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 무엇인가?

채소로 널리 재배하는 아욱

 

 

 

 

 

 

 

 

 

 

[아욱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는 작용, 식균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작용, 이뇨하유, 윤장통변, 비뇨계감염, 결석, 유즙불통, 대변조결, 포의불하, 이수, 활장, 최유, 이변불통, 임병, 유즙불행, 유방종통, 청열, 해통, 이규, 소갈, 오줌내기약, 약한 설사약, 젖내기약, 물고임, 변비, 젖이 적을 때, 나물용(잎), 대소변불리, 허해, 도한, 독사교상, 행수, 폐열해수, 열독하리, 폐로, 허해, 도한, 황달을 다스리는 아욱

아욱은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Malva verticillata L.>이다. 습기 있는 밭에서 자란다. 높이 60∼9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긴 성모(星毛: 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둥글며 5∼7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뭉툭한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작은포는 3장이며 잎 모양이거나 넓은 줄 모양이다. 꽃잎은 5장으로서 끝이 오목 들어간다. 수술은 10개이며 심피는 꽃받침에 싸여 바퀴 모양으로 늘어선다. 열매는 삭과이다.

재배 채소로서 연한 식물체를 국거리로 이용한다. 한방에서 종자를 동규자(冬葵子) 또는 규자라 하여 분비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한다. 농촌과 사찰 등에서 흔히 심는다. 재배품종으로는 치마아욱, 사철아욱, 좀아욱 등이 있다. 유럽 북부, 온대 및 아열대가 원산이다.

아욱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冬葵=
dōng kuí=쿠이: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葵: 시경(詩經)], 규채[葵菜: 설문(說文)], [蘬: 광아(廣雅)], 노규[露葵: 이아익(爾雅翼)], 동규채[冬葵菜: 구황본초(救荒本草)], 활채[滑菜: 본초강목(本草綱目)], 위족[衛足: 군방보(郡芳譜)], 마제채[馬蹄菜, 근채:蕲菜: 의림찬요(醫林纂要)], 활장채[滑腸菜: 영도주지(寧都州誌)], 금전규[金錢葵, 금전자화규:金錢紫花葵: 연경실집(揅經室集)], 동한채[冬寒菜: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동현채[冬菜: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회채[茴菜, 활활채:滑滑菜, 기채:奇菜: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후유아오이[フユアオイ=冬葵: 일문명(日文名)], 파루초[破樓草: 정자를 허물고 심는 풀], 파옥초, 아혹, 아옥, 겨울아욱, 들아욱, 돌아욱, 아욱 등으로 부른다.  

아욱 종자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자[冬葵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규자[葵子: 금궤요략(金
要略)], 규채자[葵菜子: 부인양방(婦人良方)] 등으로 부른다. 

아욱 뿌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근[冬葵根, 규근:葵根: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토황기[
土黃芪: 전남본초(滇南本草)] 등으로 부른다.

아욱 잎의 여러 가지 이름은
동규엽[冬葵葉: 명의별록(名醫別錄)], 동규묘엽[冬葵苗葉: 본초도경(本草圖經)], 기채파파엽[
芪菜巴巴葉: 운남중초약(雲南中草藥)], 동현채[冬菜: 중경초약(重慶草藥)] 등으로 부른다.

[채취]


<종자>


<중약대사전>: "가을에 종자가 여물었을 때에 채취한다."

[성미]


<종자>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뿌리>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잎>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귀경(歸經)]


<종자>

<중약대사전>: "대소장(大小腸), 방광경(膀胱經)으로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종자>

<중약대사전>: "이수(利水)하며 활장(滑腸)하고 하유(下乳)한다. 이변불통(二便不通), 임질, 수종, 임산부의 젖이 나오지 않는 증상, 유방이 붓고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뿌리>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며 이규(利竅)하고 통림(通淋)한다. 소갈증, 임질,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백대하,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잎>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독을 행수(行水)하며 활장(滑腸)한다. 폐열해수(肺熱咳嗽), 열독(熱毒)에 의한 하리(下痢), 황달, 이변불통(二便不通), 단독(丹毒), 칼에 찔리거나 베인 상처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종자>

<중약대사전>: "내복: 7.4~18.5g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가루로 하여 쓴다."

