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장다리(저모채) 무엇인가?

솔잎을 닮고 긴다리처럼 생긴 솔장다리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솔장다리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검색]

▶ 혈관확장작용, 혈압강하작용, 핏중운동 중추에 대한 억제작용, 중추신경 계통에 대한 진정작용, 중추 신경계에 양성 조건반사에 대한 억제 작용, 식물신경성 고혈압과 뇌핏줄경련으로 오는 머리아픔, 심장질병, 어지럼증, 코피 날 때, 봄나물용, 두통, 고혈압을 다스리는 솔장다리

솔장다리는 현화식물문 석죽목 명아주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는 <Salsola collina Pall.>이다. 줄기는 높이 50-80cm로 곧게 서며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육질이고 끝은 가시처럼 뾰족하다. 꽃은 7-9월에 피며, 줄기와 가지 끝에서 이삭꽃차례를 이룬다. 포엽은 난형으로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막질이다. 화피편은 5장이고 포엽보다 짧다. 수술은 5개다. 열매는 낭과(囊果)이고 둥글며,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열매 달린 전초를 약용한다.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수송나물(S. komarovii Iljin)에 비해 줄기는 직립하고 털이 다소 있으며, 잎은 선형이고 단면은 원형이며, 꽃은 긴 이삭꽃차례에 달리고, 해안과 내륙에 모두 분포한다.


솔장다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저모채[猪毛菜=zhū máo cài=마오차이, 찰봉과:紮棵: 하북중약수책(河北中藥手冊), 회편(滙編)], 자봉[刺: 감숙중초약수책(甘肅中草藥手冊)], 삼차명과[三, 저모앵:猪毛櫻: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藥手冊)], 오아마츠우나[おあまつうな=Oka_matsuna: 일본명(日本名)], 저명채[북한], 솔장다리 등으로 부른다.

[채취]


1, <중약대사전>: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2, <약초의 성분과 이용>: "
늦여름부터 이른가을에 식물 전체를 뽑아 뿌리를 자르고 햇볕에 말린다. 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열매만을 따서 쓰면 좋으나 생산성이 낮다."

[약리작용]


1, 강압작용:
저모채(猪毛菜)의 엑스로 마취시킨 동물에 정맥 주사를 하면 강압 작용을 하고 이 작용은 장시간 지속된다. 이 작용은 개가 가장 민감하고 다음으로 토끼, 고양이 순이며 빨리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 적량의 강압제를 사용했을 때에는 심장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으며 심전도는 S-T단으로 하강되지만 저모채(猪毛菜)의 알코올 추출액의 강압 작용은 엑스보다 약하며 심장에 대한 영향도 비교적 적다. 저모채(猪毛菜)의 알코올 추출액을 사용하면 노년성(또는 원발성) 고혈압인 개에 대하여, 강압 작용이 비교적 양호하며 만성 신형(腎型) 고혈압인 개에 대하여 매일 저모채(猪毛菜) 8~16g/kg씩 2개월간 먹였더니, 강압 작용은 그다지 현저하지 않았다. 실험에 의해 그 강압 원리를 추측하면 혈관의 운동 중추 또는 교감 중추에 대한 억제 작용 때문에 주의 혈관의 장력이 저하되고 혈압도 하강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2, 중추 신경계에 대한 작용:
저모채(
猪毛菜)의 엑스로 마우스의 방어성 운동조건 반사를 실험했더니 양성 조건 반사에 대한 억제 작용은 있지만 분화가 해제되는 현상은 없었다. 양성 조건 반사의 소실 실험에서 저모채(猪毛菜)가 소실 과정을 가속시킬 수 있었던 것은 저모채(猪毛菜)가 피층의 억제 과정을 강화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저모채(猪毛菜)의 엑스는 마우스의 자발 운동을 감소시키고 안정 현상을 일으키며 pentobarbital sodium의 최면 작용 시간을 연장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최면용량 이하의 포수클로랄로 최면 작용을 나타나게 할 수 있으나 중추 신경 흥분 경련약(pentetrazole, strychinine)에 의하여 기인되는 동물의 경련 및 사망에 대해서는 길항 작용이 없었다.

<진정작용(
镇静作用): 水浸剂5-10g/kg皮下注射,可减速少小鼠的自发活动, 20g/kg皮下注射,能延长戊巴比妥钠对小鼠的睡眠时间;5-10g/kg皮下注射可加速小鼠阳性条件反射的消退,20g/kg时可使条件反射显着抑制。水浸剂小鼠皮下注射的半数致死量为56g/kg,兔以80g/kg水浸剂灌胃则引起死亡.>

3, 기타:
다른 시기에 채집한 저모채(
猪毛菜)는 약리 작용이 다르며 어린 잎이 나올 때에 채집한 것은 승압 작용을 일으키고 개화기에 채취한 것은 혈압을 상승 또는 하강시키며 결실기에 채취한 것은 뚜렷한 강압 작용이 있다. 저모채(猪毛菜)의 제제, salcopinum은 크로마토 분석 및 화학 반응에 의해서도 아직 salsoline 및 salsolidine의 존재를 증명하지 못했다.

