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무엇인가?

변비 면역력증진 태동불안 중이염 영양식품 혈압내림 염분수분배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나나 나무 꽃 열매 바나나 나무 꽃 단풍 img1.jpg

 

 

[바나나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 혈액속의 백혈구를 늘려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 청열해독, 이뇨소종, 뇌졸중,
임신 중이거나 가임 연령인 사람, 안태, 유행성 일본 뇌염, 백대하, 태동불안, 옹절종독, 단독, 식욕억제,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중이염, 고혈압, 영양식품, 염분과 수분을 배설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 설사, 변비를 다스리는 바나나

바나나(banana)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이다. 바나나의 단면은 다섯 쪽으로 나누어져 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다.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3∼10m이다. 땅속 깊이 들어가 지지작용을 하는 뿌리와, 땅 밑 30cm까지 들어가 옆으로 퍼지고 뿌리털이 달려 흡수작용을 하는 뿌리가 있다.

줄기는 잎집이 서로 어긋나게 싸서 생긴 헛줄기다. 헛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윗부분에 잎이 사방으로 달린다. 잎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2.5m, 폭이 60cm이며, 굵은 가운데 맥이 있다. 엽총(葉叢) 밑 부분에서 나온 꽃줄기는 자라면서 밑으로 처지고, 그 끝에 짙은 자주색의 포가 있다.

꽃은 7∼8월에 황색을 띤 흰색으로 피고, 각 포 겨드랑이에 2단으로 병렬하며, 포가 꽃 전체를 감싼다. 꽃줄기의 밑 부분에는 암꽃, 끝 부분에는 수꽃, 중간 부분에는 양성화가 달린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씨방은 하위(下位)이며, 3실로 갈라지고, 밑씨의 수가 많다. 종자가 있는 품종과 없는 품종이 있다.

열매는 장과에 속하며, 과방(果房)에 계단 모양으로 달린다. 날 것을 그대로 먹는 품종(common banana)은 길이가 6∼20cm, 지름이 3.5∼5cm이다. 요리용 바나나(plantain banana)는 길이가 30cm, 지름이 7cm이다. 열매의 색깔은 잿빛을 띤 흰색, 노란색, 귤색 등이 있고, 향기와 단맛 등에도 변화가 많다. 종자는 짙은 갈색이고, 편평한 둥근 모양이며, 지름이 5mm이다.

바나나의 다른 이름은
대초[蕉=dà jiāo=쟈오, 파초:芭蕉=bā jiāo= 쟈오: 회편(滙編),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향초[香蕉 =xiāng jiāo= 쟈오, 파초실:芭蕉實=bā jiāo shí= 쟈오, 감초:甘蕉=n jiāo= 쟈오: 중국(中國)], 바나나[バナナ: 일본(日本)], 바나나(banana) 등으로 부른다.

바나나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9권 189면 443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대초(大蕉)

기원: 파초과(芭蕉科: Musaceae)식물인 파초(芭蕉: Musa paradisiaca Linn.)의 전주(全株)이다.

형태:
대형 초본으로 높이 3∼7m이다. 줄기는 두텁고 무겁다. 잎은 거대하고 양면은 광록색이다. 수상화서(穗狀花序)는 아래로 늘어지고, 포편(苞片)은 자홍색이며, 수꽃은 일찍 떨어지고, 꽃받침은 황백색이며, 꽃잎은 난형이고, 화서(花序)는 7∼8단(段) 혹은 더 많은 과속(果束)으로 조성되어 열매가 익으면 황색이고 구원형(矩圓形)이며 약간 삼릉각(三菱角)이 있다.



분포:
습윤하고 비옥한 토양에 자란다. 중국의 광서(廣西), 광동(廣東), 해남(海南), 대만(台灣), 복건(福建), 운남(雲南)에서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生用한다.

기미: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이뇨소종(利尿消腫), 안태(安胎).

주치:
전주(全株)-유행성 일본 뇌염(流行性 日本 腦炎), 백대하(白帶下), 태동불안(胎動不安). 외용(外用)-옹절종독(癰癤腫毒), 단독(丹毒), 중이염(中耳炎). 과피(果皮), 과병(果柄)-고혈압(高血壓).

용량:
선근(鮮根)-30∼12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의 선근(鮮根)을 찧어 바르거나 혹은 즙을 내어 환부에 바른다. 중이염(中耳炎) 치료시에는 줄기의 즙을 귀안에 떨어뜨린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467면.]

