
  52. 텃밭 재배 방법
  53.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54.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55. 하수오 재배 방법
  56.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1, <<
중약대사전>>: <<석창포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한냉 습윤한 기후가 좋다. 비옥하고 고운 사질이나 점질 양토의 습지가 좋다.

2, 정지:
겨울에 먼저 구비나 퇴비를 실시하여 밑거름으로 하고 그 후에 파서 갈아 준다. 봄에 초목재를 주고 다시 한번 갈아서 약 1m 너비의 이랑을 만든다.

3, 번식:
봄에는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 가을에는 8월 중순부터 9월 상순까지 살지고 두꺼우며 건강하고 어리고 연한 뿌리줄기를 약간 잘게 썰어 구멍에 심거나 골을 내고 심는데 이랑 사이의 거리를 15cm, 포기 사이의 거리를 12cm로 심은 다음 3~4cm 되게 흙을 덮고 적당하게 물을 준다.

4, 경작관리:
심어서 약 20일이 지나 모가 나오면 2~3회 사이갈이와 김매기하고 아울러 북주기를 실시한다. 토양은 늘 습윤한하게 유지한다. 가뭄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발아 후 2주일이 되면 희석한 사람의 똥오줌을 한 번 주고 6월 상순에 두 번째 덧거름을 하며 또 적당하게 초목재나 인비료를 준다
.>>

2, <<
중약대사전>>: <<하수오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토양이 온난하고 습윤한 기후에 적합하고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사질이나 점토질 양토가 좋다.  

2, 정지: 약 30센티미터 깊이로 갈아 높은 밭두둑을 만든다. 1무당 외양간 두엄 또는 퇴비 5000킬로그램을 주어서 밑거름으로 한다.

3, 번식: ① 작은 덩이뿌리에 의한 번식법: 심는 시기는 2월 하순부터 3월 중순까지며 이랑 사이의 거리를 25센티미터로 하고 포기 사이의 거리를 15센티미터로 해서 깊이 6~10센티미터 되는 구멍을 파고 그곳에 뿌리줄기가 달려 있는 작은 덩이뿌리 1개를 넣고 5센티미터 가량 흙을 덮는다.

② 종자 번식법: 파종은 3월 상순부터 4월 상순까지하고 묘상의 너비는 100~120센티미터로 한다. 조파법은 이랑 거리를 10~15센티미터로 하고 얕은 홈을 파서 안에 씨를 고루 뿌리고 보드라운 흙을 1센티미터 덮은 다음 물을 뿌린다.

토양을 습윤하게 보존하면 약 20일 지나 싹이 나온다.  모의 높이가 10~15센티미터로 정식한다.

이랑 사이의 거리를 30~40센티미터로 하고 포기 사이의 거리를 20~30센티미터로 하여 심는다.

4, 경작관리: 싹이 나온 다음 적당한 시기에 땅을 갈고 김매기하며 물을 뿌린다. 봄, 여름 사이에 1무당 사람의 분뇨를 1000킬로그램 덧거름으로 준다. 덩굴의 길이가 30~50센티미터 자랐을 때 덕을 만들고 덩굴을 고정시켜 모가 성장하기 쉽게한다. 여름의 고운 다습 시에는 엽반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통퐁과 채광에 주의한다. 보르도액 (1:1:120)을 분무하여 예방과 치료에 사용해도 된다
.>>

3, <<약용식물대사전 272-273면>>:
<<텃밭 재배 방법:

1, 흙 만들기


1㎡당 퇴비와 부엽토 2~4kg, 석회 50~100g을 흙에 섞어서 깊이 30~40cm로 잘 간다.

2, 두둑 만들기

높이 20~25cm, 폭 60~70cm 정도의 두둑을 만들어서 흙을 평평하게 고른다.

3, 씨를 뿌리는 경우


텃밭에 씨를 바로 뿌리는 경우에는 솎아내야 한다.

4, 모종을 심는 경우


텃밭에 바로뿌리기 할 때와 같은 상토로 약 20cm의 두둑을 만들어 씨앗을 20~30cm 간격으로 심는다. 아주 심기 후 물을 충분히 준다. 2주 정도 지나서 밑동 가까이에 깻묵가루 등을 넣어 주면 좋다.

◎ 포인트-1

텃밭의 경우, 모종이 뿌리를 후에는 특별히 물을 줄 필요가 없지만 한여름에 가뭄이 계속될 때는 밑동에 물을 준다. 시간은 오전 10시경과 오후 4시경이 좋다.

◎ 포인트-2

한여름과 한겨울, 꽃이 피기 6개월 전이나 열매가 달린 후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다. 밑거름이 있기 때문에 거의 비료를 줄 필요가 없지만, 5월이나 10월경에 가루상태의 유기질 비료를 밑동에 조금 주면 좋다.

5, 나무류 심기


1) 구성이를 판다.

2) 심는다.

3) 퇴비와 부엽토를 섞은 흙을 넣고 모종을 고정시킨다. 물을 주고 구덩이에 흙을 채워 넣는다.

4) 지주를 세운다.

6, 더위와 추위를 막는 방법


여름에는 한랭사(50% 차광)나 갈대발 등으로 햇빛을 막아 준다. 겨울에는 두둑을 만들어서 전체에 비닐을 씌워 터널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

4, <<약용식물대사전 274-275면>>:
<<약용식물 조제법:

조제법이란 약용식물을 가공하지 않고, 생약으로 보관하기 위해 적당한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건조가 주가되며, 가정에서는 햇볕이나 그늘에 말리는 방법이 있다.

1, 햇볕에 말리는 방법


뿌리나 뿌리 줄기를 말릴 때 이용한다.

1) 물로 씻거나 칫솔 등으로 흙이나 모래, 오물을 제거한다.

2) 마당이나 베란다 등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직사광선을 쬐어 말린다. 건조는 일반적으로 줄기나 잎이 손으로 쉽게 꺽일 정도로 한다.

◎ 포인트-1

잘 안마르는 것은 80℃ 정도의 뜨거운 물에 10~20분 정도 담갔다 햇볕에 말리면 빨리 마르고 해충도 잘 안 생긴다.

◎ 포인트-2

뿌리나 줄기가 굵은 것, 잎이 두꺼워서 수분이 많은 것은 건조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빨리 말린다.


◎ 포인트-3

나무껍질은 미리 겉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2, 그늘에 말리는 방법


차조기(자소엽), 박하 등 휘발성이 있는 방향성 식물, 또는 사프란의 암꽃술이나 치자나무의 열매 등 색소가 있는 것은 직사 광선을 피한다.

처마 끝에 매달거나, 돗자리에 펴서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이나 반 그늘에서 빨리 말린다.

◎ 포인트-1

그늘에서 말리는 것도 마무리할 때 반나절 정도 햇볕에 말리면 잘 마른다.

◎ 포인트-2

원칙적으로 물에 씻지 않는다. 물에 씻었을 때에는 겉에 묻어 있는 물기를 닦아내고 말린다.

3, 버섯류 건조


찜통에 살짝 쪄서 햇볕에 말리되 고온에서는 성분이 변해 버리므로 전자레인지로 말리지 않는다.
>>

5, <<약용식물대사전 276면>>:
<<약용식물 보관 방법:

약용식물에는 곰팡이나 벌레가 생기는 일이 많으므로, 조제한 후 통풍이 잘되고, 온도가 낮으며, 습도 차이가 적고, 햇빛이 안 드는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1, 냉장고에서 보관


1) 튼튼하고 통기성이 좋은 큰 종이봉투에 넣는다.

2) 냉장고 등 온도가 낮고(10℃ 이하) 온도 변화가 적은, 매우 건조한 장소에 보관한다.

◎ 포인트-1

봉투에 약용식물의 이름, 채취하고 조제, 정리한 날짜를 적어두는 것이 좋다.

◎ 포인트-2

말린 약용식물(생약)은 잘 마른 듯이 보여도 5~1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닐 주머니에 넣어두면 봉투 안팎의 온도차 때문에 물방울이 맺혀서 곰팡이가 생기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여름철 습기가 많아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계절에는 비닐 주머니에 한겹만 넣으면 쉽게 외부 온도 차이 때문에 곰팡이가 쉽게 생긴다. 이때 한번 비닐 주머니에 넣고 또다시 두겹내지 세겹으로 묶어서 넣으면 외부 온도가 차단되어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 포인트-3

금속용기에 넣어서 보관할 때에는 생약이 용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종이봉투에 담아서 용기에 넣는다.

2, 실내에서의 보관


튼튼하고 통기성이 좋은 큰 종이봉투에 넣어서 천장에 매달아 둔다.

3, 보관한 생약의 사용기간


뿌리나 나무껍질 등은 곰팡이나 해충의 피해가 없다면 몇 년씩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잎은 매년 새것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보관방법이 적절하면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는데, 일본 나라(奈良)의 정창원(正倉院)에는 1,200년 전의 생약이 완전한 형태로 보존되어 있다고 한다.
>>

6, <<실전 약초재배 25-26면>>:
<<온도(溫度):

식물 생장기간 중 지상부의 온도와 지하부의 온도를 말한다. 특히 약용식물은 지온에 민감하다. 지온이 13℃ 이하이거나 35℃ 이상이 되면 정상적인 생육이 어렵다. 기온은 위도, 해발 고도, 계절의 영향을 받는다. 하루 중 기온 변화의 차이를 일교차라 한다.

(1) 약용식물의 온도 적용


식물은 온도에 대한 요구가 서로 다르다. 따라서 식물생장의 습성과 원산지의 차이에 따라 열대식물, 아열대식물, 온대식물 및 한 대식물로 구분할 수 있다.

㉠ 열대식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등지에 분포하는 것으로 가장 추운 달의 평균온도가 16℃ 이상이고, 일년 내내 서리와 눈이 없어야 한다. 파두, 정향, 안식향나무 등은 고온을 좋아하며, 0℃ 또는 그 이하로 떨어지면 동해를 입는다.

㉡ 아열대식물


가장 추운 달의 평균 온도가 0~16℃ 사이이며, 서리와 눈이 적은 중국의 화중 지방이나 제주도 지역에 분포할 수 있다. 삼칠, 후박, 장목 등이 있는데 온난한 기후를 좋아한다.

㉢ 온대식물


대부분 한반도 전 지역에 분포한다. 가장 추운 달의 평균 온도는 0℃ 이상이거나 -25℃ 이하인 경우도 있지만, 많은 종류의 약용식물이 자라며 온화하거나 시원한 기후를 좋아하고 내한성이 있다. 현삼, 천궁, 홍화, 지황, 절패모, 현호색 등은 온화한 기후를 좋아하고, 인삼, 황련, 대황, 당귀, 작약 등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 한대식물


높고 추운 산간 지역인 시베리아 등 계속 눈이 쌓여 있는 곳에 분포하는 것으로 설연화 등이 있다.

