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비기나무(만형자) 무엇인가?

진정 진통 해열 내장순환촉진 두통 안질 귓병 과민성비염

 

 

 

 

 

진정작용, 진통작용(아픔멎이작용), 해열작용(열내림작용), 내장의 순환을 촉진시키는작용, 소산풍열, 청리두목, 외감성으로 인한 어지럼증, 두통, 안질, 귓병, 잇몸이 붓고 아픈 증상, 간경풍열로 눈이 침침하고 멍멍하며 때로는 눈에 충혈이 지고 눈물이 나며 붓고 아픈 증상, 혈압이 높고 두통이 심할 때, 풍습성으로 사지가 당기면서 아플 때, 과민성 비염을 다스리는 순비기나무

순비기나무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낙엽관목이다. 학명은 <Vitex rotundifolia>이다.

단엽만형(單葉蔓荊), 만형자나무, 풍나무라고도 한다. 바닷가 모래땅에서 옆으로 자라면서 뿌리가 내린다. 커다란 군락을 형성하며 높이 20∼80cm이다. 전체에 회색빛을 띤 흰색의 잔 털이 있고 가지는 네모진다.

잎은 마주달리고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가지와 더불어 은빛을 띤 흰색이 돈다. 잎 뒷면에는 잔 털이 빽빽이 난다.

꽃은 7∼9월에 피고 자줏빛 입술 모양 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술잔처럼 생기고 털이 빽빽이 난다. 화관은 지름 약 13mm이고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며 꽃밥은 자줏빛이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핵과로 딱딱하고 둥글며 9∼10월에 검은 자주색으로 익는다.

밀원식물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만형자(蔓荊子)라고 하며 두통, 안질, 귓병에 쓴다. 한국(경북, 황해도 이남), 일본, 동남아시아, 태평양 연안,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의 온대와 열대에 분포한다.

순비기나무의 다른 이름은
만형자[蔓荊子=
màn jīng zǐ=만V, 형자:荊子: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만형실[蔓荊實: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만형자[萬荊子: 절강중약수책(浙江中藥手冊)], 만청자[蔓靑子: 중약재수책(中藥材手冊)], 순비기나무[제주 방언], 풍나무, 만형자나무 등으로 부른다.

중국에는 순비기나무가 잎이 1개가 마주보는 것과 3개의 작은잎이 나는 종류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부른다.

단엽만형[單葉蔓荊: Vitex rotundifolia L]

만형[蔓荊: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백배목이[白背木耳: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 소도두등[小刀豆藤, 백배풍:白背風, 백배초:白背草: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Vitex trifolia L.]

[채취]


가을에 열매가 여물 때 채취한다. 햇볕에 말려서 잡물을 제거하고 건조한 곳에 저장하여 습기나 곰팡이가 끼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성분]


<열매와 잎>


단엽만형(V. rotundifolia)의 열매와 잎에는 정유가 들어 있는데, 주요 성분은 camphene과 pinene이다. 그리고 미량의 alkaloid와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과실에는 vitexicarpin(casticin)이 들어 있다.

만형(V. trifolia)의 열매에는 소량 (0.01%)의 비타민이 들어 있다.

<잎과 가지>


단엽만형(V. rotundifolia)의 가는 가지(말린 것)에는 정유 0.11~0.12%가 들어 있고, 잎(말린 것)에는 정유 0.28%가 들어 있다. 정유에는 α-pinene과 camphane 55%, terpinyl acetate 10%, diterpene alcohol 20%가 들어 있다. 잎에는 또 casticin, luteolin-7-glycoside 및 tetrahydroxy-monomethoxy-flavone-α-D-glucoside가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순비기나무의 열매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22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만형자(蔓荊子)

[기원] 마편초과의 낙엽성 떨기나무인 순비기나무[Vitex rotundifolia L. (fil.)]의 열매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서늘하다.

[효능주치]
소산풍열(疏散風熱), 청리두목(淸利頭目)한다.

[임상응용]


1. 외감성으로 인한 어지럼증, 두통 및 잇몸이 붓고 아픈 증상에 유효하다.
2. 간경풍열(肝經風熱)로 눈이 침침하고 멍멍하며 때로는 눈에 충혈이 지고 눈물이 나며 붓고 아픈 증상에 활용된다.
3. 혈압이 높고 두통이 심할 때 쓰이며, 풍습성(風濕性)으로 사지가 당기면서 아플 때에 통증을 완화시킨다.

[임상연구]
과민성 비염에 달인물을 코에 떨어뜨려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약리작용]
진정, 진통작용이 증명되었고, 해열작용도 나타났다. 내장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있다.

[화학성분]
vitexicarpin, casticin, vitricin, myristic acid, palmitic acid, stearic acid, palmitoleic acid, oleic acid, linoleic acid, paraffin, γ-tocopherol, β-sitosterol, p-hydroxy benzoic acid, p-anisic acid, vanillin, pinene, phenol, 1,8-cineole, α-terpineol 등을 함유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순비기나무
사진 감상: 1, 대형사진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