바나나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병 안 걸리는 식사 & 음식> 202~203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바나나(Banana)

● 효능: 영양 식품, 변비에 효과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인 파초과 대형 여러해살이풀이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음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학명 Musa paradisiaca란 '낙원의 열매'라는 뜻이며, 에덴의 낙원에서 뱀이 하와를 유혹할 때 바나나 그늘에 숨어 있었다는 전설에서 온 것이다. 아프리카 콩고 지방에서 불리는 이름이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부터 제주도에서 재배되었으며 주산지 역시 제주도로 전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바나나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전체의 30% 가까이 되며, 익으면서 과당, 포도당, 단당이 늘어나 단맛이 더해진다. 바나나 2개에는 밥 1공기에 해당하는 칼로리가 있으며 소화도 잘되므로 환자나 어린이의 영양식품으로 적합하다. 비타민 B1, B2, C 등의 비타민류와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류도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륨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염분과 수분을 배설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몸을 차게 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몸이 차거나 빈혈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바나나에는 식물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은 항상 먹으면 좋을 것이다. 최근에는 바나나에 함유된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혈액 속의 백혈구를 늘려 면역력을 높인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

바나나에 대해서 <A 2003년 3/22 16-1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나나 농장 방문기

남아프리카 공화국 집필자

나는 예전부터 항상 바나나를 좋아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도 아마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나나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영양가 많은 이 열매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습니까? 최근에 한 농부 부부는 바나나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놀라운 과정을 보여 주었습니다.

토니와 마리 부부(위 사진 참조)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림포포 주의 레부부 지역에서 농장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넓이가 55헥타르나 되는 자신들의 농장에서 다양한 농작물을 재배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주로 재배하는 농작물은 바로 바나나입니다. 토니는 이 인기 있는 열매에 대해 좀 더 설명해 주려고 합니다.

재배와 기후 조건


토니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가장 좋은 토양은 진흙의 함량이 꽤 높으면서 모래나 자갈이 많지 않은 토양이죠. 또한 토양이 깊어야 하고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바나나는
서리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사실상 바나나는 높은 기온을 좋아합니다. 레부부의 연중 기온은 평균 섭씨 12도에서 35도 사이입니다.” 내가 강우량에 대해 물어보자 토니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바나나가 자라려면 정기적으로 비가 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매주 물을 대주어야 합니다.”

바나나 초본은 나무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줄기는 목질이 아니라 빽빽이 싸인 잎집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나무가 아니라 실제로는 거대한 풀입니다. 진짜 줄기는 땅속에 있는데, 뿌리줄기라고 합니다. 뿌리는 뿌리줄기로부터 아래로 뻗어 있으며, 잎과 커다란 자주색 꽃도 결국에는 뿌리줄기에서 자라납니다. 또한 새순도 뿌리줄기에서 싹터 새로운 바나나 초본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바나나 초본의 성장 단계는 3단계인데, 현지 농부들은 그 단계들을 각각 “
할머니, 딸, 손녀”라고 지칭합니다. (사진 참조) “할머니”는 올해에, “딸”은 내년에, “손녀”는 후년에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손녀들”이 그들의 “어머니” 옆에 꽤 많이 있습니다. 이 “아기들”이 무릎 높이 정도로 자라면, 가장 장래가 촉망되는 가지 하나만 남겨 두고 다른 가지는 모두 잘라 버립니다.

결국 바나나 다발이 되는
커다란 자주색 꽃은 땅속에 숨겨진 뿌리줄기에서 자라 올라와 바나나 초본의 중심부를 통과합니다. 꽃은 결국 맨 위에 있는 두 개의 잎 사이로 솟아나서는 아래쪽으로 처지게 됩니다. 꽃잎이 떨어지면서 손 모양을 하고 있는 발육되지 않은 과장 즉 바나나 송이가 10개에서 15개씩 무리를 이루어 다발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 드러나는데, 바나나를 잘 모르는 사람의 눈에는 바나나가 거꾸로 자라는 것처럼 보입니다! 바나나 한 송이에서 20개 이상의 바나나가 자랄 수 있으며, 이 각각의 바나나는 손가락을 닮았다고 하여 과지라고 부릅니다.

