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제비꽃(팬지) 무엇인가?

유럽 원산의 다양한 혼합색 꽃이 피는 삼색제비꽃

 

 

 

 

 

 

 

 

 

 

 

 

 

 

[삼색제비꽃의 잎, 흰색+노란색+자주색의 기본종 꽃, 꽃받침잎, 다양한 색상의 꽃들, 푸른 열매, 3갈래로 벌어진 열매와 종자,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구충 작용, 이뇨작용, 완하 작용, 소변중의 염소 이온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 해수를 멈추는 작용, 토하게 하는 작용, 기관지분비선의 분비를 항진시키고 가래를 삭이며 쉽게 내보내는 작용, 청열지수, 산어해독, 소아나력, 지해, 호흡기염증을 다스리는 삼색제비꽃

삼색제비꽃은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제비꽃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삼색제비꽃의 학명은 <Viola tricolor L.>이다. 팬지(pansy)라고도 한다. 유럽 원산이다. 높이 15∼30cm로 작은 편이며 1개의 꽃대 끝에 1송이의 꽃이 핀다. 꽃은 흰색·노란색·자주색의 3가지 색이나 여러 형태의 혼합색이 있고, 우량 계통이 계속 나오고 있어 오렌지색, 붉은색, 푸른색 등도 많으며, 화단, 분식용(盆植用), 절화용(切花用)으로 이용된다. 개화기는 봄부터 가을까지이다.

꽃잎은 5개이나 모양이 서로 같지 않고 위의 2개는 보통 무늬가 없으며, 밑의 3개는 좌우의 것과 가운데의 것이 평형을 이루고 무늬가 있는 것이 기본형태이나 무늬에 변형이 많다.

내한성이 강하여 남부지방에서는 방한조치를 하면 노지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며 키가 작아서 땅을 덮으므로 보통 화단에 가장 많이 심는다. 원래 장일식물이었으나 현재의 교잡된 재배종은 대부분 일장(日長)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일정 기간의 저온을 경과해야만 생육과 개화가 정상으로 된다.

따라서 가을에 뿌린 것은 식물체가 강건하나 봄에 뿌린 것은 생육과 개화가 빈약하다. 그러나 한여름의 고온기에는 생육이 정지되고 꽃도 피지 못하며 사그라지는데, 최근에는 고온에 강한 품종들이 속속 개발되어 여름에도 계속 꽃이 핀다.

주요품종은 용도에 따라 2가지로 나눈다.

① 대륜계(大輪系):키가 작으므로 대부분 화단이나 분식용으로 사용되며, 꽃은 대단히 크다. 유럽과 미국에서 많이 개량되었으며, 로글리(Roggli)·알펜글로(Alpenglow:붉은색)·파라마운트(Paramount)·마제스틱 자이언트(Majestic Giant)·코로네이션 골드(Coronation Gold)·문 모스(Moon Moth:흰색) ·임피리얼 블루(Imperial Blue) 등이 있다.

② 고성절화형(高性切花型):키가 40∼50cm로 크고 꽃대도 20cm 이상 되므로 절화용으로 이용되며, 꽃도 대륜계에 못지않게 큰 것이 있다. 주로 일본에서 개량되었으며, 주요 품종으로는 퍼플퀸(Purple Queen)·볼윈터 플라워링(Ball Winter Flowering:키 45cm, 물결 모양 대륜)·스위트 팬지(Sweet Pansy:키 45cm, 방향성)·스프링 뷰티(Spring Beauty:높이 45cm, 조생종)·시라자키(흰색) 등이 있다.

일반 재배 때는 대체로 9월에 파종하나 팬지종자는 휴면하지 않으므로 목적하는 개화기에 따라 파종기를 앞당길 수 있는데, 일반 화단용은 9월 상순에 파종하면 4∼5월에 만개하게 되고, 촉성재배하려면 8월 하순에 파종하여 2∼3월에 만개시킬 수 있다. 분식이나 절화로 크리스마스경에 꽃을 피게 하려면 극촉성재배(極促成栽培)하면 되는데 8월 상순에 파종하면 된다.

발아적온은 18∼21℃로서 여름의 고온에는 종자의 발아가 어렵다. 또, 가을에 늦게 파종하면 식물체가 충분히 크지 않은 상태로 겨울을 나게 되어 생육과 개화가 좋지 않다.

고온기의 육묘에는 발을 쳐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를 방지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 될 수 있는 대로 서늘하게 한다. 파종 후 흙을 약간 덮어 주면 10일 안에 발아하여 30일이 지나면 본잎이 1∼2개 나오며 이식하기에 알맞다. 서늘한 바람이 불면 급속도로 자라기 시작하는데, 이 때에는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다.

추운 곳에서는 묘상(苗床)에 아주 심기하여 겨울을 지낸 뒤 3월에 노지에 아주 심기한다. 분식(盆植)으로 재배할 때에는 겨울에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팬지는 추위에는 강하나 더위에 약하여 고온건조에는 말라죽기 쉬워도 서늘한 곳으로 옮겨 잘 관리하면 숙근초의 본성을 발휘하여 다시 개화한다.

또, 계속 월동시킨 식물은 생장이 약하여 꽃이 작아지므로 파종해서 꽃을 보는 것이 좋다. 6월에는 종자를 채취하게 되는데, 고온기를 거친 종자는 발아력이 감퇴되므로 될 수 있는 대로 저온의 건조상태로 저장해야 한다.