<뿌리>


<중약대사전>: "내복: 37~74g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혹은 짓찧어 즙을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약성이 남게 태운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잎>


<중약대사전>: "내복: 37~74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또는 짓찧어 즙을 먹는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또는 달인물로 양치질을 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종자>

1, <중약대사전>: "비(脾)가 허하여 장(腸)이 활(滑)한 자는 먹지 못한다. 임신부는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2, <신농본초경집주>: "황금(黃芩)을 사(使)로 한다."

3, <득배본초>: "기(氣)가 허하여 하함(下陷)한 자, 비(脾)가 허하며 장(腸)이 활(滑)한자는 먹지 못한다."

<뿌리>


<본초정의>: "비장(脾腸)이 부진한 자는 쓰지 못한다."

<잎>

1, <중약대사전>: "비허장활(脾虛腸滑)하는 자는 쓰지 못한다. 임신부는 쓰는데 주의해야 한다."

2, <명의별록>: "그 잎의 중심은 사람을 상하게 한다."

3, <천금, 식치>: "생 규채(葵菜)를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리고 오래 묵은 병을 일으킨다."

4, <본초휘언>: "이허위한(裏虛胃寒)한 사람, 풍질(風疾), 숙병(宿病)이 있는 자는 이를 써서는 안 된다."

아욱씨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동규자(冬葵子: 돌아욱씨)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5가지 임병을 치료하고 오줌을 잘 누게 하며 56부에 있는 한열증(寒熱證)과 부인의 젖줄이 막혀서 아픈 것을 치료한다.

가을에 아욱()을 심고 겨울이 지나고 봄이 되도록 덮어 두면 씨가 앉는데 이것을 돌아욱씨라고 한다. 약으로 많이 쓰는데 성질이 활리(滑利)하고 돌을 잘 내리게 한다. 춘규자(春葵子)도 성질이 활()하나 약으로는 쓰지 못한다.

서리가 내린 뒤의 돌아욱은 먹지 못한다. 그것은 담을 동하게 하고 물을 토하게 하기 때문이다. 씨는 약간 볶아 부스러뜨려서 쓴다[본초].]

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35면 4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아욱(Malva verticillata L.
) [아욱과]

한해살이풀. 높이 90cm 가량. 잎은 어긋나고 둥글며 3~7개로 얕게 갈라진다. 꽃은 연한 분홍색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소포엽은 3개로 넓은 바늘 모양이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로 끝이 팬다. 단체 웅예의 대는 짧고, 수술대는 백색으로 실같이 가늘며 10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꽃받침에 싸여 있다.

분포/
아열대 원산으로, 전국의 밭에서 흔히 재배한다.

채취/
종자, 뿌리, 잎을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종자를 동규자(冬葵子)라고 하며, 이수, 활장, 최유의 효능이 있고, 이변불통, 임병, 유즙불행, 유방종통을 치료한다. 뿌리를 동규근(冬葵根)이라고 하며, 청열, 해통(解痛), 이규(利竅)의 효능이 있고, 소갈, 대소변불리, 허해, 도한(盜汗),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잎을 동규엽(冬葵葉)이라고 하며, 청열, 행수, 활장의 효능이 있고, 폐열해수, 열독하리, 폐로, 허해, 도한, 황달을 치료한다.

성분/
종자에 중성 다당체인 MVS-Ⅰ, MVS-ⅡA, MVS-ⅢA, 산성 다당체인 MVS-ⅣA, MVS-Ⅴ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중성 다당체인 MVS-Ⅰ, MVS-ⅡA, MVS-ⅢA, 산성 다당체인 MVS-ⅣA, MVS-Ⅴ는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고 식균 작용을 활성화한다.

사용법/
종자 15g에 물 700mL, 뿌리 50g에 물 15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비허양활(脾虛陽滑)한 사람은 복용을 피하고, 임산부도 주의하여야 한다.]

아욱 및 큰꽃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북측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72-47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아욱

학명: Malva verticillata L.

