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병꽃풀(금전초) 무엇인가?

쓸개 속의 돌멩이 녹이는 금전초

 

 

 

 

 

 

 

[긴병꽃풀인 금전초의 아름다운 꽃과 잎의 모습 ; 사진출처: JDM/일본구글 이미지 검색]

▶ 소염
작용, 진통작용, 기침멎이작용, 가래삭임작용, 해열작용, 창자의 긴장도를 낮추는 작용, 항암작용(간암), 통풍, 청열해독, 이뇨배석, 산어소종, 요로감염, 황달형간염, 해수, 뇌공등 중독, 골절, 신석증, 방광결석, 황달, 타박상, 기관지천식, 만성기관지염, 방광염, 붓는 데, 비증, 옹종, 해독작용, 신경성 두통, 축농증, 음경이 붓고 아픈데, 복통, 어린이 소화불량, 경간, 종기, 황달, 납중독 예방약, 복부팽만, 신장염, 고혈압, 폐농양, 폐결핵, 지혈, 급성 결막염, 나력, 토혈, 하혈, 이뇨 및 방광결석, 학질, 감기, 기침, 신생아 기침, 폐렴, 백대하, 월경불순, 류마티스성 관절염, 소아감적, 부스럼, 이하선염(임상보고), 화상(임상보고), 타박상, 백호단, 습진, 농포창, 피부염, 옴, 뱀에 물린데, 쓸개 속의 돌멩이 녹이는 금전초

긴병꽃풀은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Glechoma hederacea var. longituba>이다. 산지의 습한 양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모나고 퍼진 털이 있으며 처음에는 곧게 서나, 자라면서 옆으로 50cm 정도 뻗는다. 잎은 마주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둥근 신장형(腎臟形)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연한 자주색 꽃이 줄기 위 잎겨드랑이에 돌려난다.

화관은 입술꼴로 윗입술꽃잎은 약간 오목하고 아랫입술꽃잎은 3갈래로 갈라지며 안쪽에 자주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4개이며 2개가 길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끝이 바늘 모양이며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분과(分果)로 꽃받침 안에 들어 있고 타원형이다. 남부지방, 중부지방, 황해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등지에 분포한다.

개화기는 4~5월이고 결실기는 6월이다.


긴병꽃풀의 다른 이름은
활혈단[活血丹=huó xuè dān=후오쉬에, 쌍전초:雙錢草, 장통활혈단:長筒活血丹, 장통연전초:長筒連錢草, 연전초:連錢草, 편지금전:遍地金錢, 호박하:胡薄荷, 적설초:積雪草, 금전초:金錢草, 동전초:銅錢草, 투골소:透骨消: 중국식물지(中國植物志)], 금전초[金錢草=jīn qián cǎo=치앤차오V, 백이초:白耳草, 유향등:乳香藤, 구리향:九里香, 반지련:半池蓮, 천년냉:千年冷, 편지금전:遍地金錢: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편지향[遍地香: 축목시효방(祝穆試效方)], 지전아[地錢兒: 구황야보(救荒野譜)], 발아초[兒草: 구생고해(救生苦海)], 연전초[連錢草: 질문본초(質問本草)], 동전초[銅錢草: 자항활인서(慈航活人書)], 금전애[金錢艾: 본초구원(本草求原)], 마제초[馬蹄草, 투골소:透骨消, 활혈단:活血丹: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투골풍[透骨風, 과장풍:過牆風, 순골풍:巡骨風: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만자초[蠻子草: 천보본초(天寶本草)], 호박하[胡薄荷: 현대실용중약(現代實用中藥)], 천장초[穿牆草: 경효실험단방(經效實用單方)], 단경약[團經藥, 풍초:風草: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폐풍초[肺風草, 금전박하:金錢薄荷, 십팔결초:十八缺草: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강소금전초[江蘇金錢草: 중약통보(中藥通報)], 투골초[透骨草, 일천전:一串錢: 민간상용초약회편(民間常用草藥滙編)], 사방뇌공근[四方雷公根, 전착초:錢鑿草, 전착왕:錢鑿王: 육천본초(陸川本草)], 대엽금전초[大葉金錢草, 야박하:野薄荷: 강서민간초약(江西民間草藥)], 마제근골초[馬蹄筋骨草, 파동전:破銅錢: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글레코마[Glechoma hederacea: 학명(學名)], 카키도오시[カキドオシ=垣通し, 칸토리소우:カントリソウ=癇取草, 렌센소우:レンセンソウ=連銭草: 일본명(日本名)], 병꽃풀[북한], 쑥향, 땅아이비, 라핀타, 장군덩이, 긴병꽃풀 등으로 부른다.

※ 참조:
중국에서는 금전초라고 하여 아래와 같은 종류를 함께 약용한다.