(2) 온도조건


대개 약용식물을 재배하는 경우 넓은 면적을 이용하기 때문에 방한 설비나 보온을 하기는 곤란하다. 다만 발아할 때 온실이나 비닐하우스를 설치하여 이용하는데 약용식물의 종류에 따라 온도조건을 달리한다.

㉠ 내한성이 강한 약초


황기, 당귀, 길경, 감국, 우슬, 천궁, 목향

㉡ 추운 온도에 알맞는 약초


당귀, 백지, 작약, 사삼, 만삼, 강활

㉢ 따뜻한 온도에 알맞는 약초


산약, 지황, 맥문동, 천문동, 구기자, 향부자, 박하

㉣ 고온에 알맞는 약초


생강, 디기탈리스, 제충국.
>>

7, <<위키백과>>:
<<도시 농업:

도시 농업(都市農業, 영어: urban agriculture, urban farming, urban gardening)은 도시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농사행위로 농업이 갖는 생물 다양성 보전, 기후조절, 대기정화, 토양보전, 공동체문화, 정서함양, 여가지원, 교육, 복지 등의 다원적 가치를 도시에서 구현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농업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목차]

1-세계
2-대한민국
3-전망
4-유익하고 우수한 측면
5-관련 문서
6-각주

1-세계

도시농업의 형태로는 일본의 체제형 시민농원, 영국의 얼랏먼트(allotment), 독일의 클라인 가르텐(Klein Garten), 러시아의 다차, 쿠바 아바나의 도시농업, 캐나다의 커뮤니티 가든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매우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2-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 도시농업운동은 2004년부터 (사)전국귀농운동본부 도시농업위원회(2012년 텃밭보급소로 독립)의 도시농부학교와 상자텃밭 보급행사로 시작하여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도시농업사업, 서울그린트러스트의 상자텃밭 사업으로 도시농업이 대중적으로 활성화 되었다. 이후 광명시, 고양시, 수원시에서 관련조례제정에 이어 많은 지자체에서 도시농업네트워크결성과 조례제정을 통해 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일반적인 주말농장의 형태와 함께, 베란다텃밭, 옥상텃밭, 학교텃밭, 재활용텃밭상자와 같이 도시의 자투리공간을 활용한 텃밭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2011년 11월 22일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었고,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고 있다. 다만, 특별자치시와 특별자치시장에 관한 부분은 2012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7년 9월부터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발행하는 국가자격증 도시농업관리사 제도가 시행되는 등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3-전망

도시농업은 도시의 생태계 순환구조의 회복과 지역 공동체 형성, 로컬 푸드, 개인의 식생활건강 뿐 아니라 농업에 대한 도시민들의 인식을 전환시키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다.

4-유익하고 우수한 측면

도시 농업의 경우, 세계 각지에서 지구 온난화 문제, 대기의 건조 및 미중 무역 분쟁, 한일 경제 전쟁 등의 여파에 따라 계속 발생되는 아마존 우림 산불 등과 같은 각종 자연재해 등이 지속적으로 일으키게 되면서,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 등을 막을 수 있는 조건도 있고 자발적인 생활 패턴이 생기게 되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되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도시 농업을 활성화하게 되면 숲과 같은 삼림 보호 정책은 물론 바다나 개펄 등 해양 생태계 보호 정책까지 대폭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삼림 벌채 후 농경지 조성을 하였지만, 건물 최상층, 중간 피난층, 주상복합아파트 같은 주거 및 상업시설 복합 건축물의 상업 지역 부분 옥상 등지에 농지를 가꾸어져서 건물에 상주하고 있는 분들과 주거 시설 거주민들이 1년 동안 안정적으로 식량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좋은 점이 있다. 이미 EBS TV의 하나뿐인 지구라는 교양 프로그램에도 이와 같은 배경을 소재로 둔 이야기를 토대로 보면, 기후 변화 대응 체계 해소 취지를 앞장서는 여건이 마련된다. 그렇게 되면 훌륭한 조건을 가질 수 있어, 물 부족 국가 또는 강수량이 낮은 지역에게는 새로운 희망이자 기회를 얻게 되는 셈이다.

5-관련 문서

⦁ 옥상정원

6-각주

[원예와 조원술]

1) 조원술

시민농장(en:Allotment (gardening)) · 수목원 · 나비(en:Butterfly gardening) · 공동체(en:Community gardening) · 임조원(en:Forest gardening) · 프랑스식밀집조원(en:French intensive gardening) · 정원 · 정원설계(en:Garden design)  (컴퓨터활용정원설계(en:Computer-aided garden design)) · 정원도구(en:Garden tool) · 녹벽(en:Green wall) · 게릴라 · 역사적 정원의 보존과 복원(en:Conservation and restoration of historic gardens) · 정원의 역사(en:History of gardening) · 영국식 조경(en:English landscape garden) · 자연조경(en:Natural landscaping) · 파르테르 · 베드정원(en:Raised-bed gardening) · 평방피트정원(en:Square foot gardening) · 지속가능(en:Sustainable gardening) · 건식조경(en:Xeriscaping)

2) 정원의 종류

고산(en:Alpine garden) · 뒤뜰(en:Back garden) · 바로크(en:Baroque garden) · 성경정원(en:Biblical garden) · 습정원(en:Bog garden) · 식물원 · 병정원(en:Bottle garden) · 나비집(en:Butterfly house) · 비잔틴(en:Byzantine gardens) · 선인장정원(en:Cactus garden) · 링난(en:Lingnan garden) · 중국식 정원(en:Chinese garden) · 식민지(en:Colonial Revival garden) · 색채(en:Color garden) · 공용정원(en:Communal garden)  (사각정원(en:Garden square)) · 공동(en:Community gardening) · 용기 · 코티지(en:Cottage garden) · 네덜란드(en:Dutch garden) · 영국식(en:English landscape garden) · 양치(en:Fernery) · 호중(en:Chinampa) · 화원(en:Flower garden) · 프랑스  (공식(en:French formal garden) · 조경(landscape) · 르네상스(en:Gardens of the French Renaissance)) · 앞뜰(en:Front yard) · 독일(en:German garden) · 그리스(en:Greek gardens) · 온실 · 공중(en:Hanging garden (cultivation)) · 둔덕(en:Hügelkultur) · 이슬람(en:Islamic garden) · 이탈리아 르네상스(en:Italian Renaissance garden) · 일본(en:Japanese garden) · 열쇠구멍(en:Keyhole garden) · 가정(en:Kitchen garden) · 매듭(en:Knot garden) · 한국(en:Korean garden) · 직통(en:Market garden) · 마리아(en:Mary garden) · 수도원(en:Monastic garden) · 무굴(en:Mughal gardens) · 과수원 · 페르시아(en:Persian gardens)  (바그(en:Bāgh (garden)) · 차바그(en:Charbagh) · 낙원(en:Paradise garden)) · 철학(en:Philosophical garden) · 약초(en:Physic garden) · 오락(en:Pleasure garden) · 수분(en:pollinator garden) · 빗물(en:Rain garden) · 바위(en:Rock garden) · 노지(en:Roji) · 로마(en:Roman gardens) · 옥상(en:Roof garden) · 장미(en:Rose garden) · 종교(en:Sacred garden) · 학교정원(en:School garden) · 스코틀랜드(en:Gardens in Scotland) · 조각(en:Sculpture garden) · 감각(en:Sensory garden) · 그늘(en:Shade garden) · 셰익스피어 정원(en:Shakespeare garden) · 스페인(en:Spanish garden) · 차(en:Tea garden) · 치료(en:Therapeutic garden) · 시험정원(en:Trial garden) · 열대(en:Tropical garden) · 전쟁(en:Victory garden) · 벽(en:Walled garden) · 수생(en:Water garden) · 야생(en:Wildlife garden) · 겨울(en:Winter garden) · 젠(en:Japanese rock garden) · 동물원

3) 원예

농업  (무동물(en:Animal-free agriculture) · 지속가능(en:Sustainable agriculture) · 도시(en:Urban agriculture)) · 수목재배(en:Arboriculture) · 식물학  (원예식물학(en:Horticultural botany) · 원예학회(en:Horticultural society)) · 혼식(en:Companion planting) · 농작물  (가치있는 종류(en:List of most valuable crops and livestock products)) · 원예식물(en:Horticultural flora) · 화훼원예(en:Floriculture) · 과실재배(en:Pomology) · GM목(en:Genetically engineered tree) · 수경재배 · 반수경재배(en:Hydroculture) · 토착(en:Indigenous horticulture) · 사이짓기(en:Intercropping) · 조경 · 포도주양조학(en:Oenology) · 야채재배(en:Olericulture) · 식물  (육종(en:Plant breeding) · 번식(en:Plant propagation) · 내건성(en:Drought tolerance) · 내성(en:Hardiness (plants))) · 과수원예학(en:Pomology) · 수확후생리학(en:Postharvest) · 열대(en:Tropical horticulture) · 도시  (농업(en:Urban agriculture) · 원예(en:Urban horticulture) · 임업(en:Urban forestry) · 도시재삼림화(en:Urban reforestation)) · 포도재배 · 단일재배(en:Monoculture)

4) 유기원예

생물역학원예(en:Biodynamic agriculture) · 유기 원예, 농업 주제의 목록(en:Outline of organic gardening and farming) · 비건유기조원(en:Vegan organic gardening)

5) 식물 보호

살진균제(en:Fungicide) · 제초제 · 살충제 관련 주제의 목록(en:Index of pesticide articles) · 살진균제의 목록(en:List of fungicides) · 살충제 · 식물 질병 예보(en:Plant disease forecasting) · 가지치기(en:Pruning) · 제초(en:Weed control)  (제수초기(en:Aquamog) · 제초기)

6) 관련 문서

정원 여행(en:Garden tourism) · 경종학(en:Agronomy).
>>

8, <<자연농 교실 13면>>:
<<자연농의 기본:

자연농의 스승은 사람이 아니라,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데도 푸르게 우거지는 자연의 숲과 초원이다. 하지만 자연농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재배'다. 방임해두기만 해서는 충분한 수확물을 거둘 수 없다. 최소한의 농작업은 필요하다.

자연의 조화를 깨지 않으며 더 많은 결과를 얻기 위한 기본 노하우를 작업에 따라 소개한다.

일본 후쿠오카 마사노부의 자연농법


<무경운, 무제초, 무비료, 무농약>이 기본으로, 다양한 씨앗이 든 <진흙 경단>을 뿌린 뒤에 그중 그곳에 맞는 작물이 나서 저절로 자라는 것을 기다리는 방법, 진흙 경단은 발아하기까지 씨앗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사막 녹화 활동을 전 세계에서 했고, 그 활동이 알려지며 해외에서 여러 가지 상을 받았다.

