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참다래) 무엇인가?

항암 통풍 뇌졸중 심장병 노폐물배설촉진

 

 

 

 

 

 

 

 

 

img1.jpg

img1.jpg

img1.jpg

 

 

水果-奇异果psd分层素材-生活-PSD

img1.jpg

 

[키위의 잎, 꽃, 열매, 키위새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 해열지갈, 번열, 소갈, 황달, 통림, 통풍, 심장병, 육식이나 영양 과잉에 의해 일어나는 여러 가지 질병, 노페물 배설, 암, 뇌졸중 예방 효과를 다스리는 키위

키위(kiwi fruit)는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식물이다. 참다래 또는 양다래라고도 부른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중국에서는 귀도(鬼桃), 승리(繩梨), 등리(藤梨), 양도(羊桃) 등으로 부른다. 어린 가지에 털이 빽빽이 있지만 늙은 가지에는 없다. 잎은 어긋나고 둥근 모양이거나 둥근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끝이 팼고 가장자리에 가시 같은 톱니가 있으며 뒷면에 성모(星毛:여러 갈래로 갈라져 별 모양으로 된 털)가 빽빽이 있다.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핀다. 열매는 8∼10월에 익고 둥근 달걀 모양 또는 원기둥 모양이며 표면에 갈색 털이 빽빽이 있다. 수확한 후 3∼4개월간 저장하였다가 먹는다. 열매가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 새처럼 생겼다고 하여 영어 이름이 키위(kiwi)이다.

과육의 가운데 부분은 크림색이고, 그 둘레는 연한 녹색이며 깨알 같은 종자가 있다. 꽃이 암수딴그루이므로, 나무를 심을 때는
암나무 몇 그루에 수나무 1그루씩 섞어 심어야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성인 1명이 하루에 필요한 양이 열매 1개에 충분히 들어 있다.

서양 사람들은 그것을 중국 다래라고 불렀다. 그러나 뉴질랜드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을 때, 판로를 개척한 사람들은 이 털북숭이 과일이 유명한 뉴질랜드의 키위새와 흡사한 점을 이용했다. 그래서 전세계에 키위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작은 털북숭이 과일은 도대체 어떤 과일인가? 키위(악티니디아 치넨시스)는 사실은 덩굴에서 자라는 장과 종류다. 온화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키위는
원래 중국 남부 양쯔 강 유역이 산지였다. 그러나 1934년에 처음으로 상업용 재배가 뉴질랜드에서 테푸케라는, 노스 섬 동해안에 자리잡은 5500명의 주민이 사는 한 마을에서 실시되었다. 곧 이어서 그 나라의 다른 지역에서도 키위 재배가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이상적인 기후 조건을 가진 테푸케가 “세계 키위 중심지”로 불리게 되었다.

향기가 있으므로 날것으로 먹고, 잼과 아이스크림 등에 사용한다. 뉴질랜드에서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1977년에 뉴질랜드에서 묘목이 도입해 제주도, 전라남도, 경상남도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다.

키위의 여러 가지 이름은
기이과[奇異果=qí yì guǒ=꾸오V, 미후도:獼猴桃, 중화미후도:中華獼猴桃, 미후리:猕猴梨, 등리:藤梨, 모리:毛梨, 양도:羊桃, 양도:陽桃, 궤유과:几维果, 목자여모목과:木子與毛木果: 중국명(中國名)], 악티니디아 치넨시스[Actinidia chinensis Planch: 학명(學名)], 작은 털복숭이 과일, 중국 다래, 서양 다래, 참다래, 양다래, 키위 등으로 부른다.

키위의 효능과 관련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면 70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미후도(獼猴桃)

기원: 미후도과(獼猴桃科=다래나무과: Actinidiaceae)식물인 중화미후도(中華獼猴桃=참다래: Actinidia chinensis Planch.)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덩굴식물로 어린 가지 및 잎자루는 갈색(褐色)의 털 혹은 자모(刺毛)로 덮여있다. 잎은 어긋나고 영양지(營養枝)의 잎은 활난형(闊卵形)에서 타원형(橢圓形)에 이르며, 화지(花枝)의 잎은 원형(圓形)에 가깝다. 꽃은 잡성(雜性)으로 액생(腋生)하는 취산화서(聚傘花序)를 이루며 단생(單生)하는 것은 드물고, 개화시(開花時)에는 백색(白色)이며 후에 등황색(橙黃色)으로 변하고, 꽃받침잎은 5장이며, 꽃잎도 5장이고, 수술은 여러개이며 자방상위이다. 열매는 장과(漿果)로서 난형(卵形) 혹은 구형(球形)에 가까우며 다갈색의 경모(硬毛)가 나 있다.



분포: 산비탈, 수풀근처나 관목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동(華東), 중남(中南), 화남(華南), 서남(西南) 및 섬서(陝西), 감숙(甘肅)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70% 익은 과실(果實)을 채취하여 절편(切片)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당(糖), 비타민, 유기산, actinidine.