1, 꿀풀과의 식물 활혈단(活血丹: Glechoma longituba {Nakai.} Kupr.; Glechoma hederacea L.)=금전초(金錢草): 우리나라의 긴병꽃풀

2, 보춘화과의 식물인 과로황(過路黃: Lysimachia christinae Hance.)=대금전초(大金錢草)

3, 메꽃과의 식물인 마제금(馬蹄金: Dichondra repens Forst.)=소금전초(小金錢草)

4, 산형과의 식물인 백모천호수(白毛天胡
: Hydrocotyle sibthorpioides Lam. var. batrachium {Hance} Hand.-Mazz.)와 천호수(天胡: H. sibthorpioides Lam.)=강서금전초(江西金錢草)

[채취]


<중약대사전>: "4~5월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린다."

[약재]


<중약대사전>: "말린 전초는 오그라들어 둥그스름하며 줄기는 가늘고 길며 네모졌고 보통 구부러져 있으며 세로 능선이 있고 어두운 녹색 또는 희미한 자줏빛을 띠었으며 짧은 털이 있고 절단면의 속은 비어 있다. 잎은 대부분 말려서 오그라들어있고 신장형이거나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 뭉뚝한 톱니가 있고 어두운 녹색이며 질이 바삭바삭하여 잘 부스러진다. 잎자루는 길이가 4~44mm이여 대부분 구부러져 있다. 꽃과 열매는 일반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향기가 좀 있고 맛은 맵고 서늘하다. 주산지는 중국에서는 강소(江蘇), 광동(廣東), 사천(四川), 광서(廣西) 등지이다. 이밖에 절강(浙江), 호남(湖南), 복건(福建) 등지에서도 산출된다."

[성분]


<중약대사전>: "금전초에는 방향형(芳香型)과 비방향형(非芳香型)의 2가지 종류가 있다. 방향형은 다량의 monoterpene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주요 성분은 1-pinocamphone, 1-menthone, 1-pulegone 이고, 이 이외로 α-pinene, β-limonene, ρ-cymene, isomenthone, isopinocamphone, linalool, menthol, α-terpine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정유 성분외에도 ursolic acid, β-sitosterol, palmitic acid, 탄닌, 여러 가지의 amino acids, succinic acid, 고미질, choline, potassium, nitrate 등을 함유하고 있다. 뿌리 부분에는 stachyose가 들어 있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금전초의 전제(煎劑) 20g(생약)/kg을 rat의 위(胃)에 넣으면 이뇨 작용이 뚜렷하다. 연속 사용하면 이뇨 작용이 점차적으로 낮아진다. rabbit를 마취시키는 급성 실험에서 보더라도 10g(생약)/kg을 위에 주입하였는데 이뇨 작용이 뚜렷하였다. 이것은 탕약중에 함유된 회분 또는 칼리암염과 관계가 있다. 이밖에 다른 유효성분이 있는가 하는 것은 앞으로 연구할 바이다. 금전초의 Tincture제는 이뇨 작용이 없다.

고양이과 쥐에 대해서는 이담(利膽)작용이 없고 간장과 담낭 질환에 대한 양호한 영향은 금전초에 함유되어 있는 유리된 amino acids(methionine 0.28%, cysteine 0.12%, serine 0.06%가 함유되어 있다)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 본품의 독성은 아주 낮고 매일 20g/kg의 전제를 도합 6일간 rat의 위에 주입하였는데 쥐는 죽지 않았고 한 번에 100g의 전제를 개의 위에 주입하였는데 혈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성미]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2, <본초강목습유>: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약간 차다."

3, <영남채약록>: "맛은 떫고 향기로우며 성질은 평하다."

4, <현대실용중약>: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기침을 멎게하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황달, 수종, 방광결석, 학질, 폐농양, 해수, 토혈, 임탁(淋濁), 대하증, 유주성 관절풍습통, 어린이의 소화 불량, 경간, 습진, 조그마한 종기, 버짐을 치료한다."

2, <백초경>: "타박상, 학질, 산후경풍, 복통, 변독(便毒: 매독에서 오는 가래톳), 치루를 치료한다. 아장풍(鵝掌風: 손바닥과 발바닥에 생기는 피부병)에는 문지르고 치통에는 즙으로 양치질한다."

3, <왕안경(王安卿), 채약지(採藥誌)>: "신경성 두통을 치료하고 풍사(風邪)를 발산하는 효능이 있다. 축농증, 백탁열림(白濁熱淋), 음경이 붓고 아픈 병증의 치료에는 짓찧은 즙을 술에 타서 복용한다."

4, <본초강목습유>: "풍(風)을 제거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달인 물로 모든 부스럼과 옴을 씻는다."

5, <본초구원>: "풍습(風濕)을 제거하고 골통(骨痛)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술에 담가 복용하면 근육과 경락을 푼다. 타박상과 좌섬(挫閃:
접질려 일어나는 허리앓이, 삔것)에는 즙을 술과 배합하여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

6, <식물명실도고>: "토혈, 하혈을 치료한다."

7, <중국식물도감>: "강장제로 쓴다. 만성 폐렴을 치료한다."

8, <현대실용중약>: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며 갈증을 해소하고 출혈을 멎게 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어린이의 간열(癎熱), 감병(疳病), 나력을 치료한다. 급성 결막염에는 갈아 낸 즙을 떨어 뜨려 넣는다."

9, <안휘약재(安徽藥材)>: "방광결석을 치료한다."

