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비타민 C의 창고 단고추

 

 

 

 

 

 

 

 

 

 

[다양한 색상의 파프리카 피망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암예방작용, 항산화작용, 흥분 및 국소 자극작용, 피로회복촉진, 다이어트 효과, 체지방분해, 고콜레스테롤방지, 더위해소, 자외선에 의한 색소침착으로 기미등이 생기는 것을 방지, 피부노화방지, 청량음료용, 통조림용, 고혈압, 동맥경화를 다스리는 피망(단고추, 파프리카)

파프리카(paprika)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고추의 친구로 비타민 A,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카로틴도 풍부하다. 대부분 매운맛이 없고 잡맛이 없이 달기 때문에 샐러드나 요리의 색을 낼 때 등 사용범위가 계속 넓어지고 있다.

중앙아메리카(열대아메리카) 원산이다. 영명으로는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상업적으로 피망과 차별화하기 위해서 파프리카와 피망을 다르게 부른다. 15세기 말에 콜럼버스가 유럽으로 가지고 돌아와 전세계에 퍼졌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피망을 개량한 작물이 '파프리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들어왔기 때문에 피망과 파프리카가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것을 피망, 단맛이 많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파프리카라고 부른다. 피망과 파프리카의 구분이 정확하지 않아 한국원예학회(1994)에서 발간한 ≪원예학 용어집≫에는 모두 ‘단고추’로 분류하고 있다.

과실 모양은 긴 타원형, 사과, 토마토 모양 등으로 고추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매운 맛이 없으나 과피 모양은 고추와 흡사하고 완숙하면 적색 또는 황색이 되는데 녹색일 때 수확한다. 최근 국내에서 적색 또는 황색으로 착색된 것이 생산되어 수출되고 있으며 “착색 단고추”라 부르고 있다.

종류와 재배방식에 따라 매운맛을 띤 것도 있다. 과피가 적색인 것을 “피멘토”(pimento)라 한다. 과피가 두껍고 광택이 있으며 변색되지 않고 열매의 크기가 작을수록 좋다. 열매에 반점이 있는 것은 그 저장온도가 너무 낮았기 때문이고 부분적으로 적색을 띤 것은 과숙(過熟)되었기 때문이다. 녹색이 짙은 것일수록 클로로필(chloro- phyll) 및 카로텐(carotene) 함량이 많으나 보다 성숙도가 진행되면 고추의 적색 색소와 같이 캡산틴(capsan- thin)이 증가하여 적색을 띠게 된다. 그러나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capsaicin)은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때로는 매운맛을 띤 것도 있다.

식물체는 2m 이상 자랄 수 있고 가지가 적게 갈라지며, 잎은 7∼12cm이다. 꽃자루는 길이 2.5cm이고 화관은 지름 2∼5cm, 길이 2cm 정도이다. 열매는 짧은 타원형으로 꼭대기가 납작하고 크며, 바닥은 오목하고 세로로 골이 져 있다. 크기는 3g 정도인 것부터 300g 정도인 것까지, 모양도 가늘고 긴 것부터 원통형, 단원통형, 원추형까지 대단히 다양하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샐러드용 등으로 많이 사용되어 일 년 내내 생산되고 있다. 추위에 민간한 채소로서 재배에는 고온이 필요하므로 겨울철 재배는 남부 지방이나 가온 장치가 되어 있는 재배실에서 한다.

피망의 다른 이름은
시자초[柿子椒=shì zi jiāo=.지아오, 첨초:甜椒=tián jiāo=티앤지아오, 청초:青椒=qīng jiāo=지아오: 중국명(中國名)], 파프리카[パプリカ: 일본명(日本名)], poivron[프랑스명], bell pepper[sweet pepper: 영명(英名)], Capsicum annuum L.[학명(學名)], 사자고추[북한명], 단고추, 파프리카[paprika], 빨강 피망, 노란 피망, 자주색 피망, 흑색 피망, 붉은 피망, 녹색 피망, 피망, 착색단고추 등으로 부른다.

접시비행기를 닮은 남아메리카 원산지인
"튤립파프리카"도 있다. 원예종 고추로서 별파프리카, 별고추, 접시비행기고추, 꽃고추 등으로 부른다. 필자가 전남 여수에 약초산행을 갔다가 일반 고추밭에 섞여서 재배되어 있는 모습을 보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다.


[2009년 9월 21일 전남 여수의 어느 밭에 심겨진 접시 비행기 모양의 "튤립파프리카"의 모습]

피망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930면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피망

피로회복(疲勞回復)을 촉진(促進), 암예방(癌豫防)에 효과(效果)도.


