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나물 무엇인가?

봄나물로 널리 알려진 수송나물

 

 

 

 

 

 

 

 

 

 

 

 

[수송나물의 어린잎, 암꽃, 수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고혈압, 위장병, 봄나물용, 뇌혈관 경련으로 오는 머리아픔을 다스리는 수송나물

수송나물은 목련강 석죽목 명아주과의 바닷가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수송나물의 학명은 <Salsola komarovii Iljin>이다. 줄기는 높이 20-50cm,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없고 윤기가 난다. 잎은 어긋나며 선형이고 끝은 뾰족하고 연하지만 나중에는 딱딱해진다. 꽃은 7-9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거나 짧은 이삭꽃차례를 이룬다. 포엽은 난상 피침형이고 끝은 좁아진다. 화피편과 수술은 5개다. 열매는 낭과로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 러시아에 분포한다. 어린잎은 식용하고, 고혈압이나 위장병에 약으로 쓴다.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솔장다리(S. collina Pall.)에 비해 줄기는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없으며, 잎의 단면은 반원형이고 꽃은 잎겨드랑이에 1개 또는 몇 개가 짧은 이삭 모양으로 달린다.

유사종으로 화피조각 등 쪽에 날개가 발달하여 직경이 0.3~0.5cm에 이르는 것을 <나래수송나물(Salsola ruthenicai)>이라고 한다. 수송나물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한다.

수송나물의 다른 이름은
무시저모채[無翅豬毛菜=chì zhū máo cài=마오차이: 중국식물지(中國植物誌)], 무시[無翅, 모채:毛菜: 세계유용식물사전], salsola[프랑스명], 오카히지키[オカヒジキ=岡鹿尾菜=岡羊栖菜, 미루나:ミルナ, 육해송:陸海松, 수송채:水松菜: 일문명(日文名)], 땅녹미채, 수송나물, 가시솔나물, 돼지털나물 등으로 부른다.

수송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세계유용식물사전> 62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수송나물(
Salsola komarovii Iljin)

러시아어: солянка Комарова
중국어: 무시(
無翅), 모채(毛菜)
일본어:
오카히지키(
オカヒジキ)

염색체수 2n=36 능쟁이과(Chenopodiaceae)의 한해살이풀. 우리 나라의 동해안과 서해안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중국, 일본, 러시아, 유럽에 퍼져 있다. 독특한 맛이 있다. 줄기는 높이 10~40cm며 밑에서부터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어기여 나고 살졌으며 둥근기둥모양인데 끝은 뾰족하다. 여름철에 잎아귀에서 연한 풀색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의 싸인열매인데 9~10월에 익으며 한개의 씨가 들어 있다. 번식은 씨로 한다. 식물체에는 0.1% 정도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수송나물은 이른 봄나물로 이용한다.

늦여름부터 초가을 사이에 식물체를 고혈압과 뇌혈관경련으로 오는 머리아픔에 쓴다. 그러나 심장대사기능장애, 간, 콩팥질병이 있을 때에는 쓰지 않는다.
]

수송나물의 식용 및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발행한
<야채도감> 74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땅녹미채

학명:
Salsola komarovii Iljin
분류: 땅녹미채속
원산지: 일본, 중국, 유럽남서부
영명: salt-wort
프랑스명: salsola
일본명: 육해송(陸海松), 미루나, 수송채(水松菜)
역자주: 국내에서는 수송나물로 통용됨.

[프로필]


아시아에서 유럽서부에 걸쳐 넓은 지역에 자라며 잘 갈라진 가지에 가늘고 긴 다육질잎이 달려 있고 땅바닥을 기어서 자란다. 일본에서는 해변의 모래땅에 자생하여 오래 전부터 먹는 풀로 알려져 있었다. 채소로서의 재배는 17세기, 산형시(山形市)나 미택시(米澤市)와 같은 바다가 없는 분지에서 시작되었다. 생산지역은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 주로 노지재배했는데 터널이나 하우스를 이용한 촉성 재배도 이루어져 최근에는 제철인 여름철만이 아니라 일년 내내 출하되고 있다. 땅녹미채라는 이름은 외견이 녹미채라는 해조류와 유사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