10, <민간상용초약회편>: "이하선염에는 신선한 금전초를 짓찧은 즙을 바른다."

11, <육천본초>: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멎게 하며 적취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여성의 하복부의 통증을 멎게 한다."

12, <귀양민간약초>: "자궁출혈과 대하증, 폐결핵을 치료한다."

13, <절강민간초약>: "고혈압을 치료한다."

14, <사천중약지>: "풍습에 의한 마비, 근골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픈 증세, 황달, 폐농양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1~18.5g(신선한 것은 37.5~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갔다가 짓찧은 즙을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짓찧은 즙을 바른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복건민간초약>: "무릇 음저(陰疽: 처음엔 통증이 없다가 나중에 심하게 부어 오르는 악성 종기)와 갖가지 독이 있고 비허(脾虛)로 설사하는 경우에는 즙을 생것으로 복용하면 안 된다."


긴병꽃풀의 효능과 관련해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금전초(金錢草)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긴병꽃풀(Glechoma hederacea Linne var. longituba Nakai)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淸熱), 이뇨(利尿), 진해(鎭咳), 소종(消腫), 해독(解毒)

해설: ① 급성간염으로 인한 황달을 치료하고, ② 방광결석을 용해시키며,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상에도 효력이 있다. ③ 폐결핵으로 해수가 심한 것을 다스리며, ④ 부녀자의 대하(帶下), ⑤ 풍습(風濕)으로 인한 사지마비에도 쓰고, ⑥ 종기와 습진에도 효력을 보인다.

성분: ι-pinocamphone, ι-menthone, ι-pulegone, α-pinene, limonene, ρ-cymene등이 알려졌다.

약리: 약물 달인 물은 이뇨 작용이 현저하다.

임상보고: ① 볼거리염에 짓찧어 환부에 붙여 양호한 효과를 얻었다. ② 화상에도 신선한 약물을 짓찧어 환부에 붙여 20~30분 후에 떼어 낸 후 다른 약을 발라 효력을 얻었다.]

긴병꽃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고려의학대사전> 205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련전초(蓮錢草) //금전초, 금전애// 고려약.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병꽃풀 즉 긴병꽃풀(Glechoma hederacea L.)의 옹근풀을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널리 자란다. 여름 또는 가을에 옹근풀을 베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소변을 잘 누게 하고 어혈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소염작용, 아픔멎이작용, 기침멎이작용, 가래삭임작용, 열내림작용, 창자의 긴장도를 낮추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신석증, 방광결석, 황달, 타박상, 기관지천식, 만성기관지염, 방광염, 붓는 데, 비증, 귀밑선염, 옹종, 습진 등에 쓴다. 하루 15~30g을 달임약, 약술 형태로 먹는다. 또는 신선한 것을 짓찧어 즙을 내어 먹기도 한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 붙이거나 신선한 것을 짓찧어 즙을 내어 바른다.
]


긴병꽃풀의 효능과 관련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603-60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병꽃풀(Glechoma hederacea L.)

다른 이름:
연전초

식물: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옆으로 뻗는데 꽃이 진 다음 길 게 자란다. 콩팥 모양의 둥근 잎이 마주 붙는다. 이른봄에 연한 가지색 꽃이 핀다.

각지의 산기슭, 길섶, 들판에서 자란다. 씨로 번식한다.

성분:
전초에 탄닌질 5.9~7.5%, 많은 양의 콜린, 쓴맛물질, 아스코르브산 30~32mg%, 카폐산, 시나핀산, P-쿠마르산, 페풀라산, 트리테르펜산(우르솔산 0.3%), 사포닌, 수지, 고무질, 카로틴 8.2mg%, 정유 0.03~0.29%가 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ι-멘톤, ι-프레곤, ι-피로캄폰이고 그밖에 α-피넨, 리모넨, 이소멘톤, 이소피로캄폰, 멘톨, 시멘, P-시네올 등이다. 아미노산으로는 메티오닌 0.28%, 시스테인 0.12%, 세린 0.06% 있다.

알칼로이드가 있다는 자료도 있으나 국내 실험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작용:
생즙, 달임약은 간염에 대하여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데 콜린과 메티오닌에 의한 것으로 간주된다. 전초 달임물은 이담작용이 있고 간세포의 열물분비를 촉진시키며 담도괄약근의 운동을 항진시킨다. 달인물을 먹으면 오줌이 산성으로 되어 알칼리성 결석을 녹이므로 신석증에 효과가 있다.

요즘에는 간암에 대한 항암작용도 있다고 한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전초를 습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고 하여 열이 있으면서 오줌을 누지 못할 때 질경이, 마디풀과 같이 쓴다. 또한 석림을 치료하므로 콩팥결석, 방광결석에 많은 양을 달여 먹는다. 습열이 안으로 뭉쳐 황달이 있을 때에도 더위지기, 산치자와 같이 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민간 약초로 널리 쓴다.

염증약으로 결막염, 눈물이 지나치게 나올 때, 잔고름집, 옴, 흰이슬, 임질, 귀앓이에 달임약을 만들어 먹거나 씻는다. 또한 방부약, 염증약으로 궤양, 화상에 쓴다.

