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 무엇인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 결명자

 

 

 

 

 

 

 

 

 

D_0106_1501_15.jpg

 

 

[결명자의 꽃, 잎,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시신경 보호 작용, 혈압강하작용, 항균작용, 이뇨작용, 사하작용, 배변작용, 자궁수축작용, 피부진균억제작용,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노화를 연장시키는데, 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거나 신경성 머리 아픔일 때, 눈을 밝게 하는데, 혈청콜레스테롤강하
(임상보고), 동맥경화 예방, 야맹증, 간화를 내려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 소아감적, 고혈압, 급성 결막염, 눈병을 치료하는데, 간을 보양하는데, 시력을 돋구는데,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플 때, 실명으로 눈에 다른 병이 없는데 시력이 낮아지고 얇은 비단을 통하여 보는 것 같은데, 간염, 간경변으로 인한 복수, 습관성 변비, 각기병, 부종, 폐농양, 감기, 유행성감기, 흉비, 소아오감, 뱀에 물린데, 두통, 오장을 이롭게 하는데, 순구청, 청맹과니, 목음부적백막, 눈의 충열과 통증, 눈물이 멎지 않을 때, 이수, 충열로 인한 적안, 청간, 명목, 백내장, 녹내장, 결막염, 건위, 통변, 해독, 목적종통, 소화불량, 복통, 변비를 다스리는 결명자

결명자(決明子)는 콩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긴강남차(Cassia tora L.), 결명(決明: Cassia obtusifolia L.)의 씨를 사용한다. 가을에 씨가 여문 다음 줄기째로 베어 말린 후, 씨를 털어 모은다.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이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차다.

간화(肝火)를 내려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을 치료하고 야맹증에도 사용하며 열이 대장에 쌓여 생기는 변비에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사용한다.

약리효과는 혈압 강하, 이뇨, 통변, 자궁수축작용과 피부진균 억제, 콜레스테롤 강하 등의 기능이 있다.

짧은 원기둥 모양이며 한 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한 쪽 끝은 매끈하다. 양쪽의 옆에 황갈색의 넓은 세로줄 및 띠가 있고 질은 단단하다.

석결명(石決明: Cassia occidentalis)은 결명자와 전혀 다른 식물로 초세가 약하고 수량성도 낮으며 줄기 끝 부위에서만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팥꼬투리 모양과 비슷하다.

결명자의 여러 가지 이름은
결명자[
決明子=jué míng zǐ=쥐에V, 결명:決明: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초결명[草決明, 양명:羊明: 오보본초(吳普本草)], 양각[羊角: 광아(廣雅)], 마제결명[馬蹄決明: 도홍경(陶弘景)], 환동자[還瞳子: 의학정전(醫學正傳)], 구시두[狗屎豆: 생초약성비요(生草藥性備要)], 가녹두[假綠豆: 중국약식지(中國藥植誌)], 마제자[馬蹄子: 강소식약지(江蘇植藥誌)], 천리광[千里光: 산서중약지(山西中藥誌)], 근결[芹決: 섬서중약지(陝西中藥誌)], 양각두[羊角豆: 광동중약(廣東中藥)], 야청두[野靑豆: 강서초약(江西草藥)], 저골명[猪骨明, 저시람두:猪屎藍豆, 세엽저시두:細葉猪屎豆, 야납자:夜拉子, 양미두:羊尾豆: 남방주요유독식물(南方主要有毒植物)], 야관문[夜關門, 양촉족:羊觸足, 가양각채:假羊角菜, 가화생:假花生, 야합초:夜合草, 야화생:野花生: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에비즈구사[エビスグサ, 롯카쿠소우:ロッカクソウ, 케츠메이시:ケツメイシ=決明子: 일명(日名)], 결명차, 긴강남차 등으로 부른다.

결명자의 전초 혹은 잎을
야화생[野花生: 운남사모중초약선(雲南思茅中草藥選)]이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채취]


가을에 열매가 여물었을 때, 가지를 베어 협과를 따내고 햇볕에 말렸다가 종자를 털어 낸다. 키로 꼬투리와 잡물을 제거하고 다시 햇볕에 말린다.