식물: 높이 1m에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털이 있고 잎은 둥근 심장 모양인데 5~7개로 얕게 갈라졌다. 이른 여름과 가을에 흰색 또는 분홍색 꽃이 핀다.각지에서 심는다.

(동규자): 여문 씨를 따서 씨를 털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씨와 전초에는 점액이 있다. 씨에는 단백질과 15~30%의 기름이 있고 전초에는 비타민 B, E, 옥타코잔, , 칼슘이 있다. 꽃에는 안티시안인 말비딘이 있다.

응용: 동의 치료에서 오줌내기약, 약한 설사약, 젖내기약으로 물고임과 임질 및 오줌을 누지 못하고 변이 굳을 때, 젖이 적을 때 쓴다. 전초와 뿌리도 같은 목적으로 쓴다. 잎은 나물로 먹기도 한다.

아욱씨 달임약(20:200):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약한 설사약, 젖내기약으로 쓴다.

규자복령산: 아욱씨 5g, 솔뿌리혹 3g을 가루로 만든다. 오줌내기약으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큰꽃아욱(당아욱)

학명: Malva sylvestris L. var. mauritina Mill.(M. sinensis Cav.)

식물: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인데 아욱과 비슷하다. 잎은 5~9개로 얕게 갈라졌고 연한 보라색 또는 연한 붉은색 꽃이 핀다. 아욱 보다 꽃이 크다.각지에서 꽃보기 풀로 심이 기른다.

성분: 식물 전체 특히 뿌리에 점액이 많다. 잎에 탄닌질, 꽃에 안토시안인 말비딘, 씨에 18%까지의 기름이 있다.

응용: 동의 치료에서 뿌리를 기관지염, 악창과 임질에, 꽃과 잎을 후두염과 목구멍의 염증에 쓴다. 씨는 아욱씨과 같은 목적으로 쓸 때가 있다.]

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09면 272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동규(冬葵)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식물인 동규(冬葵=아욱: Malva verticillata Linn.)의 종자(種子)이다.

형태: 일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60-90cm이다. 전주(全株)는 성상(星狀)의 유모(柔毛)로 덮여있다. 줄기는 직립하며 많이 분지한다. 잎은 장상(掌狀)으로 5-7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원신장형(圓腎臟形) 또는 원형(圓形)에 가깝고 직경은 5-9cm 이며 엽저는 심장저(心臟底)이고 열편(裂片)은 난상(卵狀) 삼각형(三角形)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불규 칙적인 거치(鋸齒)가 있고 주잎맥은 5-7개이며 양면은 조밀하게 누운 털이 성기게 나 거나 거의 털이 없고 잎자루의 길이는 2-9cm 이다. 꽃은 몇 송이 내지 열 송이가 엽액에서 족생(簇生)하며, 꽃받침은 쟁반모양이며, 5개의 치열(齒裂)이 있고, 부악(副萼)은 3갈래로 갈라지며, 꽃은 담분자색(淡粉紫色)이며 직경은 약 1cm이고, 꽃잎은 5장이며 삼각상(三角狀) 도란형(倒卵形)이고 끝은 거의 평평한 절형(截形)이며, 수술은 붙어서 짧은 기둥을 이룬다. 삭과(蒴果)는 납작한 구형(球形)이며 숙존(宿存)하는 꽃받침의 속에서 자라고 10-11개의 심피로 조 성되며, 익은 후의 심피는 분리되어 중축(中軸)과 떨어져서 분과(分果)를 이루게 된다.



분포: 촌락 주변, 길가에서 자라며, 재배도 한다. 중국의 길림(吉林), 요녕(遼寧), 하북(河北), 섬서(陝西), 감숙(甘肅), 청해(靑海), 강서(江西), 호남(湖南), 사천(四川), 운남(雲南), 귀주(貴州)에 분포(分布)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채소로 심고 있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철에 全草를 채취하여 과실을 타작하여 종자를 추출하여 햇볕 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이뇨하유(利尿下乳), 윤장통변(潤腸通便).

주치: 비뇨계감염(泌尿系感染), 결석(結石), 유즙불통(乳汁不通), 대변조결(大便燥結), 포의불하(胞衣不下).

용량: 3-9g.