아픔멎이약으로는 통풍, 뼈 부러진 데, 이아픔, 근육아픔, 방광 및 콩팥 산통, 위아픔, 산후아픔에 달임약으로 목욕하거나 마신다. 목구멍아픔에는 입가심한다.

달인물은 강장약, 가래삭임약으로 감기, 기침, 기관지천식, 숨가쁨, 각혈, 폐출혈, 폐렴, 기관지염, 폐결핵, 늑막염, 가래가 많을 때 쓴다. 전초즙액은 머리 아플 때 콧속에 방울로 넣는다.

전초는 오줌내기약, 신석증 치료약, 열물내기약으로 간암, 황달, 간산통, 담석증에 쓴다. 이밖에 위염, 대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약한 설사약, 구풍약, 밥맛을 좋게 하는 약으로도 쓰는데 특히 소화불량증에 좋다.
강장약으로는 일반쇠약, 신경쇠약에 쓰며 발한해열약으로도 쓴다.

전초를 물에 달이면서 증기를 비강카타르, 만성 비염 때에 들이 마신다. 전초 우림약은 월경이 없을 때 쓰며 벌레떼기약, 납중독 예방약으로도 쓴다.

병꽃풀 달임약(6~10g:200cc):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금화산:
병꽃풀, 잇꽃, 대황뿌리, 개나리꽃나무열매, 방아풀, 승마뿌리줄기 각각 8g, 침향, 빈랑나무씨, 울금덩이뿌리, 유향, 목향뿌리 각각 4g으로 만든 가루약이다. 알약을 만들어 어린이 창독에 쓴다.]


긴병꽃풀의 효능과 관련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68면 182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활혈단(活血丹)

기원: 순형과(脣形科=꿀풀과: Labiatae)식물인 활혈단(活血丹=긴병꽃풀: Glechoma longituba (Narki) Kupr.)의 전주(全株)이다.

형태: 포복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전주(全株)에는 털이 나 있으며, 줄기는 네모지고 마디가 땅에 붙으면 뿌리가 난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며 원형(圓形) 혹은 신장형(腎臟形)이고 가장자리에는 원치(圓齒)가 있다. 윤산화서(輪傘花序)는 액생(腋生)하고 각 윤(輪)에는 꽃이 2-6송이가 달리고, 꽃은 자홍색(紫紅色) 혹은 담자색(淡紫色)이며, 악치(齒)는 5개이고, 화관(花冠)은 입술모양이며, 수술은 4개이다. 소견과(小堅果)는 긴 원형(圓形)이며 갈색(褐色)이다.



분포: 습기 있는 도랑가, 산야에서 자란다. 중국의 전국에 고루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채취가 가능하고 생용((生用)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1-pinocamphone.

기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이뇨배석(利尿排石), 산어소종(散瘀消腫).

주치: 요로감염(尿路感炎), 요로결석(尿路結石), 황달형간염(黃疸形肝炎), 감모(感冒), 해수(咳嗽), 월경부조(月經不調), 뇌공등중독(雷公藤中毒). 외용(外用)- 질타손상(跌打損傷: 타박상), 골절(骨折).

용량: 9-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419면.]

1981년 12월 중화민국(中華民國: 현재의 대만)의 정막(鄭邈)은 중국유가출판사(中國瑜伽出版社)에서 찬술(纂述)한 중국 각 지방에서 전래되어 내려온 약초 전설 이야기 책 244면의 책에서 53가지의 흥미있는 약초이야기책을 출판하였다.

금전초에 대해서 정막의 <중초약적고사(
中草药的故事)> 1-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참고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중국어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엮어서 올려본다. 아래는 간체자(简体)이고 그다음에는 번체자(繁體字)로 원문을 올려본다. 혹 중국어에 능숙한 독자께서 잘못번역된 단어나 문장을 발견하여 지적해 준다면 필자는 겸허한 자세로 언제든지 바로잡을 것을 독자들에게 다짐하는 바이다.

[金钱草(jīn qián cǎo=진 치앤 차오V)

금전초


以前, 有一, 两个恩我, 日子得挺美. 想好景不, 一天, 丈夫突然肋下疼痛, 好像刀扎刺一般, 没过多少日子, 竟生生地疼死了. 妻子哭得死去活, 非请医明丈夫是死的不可. 生根据死者病的部位, 剖腹一, 发现胆里有一小石.

옛날, 애정이 아주 깊은 젊은 한쌍의 부부가 있었는데 가정이 아주 행복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좋은때는 오래가지 않는다더니 어느날, 남편은 갑자기 갈빗대 밑이 아파오기 시작했습니다. 마치도 침을 찌르는 듯이 아팠습니다. 시간이 얼마 안 지나서 남편은 글쎄 무참하게 아파서 죽고 말았습니다. 아내는 고통스럽게 울면서, 반드시 의원더러 병의 원인을 알아내라고 하였습니다. 의원은 죽은사람의 아픈 부위의 배를 갈라 하나 하나 자세히 조사 했더니 쓸개 주머니 안에 작은 돌맹이가 들어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妻子拿着这块, 心地.. 这麼, 生生拆散了我夫妻, 害得人好苦!