[약재(藥材)]


말린 종자는 마름모꼴이다. 말굽과 비슷하고 한 쪽이 조금 뾰족하고 다른 한쪽이 반 듯하게 잘려진 모양이며 길이가 5~8mm이고 너비가 2.5~3mm이다. 표면이 황갈색이거나 녹갈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양면에 돌기된 갈색의 능선이 있다. 능선의 양측에는 각기 색이 연하고 조금 들어간 설무늬가 있고 물에 담그면 그곳이 불어나 터진다. 질은 딴딴하고 쉽게 부서지지 않는다. 횡단면의 씨껍질은 얇고 회백색이거나 연한 황색의 배젖인 배유(胚乳)가 보인다. 떡잎은 황색이거나 암갈색이고 몹시 졉혀져 있고 주름으로 줄어들어 있다. 냄새가 없고 맛이 약간 쓰고 약간 점액성(粘液性)이 있다. 과립이 균일하고 실하며 황갈색인 것이 좋다.

중국 각지에서 난다. 주산지는 안휘(安徽), 광서(廣西), 사천(四川), 절강(浙江), 광동(廣東) 등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서 심어 재배한다. [중약대사전]

[성분]


<종자>


신선한 종자는 chrysophandol, emodin, aloeemodin, rhein, emodin glycoside, emodinanthrone, physcion, obtusin(1,6,7-trimethoxy-2, 8-dihydroxy-3-methyl-anthraquinone), aurantioobtusin(1,7-dimethoxy-2,6, 8-trihydroxy-3-methylanthraquinone), rubrofusarin, torachryson 및 toralactone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vitanin) A도 함유하고 있다.

<전초 또는 잎>


전초(全草) 중에 D-mannitol, myricyl acohol, β-sitosterol, 포도당이 들어 있다.

잎에는 kaempferol-3-diglucoside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1, 강압작용:
결명자의 수침액, 알코올-수침액, 알코올 침액은 마취시킨 개, 고양이, rabbit 등에 대하여 모두 강압작용이 있다. 그러나 엑스제는 마취시킨 rabbit에 대해 강압작용이 뚜렷하지 못하고 결명자팅크 5ml를 쓰면 강압작용이 꽤 뚜렷하며 지속시간도 길다. 같은 양의 희석한 알코올을 정맥 주사하여도 혈압을 낮추지만 이 경우는 바로 회복되는 것이 다르다. 적출한 두꺼비의 심장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혈관에 대해서도 수축 작용이 있다(하지관류법=下肢灌流法).

장기간의 실험에서는 매일 전제(煎劑) 생약2g/kg을 투여했지만 혈압강하 작용은 없었다.

2, 항균작용:
종자의 알코올 추출물은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티푸스균, 파라티푸스균, 대장균 등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그러나 물추출물은 효과가 없다. 수침제(1:4)는 in vitro에서 여러 가지의 피부진균에 대하여 각기 다른 정도의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chrysophanol을 함유하고 있지만 그 양이 많지 않거나 항균작용이 약하거나 사하작용이 있다는 것과 관계가 있는 듯하다.

[포제(
炮製)]

사결명자(沙決明子):
깨끗한 결명자를 가마에 넣고 약간 방향성 냄새가 날 때까지 볶아서 꺼내어 식힌다.

[성미]


<종자>


맛은 쓰고 달여 성질은 서늘하다.

1, <신농본초경>: "맛은 짜고 성질은 평하다."
2, <명의별록>: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약간 차고 독이 없다."
3, <본초정>: "맛은 약간 쓰고 달며 성질은 평하고 약간 서늘하다."

<전초 또는 잎>


<운남사모중초약선(雲南思茅中草藥選)>: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서늘하다."

[귀경(歸經)]


간(肝), 신경(腎經)에 들어간다.