갈지 않는다


경운, 곧 대지를 가는 것은 부자연한 일. 수많은 생명이 사는 무대를 파괴하는 경운을 그만두자.

땅을 갈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무(無) 경운이 자연농의 기본이자 자연계의 본래 모습이다. 땅을 갈면 거기에 사는 수많은 생명들을 죽이게 된다.

"갈면 일시적으로 흙이 부드러워지지만 곧바로 딱딱해집니다. 그러므로 한 번 갈면 다시 갈아야만 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땅을 갈지 않으면 풀뿌리가 뻗으며 흙이 부드러워지고, 벌레나 소동물의 똥과 식물의 잔사(殘渣)가 쌓이며 땅이 기름지게 변한다. 풀이나 벌레들이 그곳에서 생명 활동을 완수하고 다음 생명의 무대로 순환해가는 것이 자연의 모습이다.

풀을 다 뽑아 버리지 않고 낫으로 베어 그 자리에 펴놓는 자연농 김매기는 '풀 멀칭(mulching)' 효과가 있고, 흙의 건조를 막고, 풀이 나는 걸 억제한다. 잘라 펴 놓은 풀은 썩어서 작물의 영양분이 된다. 자연농의 논밭에는 그 풀들로 이루어진 부엽토 층이 생긴다. 풀만이 아니다. 벌레와 소동물의 주검도 거기에 쌓인다. 가와구치는 그 층을 '주검이 층'이라 표현한다.

자연계에서도 야생 동물이 부분적으로 파고, 뚫는 일은 있다. 그러므로 이랑을 복원하기 위해 고랑의 흙을 파 올린다거나, 감자를 캘 때 포기 주변을 파는 일 따위는 문제가 안 된다. 무경운이라는 말에 갇히지 말고 자연계의 모습에서 배우자.

자연농에서는 '씨앗 뿌린다'고 안 하고, '씨앗을 떨어뜨린다'고 한다. 부분적으로 지표면의 풀을 베고, 필요하다면 여러해살이풀의 뿌리를 제거한다.

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는다


비료나 물을 주지 않는데도 어떻게 산이 나무는 해마다 열매를 맺는 것일까?

필요하다면 조금 도와주고, 거기서 멈춘다.


자연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아무도 간다거나 비료를 준다거나 하지 않는데도 나무는 크게 자라 이윽고 숲이 되고, 산채나 버섯 따위가 해마다 돋아난다. 병해충이 생기며 죽어 버리는 일도 없다. 벼나 채소도 그처럼 자연의 활동에 맡기면 된다.

다만 관행농에서 자연농으로 바꾸고 몇 년은 땅속의 양분이 부족하여 작물이 잘 자라지 않는 일이 있다. 그때는 필요에 따라 등겨나 유박[油粕,
expeller cake, あぶらかす는 깨묵. 참깨, 들깨 등의 기름작물에서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를 말한다], 풀, 음식물쓰레기 등을 주면 좋다. 이것은 바깥으로부터 가져오는 '비료'가 아니다. 논밭에서 난 것을, 그리고 생활 속에서 나온 것을 다시 논밭으로 순환시키는 되돌려주기다. 땅을 파고 집어 넣을 필요는 없다. 땅 위에 뿌려놓는다거나 모 가까이 놓아주면 된다. 천천히 분해되기 때문에 병이나 해충이 생기기 어렵다. 그 과정에서 흙이 좋아지며, 아무얷도 주지 않아도 작물이 건강하게 잘 자라는 비옥한 땅이 되어 간다.

비료를 주면 채소는 크고 훌륭하게 자라지만 그만큼 맛이 떨어진다. 비료로 커진 것뿐이고 작물이 가진 본래의 에너지는 변함이 없다. 겉모습에 사로잡히지 말고 본래의 맛을 향해 가는 게 좋다.

밭이 비옥해지면 배추나 양배추 등도 잘 자란다. 여러 가지 풀꽃과 공존하는 아름다운 밭이 될 것이다.

풀이나 벌레를 적으로 여기지 않는다


풀을 '잡초'로 분류하는 것은 인간의 편의. 생태계의 균형이 지켜지고 있다면 '해로운 벌레' 또한 없다.

생명 활동이 비옥한 밭을 만든다


채소도 풀의 동료이기 때문에 어려운 환경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그럴 경우는 볏과나 콩과 작물의 씨앗을 뿌리면 좋다. 풀이 나서 자라는 환경으로 바뀌면 자연은 조금씩 건강을 회복해간다.

"풀이 소동물을 살리고, 소동물이 작물이나 풀을 살리는 하나의, 일체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잡초의 '잡(雜)'이란 어디까지나 인간의 편의에 따른 생각일 뿐이다. 자연계의 '해로운 벌레'란 없다. 자연 생태계의 균형이 지켜지고 있을 때는 병도, 해로운 벌레도 생기지 않는다. 인간의 편의에 따라 비료를 너무 많이 주거나 풀을 지나치게 베면 균형이 깨지며 병이 생긴다거나 벌레가 모여 든다.

자연농은 풀베기도 하지 않는 방임 재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자라도록 최소한의 관리를 하고 있다.

채소와 풀의 싹이 동시에 나오면 풀의 기세에 채소가 지고 만다. 그러므로 그럴 때는 채소의 생육을 돕기 위해 풀을 잘라준다. 어느 한 가지 벌레가 많이 생긴다고 해도, 그것을 막는 천적이 생기며 자연 스스로 균형을 회복해간다. 그러므로 병이 나더라도 바로 약으로 대처하지 말고, 작물의 생명력에 맡기고 지켜보는 쪽이 오히려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

일본 아카메 자연농 학교의 논밭에서는 거미나 잠자리 등, 온갖 생물을 볼 수 있다.

자가 채종을 하기 위해 남겨둔 채소에 꽃이 피면 거기에 벌이나 벌레가 모여 든다. 논밭의 시간이 그들로 인해 즐겁다.
>>

9, <<jdm 해설>>:
<<
유기농업(Organic Agriculture)이란?:

작물생산, 토양관리, 가축의 사육, 생산물의 저장 및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인공적, 화학적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업을 말한다.

친환경농업이란 첫째 친환경농업육성법의 정의로 합성농약, 화학비료, 항생 및 항균제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화하고 농축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농업생태계와 환경을 유지, 보전하면서 안전한 농축임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이다.

둘째로 친환경농업은 농업과 환경을 조화시켜서 농업의 생산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농업의 형태로서, 농업 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 보전 및 농산물의 안전성 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 농업은 농업의 환경보전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며,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농업을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로 친환경농업은 크게 유기농업과 저투입농업(Low Input Sustainable Agriculture)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저투입농업은 화학물질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농법으로 농약사용을 최소화하는 병해충종합관리(IMP)와 토양과 작물의 양분 상태에 따라 적정시비를 하는 작물양분종합관리(INM)등으로 농업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 보전하는 농업 형태이다.
>>

10, <<
수성천연물연구소-2020-7-6 현재>>: <<92종 농업용 킬레이트 유기 바나듐/셀레늄 액상 미네랄제:

▷ 미네랄이란 무엇일까요?

미네랄은 체내에 약 4% 존재합니다.

이 4%의 미네랄은 체내 60%인 물을 흡수, 배설, 이동시키며, 36%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태워서 살과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또한 이 4%의 미네랄은 신경(전기)전달 물질이며, 피부의 보호 물질입니다.

보다 중요한 미네랄 중 어느 하나라도 현저히 부족하게 되면 실제로 병을 가져옵니다. 이제 더 이상 단지 열량이 아주 많거나 비타민 또는 녹말, 단백질, 탄수화물이 일정비율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서 균형 잡힌 완벽한 자양 식품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미네랄은 토지의 식물을 통해서만 흡수가 되는데 오늘날 대부분의 토지에는 영양물이 고갈되어 그 땅에서 자라나는 식물들도 미네랄이 부족한 채 생산됩니다.

▷ 식물에 미네랄이 부족하게된 이유는?

첫재로는 식물은 토양의 표피층의 미네랄을 흡수하는데 물의 순환시스템에 의해 표피층의 미네랄이 씻겨 내려가버리는 것이며,

둘째는 곡물의 생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비료, 살충제, 제초제 등은 더욱 식물의 미네랄을 감소시킵니다. 70년대처럼 퇴비를 넣고 여러가지 거름으로 곡물을 키울 때 미네랄이 순환하지만 비료와 농약으로 자란 곡물과 열매는 보기는 좋고 크기는 더욱 커졌지만 내용은 별 볼품없다는 것입니다.

셋째로는 그나마 그 곡물을 가공하면서 50%의 미네랄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1992년 미국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914년에는 사과 한 개가 인체에 필요한 1일 철분량의 50%를 제공했으나, 1992년에는 동일한 양의 철분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사과 26개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일본의 과학기술청에서 조사한 연구보고서에서도 시금치의 경우 동일한 양의 철분을 얻기 위해 1952년에는 1단이 필요했는데, 1993년에는 19단의 시금치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온 것을 보면 세계 모든 국가의 토양에서 미네랄이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사람들의 99%가 미네랄이 부족한 상태이며, 우리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우리의 식탁에도 미네랄을 필수로 준비해 섭취해야 합니다. [출처: 대명농장]

▷ 92종 킬레이트유기미네랄 제조과정

- 토르말린, 귀양석, 모데나이트, 화산석, 포졸란 등의 원석을 500mesh로 분말 가공하여 유기산과 아미노산 용액에 혼합하여 반응조 내에서 일정한 압력과 온도와 회전 RPM 조건에서 용출한 복합유기미네랄제.

- 특정 미네랄인 바나듐, 셀레늄, 17종 희토류 등은 99.999% 이상의 고순도 화합물도 동일한 제조방법으로 유기화 제조.

▷ 제조과정 ◁

1) 원석 2) 분쇄 3) 혼합 4) 반응조 5) 화학적 반응 6) 숙성조

▷ 효능/효과

- 연작장애 해소(윤작 가능)

- 당도 증가, 식물 고유의 향 및 식감 복원

- 생산량 증대로 다수확 보장, 신선도 유지 지속

- 흡수율이 빠르기에 곧바로 효과를 관찰할 수 있음

- 냉해, 열해에 대응력이 강한 작물로 생장함

- 식물성 미네랄이기에 요구하는 문제점을 해결해 줄 것입니다.

▶ "이대로참"은 작물에 부족한 미네랄을 공급 합니다.