아내는 이 돌맹이를 들고.. 이 돌맹이 하나가 우리부부를 갈라놓다니 참으로 사람을 고통스럽게 만드는구나!라고 말했습니다.

红绿丝线织成一兜, 把石放在里面, 挂在脖子下, 不管白天干活, 上睡, 都不拿下. 就这样, 一直挂了多年.

그녀는 빨간색과 녹색인 실로 작은 주머니를 만들어서 돌맹이를 그속에 넣어서 목에 걸고 다녔답니다. 낮에 일할때든 밤에 잘때든 빠짐없이 이렇게 오래동안 걸고 다녔답니다.

有一年秋天, 上山草, 完一大捆, 抱着下山. 等回到家, 忽然发现挂在胸前的那坏石化去了一半.

어느해 가을 아내는 산에 풀을 캐러 올러 갔습니다. 많은 풀을 캐고 내려왔는데 집에 도착해서 그녀는 가슴앞에 걸린 돌맹이가 절반이나 녹았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十分奇怪, 逢人便. 后, 事被一位生听, 就找上门来对她说..

녀는 참 이상하다고 보는 사람들마다 얘기를 하곤 했습니다. 이일은 어떤 의사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집을 찾아 와서

那天的草里, 准有一能化石草. 你带我上山找那.

"
당신이 그날 캔 풀안에 반드시 돌맹이를 녹일수 있는 약초가 들어있을것이니 네가 나를 데리고 산에 올라가서 그 풀을 찾아보자"라고 말했습니다.

第二天, 她带草的山坡, 但是, 草都光了. 生就把片地周揷上枝, 当记号, 打算年再.

이틑날 그녀는 의사를 모시고 풀을 캐던 산비탈에 왔습니다. 하지만 풀은 다캐가고 없었습니다. 하여 의사는 이 주위를 나무 꽂이로 표시를 해놓고 다음해에 와보려고 생각했습니다.

到了第二年秋天, 生再次跟女上山, 把那片地上的草, 让妇女抱回家. 不, 一回石一点化, 前一硬.

이듬해의 가을이 되여서 의사와 그녀는 또다시 산에 올라 그 주위의 풀을 캐여 그녀더러 풀을 안고 산에서 내려오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전과 같이 돌맹이가 하나도 녹지않았습니다.

生並.

사는 신심을 잃지는 않았습니다.

第三年, 他和那位女又一次上山, 把那片山坡上的草, 先按种类, 然后, 再把那先后放到每一草上试验. 果, 于找到一能化石的草.

그 다
음해에 의사와 그녀는 또 다시 산에 올랐습니다. 산비탈의 풀을 모두 캐서 종류에 따라 갈라놓았습니다. 그 다음 다시 돌맹이를 갈라놓은 풀속에 하나씩 놓아 실험을 했습니다. 결과는 끝내 돌맹이를 녹일수 있는 풀을 찾았습니다.

生高.. 『可好, 胆石病有救.』

의사는 흥이나서 "이제서야 찾았네 담석병을 고칠수 있겠구나"라고 말했습니다.

此, 生就上山採集这种药, 专门胆石病, 效果很好.

그후부터 의사는 산에 올라 이런 풀을 캐서 전문 담석 병을 치료 하기 시작했는데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为这种草的叶子是形的, 很像金., 而且, 能化胆里的石, 都说它比金钱还贵重, 所以, 生就叫

런풀의 잎은 동그랗게 생겨 금전과 아주 비슷 했습니다. 게다가 쓸개속의 돌맹이를 녹일수 있고 이돌이 금전보다 더 귀중하다고 해서 의사는 이런풀을



전초라 불렀답니다.

, 也有人管叫 『化石丹』

그후에 이풀을 "화석단(化石丹)"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었답니다.

金錢草參考資料..

금전초 참고 자료..

【现代报导】

【현대보도】

药理.. 金钱草有利胆作用, 並能促进肝细胞的胆汁分泌, 肝胆管内胆汁增加, 内压增高, 胆道括约肌鬆弛, 而使胆汁排出. 金钱草还能使小便变为酸性, 而促使存在于验性条件下的结石溶解.


약리.. 금전초는 이담(利膽)작용이 있습니다. 아울러 간세포의 담즙분비를 촉진시키고, 간담관내에 담즙을 증가시키게 해주고 내압을 높이며, 담도의 괄약근이 느슨해지게 함으로 담즙이 배출되게 합니다. 금전초는 또한 소변을 산성으로 변화시켜서, 알칼리성이 존재하는 조건하에서 결석이 용해되도록 촉진시켜 줍니다.
]

중국어 번체자(
繁體字) 원문은 아래와 같다.

[金錢草

以前, 有一對年輕夫婦, 兩個人
恩我愛, 日子過得挺美滿. 誰想好景不長, 一天, 丈夫突然肋下疼痛, 好像刀扎針刺一般, 沒過多少日子, 竟生生地疼死了. 妻子哭得死去活來, 非請醫生查明丈夫是爲什麼死的不可. 醫生根據死者發病的部位, 剖腹一查, 發現膽裏有一塊小石頭.

