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타나(오색매) 무엇인가?

진경 해독 해열 기관지질환 다래끼 발열 위통 암통증

 

 

 

 

 

 

 

 

 

img1.jpg

 

 

[란타나의 다양한 꽃의 모습, 사진출처: 네이버 구글 이미지 검색]

▶ 청열해독, 거풍지양, 감기, 풍습골통, 습진, 피부염, 진경, 해독, 해열, 복통, 눈병, 기관지질환, 다래끼, 발열, 위통, 위궤양, 암통증을 다스리는 란타나(오색매)

란타나(lantana)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관목이다.

학명은 <Lantana camara>이다.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한국에는 1909∼1926년에 들어와서 온실에서 키우고 있다. 정원수로 흔히 심지만 아메리카 열대 지역에서는 잡초로 취급받는다. 높이는 3m이고, 잎은 마주나며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표면에 주름이 많으며 뒷면에는 회백색 털이 빽빽이 난다.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작은 꽃이 빽빽이 달린다. 꽃의 지름은 3∼4cm이고, 꽃의 색은 흰색, 분홍색, 오렌지색, 노란 색, 붉은 색 등으로 아름답다. 꽃의 색이 시간의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칠변화(七變花)라는 이름이 있다. 열매는 장과이고 뭉쳐서 달리며 검은 색이고 독이 있다.

란타나는 속명에서 유래된 이름으로서 속명인 <Lantana>는 라틴어의 <lentare(만곡하다 또는 맺다, 잡아매다)>이 어원으로 옛 식물명인 유럽산 <Viburnum lantana>의 화서(화서)와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종명인 <camara>는 아메리카의 지방 이름에서 온 것이며, 영어 이름인 <common lantana>는 속명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준다.

란타나의 다른 이름은
오색매[五色梅=
wǔ sè méi=우V메이, 마영단:馬纓丹=yīng dān=마V: 회편(滙編),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칠변화(七變花), 란타나(Lantana) 등으로 부른다.

란타나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59면 29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오색매(五色梅)

기원: 마편초과(馬鞭草科: Verbenaceae)식물인 마영단(馬纓丹: Lantana camara L.)의 근(根: 뿌리)과 전주(全株)이다.

형태: 상록성 관목이다. 전주(全株)는 털로 덮여 있고 악취가 난다. 줄기는 사방형(四方形)이고 가시가 있다. 잎은 난형(卵形)으로 가장자리에 둔치(鈍齒)가 있으며 잎의 앞면은 짧은 강모(剛毛)로 덮여있고 뒷면은 강모(剛毛)로 덮여 있다. 소산형화서(小傘形花序)로 조성된 조밀한 두상화서(頭狀花序)가 액생(腋生)하며, 꽃은 홍색(紅色), 분홍색(粉紅色), 황색(黃色), 등황(橙黃) 등 여러 종류의 색깔이 있고 꽃받침과 화관(花冠)은 4∼5조각으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이다. 핵과(核果)는 구형(球形)이다.



분포: 산비탈이나 마을 주변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남(華南), 복건(福建), 대만(台灣)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saponin, flavonoid, Alkaloid, lantic acid, lantanolic acid 등.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독이 조금 있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거풍지양(祛風止痒).

주치: 근(根: 뿌리)- 감모(感冒: 감기), 풍습골통(風濕骨痛). 지엽(枝葉: 가지와 잎)- 습진(濕疹), 피부염(皮膚炎)에 외용(外用)한다.

용량: 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148면 ; C. A (1985: 103), 157303, 157396b.]

란타나에 대해서 하순혜의
<허브도감> 102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란타나

학명:
Lantana camara

과명:
VERBENACEAE(마편초과)

영명:
Lantana

원산지:
미국

특징:
속명의 Lantana는 라틴어의 lentara '만곡하다' 또는 '맺다'의 뜻으로 옛 식물명인 유럽산 Viburnum lantana의 화서(花序)와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다. 높이 0.3~2m 정도 자라는 소관목이다. 잎의 길이는 2.5~3cm 정도 자라는 난상 타원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잎가에는 거치(鋸齒)가 있으며 조금 두껍고 주름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엽병(葉柄)이 있다. 꽃의 색은 황색, 주황색, 분홍색, 적색 등 다양하다.