1, <뇌공포제약성해>: "간경(肝經)에 들어간다."
2, <신농본초경소>: "족궐음간(足厥陰肝)에 들어가고 또한 담(膽), 신(腎)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종자>

청간(淸肝)하고 눈을 밝게 하며 이수(利水)하고 통변(通便)하는 효능이 있다. 풍열(風熱)로 인한 적안(赤眼), 청맹과니, 야맹증, 고혈압, 간염, 간경변으로 인한 복수, 습관성 변비를 치료한다.

1, <신농본초경>: "청맹과니, 목음부적백막(目淫膚赤白膜), 눈의 충혈과 통증, 눈물이 멎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눈을 밝게 한다."
2, <명의별록>: "진구청(唇口靑)을 치료한다."
3, <약성론>: "이오장(利五臟), 제간열(除肝熱)하는 효능이 있다."
4, <일화자제가본초>: "조간기(助肝氣)하고 익정수(益精水)한다. 조제한 가루를 바르면 종독을 없애고 태양혈(太陽穴)에 뜸질하면 두통을 치료하며 흉심(胸心)에 붙이면 코피를 멎게 한다. 베게에 넣어 쓰면 흑두(黑豆)보다 좋고 신경성 두통을 치료하며 눈을 밝게 한다."
5, <본초연의보유>: "뱀의 독을 없앤다."
6, <생초약성비요>: "소아오감(小兒五疳: 심감=心疳, 간감=肝疳, 비감=脾疳, 폐감=肺疳, 신감=腎疳)을 치료하고 선(癬)과 라(癩)에 바른다."
7, <의림찬요>: "사수(邪水)를 사(瀉)한다."
8, <호남약물지>: "눈을 밝게 하고 이뇨한다. 혼현(昏眩), 각기병, 부종, 폐농양, 흉비(胸痺)를 치료한다."
9,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청간(淸肝)하고 눈을 밝게 하며 이수(利水)하고 통변(通便)하는 효능이 있다. 간염, 간경변으로 인한 복수, 고혈압, 소아감적(小兒疳積), 야맹증, 풍열사(風熱邪)로 인한 안통(眼痛), 습관성 변비를 치료한다."

<전초 또는 잎>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열을 내리고 시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1, <식료본초>: "시력을 향상시키고 오장을 이롭게 한다."
2, <이참암본초>: "간의 독열을 치료한다."
3, <본초휘언>: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모든 온열(蘊熱)을 푼다."
4, <현대실용중약>: "사하작용이 있다."
5, <운남사모중초약선(雲南思茅中草藥選)>: "풍을 제거하고 산열(散熱)하며 간기(肝氣)를 맑게 하고 시력을 아주 좋게 하며 유행성 감기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종자>


내복: 6~12g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갈아서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전초 또는 잎>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찧어서 바른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신농본초경집주>: "저실(著實)을 사(使)로 한다. 대마자(大麻子)를 싫어한다."

눈병의 특효약인 결명자에 얽힌 이야기가 있는데, 북한에서 펴낸
<60 청춘의 비결> 358-35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결명자 이야기 [일화]

한 여성이 길을 가다가 어린 아들을 잃고 온 종일 울어서 눈물이 마르고 나중에는 눈까지 멀었다. 후에 아들이 어머니를 찾아 왔다. 그러나 어머니는 눈이 멀었기 때문에 자기 아들을 볼 수가 없었다. 아들은 커서 어머니의 눈을 치료하기 위하여 명약을 찾아 험산준령을 넘고 넘었다.

어느날 저녁 아들은 한 농가에서 늙은 할머니가 달빛에 바느질하는 것을 보고 놀랍게 생각하고 할머니의 눈은 어떻게 되어 그렇게 밝은가 하고 물었다.

할머니는 방에 들거 가 진한 밤색의 밀알만큼 큰 씨앗을 가져다 보이면서 <내가 눈병을 앓아 눈이 멀었을 때 이것을 가지고 늘 차를 만들어 마시니 눈을 다시 뜰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어두운 밤에도 똑똑히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이때부터 아들은 어머니에게 이 씨앗을 가져다가 매일 차를 만들어 마시게 하였다. 2년 후에 어머니는 다시 눈을 뜨게 되었다.