妻子拿着這塊石頭, 傷心地說..
這麼一塊石頭, 生生拆散了我們恩愛夫妻, 真害得人好苦啊!

她用紅綠絲線織成一個小網兜, 把石頭放在裡面, 掛在脖子下邊, 不管白天幹活, 還是晩上睡覺, 都不拿下來. 就這樣, 一直掛了許多年.

有一年秋天, 她上山砍草, 砍完一大捆, 抱着下山. 等她回到家時, 忽然發現掛在胸前的那壞石頭已經化去了一半. 她十分奇怪, 逢人便講. 後來, 這事被一位醫生聽見, 就找上門來對她說..

那天砍的草裏, 準有一種能化石頭的藥草. 帶我上山找那種草吧.

第二天, 她帶着醫生來到砍草的山坡, 但是, 草都砍光了. 醫生就把這片地周圍揷上樹枝, 當記號, 打算來年再說.

到了第二年秋天, 醫生再次跟婦女上山, 把那片地上的草砍下來, 讓婦女抱回家. 不過, 這一回石頭一點兒也沒化, 還跟從前一樣硬.

醫生並沒洩氣.

第三年, 他和那位婦女又一次上山, 把那片山坡上的草砍下來, 先按種類分開, 然後, 再把那塊石頭先後放到每一種草上試驗. 結果, 終於找到一種能化石頭的草.

醫生高興地說..
這可好啦, 膽石病有救啦.

從此, 醫生就上山採集這種藥草, 專門治療膽石病, 效果很好.

因爲這種草的葉子是圓形的, 很像金錢., 而且, 它能化開膽裏的石頭, 都說它比金錢還貴重, 所以, 醫生就叫它

金錢草』.

後來, 也有人管它叫
化石丹.

金錢草參考資料..


【現代報導】


藥理.. 金錢草有利膽作用, 並能促進肝細胞的膽汁分泌, 肝膽管內膽汁增加, 內壓增高, 膽道括約肌鬆弛, 而使膽汁排出. 金錢草還能使小便變爲酸性, 而促使存在於驗性條件下的結石溶解.
]


금전초에 대해서 선용의
<재미있는 약초이야기> 26-31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쓸개속의 돌멩이

옛날, 어느 마을에 원앙처럼 사이 좋은 한 쌍의 부부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이 부부는 보이는 것마다 아름답고, 하는 일마다 즐거워 불행을 모르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남편이 갑자기 배를 움켜 쥐고 데굴데굴 구르며 소리쳤습니다.

"아이고 아야! 나 죽겠네. 여보, 빨리 와 보십시오!"

부인은 남편의 부르는 소리에 깜짝 놀라 허겁지겁 달려갔습니다. 부인은 죽어가는 얼굴빛이 된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여보, 어찌 된 일이에요?  어서 말해 보세요. 어디가 어떻게 아파요?"

남편은 떨리는 손으로 옆구리를 가리키며 떠듬떠듬 말했습니다.

"이 갈빗대 밑이...... 칼로 찌르고 도려내듯 아파...... 도저히 견딜 수 없소......。"

"잠시만 참으세요. 제가 곧 의원을 모시고 올게요!"

부인은 급히 달려가 의원을 데리고 왔습니다.

그러나 의원도 고개만 갸우뚱거릴 뿐 무슨 병인지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정말 이상한 병도 다 있군. 갈빗대 밑이 찌르는 듯 아프다고? 내가 몇 십년 환자들을 보아 왔지만 이런 병은 처음인데......。"

"잘 좀 보아 주십시오."

부인은 발을 동동 구르며 말했습니다. 그러나 의원은 고개만 갸우뚱거렸습니다.

"조금 더 두고 봅시다. 우선 약 몇 첩을 지어 드릴테니 먹여보십시오."

부인은 의원이 지어 준 약과 좋다는 보약까지 써 보았습니다.

그러나 남편의 병은 조금도 회복되지 않고 날이 갈수록 점점 심해졌습니다. 결국 부인의 정성도 보람 없이 남편은 며칠 지나 죽고 말았습니다.

부인은 땅을 치며 대성 통곡하였지만 의원은 여전히 고개만 갸우뚱거렸습니다.

"정말 이상한 병도 있군. 내가 차근차근 병 이름과 죽은 이유를 조사해 보겠습니다. 남편의 시체를 해부해 봐도 되겠습니까?"

부인은 소리 없이 고개만 끄덕였습니다.

의원은 죽은 사람의 배를 갈라 하나하나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다른 곳에는 이상이 없고 오직 한 곳, 쓸개 주머니 안에 제법 커다란 돌멩이가 하나 들어 있었습니다.

의원은 그 돌멩이를 꺼내 부인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부인, 이 돌멩이가 남편의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죽은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부인은 그 돌멩이를 손 바닥 위에 올려놓고 울며 말했습니다.  

"이 돌멩이 하나가 나의 남편을 앗아가다니 정말 원망스럽구나!"