독성:
마우스에게 저모채(
猪毛菜)의 엑스를 피하 주사했을 때의 LD50은 56g/kg이었고 rat에게 8g/kg을 주사했더니 사망했다. 토끼에게 40g/kg을 경구 투여하면 독성 반응이 없었으나, 80g/kg으로 투여하면 사망했다. 러시아에서 나는 저모채(猪毛菜: Salsola richteri Kaselin)는 salsoline, salsolidine을 함유하고 있으며 동물 실험에서는 현저한 혈압 강하 작용이 있다. 이 강압 원리는 혈관의 운동 중추를 억제하고 또한 직접 혈관을 확장하는 것이다. salsoline은 개의 대뇌피질의 억제 과정을 강화시킬 수 있다. salsolidine의 작용은 salsoline과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그것들이 강압 작용을 일으킬 때 심장 기능에 대한 영향은 극히 미약하지만, 투여량이 너무 많아지면 심장 기능을 억제한다.

투여량의 다소에 관계없이 장관과 자궁의 율동성 수축을 강화시키며 장력을 높인다. salsoline에는 항이뇨 작용이 있다. 이 작용는 주로 재흡수가 증강되기 때문이고 여과율이 감소되는 예도 있으며 신경을 제거한 후에도 이러한 작용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하수체(下垂體)를 절제하면 이 항이뇨작용의 성질을 분명하게 변화시키므로 salsoline의 항이뇨 작용은 주로 시상하부 하수체계(下垂體系)에 작용하는 데서 오는 것이다. [중약대사전]

[용법과 용량]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식용가치]


1, <백도백과(百度百科)>:
"
食用价值: 嫩茎、叶可供食用。猪毛菜是中等品质的饲料。幼嫩茎叶,羊少量采食。调制后猪、禽喜食。营养成分见表102。其饲用部分为幼苗及嫩茎叶,6-7月割取全草,切碎可生喂猪、禽,也可发酵饲用。8月现营以后,茎秆硬,饲用价值降低。猪毛菜果期全草可为药用,治疗高血压,效果良好。

每100克猪毛菜嫩茎叶含蛋白质2.8毫克,脂肪0.:3毫克,碳水化合物4克,钙408毫克,磷34毫克,铁8.3毫克,胡萝卜素175克,维生素B10.26毫克,维生素图15猪毛菜B20.28毫克,烟酸0.7毫克,维生素c86毫克,以及人体所需的微量元素。其硒的含量很高,为一般食品的20倍。全草含有黄酮、甾醇、生物碱、糖类等多种成分.
"

솔장다리의 효능과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08면 1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솔장다리(
Salsola collina Pall.) [명아주과]

한해살이풀. 높이 30cm 가량. 밑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처음에는 연하지만 차츰 딱딱해진다. 꽃은 연녹색으로 양성이며 7~10월에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꽃대는 없다. 꽃 아래에 2개의 작은 포(苞)가 있다.

분포/
중부 지방, 북부 지방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라며 만주, 중국, 몽고, 시베리아, 중앙 아시아, 유럽에 분포한다.

약효/
열매가 달린 전초를 저모채(
猪毛菜)라고 하며, 혈압 강하의 효능이 있고, 고혈압과 두통을 치료한다.

약리 작용/
물 추출물을 개, 토끼의 정맥에 주사하면 혈압 강하 작용이 있고, 중추 신경계에 대한 실험에서 양성 조건반사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사용법/
전초 20~30g에 물 9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1~2주 후에 효과가 나타나면 5~6개월 계속하여 복용한다.]

솔장다리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220-22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솔장다리(
Salsola collina Pall.)

식물:
길이 10~4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흔히 옆으로 뻗는다. 납작한 바늘 모양의 살진 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꽃은 작고 풀색이다.

북부와 중부의 산지대, 개울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솔장다리와 비슷한 식물인 수송나물(
S. komarovii Iljin)은 바닷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전초:
늦여름부터 이른가을에 식물 전체를 뽑아 뿌리를 자르고 햇볕에 말린다. 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열매만을 따서 쓰면 좋으나 생산성이 낮다.

성분:
가을에 채취한 전초에는 약 0.1%의 알칼로이드가 있다. 솔장다리는 수송나물보다 알칼오리드 함량이 높다.ㅣ 즉 d-살솔린 C11 H15 O2 N(녹는점 라세미체: 218~221℃, 우선성: 215~216℃, 뜨거운 알코올과 클로로포름에 풀리고 물과 벤젠에 풀리기 힘들며 에테르, 석유에테르에 거의 풀리지 않는다), d-살솔리딘 C12 H17 O2 N(녹는점 라세미체: 117~119℃, 좌선성: 71~72℃, [α]D-52.9°(알코올), 아세톤과 클로로포름, 뜨거운 물에 쉽게 풀리고 에테르와 찬물에 풀리기 힘들다)이 분리되었다.