그후 어머니와 아들은 이 씨앗을 <결명자>라고 이름 지었다고 한다.

이 <결명자>의 <결(決)>은 막히었던 것을 터치고 소통된다는 의미이며 <명(明)>은 암흑을 헤치고 광명을 되찾는다는 뜻이다.

그후 결명자는 고대 약학자들에 의하여 중국의 최초의 약전인 <신농본초경>에 기록되었다.

현대 약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결명자는
시신경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백내장, 녹내장, 결막염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고혈압을 낮추고 포도알균의 생장을 억제한다.

고려의학적으로는 결명자는 간과 콩팥에 좋고 바람을 빼며 눈을 밝게 하고 더위와 독성을 없애는데 좋을 뿐 아니라
고혈압으로 머리가 아프거나 신경성 머리 아픔때에도 달여 먹는다.

또한 결명자를 분쇄하여 매일 아침 더운물에 타서 빈속에 먹으면 눈을 밝게 하는데 좋으며 결명자를 가루내어 죽을 쑤어 먹으면
녹내장과 백내장 치료에 좋고 오랜기간 먹으면 노쇠기를 연장시킬 수 있다.

무더운 여름철에 결명자로 청량음료를 만들어 마시면 좋다.

결명자 30g을 끓여서 차를 진하게 만들어 설탕을 넣어 식힌다. 먹을 때 얼음덩이를 넣으면 더위를 없앨 뿐 아니라
눈을 밝게 하는데도 좋다.]

결명자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45면 29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결명자(결명차, 긴강남차: Cassia tora L.) [콩과]

한해살이풀. 높이 1m 가량. 꽃은 황색으로 6~8월에 핀다. 열매는 협과로 길이 15cm 가량이며 활처럼 구부러져 있다. 네모진 종자가 한 줄로 늘어서 있다.

분포/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전국에서 재배한다.

약효/
종자를 결명자(決明子)라고 하며, 청간, 명목, 건위, 통변, 해독의 효능이 있고, 목적종통(目赤腫痛), 소화불량, 복통, 변비를 치료한다.

성분/
sennoside A, B, chrysophanol, emodin, aloe-emodin, rhein, emodin-anthrone, physcion, obtus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알코올 추출물을 개, 고양이, 토끼에 정맥 주사 하면 혈압이 강하하고,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대장균, 티푸스균에 대해 항균 작용이 있다. anthraquinone 물질을 쥐나 토끼에 투여하면 배변 작용이 좋아진다.

사용법/
종자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결명자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73면 11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결명(決明), 결명자(決明子)

기원: 두과(豆果=콩과: Legbuminosae)식물인 결명(決明=긴강남차: Cassia tora L.)의 종자(種子)이다.

형태: 일년생(一年生)의 반관목성(半灌木性) 초본(草本)으로 높이는 최고 1.3m에 달하고 고약한 냄새가 진하게 난다. 잎은 어긋나고 소엽(小葉)은 3쌍으로 엽축(葉軸)에서 첫째와 둘째 쌍의 소엽(小葉) 사이에는 선체(腺體)가 하나씩 있다. 꽃은 황색(黃色)이고 작은 꽃자루의 길이는 0.5∼1cm이며 꽃받침잎과 꽃잎의 수는 각각 5장이며 수술은 10개인데 그 중 7개가 발달하고 3개는 꽃밥의 정단(頂端)이 원형(圓形)이다. 열매는 협과(莢果)인데 가늘고 길며 길이는 6∼14cm로서 열매꼭지의 길이는 1∼1.5cm이다. 종자(種子)는 능주형(稜柱形)으로 양측에 너비 1.5∼2mm의 엷은색 띠가 있다.



분포: 마을의 주변이나 길가에 자란다. 중국의 장강(長江) 이남(以南)지역에 많이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열매가 익으면 거두는데 햇볕에 말려서 종자(種子)를 취한다.