기미: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차다.

효능: 해열지갈(解熱止渴), 통림(通淋).

주치: 번열(煩熱), 소갈(消渴), 황달(黃疸), 통림(通淋).

용량: 50∼100g.

참고문헌: 면.]

키위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병 안 걸리는 식사 & 음식> 193~194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키위(Kiwi Fruit)

● 효능: 노폐물 배설, 암, 뇌졸중 예방 효과


중국이 원산지인 다래과 덩굴성 낙엽과수이다. 20세기 들어 중국으로부터 뉴질랜드에 전해져
개량을 거듭하여 주산지가 되었다. 열매 형태가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라는 새와 닮았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은 것 같다. 한국에서는 양다래, 참다래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내에서도 재배가 가능하여 현재 자국 소비량의 반 이상을 국내에서 생산한다.

키위는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해 상쾌한 맛이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었으며 펙틴도 많다. 키위를 입에 넣으면 혀가 저린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단백질 분해 효소인 악티니딘(actinidine)의 작용이다. 이 성분들은
뇌졸중, 통풍, 심장병, 암 등 육식이나 영양 과잉에 의해 일어나는 여러 가지 질병에 좋다. 이같은 질병에 걸릴 우려가 있는 사람에게 키위는 반가운 과일이다. 펙틴은 변통을 좋게 하여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며 악티니딘은 단백질 소화를 도와주고, 비타민 C에는 항암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키위는 딸기나 무화과와 마찬가지로 과육 안에 씨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건강에 매우 유익한 과일임을 증명한다. 왜냐하면 씨 안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생명 에너지'가 응축되어 들어 있기 때문이다.
]


키위와 관련하여
<A 1992년 11/1 17-1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뉴질랜드의 작은 털북숭이 과일

뉴질랜드 통신원 기


서양 사람들은 그것을 중국 다래라고 불렀다. 그러나 뉴질랜드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을 때, 판로를 개척한 사람들은 이
털북숭이 과일이 유명한 뉴질랜드의 키위새와 흡사한 점을 이용했다. 그래서 전세계에 키위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남태평양에 있는 이 나라는 수십 년 동안 경제 생활 방도로 양모와 식육 그리고 유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했다. 그러나 지금은 키위가
뉴질랜드의 주요 원예 작물이 되어 한 가지 수입원으로 부상했다. 그리하여 키위가 수많은 사람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게 되었다. 창의력만 발휘하면 얼마든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사람들은 갖가지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이 작은 털북숭이 과일은 도대체 어떤 과일인가?
키위(악티니디아 치넨시스)는 사실은 덩굴에서 자라는 장과 종류다. 온화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키위는 원래 중국 남부 양쯔 강 유역이 산지였다. 그러나 1934년에 처음으로 상업용 재배가 뉴질랜드에서 테푸케라는, 노스 섬 동해안에 자리잡은 5500명의 주민이 사는 한 마을에서 실시되었다. 곧 이어서 그 나라의 다른 지역에서도 키위 재배가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이상적인 기후 조건을 가진 테푸케가 “세계 키위 중심지”로 불리게 되었다.

키위 재배는 대단한 사업이다.
새로 심은 덩굴에서 열매를 맺는 데 3년에서 5년이 걸린다. 게다가, 덩굴의 가지를 계속 쳐 주어야만 열매가 햇빛을 충분히 받게 할 수 있다. 영구적인 덩굴 버팀대—T자형 기둥이나 격자 시렁—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추수기가 시작되면, 레몬이나 작은 귤만한 열매를 엄청나게 많이 손으로 따기 위해 수백 명의 숙련된 일꾼이 필요하다. 큰 키위 네 개가 1파운드 정도 나가는데, 매년 수만 톤이 수확된다.

이 모든 점으로 보아, 이 과일 재배가 아주 힘든 일로 생각될지 모른다. 「월 스트리트 저널」지는 그 과일의 생김새가 “옛날 테니스 공” 같은 인상을 준다고 묘사한 적이 있다. 그렇지만 칙칙한 색깔에 속지 말아야 한다. 「월 스트리트 저널」지는 계속 이렇게 묘사했다. “키위를 잘라서 속을 보면, 참으로 싱그럽다. 뜻밖에도 전체가
환한 초록색이며 향기가 나고, 가운데는 노란색 둥근 햇살 모양에 자주색 테두리가 있다.” 그리고 숟가락으로 속을 파서 맛을 보라! 과육 향미가 달콤하고 그윽하다. 더욱이 이 조그만 과일은 영양분이 대단히 풍부하다. 비타민 C와 E가 상당히 들어 있을 뿐 아니라, 큰 키위 한 개의 섬유질 함량은 다진 셀러리 한 컵보다 거의 4배가 많다. 키위 한 개가 바나나 한 개보다 칼륨이 더 많고, 인체의 1일 크롬 소요량의 20퍼센트 내지 70퍼센트를 공급할 수 있다.