수성천연물연구소에서 생산하는 이대로참은 작물의 성장에 부족한 미네랄을 1,000(물):1(이대로참)로 희석하여 주 1회 ~ 월 2회정도 시비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미네랄을 보충하여 줍니다.

특히 이대로참은 기존에 유통되는 무기미네랄과는 다른 특허기술로 유기미네랄로 제작되어 흡수율이 높아 식물의 성장과 영양분의 상승등 기능성 작물로 타 작물대비 고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제품상세와 적용범위

1) 이대로참 92종 킬레이트유기미네랄(제품명) 용량: 500mL

- 모든 작물에 미네랄 영양제로 엽면 및 관주 시비

2) 이대로참 킬레이트유기바나듐V(제품명) 용량: 500mL

- 항당뇨용 기능성을 필요로 하는 농작물에 2~ 3회 시비

3) 이대로참 킬레이트유기셀레늄Se(제품명) 용량: 500mL

- 항암, 항산화기능을 필요로 하는 농작물에 2~3회 시비

4) 이대로참 백금함유 킬레이트유기미네랄Pt(제품명) 용량: 500mL

- 면연력 강화 및 백금미네랄을 필요로 하는 농작물에 3~ 4회 시비

5) 이대로참 17종 킬레이트유기희토류(제품명) 용량 500mL

- 희토류기능인 세포증식과 생명연장의 기능을 필요로 하는 농작물에 3~ 4회 시비.

※ 참조: <60 청춘의 비결 249-260면>: <<중요시해야 할 [광물질 결핍증]:

지난날 광물질은 별로 중요시하지 않았지만 오늘날에 와서 그것이 몸안에서 얼마나 중요한것인가는 해가 거듭할수록 더 명백해 지고 있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셀렌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아연은 감기에 대한 저항력과 성욕을 높이고 칼슘은 골다공증을 막는다. 광물질은 몸안에 없어서는 안될 물질이다. 즉 광물질이 없이는 몸안 기관들이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이밖에도 특별한 질병이 없이 쉽게 피로나 긴장감을 느끼고 성기능과 운동기능, 입맛이 급속히 떨어 지며 집중력이 없는 것 등은 모두 광물질이 부족한데서 오는 현상들이다.

오늘날 광물질 결핍은 비타민 결핍보다 더 일반화되고 있다.식품들이 광물질을 잃게 된 것은 토양과 식물, 동물, 사람들 사이에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데 기인되며 그보다도 기본은 필요한 성분이 모두 포함되지 못한 식사를 하거나 요리 가공을 잘 못하는데 있다.

따라서 광물질 결핍 현상을 막기 위하여 식생활에서 광물질, 미량원소가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물을 비롯하여 다양한 식품들을 널리 이용해야 한다.

[중요한 광물질 및 미량원소들(표 2.)]

1-마그네슘(Mg), 작용대상: 심장, 신경, 혈액, 원천대상: 알곡, 채소

2-나트륨(Na), 작용대상: 근육, 신경, 수분균형, 원천대상: 음료수, 소금

3-칼륨(K), 작용대상: 혈액, 뼈, 치아, 원천대상: 우유, 채소

4-철(Fe), 작용대상: 혈액, 근육, 호흡, 원천대상: 완두콩, 콩, 호두

5-불소(F), 작용대상: 뼈, 치아, 원천대상: 물고기, 홍차, 호두

6-요오드(I), 작용대상: 신진대사, 갑상선, 원천대상: 물고기, 해산물, 시금치

7-셀렌(Se), 작용대상: 세포, 면역계통, 심장, 원천대상: 흰쌀, 막고기(뒷고기)

8-규소(Si), 작용대상: 뼈, 피부, 머리카락, 원천대상: 감자, 약수

9-아연(Zn), 작용대상: 발육, 성호르몬, 원천대상: 막고기(뒷고기), 치즈, 굴

[노화는 비타민 광물질결핍과 관련이 있다]

오늘날 과학의 발전으로 노화를 촉진시키는 항산화제를 발견함으로써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 졌던 노화의 진행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게 되었다. 알려진 항산화제로서는 비타민, 광물질, 효소, 아미노산, 식물식품 등이다.

비타민이나 광물질이 나이를 먹을수록 더 많이 요구되는 것은 이것들이 노화를 촉진시키는 산화물질을 무해화하기 때문인 것이다.

비타민은 병치료에서 항생약이나 왁찐에 못지 않으며 노화로 인한 발병을 막으며 병이 발생하여도 가법게 지나간다.

[그림 3-2. 광물요법]

1-칼슘: 장기장애, 뼈의 저항성 약함(부러짐)

2-칼륨: 근육저하, 집중력장애

3-아연: 여드름, 습진, 성장 발육 장애

4-요오드: 저혈압(동맥), 갑상선종

5-셀렌: 고혈압(동맥), 암예방

나이탓으로 보았던 생리적인 변화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상 비타민 소요량이 높아 진데 있다. 다시말하여 심장병, 암, 관절염, 당뇨병, 백내장 등은 비타민, 광물질 결핍에 의한 <가속화된 노화>이다. 즉 노화 그 자체는 물론 노화로 인한 질병은 대부분 비타민, 광물질결핍이 원인으로 된다.그러므로 한살 한살 나이가 많아 짐에 따라 비타민과 광물질의 섭취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야생 미량원소-염은 활성 산소를 없앤다-(1)]

야생 미량원소-염은 동식물이 포함하고 있는 미량원소를 자연계에 있는 폭 넓은 소재로부터 얻어 내어 혼합한 것이다.

아생 미량원소-염은 여러 가지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

활성 산소는 사람이 호흡하는 과정에 생기는 것으로서 몸에 여러 가지 나쁜 작용을 하여 암이나 당뇨병, 류마치스, 심근경색 등 여러 가지 질병을 발생시킨다.

원래 사람 몸안에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거나 소거하는 일정한 능력이 있지만 이로서 대기오염이나 식생활의 혼란, 스트레스 등으로 많아진 활성 산소를 제때에 소거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활성 산소를 소거하는 작용이 있는 야생 미량원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량원소 부족은 성인병 요인의 하나-(2)]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등 3대 영양소와 미량원소인 비타민, 미량원소이다.

원래 사람몸에 필요한 필수 미량 원소로는 칼슘, 나트륨, 칼륨, 철 등으로 알려 졌는데 최근에는 몰리브덴, 코발트, 망간, 니켈, 셀렌 등 더 많은 미량원소가 필수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미량원소는 바위나 흙, 바닷물 등 광물과 해조류, 조개류, 나무와 풀 등 야생 생물을 통해서 얻어야 한다. 야생 생물은 자체가 살아 가는데 필요한 미량원소를 대자연속에서 흡수하고 있는데 이 야생 생물속의 미량원소는 환원력이 높은 영양소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이용하면 성인병을 미리 막을 수 있다.

[활성 산소를 없애는 미량원소-셀렌-(3)]

셀렌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미량원소로서 부족되면 암, 허혈성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뿐 아니라 수은을 비롯한 중금속 중독을 해독시키고 정자 활성화를 강화하여 갱년기 장애를 개선시킨다. 또한 셀렌은 조직을 노화시키고 암이나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없애며 면역기능을 높인다. 하루 이상적인 섭취량은 200~300㎍이다.

수명을 늘이는 <수호신>이며 항암물질의 <대왕>으로 불리우는 셀렌은 장수 비타민 E보다 항산화 능력은 56만배, 간괴사억제 능력은 500배이며 L-시스테인보다 2,500배 높은 활성을 가진다.

셀렌은 뇌혈전, 동맥경화, 비만증, 당뇨병, 심근염, 중금속 중독, 방사선병, 성기능 저하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지구의 72%가 셀렌 결핍 지대라는 자료도 있다.셀렌은 고기, 물고기, 계란, 우유 등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최근 제약공장에서 만든 비타셀렌은 비타민과 띄운콩(낫또), 발효셀렌, 동화된 콩가루가 들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과 영양성분의 함축제이다.

이 약재는 노화방지, 심장혈관질병, 고혈압, 암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되고 있으며 성기능을 높이고 소화기능에 좋은 작용을 한다.

하루에 여성은 40㎍, 남성은 50㎍의 셀렌을 섭취해야 하는데 양을 300㎍를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초과할 때 중독 증상은 입에서 마늘 냄새, 쇠비린내가 나며 머리카락과 손톱이 변하고 간이 손상되게 된다.

[주요식품 100g당 셀렌 함유량은 다음과 같다.]

1-고등어(통졸임): 130㎍

2-조개, 갑각류: 31㎍

3-물고기: 28㎍

4-닭고기: 15㎍

5-계란: 24㎍

6-호두: 50㎍

7-가지: 7㎍

8-메밀: 5㎍

[활기에 넘친 장수의 인생으로 가는 <여권>-크롬-(4)]

크롬은 원소 기호로 <Cr>로 표기한다.

노화를 지연시키는데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있지만 크롬이 없이 노화를 늦추기 곤란하다.

크롬은 인슐린과 혈당값을 조절한다.

단음식은 크롬을 빼앗아 가는데 특히 설탕은 음식물에서 섭취한 크롬을 파괴한다.

열량의 30%를 설탕에서 섭취하면 10%을 설탕에서 섭취하였을 때의 3배 정도의 크롬이 없어 진다.

따라서 크롬이 포함된 맥주효모, 보리, 동물의 간, 바다가재의 꼬리, 새끼새우, 알곡, 석이버섯(돌버섯) 등을 식생활에 적극 이용해야 한다. 크롬의 독성은 매우 낮은 편이다.

[노화에 대항하는 <동력발전소>-마그네슘-(5)]

광물질의 하나인 마그네슘(Mg)도 노화방지작용을 한다.

마그네슘은 젊음 특히 심장을 보호하는 광물질이다.

마그네슘이 약간만 부족하여도 수명이나 노화속도가 달라 진다. 특히 임상에서 심장혈관질병 때 크마(K.M.A)라는 액체를 적용하고 있는 것은 이 크마가 강심작용 강화에 필요한 칼륨(K)과 마그네슘(Mg), 아스파라긴산(As)을 기본으로 하는 약물이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동맥폐쇄, 부정맥, 심장발작, 고혈압병, 당뇨병 등으로 노화 징후가 나타난다. 마그네슘은 흰쌀, 땅콩, 콩 등 낟알과 호박이나 호두에서 섭취할 수 있다.

마그네슘을 과잉량으로 즉 하루에 600~700mg 섭취하면 설사하므로 이 양 이하로 섭취량을 선정해야 한다.