성분: emodine, physcion, aloe-emodine.

기미: 맛은 달면서 쓰고 짜며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청간(淸肝), 명목(明目), 통변(通便).

주치: 두통(頭痛), 현훈(眩暈), 목적종통(目赤腫痛), 시물부청(視物不淸), 대변비결(大便秘結).

용량: 10∼15g.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3권 318면.]

결명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종자>


1, 실명으로 눈에 다른 병이 없는데 시력이 낮아지고 얇은 비단을 통하여 보는 것 같은 때

마제결명(
馬蹄決明) 2되를 갈아서 체로 쳐서 죽을 만들어 약 1g을 먹는다. 물고기, 마늘, 돼지고기, 신채(辛菜)를 먹지 말아야 한다. [승심집방(僧深集方)]

2,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플때

결명자를 볶아서 갈아 차에 개어서 양쪽의 태양혈(太陽穴)에 붙였다가 마르면 떼어 낸다. 신경성 두통으로 인한 발열에도 효과가 있다. [적원방(摘元方)]

3, 야맹증

결명자 75g, 지부자(地膚子) 37.5g을 보드랍게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매일 식후에 3.75g을 보드랍게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매일 식후에 3.75g을 죽으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4, 눈을 치료하고 간을 보호하며 시력을 돋구는 처방

결명자 1되, 만형자(蔓荊子) 1되(질 좋은 술 5되로 달여서 술이 없어진 후 바로 말린 것)을 취하여 보드랍게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식후와 잠자기 전에 1회에 7.5g을 따뜻한 물에 개어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결명자산(決明子散)]

5, 급성 결막염

결명자, 국화 11g, 만형자(蔓荊子), 목적(木賊) 각 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하북중약수책(河北中藥手冊)]

6, 고혈압

결명자 18.5g을 노르스름하게 볶은 다음 달여서 차대신 마신다. [강서초약(江西草藥)]

7, 소아감적(
小兒疳積)
초결명자(草決明子) 11g을 갈아서 가루내어 계간(鷄肝) 1개를 넣고 찧어서 적은 양의 백주(白酒)에 반죽하여 떡모양으로 만들어 잘 찐 후 복용한다. [강서초약(江西草藥)]

8, 피부병

결명자(양의 다소를 막론한다)를 가루내고 여기에 수은(水銀) 가루를 조금 넣고 다시 갈아서 가루로 만든다. 먼저 선(癬)을 터뜨리고 바른다. [소침양방(蘇沈良方)]

9, 혈청 콜레스테롤의 강하
(임상보고)
100례의 관찰에 의하면 치료전에는 혈청 콜레스테롤이 484~210mg%, 평균 246.91mg%이었는데, 치료 후에는 110~208mg%로 하강되었고 평균 87.9mg% 하강되었다. 투약후 대부분 병례에서 각기 다른 정도의 하강이 있었는데 2주일 이내에 85%가 정상수준에 달하였고 4주일에 96%가 정상 수준에 달하였으며 총 유효율은 98%였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관찰한 5례에서 투약정지후 혈청 콜레스테롤은 다시 점차 높아졌지만 투약을 재개하면 여전히 하강하였다. 이것은 본품의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작용이 일시적이란 것을 의미한다. 치료 목적을 달성하자면 효과가 장기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데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가는 진일보한 관찰이 필요하다. 복용 후 병례 85%에 현운(眩暈), 두통, 허탈감 등의 증상이 개선되었다.