이용부위:
잎, 뿌리

용도:
약용, 관상용

이용방법:
잎에는 키니네(quinine)와 같은 경련성의 성분 란탄닌(lantnine)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기관지 질환, 눈병, 해열에 사용된다. 해독성을 가진 뿌리는 위통(胃痛)이나 복통(腹痛), 해열(解熱)에 사용한다. 식물 전체에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꽃색이 다양하고 오래가기 때문에 정원수나 분화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란타나에 대해서 윤평섭의
<원색도감 허브(HERBS)> 66면 4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란타나 마편초과(Verbenaceae)

학명: Lantana camara L.
영명: Common lantana, Shrub verbena
원산지: 열대 아메리카, 서인도

특성:
관목. 높이 50~200cm. 잎은 대생하며, 난형, 진녹색으로 광택이 나고 억세며, 뒷면에는 회백색 가는 털이 나고, 가장자리에 거치가 있다. 6~9월에 흰색, 오렌지색, 노란색, 분홍색, 붉은색 꽃이 피며, 두상화이다. 열매는 장과로 검은색이며, 강한 레몬향이 나고, 독성이 있다. 잎에서는 세이지 비슷한 자극적인 고약한 향이 난다.

성분:
lantanin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진경, 해독, 해열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 질환, 다래끼, 발열, 위통, 암통(癌痛)을 치료한다.

용도:
잎, 뿌리를 관상, 약용한다.

재배 및 관리

기후 환경:
온실에서 월동하며, 더위에 강하다.

토양:
배수가 잘 되는 일반 토양에서 잘 자라며, 건조에 강하다.

번식 방법 및 시기:
실생(4월, 9~10월), 삽목(6~7월)

수확 시기:
연중(잎).]

란타나에 대해서
<베스트 허브 식물 이야기> 242~24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애완 동물에게 치명적인 식물 란타나

마편초과 활엽소관목(Senecio cineraria) 30~300cm

멕시코, 베네주엘라, 콜롬비아, 바하마 등의 중앙아메리카의 열대 지역 원산이다. 잎에 독성 성분이 있어 동물이나 가축에 특히 위험하다. 성숙한 열매는 사람에 위해를 주는 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럽에서 자생하는 서양가막살나무(Viburnum lantana)의 경우 열매를 과다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므로 식용시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란타나라는 이름은 서양가막살나무와 꽃 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 붙었다.

국내에 1910년경 도입된 란타나의 잎은 마주나며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형이다. 잎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잎에 표면에는 잔주름이 있다.

원산지에서의 꽃은 여름에 개화하지만 국내 환경에서는 온실에서 주로 키우기 때문에 꽃이 피는 시기가 천차만별이다. 꽃의 지름은 3~4cm 정도이고 자잘한 꽃이 무리지어 달린다. 꽃의 색상은 분홍, 흰색, 노란색, 오렌지색, 붉은색 등이고 매우 아름답다. 이꽃은 개화기간 내내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칠변화(칠변화)라는 별명이 있다.

성숙한 열매는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학적으로는 인간에 위해를 주는 성분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서양가막살나무의 경우 열매 맛이 아주 좋지 않기 때문에 란타나의 열매 맛 또한 거의 비슷할 것으로 추정된다.

꽃은 '나비'와 '가루이'에게 특히 인기가 높기 때문에 미국의 유명한 나비 정원은 이 식물을 즐겨 심는다. 국내의 경우, 청원 미동산 수목원의 '나비 생태원'에 란타나가 여러 그루 심어져 있는데 아무래도 나비가 좋아하기 때문에 심은 것이 아닐까?

키포인트:
꽃을 보기 위한 관상용으로 즐겨 심는다.

○ 이용법

열매는 인간에게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가급적 섭취를 피한다. 줄기는 빗자루 자루나 의자를 만든다.

○ 약성

잎에서 추출한 성분은 항균, 해열, 구풍에 효능이 있어 브라질 원주민들이 그와 비슷한 처방에 사용하였다. 잎에서 추출한 methanolic 성분이 동물 실험 결과 위궤양에 효능이 있음이 연구되었다.

○ 번식

종자, 꺾꽂이

○ 키우기

1 꽃집에서 모종을 구입한다.
2 양지에서 잘 자란다.
3 토양을 가리지 않는다.
4 수분은 보통으로 공급한다.
5 월동할 수 없으므로 실내에서 키운다.

부작용:
란타나의 독성은 lantadene A, B 성분이며 사람보다는 동물들에게 특히 치명적이다. 연구 결과 소, 말, 개를 포함한 50~90%의 동물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으므로 애완 동물을 키우는 가정은 잎과 열매를 애완 동물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잎과 열매를 애완 동물이 과다 섭취할 경우 3~4일 내에 죽을 수도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란타나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미국야후: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