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무엇인가?

 

 

 


▶ 벌레가 살고 있는 유기농정원 만들기 23~28면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시판하는 농약에 의존하지 말고 부엌에 있는 식재료나 비누,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온 목초액 등으로 '유기농 농약(자연농약)'을 직접 만들어보자. 직접 만들면 화학 첨가제나 방부재를 넣지 않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방제제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목초액, 마늘, 고추, 비누 등의 자연 소재로 만든 자연농약을 유기농 농약이라고 부른다.

기본적으로
벌레가 싫어하는 성분이나 냄새로 벌레를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지만 살균, 살충 효과가 있는 것도 있다.

대부분의 유기농 농약은
5~7일 정도밖에 효과가 지속되지 않으므로 자주 살포할 필요가 있다. 또 농도를 짙게 하여 1회 살포하는 것보다 옅은 농도의 농약을 자주 살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유기농 농약이 식물을 갉아먹는 벌레에게만 효과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연히 천적인 벌레들도 접근하기 힘들어진다. 천적을 쫓아내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원 전체에 유기농 농약을 뿌리는 일은 피해야 한다. 유기농 농약을 뿌릴 때는 벌레가 생긴 식물에만 뿌려서 천적들이 피할 장소를 남겨 두도록 하자. 먼저 식초를 희석한 용액을 살포하여 천적들을 피난시키고, 2~3일 지난 뒤에 유기농 농약을 뿌리는 방법도 있다.

그 지역의 특성이나 기후 등에 따라서 효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므로 이 책의 내용에 얽매이지 말고 창의적 방법으로 다양하게 시험해 보기 바란다. 그것이야말로 정원 가꾸기에서 얻을 수 있는 참다운 즐거움이다.

또한, 농약은 '농약관리법'으로 규제하고 있고,
천연 재료 중에도 농약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 법적으로 농약관리법에 등록되어 있는 것 이외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 이것은 방제업자나 농가, 조경업자 등에 한정된 것이 아니고, 개인을 포함한 모두에게 적용된다. 그러나 자기가 스스로 책임지면서 목초액, 비누, 마늘 등을 사용하는 것에는 벌률상 문제가 없다. 하지만 병명인 벌레의 이름을 들어 '00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즉,
유기농 농약은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지 팔거나 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재료 선택부터 공정까지 모두 스스로 파악하여 스스로 책임지면서 만드는 것이 오히려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하다. 즉, 효과가 있든 없든, 자기 책임인 것이다.

1, 유기농 농약을 만들기 전에

우선 중요한 것은 재료를 선택하는 일이다.

유기농 농약은 천연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벌레한테 '내성(화학물질 등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기본이 되는 목초액을 좋은 것으로 선택하고, 마늘, 어성초(약모밀), 고추는 무농약으로 재배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농약 유기재배한 재료로 만든 자연농약은
화학합성 농약이나 화학비료로 재배한 재료로 만든 농약과 효과가 크게 다르다.

2, 마늘 목초액

마늘, 고추, 어성초를 잘게 잘라 목초액에 넣고 우려낸 것이다. 사용할 때는 내용물을 걸러내고 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벌레의 기피, 살균 효과가 있다.

3, 마늘 참기름제

비누액에 마늘과 참기름을 넣어 만든 것. 사용할 때는 내용물을 걸러내고 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시판되고 있는 기계유제(기계에 사용된 윤활유를 활용한 농약)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2월에 뿌려서
알로 월동하는 벌레의 부화를 억제한다.

진딧물 발생시기에도 효과적이다.

4, 콤포스트 티(Compost tea: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를 물에 우려서 만든 액체비료)


1) 어떤 것일까?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를 물에 우려서 만든 액체비료를 말한다.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를 우려서 비료를 만든다고 하면 냄새를 걱정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냄새는 거의 나지 않는다. 굳이 냄새가 난다고 하면 약간의 흙냄새가 나는 정도이다.

