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풀(황촉규) 무엇인가?

종이를 만드는 데 중요하게 쓰이는 풀감 원료

 

 

 

 

 

 

 

 

 

 

 

[닥풀의 잎 및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촬영 및 일본구글 이미지 검색]

▶ 이뇨작용, 청열해독, 윤조활장, 옹저종독, 이수, 산어, 소종, 해독, 사석림, 소아 구창, 소아 목설(혀의 부종 및 경화), 소아 독창, 부스럼을 제거하고 고름을 뽑는데, 변비, 사석림, 요로결석, 정창, 시선염, 골절, 도상, 감정, 치질, 유행성 이하선염(임상보고), 중이염(임상보고), 기혈이 허한 증상, 산욕열의 예방 및 치료, 요폐, 옹종이 터지지 않는 증상, 분만을 촉진하는 데, 초기 변옹, 임병, 수종, 이하선염, 유통, 임병, 골절, 통증 때문에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세, 악창, 화상, 탕상, 임질, 볼거리염, 종이를 만드는 풀감, 종기, 소변을 잘 통하게 하는데, 유즙 분비를 촉진, 타박상을 다스리는 닥풀(황촉규)

닥풀(sunset hibiscus)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Hibiscus manihot>이다. 황촉규(黃蜀葵)이라고도 한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밭에서 재배한다.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둥근 기둥 모양이며 곧게 서고 가지를 치지 않으며 높이가 1∼1.5m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잎몸은 손바닥 모양으로 5∼9개로 깊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바소 모양 또는 거꾸로 선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턱잎은 바소 모양으로 가늘고 작다.

꽃은 8∼9월에 가운데 부분이 짙은 자주색을 띠는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 밑에 있는 작은 포는 4∼5개로 넓은 바소 모양이다. 꽃의 지름은 10∼15cm이고, 화관은 종 모양이며, 꽃잎은 5개이고 서로 겹쳐지며 세로 맥이 있다.

수술은 여러 개의 수술대가 합쳐진 단체수술이며, 암술머리와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5개의 모가 난 줄과 굳센 털이 있고 10월에 익는다. 뿌리는 점액이 많기 때문에
종이를 만드는 데 중요한 풀 감이 된다.

닥풀의 꽃을 황촉규화(黃蜀葵花), 뿌리를 황촉규근(黃蜀葵根), 줄기를 황촉규경(黃蜀葵莖), 잎을 황촉규엽(黃蜀葵葉), 종자를 황촉규자(黃蜀葵子)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닥풀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黃蜀葵=
huáng shǔ kuí=후앙V쿠이: 향렴집(香奩集)], 황규[黃葵: 설문(說文)], 측금잔[側金, 추계:秋癸: 군방보(郡芳譜)], 금화첩보[金花捷報, 수면화:水棉花, 면화칠:棉花七, 면화호:棉花蒿, 소면화:小棉花, 계마:溪麻, 야부용:野芙蓉, 야갑화:野甲花: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닥풀, 딱풀 등으로 부른다.  

황촉규 꽃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화[黃蜀葵花: 가우본초(
嘉祐本草)]라고 한다.

황촉규 뿌리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근[黃蜀葵根: 본초강목(本草綱目)]이라고 부른다.

황촉규 줄기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경[黃蜀葵莖: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이라고 부른다.

황촉규 잎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엽[黃蜀葵葉: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이라고 부른다.

황촉규 종자의 다른 이름은
황촉규자[黃蜀葵子: 본초연의(本草衍義)]라고 부른다. 

[채취]


<꽃>


여름에 꽃이 만발할 때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뿌리>


가을에 채취한다.

<줄기>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종자>


가을에 과실이 익었을 때에 채취한다.

[성분]


<뿌리>


점액질이 약 16% 가량 들어 있고 araban 12.3%, galactan 13.19%, rhamnosan 0.08%, 전분 16.03%, 단백질 6.38%, 수산칼륨 17.61% 등으로 조성된다. [중약대사전]

[성미]


<꽃>


1, <본초품휘정요>: "독이 없다."
2,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미끄러우며 독이 없다."

<뿌리>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다.

1,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미끄러우며 독이 없다."
2, <영남채약록>: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3, <운남중초약>: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잎>


1,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미끄러우며 독이 없다."
2, <
복주군구, 중초약수책(福州軍區, 中草藥手冊)>: "맛은 달며 성질은 미끄럽고 약간 차다."

