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드베키아 무엇인가?

꽃말: 영원한 행복, 충실한 기다림, 평화로운 공존

 

 

 

 

 

 

 

 

 

img1.jpg img1.jpg

 

 

[루드베키아속의 다양한 꽃의 모습, 사진출처: 네이버 야후 이미지 검색]

▶ 북아메리카 원산의 루드베키아속

루드베키아(cone flower)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 속이다.

학명은 <Rudbeckia>이다. 루드베키아속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30여 종이 있다. 대부분이 여러해살이풀이지만 한해살이풀과 두해살이풀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홑잎 또는 겹잎이다.

꽃은 여름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때때로 밑 부분이 갈색을 띠며 뒤로 젖혀지는 것도 있다. 관모(冠毛)에 긴 털과 톱니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

흔히 재배하는 종은 다음과 같다.

① 원추천인국(Rudbeckia bicolor): 한해살이풀이며 높이가 30∼50cm이고 전체에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바소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3∼8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5∼8cm이고 7∼9월에 핀다. 관상화는 검은 색이다. 꽃 피는 기간이 길고 재배하기가 쉽다.

② 검은눈천인국(Rudbeckia hirta):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가 60∼80cm이다. 잎은 넓은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두상화는 지름이 8∼10cm이고 5∼9월에 핀다. 관상화는 자갈색이다. hirta는 <빳빳한 짧은 털이 있다>라는 뜻이다.

③ 큰원추국(Rudbeckia  maxima): 높이는 3m이다. 잎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10cm이고 7∼8월에 핀다.

④ 삼잎국화(Rudbeckia laciniata L.): 큰원추국과 비슷한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3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5∼7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다. 잎자루는 길지만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7∼9월에 피고 두상화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의 지름은 6∼7cm이고, 설상화는 노란 색이며 한 줄로 배열하고 밑으로 처지며 길이가 2∼6cm이고, 관상화는 녹황색이다. 열매는 수과이다.

⑤ 수잔 루드베키아(Rudbeckia hirta L. =R. gracilis Nutt. =R. serotina Nutt. =R. strigosa Nutt.): 북아메리카(온타리오~플로릳, 텍사스 주)가 원산지이다.

형태상의 특징은 숙근성 초화로 높이는 30~90cm 정도 자란다. 줄기와 잎은 빳빳한 털로 덮여 있다. 잎은 길이가 2.5~13cm 정도 되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다. 꽃은 꽃대 끝에 1송이씩 피고 설상화는 14매 정도 된다. 꽃색은 황금색으로 직경은 10~20cm이고 중앙은 암갈색으로 변한다. 개화기는 7~9월이며 종자는 작고  흑색이다. 품종에는 Gloriosa Golden Daisy, Double Golden Daisy의 2종이 있다. 또한 홑꽃으로 대륜종이며 황등색인 Golden Flame, 적색의 다화성 품종인 Mahogany Flame, 홑꽃종인 Single Gloriosa Daisy 등이 있다. [한국원예식물도감 303면]

⑥ 겹 루드베키아(Rudbeckia hirta L. var double gloriosa Hort): 북아메리카 원산종의 변종이다. 형태상의 특징은 Rudbeckia hirta L.과 같고 꽃이 겹으로 피는 것이 다르다. [한국원예식물도감 304면]

⑦ 겹꽃 삼잎국화(Rudbeckia laciniata L. var. hortensis Bailey.): 북아메리카 원산종의 변종이다. 형태상의 특징은 일명 키다리 노랑꽃이라고도 부른다. 숙근성 다년초로 1.5~2m 정도 자란다. 줄기는 원주상이고 표면은 분백색을 띠고 반반하며 가지를 잘 친다. 처음 뿌리에서 나는 근생엽은 5~7열로 갈라져서 나고 줄기에서 난 잎은 3~5열로 갈라져 있다. 잎가는 거치상으로 되어 있으며 한 포기에서 여러 대의 줄기가 나온다. 각 줄기의 상부에서 또 가지가 분지되어 긴 줄기 끝에 두상화가 1~3송이가 핀다. 꽃은 황색으로 겹꽃이며 직경이 6~10cm이고 중심부는 황록색이다. 꽃의 형태는 구형으로 피며 개화후에는 포기가 벌어지고 또 꽃은 무거워져서 빅 오면 직립하지 못하고 쓰러져서 지주를 세워주어야 한다. 꽃은 7~8월에 개화하며
어린 싹은 나물로 식용한다. laciniata는 <좁게 분열한다>라는 뜻이다. 잎이 좁게 3~7열로 갈라져 있는데서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한국원예식물도감 304면]

꽃말은 <영원한 행복, 충실한 기다림, 평화로운 공존> 등이다.

루드베키아속의 다른 이름은
흑심금광국[黑心金光菊=hēi xīn jīn guāng jú=헤이꾸앙, 흑심국:黑心菊、흑안국:黑眼菊: 중국(中國)], 루드베키아, 수잔 루드베키아, 겹루드베키아, 검은눈천인국, 큰원추국, 삼잎국화, 겹꽃삼잎국화, 원추천인국 등으로 부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루드베키아 사진 감상: 수잔 루드베키아1, 원추천인국2, 네이버+구글+미국야후: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에키네시아(자주루드베키아) 무엇인가?
  2. 루드베키아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