콤포스트 티에는 특정한 유용균 뿐 아니라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모두 포함한 다양한 균이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균도 다양하게 존재하면 특정 병원균이 만연할 수 없다. 아직 연구 중이고 구체적인 실험이 필요한 단계라고 하는데, 전문가는 콤포스트 티의 항균 작용을 4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① 먹이와 장소(공간) 점령. 병원균이 병을 발병시키기 위해서는 일정 수가 필요한데 콤포스트 티 속에 있는 미생물이 병원균의 증폭에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먹어 버리거나 그 공간을 점령해 버린다.
② 콤포스트 티 속의 미생물이 항균작용물질을 배출한다.
③ 콤포스트 티 속의 미생물이 직접 병원균을 포식한다.
④ 식물 또는 나무가 원래 가지고 있는 항균작용을 자극한다.

2)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병원균 예방에 효과적이다. 잔디에 병(갈색마름병 등)이 생겼을 때 2주 간격으로 살포해서 병의 진행을 막는다. 살포 간격이나 횟수는 정해진 것이 없고 어디까지나 직접 눈으로 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신의 정원에 맞는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3) 재료(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에 대하여


성분을 아는 퇴비를 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가능한 집에서 나온 음식물 쓰레기 퇴비로 만든는 것이 가장 안심할 수 있다.

음식에 대해서 흔히 '신토불이'라고 말하는데 균에 있어서도 똑같다. '순환'이라는 의미를 생각하면 그 정원에 가장 적합한 박테리아로 만들어진 쓰레기로 만든 콤포스트 티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 퇴비를 직접 만드는 것은 음식물을 통해 '유기농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아무리 집에서 만든 퇴비라도
온통 농약이 섞여 있고, 화학첨가물 투성이 음식을 먹고 있다면, 그것들이 모두 퇴비 속에 들어가게 된다. 이왕 퇴비를 만들기로 결심했다면 음식도 가능한 안전한 것을 먹기 바란다.

4) 그 밖의 주의 사항


콤포스트 티를 사용하려면 미리 빗물을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수돗물에는 염소가 많고, 맑게 만들기 위해 대량의 알루미늄을 사용한다. 이런 것들이 콤포스트 티 속의 박테리아에 어떤 영향을 줄지 염려된다.

5) 만드는 법


① 퇴비와 발효용기(부엌에서 나온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기 위한 용기. 바닥면이 없고 지면에 직접 놓는다)를 사용해서 만든 완숙 퇴비를 자루에 넣고 뚜껑이 있는 통에 물을 담아 1주일간 우려내서 원액을 만든다.
②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콤포스트 티 원액을 10배의 물로 희석하고, 비누액을 1방울 넣는다.
③ ②를 막대로 좌우로 같은 횟수만큼 젓는다. 가능한 많이 젓는 것이 좋지만 상당히 힘들므로 최소 왼쪽으로 30번, 오른쪽으로 30번 젓는다.

6) 보존 방법


보존 방법에 대한 자료는 없으므로 가능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액을 희석한 것은 그날 모두 사용한다.

7) 살포 방법


해 질 녘에 분무기에 넣고 잎 표면, 줄기나 가지에 살포한다. 병에 걸린 잔디에 뿌릴 때는 물뿌리개에 넣어서 뿌려도 좋다.

5, 식초

20~50배 정도의 물로 희석하여 살포한다. 식초는
유기농 농약 효과는 적고, 유기농 농약을 뿌리기 전에 먼저 천적을 도망가게 하기 위해 뿌린다. 식초를 살포하고 2~3일 지나서 원래 뿌리기로 한 유기농 농약을 살포한다. 잎을 갉아 먹는 벌레들은 식초를 뿌린 뒤, 천적보다 빨리 정원으로 돌아온다.

6, 초목회(草木灰: 풀과 나무 등을 태운 재)

낙엽이나 나뭇가지를 태워서 만든 재인 초목회는 토양개량제나 자연농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커다란 깡통 속에 잡초 말린 것, 작은 나뭇가지 등을 태워서 만드는데, 너무 고온에서 태우지 않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잡초나 나무를 계속해서 깡통속에 넣지 말고, 천천히 저온에서 태운다.