<종자>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미끄럽다.

[약효와 주치]

<꽃>


통림(通淋)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해독한다. 임병, 옹저, 옹독, 화상을 치료한다.

1, <가우본초(
嘉祐本草)>: "소변림(小便淋)을 치료하고 분만을 촉진한다. 또 여러 가지 악성 종기의 농수(膿水)가 오래 낫지 않을 때에 가루내어 바른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부스럼을 삭인다. 기름에 담가서 탕화상에 바른다."

<뿌리>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어혈을 없애주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해독한다. 임병(淋病), 수종(水腫), 유즙불통(乳汁不通), 이하선염, 옹종(癰腫) 등을 치료한다.

1, <부스럼을 치료하고 소변, 오림(五淋), 수종(水腫), 난산(難産)에 이로우며 젖이 잘 나오게 한다.>: ""
2, <민간상용초약휘편>: "기(氣)의 순환을 촉진하고 체(滯)를 내려가게 하며 비괴(
痞塊)를 제거하고 치통을 치료한다."
3, <중국약식도감>: "기침을 멎게 한다."

<줄기>


혈(血)을 조화시키고 사열(邪熱)을 제거한다. 산욕열, 화상을 치료한다.

<잎>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부스럼이 터지게 하고 해독하며 고름을 빼고 새살이 돋아나게 한다."

<종자>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젖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임병, 수종, 유즙 불통, 옹종, 타박상, 골절을 치료한다.

1, <본초도경>: "임삽(
淋澀)을 치료하고 쉽게 해산하게 한다."
2, <본초강목>: "옹종을 치료하고 이소변(利小便), 오림(五淋), 수종, 난산을 치료하며 젖이 잘 나오게 한다."
3, <섬서중초약>: "비(脾)를 보하고 위(胃)를 튼튼하게 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한다. 소화 불량, 식욕 부진, 타박상, 골절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꽃>

내복: 1~2돈을 갈아서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가루내어 개어 바르거나 기름에 담가서 바른다.

<뿌리>


내복: 1~3돈(신선한 것은 0.5~1냥)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달인 액으로 씻는다.

<줄기>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 복용하거나 계란과 함께 삶아 복용한다.

외용: 기름에 담가서 문지른다.

<종자>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 가루내어 쓴다.ㅋ

외용: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꽃>

임신부는 복용을 금한다.

<뿌리>


임신부는 복용을 금한다.

<종자>

임신부는 복용을 금한다.

닥풀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98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황촉규화(黃蜀葵花)

[기원]
아욱과의 한해 혹은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닥풀(Hibiscus manihot L.)의 꽃이다. 뿌리를 황촉규근(黃蜀葵根)이라 하고, 종자는 황촉규자(黃蜀葵子)라고 한다.

[성미]
꽃의 맛은 달고, 약성은 차다. 뿌리의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꽃은 통림(通淋), 소종(消腫), 해독(解毒)하고, 뿌리는 이수(利水), 산어(散瘀), 소종해독(消腫解毒)의 효능이 있다.

[임상응용]


1. 꽃은 소변을 잘 못보고 통증이 있는 것을 치료하고, 종기, 악창, 물이나 불에 데었을 때에도 외용한다.

2. 뿌리는 임질에 사용하고 소변을 잘 못보는 증상에 이뇨작용을 보이며, 유즙분비 부족, 볼거리염, 종기에 효험이 있다.

3. 종자는 소변을 잘 보지 못할 때와 유즙분비를 촉진시킬 때 쓰고, 타박상에는 가루를 술로 마신다.

[임상연구]
유행성볼거리염에 뿌리를 가루를 내어 95%알코올에 개서 붙이고, 중이염에는 달인 물을 여과하여 1일 2∼3회 귀에 넣는다.

[화학성분]
꽃에는 flavonoid와 ahthocyanin, isquercitrin, hyperin 등이 함유되어 있고 뿌리에는 점액질 13.19%, Araban 12.3%, Galactan 등을 함유하고 있다.
]

닥풀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33면 40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닥풀(황촉규: Hibiscus manihot L.) [아욱과]

한해살이풀. 높이 1.5m 가량. 꽃은 엷은 황색으로 8-9월에 핀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형이며 5개의 둔한 능선과 더불어 굳센 털이 있다.