키위는 부엌에서도 상당히 다양하게 쓰이며, 광범위한 식이 요법에도 손쉽게 활용된다. 독자가 사는 지방에서 구할 수 있다면, 다음에 나오는 조리법을 시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독자도 뉴질랜드의 작은 털북숭이 과일을 즐기게 될지 모른다!

[17면 사진 자료 제공]
New Zealand Kiwifruit Marketing Board

[18면 네모와 삽화]
키위 아이스 샐러드

여지(荔枝) 열매나 다른 과일 통조림 한 개(500그램)

껍질 벗긴 키위 네 개

설탕 한 컵

만다린 귤 통조림 한 개(250그램)

오렌지 리큐어 한 테이블스푼

레몬 즙 한 테이블스푼

물 두 컵

1. 물과 설탕을 냄비에 붓는다. 약한 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3분간 끓인다. 식게 놔둔다.
2. 키위 두 개를 믹서기로 걸쭉하게 만든다.
3. 걸쭉해진 키위, 만다린 통조림 즙, 레몬 즙 및 리큐어에 설탕물을 가한다. 잘 섞일 때까지 젓는다. 섞은 것을 얕은 트레이에 얼린다. 포크로 긁어 얇은 얼음 조각으로 만든다.
4. 남은 키위를 차게 해서 얇게 썬다.
5. 여지 열매 속에 만다린 귤 조각을 채우고, 얇게 썬 키위와 함께 중간 크기의 브랜디 잔이나 개인용 접시에 놓는다.
6. 남은 여지 열매 즙과 만다린 즙을 숟가락으로 떠서 과일 위에 끼얹는다.
7. 내놓을 준비가 되었을 때 미리 마련한 얇은 얼음 조각들을 과일 위에 뿌린다.

4-6명에게 제공한다.
]

키위새와 관련하여
<네이버 지식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키위

키위(kiwi)는 키위목 키위과에 속하는 조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뉴질랜드 특산이다. 1속 3종으로 나뉘며 세로무늬키위(Apteryx australis)는 뉴질랜드의 남북 양 섬과 스튜어트섬에서 살고, 큰얼룩키위(A. haastii)와 작은얼룩키위(A. owenii)는 남섬에서 산다. 몸길이 48∼84cm, 몸무게 1.35∼4kg에 암컷이 더 크다. 몸 전체는 어두운 갈색이며 거친 털 모양 깃털로 덮여 있다. 날개와 꼬리는 퇴화하여 날지 못하고 꽁지도 없다. 부리는 가늘고 길면서 아래로 약간 휘었고 끝 가까이 콧구멍이 있다. 아구에는 입수염이 나 있다. 짧고 굵은 발에는 4개의 발가락이 있다.


img1.jpg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새, 과일인 키위와 비슷한 모습, 사진 출처: 네이버 검색]


낮에는 나무구멍이나 땅속에 숨어 있다가 밤이면 나와 활동하는 야행성 동물이다. 눈은 약간 퇴화하였으나 후각·촉각·청각은 잘 발달되어 있다. 부리를 진흙 속에 깊이 박고 주로 지렁이나 곤충 및 그 유충을 잡아먹는데 식물의 씨앗이나 연한 풀뿌리 따위도 먹는다. 쓰러진 나무 밑이나 땅밑 굴속에 둥지를 틀고 한배에 1∼2개의 알을 낳는다. 알은 흰색이고 수컷이 품어 약 75일 만에 부화한다.

부화한 지 1주일 뒤면 스스로 먹이를 찾아먹고, 일정한 크기로 자랄 때까지 수컷이 보호한다. 수컷은 예리한 소리로 ‘키위키위’하고 우는데, 마오리족이 지어 준 ‘kiwi’라는 이름은 이 울음소리에서 유래한 것이다. 뉴질랜드의 국조(國鳥)로서 화폐나 우표, 상표로 많이 쓰인다. 한때 멸종 위기에 처했으나 지금은 수가 날로 늘고 있다.
]

우리나라에도 키위가 잘자라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국민들 누구나가 키위를 맛볼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다. 참으로 지구상에는 각양각색의 과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과일들을 맛보고 즐거워하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키위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열대 및 아열대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 무엇인가?
  2. 꽃기린(철해당) 무엇인가?
  3. 노니 무엇인가?
  4. 두리안 무엇인가?
  5. 등삼칠(운남백약) 무엇인가?
  6. 레몬 무엇인가?
  7. 로젤(히비시커스) 무엇인가?
  8. 망고 무엇인가?
  9. 멜론 무엇인가?
  10. 목화 무엇인가?
  11. 무화과잎호박 무엇인가?
  12. 바나나 무엇인가?
  13. 아보카도 무엇인가?
  14. 야자나무 무엇인가?
  15. 차요테(불수과) 무엇인가?
  16. 키위 무엇인가?
  17. 파인애플 무엇인가?
  18. 파파야 무엇인가?
  19. 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