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Pineapple) 무엇인가?

브라질이 원산지인 몸에 좋은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꽃, 푸른열매, 황금색의 익은 열매, 익은 열매 단면도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 폐와 기관지의 가래를 분해하여 쉽게 배출하도록 하는 작용, 상부 호흡기계 감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 만성 기관지염에 진해 효과, 기침 억제 효과, 객담의 점성을 줄여 주는 효과, 점액 용해성 효과, 폐의 용적이 커지고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호흡기 울혈의 회복력 강화, 급성 부비강염, 삽장지리, 이질, 장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 피로 회복, 거담, 식욕증진을 다스리는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쌍떡잎식물 분질배유목 파인애플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파인애플의 학명은 <
Ananas comosus (L.) Merr.>이다.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 원산으로서 신대륙에서는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다. 신대륙 발견 뒤 포르투갈 사람과 에스파냐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전하였다.

높이 50∼120cm이다. 잎은 짧은 줄기 위에 뭉쳐나고 길이 60∼120cm, 나비 5∼7cm로 두꺼우며 섬유가 많고 겉면은 잿빛과 녹색이 섞인 갈색, 뒷면은 흰빛을 띤다. 잎가장자리는 톱니가 있거나 없다. 꽃이삭은 공 모양이고 잎무더기 사이에서 나온 줄기의 앞끝에 달린다.

꽃은 엷은 자줏빛을 띤 남색 또는 자줏빛을 띤 붉은색이며, 나선 모양으로 늘어선 짙은 갈색이 섞인 붉은빛의 작은 포(苞)에 붙는다. 안쪽화피조각·바깥화피조각은 각각 3개씩 모여서 통 모양으로 되고 밑동은 흰색, 앞끝은 연한 자주색이다. 수술은 6개로서 화피의 밑동에 붙는다. 씨방은 3실이며 3개의 심피가 붙어 있다. 1개의 암술대 끝에 3개의 암술머리가 달린다.

열매는 집합과(集合果)로서 길이 15∼20cm, 지름 10∼12cm이며 큰 품종에서는 길이 약 30cm, 지름 약 17c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열매 모양은 원통 모양, 원뿔 모양, 달걀 모양 등이 있으며 익으면 주황색에서 노란색으로 되며 향기가 있다.

먹는 부분은 꽃턱·씨방·포의 밑동과 꽃대가 합한 것으로 물기가 많은 과육 모양이다. 종자는 길이 5mm, 나비 2mm 정도로 오이와 비슷하다.

품종은 100여 종이 있는데 가시가 없는 것과 있는 것으로 크게 나눈다. 가시가 없는 품종에는 스무스카이엔(smooth cayenne), 가시가 있는 품종에는 레드스패니시(red Spanish)가 있다.

재배는 연평균기온 20℃ 이상의 열대의 평지로부터 해발고도 800m까지가 적지이며, 바람이 잘 통하고 배수가 잘 되는 기름진 사양토가 좋다. 번식은 눈과 흡아(吸芽)·관아(冠芽)를 이용한다. 0.75∼1m 간격으로 심은 뒤 15∼18개월부터 수확을 시작한다. 주수확기는 5∼8월과 10∼12월 2차례이며 심은 지 5∼6년 정도가 지나면 땅을 바꾸어 심는다.

열매는 즙이 많고 수크로오스 10%, 시트르산 1% 가량이 들어 있으며 상쾌한 신맛과 단맛이 있다. 비타민C가 100g 중에 15mg 들어 있다(농업진흥청). 브로멜린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도 들어 있어서 육류의 소화를 돕는다. 그러나 덜 익거나 추숙(제때보다 일찍 수확하여 뒤에 익히는 것)이 불충분한 열매에는 많은 양의 산과 수산석회 등이 들어 있어서, 먹으면 구강을 침해하며 특히 어린 아이들은 피가 나는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열매를 수확한 뒤 2∼3일 후숙(後熟)하면 단맛이 강해진다. 생열매는 0℃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는 냉동선으로 운반한다.

주로 통조림을 만드는데, 1886년 해협식민지(지금의 말레이시아), 1992년에는 하와이에서 많이 생산하였다. 통조림은 열매의 속을 빼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원통 모양으로 만든 것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설탕시럽을 넣고 가열살균하여 만든다. 원통 모양 그대로인 것, 얇게 자른 것, 잘게 자른 것 등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 통조림은 과자의 재료, 프루트샐러드 등에 쓴다.

통조림을 만들 때 생기는 과육조각이나 폐기물로 파인주스·파인식초, 알코올, 시트르산석회 등을 만들고, 찌꺼기는 말려서 가축의 사료로 쓴다. 생열매는 과실주를 만들기도 한다. 통조림은 하와이에서 세계의 약 40%를 생산하며 필리핀, 타이완, 말레이시아, 타이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한다. 식용으로 쓰는 것 외에 잎의 섬유가 우수하므로 끈이나 로프 등을 만들기도 한다.

하와이, 서인도제도, 플로리다주, 말레이반도,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한국에는 1960년대 초 여러 품종이 들어와 제주도와 강원도 등에서 비닐하우스 재배를 하고 있다.