열대(熱帶)아메리카를 원산으로 하는 가지과 고추속 야채.
고추씨를 품종개량(品種改良)하여, 매운맛을 없애고 크게 만든 것이다. 색은 녹색(綠色), 빨강, 노랑, 오렌지, 검정, 보라, 갈색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을 일컬어 피망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으로 많이 먹고 있는 것은 중간 크기의 녹색(綠色)피망인데, 풋내가 적은 노란색종, 단맛이 있는 빨간색종, 중간적(中間的)인 오렌지색종도 시장에 정착(定着)했다. 그러나, 녹색종(綠色種: 청피망)과 비교해 아직은 1할 정도의 양으로 가격도 품질에 비해 비싼듯 하다.

영양적으로는 토마토에 필적(匹敵)하는 비타민 A도 귀중하지만, 레몬 과즙(果汁)의 2~3배(倍)에 가깝게 달하는 비타민 C <녹색 76mg, 빨강 170mg, 노랑 150mg>가 매력이다. 거기다 비타민 P가 함유되어 있어서, 가열해도 비타민 C가 줄지 않는 것도 강점이다. 기름에 볶으면 비타민 C를 손실(損失)하는 일 없고 기름에 의해서 A도 쉽게 흡수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다. 녹색야채(綠色野菜)가 적은 여름철 식탁으로서는, 중요한 야채라고 할 수 있다.

피망은 발한(發汗)에 의해 손실(損失)되는 비타민 C 보급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더위 해소(解消)에 좋으며, 자외선(紫外線)에 의한 색소침착(色素沈着)으로 기미등이 생기는 것을 방지, 더욱이 피부(皮膚)가 젊어지는 것을 재촉한다. 더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녹색채소(綠色菜蔬)에 풍부(豊富)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葉綠素)는 혈액의 고(高)콜레스테롤화(化)를 방지한다. 또한 항상 섭취하면 시력이 좋아진다고도 한다.

피망에는 또, 고추와 같이 매운맛 성분(成分)인 캡사이신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캡사이신은 체지방(體脂防)의 분해(分解)를 촉진(促進)시켜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점에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으나, 항산화물질(抗酸化物質)로서도 유용(有用)하며, 암예방에도 작용한다고 한다.
]

대형고추인 피망의 효능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100년 장수에로의 길> 192~19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비타민 C의 창고-피망+파프리카(사자고추)

피망은 여름에 나는 야채들 중에서 비타민 C가 제일 많이 들어 있는 야채이다.

중간 크기의 피망 1개는 35그램 정도인데 2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으로 된다.

비타민 C는 물에 풀리기 쉽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조리 과정에 그 대부분이 파괴된다. 그러나 피망에 포한된 비타민 C는 열에 강하므로 볶아도 100그램 속의 비타민 C의 함유량은 85밀리그램으로서 거의 변하지 않는다.

데치는 경우에도 양배추나 시금치 만큼 손실을 보지 않는다. 사자 고추에는 비타민 C의 산화를 막는 비타민 P도 들어 있다. 열에 강하고 산화에도 강한 사자 고추는 비타민 C를 효과있게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야채이다.

또한 사자고추(피망+파프리카)에는 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사자고추를 기름으로 볶으면 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기름으로 볶는 것은 그야말로 일거양득의 요리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고추 및 단고추(피망)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626~62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고추(Capsicum annuum L.)

다른 이름:
당초

식물:
높이 30~12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 또는 긴 달걀 모양이고 어긋나게 붙는다. 여름철에 5개로 얕게 갈라진 종 모양의 흰 꽃이 잎아귀에 핀다. 열매는 주머니처럼 매달리고 붉게 익는다. 열대 아메리카 원산으로 각지에서 널리 심는다.

씨로 번식하는데 여러 가지 품종과 변종이 있다.

열매(번초):
익은 것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열매의 매운맛은 카프사이신 C18 H27 O3 N(이소-운데카일-트란스-6-에노이크바닐릴아미드) 1~2%와 적은 양의 디히드로-카프사이신, 이소-운데카일바닐린아미드이다.

카프사이신은 열매의 격막세포에 들어 있다. 익은 열매의 격막표피세포는 부풀어나고 그 속에 카프사이신의 결정이 생긴다. 그밖에 5종 이상의 바닐린아미드가 있다.

또한 솔라닌을 비롯한 스테로이드글리코알칼로이드가 적은 양 확인되었다. 열매껍질에는 붉은 색소인 카프산틴 C40 H58 O3 0.41%, 노란 색소인 β-카로틴 C40 H56 0.057%, 루테인 C40 H56 02, 크립토크산틴 C40 H56 0, 비타민 C, 포도산 2.3%, 레몬산 1.6%, 사과산 1.1% 있다.

씨에는 기름이 약 2.5% 있다. 씨눈에는 클로로겐산이 있는데 암모니아 증기에 의하여 풀색을 띤다.
매운맛이 없는 단고추열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기름이 많다. 특히 다른 채소보다 아스코르브산, 카로틴이 많다. 탄수화물은 마른 열매에 50%가지 들어 있다. 탄수화물로는 과당, 자당, 포도당, 녹말, 펙틴 등이다. 또한 유기산, 질소 화합물(약 절반은 단백질이다)이 있다.