※ 기능성식품: 생활습관병의 예방과 노화를 막고 몸의 일반상태의 조절 작용을 하는 성분들로 만든 식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장관조절작용을 하는 비피즈균이 들어 있는 음료, 혈관이나 장관내 청소작용을 하는 5탄당이 들어 있는 음료, 동맥경화나 혈전증 예방 작용을 하는 에이코사펜타엔산, 타우린, 키토산 등이 기능성 식품의 재료로 주목되고 있다.

[여성들의 건강과 철성분]

여성들이 먹는 식품은 물고기, 짐승의 간, 닭이나 오리고기, 호두, 과일, 시금치 등이 좋다.

이런 식품속에는 여성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철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여성들의 하루 철수요량은 18mg이지만 남성들의 수요량은 10mg이다.

철수요량에서의 이와 같은 차이는 여성들의 생리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여성들이 임신기와 젖먹이는 시기에 미량원소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이다. 차는 철성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귤즙은 철성분의 흡수에 도움을 준다.

[건강증진을 위한 식생활지침]

① 다양한 식품으로 영양의 균형을 잡자.- 하루에 여러 가지의 음식을 먹자.

- 주식으로는 잡곡을, 부식물로는 여러 가지 채소를 먹자.

② 일상적인 활동에 알맞은 에너지를 보장하자.- 과식하지 말며 비만을 미리 막자.

- 운동을 정상화하며 식사내용을 여러 가지로 하여 충분한 영양을 보장하자.

③ 지방섭취는 양과 질을 고려해서 하자.

- 지나치게 지방을 섭취하지 말자.

- 동물성 지방보다 식물성 지방을 먹자.

④ 소금을 많이 먹지 말자.

- 하루 소금량은 10g이하로 하자.

- 음식 요리를 잘 하여 소금을 적게 쓰자.

⑤ 단란하고 즐거운 식색활을 하자.

- 식탁에 온 가족이 모여 앉자.

- 단란한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고 음식은 제손으로 만들자.

[6가지 기초 식품속에 있는 주요 성분]

① 풀색이나 황색의 채소: 비타민 A, C, B2, 철, 칼슘.

② 그밖의 채소와 과일: 비타민 C.

③ 콩, 물고기, 계란, 고기: 철, 비타민 B1, B2, 단백질, 지방.

④ 흰쌀, 밀가루, 감자류: 당질, 비타민 B2.

⑤ 뼈채로 먹는 물고기, 해조류: 칼슘, 비타민 B2, 단백질.

⑥ 식용유, 버터, 간유: 비타민 A, D, 지방.

[몸이 찬 것은 만병의 근원]

냉(찬 것)은 아픔이나 스트레스, 알레르기의 원인이다.

병의 뒤에는 찬 것 즉 냉(冷)이 있다. 몸이 차면 혈액순환이 장애되고 머리와 허리, 어깨 관절 등 몸의 여러 부위에서 아픔이 나타나고 스트레스에도 관계된다. 스트레스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장애되면 체온이 낮아 진다. 즉 냉으로 인하여 위점막에서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위산 등의 침습을 받아 위궤양으로 된다.또한 궤양성 대장염, 십이지장궤양, 신경장애, 정신장애 등이 발생한다.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원인은 동맥경화이다.나이가 들면서부터 혈관내벽에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침착되는 동시에 동맥이 가늘어 지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뇌졸중, 심근경색이 온다.

결국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의 원인은 혈액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이 지나치게 많은 것 즉 고지혈증이다.몸을 덥히고 그 냉을 막으면 지방의 연소도 충분히 되고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일련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암과 냉의 관계를 보면 한자로 암(癌)으로 쓰는데 이것은 엄(嚴) 즉 엄혹한 병이라는 뜻이다. 엄(嚴)은 <굳다>는 의미로 쓰이는 물리적인 특징을 가르킨다는 것이 문자에도 표현되고 있다.음식물이 냉동조건하에서 굳어 지듯이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물체도 차가우면 굳어 진다.우리 몸안에 태어날 때에는 없던 <굳은것>이 생긴다는 것은 냉장고에 해당되는 소위 냉(冷) 때문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그 증거로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배양하여 섭씨 33°로부터 온도를 높이면 섭씨 39.3°이상에서 암세포는 죽지만 정상세포는 섭씨 43°에서도 산다.

이처럼 암발생의 유리한 온도조건은 낮은 온도 즉 냉 조건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그러므로 당뇨병, 간경변, 콩팥병 등 질병을 앓는 사람은 몸을 덥게 하며 냉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야 한다.

[몸을 뜨겁게 하는 식품(양성 식품)]

1-파

2-양파

3-부추

4-마늘

5-생강

6-당근

7-우엉

8-연근(연뿌리)

9-마

10-짐승고기

11-물고기, 조개류

12-계란

13-치즈

14-된장

15-간장

16-살구초절임

17-무우절임

18-술

[몸을 차갑게 하는 식품(음성 식품)]

1-바나나

2-파인애플

3-양배추

4-상추

5-과자류

6-아이스크림

7-레몬

8-왕다래

9-오이

10-수박

11-토마토

12-백설탕

13-청량음료

14-맥주

15-위스키

16-커피

[노화를 막는 핵산 식품]

사람의 몸이 수억개(60 ~ 100조)의 세포로 이루어 져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이다. 사람이 노화된다고 하는 것은 세포가 노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세포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바로 <핵산(核酸=nucleic acid=누클레이익 애서드: 핵에 다량 존재하는 산성 물질)>인데 이 핵산은 몸을 일생동안 지배하고 있다. 그러므로 핵산합성기능이 낮아지지 않는 한 노화현상은 일어 나지 않는다.

핵산은 몸안에서 단백질과 탄수화물로써 합성된다. 20살까지의 성장 기간에는 핵산합성이 강하므로 젊은 사람의 피부와 머리카락은 부드럽고 윤기있지만 20살 지나서부터는 핵산합성 능력이 약하여 노화현상이 일어 나기 시작한다. 물론 노화 현상이나 만성병의 모두가 핵산 기능이 낮아 진데만 원인이 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핵산의 능력이 약해 지면 어떠한 형태로든지 그 영향이 나타난다.

핵산은 식품으로 밖에는 섭취하지 못한다.

핵산은 어떤 생물의 세포에나 다 포함되어 있는 만큼 우리는 매일 식사를 통하여 섭취한다.

아래의 표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고핵산식품>으로서 물고기와 조개류 특히 정어리(생것이나 통졸임한 것), 연어 등이다.

노화를 막는데서 기본은 하루에 1~1.5g의 핵산을 섭취하는 것이다. 가장 좋기로는 일주일에 4번 정도 정어리를 먹는 것이다. 또한 일주일에 한번씩 연어를 먹는 것이 좋으며 새우, 게, 대합조개, 굴, 오징어 등을 먹으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밭의 쇠고기>라고 불리우는 <콩>을 일주일에 1~2번 먹는 것이다.

노화를 막는 핵산 식사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매일 1컵의 과일즙 또는 야채즙을 먹는 것과 매일 적어도 4컵의 물을 마시는 것이다.

[표 3. 식품의 핵산 함유량(식품 100g에 핵산 함유량 단위: mg)]

1-정어리(통졸임): 590mg

2-멸치(생물): 341mg

3-얼룩강낭콩: 485mg

4-닭의 간: 402mg★

5-닭의 심장: 187mg

6-정어리(생물): 343mg

7-콩: 306mg

8-줄강낭콩: 293mg

9-연어(생물): 289mg

10-연어(통졸임): 26mg

11-돼지간: 259mg★

12-굴(통졸임): 239mg★

13-고등어(생것): 203mg

14-마른 완두콩: 173mg

15-고등어(통졸임): 122mg

16-낙지(생물): 100mg★

17-대합조개(생물): 82mg

18-대합조개(통졸임): 44mg★

19-넙치(통졸임): 61mg★

20-소의 콩팥: 134mg★

21-소의 뇌: 82mg

22-소의 심장: 49mg

23-소의 간: 268mg★

24-작은 새우(통졸임): 10mg★

※ 참조: ★ 표는 콜레스테롤갑이 높지만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다. 핵산값은 낮으나 중요한 영양소가 많은 식품은 채소, 과일, 알류이다.

[건강식품 선택]

건강 식사요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① 빵과 잡곡을 많이 먹는다(껍질을 벗기지 않은 것어 더 좋다).

②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콩과류 포함).

③ 지방질 특히 포화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는다.

④ 감자를 많이 먹는다.

⑤ 설탕과 당분이 들어 있는 음식은 제정된 양을 초과하지 않는다.

⑥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특히 처녀, 여성들).

⑦ 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특히 처녀, 여성들, 운동선수들).

⑧ 짜지 않은 음식을 섭취한다.

⑨ 알코올 섭취량을 제한한다.

⑩ 식사요법과 정상적인 육체적 활동을 배합하여 정상 몸무게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

⑪ 카페인 소비량을 줄인다.

⑫ 물을 많이 마신다.

⑬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줄인다.

⑭ 섬유질을 많이 포함한다.

[세계 여러 나라들의 건강 식사 명언들]

전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제기된 권고들은 아래와 같다.

① <일본>: <<하루에 30종류의 음식을 먹으라.>>

② <영국>: <<자기가 좋아 하는 음식을 먹으라.>>

③ <영국>: <<우유를 먹으라.>>

④ <프랑스>: <<영양소비를 수요에 맞추라.>>

⑤ <헝가리>: <<물로 갈증을 없애라.>>

⑥ <필리핀>: <<어머니 젖을 많이 먹이고 젖떼기를 잘 조절하라.>>

⑦ <프랑스>: <<매일 세끼 식사를 잘 하라.>>

⑧ <싱가포르>: <<섭취하는 지방을 잘 조절하라. 즉 고도불포화지방, 단일불포화지방, 포화지방을 각각 3분의 1로 조절하라.>>

⑨ <일본>: <<즐거운 식사는 행복한 가정생활을 마련해 준다. 함께 둘러 앉아 이야기를 하면서 식사하라. 가정의 분위기와 음식맛을 귀중히 여기라.>>

⑩ <싱가포르>: <<해산한 다음 6달까지는 아기들에게 어머니 젖을 먹이라.>>

⑪ <태국>: <<음식이 변질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없는가를 잘 가려 보고 먹으라.>>

⑫ <일본>: <<주식물과 부식물을 잘 배합하여 먹으라.>>

⑬ <헝가리>: <<단음식 소비량을 줄이라.>>

⑭ <일본>: <<활동에 충분한 에너지를 축적하라.>>

⑮ <헝가리>: <<흰쌀보다 감자를 더 많이 먹으라.>>

⑯ <헝가리>: <<하루에 4~5번 식사를 하되 지나치게 풍족하게도 하지 말며 지나치게 간소하게도 하지 말라.>>

⑰ <프랑스>: <<과음은 질병의 근원.>>

⑱ <독일>: <<조금씩 자주 먹으라.>>

⑲ <독일>: <<설탕은 적게 먹으라.>>

⑳ <덴마크>: <<살고기를 먹으라.>>

21 <오스트레일리아>: <<저지방 식사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 포식은 명을 짧게 하고 수수한 식사는 오래 살게 한다.
>>

