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당귀 무엇인가?

월경불순 최유 자궁출혈 혈액순환 빈혈 마비

 

 

 

 

 

월경을 고르게 함, 젖이 많이 나게 함, 자궁출혈, 임신 때의 아픔멎이약, 피순환을 좋게 함, 빈혈, 어지러움, 쇠약, 마비를 다스리는 갯당귀

갯당귀(Ligusticum hultenii)는 강원도 북부지방과 금강산 해안가에서 많이 발견되는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바닷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30∼100cm이고 줄기는 곧추서고 속이 비어 있으며 줄이 있다. 잎은 어긋나기 하며 2회 3출(二回三出) 겹잎이고 최종으로 갈라진 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넓은 달걀모양 원형이며, 길이 4∼9cm, 너비 2∼10cm이다. 잎자루는 길고 밑부분이 넓어져 줄기를 감싸며 윗부분의 것은 잎집이 된다.

꽃은 7∼8월에 백색으로 피며 꽃대에는 윗부분에 돌기가 있는 능선(綾線)이 있고 15∼20개의 작은 꽃대로 갈라지며, 그 길이는 2∼3.5cm이다.

총포(總苞)조각은 선형(線形)이고 막질(膜質: 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며 작은총포조각은 작은꽃대보다 짧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뒷면에 날개 같은 능선이 있다. 한국의 강원도 이북(금강산), 일본, 우수리, 알래스카 등지에 분포한다.

갯당귀의 여러 가지 이름은
기름당귀, 개당귀, 갯당귀, 광택이 있는 당귀, 바닷가에서 나는 당귀 등으로 부른다.

갯당귀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갯당귀
[Ligusticum scoticum L, subsp. Hultenii (Fern.) Hult.(L, hultenii Fernald)]

식물:
높이 약 8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2번 깃겹잎이다. 쪽잎은 둥근 모양이고 3개로 갈라졌으며 톱니가 있다.

북부와 중부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뿌리에 0.2~0.3%의 쿠마린, 약간의 사포닌이 있다. 전초에서도 쿠마린과 정유, 플라보노이드가 확인되었다.

응용:
민간에서 뿌리는 월경을 고르게 하며 젖이 많이 나게 하는 데 쓰인다. 또한 자궁출혈, 임신 때의 아픔멎이약으로 쓴다. 뿌리 우림약은 피순환을 좋게 하며 빈혈, 어지러움, 쇠약, 마비에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갯당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일본야후: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당귀 무엇인가?
  2. 구릿대(백지) 무엇인가?
  3. 당귀 무엇인가?
  4. 독활 무엇인가?
  5. 어수리 무엇인가?
  6. 연삼(바디나물) 무엇인가?
  7. 왜당귀 무엇인가?
  8. 참나물 무엇인가?
  9. 참당귀 무엇인가?
  10. 천궁(궁궁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