사용할 때는 아침 이슬이 남아 있는 오전 10시 전에, 아침 이슬을 털어내지 말고 잎에 살포한다. 거즈에 싸서 뿌리면 고르게 뿌릴 수 있다.

초목회 뿌리는 법: 거즈에 싸서 손목을 살짝 두드리면서 뿌린다.

잎이 건강해지고, 그 결과 식물 전체가 건강해진다.

잿물이나 냄새 때문에
벌레가 달라붙지 않게 되고, 알도 낳고 싶지 않은 듯 나비나방류의 유충도 줄어든다.

땅에 뿌려두면
민달팽이거염벌레도 싫어하고, 잎 표면에 뿌리면 잎벌레나 큰이십팔점박이무당벌레 등 잎을 갉아먹는 딱정벌레류도 잘 달라 붙지 않는다.

7, 해초 엑기스

대황이나 톳 2줌을 물 1리터에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다. 간은 하지 않는다.

완전히 식힌 후, 그 물을
진딧물 피해를 입은 나무의 밑동 주위에 뿌려두면 개미가 오지 못하고, 보디가드를 잃은 진딧물은 다양한 천적에게 잡아먹히게 된다.

또한,
집에 개미가 침입했을 때도 이 용액을 솜에 적셔 곳곳에 놓아두면 페로몬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개미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또 이 방법을 시험해 본 사람들의 의견에는 죽은 개미도 있다고 한다.

8, 쇠뜨기 스프레이

쇠뜨기 스프레이는 균류에 의한 병, 특히
흰가루병에 효과적이다. 예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만드는 법]


① 말린 쇠뜨기 10g을 물 2리터에 넣고 20분간 끓인다.
② 식으면 물 8리터를 넣고 10분간 골고루 섞는다. 이 때 왼쪽과 오른쪽으로 같은 횟수만큼 저어 소용돌이를 만든다.
③ 쇠뜨기를 걸러내고 저녁 무렵 병에 걸린 나무의 밑동, 가지나 줄기, 잎에 살포한다.
④ 3일간 계속해서 뿌린다.

원액은 냉장고에서 약 1주일간 보존할 수 있지만 물로 희석한 것은 모두 사용한다.

9, 커피

진드기진딧물 방제와 병 예방에 좋다. 식혀서 희석하지 말고 그대로 뿌린다. 인스턴트 커피도 괜찮다.

10, 약모밀(어성초) 멀칭(mulching)

멀칭은 농작물이 자라고 있는 땅을 짚이나 비닐 등으로 덮는 것을 말한다. 약모밀(어성초)의 밑동을 잘라 식물 주변에 놓아두면
벌레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시들면 효과가 없어지므로 항상 싱싱한 것을 놓아둔다. 어성초가 너무 늘어나서 걱정인 사람은 잡초 제거도 겸해 시험해보자.

11,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니코틴 스프레이

담배꽁초를 물에 우려내 추출물을 만들어 스프레이로 살포하는 사람도 있는데, 담배에는 많은 화학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참조: 아래에는 담배대(연초 줄기)를 이용한 북한의 유기농 병해충 방제법이다. 북한에서 펴낸 <
고려식물성농약> 76~80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담배대 우림물로 유기농 천연농약을 만드는 방법]


[담배대우림물

담배는 가지과에 속하는 1년생 공예작물이다.

공예작물(
工藝作物: industrial crops)이란?
생산물이 각종 공업원료에 쓰이거나 또는 비교적 많은 가공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생활에 쓰일 수 있는 작물을 말하며 특용작물, 공업원료작물이라고도 한다. [네이버백과사전]

원료:
잎을 다 딴 다음 담배대를 베서 햇볕에 말리워 놓고 쓴다.

성분과 작용특성:
담배대우림물의 병해충에 대한 기본활성 성분은 니코틴을 비롯한 알칼로이드 성분이다. 니코틴은 병해충에 대하여 접촉작용, 내굴쏘이기작용으로 벌레의 신경을 마비시켜 죽인다. 담배우림물은 벌레알과 엄지벌레도 죽인다.