분포/
중국 원산으로, 전국의 마을 근처에서 재배하는 귀화 식물이다.

약효/
뿌리를 황촉규근(黃蜀葵根)이라고 하며, 이수, 산어,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고, 임병, 수종, 유즙분비장애, 이하선염을 치료한다. 종자를 황촉규자(黃蜀葵子)라고 하며, 이수, 소종, 유통(乳通)의 효능이 있고, 임병, 유즙불통, 타박상, 골절을 치료한다.

사용법/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

닥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12면 19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황촉규(黃蜀葵)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 식물인 황촉규(黃蜀葵: Abelmoschus manihot (L.) Medic.)의 뿌리, 잎, 꽃과 종자이다.

형태: 다년생(多年生) 초본(草本)으로 높이는 1∼2m이다. 전주(全株)에 털이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며 장상(掌狀)으로 갈라지는데 5∼9개의 심열(深裂)이 있고 열편(裂片)은 좁고 길며, 잎자루의 길이는 6∼18cm이다. 꽃은 잎의 겨드랑이와 가지 끝에 단생(單生)하고 담황(淡黃)과 심자색(心紫色)이며, 포편(苞片)은 4∼5장이고, 꽃받침은 불염포상(佛焰苞狀)인데 5열(裂)이며, 수술은 결합하여 기둥을 이룬다.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난상(卵狀) 타원형(楕圓形)이고 종자(種子)가 많다.



분포: 보통 산골짜기, 풀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서북(西北) 지역을 제외하고 중국 각지에 분포.
채취 및 제법: 가을에 뿌리를 캐내고 종자(種子)를 거두어 햇볕에 말리고, 여름과 가을에 잎, 꽃을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뿌리는 점액질을 함유하고, 꽃은 화청소류(花靑素類)의 색소(色素)를 함유한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윤조활장(潤燥滑腸).

주치: 종자(種子)는 변비(便秘), 수종(水腫), 요로결석(尿路結石), 유즙불통(乳汁不通). 뿌리 및 잎은 외용(外用)하여 정창(疔瘡), 시선염(腮腺炎), 골절(骨折), 도상(刀傷)에 사용한다. 꽃은 채유(菜油)에 담갔다가 탕상(傷)에 외용(外用)한다.

용량: 종자(種子)는 5∼15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774면.]

닥풀(꽃, 뿌리, 줄기, 잎, 종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꽃>


1, 사석림(砂石淋)

황촉규화(黃蜀葵花) 1냥을 볶아서 체로 쳐 가루내서 1회에 1돈을 식전에 미음에 섞어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독성산(獨聖散)]

2, 옹저종독(癰疽腫毒), 악성 종기

황촉규화(黃蜀葵花)와 식염을 섞어 그릇에 넣고 밀봉하여 두면 시간이 오래 지나도 변하지 않는데 이것을 환부에 바른다. [인재직지방(
仁齋直指方), 촉규고(蜀葵膏)]

3, 화상

병에 참기름을 넣고 젓가락으로 황규화(黃葵花)를 집어 병안에 넣되 사람의 손을 대지 않는다. 밀봉하여 두고 화상 환자가 있으면 이 기름을 바른다. [경험방(經驗方)]

4, 소아 구창(口瘡)

황규화(黃葵花)를 태워 가루내어 바른다. [주후비급방(
肘後備急方)]

5, 소아 목설(木舌: 혀의 부종 및 경화)

황촉규화(黃蜀葵花) 1돈, 황단(黃丹) 5푼을 바른다. [인재직지방(
仁齋直指方)]

6, 소아 독창(禿瘡)

황촉규화(黃蜀葵花), 대황(大黃), 황금(黃芩)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환부를 쌀뜨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향유로 개어 바른다. [보제방(普濟方)]

<뿌리>

7, 임질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 5돈~1냥 5돈을 달여 복용한다.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

8, 부스럼을 제거하고 고름을 뽑는 처방

황촉규근(黃蜀葵根)을 짓찧어 바른다.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

9, 감정(
疳疔), 치질
황촉규근(黃蜀葵根)의 달인 액으로 씻는다.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

10, 폐열(肺熱)로 인한 해수

황촉규근(黃蜀葵根) 7돈을 달여 빙당(氷糖)을 적당히 넣고 풀어서 복용한다.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11, 젖의 분비를 촉진하는 처방