파인애플의 다른 이름은
파라[菠萝=bōluó=루오, 봉리:鳳梨=fèng lí=, 수류탄:手榴弹=shǒu liú dàn=소우리우, 황리:黄梨: 백도백과(百度百科)], 파이낫푸루[パイナップル, 파인앗푸루:パインアップル, 파인낫푸루:パインナップル: 일문명(日文名)], 즈어[Dứa: 베트남어], 파인애플[Pineapple: 영명(英名)], 솔방울사과 등으로 부른다.

파인애플의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병 안 걸리는 식사 & 음식> 201~202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파인애플(Pineapple)

● 효능: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 피로 회복, 거담, 식욕 증진 효과


브라질이 원산지인 파인애플과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영어 이름이 Pine(소나무)과 Apple(사과)의 합성어인데, 겉모습이 '솔방울'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1502년 포르투갈인이 세인트헬레나 섬으로 가지고 들어간 것이 처음이다. 이때부터 미국, 인도 등 전 세계의 아열대로 번졌다. 한국에는 1960년대 초에 품종이 들어와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제주의 남제주군, 경남 하동, 진주, 충무 등지가 주산지이다.

파인애플은 당분 함유량이 10%로 많고, 비타민 B1, B2, C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은 고기를 부드럽게 하여 소화를 도우므로 고기 요리와 함께 먹으면 좋을 것이다. 또한 브로멜린은 폐와 기관지의 담을 분해하여 쉽게 배출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서양의학의 거담제(가래를 제거하는 약물) '키모태브(Kimotab)'는 파인애플만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이들 효소의 작용은 60도 이상의 열이 가해지면 없어지므로 통조림으로 된 파인애플에는 약효가 없다.
]

메추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121840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봉리(鳳梨)

기원: 봉리과(鳳梨科=파인애플과: Bromeliaceae)식물인 봉리(鳳梨=파인애플: Ananas comosus (L.) Merr.)의 과피(果皮)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짧다. 잎은 수가 많고 돌아가면서 겹치는 모양으로 족생(簇生)하며 검상(劍狀) 장선형(長線形)이고 잎 가장자리에는 항상 예치(銳齒)가 있으며 상부(上部)의 잎은 매우 퇴화되어 있고 보통 홍색(紅色)이다. 구과상(球果狀)의 수상화서(穗狀花序)가 정생(頂生)하며 열매가 맺히면 더욱 커지고, 꽃은 조밀하며 자홍색(紫紅色)으로 포액(苞腋)안에서 생기고, 포편(苞片)은 삼각상(三角狀) 난형(卵形)으로 담홍색(淡紅色)이고 바깥둘레의 화피편(花被片)3개로 꽃받침형태이고 육질이며, 안쪽의 잎은 3으로 꽃잎모양이며 청자색(靑紫色)이며, 수술은 6개이고 자방하위이며 육질(肉質)로된 중축(中軸)안에 들어 있다. 열매는 구과상(球果狀) 취합과(聚合果)이다.



분포: 중국의 동남부및 화남(華南)에서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이나 늦여름에 채취한다.

기미: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효능: 삽장지리(澁腸止痢)

주치: 이질(痢疾), 장사(腸瀉)

용량: 39g

부주(附註): 조사자료(調査資料).]

파인애플 속에 들어 있는 브로멜린(bromelin)의 효능과 관련하여
<백과사전-자연의학> 42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파인애플(브로멜린)

브로멜린(bromelin)은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단백질 소화 효소 복합체로, 상부 호흡기계 감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브로멜린은 만성 기관지염에 진해 효과(기침 억제)가 있으며, 객담의 점성을 줄여 주는 것(점액 용해성)으로 나타난다. 전문 장비를 써서 치료 전과 후의 호흡 기능을 측정한 결과, 폐의 용적이 커지고 기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바람직한 효과는 기관지 분비물을 유동화하고 분비물을 줄여 주는 브로멜린의 효능이 호흡기 울혈의 회복력을 강화해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처럼 브로멜린의 점액 용해성은 호흡기계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급성 부비강염에도 브로멜린 치료가 효과가 있다. 브로멜린 투여 환자의 89%(대조군 68%)에서 양호한 결과가 나왔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파인애플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열대 및 아열대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 무엇인가?
  2. 꽃기린(철해당) 무엇인가?
  3. 노니 무엇인가?
  4. 두리안 무엇인가?
  5. 등삼칠(운남백약) 무엇인가?
  6. 레몬 무엇인가?
  7. 로젤(히비시커스) 무엇인가?
  8. 망고 무엇인가?
  9. 멜론 무엇인가?
  10. 목화 무엇인가?
  11. 무화과잎호박 무엇인가?
  12. 바나나 무엇인가?
  13. 아보카도 무엇인가?
  14. 야자나무 무엇인가?
  15. 차요테(불수과) 무엇인가?
  16. 키위 무엇인가?
  17. 파인애플 무엇인가?
  18. 파파야 무엇인가?
  19. 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