담배대우림물은
농작물에는 독작용이 없고 잔류독성도 없다. 담배대우림물은 작물의 자라는 전기간에 쓸 수 있다.

담배대우림물은
벌레나 피부나 호흡기관을 통하여 몸안에 들어 가 신경을 마비시켜 죽인다.

담배대에 니코틴은 0.1~6.35% 들어 있으며 품종에 따라 10%정도 들어 있는 것도 있다.

니코틴은 많은 양에서는 니코틴성아세틸콜린점수체에 대한 길항작용으로
벌레를 직접 죽이며 적은 양에서는 잎에 흡수되어 벌레의 먹성을 심히 떨구어 천천히 죽게 한다.

니코틴 유도체를 니코티노이드라고 하며 니코틴의 화학구조를 모방하여 만든 약을
네오티코티노이드라고 한다. 이 약은 벌레의 먹성을 심히 떨구고 온혈동물이나 물속동물에 대하여서는 독성이 낮다. 니코틴의 독성(LD50, mg/kg)은 흰쥐에 대하여 53이고 집파리에 대하여서는 272이지만 네오니코티노이드의 하나인 스니타클로트리드는 각각 450, 22.3이다. 이와 같이 네오니코티노이드는 벌레에 대하여 독성이 매우 세고 반대로 온혈동물에 대한 독성은 훨씬 낮다. 또한 니코틴과 피크린산, 1, 3-디메틸뇨소들로 벌레쫓기작용을 한다.

담배대우림물의 벌레에 대한 활성성분은
<사카로즈 에스테르>이다.

사카로즈 에스테르는 농작물이 벌레의 피해를 받지 않게 한다.

담배대우림물은
거미목의 진드기, 진디물, 흰파리, 흰파리새끼, 나무이, 깍지벌레, 듯무지에 효과가 있다.

사카로즈 에스테르는
엄지벌레를 죽이며 특히는 엄지벌레의 알쓸이와 번데기로부터 엄지벌레로 되는 과정을 세게 억제하고 먹성을 심하게 떨구어 벌레가 허탈에 빠져 죽게 한다. 또한 홍검은점병균의 자라기를 억제한다.

담배대우림물은
온혈동물에는 전혀 독성이 없고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사람과 집짐승에 안전하다.

담배대우림물은 또한
농작물에 대하여 생장조절작용을 뚜렷이 나타낸다.

담배대우림물에는
사과산, 호박산을 비롯한 유기산함량이 높다.

담배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비료의 효과를 뚜렷이 나타낸다.

쓰는 방법:
담배대우림물은 진디물, 벼굴통벌레, 깡충이류, 청벌레류, 감자28점벌레, 사과속벌레, 나무이, 듯무지, 명충나비, 양배추좀벌레, 잎말이벌레, 벼룩벌레, 진드기, 붉은진드기, 속벌레, 날개미, 애기배추나비, 벼물코끼리벌레, 벼대벌레, 무잎벌, 벗나무잎벌을 막는데 효과 있다. 이때에는 20~40배 우림물에 비누물을 0.4% 섞어 뿌린다.

벼물코끼리벌레를 잡기 위해서는 담배대우림물을 정보당 300리터 정도 뿌려 준다.

자료에 의하면 벼물코끼리벌레잡이율이 시페르메트린보다는 낮지만 88.2%로서 약효과가 높고
화학농약처럼 벌레의 저항성이 생기지 않아 좋았다. 담배대우림물을 정보당 300리터 뿌린 조건에서 벼물코끼리벌레잡이율이 약을 뿌린 1일후 엄지벌레는 88.2%, 약을 뿌린 1달 후에 새끼벌레는 86.5%였다.

담배대우림물의
약효과는 3~4일간으로서 시페르메트린보다 짧았다.