제제 및 용법:
① 전제(煎劑): 결명자 1량을 물로 달여서 2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② 시럽: 매 100ml에 생약 1.5냥이 들어 있다. 1회 20ml씩 1일 3회 복용한다. ③ 정제(錠劑): 매 정에 생약 6분(分)이 함유되어 있다. 1일 3회, 1회 5정씩 복용한다. 이상 3가지 제형(劑型)은 치료 효과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결명자의 용량과 효과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 양이 적으면(예컨대 전제=煎劑 1일 5전=錢씩 쓴다) 효과가 나지 않는다.
<부작용>:
발생율은 9%로서 주로 복창, 설사, 오심이고, 대부분은 복용초기에 나타났다. 그러나 계속 복용하여도 영향은 없었으며 자연적으로 없어졌다. 본품의 치료효과의 메카니즘, 장기적인 효과 및 죽상경화소형성에 대한 영향 등에 관해서는 금후 연구를 필요로 한다. [중약대사전]

<전초 또는 잎>


10, 유행성 감기, 감기의 치료

결명자 전초 5돈~1냥에 감초(감초)를 배합하여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
운남사모중초약선(雲南思茅中草藥選)]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본초고회(本草考
)>: "결명은 맛이 짜서 혈(血)로 가며, 기(氣)가 한(寒)하여 열을 치료한다. 그러므로 열(熱)에 인해 혈분(血分)이 상하여 청맹(靑盲)으로 부막(膚膜)에서 눈물이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만약 기분(氣分) 및 풍한(風寒)에 의해 생긴 눈속의 여러 증상에는 적합하지 않다."

2,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결명자는 맛이 짜고 성질은 평하다. <명의별록(名醫別錄)>에는 또 '쓰고 달며 성질이 약간 차고 독이 없다'고 기재하였다. 짠맛으로 수기(水氣)를 얻고 단맛으로 토기(土氣)를 얻으며 쓴맛으로 설열(泄熱)하고 평한 성질은 위기(胃氣)를 평합(平合)하며 찬 성질은 익음(益陰), 설열(泄熱)하기에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정약(正藥)이다. 또 담신(膽腎)에 들어간다. 간(肝)은 목(目)에 개규(開竅)하고 눈동자의 신광(神光)은 신(腎)에 속하기에 청맹목음(靑盲目淫), 부적백막(膚赤白膜), 안적통유루(眼赤痛流淚) 등을 치료한다. <명의별록(名醫別錄)>에서는 '진구청(唇口靑)을 함께 치료한다'고 하였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는 오래 복용하면 익정광(益精光)한다고 한 것은 익음설열(益陰泄熱), 간신(肝腎)의 기를 크게 보양하기 때문이다."

3, <본초술(本草述)>:
"결명자와 청상자(靑葙子: 맨드라미씨)가 눈을 치료하는 효능은 같다고 하지만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는 청상자(靑葙子)의 맛은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다고 하였고 결명자는 맛은 짜고 성질은 평하다고 하였으며 또, <명의별록(名醫別錄)>에서는 쓰고 달며 약간 차다고 하여 원래 차이가 있다. 더구나 황가모(嘉謨)는 제간열(除肝熱)하고 특히 하간기(下肝氣)하며 주치는 청상(靑)보다 낫다'고 하였다. 또한 현명한 선인들은 '화간기(和肝氣)하고 원기(元氣)를 손상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는데 어찌 이 2가지 설이 근거가 없다고 할 수 있겠는가? 나는 10여세의 어린이를 치료하였는데 그 아이의 눈병은 이미 치유되었지만 코피가 오랫동안 멎지 않아 간신(肝腎)의 허화(虛火)를 모두 동(動)하여 눈이 벌겋게 되고 왼쪽 눈초리에 경미한 통증이 있었다. 육미환(六味丸) 중에 결명을 가감하고 청상(靑)을 쓰지 않았는데 아주 효과가 빨랐다."

4, <본초구진(本草求眞)>:
"결명자는 풍(風)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눈물이 멎지 않고 안통(眼痛)이 멎지 않는 것은 풍열(風熱), 내음(內淫)으로 혈(血)이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치료는 구축(驅逐)하는 것이다. 결명자는 쓴맛으로 설열(泄熱)할 수 있고 짠맛으로 연견(軟堅)할 수 있으며 단맛으로 보혈(補血)할 수 있고 힘이 약하고 기(氣)가 부(浮)하기에 풍사(風邪)를 승산(昇散)할 수 있으므로 수루지통(收淚止痛)하고 눈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이다. 또한 베게에 넣어 쓰면 신경성 두통을 치료한다. 그러나 너무 많이 복용하면 풍(風)을 모아서 풍해(風害)를 일으키기에 반드시 질려(蒺藜), 감국(甘菊), 구기(枸杞), 여정실(女貞實), 괴실(槐實), 곡정초(穀精草)를 배합하여 서로 보조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결명이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뜻이다."