수확기


자주색 꽃이 솟아난 이후 바나나를 수확하기까지의 기간은, 연중 어느 시기인가에 따라 3개월에서 6개월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확은 열매가 아직 녹색일 때 하지만, 반드시 과지의 속이 차서 모양이 둥그스름해진 뒤에 수확을 합니다. 시장성이 있는 바나나 다발의 무게는 평균 35킬로그램 정도입니다. 수확 때에는 바나나 다발을 비닐로 덮어서, 바나나를 수레에 실어 포장 출하 공장으로 옮기는 도중에 상하지 않도록 합니다. 포장 출하 공장에서는 바나나 송이를 3개에서 6개 단위로 자른 뒤에 썩음병을 막기 위해 살균제로 처리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그 다음으로, 바나나를
밀랍으로 처리되어 있고 통풍구가 뚫려 있는 판지 상자에 포장해서 바나나를 익히는 방으로 운반해 갑니다. 이 방에서는 에틸렌 가스를 사용해서 바나나를 익힙니다. 바나나가 담긴 상자는 이곳에서 일정한 온도로 하루나 이틀간 저장해 두었다가 소매 시장으로 보내집니다.

토니는 장난스럽게 눈빛을 반짝이며 농담조로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편견에 빠진 것일지는 몰라도, 레부부 지역의 바나나가 특별히 맛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 맛은 아마도 이곳의 토양 덕분일 겁니다. 아쉽게도, 레부부는 수출을 할 수 있는 도시들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 생산되는 바나나는 이 나라에서만 먹을 수 있지요.”

건강에 좋은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헬스」지에 실린 바나나에 관한 한 기사에는 이러한 말이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가 시사하는 바에 따르면, 칼륨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고혈압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잡지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바나나에는 선천성 결함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이 들어 있는데, 엽산은 임신 중이거나 가임 연령인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기타 중요한 미네랄 성분들 중에는 마그네슘도 있는데, 마그네슘은 뼈가 칼슘을 흡수하여 튼튼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18종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에는 몸에서 충분한 양을 생산해 낼 수 없거나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들도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의 22퍼센트는 탄수화물인데, 바나나는 소화가 아주 잘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신속히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마리는 기분이 좋아서 이렇게 덧붙입니다. “바나나는 비타민 A와 B와 C의 좋은 공급원이에요. 또한 바나나는 식욕을 억제하는 것 같기도 해요. 한꺼번에 바나나를 너무 많이 먹으려고 하는 사람이 결코 없는 것 같으니까요.” 그러니 바나나를 한번 먹어 보기 바랍니다. 바나나는 건강에 좋을 뿐더러 맛도 정말 좋을 것입니다!

[각주]
바나나는
자연적으로 익을 때도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며, 에틸렌 가스는 익는 과정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익지 않은 녹색의 바나나를 익히는 또 다른 방법은 익은 바나나 몇 개를 함께 놔두는 것이다.

[16면 도해와 삽화]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꽃/바나나
잎집
지표면
뿌리줄기
뿌리

[사진 자료 제공]
스케치: Based on drawing from The Complete Encyclopedia of Illustration/J. G. Heck

[17면 도해와 삽화]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할머니

손녀

[17면 삽화]
커다란 자주색 꽃이 결국에는 바나나 다발이 된다

[사진 자료 제공]
Photo by Kazuo Yamasaki

[18면 삽화]
수확기의 모습 (왼쪽); 어린 바나나 초본이 자라고 있는 모습 (위)
]

바나나에 대해서
<A 1971년 7월 8일호 1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맛이 좋고 몸에도 좋은 ‘바나나’

맛이 좋은 식품 모두가 몸에 좋은 것이 아니며 몸에 좋은 식품 모두가 맛이 좋은 것도 아니다. 그러나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것 가운데 고상한 것으로서 완전히 익은 ‘바나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1831년 대영제국의 ‘디스라엘리’ 수상이 ‘이짚트’의 ‘카이로’를 방문하였을 때 ‘바나나’를 처음 맛본 후 “세계에서 가장 맛좋은 것이다!”라고 감탄하였던 것이다. 의견 차이는 있을 수 있는 문제이지만 의심할 바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나나’가 맛이 좋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바나나’는 나무에 열리는 것이 아니다. ‘파나나’ 식물은 줄기나 가지가 없다. 엄밀히 말하여 ‘바나나’ 식물은 풀이며 대는 잎의 겉집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나나’풀은 3 내지 7.5‘미터’의 키로 자라며 열매를 맺기까지는 12 내지 15개월이 걸린다. 식물이 한번 이상 대를 돋아나게 하지 않는 것과 같이 일단 ‘바나나’를 딴 후에는 ‘바나나’대를 베어 버린다. 이 점에 있어서 풀은 나무보다 더욱 특이하다.

