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제비꽃 무엇인가?

서울 남산에서 최초로 발견된 남산제비꽃

 

 

 

 

 

 

 

 

 

 

 

 

 

[남산제비꽃의 잎, 꽃봉오리, 흰꽃확대, 푸른열매, 열매가 3갈래로 갈라진 종자, 보라색, 연분홍색, 분홍색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중국/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해독, 소옹종,
창절, 각종 피부창독(피부가 헐어 생긴 독이나 상처의 독), 어혈제거, 울결흩어지게 함, 배뇨가 곤란하면서 소변색이 뿌연 증상, 부스럼 제거, 무명종독, 마진에 의한 열독, 고한, 간기능 촉진, 태독, 감기, 종기, 소변을 잘 못보고 신염이 있을 때, 부인의 백대하(여성의 성기에서 흘러나오는 흰 분비물)를 다스리는 남산제비꽃

남산제비꽃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측막태화목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남산제비꽃의 학명은 <Viola dissecta var. chaerophylloides(Regel) Makino>이다. 주로 풀밭 및 고정된 모래 언덕의 양지쪽 및 산지에서 자란다. 잎이 완전히 3개로 갈라지고 옆쪽 잎이 다시 2개씩 갈라져 마치 5개로 보인다. 각 조각은 다시 2∼3개로 갈라지거나 깃털 모양으로 깊게 갈라져서 마지막 조각은 줄 모양이 된다. 턱잎은 줄 모양으로 넓으며 밑부분이 잎자루에 붙는다. 이름의 유래는 최초 발견지인 우리나라 서울 남산에서 발견되었다고 하여 <남산제비꽃>으로 부른다.

4∼6월에 흰색 꽃이 피는데, 꽃잎 안쪽에 자주색 맥이 있다. 꽃은 잎자루 사이에서 몇 개의 가는 대가 나와서 그 여러 줄기 끝에 큰 꽃이 1개씩 달린다. 꽃받침잎은 바소 모양이고 그 끝이 뾰족하다. 꿀주머니는 원기둥 모양이고 다소 길며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 꽃받침조각은 5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털이 없고 타원형이다. 한방과 민간에서 고한, 간기능 촉진, 태독, 감기 등에 약제로 쓴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남산제비꽃의 여러 가지 이름은
정독초[
疔毒草=dīng dú cǎo=차오V: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아이모당[亞爾母堂: 열엽근채:裂葉菫菜: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난잔스미레[ナンザンスミレ=南山菫: 일본명(日本名)], 남산오랑캐, 남산(南山)에 나는 제비꽃, 남산제비꽃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봄,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신선한 것을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미]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귀경(歸經)]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심(心), 비(脾), 신(腎)의 3경(經)에 작용한다."

[약효와 주치]


1,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스럼을 제거한다. 무명 종독, 창절(瘡癤)을 치료한다."

2,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어혈을 제거하고 울결을 흩어지게 한다. 옹창정독(
癰瘡疔毒), 배뇨가 곤란하면서 소변색이 뿌연 증상과 신염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3~5돈(12~2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짓찧어 마신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남산제비꽃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정독초(
疔毒草)

[기원]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남산제비꽃(Viola dissecta var. chaerophylloides(Regel) Makino)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옹종(消癰腫)한다.

[임상응용]


1. 각종 피부창독(瘡毒:피부가 헐어 생긴 독이나 상처의 독), 종기에 달여서 복용한다.

2. 소변을 잘 못보고 신염이 있을 때에 사용한다.

3. 부인의 백대하(白帶下:여성의 성기에서 흘러나오는 흰 분비물)에 용아초(龍芽草), 용규(龍葵)와 같이 달여서 복용한다.
]

남산제비꽃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108면 22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정독초(疔毒草)

기원: 근채과(菫菜科=제비꽃과: Violaceae)식물인 열엽근채(裂葉菫菜=남산제비꽃: Viola dissecta Ledeb.)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지상경(地上莖)이 없으며 2-8개의 근생엽(根生葉)이 있고, 높이가 5-20cm이고 탁엽(托葉)은 피침형(披針形)이다. 잎은 장상(掌狀)으로 3-5개가 전열(全裂)하거나 혹은 심열(深裂) 혹은 우상심열(羽狀深裂)하고 열편(裂片)은 선형(線形)이다. 꽃은 담자근색(淡紫菫色)이며 자색(紫色)의 선()무늬가 있고, 꽃받침잎은 5장이며 숙존(宿存)한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장원형(長圓形)이다.



[남산제비꽃의 보라색과 연보라색의 모습, 사진 출처: 중국본초도록 및 대만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산비탈, 초지 및 양지의 모래 언덕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및 사천(四川)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과 가을에 캐내서 씻은 뒤 신선한 것을 쓰거나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옹종(消癰腫).

주치: 무명종독(無名腫毒), 창절(瘡癤), 마진(麻疹), 임탁(淋濁), 신염(腎炎), 백대하(白帶下).

용량 및 용법: 9-15g. 외용시(外用時)에 적량(適量)을 찧어서 붙인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357.]

남산제비꽃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여러 가지 창독(瘡毒), 옹종(癰腫)

신선한 남산제비꽃 적당한 양에 백반(白礬) 소량을 섞어 진흙 모양으로 짓짛어 환부에 바른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마진(麻疹)에 의한 열독(熱毒)

신선한 남산제비꽃 3돈, 금은화 3돈을 물로 달여 1일에 2회 복용한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3, 무명 종독

신선한 남산제비꽃의 짓찧은 즙을 1회에 한 술잔씩 1일 2회 복용한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4, 백대하

남산제비꽃과 선학초(仙鶴草: 짚신나물), 용규(龍葵: 까마중)를 고기와 함께 고아 복용한다. [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남산제비꽃이 우리나라에는 주로 흰꽃이 피지만 중국에서는 보라색, 연보라색꽃이 피는 변종이 있고, 일본에서는 연분홍색과 분홍색 꽃이 피는 변종이 자라고 있으며 앞으로 원예종 및 신품종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남산제비꽃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제비꽃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낚시제비꽃 무엇인가?
  2. 남산제비꽃 무엇인가?
  3. 삼색제비꽃 무엇인가?
  4. 알록제비꽃 무엇인가?
  5. 제비꽃 무엇인가?
  6. 졸방제비꽃 무엇인가?
  7. 콩제비꽃 무엇인가?
  8. 호제비꽃 무엇인가?
  9. 흰제비꽃 무엇인가?
  10. 흰털제비꽃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남산 제비꽃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