부인은 빨간 실과 파란 실로 작은 주머니를 짜서 주머니 속에 남편의 목숨을 앗아간 그 돌멩이를 집어 넣었습니다. 그리고 낮에 일을 할 때나 밤에 잠을 잘 때나 목에 걸고 있었습니다.

부인은 틈만 나면 그 돌멩이를 꺼내 보면서 울었습니다.

"이 미운 돌메이야, 왜 하필이면 나의 남편을 앗아갔느냐,

원망스럽구나!"

세월이 흘러 몇 해가 지나갔습니다.

어느 해 가을, 부인은 산에서 땔감을 한 아름 안고 내려왔습니다.

부인은 땀도 시킬 겸 피로하여 마루에 걸터앉아 남편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무심코 주머니 속의 돌멩이를 꺼내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럴 수가?"

아무도 손 대지 않은 돌멩이가 반으로 작아져 있었습니다.

"정말 괴상한 일도 다 있지......?"

부인은 만나는 사람마다 그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루는 남편의 배를 해부하여 돌멩이를 꺼낸 그 의원이 부인을 찾았습니다.

"부인이 안고 왔다는 그 땔감 속에 쓸개 주머니에 생기는 돌멩이를 녹이는 약기운이 들어 있음이 틀림없습니다.  수고스럽지만 나를 그 산까지 않내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그야 어렵지 않지요!"

이튿날, 부인은 의원을 데리고 산비탈로 갔습니다.

그런데 그 곳에서는 부인이 풀을 베고 나서 아직 새 풀이 자라지 않아 어느 것이 약초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의원은 그 장소를 잊어 버릴까 봐 막대기를 박아 표시해 놓고 산을 내려왔습니다.

이듬해 가을, 의원은 부인과 함께 다시 그 곳으로 갔습니다.

"지난 번처럼 풀을 베 안고 내려가 보십시오."

부인은 의원이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돌멩이가 그대로 있었습니다.

"이상한 일이다."

하지만 의원은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또 한 해가 지나 가을이 되었습니다. 의원은 다시 부인과 함께 산비탈로 가서 풀을 벴습니다. 그리고 풀을 종류별로 나눈 뒤 그 위에 죽은 남편의 쓸개 주머니에서 꺼낸 그 돌멩이를 올려놓고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드디어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의원은 담석을 녹이는 약초를 가려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찾았다.  바로 이 약초다! 쓸개 주머니 속에 생기는 돌을 녹이는 약초를 찾았다!"

의원은 기뻐서 어쩔 줄을 몰랐습니다.

이튿날부터 의원은 매일 산비탈로 가서 그 약초를 캐 약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죽은 남편의 병 증세와 같은 환자가 찾아와서 의원은 그 약을 주었습니다. 환자는 그 약을 먹고 병이 나았습니다.

그 약은 과연 담석증(쓸개에 돌이 생겨 몹시 통증을 느끼는 병)에 효험이 있어 그 뒤 여러 명의 환자를 고쳤습니다.

잎이 동전처럼 동그랗고 돈보다 더 귀한 약초라고 '금전초'라고 부릅니다.
]


긴병꽃풀인 금전초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황달, 복부팽만

긴병꽃풀 26~30그램, 백모근, 차전초 각 15~19그램, 하포초(荷包草) 19그램을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초약(
浙江民間草藥)]

2, 신장염으로 생긴 부종

긴병꽃풀, 변축초(
蓄草) 각 37.5그램 제채화(薺菜花) 19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상해상용초약(上海常用草藥)]

3, 이뇨 및 방광결석

긴병꽃풀, 용수초(龍鬚草), 차전초 각 18.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초약(
浙江民間草藥)]

4, 학질

① 발작하기 전에 긴병꽃풀의 잎 7개를 둥글게 말아 콧속에 채워 놓는다. [질문본초(
質問本草)]  

② 긴병꽃풀 56~11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한 제씩 두 번에 나누어 3일간 계속 복용한다. [단방험방조사자료선편(
單方驗方調査選編)]

5, 가벼운 감기에 의한 기침

깨끗이 씻은 신선한 긴병꽃풀 19~30그램을 말린 것은 10~19그램, 빙당(氷糖) 18.5그램에 끓인 물을 적당히 넣고 1시간 가량 달여서 하루에 2번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福建民間草藥)]

6, 태해(胎咳: 신생아의 기침, 폐렴 등)와 같은 자종(子腫)

긴병꽃풀, 첨경약(尖驚藥), 대견채(大
菜), 화호접(花蝴蝶), 각 10~19그램을 돼지고기나 닭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장시간 고아 먹는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7, 백대하

긴병꽃풀 19그램, 두충 10그램, 목통(木通) 19그램의 달인 물에 흰설탕을 넣어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
貴陽民間藥草)]

8, 월경 불순과 아랫배가 더부룩하게 불러 오를 때

긴병꽃풀, 대엽련(對葉蓮) 각 10g, 대엽애(大葉艾) 7.4그램을 술에 먹는다. [귀양민간약초(
貴陽民間藥草)]

