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무엇인가?

신체 기능 조절 유지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 영양소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 불안 증세가 있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 빈혈이 되기 쉬운 사람, 미각에 이상이 있는 사람, 고혈압, 골다공증,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려는 사람, 신경과민증, 불면증, 미각 이상, 치조농루, 충치, 각종암, 당뇨병, 신장결석, 저혈압, 동맥경화, 부정맥, 허혈성 심장질환, 변비, 설사, 치질, 관절염, 골다공증을 다스리는 미네랄

1, 영양소백과사전 84-89면


[미네랄

미네랄은 몸의 기능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영양소다. 뼈에 좋은 칼슘과 인, 빈혈에 필요한 철과 구리, 만성 간염을 치료하는 게르마늄 등 주요 미네랄은 16종류이며, 여러 식품에 소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편식하지 않고 균형 있게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네랄은 몸의 기능 유지와 조절에 없어서는 안 될 미량영양소다


비타민은 원소에서 만들어지는 유기화합물인 데 반해 미네랄은 원소 그 자체다. 원소는 모든 것을 만드는 기본 단위다. 사람의 몸은 체중의 95%는 산소, 탄소, 수소, 질소의 4원소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 5%는 몸에 꼭 필요한 극히 적은 양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영양학에서는 '미네랄' 또는 '무기질'이라고 부른다.

사람에게 꼭 필요한 미네랄은 16종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몸속에 비교적 많이 존재하는 것을 주요 미네랄, 아주 적은 것을 미량원소라고 한다. 주요 미네랄은 칼슘 등 7원소인데 몸 속에 있는 미네랄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량 원소는 소요량이 100mg 이하로 적고, 그 중에는 1mg에도 못 미치는 아주 적은 양이지만 사람의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도 있다.

칼슘과 인은 골격을 형성한다. 칼슘과 나트륨은 신경의 자극전달과 근육의 수축에 서로 작용하는 길항작용을 한다. 또한 신체의 자극전달과 근육의 수축에 서로 작용하는 길항작용을 한다. 또한 신체 내에서는 열량을 만들고 피부, 장기의 신진대사 등 여러 가지 화학반응이 이루어지게 한다. 미네랄은 이런 반응을 촉진하는 효소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마그네슘은 약 300종의 효소반을을 활성화시킨다. 이것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반응이 정체되어 건강을 해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요산 부족에 의한 갑상선종과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긴다. 미네랄의 결핍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만성적인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조화를 이루지 못해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만성적인 미네랄 부족은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 외에 심장병, 암, 당뇨병 등에 걸릴 위험이 높다. 한편 나트륨은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어 고혈압을 일으키고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체내의 미네랄 존재비율]


<체내의 미네랄 총량을 100으로 한 경우>


1, 칼슘: 50,8%
2, 인 29.4%
3, 칼륨 6.7%
4, 유황 5.1%
5, 염소 3.7%
6, 나트륨 2.9%
7, 마그네슘: 1.1%
8, 기타 0.3%

[미네랄의 섭취 상황]


칼슘의 소요량 충족률은 93%다. 마그네슘, 칼륨도 부족하기 쉽다. 철의 부족은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과잉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트륨과 인을 들 수 있는데, 나트륨은 몸에 필요한 양의 10배나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나트륨의 과잉은 고혈압, 인의 과잉은 뼈의 대사 장애를 일으킨다.

[흡수율]


염소와 나트륨은 약 90%로 흡수율이 높지만 낮은 것은 10% 정도다. 몸의 생리 상태와 식품 중의 성분 등 흡수를 좌우하는 요소가 많다.

건강을 좌우하는 미네랄은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네랄은 식품의 정제와 가공 과정에서 손실되는 반면, 먹는 소금에 함유된 나트륨이나 식품첨가물에 사용되는 인 등은 가공하면서 증가된다. 자연 식품에 많은 칼륨은 과잉섭취하면 배설되지만 자연식품에 많지 않은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우리 몸에 익숙해 있지 않다.

그래서 서로 관련성을 갖고 기능을 발휘하는 미네랄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장애를 일으킨다. 나트륨의 과잉, 칼륨의 부족으로 인한 고혈압이 좋은 예다. 또 인의 과잉섭취는 칼슘과의 균형을 무너뜨려 뼈를 악화시킨다. 칼슘에 비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 발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네랄은 건강관리와 생활습관병의 예방을 위해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과 달리 미네랄은 유효한 작용을 하는 범위와 독성이 나타나는 범위의 폭이 좁다. 지나친 섭취는 과잉증상을 일으킨다. 미량 원소 중에는 필요량의 불과 몇 배 이상이면 중독을 일으키는 것도 있다. 영양보충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식사에서 섭취하지 않은 양을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허용 상한 섭취량을 참고하도록 한다.

[미네랄의 주요 생리작용]


img1.jpg

미네랄이
필요한 사람

-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 불안 증세가 있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 빈혈이 되기 쉬운 사람, 미각에 이상이 있는 사람, 고혈압, 골다공증,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려는 사람

- 미네랄이 부족하면⇒
신경과민증, 불면증, 미각 이상, 치조농루, 충치, 암, 당뇨병, 신장결석,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부정맥, 허혈성 심장질환, 변비, 설사, 치질, 관절염, 골다공증.]

2, 간호학대사전


[미네랄(mineral)

외국어 표기: Mineral(독일어)

비생물의 광물질도 미네랄이라고 하지만, 생체성분으로서의 무기질을 가끔 미네랄이라고 하며, 무기영양소( mineral nutrients, mineral elements)라고도 한다.

무기영양소의 원소조성은 약 20종으로 주된 것은 Ca, mg, P, Na, K, CI로 전체의 수십 %이상을 차지한다. 그 외에 미량만이 중요한 원소에 Cu Zn, I, Mn, Co등이 있다.

생체에는 이상의 것외에도 F, Mo, Se, Cr, Si, V, Sn이 불가결하다.
]


3, 기계공학용어사전


[
미네랄(Mineral, ミネラル)

광물(鑛物), 광석(鑛石), 무기물(無機物)이란 뜻으로 미네랄 워터는 광수(鑛水)를 말한다.
]

4, 농촌진흥청


[미네랄(Mineral, ミネラル)

무기질(inorganic substance)이라고도 불림.]

5, 체육학대사전


[미네랄(Mineral, ミネラル)

무기물.
]

6,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다양한 광물성 천연물질들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게르마늄 무엇인가?
  2. 게르마늄(유기 게르마늄) 무엇인가?
  3. 경분 무엇인가?
  4. 구리(동) 무엇인가?
  5. 미네랄 무엇인가?
  6. 미네랄(유기 및 킬레이트 미네랄) 무엇인가?
  7. 바나듐 무엇인가?
  8. 바나듐(유기 바나듐) 무엇인가?
  9. 백토(백악) 무엇인가?
  10. 산골(자연동) 무엇인가?
  11. 셀레늄(셀렌) 무엇인가?
  12. 셀레늄(유기 셀레늄) 무엇인가?
  13. 소금(천일염) 무엇인가?
  14. 솔황(소나무 유황, MSM) 무엇인가?
  15. 유황 무엇인가?
  16. 은(실버) 무엇인가?
  17. 주사 무엇인가?
  18. 화산재 무엇인가?
  19. 황금(금) 무엇인가?
  20. 황토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