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저귀 무엇인가?

이뇨 해독 거풍 명목 통유 소염 윤장 관절염 종기 유선염 변비

 

 

 

 

 

▶ 이뇨작용, 해독, 거풍, 명목, 지리, 통유, 이뇨,소변삽통, 소염, 완화약, 수렴약, 설사멎이약, 기침과 피부염, 설사, 위염, 땀내기약, 치질, 피부질병, 윤장, 중이염, 이명, 나력, 소변을 잘 못보거나 임신중 몸이 부었을 때, 종기, 유선염, 이질, 섬유원료용, 변비를 치료하고, 관절염을 다스리는 어저귀

어저귀(China jute)는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아욱과는 전세계에 80속 1,500종이 자라고 우리나라에는 4속 10종이 자라고 있다.

인도산이고, 섬유식물로 한때 많이 재배하였으며 들로 퍼져 나간 것도 있다. 귀화식물이며 높이 1.5m 정도이며 전체가 털로 덮인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심원형으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황색이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밑부분이 합쳐지며 수술은 합쳐져서 통처럼 되고 암술은 10여 개의 방으로 갈라진 씨방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며 9월에 결실하며 심피가 돌려난 모양으로 배열하고 흑색으로 익으며 뾰족한 끝이 밖으로 젖혀진다. 종자의 겉에 털이 있다. 줄기에서 윤기가 나는 섬유를 채취하여 로프와 마대를 만들고 찌꺼기는 종이 원료로 한다.

어저귀의 다른 이름은
경마자[苘麻子: 중약지(中藥誌),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경마[麻=어저귀경, 삼마], 모싯대, 오작이, 청마, 어저귀 등으로 부른다.

어저귀와 비슷한 식물의 다른 이름은
마반초[磨盤草: 회편(滙編),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이향초[耳響草, 백마:白麻, 마장과:磨丬果, 토롱순:土礱盾, 석마자:石磨仔, 마자초:磨仔草, 마당초:磨檔草: 전국중초약회편(全國中草藥匯編)] 등으로 부른다.

어저귀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30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백마(白麻)


[기원]
아욱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어저귀(Abutilon avicennae Gaertn.)의 종자다.

[성미]
맛은 쓰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해독(解毒), 거풍(祛風), 명목(明目), 지리(止痢), 통유(通乳), 이뇨(利尿), 윤장(潤腸)한다.

[임상응용]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못보거나 임신중 몸이 부었을 때에 쓰고, 종기, 유선염에 소염효과를 보이고, 이질, 변비를 치료하고, 관절염에도 활용된다.

[화학성분]
rut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

어저귀에 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31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어저귀[Abutilon theophrasti Medicus] [아욱과]

한해살이풀. 높이 1.5m 가량. 꽃은 황색으로 8-9월에 핀다. 열매는 삭과로 뾰족한 끝이 밖으로 젖혀지고 익으면 흑색으로 된다.

종자는 겉에 털이 있다.

분포/
인도 원산으로, 전국의 들판에서 자라는 귀화 식물이다.

약효/
전초를 경마(
麻)라고 하며, 해독, 거풍의 효능이 있고, 이질, 중이염, 이명, 관절통을 치료한다. 뿌리를 경마근(麻根)이라고 하며, 하리, 소변임력(小便淋瀝)을 치료하고, 열매를 경실(苘實)이라고 하며, 적백리, 나력을 치료한다.

성분/
지상부에 rutin이 0.2%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뿌리, 열매 각각 20g에 물 8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

어저귀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68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어저귀(Abutilon avicennae Gaertner(A. theophrastii Medik)

다른 이름:
모싯대

식물:
높이 1.5m에 이르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넓은 심장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여름철에 노란 꽃이 핀다.

각지에서 섬유 원료로 심는다.

성분:
뿌리에 플라보노이드, 사포닌(거품지수 1:1,000, 용혈지수 300), 잎에 루틴, 씨에 16-19%의 기름, 20%의 단백질, 흔적의 알칼로이드가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상마자, 경마자)를 완화약, 수렴약, 설사멎이약으로 쓴다.
민간에서는
뿌리를 기침과 피부염, 설사, 위염에 쓰고 은 땀내기약으로, 은 치질과 피부질병에 쓴다.

일부 지방에서는 어저귀씨를 동규자라고 하여 아욱씨와 같은 목적에 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동약 동규자의 기원식물은 아욱이고 어저귀가 아니다.

참고:
알테아(마쉬멜로우=양아욱: Althaea officinalis L.)