부주: 뿌리인 근(根), 줄기인 경(莖), 잎인 엽(葉)도 역시 약용(藥用)으로 쓰인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274면.]

양아욱의 효능에 대해서 하순혜의 <허브도감> 15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양아욱(마시맬로)

학명: Althaea officinalis

[
생물학적 분류]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아욱과(MALVACEAE)
크기: 2m
개화시기: 6~8
원산지
: 유럽, 서아시아

[어원]

속명의 Althaea는 그리스어의 '치료'라는 뜻으로 약효가 있다는 것에서 유래.

[
특징]

높이 2m 정도 자라는 다년초 또는 2년초다. 원줄기는 녹색이며 털이 있다. 잎은 크며 심장형이며 5~7개로 깊이 갈라져 있다. 둔한 거치(鋸齒)가 있으며 엽병(葉柄)은 길다. 꽃은 줄기 중간 이상의 엽액에 1~2송이씩 원추화서(圓錐花序)로 핀다. 꽃은 6~8월에 피며 색은 흰색, 적색, 연황색, 적자색, 흑갈색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촉규화(蜀葵花)라고도 한다.

이용부위: , , 뿌리, 씨앗

용도: 식용, 약용

이용방법: 잎으로 만든 차는 기관지염이나 호흡기 장애를 완화시키고 거담(去痰)작용도 한다. 벌에 쏘였을 때 생잎을 문지르듯 바르면 부종이 빠진다고 한다. 2년이 지난 뿌리, , 꽃을 건조시켜 달인 액이나 습포약(濕布藥)은 입안, 인두, 위의 염증을 완화시킨다. 마시맬로는 점액 함량이 높아서 위, 소장의 염증, 궤양을 수반한 진통 치유에 효과적이다. 소화관 내벽의 재생약, 비뇨기관, 호흡기관의 진통약으로도 사용한다.]

아욱의 이름은 잎이 부드럽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부드럽다'는 뜻의 프랑스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옛날 발기부전이 있던 사람이 아욱국을 먹고 나서 그날 밤 부부관계를 평소의 배나 하였고 다음날 아침 아내가 집을 허물고 아욱을 심었다 하여 '파옥초(破屋草)'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정력에 좋은 식품이라 하여 정자를 허물고 심는 채소라는 뜻으로 파루초
(破樓草)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파루초(破樓草)라는 별명의 유래가 190774일자 <대한매일신문>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어느 집에서 봄에 나물을 심는데 마님이 여종에게 이르되 다른 나물은 심지 말고 아욱만 심으라며 서방님이 좋아하시는 채소라고 했다. 여종이 아욱 심을 밭이 없다고 하니 마님의 말이 그럼 누각을 허물고 그 터에다 심으라 하였다고 해서 아욱의 이름을 파루초(破樓草)라고 한다."

중국 최고의 농업서로 6세기경에 가사협(賈思勰)이 지은 "제민요술(齊 民要術)"에는 '아욱은 채소의 왕'이라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속담에 '가을 아욱국은 사립문을 닫고 먹는다.', '아욱으로 국 끓여 삼 년을 먹으면 외짝 문으로는 들어가지 못한다.', '가을 아욱국은 막내딸 사위만 준다.', '정자 허물고 아욱 심는다.', '가을 아욱국은 조강지처 부인도 쫒아내고 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맛이 좋고, 영양가가 높다는 뜻이 담겨있다. 특히 서리가 내리기 전의 가을 아욱국은 날씨가 추워 성장기가 멈추기 때문에 맛이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을에 토종 된장 풀고 아욱 넣어 맛있게 끓인 아욱국에 밥 말아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

아욱은 단백질,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 2배 이상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신장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타민A, C가 풍부하여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한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울 수 있다. 흔히 시골에서는 된장국, 나물 무침, 쌈밥으로 많이 활용된다.

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욱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금화규(金花葵) 무엇인가?
  2. 닥풀(황촉규) 무엇인가?
  3. 무궁화 무엇인가?
  4. 부용 무엇인가?
  5. 수박풀 무엇인가?
  6. 아욱 무엇인가?
  7. 어저귀 무엇인가?
  8. 히비스커스(로젤)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