황촉규근(黃蜀葵根) 1냥을 황두(黃豆) 혹은 돼지 족발과 함께 고아서 복용한다.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12, 유행성 이하선염
(임상보고)
황촉규근(黃蜀葵根) 5돈(건조품)과 등황(藤黃) 3돈을 각각 갈아서 다시 함께 곱게 갈아 95%의 에틸알코올 500ml 안에 넣어서 사용시에 그 장액(漿液)을 환부이 부은 곳에 매일 2~3회 바른다. 263례의 병례 중 1~2일 내의 치유가 75%, 3~4일 내의 치유가 255례였다. 발병 초기 약을 바른 경우의 치료 효과가 가장 좋았다. 이 약액은 독이 심하므로 사용시 반드시 주의해야 하며 절대 입에 넣어서는 안된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13, 중이염
(임상보고)
황촉규(黃蜀葵: 말린 것, 뿌리, 줄기, 열매의 껍질도 된다) 3g에 300ml의 물을 가하고 100ml로 될 때까지 달여 여과한다. 1일 3회, 1회 2~3방울을 귀에 떨어뜨리는 데 2주간 계속한다. 약을 떨어뜨려 넣기 전에 외이도의 분비물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한다. 고막 천공으로 분비물이 나오는 중이염 60례를 치료한 결과 치유가 25례, 호전이 12례, 무효가 9례였다. 전신 치료와 결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줄기>

14, 기혈(氣血)이 허(虛)한 증상

밀자(蜜炙)한 황촉규경(黃蜀葵莖)이나 뿌리 1냥, 성숙채(星宿菜) 2돈을 돼지 정육으로 삶아 복용한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15, 산욕열의 예방과 치료

황촉규(黃蜀葵)의 줄기나 뿌리 1냥을 닭을 끓인 국으로 달여 복용하거나 물로 달인 액으로 계란 2개를 삶고 첨주(甛酒)를 조금 넣어 복용한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16, 화상

황촉규(黃蜀葵)의 껍질을 기름에 담가 문지른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잎>


17, 옹저(癰疽)

신선한 황촉규엽(黃蜀葵葉) 한 줌을 깨끗하게 씻고 동규(冬葵)와 함께 짓찧어 환부에 바르는데 1일에 2~3회 바꾼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18, 화상

신선한 황촉규엽(黃蜀葵葉)을 찧어 바른다. [
복주군구(福州軍區),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종자>


19, 요폐(尿閉)

황촉규자(黃蜀葵子) 30~40알을 갈아서 끓인 맹물에 타서 즙 한 잔을 짜내어 한 번에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20, 옹종이 터지지 않는 증상

황규자(黃葵子)를 갈아서 가루 내어 술로 복용한다. [위생이간방(衛生易簡方)]

21, 초기 변옹(便癰)

황촉규자(黃蜀葵子) 17알, 조각(
皂角) 반 알을 가루내어 석회(石灰)와 식초롤 개어서 바른다. [영류검방(永類鈐方)]

22, 타박상

황촉규자(黃蜀葵子)를 갈아서 가루내어 2돈을 술로 복용한다. [질박손상(
跌撲損傷)]

23, 분만을 촉진하는 처방

볶은 황규자(黃葵子) 70알을 짓찧어 술로 복용한다. [해상방(海上方)]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본초강목(本草綱目)>:
"황규자(黃葵子)를 옛 처방에서는 적게 썼지만 지금은 최산, 이뇨의 주요한 약이 되고 있으며 탕제 또는 산제로 쓸 수 있다. 그 성질이 활(滑: 미끄러울활)하여 동규자(冬葵子: 아욱의 씨앗)와 효능이 같다. 꽃, 종자의 성질과 효능은 뿌리와 같으며 꽃이 없을 때에는 종자를 써도 되고 종자가 없으면 뿌리를 써도 된다."

닥풀은 뿌리에 점액질 성분이 많아서 종이를 만드는 풀감 즉 한지 제조용 호료(糊料)로서 닥나무의 섬유를 닥(딱) 붙게 하는 풀로 알려져 있다. 닥풀의 꽃은 크고 아름다워서 집안 화단 등에 재배되어 많은이로 하여금 사랑을 받고 있는 식물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닥풀 사진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닥풀(황촉규) 무엇인가?
  2. 부용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