식물은 높이 1-1.5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털이 길고 잎은 달걀 모양인데 5-7개로 얕게 갈라졌다. 이른 여름 연분홍색 꽃이 핀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 저절로 자라거나 재배한다.

뿌리(알테아뿌리):
가을에 캐어 겉껍질을 벗기고 햇볕에 말린다. 뿌리에는 점액질 35%, 녹말 37%, 펙틴 11%, 자당 4%, 베타인 4%, 아스파라긴 2%, 기름 1.7%가 있다. 점액질은 펜토산, 핵소산의 혼합물인데 약산성이며 우선성이고 물분해하면 펜토오스, 갈락토오스, 덱스트로오스로 된다.

점액질은 위점막의 신경말단을 덮어주므로 다른 물질의 자극을 막는다.
뿌리를 알테이근이라 하여 유럽에서 닥풀과 같은 목적에 쓴다. 즉, 염증약, 포섭약, 가래약으로 상기도염증과 설사, 급성 위염, 대장염에 쓴다.

또한 여러 가지 약품의 작용을 오래 끌기 위하여 흡수를 느리게 하는 데에도 쓴다.
]

어저귀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13면 199호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경마자(苘麻子)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 식물인 경마자(苘麻子=어저귀: Abutilon theophrasti Medic.)의 종자(種子)이다.

형태: 일년생(一年生) 초본(草本)으로 높이는 1∼2m이며, 전주(全株)는 융모(絨毛)와 성상모(星狀毛)로 빽빽히 덮여 있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고 원심형(圓心形)이며 양면에는 성상(星狀) 유모(柔毛)가 빽빽히 나 있고 잎 가장자리에는 조거치(粗鋸齒)가 있다. 꽃은 엽액(葉腋)에서 단생(單生)하고 꽃자루는 길며, 꽃받침잎은 5개로 난형(卵形)이고 예리하며 뾰족하고 기부(基部)는 연합되어 있으며, 꽃잎은 5장이고 황색(黃色)이며 천종색(淺棕色)의 맥문(脈紋)이 있고 기부(基部)와 수술통은 합생(合生)하며, 수술은 여러 개이고 수술대는 연합하여 통상(筒狀)이며, 암술대는 이생(離生)하지만 다발을 형성하여 수술통 안에 포함되어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반구형(半球形)이며 맷돌과 비슷하고 성상모(星狀毛)가 빽빽히 나는데 익은 후에는 분과(分果)를 형성하고 정단(頂端)에는 2개의 긴 가시가 있다.

분포: 산비탈, 길가, 들판에서 자라고 재배하기도 한다. 중국 각지에 널리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철에 열매가 익은 후 거두어 들여, 햇볕에 말린 후 타작하여 종자(種子)를 얻으며 잡질(雜質)은 제거한다.

성분: 정유(精油)를 함유하는데 주요 성분은 linoleic acid이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습열(淸濕熱), 해독퇴예(解毒退翳).

주치: 이질(痢疾), 옹종(癰腫), 목예(目翳), 소변삽통(小便澁痛).

용량: 3∼9g.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3권, 451면.]


[어저귀의 모습, 사진출처: 중국본초도록]


어저귀와 닮은 다른 변종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12면 198호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마반초(磨盤草=mó pán cǎo=모차오V)

기원: 금규과(錦葵科=아욱과: Malvaceae) 식물인 마반초(磨盤草: Abutilon indicum (L.) Sweet)의 전초(全草), 혹은 근(根: 뿌리)이다.

형태: 아관목상(亞灌木狀)의 초본(草本)으로 높이는 2m에 달하며, 전주(全株)에 짧은 유모(柔毛)가 덮여있다. 잎은 난원형(卵圓形)이며 양면에 성상(星狀)의 유모(柔毛)가 있고, 탁엽(托葉)으로 끌 모양이다. 꽃은 황색(黃色)으로 잎의 겨드랑이에서 단생(單生)하며,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져있고, 꽃잎은 5장이며, 수술은 여러 개인데 합생(合生)해서 통상(筒狀)을 이룬다.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편원형(扁圓形)이며 성상모(星狀毛)로 덮여 있으며, 15∼20개로 갈라지고 정단(頂端)에 짧은 까끄라기가 있다.

분포: 산 언덕, 황무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복건(福建), 대만(台灣), 광동(廣東), 광서(廣西), 운남(雲南), 귀주(貴州)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flavonoid glycoside, phenols, amino acid, 유기산, 당류(糖類)의 반응이 나타난다.