5, <본초정의(本草正義)>:
"결명자가 눈을 밝게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은 간신(肝腎)을 자익(滋益)하여 진잠보음(鎭潛補陰)한다는 뜻이고 이것은 배본(培本)의 정치(正治)이며 온신(溫腎)에 의해 산풍(散風)하고 한량강열(寒凉降熱)로 오직 표병(標病)을 위해 있는 것과는 비교할 바가 못된다. 제일 유리무해(有利舞害)한 약이다."

[비고(備考)]

1, <도홍경(陶弘景)>:
"결명은 잎이 강망(茳芒)과 같고 종자는 말굽 모양으로서 마제결명(馬蹄決明)이라고도 부른다. 갈아서 쓴다. 또한 초결명(草決明)이 있는데 이것은 루호자(蔞蒿子)로서 하등품에 속한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이것은 마제결명(馬蹄決明)이다. 눈을 밝게 하는 효능에 의해 이름이 지어졌다. 초결명(草決明), 석결명(石決明)도 같은 효능이 있다. 초결명(草決明)은 곧 청상자(靑葙子)로서 도씨(陶氏)가 말하는 루호(蔞蒿)이다. 결명에 2가지가 있다. 1가지는 마제결명(馬蹄決明)으로서 줄기의 높이가 3~4자이고 잎이 목숙(苜蓿)보다 크고 본(本)이 작으며 끝이 크다. 낮에 열리고 밤에 오그라들며 쌍쌍이 서로 붙어 있다. 가을에 연한 황색의 꽃이 5송이 핀다. 갓난 잔 강두(豇豆)와 같은 열매가 열리고 길이는 5~6치이고 종자 수십알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말굽 모양이며 청록색이고 제일 좋은 안약(眼藥)이다. 다른 1가지는 강망결명(茳芒決明)이다. 이 2가지는 다 주국(酒麴)을 만들 수 있고 보통 독점항(獨占缸)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강망(茳芒)의 보드라운 털과 꽃, 열매를 차로 데치거나 먹는데 마제결명(馬蹄決明)의 싹과 열매는 모두 질기고 써서 먹을 수 없다."

[결명자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추위에 견디지 못하므로 서리를 극히 두려워한다. 배수가 잘 되고 보드랍고 비옥한 사질 토양이 좋다.

2, 땅고르기:
3월 하순에 먼저 외양간 두엄이나 사람의 분뇨를 밑거름으로 주고 다시 흙을 갈아 엎고 보드랍게 하여 두둑을 만든다.

3, 심기:
4월 상, 중순에 40~50cm의 간격으로 두둑위에 홈을 파고 파종한다. 파종후 흙을 덮고 다져놓는다. 또는 이랑 간격과 포기 간격을 각각 40cm로 하여 구멍을 파고 한구멍에 4~5알을 심는다. 심고나서 흙을 1~2cm 두께로 덮는다.

4, 경작관리:
어린 싹에서 잎이 3~4개 나왔을 때에 너무 빽빽학 약한 모를 뽑아 버리고 흙을 푸석푸석하게 하며 김매기를 한다. 다음 2~3주일마다 흙을 푸석푸석하게 하고 김매기하며 북을 한 번 해준다. 정상적으로 물을 주어야 한다. 모를 솎은 후이거나 6월 상순에 각각 덧거름을 한번씩 준다. 적당량의 질소비료, 인비료, 칼륨비료도 주어야 한다. 비료를 줄 때 줄기와 잎에 비료가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결명자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결명자 무엇인가?
  2. 석결명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