11, <<
60 청춘의 비결 534-539면>>: <<면역력을 높이는 천연물질들:

1-제 1부류: 면역 다당체, 키틴, 키토산, 꿀

2-제 2부류: 활성산소 소거제, SOD양 식료품, 유전생물군EMX(바이오 노마다이가)

3-제 3부류: 암의 증식이나 전이를 막는 상어 연골

[<<생활상에서 제기되는 각종 스트레스의 수치의 세기[참고 사항]>>]

① 배우자의 사망: 100%

② 이혼: 73%

③ 부부의 별거: 65%

④ 교도소 등 구금: 63%

⑤ 친척의 사망: 63%

⑥ 자신의 상처나 질병: 53%

⑦ 결혼: 50%

⑧ 해산: 47%

⑨ 부부간의 화해: 45%

⑩ 퇴직, 은퇴: 45%

⑪ 가정에 환자 발생: 44%

⑫ 임신: 40%

⑬ 성생활 장애: 39%

⑭ 새 가정: 39%

⑮ 사업상 마찰: 39%

⑯ 경제상태의 곤란: 37%

⑰ 친한 친구 사망: 37%

⑱ 직종 전환: 36%

⑲ 부부간의 말다툼: 35%

⑳ 사업상 책임 변화: 29%

21, 자녀 가출: 29%

22, 우수한 업적: 26%

23, 아내의 취직, 퇴직: 26%

24, 수면 습관의 변화: 16%

25, 식사 습관의 변화: 15%

26, 휴가: 13%

27, 각종 법 위반: 11%

[<<병없이 오래 살게 하기 위해 쓰는 단방 및 민간요법-날콩 삼키기[참고 사항]>>]

1, <6000가지 처방 제 1권 222면>: <<변비에 노란 메주콩을 날 것으로 한번에 10알씩 하루 3번 씹지 않고 삼킨다.>>

2, <60 청춘의 비결 260면>: <<노화를 막는데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밭의 쇠고기>라고 불리우는 콩을 일주일에 1~2번 먹는 것이다.>>

3, <60 청춘의 비결 290면>: <<뇌의 젊음을 위해 하루에 마른콩 30알 정도씩:아세틸콜린은 신경세포들 사이의 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으로서 부족되면 뇌수는 자기 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수 없다.뇌수가 일을 많이 하면 할수록 많은 양의 아세틸콜린이 소비된다. 그 원료가 되는 <콜린>은 메티오닌을 비롯한 아미노산으로부터 몸안에서 합성되지만 뇌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품으로도 충분히 보충하여야 한다.바로 그 원천으로 제일 좋은 것은 콩 및 콩가공식품인데 하루 섭취량은 마른콩으로 20g(dir 30알), 콩을 푹 삶아 발효시킨것으로는 40~50g, 두부로는 140g(반모)이다.

마늘콩을 만들어 이따금 먹는 것도 좋다.

① 깨끗이 씻은 콩을 5~6시간 물에 불구어 그 물로 약한 불에 푹 삶는다.

콩을 햇볕에 7시간 정도 말린다.

③ 후라이팬에 참기름 2방울, 된장 2숟가락, 술 약간의 양, 잘게 썬 마늘(2~3쪽), 콩 한홉량으로 혼합하여 3분 동안 끓여 낸다.

이렇게 만든 마늘콩을 하루량으로 하여 간식으로 몇 달 먹으면 힘이 나고 몸이 몰라 보게 좋아 진다.>>

4, <대한민국특허청,
비열처리 두부의 제조 방법-출원인: 김복남, 공개일자: 1985년 8월 24일>: <<종래 두부의 제조방법에서는 제조과정중 고열처리를 하는 이유로 날콩내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영양 성분은 물론, 트립신 인히비터(Trypsin inhibitor)란 성분이 완전히 소실되어 영양성분의 손실이 다대하였다. 그 이유는 비열처리 상태에서 날콩과 젤라틴 단백질만으로 제조되어 5대 영양소 즉, 단백질, 지방, 탄수화문, 무기물, 비타민 등이 파괴되지 않고 고루 배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발명에 의하여 제조된 두부는 단백질가가 높을뿐 아니라 트립토판, 바린, 로이신 등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들 필수 아미노산은 성장발육, 체내의 각종 물질대사 등 생명을 유지하는 데필수 불가결한 물질이다.

또한, 날콩속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대부분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점과 칼슘류 등이 고농도로 농축되어 있고 비타민 복합체의 보고라고 불리울만큼 다랭의 비타민 B 1 및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전술한 바와 같이 종래의 가열처리 과정에서 완전히 손실 되었던 트립신 인히비터가 그대로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 본 발명의 특징인 것이다.

트립신 인히비터라고 하는 성분은 날콩속에 함유되어 있는 일종의 단백질 성분으로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신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80℃ 정도로 가열하면 변성되어 기능을 상실한다.

그러므로
가열처리한 콩에는 트립신 인히비터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트립신 인히비터라고 하는 성분은 췌장의 랑게르 한스 섬의 β-세포를 재생, 증식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서 혈당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제품은 영양 및 생리학적 효과가 높은 완전식품인 것이다.>>

5,<동의처방대전 제 6권 79-81면>
: <<
콩:

지금으로부터 4,000년 전에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재배하여 식료품으로 이용하였다. 그 후 점차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배하여 오늘날은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재배하고 있다.

요즘 콩의 영양성분과 약효성분들이 명확해지자 식품으로는 고기나 기름을 대신하고 있으며 장수식품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의 목적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콩은 단백질과 식물성 기름의 주되는 공급원천일 뿐 아니라 비타민과 광물질, 이 밖에 알려지지 않은 미량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콩의 영양소 함량은 다음과 같다.

[콩의 영양소 함량(100g당]

1-단백질: 35.3g

2-지방: 19.0g

3-탄수화물=당질: 23.7g

4-탄수화물=섬유: 4.5g

5-광물질=나트륨: 1.0mg

6-광물질=칼슘: 240.0mg

7-광물질=인: 580.0mg

8-광물질=철: 9.4mg

9-비타민=B1: 0.83mg

10-비타민=B2: 0.30mg

11-비타민=B6: 0.80mg

12-바타민=E: 20.0mg

13-비타민=판토텐산:1.86mg

14-비타민=엽산: 195.0mg

15-비타민=비오틴: 20.0mg

콩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거의 비슷한 것이 특징이다. 콩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리진, 토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로이신, 페닐알라닌, 메티오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이 가운데서도 식물성 단백질에는 적게 들어 있는 리진을 비롯한 10여 가지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콩단백질은 쇠고기나 돼지고기, 달걀, 우유에 맞먹는 우수한 식품이라고 보고 있다. 콩단백질의 영양가는 낟알과 같이 먹었을 때 더욱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콩단백질을 먹은 사람은 고기 단백질을 먹은 사람에 비하여 순간힘을 내는 데는 떨어지지만 그 대신 오래 지구적인 힘을 내는 데는 더 세다고 한다.

콩기름에는 리놀산, 리놀레인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80% 이상 들어 있으며 그 절반 이상이 또한 리놀산이다. 콩기름에는 인지질도 있는데 그 대부분이 레시틴이다. 이와 같은 기름성분들은 동맥 혈관벽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혈액 속에 풀리게 하여 동맥이 경화되는 것을 막는다.

콩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있는데 특히 비타민 E는 기름이 산회되어 동맥경화증이나 뇌연화증이 오는 것을 막는다. 또한 비타민 E는 심장병, 고혈압병, 혈전증 등을 예방하는 데도 작용한다.

콩에는 다이젠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물질은 식물신경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내장이나 핏줄을 지배하는 식물신경 실조증상이 생겨 내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 콩식품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어 혈액 속에 당이 많아지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콩에는 인슐린을 잘 분비되게 하는 <트립신 저해인자>인 <트립신 인히비터(Trypsin inhibitor)>라는 것이 있다. 이 인자는 십이지장으로붜 판크레오지민이라는 호르몬이 잘 분비되게 하며 췌장의 기능을 높여 인슐린이 더 많이 나오게 한다. 그러므로 당뇨병의 위험이 있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매일 콩을 50~60g씩 먹으면 대단히 좋다고 한다.

이 밖에도 콩에는 항암작용이 있으며 충치도 예방한다고 한다. 또한 콩은 임신중독증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검은 콩은 감기로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기침이 날 때 쓴다.

오늘날 콩이 몸에 이롭다는 것이 밝혀지자 여러 나라에서 콩가공품의 수가 늘어나고 건강장수 식품으로 대대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6, <60 청춘의 비결 292-294면>: <<콩가운데서 제일 손꼽히는 쥐눈이콩:

콩은 영양가치로 보나 식품으로나 약용으로나 콩에 비길만한 이상적인 종합식품은 없다.

콩은 쇠고기의 단백질보다 훨씬 좋은 단백질과 지방질 그리고 당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 등 몸안에 필요한 영양분이 모두 들어 있는 영양식품이며 동시에 고혈압, 변비, 각종 질병을 미리 막고 치료하는 약제이다.

여러 가지 콩종류 가운데서 약성이 뛰어 난 콩은 서목태 또는 콩나물으로 부르는 쥐눈이콩이다.

콩은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과 인슐린양을 줄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을 치료한다.

또한 단석용해, 장윤동 운동 작용이 있으므로 담석증과 변비, 치질을 비롯한 대장의 질병을 예방 치료한다.

콩에는 항암물질인 <프로테아제>와 <사포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 콩사포닌은 노화를 막고 동맥경화, 혈압병, 비만증, 심장병, 당뇨병 등을 예방 치료한다. 또한 간기능을 좋게 하고 어혈을 풀어 주며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지 않게 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민간에서 쥐눈이콩은 기침의 묘약으로 알려 져 있다.

쥐눈이콩을 살짝 삶은 콩물에 검은 설탕을 넣고 차를 마시듯이 하루 서너번씩 마시면 완고한 기침이 신기하게 낫는다.

치통, 불면증, 설사에도 이 콩을 삶아 먹으면 좋다.이 콩은 또한 고기, 조개, 물고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중독 때 삶은물을 마시면 즉시 해독된다.

쥐눈이콩은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약성이 크게 달라 진다.

돼지고기와 쥐눈이콩을 같이 먹으면 효과가 없어 진다.