기미: 맛은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소풍청열(疏風淸熱), 거담이뇨(祛痰利尿).

주치: 감모(感冒), 폐결핵(肺結核), 유행성(流行性) 시선염(腮腺炎), 이명(耳鳴), 이농(耳聾), 소변불리(小便不利).

용량: 15∼30g.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920면.]


[마반초의 모습, 사진출처: 중국본초도록]



[인도 국기, 어저귀 열매를 닮은 국기 중간 바퀴모양]


인도 국기의 유래:
귤색은 용기와 희생을, 하양은 진리와 평화를, 초록은 공평과 기사도를 나타낸다. 바퀴모양의 파란색 문장은 '차크라(물레)'라고 하는데, 이는 아소카왕의 불전결집에서 취한 것으로 '법의 윤회'를 뜻하며, 24시간을 뜻하는 24개의 바퀴살을 가지고 있다. 원래 기에는 문장이 들어 있지 않았는데, 국가 제정시 차르카에 의한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주장하던 마하트마 간디의 요청으로 넣었다. 3색기는 1920년대부터 비공식적으로 국기로 사용되어왔으며 당시 3색은 힌두교, 통일, 이슬람교를 의미하였다. 1942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국기로서 처음 사용되었고 1947년 7월 22일 입법회의에서 제정하였다. [출처: 네이버 검색]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인
<중국의학백과사전> 인터넷 자료를 올려 보면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다.


[
拼音

mó pán cǎo

[返回]《全國中草藥匯編》:磨盤草

拼音名

Mó Pán Cǎo

別名

耳響草、白麻、磨丬果、土礱盾、石磨仔、磨仔草、磨檔草

來源

錦葵科苘麻屬植物磨盤草Abutilon indicum (L.)G. Don,以全草或根入藥。夏、秋采收,洗凈曬干。

性味

甘、淡,平。

功能主治

疏風清熱,益氣通竅,祛痰利尿。用于感冒,久熱不退,流行性腮腺炎,耳鳴,耳聾,肺結核,小便不利。

用法用量

0.5~1兩。

注意

孕婦慎用。

摘錄

《全國中草藥匯編》

[返回]《中華本草》:磨盤草

出處

出自《嶺南采藥錄》

拼音名

Mó Pán Cǎo

英文名(Herb of Indian Abutilon)

別名: 金花草、磨擋草、耳響草、帽籠子、磨籠子、木磨子、磨盆草、苘麻、白麻、磨谷子、磨龍子、牛姑仔磨、磨丬果、復盆子、半截磨、磨仔草、假茶仔、牛響草、挨礱地堵、磨礱草、磨盤花、累子草、米蘭草、帽子盾、倒紼草、四米草、研仔盾草。

來源: 藥材基源:為錦葵科植物磨盈草的全草。

拉丁植物動物礦物名:Abutilon indicum (L.) Sweet [Sida indica L.]

采收和儲藏:夏、秋季采收,切碎曬干。

原形態

磨盤草 一年生或多年生直立的亞灌木狀草本,高1-2.5m。分枝多,全株均被灰色短柔毛。葉互生;葉柄長2-4cm,被灰色短柔毛和絲狀長柔毛;托葉鉆形,外彎;葉卵圓形或近圓形,長3-9cm,寬2.5-7cm,先端短尖或漸尖,基部心形,兩面均被星狀柔毛;邊緣具不規則鋸齒。花單生于葉腋,花梗長達4cm,近頂端具節,被灰色星狀柔毛;花萼盤狀,綠色,直徑6-10mm,密被灰色柔毛,裂片5,寬卵形,先端短尖;花黃色,直徑2-2.5cm,花瓣5,長7-8mm;雄蕊柱被星狀硬毛;心皮15-20,成輪狀,花柱5,柱頭頭狀。果為倒圓形似磨盤,直徑約1.5cm,黑色,分果爿15-20,先端截形,具短芒,被星狀長硬毛。種子腎形,被星狀疏柔毛。花期7-10月,果期10-12月。

