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풀 무엇인가?

잎의 모양이 수박을 닮은 수박풀

 

 

 

 

 

 

 

 

 

 

 

 

[수박풀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및 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 이뇨작용,
청열거습, 지해, 풍열해수, 관절염, 급성 관절염, 복통, 화상, 탕상을 다스리는 수박풀

수박풀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
Hibiscus trionum L.>이다. 조로초(朝露草), 미호인(美好人), 야서과(野西瓜)라고도 한다. 지중해연안에서 중앙 아프리카 원산인 귀화식물이며, 한때 재배하던 것이 야생화하였다. 들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이며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3∼5개로 깊게 갈라진다. 윗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고, 중앙부의 잎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잎은 갈라지지 않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작은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꽃 밑에 달린 작은포는 11개이며 줄 모양으로 선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녹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꽃잎의 밑부분은 합쳐진다. 암술머리는 5개이고 열매는 삭과로서 9월에 익으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의 중부와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수박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야서과묘[野西瓜苗=
xī guā miáo=V꾸아먀오: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소추규[小秋葵: 귀주식약조사(貴州植藥調査)], 타과화[打瓜花, 산서과앙:山西瓜: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Flower fo an Hour[영명(英名)], 깅센카[ギンセンカ=銀銭花, 쵸우로소우:チョウロソウ=朝露草: 일본명(日本名)], 은전화[銀銭花], 조로초[朝露草], 미호인[美好人], 야서과[野西瓜], 수박풀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진흙을 깨끗이 털어 버린 후 햇볕에 말린다."

[약리 작용]


<중약대사전>: "줄기, 잎의 추출물(점액을 제거한다)은 동물에 대하여 이뇨 작용이 있다. K+, Na+, Cl-의 배출량이 증가되어 theophylline을 능가한다."

[성미]


<귀주식약조사>: "맛은 달며 성질은 차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풍열해수(
風熱咳嗽), 관절염, 화상, 탕상을 치료한다."

2, <강소식약지>: "복통을 치료한다."

3, <귀주식약조사>: "풍열해수(
風熱咳嗽), 화상, 탕상을 치료한다."

4, <동북상용중초약수책>: "열을 내리고 습을 수렴하며 해수를 멎게 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가루내어 기름으로 개어서 바른다."


수박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도초록> 제 1권 114면 20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야서과묘(野西瓜苗)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 식물인 야서과묘(野西瓜苗=수박풀: Hibiscus trionum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一年生) 초본(草本)으로 높이는 25∼70cm이고 식물 전체는 백색(白色) 성상모(星狀毛)로 나 있다. 줄기는 유연하다. 잎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 기생엽(基生葉)은 원형(圓形)이고 가장자리에 치열(齒裂)이 있으며, 경생엽(莖生葉)은 장상(掌狀)이고 3∼5개의 심열(深裂)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우상(羽狀)의 결핵(缺核) 또는 대거치(大鋸齒)가 있다. 꽃은 잎의 겨드랑이에서 단생(單生)하고 담황색(淡黃色)이나 내면(內面)의 기부(基部)는 자색(紫色)이며, 소포편(小苞片)은 다수이고 선형(線形)이며,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꽃잎은 5장으로 도란형(倒卵形)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장원상(長圓狀) 구형(球形)이고 거칠고 딱딱한 털이 나 있으며 과편(果片)은 5조각이다. 종자(種子)는 선상(腺狀) 돌기(突起)를 가지고 있다.





분포: 밭 사이의 잡초로 자란다. 중국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거두어들여 진흙은 씻어서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종자(種子)- dibydromalvalic acid.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거습(淸熱去濕), 지해(止咳).

주치: 풍열해수(風熱咳嗽), 관절염(關節炎), 탕상(燙傷), 소상(燒傷).

용량: 25∼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431호.]

수박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풍열해수(
風熱咳嗽)
수박풀 뿌리 5돈, 백당(白糖) 3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2, 급성 관절염

수박풀 전초 5돈~1냥, 신선한 것은 2~3냥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3, 화상

수박풀 꽃을 참기름에 담그거나 수박풀 전초를 가루내어 동유(桐油)로 개어서 상처에 바른다.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일본에서는 수박풀의 이름을 <은전화(銀錢花)>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꽃이 핀 느낌이 은으로 만든 돈을 연상케 한다고 하여 지었다고 하며, 또한 <조로초(朝露草)>라고도 부르는데, 수박풀꽃이 아침부터 아침이슬이 마를 때까지만 꽃이 잠깐 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나라의 수박풀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야서과묘[野西瓜苗>라고 부르는데, 잎의 모양이 수박을 닮아서 지어진 이름이다. 영어인 <Flower fo an Hour>는 꽃의 수명이 대단히 짧은(꽃이 피어 있는 시간이 약 1시간 정도)라는 뜻에서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수박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아욱과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금화규(金花葵) 무엇인가?
  2. 닥풀(황촉규) 무엇인가?
  3. 무궁화 무엇인가?
  4. 부용 무엇인가?
  5. 수박풀 무엇인가?
  6. 아욱 무엇인가?
  7. 어저귀 무엇인가?
  8. 히비스커스(로젤)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