수송나물, 솔장다리의 자라는 시기와 부위에 따르는 알칼로이드 함량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전초에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많은 양의 칼륨과 나트륨염이 있다.

작용:
살솔린은 핏중운동 중추에 대한 억제작용과 직접적인 핏줄 확장작용이 있어 혈압을 내린다. 또한 일반적으로 중추신경 계통에 대한 진정작용이 있다. 이 작용은 합성진정약과 함게 쓸 때 더 세게 나타난다. 살솔리딘은 약리 및 치료작용에서 살솔린과 같으나 그 세기가 약하다.

응용:
알칼로이드를 추출 분리하여 고혈압과 뇌핏줄경련으로 오는 머리아픔에 쓴다. 식물신경성 고혈압에는 치료효과가 있으나 중독형에는 효과가 없다. 고혈압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루미날을 비롯한 진정약과 디우레틴, 파파베린, 질산나트륨과 함께 쓴다.

심장의 대상부전, 간과 콩팥의 질병에는 쓰지 않는다.


민간에서 전초(저명채)를 콩팥, 간, 심장질병과 머리아픔, 어지럼증, 코피 날 때에 달여 먹는다. 어린잎은 나물로도 먹는다.

총알칼로이드염산염:
가루 또는 알약으로 만들어 한번에 0.03g씩 하루 2~3번 먹는다. 또한 주사약을 만들어 하루 1~2번 피하주사한다. 치료 기간은 10~15일이다. 극량은 한 번량 0.1g, 하루량 0.3g이다.

살솔린과 살솔리딘염산염으로도 위와 같은 약물 형태로 하여 쓴다.
]

솔장다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38면 306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저모채(猪毛菜)

기원: 요과(蓼科=마디풀과: Polygonaceae)식물인 저모채(猪毛菜=솔장다리: Salsola collina Pal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20∼100cm이다. 줄기는 거의 직립하고 광활하며, 가지는 담록색(淡綠色)이고 짧고 거친 털이 성기게 나거나 없다. 잎은 사상(絲狀) 원주형(圓柱形)이고 육질(肉質)이며 길이가 2∼5cm로 잎끝에는 경침자(硬針刺)가 있다. 화서(花序)는 수상(穗狀)으로 상부에서 분지를 내며, 포편(苞片)은 넓은 난형(卵形)이고 선단(先端)에는 경자첨(硬刺尖)이 있으며, 소포편(小苞片)은 2개이고 좁은 피침형(披針形)이며 꽃잎에 비해 길고, 꽃잎은 5장이고 막질(膜質)이며 열매가 맺힌 뒤 뒷쪽에 짧은 날개 또는 혁질(革質)의 돌기가 생기고,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관난원형(寬卵圓形)이며, 암술머리는 실모양이다. 포과(胞果)는 도란형(倒卵形)이고, 과피(果皮)는 마른 막질(膜質)이다.



분포: 길가, 밭사이, 황무지 및 마을 주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 화북(華北) 및 서북, 서남부 지역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부이북의 해안 모래땅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꽃 피는 시기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알칼로이드(alkaloid), 다당(多糖) 및 유기산.

기미: 맛은 담담하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강혈압(降血壓).

주치: 고혈압(高血壓).

용량: 25∼50g.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796면.]

솔장다리의 효능에 대해서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제 99면 21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솔장다리(
Salsola collina Pall.) [명아주과]

영어: Mexican field weed
일어: Oka_matsuna(おあまつうな)

1년생 초본식물이다. 줄기는 곧게 또는 기울게 서고 밑둥에서 가지를 친다. 가지는 벌어지고 처음에는 유연하나 점차 딱딱해지고 꽃은 연록색으로 양성이고 7~10월에 엽액에서 1개씩 달리고 꽃대는 없다. 꽃 아래쪽에 2개의 작은 포가 있다.

분포:
우리나라 중북부지방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며 종류는 150종이 있다.

약효:
혈압강하제로 고혈압, 두통을 치료한다.

사용법:
전초 20~30g을 물 1리터로 달여 일 2~3잔 마신다.]

솔장다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고혈압과 두통

저모채(猪毛菜) 0.6~1.3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처음에는 투여량을 조금 적게 하다가 1~2주일 후 효과가 있으면 투여량을 점차 증가시켜서 5~6개월 동안 계속 복용한다. 초기 환자에 대해서 효과가 뚜렷하고 말기 환자에 대햐서는 효과가 조금 약하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2, 고혈압에 의한 두통과 불면증

저모채(猪毛菜) 3냥, 옥미수(玉米鬚) 1.5냥, 구인(蚯蚓) 5돈에 물 10근을 붓고 물이 1,500ml가 될 때까지 달여서 1일 3회, 1회에 작은 사발로 반 사발을 복용한다.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藥手冊)]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솔장다리의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바닷가에 자라는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솔장다리(저모채) 무엇인가?
  2. 해방풍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