生境分布

生態環境:生于海拔800m以下的地帶,如平原、海邊、砂地、曠野、山坡、河谷及路旁。

資源分布:分布于福建、臺灣、廣東、海南、廣西、貴州、云南等地。

栽培: 生物學特性 喜溫暖濕潤和陽光充足的氣候,生長適溫在25-30℃,不耐寒,一般土壤均能種植,較耐旱,喜肥,在疏松而肥沃的土壤上生長茂盛。

栽培技術 用種子繁殖。造成熟飽滿種子,翌年3月直播,按行株距35cm×30cm開穴,每穴播種子3-4顆,覆土3cm,播后澆水保濕,7-10d即可發芽出苗。

田間管理 苗高5cm左右時間苗,每穴留壯苗1-2株間苗后追1次稀薄氮肥。以后每月中耕除草及追肥1次,施肥后進行培土。雨季注意排水防澇。

性狀: 性狀鑒別 全草主干粗約2cm,有分枝,外皮有網格狀皺紋,淡灰褐色如被粉狀,觸之有柔滑感。葉皺縮,淺發綠色,背面色淡,少數呈淺黃棕色,被短柔毛,手捻之較柔韌而不易碎,有時葉腋有花或果。氣微。

化學成份

全草含土木香內酯(alantolactone)和異土木香內酯(isoalantolactone),沒食子酸(gallic acid);地上部分含亮氨酸(leucine),組氨酸(histidine),蘇氨酸(threonine),絲氨酸(serine),天冬氨酸(aspartic acid),香草酸(vanillic acid),對-香豆酸(coumaric acid),對-羥基苯甲酸(hydroxybenzoic acid),咖啡酸(caffeic acid),延胡索酸(fumaric acid),對-β-D-葡萄糖氧基苯甲酸(β-D-glucosyloxybenzoic acid),葡萄糖基-香草酰基葡萄糖(gluco-vanilloylglucose),果糖(fructose),半乳糖(galactose),葡萄糖(glucose),β-谷甾醇(β-sitosterol),粘液質(mucilage)及C22-C44。烷烴(alkane);花含棉花皮素-8-葡萄糖甙即棉花皮甙(gossypetin-8-glucoside,gossypin),棉花皮素-7-葡萄糖甙即棉花皮異甙(gossypetin-7-glucoside,gossypitrin),矢車菊素-3-蘆丁甙(cyanidin-3-rutinoside)。磨盤草還含揮發油,油中成分有β-蒎烯(β-pinene),丁香烯(caryophellene),丁香烯氧化物(caryophyl-lene oxide),桉葉素(cineole),牻牛兒醇(geraniol),牻牛兒醇乙酸酯(geranylacetate),欖香烯(elemene),金合歡醇(farnesol),龍腦(borneol)及桉葉醇(eudesmol)等。

性味: 甘;淡;性涼

歸經: 肺;腎經

功能主治

疏風清熱;化痰止咳;消腫解毒。主感冒;發熱;咳嗽;泄瀉;中耳炎;耳聾;咽炎;腮腺炎;尿路感染;瘡癰腫毒;跌打損傷

用法用量

內服:煎湯,30-60g;或燉肉。外用:適量,搗敷;或煎水熏洗。

注意: 孕婦慎服。

附方

治過敏性等麻疹:磨盤草干全草一兩,豬瘦肉適量,水婉服。(廈門《新療法與中草藥選編》)

各家論述

1.《生草藥性備要》:散風、血熱。耳鳴、耳聾,堡雞、肉食亦可。

2.《本草求原》:健脾,止瀉,同米擂煮黃糖食。

3.《嶺南采藥錄》:能升清降濁,開竅活血,又挽救播手、癰瘡。

4.《廣東中藥》Ⅱ:治小腸煩痛,腎虛余瀝力、便刺痛或小便渾濁,腮腺炎,骨蒸勞熱。

5.廣州部隊《常用中草藥手冊》:疏風清熱,升清降濁。治感冒高熱不退,流行性腮腺炎,耳聾,耳鳴,甲狀臃腫,遺精。

摘錄: 《中華本草》]

어저귀의 잎을 만져보면 빽빽한 솜털이 비단처럼 덮여 있어 만져보면 촉감이 좋다. 8-9월에 잎겨드랑이에 1개씩 피는 노란색의 꽃이 아름답고, 열매가 주름진 원통형에 둥글게 붙은 원형의 수레바퀴가 있어서 어찌보면 비행기 양쪽날개 옆에 달린 돌아가는 비행기 엔진 팬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어저귀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섬유, 비단 또는 밧줄 문종이 등을 만드는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누에고치 무엇인가?
  2. 닥나무 무엇인가?
  3. 로젤(히비스커스) 무엇인가?
  4. 모시풀 무엇인가?
  5. 삼지닥나무 무엇인가?
  6. 어저귀 무엇인가?
  7. 칡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