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 무엇인가?

채소로 널리 재배하는 아욱

 

 

 

 

 

 

 

 

 

 

[아욱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는 작용, 식균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작용, 이뇨하유, 윤장통변, 비뇨계감염, 결석, 유즙불통, 대변조결, 포의불하, 이수, 활장, 최유, 이변불통, 임병, 유즙불행, 유방종통, 청열, 해통, 이규, 소갈, 대소변불리, 허해, 도한, 독사교상, 행수, 폐열해수, 열독하리, 폐로, 허해, 도한, 황달을 다스리는 아욱

아욱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Malva verticillata>이다. 습기 있는 밭에서 자란다. 높이 60∼9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긴 성모(星毛: 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둥글며 5∼7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뭉툭한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작은포는 3장이며 잎 모양이거나 넓은 줄 모양이다. 꽃잎은 5장으로서 끝이 오목 들어간다. 수술은 10개이며 심피는 꽃받침에 싸여 바퀴 모양으로 늘어선다. 열매는 삭과이다.

재배 채소로서 연한 식물체를 국거리로 이용한다. 한방에서 종자를 동규자(冬葵子) 또는 규자라 하여 분비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한다. 농촌과 사찰 등에서 흔히 심는다. 재배품종으로는 치마아욱, 사철아욱, 좀아욱 등이 있다. 유럽 북부, 온대 및 아열대가 원산이다.

아욱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冬葵=
dōng kuí=쿠이: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葵: 시경(詩經)], 규채[葵菜: 설문(說文)], [蘬: 광아(廣雅)], 노규[露葵: 이아익(爾雅翼)], 동규채[冬葵菜: 구황본초(救荒本草)], 활채[滑菜: 본초강목(本草綱目)], 위족[衛足: 군방보(郡芳譜)], 마제채[馬蹄菜, 근채:蕲菜: 의림찬요(醫林纂要)], 활장채[滑腸菜: 영도주지(寧都州誌)], 금전규[金錢葵, 금전자화규:金錢紫花葵: 연경실집(經室集)], 동한채[冬寒菜: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동현채[冬菜: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회채[茴菜, 활활채:滑滑菜, 기채:奇菜: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후유아오이[フユアオイ=冬葵: 일본명(日本名)], 아혹, 아옥, 겨울아욱, 들아욱, 아욱 등으로 부른다.  

아욱 종자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자[冬葵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규자[葵子: 금궤요략(金
要略)], 규채자[葵菜子: 부인양방(婦人良方)] 등으로 부른다. 

아욱 뿌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근[冬葵根, 규근:葵根: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토황기[
土黃芪: 전남본초(滇南本草)] 등으로 부른다.

아욱 잎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엽[冬葵葉: 명의별록(名醫別錄)], 동규묘엽[冬葵苗葉: 본초도경(本草圖經)], 기채파파엽[
芪菜巴巴葉: 운남중초약(雲南中草藥)], 동현채[冬菜: 중경초약(重慶草藥)] 등으로 부른다.

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35면 4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아욱(Malva verticillata L.
) [아욱과]

한해살이풀. 높이 90cm 가량. 잎은 어긋나고 둥글며 3~7개로 얕게 갈라진다. 꽃은 연한 분홍색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소포엽은 3개로 넓은 바늘 모양이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로 끝이 팬다. 단체 웅예의 대는 짧고, 수술대는 백색으로 실같이 가늘며 10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꽃받침에 싸여 있다.

분포/
아열대 원산으로, 전국의 밭에서 흔히 재배한다.

채취/
종자, 뿌리, 잎을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종자를 동규자(冬葵子)라고 하며, 이수, 활장, 최유의 효능이 있고, 이변불통, 임병, 유즙불행, 유방종통을 치료한다. 뿌리를 동규근(冬葵根)이라고 하며, 청열, 해통(解痛), 이규(利竅)의 효능이 있고, 소갈, 대소변불리, 허해, 도한(盜汗),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잎을 동규엽(冬葵葉)이라고 하며, 청열, 행수, 활장의 효능이 있고, 폐열해수, 열독하리, 폐로, 허해, 도한, 황달을 치료한다.

성분/
종자에 중성 다당체인 MVS-Ⅰ, MVS-ⅡA, MVS-ⅢA, 산성 다당체인 MVS-ⅣA, MVS-Ⅴ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중성 다당체인 MVS-Ⅰ, MVS-ⅡA, MVS-ⅢA, 산성 다당체인 MVS-ⅣA, MVS-Ⅴ는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고 식균 작용을 활성화한다.

사용법/
종자 15g에 물 700mL, 뿌리 50g에 물 15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비허양활(脾虛陽滑)한 사람은 복용을 피하고, 임산부도 주의하여야 한다.]

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09면 272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동규(冬葵)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식물인 동규(冬葵=아욱: Malva verticillata Linn.)의 종자(種子)이다.

형태: 일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60-90cm이다. 전주(全株)는 성상(星狀)의 유모(柔毛)로 덮여있다. 줄기는 직립하며 많이 분지한다. 잎은 장상(掌狀)으로 5-7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원신장형(圓腎臟形) 또는 원형(圓形)에 가깝고 직경은 5-9cm 이며 엽저는 심장저(心臟底)이고 열편(裂片)은 난상(卵狀) 삼각형(三角形)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불규 칙적인 거치(鋸齒)가 있고 주잎맥은 5-7개이며 양면은 조밀하게 누운 털이 성기게 나 거나 거의 털이 없고 잎자루의 길이는 2-9cm 이다. 꽃은 몇 송이 내지 열 송이가 엽액에서 족생(簇生)하며, 꽃받침은 쟁반모양이며, 5개의 치열(齒裂)이 있고, 부악(副萼)은 3갈래로 갈라지며, 꽃은 담분자색(淡粉紫色)이며 직경은 약 1cm이고, 꽃잎은 5장이며 삼각상(三角狀) 도란형(倒卵形)이고 끝은 거의 평평한 절형(截形)이며, 수술은 붙어서 짧은 기둥을 이룬다. 삭과(蒴果)는 납작한 구형(球形)이며 숙존(宿存)하는 꽃받침의 속에서 자라고 10-11개의 심피로 조 성되며, 익은 후의 심피는 분리되어 중축(中軸)과 떨어져서 분과(分果)를 이루게 된다.



분포: 촌락 주변, 길가에서 자라며, 재배도 한다. 중국의 길림(吉林), 요녕(遼寧), 하북(河北), 섬서(陝西), 감숙(甘肅), 청해(靑海), 강서(江西), 호남(湖南), 사천(四川), 운남(雲南), 귀주(貴州)에 분포(分布)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채소로 심고 있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철에 全草를 채취하여 과실을 타작하여 종자를 추출하여 햇볕 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이뇨하유(利尿下乳), 윤장통변(潤腸通便).

주치: 비뇨계감염(泌尿系感染), 결석(結石), 유즙불통(乳汁不通), 대변조결(大便燥結), 포의불하(胞衣不下).

용량: 3-9g.

부주: 뿌리인 근(根), 줄기인 경(莖), 잎인 엽(葉)도 역시 약용(藥用)으로 쓰인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274면.]

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욱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수박풀 무엇인가?
  2. 아욱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