삼색제비꽃의 여러 가지 이름은
삼색근[三色菫=sān sè jǐn=V, 호접화:蝴蝶花: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야생삼색근[野生三色菫, 삼색근채:三色堇菜: 백도백과(百度百科)], 산시키스미레[サンシキスミレ, 산쇼쿠스미레:サンショクスミレ=三色菫: 일문명(日文名)], Heartsease[Pansy Violetwild pansy, wild violet, Pansy: 영명(英名)], 팬지[pansy], 비올라[Viola], 삼색제비꽃, 비욜라 팬지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꽃이 필 때에 채취한다."

[성분]


<중약대사전>: "줄기와 잎은 violutoside를 함유하고 있으며 꽃은 rutin, 정유, 사포닌(saponin), 비타민(vitamin) A 및 대량의 비타민(vitamin) C, 대량의 토코페롤(tocopherol) (30.2mg/100g 건조화:乾燥花)을 함유한다. 또 carotene 성분인 lycopene, xanthophyll 및 phytofluene을 함유한다."

[약리 작용]


<중약대사전>: "전초에서 얻은 제제의 내복에 의하여 호흡기염증을 치료할 수 있으며 기관지선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점액을 희석하여 배출을 돕는다.

잎은 완하(緩下) 작용이 있다. 그 매운맛 성분인 바이올린(violin)은 토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전초는 소변중의 염소 이온 배출을 촉진한다."

[약효와 주치]


<중국약식도감>: "해수를 멈추는 효능이 있다. 소아 나력(瘰瀝)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즙액을 바른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중약대사전>: "삼색제비꽃 잎의 매운맛 성분인 바이올린(violin)은
토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삼색제비꽃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삼색제비꽃
(Viola tricolor L.)

다른 이름:
팬지

식물:
높이 약 10~40cm 되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둥근 심장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꽃은 보라색, 노란색, 흰색으로 핀다. 한 개 꽃의 꽃잎이 세 가지 색을 띤다.

전초:
꽃필 때 베어 그늘에서 말린다.

성분:
식물 전체에 루틴(비올라쿠에르시트린) C27 H30 016이 들어 있다. 루틴은 잎에 0.13%, 줄기에 0.08%, 뿌리에 0.05% 들어 있고 씨와 꽃에는 매우 적은 양 있다.

꽃에는 안토시안 배당체인 비올라닌 C36 H37 017(델피니딘과 포도당, 람노오스, 옥시계피산으로 되어 있다), 델피니딘과 페오니딘의 배당체가 있다.

뿌리에는 적은 양의 알칼로이드 비올라에메틴이 들어 있다.

꽃핀 때의 전초에는 살리실산 메틸에스테르가 주성분인 정유(0.0085%), 카로티노이드, 비올라크산틴, C40 H56 O4, 제아크산틴, 아우로크산틴, 플라보크산틴, 아스코르브산, 사포닌이 있다.

작용:
전초는 기관지분비선의 분비를 항진시키고 가래를 삭이며 쉽게 내보내는 작용이 있다. 또한 오줌내기작용도 있다. 이러한 작용은 식물에 사포닌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뿌리에 들어 있는 비올라에메틴은 구충 작용이 있다.

응용:
가래약으로 쓴다.

삼색제비꽃 달임약(1:10):
잘게 썬 전초 20g에 물을 넣고 15분 동안 끓인 다음 45분 놓아두었다가 거른다(녹과). 여기에 물을 넣어 전량 200ml로 한다. 가래약으로 한번에 15~20ml씩 하루 3~4번 먹는다.]

삼색제비꽃의 효능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21면 215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삼색근(三色菫)

기원: 근채과(菫菜科=제비꽃과: Violaceae) 식물인 삼색근(三色菫=삼색제비꽃: Viola tricolor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一年生) 초본(草本)이고 지상부 줄기의 길이는 약 30cm이다. 기부(基部)에 나는 엽(葉)은 원심장형(圓心臟形)에 가깝고 줄기에 생기는 잎은 장원상(長圓狀) 난형(卵形) 혹은 넓은 피침형(披針形)이고 잎 가장자리에는 둥글고 둔한 거치(鋸齒)가 있다. 꽃은 양쪽이 대칭으로 보통 청색(靑色), 황색(黃色) 및 백색(白色)에 가까운 것 등 세가지 색이며, 꽃받침잎은 5장이고 꽃잎도 5장, 수술도 5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타원형(橢圓形)이고 세 조각으로 나뉜다.



<<삼색제비꽃 세밀화, 삼색제비꽃, 사진 출처: 위키백과/중국본초도록>>

분포:
중국 각지에서 널리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개화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경(莖), 엽(葉)-violutoside, 화(花)-rutin, tocopherol.

효능:
청열지수(淸熱止嗽), 산어해독(散瘀解毒).


주치: 소아나력(小兒瘰癧), 지해(止咳).

용량: 3∼9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105면.]

우리나라에도 팬지라는 이름으로 삼색제비꽃이 다양한 색깔과 원예종이 도입되어 도시 주변 및 화단을 아름답게 장식을 하고 있다. 봄부터 가을까지 보는이로 하여금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삼색제비꽃의 꽃말은 <유쾌함, 순애, 사색, 사고, 사랑의 추억, 나를 생각해주세요>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삼색제비꽃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색제비꽃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제비꽃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낚시제비꽃 무엇인가?
  2. 남산제비꽃 무엇인가?
  3. 노랑제비꽃 무엇인가?
  4. 둥근털제비꽃 무엇인가?
  5. 삼색제비꽃 무엇인가?
  6. 알록제비꽃 무엇인가?
  7. 제비꽃 무엇인가?
  8. 졸방제비꽃 무엇인가?
  9. 종지나물(미국제비꽃) 무엇인가?
  10. 콩제비꽃 무엇인가?
  11. 호제비꽃 무엇인가?
  12. 흰제비꽃 무엇인가?
  13. 흰털제비꽃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삼색제비꽃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