[먹는 방법과 효능]


제철은 여름부터 초가을, 잎끝에 광택이 있고 부드러우며 녹색이 진한 것이 신선. 수확시기를 놓친 것은 바늘과 같이 단단해진다. 데쳐서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인 이용법. 아삭 아삭한 씹는 맛이 좋고 떫은맛이 없다. 아름다운 녹색을 잃지 않게 데치는 것이 중요한데 충분한 끓는 물에 땅녹미채를 넣고 1분 30초에서 2분 정도 강한 불에서 데친다. 데치고 나서 털어서 그대도 식힌다. 충분히 물을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좋아하는 양념을 한다. 약간 고소한 양념이 어울린다. 그 외 볶아서 먹기도 한다.

[식품성분(가식부 100g당, 생)

열량 20칼로리, 수분 9.9%, 단백질 2.3g, 지질 0.2g, 탄수화물/당질 2.7g, 섬유질 0.9g, 회분 2g, 무기질/칼슘 160mg, 인 43mg, 철 1.4mg, 나트륨 60mg, 칼륨 730mg, 비타민/A 레티놀 0㎍, 카로틴 3,100㎍, A효력 1,700IU, B1 0.06mg, B2 0.14mg, 나이아신 0.5mg, C 35mg, 식염상당량 0.2g가 들어있다.
]

수송나물에 대해서 중국의 <중국식물지(中國植物志)>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무시저모채(無翅豬毛菜)

Salsola komarovii Iljin 中國植物志>> 第25(2)卷 >> 藜科 Chenopodiaceae >> 豬毛菜屬 Salsola

23.無翅豬毛菜(東北草本植物志)圖版39:6-7

Salsola komarovii Iljin in Journ. Bot. URSS 18: 276. 1933 et in Fl. URSS 6: 221. t. 12. f. 8a-b. 1936; Kitag. Lineam. Fl. Mansh. 192. 1939; Ohwi, Fl. Jap. 480. 1956;東北草本植物志2. 75. f. 71. 1959;中國高等植物圖鑒1: 597. f. 1194. 1972.——Salsola soda auct. non L.: Forb. et Hemsl. in Journ. Linn. Soc. Bot. 26: 330. 1891; Kom. in Act. Hort. Petrop. 20: 163. 1903;中國北部植物圖志4: 93. t. 37. 1935.

一年生草本,高20-50厘米;莖直立,自基部分枝;枝互生,伸展,莖、枝無毛,黃綠色,有白色或紫紅色條紋。葉互生,葉片半圓柱形,平展或微向上斜伸,長2-5厘米,寬2-3毫米,頂端有小短尖,基部擴展,稍下延,擴展處邊緣爲膜質。花序穗狀,生枝條的上部;苞片條形,頂端有小短尖,長於小苞片;小苞片長卵形,頂端有小短尖,基部邊緣膜質,長於花被,果時苞片和小苞片增厚,緊貼花被;花被片卵狀矩圓形,膜質,無毛,頂端尖,果時變硬,革質,自背面的中上部生篦齒狀突起;花被片在突起以上部分,內折成截形的面,頂端爲膜質,聚集成短的圓錐體,花被的外形成杯狀;柱頭絲狀,長爲花柱的3-4倍;花柱極短。胞果倒卵形,直徑2-2.5毫米。花期7-8月,果期8-9月。

產東北、河北、山東、江蘇及浙江北部。生於海濱,河灘砂質土壤。朝鮮、日本及蘇聯遠東地區也有.
]

실제 수송나물은 바닷가의 해풍과 파도가 밀어닥쳐도 죽지 않고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나물로 인기가 있어 하우스를 이용하여 재배를 하여 여름철만이 아니라 사시사철 출하되고 있는 대단히 유익한 나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염생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수송나물 사진 감상: 1, 2, 3, 4, 5, 6, 7,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바닷가에 자라는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솔장다리(저모채) 무엇인가?
  2. 해방풍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수송나물 사진도 감상해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