9, 류마티스성 관절염

긴병꽃풀을 보드랍게 두드린 다음 술로 볶아 뜨거울 때 아픈 곳에 바른다. [귀양민간약초(
貴陽民間藥草)]

10, 소아감적(小兒疳積)

긴병꽃풀 10그램에 동물의 간 적당량을 넣고 약한 불에 장시간 고아 우려낸 즙을 마신다. [상해상용중초약(
上海常用中草藥)]

11, 부스럼, 이하선염, 타박상으로 인한 피부가 검게 부어 오를 때

신선한 긴병꽃풀을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상해상용중초약(
上海常用中草藥)]

12, 백호단(白虎丹)

신선한 차전초, 편지향(遍地香) 즉 긴병꽃풀을 깨끗이 씻어 짓찧은 다음 백주(白酒)를 조금 넣고 아픈 곳에 바른다. [축목시효방(
祝穆試效方)]

13, 습진 농포창(膿疱瘡), 논에서 감염된 피부염

신선한 긴병꽃풀, 들국화 각 250그램에 물을 넣고 펄펄 끊여서 뜨거울 때 아픈곳을 반복하여 문질러 씻는다.(고름집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름집을 터뜨린다). 다음에 땀띠약을 또는 가루치약을 터뜨린 곳에 하루에 한 번씩 뿌린다. 만약 3번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할 때에는 목근(木槿)의 껍질 또는 잎 250그램을 함께 달인 물로 아픈 곳을 씻는다. [강소성중초약신의료법전람자료선편(
江蘇省中草藥新醫療法展覽資料選編)]

14, 부스럼과 옴

긴병꽃풀에 식염을 조금 넣고 두손으로 잘 비벼 전부 녹인 다음 아픈 곳을 씻는다. 만약 달인 물로 씻으면 오히려 효과가 없다. [구생고해(
救生苦海)]

15, 뱀에게 물린 상처

신선한 긴병꽃풀을 먹음과 동시에 짓찧어서 물린 상처에 바른다. [절강민간초약(
浙江民間草藥)]

16, 이하선염
(임상보고)
긴병꽃풀을 깨끗이 씻어 소량의 식염을 넣고 짓찧어 부은 곳에 바른다. 한쪽 혹은 양쪽의 이하선이 부었던간에 양쪽에 동시에 약을 발라야 한다. 50례를 치료한 결과 전부 치료되었다. 이하선의 부은 자리가 가라앉고 체온이 내리는데 평균 12시간 걸렸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17, 화상
(임상보고)
신선한 긴병꽃풀 한 웅큼을 깨끗이 씻고 좀 두터운 황초지(黃草紙)로 2~3겹 싸서 물에 담가 적신 다음 센 불에 약 20~30분간 구워 삶은 다음 꺼내어 종이를 버리고 뜨거울 때 약초를 잘 비벼 즙을 짠다. 짜낸 즙을 컵에 넣고 소독한 거위의 깃털에 즙을 묻혀서 상처에 바른다. 매일 여러 번 내지 수십 번 발라서 상처의 습윤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상처가 심할 때에는 약즙에 적당한 양의 빙편(氷片) 또는 갈아서 곱게 가루낸 사향(麝香)을 넣어 바르면 빨리 완쾌될 수 있다(단, 사향을 넣으면 허물이 남기 쉽다). 만약 상처가 감염되어 화농되었을 때에는 먼저 상처를 깨끗이 씻어 소독한 다음 약을 바른다. 화상 30례중에서 화상 면적이 1~30%로 같지 않았다. 그 중에서 17례는 이미 감염되어 화농하였고 3례는 전신에 증상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전부 치료되었고 기능장애도 없었다.

약즙을 만들 때에는 불의 세기와 시간을 잘 조절해서 약초를 알맞게 구어 삶아야지 그렇지 않고 태워 버리면 즙을 짜낼 수 없다. 치료할 때에는 상처를 덮지 말고 드러내 놓아야 하며, 또 다른 약물과 섞어서 치료하지 말아야 한다. 약액을 바를 때에는 거위의 깃털을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솜을 쓰면 그 섬유가 떨어지기 쉬워 상처의 유합에 영향을 주게 된다. 치료 기간에는 콩꼬투리, 수세미외, 달걀, 물고기 등을 먹지 말아야 한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18, 통풍

초기 통풍으로 인해 발가락이 붓고 아픈데 말린 긴병꽃풀 한줌을 넣고 물 1리터를 붓고 20~30분간 달여서 마시면 하루나 이틀 안에 통증이 멎고 즉시 낫는다. [약사모 회원 체험담]

긴병꽃풀은 생김새가 매우 아름답고 마치 옛날 구리 동전을 꿰어 놓은 것처럼 생겼다. 입술 모양의 연한 자주색 꽃을 자세히 관찰해 본다면 대단히 아름답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래의 사진을 감상해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래한글 15쪽 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금전초 무엇인가?

금전초 즉 긴병꽃풀 사진 감상: 1, 2, 3, 4, 5, 6,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긴병꽃풀(금전초) 무엇인가?
  2. 병풀(적설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