[쥐눈이콩을 약으로 쓰는 방법]

당뇨병

쥐눈이콩을 물에 불구어 짓찧어 한홉씩 하루 3번 먹는다. 이때 반드시 소나무 절구에 찧어서 소나무 그릇에 담아 소나무로 만든 숟가락으로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먹을 때 비린맛이 난다.

알코올 중독

쥐눈이콩을 삶아서 그 물을 수시로 먹는다.

방광염

쥐눈이콩 30g, 산사 씨, 댑싸리 씨 각각 10~15g을 물 500ml에 달이되 물이 절반양으로 줄어들면 이것을 짜서 하루 3번 나누어 마신다.

고기중독

쥐눈이콩을 얼마간 탈 정도로 볶아서 가루내어 한번에 한 숟가락씩 하루 4~5번 꿀물에 타서 빈속에 마신다.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콩]

최근에 콩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심장병의 위험을 막는데 효과가 크다는 것이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확증되었다.

또한 콩을 많이 섭취하는 것과 함께 귤즙, 바나나와 채소를 많이 먹으면 심장병의 발병을 미리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고기류와 우유제품을 적게 먹고 콩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 아시아 사람들속에서는 유럽에 비해 심장혈관 계통 질병 발병률이 50%밖에 되지 않는다.콩을 많이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으며 특히 혈당값과 콜레스테롤값이 높을 때 먹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콩을 하루에 20g씩 섭취하는 것이 제일 이상적이다.

[그냥콩보다 띄운콩이 비할 바 없이 좋다]

여러 식품 가운데서 뇌세포 활성화를 높이는 것은 띄운콩(청국장=낫또)이다.옛날 불교의 사찰에서 요리에 콩가공품이 많은 것은 띄운콩의 우월성과 관계된다.콩은 가장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로서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다.

[콩우유의 영양가치를 알고 지냅시다]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콩우유인 두유에 맥주 효모나 빵 효모의 분해액을 넣어 영양 가치를 높이고 맛도 개선하고 있다.

두유에는 우유보다 단백질이 20%나 더 많고 암, 당뇨병을 비롯한 여러 가지 병에 대한 면역을 높이는 콩올리고당과 같은 당류들이 풍부히 들어 있다. 그러나 콩우유에는 비타민 D와 A가 없으며 칼슘 함량도 우유에 비해 6분의 1밖에 안되고 그속에 소화 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으며 비린내가 나고 우유보다 맛이 못한 부족한 점이 있다. 최근에는 콩우유에 맥주 효모나 빵 효모의 분해액을 3~5% 첨가하여 영양가치를 높이고 있다.

맥주 효모 분해액 100g 속에는 두유에 없는 비타민 D가 310 IU, 비타민 A는 200 IU 비타민 B1은 2.2mg, 비타민 B2은 5.4mg 들어 있다.또한 이 분해액 100g 속의 칼슘 함량은 138mg으로서 두유에 9.2배나 된다.

우리 나라의 의학과학원 어린이 영양 관리 연구소에서는 콩 두유에 맥주 효모를 효소 분해하고 자외선을 쪼여 만든 분해액을 첨가하여 그 영양 가치를 높였다.

자외선을 쪼이면 맥주 효모속에 있는 비타민 D의 전단계 물질인 에르고스테린이 비타민 D로 되므로 분해액 100g당 비타민 D 함량이 자외선 처리를 하지 않은 것보다 50 IU 더 높다.

직접 써본 결과 보통 콩 두유를 먹은 어린이 26례의 평균 키큰값은 0.3cm밖에 안되였지만 분해액이 7% 섞인 콩 두유를 먹은 26례의 평균 키큰값은 1.4cm로서 키증가량은 4.6배였고 몸무게 증가량은 3.6배였다.

또한 맥주 효모 분해액을 7% 섞는다면 콩 두유 1,000톤 당 70톤분의 콩과 설탕을 비롯하여 원료와 열에너지를 절약하며 첨가제로 맥주 생산 과정에 나오는 부산물인 폐 효모를 쓰므로 매우 경제적이다.

[콩나물은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콩나물만큼 값싸면서도 영양가 높은 식품은 그리 흔하지 않을 것이다. 콩나물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영양가에 있어서 이것을 먹는 것은 쇠고기와 채소를 함께 먹는것과 같은 것으로 된다.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대부분은 글로불린의 일종인 글리신인데 이것은 필수아미노산의 종합체이다.

글리신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머리를 맑게 하고 정신 노동 능률을 높인다. 그러므로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은 콩나물 요리를 만하이 먹는 것이 좋다.>>

7, <민간요법 체험담>: <<각종콩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하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성기능을 강하게 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목에 넘기기 좋은 콩종류는 황대두, 흑대두, 쥐눈이콩, 여우콩 등 대단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 작두콩 처럼 지나치게 크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콩은 목에 넘길 때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날콩을 먹으면 약효가 더 있다고 하며 싹이 난 콩을 먹으면 더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날콩을 먹으면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먹는 방법은 씹지 않고 삼키는 방법으로 날콩을 매일 식후 10알씩 물로 삼키면 된다. 씹어 먹으면 비린내가 나므로 메주콩 크기의 날콩을 하루 3 번씩 메주콩 5개+메주콩 크기의 검은콩 5개 즉 도합 한번에 10알씩 하루 3번 30개를 복용하면 노인성 치매 예방, 갱년기장애, 각종 생활습관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처음부터 10알씩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은 3~4알부터 시작하여 다시 점진적으로 늘려갈 수 있다. JDM 필자는 편의점 다이소에 가서 손잡이가 달린 돌리는 양철 뚜껑이 달린 유리병 2개를 산후 병 뚜껑 2개 위에 <식후 5개 삼킬 것> 매직펜으로 기록해 놓고 날콩(검은콩 5개+메주콩 5개) 10개에 비타민 C 1000mg 1~2알과 비타민 B 복합제(B1, B2, B6, 비타민D,K, 아연 등) 1일 1알과 함께 식후에 씹지 않고 삼키는 방법으로 복용하는 것을 수 년 이상 꾸준히 하고 있는데 그 느낌이 매우 좋고 왕성한 육체적 및 정신적 노동을 열심히 할 수 있어 항상 행복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키틴, 키토산

게, 새우 등 갑각류, 곤충류, 균류의 세포벽이나 하등동물의 외피, 골격성분 등에 있는 동물성 식품 성유이다. 제 2차 세계 대전 때 미국이 일본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했을 때 그 주위의 모든 동식물이 다 사멸됐으나 게, 가재류만 살아 있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게, 가재에서 뽑은 섬유를 방사선 피해 보호막이나 항암물질로 사용하고 있다.

인류는 예로부터 메뚜기, 벌유충, 개미, 새우 등의 꼬리를 먹어 왔는데 이것은 옛사람들의 지혜도 키틴질이 섞인 물질을 먹음으로써 세포를 활성화하고 면역력 부활의 효과를 직접 체험한 것으로 보아 진다. 키틴, 키토산은 병의 예방과 회복, 노화의 억제, 생체의 율동조절 등 유기체의 조절 기능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동물성 식품 섬유는 다른 식품 섬유와는 달리 장벽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면서 혈청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춘다. 그러므로 이것은 동맥경화, 심장병, 간장병, 당뇨병, 알레르기성 질병, 류마티스성 질병, 각종암, 그밖의 만성 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② 상어연골상어의 연골에서 추출한 약은 각종암, 관절염, 류마티스성 질병, 당뇨병성 망막증, 건선 등에 효과가 있고 노화방지작용이 있다.

③ 꿀, 프로폴리스 기본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로서 비타민 D가 많다. 세포막을 강화하고 혈관벽을 튼튼히 하며 살균 작용,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 또한 몸안의 면역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고 산성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노화를 막고 인체 조직의 기능을 높인다.감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감염증, 순환기장애, 궤양, 각종암, 염증, 알레르기성 질병, 화상, 상처 등에 효과가 있다.

④ 유전성물질(EM)항산화수준이 높은 유전성 생물군이다.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보아 왔던 호기성균의 아조토박테리아와 혐기성균의 광합성세균 등을 혼합배양하는데 성공하여 얻어 낸 식품으로서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있다. 유기체의 노화와 기능저하를 일으키는 것은 활성산소인데 이것이 지나치면 인체의 세포조직이 손상된다. 이것은 각종암 뿐 아니라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된다. 주로 각종암, 당뇨병, 만성 류마티스성 관절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질병, 신경계 질병, 고혈압, 동맥경화 치료에 좋다.면역력을 높이고 자연 치유력을 강하게 하는 물질을 묶어 보면 다음과 같다.

1-키틴, 키토산: 면역력을 높인다.

2-상어연골: 각종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3-바이오노 마라이쟈: 항산화 작용을 한다.

4-프로폴리스, 꿀: 항염증 작용, 항암 작용을 한다.

5-스피루리나: 영양 보조, 면역력 증강을 한다.

6-은행잎 엑스: 혈액순환개선을 한다.

※ 참조: <약업신물-2007-2-26>
: <<
은행잎엑스의 효능:

은행잎엑스의 역사는 오래되어 독일의 슈와베 박사가 1950년대 추출에 성공하여 의약품으로서는 1968년부터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각국에서 혈액순화개선제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여러 가지 임상이 실시되어 중대한 부작용도 없고 유효성이 보고되고 있고 미국에서도 기능식품으로서 매출상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분에 함유된 ‘테르페노이드’ 및 ‘플라보노이드’에는 허혈(虛血) 시에 혈관내피 및 신경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지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이 있는 한편, 혈소판응집억제작용 및 혈관확장작용 등의 미소순환개선작용도 있어 노인성치매증, 뇌졸중, 당뇨병 및 혈관장애 등의 적응이 기대된다.

그러나 한편 은행잎에는 알레르기물질인 ‘긴코르산’이 잎과 외종피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을 제조하는 경우에는 이 알레르기물질의 제거가 불충분한 것과 피부염 및 위장장애 등의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7-자초엽 엑스: 알레르기성 질병을 개선한다.

8-유전생물군(EMX): 항산화 작용을 한다.

⑤ 인터페론

세포가 바이러스를 사멸시킬 때에 관계하는 생리활성 물질이다. 항바이러스 작용, 항암 작용이 있다.

α, β, γ형의 3종류가 있다.

1, 인터페론 α형은 바이러스 감염증이나 악성 흑색종에 쓴다.

2, 인터페론 β형은 항암약 뿐 아니라 B형 간염의 치료약으로 쓰인다.

※ 스트레스를 원만히 처리하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⑥ 대탐식구[大貪食=마크로파지(Macrophage)]면역 담당 세포의 하나인데, 단핵구, 조직 대탐식세포가 속한다.