담배대우림물을 뿌리기전에 10포기에 벼물코끼리벌레가 46마리 있었는데 살아 있는 벌레마리수가 약을 뿌린 1일후에 9마리, 2일후에 7마리였다.

담배대우림물은
온도가 높은 따뜻한 날에 뿌리면 효과가 더 높아 진다. 그것은 온도가 높아 지면 벼물코끼리벌레의 숨쉬기가 빨라 지고 숨문이 열려 지는 것과 관련된다. 또한 온도가 높아지면 벼물코끼리벌레가 벼잎을 따라 올라와 해를 주므로 약이 벌레의 몸에 잘 접촉되기 때문이다. 약을 뿌릴 때에는 물을 얕게 대야 벌레잡이 효과가 더 높아 진다.

담배대우림물에 의한 벼물코끼리벌레잡이 효과를 더 높이자면 담배대우림물에
비눗물을 섞어 뿌리는 것이 좋다.

그것은 담배대우림물에
비눗물을 섞으면 니코틴 성분이 벌레의 몸에 더 잘 스며 들기 때문이다.

담배대우림물의 점착성과 유화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폐유를 첨가하는 것이 좋다.

사과나무속벌레를 잡기 위하여 담배 60배 우림물을 뿌린다.

집짐승의 해충이나 밀녹병, 오이떡잎병,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병을 막기 위하여 담배 20배우림물을 뿌린다.

진딧물을 잡기 위하여 담배즙을 2~3배의 물에 풀어 뿌린다.

땅벼룩, 돼지벌레, 벼깡충이를 막기 위하여 담배가루를 뿌려 준다.

알곡위에 깨끗한 종이를 깔고 그 위에 마른 잎담배를 덮은 다음 뚜껑을 닫고 밀봉하면 강냉이바구미를 막는다.

땅누에, 진딧물, 붉은진드기, 강냉이대벌레를 막기 위하여 담배꽁초우림물을 뿌려 주면 벌레잡이 효과가 높다.

담배대와
멀구슬나무열매를 같은 비율로 섞고 여기에 3배의 물을 타서 끓인 후 거른다.

솜진디물, 붉은진드기가 생기면 원액에 10배의 물을 타서 뿌린다.

담배대와
여로를 5:1로 섞고 여기에 5배의 물을 타서 우려 낸다.

벌레가 생기면 원액에 50배의 물을 타서 뿌려 준다.
솜진디물, 붉은진드기잡이에 효과가 있다.

담배대와
바꽃을 같은 양 섞고 여기에 5배의 물을 타서 우림물을 만든다.

솜진디물, 붉은진드기가 생기면 원액에 3배의 물을 타서 뿌려 준다.

담배대와
창포, 천남성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고 여기에 3배의 물을 타서 우림물을 만든다.

진디물, 청벌레가 생기면 원액에 10배의 물을 타서 뿌린다. 담배대와 고삼을 같은 양으로 섞고 여기에 5배의 물을 타서 만든 우림물은 솜진딧물, 붉은진드기잡이에 효과가 있다.

벌레가 생기면 원액에 10배의 물을 타서 뿌려 준다.

담배대와
백부를 3:1로 섞고 여기에 5배의 물을 타서 우림물을 만든다. 이 우림물은 솜진딧물, 붉은진드기잡이에 효과가 있다.

벌레가 생기면 원액을 10배의 물을 타서 뿌려 준다.

담배대와
끼무릇, 바꽃, 멀구슬나무열매를 40%, 20%, 20%, 20%의 비율로 섞는다.

먼저 끼무릇에 4배의 물을 넣고 우림물을 만든다. 나머지 원료는 다 섞어 4배의 우림물을 만들어 두 우림물을 섞는다. 이 우림물은
솜진딧물, 붉은진드기잡이에 효과가 있다.

벌레가 생기면 10배의 물에 풀어 뿌려 준다.

담배꽁초 40배우림물은
진딧물잡이에 효과가 있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소녀의 머리카락을 앗아간 귀신 무엇인가?
  14.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5.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6.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7.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8.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2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1.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2.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3.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4.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5.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6.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7.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