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수영 무엇인가?

수영보다 좀더 작은 애기수영

 

 

 

 

 

 

 

 

 

 

 

 

[애기수영의 어린잎, 전초, 암꽃, 수꽃, 열매, 종자,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양혈, 항암증, 폐결핵객혈, 옹창절종, 방부약, 괴혈병 치료약, 피멎이약, 오줌내기약, 땀내기약, 아픔멎이약, 설사, 적리, 치질, 폐결핵, 콩팥병, 요도질병, 자궁출혈, 열병, 머리아픔, 간질병, 골절, 종양의 아픔을 멎게 하는 애기수영

애기수영은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애기수영의 학명은 <Rumex acetosella L.>이다. 소리쟁이속은 전세계에 약 200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수영(괴싱아), 애기수영(애기괴싱아), 묵밭소리쟁이(묵밭송구지, 묵밭소), 호대황(넓은잎송구지, 진들대황), 소리쟁이(참송구지, 소루장이), 개대황(들대황), 금소리쟁이, 돌소리쟁이가 자라고 있다.

유럽이 원산지이다. 길가나 빈터에서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면서 번식하고,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가 20∼50cm이고 털 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모가 난 세로줄이 있고 자줏빛이 돌며 잎과 더불어 신맛이 난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뭉쳐나고 잎자루가 길며 창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에 귀 같은 돌기가 좌우로 퍼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뿌리에서 나온 잎과 모양이 같으나 크기가 작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5∼6월에 붉은빛이 도는 녹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지름이 3mm이고 꽃받침조각과 수술이 각각 6개이다. 암꽃은 수꽃보다 작고 꽃받침조각이 6개이며 암술이 1개이고 3개로 갈라진 암술대와 잘게 갈라진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2mm의 타원 모양이며 갈색이고 3개의 모가 난 줄이 있다. 연한 줄기와 잎은 식용한다. 한방에서는 잎과 줄기를 소산모(小酸模)라는 약재로 쓰는데, 항암 효과가 있으며,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에 지혈 효과가 있다. 수영과 비슷하지만 작기 때문에 애기수영이라 한다.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로 한국에서는 중부 및 남부, 제주도 지역에 널리 퍼져 있다.

애기수영의 여러 가지 이름은
소산모[小酸模=
xiǎo suān mó=샤오V쑤안: 백도백과(百度百科)], 히메스이바[ヒメスイバ=姫酸葉: 일본명(日本名)], 애기수염, 애기승애, 애기괴싱아, 애기수영 등으로 부른다.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애기수영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애기괴싱아(Rumex acetosella L.)

다른 이름: 애기수영

식물: 높이 25~45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인데 밑부분은 창 모양이다. 꽃은 풀색을 띠는 밤색이고 작다.

각지의 들판, 길가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120mg%의 아스코르브산, 뿌리에 8~15%의 탄닌질, 약 0.02%의 에모딘,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비타민 K, 정유, 수지, 싱아산, 레몬산, 사과산, 포도산, 초산, 몰식자산이 있다.  열매와 뿌리에는 크리소판산, 크리소파네인이 있다.

응용: 전초 달인물을 방부약, 괴혈병 치료약, 피멎이약, 오줌내기약, 땀내기약으로 설사, 적리, 치질, 폐결핵, 콩팥과 요도질병, 자궁출혈에 쓴다.

잎 추출액은 열병, 머리아픔, 간질병에 먹으며 골절과 종양에 아픔멎이약으로 바르거나 짓찧어 붙인다.
]

애기수영의 효능과 관련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9권 49면 409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소산모(小酸模)

기원: 요과(蓼科=마디풀과: Polygonaceae)식물인 소산모(小酸模=애기수염: Rumex acetocella L.)의 뿌리 및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가 15∼50cm이다. 근상경(根狀莖)은 가로로 뻗는다. 줄기는 단일하거나 혹은 여러개이고 직립하며 가늘고 약하며 “지(之)”자(字) 모양으로 휘어 있으며 세로로 선무늬가 있고 털은 없으며 대개 화서(花序)근처에서 분지를 낸다. 단엽은 어긋나며, 줄기 하부의 잎은 자루가 있고 잎모양은 피침형(披針形) 혹은 선상(線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고 엽저는 창모양이며 양옆은 이상(耳狀)이고 열편은 짧고 좁으며 바깥으로 펴져있거나 혹은 위로 휘어 있고 잎가장자리는 전연(全緣)이며 털이 없고, 줄기 상부의 잎은 자루가 없거나 혹은 거의 자루가 없으며, 탁엽초(托葉鞘)는 백색(白色)이고 시열(撕裂)한 화서(花序)는 총상(總狀)인데 거친 원추화서(圓錐花序)로 보이고, 꽃은 단성이고 자웅이주이며 한번에 2∼7송이가 족생(簇生)하고, 꽃자루의 길이는 2∼2.5mm인데 마디가 없으며, 꽃받침잎은 6장인데 2륜(輪)이고, 수술은 6개이며 수술대는 매우 짧고 꽃밥은 비교적 크고, 자방은 세모지고 암술머리는 붓모양이다. 열매는 소견과(小堅果)이며 타원형(橢圓形)이고 세모져 있으며 담갈색(淡褐色)이고 광택이 있다.



분포: 방목지의 풀밭, 초원지대의 자갈땅, 구릉지역, 자갈밭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내몽고(內蒙古)에 분포(分布)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중부, 남부, 제주도 남한 전역에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효능: 청열양혈(淸熱凉血).

주치: 항암증(抗癌症), 폐결핵객혈(肺結核喀血). 외용(外用): 옹창절종(癰瘡癤腫).

용량: 9∼15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내몽고약재자원보사선편(內蒙古藥材資源普査選編), 제 1권 31, 107면 ; 내몽고식물지(內蒙古植物誌), 제 2권, 10면.]

애기수영은 하트형으로 깊게 파인 모습이고 수영보다 크기가 작으므로 구분할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애기수영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애기수영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신맛이 나는 아래의 약초들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괭이밥 무엇인가?
  2. 까치수염(낭미파화) 무엇인가?
  3. 며느리배꼽 무엇인가?
  4. 수영 무엇인가?
  5. 애기수영 무엇인가?
  6. 적소렐(붉은줄기 서양 수영) 무엇인가?
  7. 큰까치수염(진주채) 무엇인가?
  8. 호장근 무엇인가?

 

 

※ jdm필자가 찍은 애기수영 사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