실로 ‘바나나’의 가치는 많다. ‘바나나’는 그대로도 참으로 맛이 좋으며 입맛을 돋구는 ‘밀크 셰이크’, ‘바나나 스프리트’, ‘바나나 크림 파이’ 그리고 과일 ‘사라다’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나나’ 분말은 완전히 익은 날것의 ‘바나나’가 맛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도 쉽게 소화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튀기거나 구운 ‘바나나’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바나나’의 많은 이점 가운데는 일년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바나나’는 조제가 필요하지 않으며 실용적으로 세균이나 불결한 것이 묻어들어가지 않게 천연적으로 봉인되어 있다. (당신이 ‘바나나’를 먹기 전에 약을 뿌린 것인지 씻은 것인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충분히 익었을 때—갈색의 점이 ‘바나나’에 생긴 것—는 최소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쉽게 소화가 되며 대단히 근기가 있다.

‘바나나’는 거의 모든 싱싱한 다른 과일보다 수분의 함량이 적다. 약 75‘퍼센트’. 그리고 또한 대부분의 싱싱한 다른 과일보다 당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약 250‘퍼센트’. 그러므로 ‘바나나’는 ‘디저어트’로서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일층 주식의 대용이 되고 있는 것이다. 몸무게를 줄이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정규적인 식사 대신에 몇개의 ‘바나나’와 한잔의 우유를 먹도록 노력하는 데 유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그러한 사람들이 ‘디저어트’나 간식 혹은 후식으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좋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A, B, C가 많이 들어 있다. 사실 어떤 권위자들에 의하면 ‘바나나’에 ‘비타민’ C의 함량이 상당히 많으므로 ‘바나나’는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때로 이 ‘비타민’의 주된 출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무기물에 있어서도 ‘바나나’는 상당한 양의 ‘칼시움’, 동, 철분, ‘마그네시움’, 인 그리고 유황을 함유하고 있다. ‘바나나’는 또한 혈액의 적혈구가 가질 ‘헤모그로빈’의 갱생을 돕는 힘을 가지고 있다.

‘바나나’는 단백질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권해지고 있다. 완전히 익으면 ‘바나나’가 함유한 녹말이 과당(果糖)으로 변화되므로 ‘바나나’는 당분(자당[蔗糖])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권해지고 있다. ‘바나나’는 여러 가지 소화기관의 궤양에 도움이 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상하게 생각되는 점은 ‘바나나’가 중량 초과자들과 중량 미달자들을 위한 식품 즉 두가지 상태 모두 고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
바나나’가 설사와 변비 두가지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같다. 의심할 바 없이 장조주께서 ‘바나나’를 만드셨을 때 그는 인간에게 건강에 좋고 영양가가 좋으며 맛이 좋은 선물로서 부여하셨던 것이다.

수천년간 땅의 일부 지역에서는 ‘바나나’를 즐겁게 시식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바나나’는 무시되어 왔으며 적어도 서방국가에서 그러하였다. 그러므로 「월드 북 백과 사전」은 ‘바나나’를 “선조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과일”의 목록 가운데 포함시켰다. 1912년으로 소급하여 미국 의학 협회지는 “가치 없는 ‘바나나’”라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었다. 그러나 오늘날 ‘바나나’는 어느 때보다도 점점 더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맛이 좋고 몸에도 좋은 과일이기 때문이다.
]

바나나가 전세계 열대지역에서 대량 생산되어서 어디든지 쉽게 사서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과일로 자리잡은지 오래되었다. 바나나의 크고 넓은 잎도 아름답고 꽃도 크고 볼 만하며 익기전 푸른 열매가 잘 정렬되어 대량으로 매달려 있는 모습은 보는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우리나라도 제주도에서 재배되어 생산되고 있다. 열대 과일인 바나나는 전세계인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중 하나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8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바나나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바나나 무엇인가?

바나나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열대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 무엇인가?
  2. 꽃기린(철해당) 무엇인가?
  3. 노니 무엇인가?
  4. 두리안 무엇인가?
  5. 등삼칠(운남백약) 무엇인가?
  6. 레몬 무엇인가?
  7. 로젤(히비시커스) 무엇인가?
  8. 망고 무엇인가?
  9. 멜론 무엇인가?
  10. 목화 무엇인가?
  11. 무화과잎호박 무엇인가?
  12. 바나나 무엇인가?
  13. 스테비아 무엇인가?
  14. 아보카도 무엇인가?
  15. 야자나무 무엇인가?
  16. 차요테(불수과) 무엇인가?
  17. 키위 무엇인가?
  18. 파인애플 무엇인가?
  19. 파파야 무엇인가?
  20. 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