⑦ 자연살해세포(NK)예비적 면역조작이 없이 유기체에서 종양세포, 동종, 이형항원을 가진 세포, 변이된 ㅅ포 등 여러 가지 과녁 세포를 파괴하는 기능을 가진 임파구를 말한다. 항종양 작용을 한다.

※ 참조: <위키백과>:
<<
자연 살해 세포 기능:
자연 살해 세포는 일반 림프구 전구체와 구별되는 세 가지 종류(B세포T세포, 자연 살해 세포)의 세포 중 하나이다. 사람 몸에는 총 약 1억 개의 자연 살해 세포가 있으며 이나 골수림프절비장편도선 및 흉선에서 성숙하여 순환계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종양 세포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방법은, 먼저 비정상세포를 인지하면 퍼포린을 세포막에 뿌려 세포막을 녹임으로써 세포막에 구멍을 내고, 그랜자임을 세포막 내에 뿌려서 세포질을 해체함으로써 세포자살을 유도하거나, 세포 내부에 물과 염분을 주입해서 괴사를 일으킨다.

자연 살해 세포는 또한 적응 면역 반응 역할을 수행한다.
 수 많은 실험에서 즉각적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동일한 항원으로 2차 감염에 반응하기 위해 기본 항원 특이 면역 기억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선천 면역과 후천 면역 두 가지 역할을 진행하는 자연 살해 세포를 사용하는 연구가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전체적으로 자연 살해 T세포와 매우 흡사하여 자연 살해 세포와 자연 살해 T세포는 둘 다 자연 살해 세포 수용체를 가지고 있고, 다른 T세포보다 크기가 큰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자연 살해 T세포는 흉선, 자연 살해 세포는 간이나 골수에서 성숙하며 자연 살해 T세포는 T세포의 일종으로 rearranged T cell receptors(TCR), 즉 T세포 수용체를 표현하나 자연 살해 세포는 rearranged T cell receptors(TCR)가 부족하다. 또한 자연 살해 T세포는 자연 살해 세포보다는 크기가 작고 (자연 살해 세포는 대림프구로 분류되며 림프구 중에서 크기가 가장 크다), 적을 인식하면 직접적으로 공격할 수도 있으나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여 세포독성 T세포B세포를 활성화시켜 간접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자연 살해 세포 활성도의 정상구간은 143.0 pg/mL이다. 체내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도는 20세에 최고에 달하고, 이후 점차 떨어져 60세에는 2분의 1, 80세에는 3분의 1로 줄어든다.">>

⑧ 킬러 T세포(K세포)

T임파구, B임파구1-Thymus: 흉선, 2-Bone marrow: 골수즉 T임파는 흉선에서 B임파구는 골수에서 만들어 진다.

⑨ 면역력의 주되는 역할은 백혈구(白血球) 방위군면역력의 주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혈액이나 임파액을 타고 온몸을 도는 백혈구이다.

이 백혈구 안에도 나쥴라르킬러세포-자연살해세포(NK세포, 킬러T세포, 대탐식구(마크로파지) 등 몇 개의 종류가 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하면 곧바로 그것을 탐지하고 공격하여 죽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방비 상태가 원만하면 병에 걸리지 않고 병에 걸렸다 하더라도 자체의 힘으로 회복된다.

만일 백혈구 방위력이 낮아지면 쉽게 병게 걸리고 일단 병에 걸려도 낫기 어렵다.

백혈구는 몸안에서 필요없는 지방질을 없애고 혈관벽에 붙어 고혈압의 원인으로 되는 불필요한 지방질을 깨끗이 청소한다.

우리 인체의 100조개나 되는 백혈구가 건강하면 곧 다른 모든 정상세포도 건강해 진다. 그러므로 자연치유력, 면역력이 높아지면 면역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다른 세포도 활력을 띤다. 만일 스트레스나 피로가 축적되어 오는 체력저하나 불균형적인 영양 섭취로 오는 신체 상태의 악화 등으로 백혈구 방위군의 힘이 약해 지면 병이 생기고 암도 생긴다.

백혈구 방위군의 역할을 높이는 작용을 의학용어로 면역력 부활이라고 한다.

⑩ 21세기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자연산 토종 약초 즉 산야초가 기본20세기는 실험실에서 자연산 산야초의 항노화작용에 대한 경험과 처방구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21세기에는 노화를 막으며 수명을 연장하는데서 자연산 산야초에 대한 연구성과가 널리 보급되고 응용되어 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몸을 보호하는 즉 보신 산야초들인 인삼 및 산삼, 백하수오(은조롱=백수오), 구기자, 지황, 녹용 등이 성기능을 높이고 온몸의 대사과정을 좋게 하며 노인의 대사를 왕성하게 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반응력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 졌다. 면역 억제 작용을 하는 전통 약초들에는 육계, 부들꽃가루, 천궁, 청호(개사철쑥) 등을 들 수 있고 대황, 당귀, 삼칠, 두충은 면역조절작용을 한다. 이러한 전통 약초들은 면역력을 높이고 자기 면역을 억제하므로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 인삼 및 산삼, 백출, 황기, 마, 녹용, 당귀, 택사, 우유, 꿀 등은 노화를 막는 미량원소를 포함하고 있다. 법제한 백수오, 녹용, 산사(찔광이), 홍삼, 황정(죽대둥글레), 삼지구엽초(음양곽), 황기(단너삼), 불로초(영지버섯=만년버섯)의 수용액은 아미노산, 산화 효소-β활성을 억제한다고 한다.

사회가 고령화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노인성 치매에 대한 의학계의 관심이 커 가고 있다. 노인성 치매는 심장의 기혈부족, 콩팥장애, 뇌수의 허혈 등이 기본 원인이 된다. 노인성 치매에는 백수오, 새삼씨(토사자), 오갈피, 두충, 구기자 등을 쓰면 좋다.

이밖에 인삼 및 산삼, 마, 불로초(영지버섯), 삼지구엽초(음양곽), 대추, 육종용, 용안육, 원지, 석창포 등은 보기, 양혈, 건뇌작용이 있다.중국 한나라 시대에 쓰여진 <금궤요략(金匱要略)>에 실려 있는 팔미환은 신기를 보하고 노화를 막으며 황기, 당귀로 된 당귀보혈탕은 노인들의 피로를 없애고 식은땀이 나는 것을 막는다. 8신장수환(생지황, 산수유, 마, 백목, 모란뿌리껍질, 택사, 맥동, 오미자)은 허약해진 노인들의 몸을 보호한다. 로열제리(왕벌젖), 가시오갈피뿌리, 삼지구엽초(음양곽), 황정(죽대둥글레), 구기자, 숙지황, 황기, 산사(찔광이) 등으로 된 약은 신경 계통을 조절하고 간조직에서 글리코겐을 늘이며 골수 조혈 작용을 촉진하고 혈액순환, 면역 기능, 내분비 기능을 조절한다.

⑪ 활성 산소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것사람이 일생동안 마시는 산소량은 1,100만리터(ℓ)라고 한다.

이것은 몸안에서 소비할 수 있는 산소량이다. 고열량식사를 하면 사람이 그만큼 일을 많이 하게 됨으로 활성산소도 많아 진다.

활성 산소는 적게 생길수록 좋다.

활성산소를 적게 하려면 스트레스를 될수록 적게 하고 산소의 소비량도 최소한 필요한만큼 줄이는 것이 좋은데 식사량도 크게 관계된다.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물질로는 환원수, 생야채즙, 간, 콩팥 등 장기를 들 수 있다.

산소는 820mv의 +전위를 가지고 있는데 수소는 -420mv의 전위를 가지고 있다.

사람은 될수록 -전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갓 태어난 아기는 0~100mv이내의 전위를 가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로 기울어 진다. 따라서 밖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은 될수록 -에 가까운 것이 좋다.

수돗물에 염소를 섞는 이유는 세균에 오염되었던 물의 안전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수돗물의 경우에는 염소가 새로운 화학반응을 일으키고 그것이 발암성물질을을 조성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질이 나쁜 물을 마시면 노화가 촉진되고 성인병의 걸리게 되므로 물이 오염된 지역에서는 품질이 우수한 정수기로 여과시킨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수돗물은 한번 끓이면 비교적 안전하다.

우리나라는 금수강산 옥토낙원으로 크고 작은 산들이 많아서 자연에서 흘러나오는 먹는물 기준에 적합 판정을 받은 수많은 약수터들이 많으므로 청정 지역의 생수도 좋다.
>>

12, <<>>:
<<약법:


>>



13, <<>>:
<<약법:


>>



14, <<>>:
<<약법:


>> 

오늘날 전세계는 모든 먹거리를 순수 천연 태초에 존재했던 자연에서 얻는 것이 최고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모든 화학물질들은 자연에 어긋나며 우리 몸에도 해롭다.

천연 힐링 시대에 인류가 생존하는 길은 오염이 전혀 없는 100% 순수 자연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만이 우리 인체의 면역력은 최상의 상태가 될 것이며 누구나 아프지 않고 151살 이상 건강한 모습으로 자연 수명을 누리게 될 것이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약용식물의 재배와 활용을 통해서 조물주의 대자연에 조금이나마 접근을 해봄으로써 누구나 유익을 얻고 진정한 행복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약용식물의 재배와 활용 자료 모음/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대표적인 약용식물 상세 자료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기름나물(식방풍) 무엇인가?
  2. 결명자 무엇인가?
  3. 골담초 무엇인가?
  4. 구기자 무엇인가?
  5. 구릿대(백지) 무엇인가?
  6. 구절초 무엇인가?
  7. 긴병꽃풀(금전초) 무엇인가?
  8. 당귀 무엇인가?
  9. 더덕 무엇인가?
  10. 도라지(길경) 무엇인가?
  11. 독활 무엇인가?
  12. 마(산약) 무엇인가?
  13. 맥문동 무엇인가?
  14. 모란(목단) 무엇인가?
  15. 박하 무엇인가?
  16. 백수오(백하수오) 무엇인가?
  17. 백출 무엇인가?
  18. 번행초 무엇인가?
  19. 병풀(적설초) 무엇인가?
  20. 복령 무엇인가?
  21. 붉은토끼풀 무엇인가?
  22. 산삼 무엇인가?
  23. 삼백초 무엇인가?
  24. 삼지구엽초(음양곽) 무엇인가?
  25. 삽주(창출) 무엇인가?
  26. 석창포 무엇인가?
  27. 쇠무릎(우슬초) 무엇인가?
  28. 어성초 무엇인가?
  29. 엉겅퀴(대계) 무엇인가?
  30. 오미자 무엇인가?
  31. 천마 무엇인가?
  32. 하수오(적하수오) 무엇인가?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4.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5.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6.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7.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8.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19.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0.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1.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2.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3.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4.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5.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6.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