열매껍질에는 칼슘, 나트륨, 칼륨, 철, 알루미늄, 인산염이 많고 유황, 염소, 규소가 있다. 기본적인 영양물질은 비타민 C와 B인데 익은 열매에는 비타민 C가 132mg% 있다.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은 사탕무와 거의 맞먹는다. 비타민 P 활성이 있는 플라보노이드인 쿠에르세틴과 아피게닌, 루테올린의 배당체가 있다. 매운맛 성분인 카프사이신은 0.01% 있다. 또한 사포닌인 카프시시딘, 정유가 있다. 꽃에는 350mg%까지의 비타민 C가 있다.


작용:
열매 달임약은 집토끼에게서 뒷다리관류법으로 실험할 때 아드레날린보다는 약하지만 말초혈관을 수축하고 적은 양에서 확장한다.

카프사이신과 열매의 추출액은 위액분비와 유리염산의 양을 늘린다. 카프사이신이 들어 있는 씨기름도 위액분비 기능을 높여준다.

또한 카프사이신은 1:10,000 희석액에서도 억균작용이 있다.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면 동맥경화의 형태학적 특징을 약화시킨다.

매운맛과 물질의 구조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매운맛이 있는 식물 성분은 카프사이신, 산솔(산초), 스필란톨, 펠리토린, 아피닌(민방풀속 식물뿌리) 등이다.

응용:
건위약, 밥맛을 돋우는 약으로 소화불량, 위염에 쓴다. 많이 쓰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위십이지장궤양, 간질병에는 먹지 않는다.

고추, 삼씨, 귤껍질, 피나무열매, 아편꽃씨, 참깨씨, 차조기씨 등 7가지 약재의 가루를 같은 양 섞어서 밥맛이 없을 때 양념으로 쓰면 좋다.

단고추는 먹으면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줄인다. 특히 오래 두고 써도 다른 채소보다 비타민 C가 덜 파괴되므로 겨울과 봄철에 좋은 영양제가 된다.

청량음료, 통조림을 만드는 데에도 쓴다.

흥분 및 국소자극작용이 있어 관절류머티즘, 신경아픔, 허리아픔, 동상, 근염, 척수신경근염에 팅크, 고약을 만들어 바른다.

열매즙은 감자의 흑반병, 담배의 모자이크병을 예방하는 데 쓴다.

민간에서는 동상에 고추를 달여 바른다.

단고추즙:
폴리비타민 약품으로 전신쇠약증, 피가 적은 데, 비타민 결핍증에 쓴다. 또한 밥맛을 돋우고 위액과 담즙의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잘 시킨다.

고추팅크:
밥먹기 전에 10~20방울식 먹는다. 또한 팅크에 20배량의 물을 섞어서 척수신경염, 관절염에 바른다.

고추 알코올 추출액에 살리실산을 넣어 머리털을 잘 나게 하기 위한 자극제로 쓴다.
]


고추를 품종개량하여 매운맛을 없애고 대형으로 한 것으로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있는데 피망으로 가장 많이 출하되고 있는 것은 미숙과 중과종, 녹색인 것이 있다. 완숙됨에 따라 단맛이 강해지고 적색이나 황색으로 변화해 간다. 이에 대해 두껍고 크기가 어른의 주먹만한 대형종도 있다. 미숙과의 색은 담록, 녹, 진녹, 자주, 진자주, 흑, 갈색, 드물 게 흰색 등이 있고 완숙하면 대부분이 적색, 오렌지, 황색이 된다.

우리나라에도 최근에 하우스에서 대량 재배되어 수출까지 되기도 한다. 참으로 색깔도 가지가지여서 무지개색과 같은 7가지 색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기도 하다. 형형색색의 모습이 대단히 아름답기도 하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피망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열대 및 아열대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 무엇인가?
  2. 꽃기린(철해당) 무엇인가?
  3. 노니 무엇인가?
  4. 두리안 무엇인가?
  5. 등삼칠(운남백약) 무엇인가?
  6. 레몬 무엇인가?
  7. 로젤(히비시커스) 무엇인가?
  8. 망고 무엇인가?
  9. 멜론 무엇인가?
  10. 목화 무엇인가?
  11. 무화과잎호박 무엇인가?
  12. 바나나 무엇인가?
  13. 아보카도 무엇인가?
  14. 야자나무 무엇인가?
  15. 차요테(불수과) 무엇인가?
  16. 키위 무엇인가?
  17. 파인애플 무엇인가?
  18. 파파야 무엇인가?
  19. 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노란색, 붉은색, 푸른색 피망의 사진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